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역사 개관
이스라엘의 역사는 성경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나 세상이 바라보는 역사와 성경의 역사관이 다르기에 여기에서는 성경을 기초로 일반적인 사건 중심의 역사를 다루어 보도록 하자.
<신석기 시대> 주전 약 5000-4000
이때 여리고는 이미 성읍을 형성하였다.
<금속 병용기 시대> 주전 4000-3150
므깃도와 야르묵,여리고같은 곳에 문화가 발전하였다.
<초기 청동기 시대> 주전 3150-2100
가나안인들이 들어와 살면서 가나안 시대가 시작된다.
<중기 청동기 시대> 주전 2100-1546
이 무렵은 대략 족장 시대에 해당한다. 아브라함이 가나안 땅으로 이주해왔으며, 이삭, 야곱이 대를 이어 가나안 땅에서 살았다. 요셉 때 이르러서는 이스라엘(야곱)의 전체 자손이 이집트로 이주한다.
<후기 청동기 시대> 주전 1546-1200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에서 나와 광야 생활을 거친 후 가나안 땅을 정복한다. 가나안 땅을 각 지파별로 나누어 정착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초기 사사들의 활동이 전개된다.
<초기 철기 시대> 주전 1200-1040
아직 왕정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사사 시대가 계속된다.
<왕국 시대> 주전 1040-586
주전 1040 사울의 통치 시작주전
주전 1000 다윗의 예루살렘 점령
주전 960 솔로몬 성전 건축
주전 928 유다와 이스라엘 왕국의 분열
주전 722 북왕국 이스라엘의 멸망
주전 586 남왕국 유다의 멸망, 제1성전의 파괴
<페르시아 시대> 주전 586-332
주전 537 바벨론 포로 귀환
주전 515 스룹바벨 성전 봉헌
주전 445 예루살렘 성곽 재건 (느헤미야)
<헬라 시대> 주전 332-166
주전 332 알렉산더 대제의 페르시아 제국 정복
주전 323 헬라 제국의 분열
주전 301-200 톨레미 왕조의 팔레스타인 통치
주전 200 안티오쿠스 대제의 팔레스타인 점령
주전 175-166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유대인 박해
주전 167 마카비 반란 시작
<하스모니아 시대> 주전 166-63
주전 164 마카비가문 예루살렘 성 탈환 및 성전 재봉헌
주전 141-63 하스모니아 왕가의 통치
주전 67-63 하스모니아 왕가의 내분
주전 63 폼페이의 성전산 점거, 로마의 관할 시작
<로마 시대> 주전63-주후324
주전 40 헤롯이 로마로부터 유대인의 왕위를 얻다
주전 37-4 헤롯의 통치
주전4-주후30 예수님의 활동
주후 66-70 유대인의 대반란
주후 70 제2성전 파괴
주후 70 산헤드린(공회)을 야브네로 옮기다
주후 73 맛사다 함락
주후 132-135 바르 코크바의 반란
주후 135 엘리아 카피톨리나(예루살렘)에 쥬피터 신전 건축,
유다는 팔레스타인으로 개명됨.
주후 210 티베리아에서 미슈나 최종 완성
<비잔틴 시대> 주후 324-640
주후 326 콘스탄틴 예루살렘 점령
주후 390 예루살렘 탈무드 완성
주후 614 페르시아의 침입
주후 638 모슬렘의 침입
<초기 아랍 시대> 주후 640-1099
주후 661-807 우마야드 왕조의 통치
주후 807-969 아바시드 왕조의 통치
주후 969-1091 파티미드(Fatimids) 왕조의 통치
<십자군 시대> 주후 1099-1291
주후 1099 십자군의 예루살렘 정복
주후 1187 아랍 살라딘 장군의 대승리
주후 1192 십자군 다시 강성해지기 시작
주후 1244 십자군 기울기 시작
<마믈룩 시대> 주후 1291-1517
주후 1492 스페인의 유대인들 추방당하다
<오토만 터키 시대> 주후 1517-1917
1520-1566 예루살렘 성곽 건축
1799 나폴레옹 악고에서 패배하다
1831-1840 이집트의 무하마드 알리가 팔레스타인 통치
1840 터키의 통치 재개
1880-1903 첫 번째 ‘알리야’ (유대인 이민). 주로 러시아에서 옴.
1904-1909 두 번째 알리야. 주로 동부 유럽에서 옴.
지역연구
이스라엘 땅(대륙간지 The Land Between)의 역동성을 한마디로 말하라고 한다면 대륙사이의 교량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이스라엘은 아시아와 아프리카 두 대륙간, 즉 고대문명의 발상지들인 나일강과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사이에 위치하여 문명의 교량역할을 하였다. 이스라엘의 동쪽은 사막 서쪽은 해안으로 이루어져 고대 모든 교통이 이스라엘로 집중될 수밖에 없었다.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서쪽에 있는 유럽의 그리스인, 로마인도 그들의 세력을 확장할 때 반드시 이스라엘을 거쳐야 했다. 그렇기에 이 땅은 작은 땅일지라도 상업적, 정치적으로 중요하여 “큰 힘”들이 탐을 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강한 정부들 사이에 하나의 분쟁지역 이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지형적, 정치적 위치를 사용하여 이스라엘을 훈련시키셨다. 궁극적으로 이 땅의 거민 들은 안전을 위하여 하나님을 의지할 수밖에 없었다. 이스라엘의 가장 큰 징벌은 이러한 외세에 의한 시련이었다.(신4:27; 28:63-63; 왕하17:5-7; 대하 36:15-20)
지역의 경계는 지리적인 경계와 거주지 경계를 따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지리적으로는 애굽시내에서부터 유브라데까지를 이상적인 경계로 생각해왔다(창15:18-21). 그러나 북쪽의 경계는 한정하기 가장 어렵다. 현대 시리아와 이스라엘은 역사적으로 하나의 지형적 통합체로 여겨 왔고 북쪽 경계지점으로 표기된 느보하맛(민34:8)은 다메섹과 레바논의 베이루트를 포함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들이 거주하는 이스라엘의 실제적인 경계는 다르다. 이스라엘의 실제경계는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삿20:1<삼상3:20)로 여겨왔고 동(東)으로는 요단강, 서(西)로는 지중해(민34:7,수9:1;신11:24)로 여겼다.
이스라엘은 작은 땅이다(240x75 km). 그러나 약 50개의 독특한 지형을 가진 지역들이 있다. 많은 지형적인 다양성, 분할, 격리 등이 종종 그 이웃과 완전히 격리하여 다른 특성을 가지게 한다. 남북으로 크게 4개 지역으로 나눌 수 있고 3개의 동서단절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해안평야는 북으로부터 악고/아셀 평야, 사론 평야, 블레셋 평야가 있다. 둘째, 산지는 북으로부터 갈릴리 산지와 사마리아(므낫세와 에브라임)산지, 베냐민 고원, 유다 산지, 현대 네게브의 고원지대로 나눌 수 있다. 셋째로 대협곡, 지구대는 갈릴리 산지 위에 있는 베카 계곡과 훌라 분지가 있으며 갈릴리 바다와 요단 계곡, 사해, 현대 아라바 광야, 에일랏 만이 있다. 넷째, 협곡지대의 동쪽에 위치한 요단동편 고원지대는 헬몬산과 골란(바산) 고원, 길르앗 산지, 모압 평지, 에돔 산지가 있다. 이 남북지형과는 반대로 동서로 단절된 지역은 이스르엘 평야와 사마리아계곡들(세겜강과 와디 파리아)과 성경적 네게브가 있다.
도로(道路)
양 대륙과 문명에 교량역할을 하는 이스라엘의 모든 경제는 도로에 의존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장 중요한 도로망은 남북도로(이집트-메소포타미아 연결 대로(大路))다. 남북도로에서도 으뜸인 도로는 성경에서 해변길이라고 부르는 국제 해안가도(Via Maris: 사 9:1-2; 19:23, 마 4:15)로 이집트-가사-해안평야-아벡-므깃도-이스르엘 평야(여러 출구)-와디 아르벨-갈릴리 바다(막달라 평지)-훌라분지(하솔, 단)-다메섹-바벨론으로 이어진다. 두 번째로 왕들에 의해 건설된 왕의 대로(King's Highway:민 20:17)는 요단강 동편에 위치하여 엘랏-에돔-모압-암몬-길르앗-바산-다메섹-바벨론으로 연결된다. 이 두 국제도로보다 성경에서 중요시하는 도로가 있다. 비록 국제적인 길이 아니었어도 유목민이던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 또한 이스라엘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였던 길은 족장의 도로(Patriarchs' road:창세기)라고 부르는 세겜-실로-벧엘-미스바-라마-기브아-(예루살렘)-베들레헴- 헤브론-브엘세바를 연결하는 길이다.
위의 남북도로를 연결하는 네트웍 역할을 하는 도로가 동서로 놓여있는 도로이다. 이스라엘은 남북으로 길게 늘어선 산맥으로 이루어져있어 일부 특이 지형 외에는 동서로 이어지는 지형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 도로들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가. 길르앗-벧산-이스르엘-도단-해안도로
나. 브누엘-아담-디르사-세겜-사마리아-사론평야-해안도로
다. 에돔-아라바-남방(네게브)-브엘세바-가사
라. 암몬-여리고-벧엘-기브온-벧호론-아얄론-욥바
기 후
기후는 지리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서쪽은 바다, 동쪽은 바다이기에 비구름은 서쪽에서만 불어오고 건조하고 더운 바람은 동쪽에서 불어온다. 그리고 이 현상은 지역의 특성을 결정한다. 일례로 유다산지의 서쪽은 비구름이 부딪쳐 울창한 숲을 이루지만 동쪽은 마른 구름만 지나가기에 유다광야를 형성한다(신11:8-18; 8:7-10).
계절의 구분은 비와 깊은 관계가 있다. 근동에서는 비가 오고 그치고 하는 시기가 매우 중요하였고 이스라엘도 이것을 중심으로 명절시기가 결정된다.
봄은 전이계절(4-5월)로 늦은 비(말코쉬)가 내려 추수 전에 마지막 수분을 공급하는 시기이다(신11:14,약5:7,렘3:3, 슥10:1) 이 시기에 있는 유월절은 첫 열매인 아몬드(우리 성경에는 살구꽃으로 번역됨)를 수확하는 시기로 이스라엘의 종교력의 시작(출12:2)이 시기이다. 주로 온화한 날씨(21-23도)나 동/남의 바람으로 인한 뜨겁고 먼지 많은 날씨가 때로 발생한다. 이런 날씨를 함신(샤라브-시로코, 보통 4월말,5월초)이라 부르며 일년 중 약 50일정도 일어난다. 풀과 꽃은 여전히 있으나 곧 말라 버린다(사40:6-8).
여름은 오랜 건기로 이어진다. 이스라엘은 초여름에 곡식 수확을 하게 되는데 이 시기가 오순절(칠칠절, 샤브옷; 출23:16)이다. 5-10월에는 비가 전혀 없다(아2:11,잠26:1,삼상12:16-18) 공기 층은 매우 안정되며 계속되는 청명한 날씨에 물이 많이 요구되나 물은 샘물과 우물 그리고 몇 개의 조그만 하천에 의존한다. 그러나 서쪽으로부터 오는 저녁 미풍이 규칙적으로 오후 2-3시 사이에 불면서 시원한 바람을 몰고 오며 밤에는 이슬이 내리기도 한다(아5:2). 그러나 동쪽 아라비아 사막에서 불어오는 더운 바람은 요단계곡(대협곡)을 49도, 예루살렘을 40도까지 이르게 한다. 7월과 8월에는 포도 수확 시작하여 여름 과실을 거둔다.
가을은 전이계절(10월 -11월)로 세 가지 열매를 수확한다; 감람나무, 포도, 기타 과일 및 너츠. 첫 비가 내리는 이 시기를 숙곳(초막절, 수장절, 장막절)이라고 부른다. 숙곳 15일전인 나팔절은 신년이 시작하는 나팔절이고(로쉬 하 샤나)이다. - 우리의 음력과 비슷
이 때 파종을 하여 우기 즉 겨울동안 곡식을 경작한다. 일반적을 사람이 살기에 알맞은 온도나 보통 10월경 더운 바람이 부는 함신(샤라브)이 일어난다.
겨울철인 우기에 자주 내리는 소나기들(12-2월까지)은 땅의 물 저장소들을 채운다. 이 비들은 주로 강한 바람과 추위를 동반한다. 그리고 때로는 며칠동안 계속되기도 한다. 이런 폭풍우 속에 밖에 나가는 것은 비에 젖은 생쥐모양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산간지역에는 싸라기눈이 내린다. 예측할 수 없는 한기, 청명, 맑은 날이 엇갈린다. 우기에는 가옥이 춥고 습하며 주민들은 많은 애로를 가지나 이 비들이 농사와 다가오는 여름을 살아가는데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기에 오히려 기뻐한다. 겨울 중반에 들어서면 광야조차도 목초지로 변한다. 목자들은 산지의 추운 기온 때문에 이 시기에는 낮은 지역을 더 좋아한다.
* 계절의 극적인 전환은 이스라엘의 민족성과 문학, 종교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사막에 샘이 넘쳐흐르리라, 사막에 꽃이 피어 향내 내리라 !”
바 람 | 특 징 | 관련성구 |
북 풍 | 겨울에 비를 동반하는 찬 바람 | 욥37:9,22 잠25:23 |
남 풍 | 여름에 사막의 더운 바람 | 사21:1 슥9:14 행27:13 |
동 풍 | 봄, 가을에 덥고 건조한 바람 | 출10:13 시48:7 욘4:8 |
서 풍 | 여름:시원한 바람/ 겨울:비 동반 | 왕상18:44 눅12:54 |
* 하나님께서 이 땅의 기후를 통하여 이스라엘을 어떻게 훈련 시키셨나?
매년 이스라엘 사람들은 물이 하늘로부터 옴을 되새긴다. 왜냐면 이스라엘의 물 근원은 강을 이용한 수리시설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하늘로부터 오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겨울 우기에 비를 내리시지 않으면 샘은 바로 말라 건기인 여름을 지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반역과 불신 앞에 하나님의 훈련은 두 형태로 나타난다.
1. 훈련 혹은 징벌에는 비와 이슬을 거두심; 왕상18: 1-2; 렘3:3
2. 결정적인 징계는 외래의 침략과 땅으로부터의 추방을 이용하신다.
지질(地質)
이스라엘의 전 지역은 석회암으로 덮여있다. 석회암의 강도와 강수량 차이 때문에 지형의 모양이 다양하게 변하였다. 이 지질은 식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었다. 석회물을 먹는 사람들은 석회를 중화시키기 위해 포도주나 감람유등을 즐겨 먹는다.
특이하게 갈릴리 지역은 화산이 폭발 때 나온 현무암으로 덮여 있어 우리나라의 제주도와 비슷한 지질을 이룬다. 예수님이 사역한 갈릴리 북쪽은 검은 현무암으로 이루어져 맷돌을 만드는 주산지였다.
이스라엘 명절
이스라엘 사람들은 매년 3차례 이상 예루살렘을 방문하였다. 이스라엘의 명절은 주로 출애굽과 농업에 깊은 연관성을 가진다. 특별히 계절이 변화하며 농산물을 수확하는 시기에 명절이 집중되어있다. 수전절이나 부림절 외에는 대부분이 모세오경에서 명령한 명절이다. 신구약을 이해하려면 이스라엘 명절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스라엘의 명절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너는 매년 삼차 내게 절기를 지킬지니라
너는 무교병의 절기(유월절)를 지키라
내가 네게 명한대로 아빕월의 정한 때에 칠일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이는 그 달에 네가 애굽에서 나왔음이라 빈손으로 내게 보이지 말지니라
맥추절(초실절, 칠칠절, 오순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초막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종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출 23:14-16)
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주요 명절은 농업과 관계가 있다(참고: 출 23:14-17, 레 23). 그리고 유대의 명절은 근동과 같이 음력을 사용한다. 우리와 비교한다면 1개월 정도 이스라엘 음력이 빠르다. 예를 들면 이스라엘의 초막절은 우리의 추석과 거의 같은 날인데 이스라엘의 초막절은 음력 7월 15일이지만 우리 음력에 따르면 8월 15일이다. 그리고 윤달이 있을 때는 우리는 앞에 있는 달을 사용하지만 이스라엘은 뒷 달을 절기로 사용하여 한 달 차이가 난다.1)
매주 금-토요일 <안식일>
금요일 해질 때부터 토요일 해질 때까지 행하여지는 기본적인 절기이다. 안식일 점차 유대인과 이방인을 구별하는 척도가 되었다.
3-4월2) <유월절> = 페샄 * 예수님의 죽으심
이집트에서 해방되어 나온 날을 기념하지만 첫 열매를 거두는 시기다. 특별히 아몬드(개역성경:살구)가 처음 열매를 맺어 거두는 시기이기도 하다. 유대력으로 니싼(음력 1월) 14일 유월절을 지키고 이어지는 한 주간 내내 누룩이 없는 무교병을 먹는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신 날이다.
5-6월 <맥추절, 초실절, 오순절> * 성령강림(교회시대)
유대력으로 씨반 6일로 유월절이 지난 뒤 49일 뒤의 절기라하여 칠칠절(7x7=49)이라고도 하고 50번째 되는 날이라 하여 신약에서는 오순절이라고 하였다. 우기인 겨울 동안 농사한 보리를 첫 수확한다고 하여 맥추절 혹은 초실절이라고도 한다.
예루살렘에서 기도하던 120문도는 이 날 성령을 받았다.
9-10월 <나팔절> = 로쉬 하샤나 *재림
유대력으로 티슈리(음력 7월) 1-2일로 유대인의 설날이다. 음력 1월은 유월절이 있는 달이지만 바벨론 포수기 이후 음력 7월이 새해를 시작하는 달로 되었다. 나팔을 불며 새해를 알린다. 느헤미야서에 이날에 대한 행사를 기록하고 있다.
칠 월 일 일에 제사장 에스라가 율법책을 가지고 남자 여자 무릇 알아 들을 만한 회중 앞에 이르러. . . 느헤미야가 또 이르기를 너희는 가서 살진 것을 먹고 단 것을 마시되 예비치 못한 자에게는 너희가 나누어 주라 이 날은 우리 주의 성일이니 근심하지 말라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 하고 (느 8:10)
요한계시록을 참고하여 어떤 이들은 이 날이 재림을 예표하는 절기라고 한다.
9-10월 <속죄일> = 욤 키푸르 * 심판
유대력으로 티슈리 10일(음력 7월 10일)로 유대인에게 있어서 가장 경건한 날이다. 한 해의 잘못을 회개하는 날이다.
한 해를 정리하듯 세상을 평가하는 심판의 날을 예표한다고 한다.
9-10월 <초막절, 수장절> = 숙곳 * 천국잔치
출애굽 후 광야생활을 기념하는 절기로 유대력으로 티슈리 15-21일(음력 7월 15-21)로 집 주변에 초막을 짓고 거기서 한 주간 동안 생활한다. 이 시기에 여름 농사(포도, 무화과, 올리브, 대추야자, 석류 등)를 정리하고 겨울을 나기 위한 식량을 저장한다. 대체로 이 주간 첫 비가 내린다(요 7:37-39). 느헤미야 8장에 이 절기를 지키는 장면을 잘 묘사해 놓았다. 예수님도 초막절에 예루살렘에 오셔서 물과 관계된 기도를 하셨다.
즐거운 축제기간으로 천국잔치를 예표하기도 한다.
11-12월 <수전절> = 하누카
유대력으로 키슬레브 25일, 테베트 3/4일로 주전 2세기 마카비 가문이 주동이 되어 헬라 사람으로부터 예루살렘 성전을 되찾고 그것을 청결케 한 날이다. 성전을 청결케 하는 동안 하루밖에 못사용하는 성전 촛대의 기름이 8일 동안 타주었다고 하여 8일간 기념하며 하루에 1개씩 촛불을 켜간다. 이 때 사용되는 촛대는 총 9개지만 가운데 것은 불을 지피기위한 용도로만 사용한다. 이 때 사용하는 촛대를 하누키아라고 한다.
예수님도 이 절기에 예루살렘을 방문하셨다(요 10:22-42).
2-3월 <부림절> = 푸림
유대력으로 아달 14일로 페르시아(바사) 제국에서 모르드개와 에스더의 승리로 유대인이 죽음을 면한 역사적 사실을 기념한다.
농업
이스라엘의 주업은 농사와 목축이다. 모세가 말한 젖(목축)과 꿀(농업)이 흐르는 땅이란 이런 면을 잘 보여 주고 있다.
1. 농업: 신8:7-10의 가나안의 7가지 대표식물보라. 지역적인 다양성이 있기에
(신10:11-12) 곡식(밀, 보리)은 주로 평지와 넓은 계곡에서 재배되고 포도, 무화과, 석류, 감람, 꿀(대추야자?)은 산지에서 키운다. 비록 생활을 위해 곡식들이 중요할지라도 이스라엘의 주 생산품은 과실수에서 얻는다(곡식, 포도주, 기름은 종종 성경에 언급된다 신7:13). 또한 많은 이들이 나무들이 젖과 꿀(출3:8; 민13:27; 신11:9)의 근원이 된다고 믿기도 한다. 가축을 포함한 달콤한 과일, 곡식은 생산품은 고대 이스라엘 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감당하였다.
2. 목축: 젖과 꿀 중 젖에 해당한다. 히브리인들의 조상은 아브라함이나 이삭, 야곱같이 모두 목자들이었다(창46:33-34). 그리고 그들의 부의 기준은 종종 가축의 숫자와 관계 있었다(창13:2,5-7). 사실 이스라엘의 많은 땅은 농업에는 적합치 않으나 목축에는 적합하다(시104:14): 예) 유다광야, 바산지역
지역구분(地域區分)
이스라엘은 작은 땅이다(240x75 Km)- 단에서 브엘세바,요단강에서 지중해까지.
그러나 약 50개의 독특한 지형을 가진 지역들이 있다. 많은 지형적인 다양성과
분할,격리등이 종종 그 이웃과 완전히 격리하여 다른 특성을 가지게 한다.
1. 네 개의 주요 남북 지역
가.해안평야
나.중앙 산지 및 산지들
다.대협곡 (The Rift),계곡
라. 요단 동편 평지.
2. 해안평야
가.악고/아셀 평야
나. 샤론 평야
다. 블레셋 평야
3. 산지
가. 상부 갈릴리
나. 하부 갈릴리
다. 사마리아(므낫세와 에브라임)
라. 베냐민 평지
마. 유다 산지
바. 현대 네게브의 고원지대
4. 대협곡,지구대
가. 베카
나. 훌라 계곡
다. 현무암 창(문지방 모양)
라. 갈릴리 바다
마. 요단 계곡
바. 사해
사. 현대 아라바
아. 에일랏 만
5. 요단동편 평지
가. 헬몬산
나. 상하부 골란(바산)
다. 상하부 길르앗
라. 모압 평지
마. 에돔
6. 중앙 산악지역의 주요 동서 단절들
가. 이스르엘 평야
나. 사마리아 계곡들(세겜강과 와디 파리아)
다. 성서적 네게브
7. 구약에서 지역용어
성경 저자들은 지역적인 특성에 따라 구분하여 지방을 세분화하여 기록하였다.(스미스435,아하로니 41) 예) 신1:7,수11:16;렘32:44 그리고 각 지역은 자신의 지형적인 특이성을 가진다. 자주 언급되는 이름은 다음과 같다.
가. 산지(유다와 에브라임 산지 포함)
나. 남방(네게브)
다. 해변
라. 아라바
마. (유다)광야
바. 쉐펠라(평지)
사. 베냐민 땅
아. 아바림 산지(요단 동편)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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