랍비문헌 간략 정리
타나흐 (Tanakh)
타나흐(TaNaKh)란 토라(Torah, 모세오경), 네비임(Nevi’im, 예언서), 케투빔(Ketuvim, 앞의 두가지를 제외한 구약성경, “문서”라는 뜻임)의 머릿글자를 조합하여 만들어진 두문자어(acronym)로서 구약성경 전체를 의미한다.
미드라쉬 (Midrash)
미드라쉬(מדרש)란 ‘조사하다, 연구하다’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으며, 설교적인 (homiletic, 학문적이 아니고) 주석방법론을 의미하거나, 이러한 주석법에 의한 성경(Tanakh)주석 문헌들을 통칭한다. 율법적인 주제를 다룬 할라카 미드라쉬와 비율법적 주제(예:천사, 낙원, 절기, 우화, 전설등)를 다룬 아가다(혹은 하가다) 미드라쉬가 있다. 미드라쉬는 구전되어 오다가 기원후2세기 부터 문헌화되기 시작한다.
조하르 (Zohar, זֹהַר)
‘광휘, 광채’의 의미로 토라에 대한 신비적 주석서의 통칭이며 신비적 유대교인 카발라(Kabala)의 근간이 되는 주해서이다. 기원후 2세기의 랍비 시몬 벤 요하이(Rabbi Shimon bar Yohai)에 의하여 씌여진 것으로 추정된다.
미쉬나 (Mishnah)
미쉬나는 반복하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히브리어 동사 ‘샤나’에서 파생되었으며, 유대교의 구전율법(口傳律法, Oral Law)을 랍비 유다 하나시(Rabbi Judah HaNasi)가AD 220경 티베리아에서 집대성하여 편찬한 랍비문헌이다.
미쉬나는 다음과 같은 6개의 항목(Six Orders)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6개의 항목들은 총 63개의 소항목(63 Tractates)으로 구성된다.
1. 씨앗들 / Zeraim(제라임) : 11개의 소항목으로 구성
기도, 축복, 십일조, 농사
2. 절기/ Moed(모에드) : 12개의 소항목으로 구성
안식일, 절기
3. 여성들 / Nashim(나쉼) : 7개의 소항목으로 구성
결혼, 이혼, 나실인의 서원
4. 손해 / Nezikin(네지킨) : 7개의 소항목으로 구성
민법, 형법, 재판소
5. 성물들 / Kodashim(코다쉼) : 11개의 소항목으로 구성
제사, 성전, 음식규례
6. 정결 / Tohorot(토하로트) : 12개의 소항목으로 구성
정결례
토세프타 (Tosephta)
‘보충’ 혹은 ‘추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토세프타’(Tosephta)는 미쉬나에 대한 보충적내용을 담고 있는 랍비문헌(미쉬나의 부록)이다. 미쉬나와 동일한 구성형식을 가지고 있다.
게마라 (Gemara)
‘배우다’라는 아람어 어원의 게마라는 미쉬나에 대한 랍비들의 주석집을 통칭한다.
탈무드 (Tamud)
미쉬나와 게마라를 합쳐서 집대성한 랍비문헌으로서, 예루살렘 탈무드(AD350년경)와 바빌론 탈무드(AD700 년경)이 있다.
미쉬네 토라 (Mishneh Torah)
‘토라의 반복’이라는 의미로, AD 1170~1180 경에 랍비 모세 벤 마이몬 (Rabbi Moshe ben Maimon, Rambam 으로도 불린다)에 의하여 집대성되어 편찬된 총 14권의 유대 종교법전이다.
슐한 아루흐 (Shulchan Aruch)
‘차려진 상’(Set Table)이라는 의미로, 16세기 랍비 요세프 카로 (Rabbi Yosef Karo)에 의하여 집대성되어 편찬된 유대 종교법전이며 가장 권위있는 법전으로 여겨진다.
시두르 (Siddur)
유대교 기도서
피유트 (Piyyut)
유대교 예배의식에서 사용되는 찬송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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