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
1.아버지께 속한 그리스도
1.그리스도만이 하나님을 보았다................요6:46 2.주님은 전에 계셨던 곳으로 올라가게 됨.......요6:61-62 3.그가 하나님으로 부터 왔음...................요7:28-29 4.그가 자기를 보내신 이에게 되돌아갈 것임.....요7:33 5.그는 자기가 어디서 왔는지 안다..............요8:14 6.그는 하나님께로 나서 왔음...................요8:42 7.그는 하나님을 안다..........................요8:55 |
2.아버지에 대해 말씀하러 오신 아들
1.아들은 아버지의 교훈을 말씀하신다...........요7:16 2.순종하는 자는 자기 스스로 말함이 아님.......요7:17 3.아버지의 영광을 구하는 그리스도.............요7:18 4.주님을 십자가에 못박은 자들은 후에 깨달음...요8:28 5.아버지의 계명을 말하는 그리스도.............요12:49 6.그는 아버지의 계명인 영생을 말한다..........요12:50 7.그는 아버지께 들은 말씀을 세상에 말한다.....요8:26 |
3.아들은 아버지의 일을 한다.
1.아들은 스스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요5:1719 2.아버지는 모든 일들을 아들에게 보이신다......요5:20 3.아들의 사역은 사람들로 놀라게 한다..........요7:21 4.아들은 스스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요8:28 5.아들은 늘 아버지를 기쁘시게 하는 일을 한다..요8:29 6.아들의 선한 일은 아버지께 속한 것이다.......요10:32 7.만약 아들이 아버지의 일을 한다면 믿으라.....요10:37-38 |
4.세례요한의 증언
1.구주는 증인없이 오시지 않는다...............요5:31 2.증거하는 자가 따로 있다.....................요5:32 3.요한은 그리스도를 증거하였다................요5:33 4.이 증거는 세상을 위한 것이다................요5:34 5.요한의 증거는 켜서 밝히는 빛이다............요5:35 6.사람들은 그 빛속에 일시 있기를 원하였다.....요5:35 7.주님의 사역은 요한의 증거보다 더욱 크다.....요5 |
5.아버지의 증거와 아들의 증거
1.아버지의 일은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것이다....요5:36 2.아버지는 아들에 대해서 증거하신다...........요5:37 3.아들의 증거는 또한 참되다...................요8:14 4.아버지와 아들의 증거는 두사람의 증거임......요8:17 5.아버지와 아들 둘다 증거한다.................요8:18 6.자신의 신적인 기원 이후로 증언을 반복하다...요8:25 7.아버지는 아들을 영화롭게 하신다.............요8:54 |
6.아들의 신성
1.아버지와 같이 공경받음......................요5:23 2.아들은 아버지처럼 그 안에 생명이 있다.......요5:26 3.아들은 영원히 거한다........................요8:35 4.아들은 죄가 없다............................요8:46 5.아들은 위대한 분으로 자존자이다.............요8:5658 6.아들과 아버지는 한 분이시다.................요10:30 7.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다......................요10:36 |
7.선한 목자
1.그리스도는 양무리의 목자이다................요10:2 2.양들은 그의 음성을 듣는다...................요10:3 3.그는 그의 양무리를 인도한다.................요10:3 4.그는 양무리 앞에 가신다.....................요10:4 5.그는 양의 문이다............................요10:7 6.그에게 들어가는 자는 구원얻는다.............요10:9 7.그는 사람들로 풍성한 생명을 갖게 하신다.....요10:10 |
8.거짓목자와 양이 아닌 자들
1.문으로 들어오지 않는 자들은 도적,강도임.....요10:1 2.양들은 이상한 자들을 따르지 않는다..........요10:5 3.선한목자보다 앞서 온 자들은 도적,강도이다...요10:8 4.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파괴하려는 것이다...요10:10 5.삯군은 이리를 보면 달아난다.................요10:12-13 6.하나님의 양이 아닌 자는 믿지 않는다.........요10:25 7.믿지않는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양이 아니다....요10:26 |
9.유대인들의 불신앙
1.유대인들은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았다.......요5:43 2.유대인들은 서로 영광을 취했음...............요5:44 3.유대인들은 보고도 믿지 않았다...............요6:36 4.유대인들은 진리를 믿지 않았다...............요8:45 5.주님이 죄가 없으심을 보고도 믿지 않음.......요8:46 6.유대인들은 듣지 않으므로 깨닫지도 못한다....요8:43 7.마지막 날에 주의 말씀은 불신자들을 심판함...요12:47 |
10.성서의 예언을 받아들이지 않은 유대인
1.유대인 속에 하나님의 말씀은 거하지 않음.....요5:38 2.너희가 성경을 상고하거니와..................요5:39 3.모세의 기록은 유대인의 불신앙을 고발함.....요5:45 4.모세를 믿었다면 그리스도를 믿었을텐데.......요5:46 5.모세에 대한 불신앙은 주님께 대한 불신앙임...요5:47 6.모세는 율법을 주었으나 유대인들은 안지킴....요7:19 7.폐기될 수 없는 성경을 유대인들은 안믿음.....요10:34-36 |
11.불신하는 유대인들은 마귀에게 속하였음
1.그들 속에 하나님에 대한 사랑이 없었다.......요5:41-42 2.유대인들은 하나님을 알지 못했다.............요8:19 3.유대인들은 아비 마귀에게서 본 것을 행함.....요8:38 4.유대인들은 그들의 아비의 일을 하였다........요8:41 5.그들은 그리스도를 사랑했을 것이다...........요8:42 6.유대인들은 그들의 아비 마귀에게 속하였다....요8:44 7.하나님께 속하지 않았고 말씀도 듣지 않았음...요8:47 |
12.유대인들의 죄
1.유대인들은 다른 사람을 영접할 것이다........요5:43 2.유대인들의 분...............................요7:23-24 3.죄를 지적받았으나 회개하지 않았음...........요8:7 4.유대인들은 그리스도를 죽이려 했다...........요8:37 5.주께서 진리를 말했기에 그를 미워함..........요8:3940 6.유대인들은 그리스도를 욕되게 했다...........요8:49 7.유대인들은 진리를 안다고 하기에 정죄받음....요9:41 |
13.불신한 유대인들은 심판의 경고를 받음
1.주께 오지 않으면 결코 생명을 얻지못함.......요5:40 2.후에 그리스도를 찾을 것이나 만날 수 없다....요7:34 3.후에 그를 찾을 것이나 죄가운데 죽을 것임....요8:24 4.그들은 영원히 거하지 못할 것이다............요8:35 5.자기의 생명을 사랑한 자들은 그것을 잃게 됨..요12:25 6.세상이 심판받음.............................요12:31-32 7.빛이 네게 있을 동안에 다녀라................요12:35 |
14.아들에게 주어진 모든 심판
1.아들에게 맡겨진 모든 심판...................요5:22 2.인자는 심판을 행할 권세를 받았다............요5:27 3.아들의 심판은 의롭다........................요5:30 4.주의 심판은 참되다..........................요8:15-16 5.주는 그들을 판단할 많은 것들을 가지고 있다..요8:26 6.주는 심판을 위해 세상에 왔다................요9:39 7.주를 저버리는 사람은 마지막 날에 심판받음...요12:48 |
15.양의 생명을 위해 생명을 내놓는 주님
1.선한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그의 생명을 준다...요10:11 2.선한 목자는 그의 양을 안다..................요10:14 3.그는 양들을 위하여 그의 생명을 버린다.......요10:15 4.목자의 음성을 들어야할 또 다른 양들이 있다..요10:16 5.목자는 목숨을 버리고 다시 그것을 얻음.......요10:17 6.양은 목자를 따른다..........................요10:27 7.양은 결코 멸망받지 않는다...................요10:28 |
16.아버지께서 주시는 자들
1.아버지께서 주시는 모든 자들은 올 것이다.....요6:37 2.하나님의 가르침을 받는자가 아들에게로 온다..요6:45 3.아버지께서 오게 하여 주시지 아니하면........요6:65 4.아버지는 찾으시고 심판하신다................요8:50 5.아버지와 아들을 믿기위해 그 일들을 믿어라...요10:37-38 6.아버지의 명령은 영생이다....................요12:50 7.아무도 아들에게로 올 자가 없다..............요6:44 |
17.참된 떡을 위한 수고
1.주님께 떡과 고기를 구한 유대인들............요6:26 2.썩어없어질 고기를 위하여 수고하지 말 것.....요6:27 3.참된 떡을 위해 수고하라.....................요6:48 4.조상들은 만나를 먹고도 죽었다...............요6:49 5.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먹음으로 영생이 있다...요6:53 6.그리스도의 살은 참된 양식이다...............요6:55 7.하늘의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산다...........요6:58 |
18.생명의 떡에 관한 그리스도의 약속들
1.아버지는 하늘로부터 참된 떡을 주신다........요6:32-33 2.그 떡을 먹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함........요6:35 3.그 떡을 먹는 자는 죽지 아니함...............요6:50 4.그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산다...............요6:51 5.주의 살을 먹는 자는 영생을 소유한다.........요6:54 6.주의 살을 먹는 자는 주 안에 거하게 된다.....요6:56 7.그리스도를 먹는 자는 그로 인하여 산다.......요6:57 |
19.주를 믿는 자들에 대한 그의 약속들
1.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곧 하나님의 일이다.....요6:29 2.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영생을 소유한다........요6:47 3.그 배에서 생수가 흘러나게 된다..............요7:37-38 4.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아버지를 믿는 것이다...요12:44 5.아들을 본 자는 아버지를 본 것이다...........요12:45 6.빛을 믿는 자는 빛의 아들이다................요12:36 7.주를 믿는 자는 어두움에 거하지 않게 된다....요12:46 |
20.주를 순종하는 자에 대한 그의 약속들
1.그는 어두움에 다니지 않음...................요8:12 2.주의 말씀안에 거하면 참으로 그의 제자임.....요8:31 3.진리가 그를 자유케 함.......................요8:32 4.아들이 그를 참으로 자유케 함................요8:36 5.그는 죽음을 결코 보지 아니함................요8:51 6.그는 주 있는 곳에 있을 것임.................요12:26 7.그는 영생하도록 자기 생명을 보존할 것임.....요12:23-25 |
21.죽은 자들을 살리신다는 주의 약속
1.아들은 자기가 원하는 자를 살리신다..........요5:21 2.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될 것이다..요5:25 3.무덤에 있는 모든 자들이 그의 음성을 듣는다..요5:28-29 4.생명의 부활로 심판의 부활로.................요5:29 5.마지막 날에 믿는 자들을 다시 살리신다.......요6:39 6.주가 마지막 날에 믿는 자들을 살리신다.......요6:40 7.주께 오는 자는 마지막 날에 살아난다.........요6:44 |
1. 유대민족인
BC 2,000년경 메소포타미아에서 팔레스티나로 이주한 헤브라이어를 말하는 사람들과 그 자손.
유대인이라는 말은 야곱의 열두 아들 중 하나인 유다의 지파에서 나왔다. 성서의 초반부에는 야곱의 자손들을 이스라엘인, 혹은 히브리인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유대인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는다. 이스라엘은 하나의 나라였다가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 왕의 치세에 둘로 나뉘었다. 북부의 열 지파는 계속 자신들을 이스라엘인이라고 불렀고 남쪽의 두 지파(유다와 베냐민)는 유다라는 명칭을 택했다. 나중에 아시리아가 북부의 이스라엘을 정복한 뒤에는 이스라엘인들을 내쫓거나 죽여버렸다. 또한 남부의 유다도 바빌로니아에게 정복되어 많은 사람들이 잡혀갔다. 바빌로니아인들은 그들을 유다의 백성, 즉 '유대인'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이스라엘 왕국은 정치적으로 사라졌어도 그 백성들은 여전히 자신들을 '이스라엘인'이라고 생각했다.
2. 유대종교인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에서 '유대인'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은 로마인들과 박사들뿐이다. 요한복음은 그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유대인 전체를 지칭하는 게 아니라 유대 사제들과 성전 관리들만을 가리킨다. '유대'의 기구와 제도는 대체로 예수에게 적대적이었다.
3. 유대 3대종파
A. 바리새인 (Pharisees)
규칙에 집착하는 사람들
바리새인들은 자신들이 신과 율법을 누구보다도 진지하게 받아들인다고 자부했다. 하지만 예수는 몇 차례나 그들을 꾸짖으면서 '위선자들'이라고 불렀다. 예수는 규칙에만 집착한 나머지 이웃과 신을 사랑하는 일에 소홀한 그들의 태도를 이렇게 비판했다. "하루살이는 걸러내고 낙타는 삼키는도다." 바리새인들은 식사에 관한 여러 가지 규칙, 안식일에 할 행동 등 세세한 문제를 고리타분하게 따지고 들었다. 예수는 제자들에게 바리새인보다 정의로워야 한다고 가르쳤다(마태복음 5:20). 즉 율법을 고수하기보다 사랑에 더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다. 마태복음 23장에는 예수가 바리새인의 일곱 가지 문제를 지적하는 장면이 나온다.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예수는 또한 그들이 말하는 대로 실천하지 않는다며 비난했다(마태복음 23:3).
바리새인들은 예수가 세리나 죄인들과 어울리는 것을 비판하고(마태복음 9:11), 사탄에게 의지해 귀신들을 쫓아내는 힘을 가졌다고 주장했다(마태복음 9:34). 누가복음은 바리새인들이 돈을 무척 좋아한다고 말하는데(누가복음 16:14), 이 대목에는 독선적인 바리새인들이 성전에서 기도하는 유명한 비유가 나온다(바리새인과 세리를 보라). 세례자 요한은 바리새인을 가리켜 '독사의 자식들'이라고 불렀다. 그래도 예수는 바리새인들과 식사를 함께했다(누가복음 14). 어떤 바리새인들은 예수에게 헤롯이 그를 죽이려 한다고 경고하면서 피신을 권유하기도 했다(누가복음 13:31). 요한복음에는 니고데모라는 바리새인이 나온다. 그는 예수에게 가르침을 받고 '거듭날' 필요성을 깨달았다. 하지만 대다수 바리새인들은 사제들의 회유를 받아 예수의 처형을 지지했다.
공교롭게도 사도 바울은 바리새인이었으나 자신이 말한 대로 실천한 사람이었다. 그는 그리스도교를 탄압하다가 개종한 뒤 시대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그리스도교 전도사가 되었다. 신약성서에 수록된 그의 몇 가지 서신들을 보면 그가 바리새인들의 율법주의를 얼마나 배격했는지 알 수 있다. 바리새라는 말은 대략 '초연한 사람'이라는 뜻이므로 원래는 신앙심이 독실하다는 의미다. 그러나 예수가 그들이 독선적이라고 자주 말했기 때문에 바리새의 의미도 달라졌다.
[네이버 지식백과] 바리새인 [Pharisee] (『바이블 키워드』, 2007. 12. 24., 도서출판 들녘)
B. 사두개인 (Sadducees)
예수의 시대에 유대인들은 대부분 내세를 믿었다. 그러나 권력과 부를 가진 유대인들은 그렇지 않았다. 사두개인이라고 불리는 그들은 사제직을 독점하고 유대의 최고 정치기구인 산헤드린을 장악한 귀족이었다. 그들은 내세도, 천사도 믿지 않았다. 한 마디로 그들은 철두철미 세속적이었다. 예수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을 호되게 비난하면서 제자들에게 그 두 무리의 가르침을 경계하라고 말했다(마태복음 16:6). 그 두 무리도 당연히 예수를 싫어했다. 특히 사두개인은 예수가 장차 큰 분란을 일으켜 로마인들의 감정을 자극하면 자신들이 누리는 사제직과 부가 모두 사라질지 모른다고 걱정했다. 어떤 사두개인은 예수에게 내세에서 결혼은 어떻게 하는지 같은 터무니없는 질문을 하기도 했다. 그들은 내세를 믿지 않으므로 다만 예수를 조롱하려는 의도였다(마태복음 22).
사도행전에는 사도 바울이 산헤드린에 나가 재판을 받는 장면이 나온다. 그가 나는 지금 신앙과 죽은 자의 부활을 믿기 때문에 재판을 받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자 산헤드린은 분열되었다. 바리새인은 부활을 믿었고 사두개인은 믿지 않았던 것이다. 기원후 70년 로마인들이 성전을 파괴하고 사제직을 없애자 사두개인도 사라졌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두개인 [Sadducee] (『바이블 키워드』, 2007. 12. 24., 도서출판 들녘)
C. 에네세파 (Essenes)
바리사이파 ·사두가이파와 대등한 교파의 하나이다. 유대계(系) 그리스인 A.필론의 철학적 영향이 강한 신비적인 금욕주의를 부르짖으며, 하느님과의 보다 완전한 일치를 추구하여 사해(死海) 주변에 종교적 공동생활권을 만들고 장로의 지도하에 공동생활을 하였다. 재산은 공유이며, 예배와 독서와 공동식사를 중요한 행사로 삼았다. 그 대부분은 결혼을 사양한 것 같으며, 그리스도에게 세례를 준 세례자(洗禮者) 요한이 이 파에 속했을 것이라는 설은, 확증은 없으나 금세기 최대의 발견(1945)의 하나인 《사해문서(死海文書)》의 소유자였던 쿰란 교단이 이 파라고 하는 설은 매우 유력하다. 이 쿰란동굴에서 발견된 문서들은 구약시대와 신약시대의 중간기의 성서역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었다. 이 파는 1세기말 경 소멸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에세네파 [Essenes, ─派] (두산백과)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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