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유다

[스크랩] 창세기의 족보를 이용한 아담부터 출애굽까지의 연대 연구

하나님아들 2018. 3. 30. 23:43
창세기의 족보를 이용한 아담부터 출애굽까지의 연대 연구

 

-김 종 수-

BDBThe New Brown-Driver-Briggs-Gesenius Hebrew and English Lexicon with an Appendix Containing the Biblical Aramaic. Edited by Francis Brown, S. R. Driver, and Charles A. Briggs. Oxford: Clarendon Press, 1907; new ed., Peabody, MA: Hendrickson Publishers, 1979

KJVKing James Version

LXXSeptuagint

SDABCThe Seventh-day Adventist Bible Commentary. 7 vols. Rev. ed. Edited by Francis D. Nichol et al. Washington, DC: Review and Harald Publishing Association, 1976

목 차

ABBREVIATIONS i

Ⅰ. 서론 1

A. 문제의 진술 1

B. 연구의 목적과 중요성 2

C. 연구의 방법과 제한 3

Ⅱ. 족보를 통한 연대 계산 4

A. 성경 족보의 나이 계산 체계 4

B. 아담부터 노아까지 5

C. 셈부터 아브라함까지 8

D. 이삭부터 입애굽까지 9

E. 입애굽부터 출애굽까지 10

F. 역사적인 연대와의 연결 12

G. 성경 족보의 누락 여부 13

Ⅲ. 결론 15

A. 요약 15

참고문헌 17

<표 차례>

표 1.--아담부터 노아까지의 연대 5

표 2.--셈부터 아브라함까지의 연대 8

표 3.--이삭부터 입애굽까지의 연대 9

표 4.--아담부터 출애굽까지의 연대 종합 16

ii

1.

2. 서 론

2.1. 문제의 진술

모세는 “우리에게 우리 날 계수함을 가르치사 지혜의 마음을 얻게 하소서”(시 90:12)라고 기도하였다. 우리의 인생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한(시 33:6, 9) 후 얼마만한 시간이 흘렀는지를 알고싶은 것은 지혜를 가진 인간의 자연스런 호기심일 것이다. 더구나 아담의 타락 후 죄악의 역사를 약 6,000년으로 묘사한 화잇의 글들은 이 세상 역사의 끝을 바라보며 사는 재림성도들에게 세상의 끝이 얼마만큼 남았는지 흥미를 가지고 계산해 보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한다. 실제로 재림의 시기를 정한 무리들 중에 많은 이들이 6,000년을 이런 시각에서 해석하였다.

창세기에 기록된 부조들의 나이를 통해서 어느 정도의 연대를 산출하는 일이 있어왔다. 그러면 그 족보들은 태어나면서 0세로 계산되었는가? 아니면 1세로 계산되었는가? 또, 그 족보와 계속 연결하여 산출된 나이는 성경 자체의 용례로 볼 때 정확성을 보증하는가?

출애굽기에는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 지 사백삼십 년이라 사백삼십 년이 마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다고 기록되었다(출 12:40, 41). 이것만 보면 애굽의 체류 기간은 430년인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갈라디아서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다르게 해석이 필요한 것처럼 보인다.

형제들아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사람의 언약이라도 정한 후에는 아무나 폐하거나 더하거나 하지 못하느니라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하나를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하나님의 미리 정하신 언약을 사백삼십 년 후에 생긴 율법이 없이 하지 못하여 그 약속을 헛되게 하지 못하리라(갈 3:15-17).

이 본문에 의하면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은 후 430년이 지나서 출애굽이 있었고, 시내산에서 언약을 맺은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이 본문은 애굽에서의 체류 기간이 430년이라는 출애굽기의 본문과 어떻게 조화시켜 설명할 수 있는가?본 연구는 이런 문제들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과 중요성

본 연구는 창세기에 기록된 족보와 출애굽기의 기록을 통해서 아담으로부터 출애굽까지의 연대를 산출하고, 그 후의 역사작인 기록과 연결하여 성경의 기록을 토대로 산출할 수 있는 최소한의 연대를 알아보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산출된 연대가 6,000년과 비교하여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더 이상 시기에 관한 문제로 흔들리지 않고 굳게 설 수 있는 성서적 토대를 마련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아직도 시기 문제로 흔들릴 수 있는 사람들이 남아있다면 이 논문은 그것을 방지하고, 돌이키도록 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2. 연구의 방법과 제한

본 연구는 아담으로부터 출애굽까지의 연대를, 아담의 창조를 A.M. 1년으로 삼는 기점으로 계산한다. 성경의 본문에 기초하여 제기된 문제를 하나씩 풀어볼 것이다. 그리고 구약성경 본문은 개역한글판의 대본이 된 맛소라 사본을 기준으로 할 것이며, 자연과학적인 방법으로 추정된 연대는 무시하고 성경의 족보를 통한 연대 계산에 한정한다.

3.

4. 족보를 통한 연대 계산

4.1. 성경 족보의 나이 계산 체계

한국을 비롯한 동양에서는 나이를 계산할 때, 태어나면서 1세이고, 서양에서는 태어나서 만 1년이 될 때에야 1세가 된다. 창세기의 기록에 “하갈이 아브람에게 이스마엘을 낳을 때에 아브람이 팔십육 세이었더라”(창 16:16)고 하였는데, “아브라함이 그 양피를 벤 때는 구십구 세이었고”(창 17:24), “그 아들 이스마엘이 그 양피를 벤 때는 십삼 세이었더라”(창 17:25)고 하여 어떻게 나이가 계수되었는지를 짐작할 수 있게 한다. 해가 바뀔 때에 나이가 바뀌는 것으로 기록되었다고 할 때에, 만일에 사람이 태어나면서 1세로 계수되었으면 아브라함 86세에 태어난 이스마엘은 아브라함 99세 때에는 14세가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이스마엘이 13세로 기록된 것은 태어났을 때 0세, 해가 바뀔 때에 1세로 계산했다는 증거가 된다. 그러나 태어난지 만 1년이 되었을 때에 나이가 바뀌는지 아니면 달력의 해가 바뀔 때에 나이가 바뀌는지 정확하게는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본 연구자는 창세기의 족보 기록이 열왕기 왕들의 연대기처럼 그렇게 복잡하게 기록되지 않았을 것으로 가정하고, 태어난 달의 기록이 없으므로 나이는 태어나면서 0세, 해가 바뀌면서 1세로 바뀌는 것으로 보고 연구를 진행한다. 다만 다른 연구에서 아담의 창조시의 나이를 1세로 산정하므로 본 연구에서도 아담의 출생 나이만은 A.M. 1년, 1세로 잡는다.

4.2. 아담부터 노아까지

창세기 5장의 족보를 아담부터 노아까지 요약한 것은 <표 1>과 같다.

표 1.--아담부터 노아까지의 연대

부조이름

출생시의

A.M.

아들출생

시의 나이

향년

사망시의

A.M.

근거성경절

① 아담

1

130

930

930

창 5:3-5

② 셋

130

105

912

1,042

창 5:6-8

③ 에노스

235

90

905

1,140

창 5:9-11

④ 게난

325

70

910

1,235

창 5:12-14

⑤ 마할랄렐

395

65

895

1,290

창 5:15-17

⑥ 야렛

460

162

962

1,422

창 5:18-20

⑦ 에녹

622

65

365

987

창 5:21-24 (※승천 나이임)

⑧ 므두셀라

687

187

969

1,656

창 5:25-27

⑨ 라멕

874

182

777

1,651

창 5:28-31

⑩ 노아

1,056

502

950

2,006

창 5:32, 9:29, 11:10

※홍수연대

노아 600세, A.M. 1,656

창 7:11

홍수가 나던 해와 에녹의 아들 므두셀라가 죽은 해가 일치한다. “므두셀라”(ח󰗛󰚆וּת󰗱, meûšelaḥ)의 뜻에 대해서는 몇가지 견해가 있다. “(창) 던지는 사람”(man of the dart), “군장의 사람”(Fürst), “날아가는 무기를 다루는 사람”(Murphy), “보냄을 받은 사람”-“물의 사람”(Wordsworth), “성장의 사람”(Delitzsch), “그가 죽을 때 그것을 보내리라” 등이다. 이 단어가 어떤 단어의 합성으로 보는가에 따라서 그 뜻이 달라진다. 본 연구자가 관련된 몇가지 가능한 단어들을 찾아본 결과 다음과 같을 것으로 생각된다.

앞부분은 “죽다”는 뜻의 תוּמ (mût), “사람”이라는 뜻의 ת󰗫 (mat)와 관련이 있고, 뒷부분은 “보내다”는 뜻의 ח󰗛󰚂 (šālaḥ), “[던지는] 무기”(weapon), “[날아가는] 무기”(missile) 등의 뜻인 ח󰗛󰚆 (šelaḥ)에서 온 것으로 생각된다.

“(창) 던지는 사람”(man of the dart)은 ת󰗫 (mat)와 ח󰗛󰚆 (šelaḥ)의 합성어로 생각하는 견해로 보이며, “보냄을 받은 사람”은 ת󰗫 (mat)와 ח󰗛󰚂 (šālaḥ)의 합성어로 생각하는 견해로 보이고, “그가 죽을 때에 (그것을) 보내리라”는 תוּמ (mût)와 ח󰗛󰚂 (šālaḥ)의 합성어로 생각하는 견해로 보인다.

화잇에 의하면, 홍수에 대한 계시는 아담에게 먼저 주어졌으나, 므두셀라의 뜻을 “그가 죽을 때에 (그것을) 보내리라”로 본다면, “므두셀라가 죽을 때쯤에 하나님께서 홍수를 보내시리라는 예언(豫言)이 담겨있”는 이름이 된다. 이것은 에녹에게 홍수에 대한 때를 계시해 준 것으로 보인다. 시기에 대한 것은 에녹에게 좀 더 가까이 주어졌으며, 노아에게는 구체적으로 계시된 듯 하다.

“노아가 오백 세 된 후에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더라”(창 5:32)는 말씀에서 “된 후”는 첨언이기 때문에 개역한글판에는 작은 글씨로 구분하였다. 첨언 없이 직역한다면 “500세에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더라”가 된다. 이와 유사하게 표현한 것이 아브라함의 출생과 관련하여 나타난다. “데라는 칠십 세에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았더라”(창 11:26). 두 경우 모두 세 쌍둥이를 낳은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생각된다. 첫째 아들을 낳을 때의 나이를 기록하면서 그 후에 낳은 아우들의 이름을 함께 열거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첫째로 언급한 아들은, 셈의 경우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실제는 장자가 아니지만 장자의 명분을 이어받아 메시야의 혈통을 이은 것으로 되어있다.

“셈은 일백 세 곧 홍수 후 이년에 아르박삿을 낳았”다고 하였다(창 11:10). 이것은 홍수 때에 셈이 98세임을 의미한다. 그런데 포함 계산법이 적용되었다면 홍수 후 2년은 셈의 99세 되는 해이다. 만일에 노아의 500세에 셈이 출생하였다면 노아 600세에 있었던 홍수 때는 셈이 100세가 되어야 한다. 홍수 후 2년은 포함 계산법이었다면 셈이 101세, 비포함 계산법이었다면 102세가 되어야 한다. 여전히 1년이나 2년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노아의 500세, 600세, 셈의 100세 표현이 근사치가 아닌 정확한 수치라면 노아의 500세에 출생한 아들은 셈이 아니라 야벳이며, 셈은 노아의 502세에 출생한 것이 된다.

개역한글판의 창세기 10:21은 “셈은 에벨 온 자손의 조상이요 야벳의 형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형”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단어 חאָ (āḥ)는 형이나 아우 모두에게 적용되는 “형제”(brother)의 의미이며, 개역한글판에서는 창세기 4:2, 8, 9, 11에는 “아우”로, 27:6, 11, 44:20은 “형”으로, 49:5은 “형제”로 번역되었다. KJV는 창세기 10:21에서 셈을 “형 야벳의 동생”(the brother of Japheth the elder)으로 번역하였다.

노아의 500세에 낳은 아들이 야벳이고, 502세에 낳은 아들이 셈이 되면 아브라함의 경우처럼 동일한 방식으로 기술된 것이다. 두 경우 모두 셈이나 아브라함은 장자가 아니나 메시야의 혈통에 참여한 경우가 된다. 데라가 70세에 낳은 것은 아브라함이 아니라 하란이며, 아브라함이 장자가 아니지만 메시야 혈통이 되므로, 창세기 5:32에서 셈을 먼저 거명한 것처럼, 먼저 거명하였다.

4.3. 셈부터 아브라함까지

표 2.--셈부터 아브라함까지의 연대

5. 부조이름

6. 출생시의

7. A.M.

8. 아들출생

9. 시의 나이

10. 향년

11. 사망시의

12. A.M.

13. 근거 성경절

① 셈

1558

100

600

2058

창 11:10, 11

② 아르박삿

1658

35

438

2096

창 11:12, 13

③ 셀라

1693

30

433

2126

창 11:14, 15

④ 에벨

1723

34

464

2187

창 11:16, 17

⑤ 벨렉

1757

30

239

1996

창 11:18, 19

⑥ 르우

1787

32

239

2026

창 11:20, 21

⑦ 스룩

1819

30

230

2049

창 11:22, 23

⑧ 나홀

1849

29

148

1997

창 11:24, 25

⑨ 데라

1878

130

205

2083

창 11:26, 32, 12:4; 행 7:4

⑩ 아브라함

2008

100

175

2183

창 17:1, 17, 21, 25:7

창세기 12:1-3은 11:32에 이어서 준 명령이 아니라 삽입구절로 보는 것이 합당하다. 데라가 205세에 하란에서 죽자(창 11:32), 아브라함이 하란을 떠났는데(행 7:2-4), 그 때의 나이가 75세임을 밝히고 있다(창 12:4). 창세기 12:1-3의 명령은 아브라함이 하란에 있기 전인 갈대아 우르에 있었을 때에 주어진 것임을 스데반은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스데반이 가로되 여러분 부형들이여 들으소서 우리 조상 아브라 함이 하란에 있기 전 메소보다미아에 있을 때에 영광의 하나님이 그에게 보여 가라사대 네 고향과 친척을 떠나 내가 네게 보일 땅으로 가라 하시니 아브라함이 갈대아 사람의 땅을 떠나 하란에 거하다가 그 아비가 죽으매 하나님이 그를 거기서 너희 시방 거하는 이 땅으로 옮기셨느니라(행7:2-4).

“네 고향과 친척”(행 7:3),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창 12:1)을 떠나라는 것은 “하란”이 아니라 “갈대아 우르”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먼저 갈대아 우르에 있을 때에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으며, 도중에 하란에서 아버지가 죽을 때까지 있었고, 아버지가 죽자 다시 가나안을 향하여 떠났다. 화잇은 이것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아브라함이 “갈대아 우르”(창 11:31)에 살 때에 처음으로 하나님의 부르심이 그에게 임하였고, 그것에 순종하여 하란으로 옮겨갔다. 그의 아버지의 가족은 이 곳까지 그와 동행하였는데, 이는 그들이 우상을 숭배하는 동시에 참 하나님을 예배하는 데도 연합하였기 때문이었다. 이 곳에서 아브라함은 데라가 죽기까지 머물렀다. 그러나 하나님의 음성은 그에게 그의 아버지의 무덤으로부터 앞으로 나아가라고 명령하였다.

13.1. 이삭부터 입애굽까지

표 3.--이삭부터 입애굽까지의 연대

14. 부조이름

15. 출생시의

16. A.M.

17. 아들출생

18. 시의 나이

19. 향년

20. 사망시의

21. A.M.

22. 근거성경절

① 이삭

2,108

60

180

2,288

창 25:26, 35:28

② 야곱

2,168

91

147

2,315

창 41:26, 27, 46, 41:11;

47:9,

③ 요셉

2,259

110

2,369

창 50:22

28

※입애굽

야곱 130세, A.M. 2,298

창 47:8, 9, 28

이삭은 60세에 에서와 야곱을 낳았다(창 25:26). 야곱이 바로 앞에 섰을 때는 30세에 애굽의 총리가 된 요셉이(창 41:46), 일곱 해의 풍년이 있었고(창 41:47), 일곱 해의 흉년이 들기 시작하여(창 41:54), 나머지 흉년이 다섯 해가 남았을 때(창 45:11)였으며, 그 해에 아버지를 초청하였다. 이 때는 30+7+2년으로 요셉이 39세일 때이다. 요셉이 초청한 야곱과 가의 가족이 그 해에 애굽에 도착했다고 볼 때에 야곱이 바로 앞에서 130세(창 47:9)라고 밝혔기 때문에 요셉은 야곱의 91세에 출생한 것으로 계산된다.

22.1. 입애굽부터 출애굽까지

출애굽기는 이스라엘 자손의 애굽 체류 기간이 430년임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 지 사백삼십 년이라 사백삼십 년이 마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은즉(출 12:40, 41).

그런데 LXX에서는 “애굽”에 “가나안”을 덧붙이고 있다.

hJ de; katoivkhsi" tw'n uiJw'n Israhl h}n katwv/khsan ejn gh'/ Aijguvptw/ kai; ejn gh'/ Canaan e[th tetrakovsia triavkontaAnd the sojourning of the children of Israel, while they sojourned in the land of Egypt and the land of Chanaan, was four hundred and thirty years.

LXX의 표현을 근거로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 체류한 기간을 215년으로 보는 단기 체류설이 있는데, 이 견해는 아브라함이 하란을 떠나는 해에 가나안에 도착하였다고 생각하고(창 12:4, 5), 그 해를 430년의 기산점으로 잡는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이 하란을 떠날 때의 나이 75세를 기준으로, 100세에 이삭 출생, 이삭의 60세에 야곱 출생, 야곱의 입애굽이 130세이므로 모두 더하여 215년을 계산한다. 입애굽까지가 215년이므로 출애굽까지는 나머지 215년을 할당한다.

이 견해의 문제점은 LXX를 받아들이더라도 “이스라엘 자손들”(tw'n uiJw'n Israhl, of the children of Israel)에 아브라함까지 포함시키는 것이다. 이곳에서 언급된 “이스라엘 자손들”은 야곱의 후손을 의미하는 것이지 아브라함까지 소급해서 사용될 수 없는 표현이다.

단기 체류설은 창세기 15:13-16과 갈라디아서 3:17에 근거하고 있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정녕히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게 하리니 그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치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네 자손은 사 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관영치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창 15:13-16; 행 7:6 참조).

아브라함의 자손들이 이방에서 400년간 괴롭힘 당할 것을 말하고 있는데, 4대 만에 돌아온다는 표현을 성취시키려면 215년이 적당하다고 본다. 그런데 아브라함의 “자손”(창15:13)이 이방에서 객이되어 400년간 종살이 할 것을 예언한 것은 아브라함이 종살이 한다는 것과는 다르다. 갈라디아서의 본문만이 단기 체류설을 분명하게 설명하는 것처럼 보인다.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하나님의 미리 정하신 언약을 사백삼십 년 후에 생긴 율법이 없이 하지 못하여 그 약속을 헛되게 하지 못하리라(갈 3:17).

갈라디아서 3장은 아브라함의 씨(자손)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게 되는 언약이 아브라함의 씨인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 얻는 교리를 설명하고 있다. 단기체류설은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은 하란을 떠날 때인 75세를 기산점으로, 그 때부터 430년 후에 출애굽하여 시내산에서 언약을 맺었으니 아브라함의 75세부터 출애굽까지의 기간으로 430년을 할당한다.

그러나 갈라디아서 3:17은 다른 각도로 볼 필요가 있다. 구약에서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은 하나님께서 이삭과 야곱에게까지 반복하여 맺었다. 야곱이 마지막으로 애굽으로 들어갈 때에 그에게 나타나셔서 반복으로 보증하셨다(창 46:1-4). 그러므로 언약의 하나님으로 언급될 때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으로 일컬어졌다.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과 동일한 언약을 맺은 야곱이, 애굽에 들어간 후로는 더 이상 하나님은 언약을 갱신하지 않으셨다. 그 언약을 기억하셨을 뿐이다(출 2:25, 6:3-5). 야곱이 애굽에 들어간 해에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을 다시 갱신하였기에 그 해를 기산점으로 하고, 출애굽하여 시내산에서 맺은 옛언약의 율법까지를 430년으로 이해하면 애굽 체류 기간 430년과 일치한다.

<표 3>에서 야곱이 입애굽할 때가 A.M. 2,298년이었고, 애굽 체류 기간은 430년이므로 출애굽은 A.M. 2,728년이 된다.

22.2. 역사적인 연대와의 연결

솔로몬 왕 때의 역사를 기록한 것을 보면 출애굽과 관련된 기간이 나타난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지 사백팔십 년이요 솔로몬이 이스라엘 왕이 된 지 사 년 시브월 곧 이월에 솔로몬이 여호와를 위하여 전 건축하기를 시작하였더라(왕상 6:1).

고고학적인 기여를 통해 역사적으로 인정되는 연대와 사건이 성경의 사건과 일치되는 것을 찾아서 확인하면 아합이 죽은 해가 콰카전쟁이 일어났던 B.C. 853년이 된다. 딜레는 남방 유다와 북방 이스라엘 왕들의 연대를 조화시켜 해석한 재림교회 학자이다. 그의 연구를 통해서 히브리 왕들의 연대의 신뢰성이 확보되었다. 그는 대조 연대와 앗수르 역사를 통해서 솔로몬이 죽고 르호보암의 통치가 시작된 연대를 B.C. 931/930년으로 계산한다. 솔로몬이 40년간 통치하였으므로(왕상 11:42; 대하 9:30), 솔로몬의 즉위 연대는 B.C. 970년이 된다. 그의 재위 4년은 B.C. 966년으로 계산된다. 이로부터 480년 전은 약간의 오차를 감안하여 1445년에서 1450년 사이가 된다. 출애굽이 A.M. 2,728년임과 동시에 B.C. 1445년이면 A.D. 1년은 A.M. 4,173년이 된다. 족보가 하나도 생략되지 않았다고 가정하면 A.D. 2,000년은 이미 6,000년에서 170년 이상 지난 기간이 된다.

22.3. 성경 족보의 누락 여부

연대를 계산하는데 사용된 성경에 족보가 하나도 빠지지 않고 정확하게 기록되었다면 아담의 창조로부터 현재까지의 연대는 상당한 신빙성을 갖게 된다. 그러나 성경 자체에서 족보의 생략은 나타나므로 이것을 반영한다면 연대는 더 늘어나게 된다.

먼저 역대상 6:1-14과 에스라 7:1-5의 족보를 정리하여 비교하면 “아론, 엘르아살, 비느하스, 아비수아, 북기, 웃시(웃시엘), 스라히야, 므라욧”까지는 동일하다. 그런데 그 후의 “아마랴, 아히둡, 사독, 아히마아스, 아사랴, 요하난”까지가 에스라에서는 누락되었고, 다시 “아사랴, 아마랴, 아히둡, 사독, 살룸, 힐기야, 아사랴, 스라야”는 공통으로 나타난다. 에스라서는 “아마랴, 아히둡, 사독, 아히마아스, 아사랴, 요하난” 부분이 빠진 상태로 므라욧에서 곧바로 아사랴로 연결된다.

신약에서도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을 비교해 보면 마태복음에서는 14대로 맞추면서 상당 수의 족보를 생략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창세기 15:16의 4대 만에 돌아오는 예언은 적어도 4대는 지나야 돌아온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출애굽기 6:14-20에서 레위, 고핫, 아므람, 아론(모세)으로 이어진다. 이 4대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출애굽 시의 연대와 여호수아의 족보와 비교하면 중간에 생략된 4대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핫의 아들 아므람에서 아론(모세)의 아버지 아므람으로 건너 뛴 것으로 보는 것이다.

개역한글판에서 “아버지”로 번역된 히브리어는 באָ (’āb)인데 조상으로 번역된 것과 같은 단어이다. “아들”로 번역된 히브리어는 ן󰔲 (bēn)이다. 이 단어는 구약성경에 5,000회 정도 사용되는데, “아들”, “손자”, “후손” 등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특별히 야곱의 후손인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스라엘의 아들들”이란 표현으로 630회 언급하고 있다. 또한 “낳다”로 번역된 히브리어 ד󰗛󰖷 (yālad)는 다음과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이 단어가 반드시 바로 뒤에 나오는 세대를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히브리 사상에서는 한 개인이 아이를 출산하는 행위를 통해서 그 아이로부터 태어날 모든 사람들의 부모나 조상이 된다. 그리스도가 다윗의 아들, 그리고 압살롬의 아들이라고 불리워진 것과 마찬가지로 yālad는 한 개인과 모든 자손과의 관계의 시작을 가리키기도 한다.

그러므로 족보에서 중간에 세대가 생략되어도 “아버지”, “아들”, “낳고” 등의 표현을 사용하더라도 성경 자체적인 용법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 출애굽 연대가 A.M. 2,728으로 계산된 것은 창세기의 족보가 하나도 생략되지 않았다는 가정에 기초한 것이다. 다른 부분에서는 족보들이 생략된 증거들이 나타나고 있으므로 창세기의 족보도 생략되었을 가능성이 많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만일에 족보가 생략되었다면 출애굽 연대인 A.M. 2,728년은 그 생략된 연대만큼 더 늘어난다.

23.

24. 결 론

24.1. 요약 및 결론

본 연구를 통해서 제기된 문제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창세기의 족보는 해가 바뀔 때에 나이가 바뀌는 것으로 볼 것인가, 출생한 지 만 1년이 될 때에 나이가 바뀌는 것으로 볼 것인가가 명확하지 않으나 해가 바뀌면서 나이가 바뀐다고 가정하면 태어나면서 0세, 해가 바뀌면서 1세가 되는 체계로 되어있다. 아브라함의 86세 때에 태어난 이스마엘이 아브라함 99세때에 13세인 것이 그 증거이다.

둘째, 이스라엘 백성의 애굽 체류 기간을 LXX로 근거로 215년으로 계산하는 단기 체류설은 야곱의 아들들, 즉 “이스라엘의 자손들[아들들]”에 아브라함을 포함시키는 문제점이 있으며, 430년 장기 체류설이 잘 맞는 것이 확인되었다. 갈라디아서 3:17은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이 이삭과 야곱에게까지 갱신되었고, 야곱이 애굽으로 이주하던 해에 마지막으로 나타나서 많은 민족을 이루겠다고 약속하신 때로부터 출애굽하여 시내산에서 언약을 맺을 때까지의 기간으로 설명되었다.

셋째, 족보를 통해서 산출된 연대는 족보가 생략되지 않았을 때에 정확한 것으로 보증할 수 있으나 성경 자체에서 생략된 증거들이 있기 때문에 연대를 산출한 부분의 족보에서도 생략된 부분이 있을 가능성이 많다. 생략되었다면 생략된 연대만큼 기간은 더 늘어난다. 전체 종합 연대는 <표 4>를 참조하라.

표 4.--아담부터 출애굽까지의 연대 종합

부조이름

아들낳은나이

향년

생존연대

(A.M.)

생존연대

(B.C.)

0 100 200 300 400 500 600 700 800 900 1000 1100 1200 1300 1400 1500 1600 1700 1800 1900 2000 2100 2200 2300 2400 2500 2600 2700 2800 2900 3000

 

아담

130

930

1- 930

4173-3243

1(BC4173) (BC3243)930

창 5:3-5

105

912

130-1042

4043-3131

130(BC4043) (BC3131)1042

창 5:6-8

에노스

90

905

235-1140

3938-3033

창 5:9-11

235(BC3938) 1140

(BC3033)

게난

70

910

325-1235

3848-2938

창 5:12-14

325(BC3848) 1235

(BC2938)

마할랄렐

65

895

395-1290

3778-2883

창 5:15-17 (BC3778)

395 1290

(BC2883)

야렛

162

962

460-1422

3713-2751

창 5:18-20 (BC3713)

460 1422

(BC2751)

에녹

65

365

622- 987

3551-3186

창 5:21-24 (BC3551)

622 승천987

(BC3186) ┌→홍수나던 해에 죽음 (창 7:11, 노아 600세)

므두셀라

187

969

687-1656

3486-2517

창 5:25-27 (BC3486)

687 1656

(BC2517)

라멕

182

777

874-1651

3299-2522

창 5:28-31 (BC3299)

874 1651

(BC2522)

노아

502

950

1056-2006

3117-2167

창 5:32, 9:29, 11:10 (BC3117)

1056 2006

(BC2167)

100

600

1558-2158

2615-2015

창 11:10, 11 (BC2615)

1558 2158

(BC2015)

아르박삿

35

438

1658-2096

2515-2077

창 11:12, 13 (BC2515)

1658 2096

(BC2077)

셀라

30

433

1693-2126

2480-2047

창 11:14, 15 (BC2480)

1693 2126

(BC2047)

에벨

34

464

1723-2187

2450-1986

창 11:16, 17 (BC2450)

1723 2187

(BC1986)

벨렉

30

239

1757-1996

2416-2177

창 11:18, 19 (BC2416)

1757 1996

(BC2177)

르우

32

239

1787-2026

2386-2147

창 11:20, 21 (BC2386)

1787 2026

(BC2147)

스룩

30

230

1819-2049

2354-2124

창 11:22, 23 (BC2354)

1819 2049

(BC2124)

나홀

29

148

1849-1997

2324-2176

창 11:24, 25 (BC2324)

1849

1997(BC2176)

데라

130

205

1878-2083

2295-2090

창 11:26, 32, 12:4; 행 7:4 (BC2295)

1878 2083

(BC2090)

아브라함

100

175

2008-2183

2165-1990

창 17:1, 17, 21, 25:7 (BC2165)

2008

2183(BC1990)

이삭

60

180

2108-2288

2065-1885

창 25:26, 35:28 (BC2065)

2108

2288(BC1885)

야곱

91

147

2168-2315

2005-1858

창 41:26, 27, 46, 45:11, 47:9, 28 (BC2005)

2168

2315(BC1858)

요셉

110

2259-2369

1914-1804

창 50:22 (BC1914)

2259

2369(BC1804)

야곱애굽

나이

(130)

2298

1875

창 47:8, 9, 28

2298(BC1875) ┌→출애굽

애굽체류

기간

(430)

2298-2728

1875-1445

출 12:40 (BC1875)

2298 2728

(BC1445)






B.

참 고 문 헌

C. A. 국 문

김상래. 그 중에 알기 어려운 것: 구약의 난해 구절 해설 81선. 서울: 삼육대학교 부설 신학연구소, 1998.

남대극. “엘렌 G. 화잇: 그는 누구인가?.” 말씀과 세계 2. 1995.

딜레, 에드윈 R. (Thiele, Edwin R.). 히브리 왕들의 연대기(The Mysterious Numbers of the Hebrew Kings). 한정건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0.

셰이, 윌리엄 H. (Shea, William H.), “출애굽의 연대.”(Exdous, Date of the) 유동기 역. 신학 리뷰 제7호. 1999.

아처, 글리슨(Archer, Gleason L.). 성경난제 백과사전(Encyclopedia of Bible Difficulties). 황영철 역. 서울: 생명의말씀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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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B. 영 문

Brown, Francis, S. R. Driver, and Charles A. Briggs, eds. The New Brown-Driver-Briggs-Gesenius Hebrew and English Lexicon with an Appendix Containing the Biblical Aramaic. Oxford: Clarendon Press, 1907; new ed., Peabody, MA: Hendrickson Publishers, 1979.

Nichol, Francis D., ed. The Seventh-day Adventist Bible Commentary. 7 vols. Washington, DC: Review and Harald Publishing Association, 1976.

제 25 장

제 26 장 결 론

A. 요약 및 결론

본 연구를 통해서 제기된 문제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창세기의 족보는 해가 바뀔 때에 나이가 바뀌는 것으로 볼 것인가, 출생한 지 만 1년이 될 때에 나이가 바뀌는 것으로 볼 것인가가 명확하지 않으나 해가 바뀌면서 나이가 바뀐다고 가정하면 태어나면서 0세, 해가 바뀌면서 1세가 되는 체계로 되어있다. 아브라함의 86세 때에 태어난 이스마엘이 아브라함 99세때에 13세인 것이 그 증거이다.

둘째, 이스라엘 백성의 애굽 체류 기간을 LXX로 근거로 215년으로 계산하는 단기 체류설은 야곱의 아들들, 즉 “이스라엘의 자손들[아들들]”에 아브라함을 포함시키는 문제점이 있으며, 430년 장기 체류설이 잘 맞는 것이 확인되었다. 갈라디아서 3:17은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이 이삭과 야곱에게까지 갱신되었고, 야곱이 애굽으로 이주하던 해에 마지막으로 나타나서 많은 민족을 이루겠다고 약속하신 때로부터 출애굽하여 시내산에서 언약을 맺을 때까지의 기간으로 설명되었다.

셋째, 족보를 통해서 산출된 연대는 족보가 생략되지 않았을 때에 정확한 것으로 보증할 수 있으나 성경 자체에서 생략된 증거들이 있기 때문에 연대를 산출한 부분의 족보에서도 생략된 부분이 있을 가능성이 많다. 생략되었다면 생략된 연대만큼 기간은 더 늘어난다. 전체 종합 연대는 <표 4>를 참조하라.

표 4.--아담부터 출애굽까지의 연대 종합

부조이름

아들낳은나이

향년

생존연대

(A.M.)

생존연대

(B.C.)

0 100 200 300 400 500 600 700 800 900 1000 1100 1200 1300 1400 1500 1600 1700 1800 1900 2000 2100 2200 2300 2400 2500 2600 2700 2800 2900 3000

 

아담

130

930

1- 930

4173-3243

1(BC4173) (BC3243)930

창 5:3-5

105

912

130-1042

4043-3131

130(BC4043) (BC3131)1042

창 5:6-8

에노스

90

905

235-1140

3938-3033

창 5:9-11

235(BC3938) 1140

(BC3033)

게난

70

910

325-1235

3848-2938

창 5:12-14

325(BC3848) 1235

(BC2938)

마할랄렐

65

895

395-1290

3778-2883

창 5:15-17 (BC3778)

395 1290

(BC2883)

야렛

162

962

460-1422

3713-2751

창 5:18-20 (BC3713)

460 1422

(BC2751)

에녹

65

365

622- 987

3551-3186

창 5:21-24 (BC3551)

622 승천987

(BC3186) ┌→홍수나던 해에 죽음 (창 7:11, 노아 600세)

므두셀라

187

969

687-1656

3486-2517

창 5:25-27 (BC3486)

687 1656

(BC2517)

라멕

182

777

874-1651

3299-2522

창 5:28-31 (BC3299)

874 1651

(BC2522)

노아

502

950

1056-2006

3117-2167

창 5:32, 9:29, 11:10 (BC3117)

1056 2006

(BC2167)

100

600

1558-2158

2615-2015

창 11:10, 11 (BC2615)

1558 2158

(BC2015)

아르박삿

35

438

1658-2096

2515-2077

창 11:12, 13 (BC2515)

1658 2096

(BC2077)

셀라

30

433

1693-2126

2480-2047

창 11:14, 15 (BC2480)

1693 2126

(BC2047)

에벨

34

464

1723-2187

2450-1986

창 11:16, 17 (BC2450)

1723 2187

(BC1986)

벨렉

30

239

1757-1996

2416-2177

창 11:18, 19 (BC2416)

1757 1996

(BC2177)

르우

32

239

1787-2026

2386-2147

창 11:20, 21 (BC2386)

1787 2026

(BC2147)

스룩

30

230

1819-2049

2354-2124

창 11:22, 23 (BC2354)

1819 2049

(BC2124)

나홀

29

148

1849-1997

2324-2176

창 11:24, 25 (BC2324)

1849

1997(BC2176)

데라

130

205

1878-2083

2295-2090

창 11:26, 32, 12:4; 행 7:4 (BC2295)

1878 2083

(BC2090)

아브라함

100

175

2008-2183

2165-1990

창 17:1, 17, 21, 25:7 (BC2165)

2008

2183(BC1990)

이삭

60

180

2108-2288

2065-1885

창 25:26, 35:28 (BC2065)

2108

2288(BC1885)

야곱

91

147

2168-2315

2005-1858

창 41:26, 27, 46, 45:11, 47:9, 28 (BC2005)

2168

2315(BC1858)

요셉

110

2259-2369

1914-1804

창 50:22 (BC1914)

2259

2369(BC1804)

야곱애굽

나이

(130)

2298

1875

창 47:8, 9, 28

2298(BC1875) ┌→출애굽

애굽체류

기간

(430)

2298-2728

1875-1445

출 12:40 (BC1875)

2298 2728

(BC1445)

참 고 문 헌






B. A. 국 문

김상래. 그 중에 알기 어려운 것: 구약의 난해 구절 해설 81선. 서울: 삼육대학교 부설 신학연구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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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이, 윌리엄 H. (Shea, William H.), “출애굽의 연대.”(Exdous, Date of the) 유동기 역. 신학 리뷰 제7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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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병호. 재림성도와 종말신앙. 서울: 삼육대학교 부설 선교와 사회문제 연구소, 1996.

해리스, R. 레어드(Harris, R. Laird. 구약원서신학사전(Thelolgical Wordbook of the Old Testament), 전2권. 번역위원회 역. 서울: 요단출판사, 1991.

화잇, 엘렌 G. (White, Ellen G.). 부조와 선지자(The story of Patriarchs and Prophets). 천세원 역. 서울: 시조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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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B. 영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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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chol, Francis D., ed. The Seventh-day Adventist Bible Commentary. 7 vols. Washington, DC: Review and Harald Publishing Association,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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