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12지파 비교 연구
이름, 뜻 |
모친 |
축복 예언 |
가나안 영토분배 |
사사시대 |
왕국시대 |
기타 | |||
1. 르우벤 ('보라 아들이라') |
레아 |
끓는 물 -탁월치 못함 |
요단강 동편 하부지역 (수 13:8-23) |
가나안 전쟁에 일체 관여를 안함. 그래서 드보라의 노래에서 비난 받음 (삿 5:15, 16) |
관례적으로만 언급 수리아의 지배(왕하 10:32, 33), 앗수르에 포로 |
장자지만 불륜으로 그 권위 상실-사사,왕,예언자 없음 | |||
2. 시므온 ('들으심') |
레아 |
(두 지파가 함께 받음) *잔해하는 칼- 저주를 받고 분산됨 |
유다지파의 기업 중에서 받음(수 19:1-9) |
유다의 요청으로 처음 정복사업시작 (삿 1:3) |
지파정체성을 잃을 정도로 유다에 동화. |
신 33장 모세의 축복에서 빠짐 | |||
3. 레위 ('더불어 연합함') |
레아 |
48개의 성읍을 받음 (수 21장) |
영향력 감퇴로 백성의 부패 초래 |
백성의 교육, 성전 청결, 예배와 관련해 끊임없이 활동, 한편으로는 율법 필사 |
하나님의 소유가 됨, 12지파의 계수에 들지 않음 | ||||
4. 유다 ('찬송하다') |
레아 |
사자 -왕국 통치권 위임 |
남 팔레스타인 대부분 지역 (수 15장) |
최초로 가나안 보깃 점령(삿 1:1-20), 암몬과 불레셋에게 어려움을 겪었고 베냐민과의 전투에서는 선봉으로 뽑힘 |
다윗으로 인해 전 이스라엘 역사의 중심적 위치를 차지, |
갈렙, 아간, 다윗 및 유다 왕들 다윗- 메시야혈통 | |||
5. 단 ('판단') |
빌하 |
뱀과 독사 -재판장 |
유다와 지중해 사이의 지역 (수 19:40-48) |
기업을 정복하지 않고 북으로 이주해 라이스를 점령(삿 18장) |
이 지파 내에 여로보암이 금송아지를 세움 |
오홀리압(출 31:6), 삼손(삿 13:2) | |||
6. 납달리 (‘다툼’) |
빌하 |
암사슴 -용사, 음악인 |
갈릴리 바다 좌측 지역 (수 19:32-39) |
드보라와 기드온을 도와 싸움에 적극적 참여 |
포로로 끌려간 첫 번째 지파(왕하 15: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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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갓 (‘행복’) |
실바 |
전사 -용감성 |
요단강 동편 중앙지역 (수 13:24-28) |
언급 없음 |
다윗의 피난시절 그를 도왔음(대상 1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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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아셀 (‘기쁨’) |
실바 |
기름진 식물- 비옥한 토지소유 |
갈릴리고지대의 서쪽 경사 면에 위치(수19:24-31) |
드보라의 전쟁에는 불참했으나(삿 5:17), 기드온의 전투에는 참여(6:35; 7:23) |
간헐적으로만 언급(대하 3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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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잇사갈 (‘값을 주심’) |
레아 |
나귀 -힘센 노동력 (느긋한 기질) |
이스라엘 평야의 대부분지역(수 19:17-23) |
드보라의 노래에서 칭송을 들었으며(삿 5:15) 사사 둘라를 배출 |
솔로몬시대에 독립적 주가 되었고(왕상 4: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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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스블론 (‘후한 선물’ ‘동거’) |
레아 |
해변의 배 -해변 거주자 |
갈릴리 바다와 지중해 사이의 지역(수19:10-16) |
드보라와 기드온을 도와 자신의 역할 잘 수행(삿 5:14, 18; 6:35) |
솔로몬시대에 그 중요성을 상실(왕상 4:7 이하). |
| |||
11. 요셉 (‘더함’) |
라헬 |
*무성한 가지 -가장 탁월한 축복 |
므낫세 (잊게 하는자) |
반은 요단강 동편 상부지역, 반은 요단 서쪽 레스타인의 중앙(수17:5-) |
입다.기드온 등의 사사를 통해 큰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이스라엘에 공헌 |
특히 역대기에 지속적으로 그 활동이 언급됨(대하 15:9; 30:1-27; ) |
입다, 기드온, 엘리야 | ||
에브라임 (열매가 풍성한 땅) |
후에 사마리아로 불린 지역의 대부분(수 16:1-8) |
이 당시 종교적 중심지인 실로가 이 지역 안에 있음으로 해서(수 18:1; 삿 18:31)영향력 행사. 기드온 및 입다와 다툼 |
이 지파의 주도하에 북왕국 성립. 그 영향력으로 인해 북왕국을 에브라임이라고도 부름(사 7:2; 호 4:17 등) |
여호수아, 여로보암 1세 므낫세의 동생 이나 장자권 취득 (창 48:20), | |||||
12. 베냐민 (‘오른손의 아들’) |
라헬 |
이리 -호전적 기질 형성 |
유다. 단. 에브라임, 요단강의 중앙지역(수 18:21-28) |
드보라의 싸움을 도왔고(삿 5:14), 전체 이스라엘과 참혹한 싸움을 치름(삿 20:20) |
초기에는 사울에게 충성함 (삼하 2:15; 16:5-11 등), 분열왕국시에는 유다와 함께 남왕국 구성 |
양손 팔매질로 유명(삿 20:16; 대상 8:40; 12:2) |
출처 -http://blog.daum.net/bigdiana/4227542
야곱은 12아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성경에보면 요셉이야기 나오지요?
결국 야곱은 후에 장자권을 유다한테 주었지만
원래 요셉을 엄청나게 사랑했답니다.
요셉을 너무 좋아해서 형들이 죽이려다 결국 애굽 노예가
되어서 하나님말씀잘들어서 결국 애굽의 총리가 되었답니다.
결국 나중에 형과 재회 그리고 나중엔 자신의 형제 부모님을 애굽에 모셨답니다.
그래서 결국 야곱이 죽을��.. 12아들에게 축복을 주고 12지파를 주는데요
요셉을 너무사랑하고 자랑스러워서 결국 요셉에게는 다른형제보다 2지파더 주었답니다.
(사실 야곱은 장자권을 요셉에게 주려 했지만 요셉이 2번�� 막내여서 못주었답니다. 그러나
장자만큼의 축복을 주었답니다.)
그래서 12지파하면 야곱아들이지만 요셉은 2지파권이 있기��문에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가 지파가 된겁니다. 결국 이렇게 되면 13지파이잖아요,.(르우벤,시므온,레위,유다,스불론,잇사갈,단,갓,아셀,납달리,베냐민 그리고 므낫세와에브라임)
그러나 성경에 보면 레위지파은 하나님이 직접 특별히 이스라엘 지파에 들어가지 아니하고 그리고
종교쪽으로만 일하게 하셨답니다. 그러기에 12지파는 레위가 없는
1.르우벤.-보아라아들이다. 뜻
2.시므온
3 레위-연합
4.유다.-찬송.뜻
5.단
6.납달리-경쟁한다
7.갓-복됨
8.아셀-기쁨
9.잇사갈
10.스불론
딸 디나
11.요셉-
--므낫세 큰아들-잊어버린다
--에브라임 작은아들
12.벤야민
입니다.
결국 야곱의 아들하면 12아들이지만 12지파하면 위에 같이 레위없이 요셉지파가 2개인것입니다.
그리고 단지파가 흩어진다는것은 단지파가 사사기에 보면 이들이 우상을 섬기고하나님을
배반하여 결국 저주를 받았답니다.
결국 예언은 성취 되어서 다른 11지파는그들의 도시 그리고 문장이 있고 그러나
단지파는 흩어져 이제는 찾을수 없는 지파가 된것입니다.
그리고 2왕국시대일때 10지파는 이스라엘 2지파는 유다이잖아요...
북 이스라엘의10지파는
에브라임을 중심으로한 므낫세 르우벤 시므온 스불론 잇사갈 단 갓 아셀 납달리 이고요.
그리고 유다의 2지파는 유다의 중심인 베냐민과 그리고 지파는 아니지만 야곱의 아들인 레위족속이
하나님을 섬기기에 유다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서 찾은 내용입니다.
이스라엘의 사라진 열 지파 (Ten Lost Tribes of Israel)
히브리 민족의 12지파 가운데 10지파. 이들은 모세가 죽은 후 여호수아의 지도 아래 약속의 땅 가나안에 자리잡았다. 그들의 이름은 아셀, 단, 에브라임, 가드, 이싸갈, 므나쎄, 납달리, 르우벤, 시므온, 스불론으로, 모두 야곱의 아들들 또는 손자들이다. BC 930년 10지파는 북쪽에 이스라엘 왕국을 세웠고, 다른 두 지파인 유다와 베냐민은 남쪽에 유다 왕국을 세웠다. BC 721년 아시리아가 북왕국을 정복한 이후 10지파는 점차 다른 민족에게 동화되어 역사에서 사라졌다. 그런데도 사라진 10지파를 찾게 될 것이라는 믿음이 끊이지 않았다. 예를 들면 9세기 유대인 여행가인 엘다드 하다니는 그 지파들이 삼바티온이라 불리는 건널 수 없는 강 (이 강은 평소에는 돌들이 섞여 흐르는 급류를 이루다가 유대인들이 율법을 따라 여행할 수 없는 안식일이 되면 잠잠해진다고 함) 건너 멀리 떨어진 ‘아비시니아의 강들 건너편’에 살고 있다고 전했다. 마나세 벤 이스라엘(1604~57)은 사라진 10지파의 전설을 이용하여 크롬웰 통치 때 유대인들이 영국에 들어갈 수 있도록 허락을 받아냈다. 사라진 10지파의 후손들이라고 간주되던 사람들로는 네스토리우스파, 모르몬 교도, 아프가니스탄인, 에티오피아의 팔라샤스족, 아메리카 인디언들, 일본인 등을 들 수 있다.
1948년 이스라엘이 국가를 세운 이래 그곳에 이주한 많은 사람들 가운데 좀 더 다른 인종의 피를 많이 받은 어떤 유대인 그룹은 자신들이 사라진 10지파의 남은 자들이라고 주장했다. 유다와 베냐민 지파의 후손들은 BC 586년 바벨론 포로생활을 마치고 고국으로 돌아가도록 허락받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유대인으로 살아남았다.
이스라엘 12지파
아브라함->이삭->야곱 의 자손 (출생순서순:모계기준)
1.레아
루우벤: 여호와께서 나의 괴로움을 권고하셨으니 이제는 내 남편이 나를 사랑하리로다 (창29:32)
시므온: 여화와께서 나의 총이 없음을 들으셨으므로 내게 이도 주셨도다 (창29:33)
레 위: 내가 그에게 세 아들을 낳았으니 내 남편이 지금부터 나와 연합하리로다 (창29:34)
[레위의 아들: 게르손. 그핫. 므라리. (창46:11)]
유 다: 내가 이제는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창29:35)
2.빌하_라헬의시녀
단 : 하나님이 내 억울함을 푸시려고 내 소리를 들으사 내게 아들을 주셨다 (창30:6)
납달리: 내가 형과 크게 경쟁하여 이기었다 (창30:8)
3.실바_레아의시녀
갓 : 복되도다 (창30:11)
아 셀: 기쁘도다 모든 딸들이 나를 기쁜자라 하리로다 (창30:13)
4.레아_생산이멈춘후 다시 출산함: 루우벤의 합환채 사건(창30:14-16)
잇사갈: 내가 내 시녀를 남편에게 주었으므로 하나님이 내게 그 값을 주셨다 (창30:18)
스불론: 하나님이 내게 후한 선물을 주시도다 (창30:20)
(디나): 그후에 그가 딸을 낳고 그 이름을 디나라 하였더라 (창30:21)
5.라헬
요 셉: 하나님이 나의 부끄러움을 씻으셨다 (창30:22-23)
[애굽에서 낳은 요셉의 아들: 므낫세. 에브라임. (창46:20)]
베냐민: 아들의 이름은 베노니라 불렀으나 그 아비가 그를 베냐민이라 불렀더라(창35:16-
이스라엘 12지파 | (창29:16~창30:24, 창35:22~26, 창49:01~28) (민13:~ , 겔13:~ , 겔48:~ , 계7:4~8 ) | |||
모 | 이름 | 순 | 성경 | 내용 |
레 아 |
설 명 | 창29:17 | 레아는 안력이 부족하고 | |
창29:22 | 라반이 야곱을 속여 라헬대신 언니 레아를 시집보냄 | |||
르우벤 | ① | 창29:32 | 르우벤(나의괴로움을 권고 하셨다) | |
창30:14 | 합환채 어머니에게 드림 | |||
창35:22 | 빌하와 통간 | |||
창37;21 | 요셉을우물에 던지자 ⇒구원하여 아버지에게 돌릴생각 | |||
창37:29 | 구덩이에 옷이 없음을 보고 옷을찢고… 나는 나는 어디로 갈까 | |||
창42:22 | 요셉 앞에서 → 형제들에게 득죄하지 말자 아니하더냐 | |||
창42:37 | 내가 그를 아버지에게 데리고 오지 않거든 내 두아들을 죽이소서 | |||
시므온 | ② | 창29:33 | 시므온 | |
창34:25 | 레위와함께 디나(창34:01)로 인해 칼을 뽑아 피를 흘림 | |||
창42:36 | 요셉에게 인질로 잡힘 | |||
레위 | ③ | 창29:34 | 레위(나와 연합하리로다) | |
창34:25 | 시므온과함께 디나(창34:01)로 인해 칼을 뽑아 피를 흘림 | |||
히07:11 | 레위계통 제사직분으로 온전함을 얻을수 없다 | |||
유다 | ④ | 창29:35 | 유다(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 |
창37:27 | 요셉을 이스마엘 사람에게 팔자 | |||
창38:01~ | 가나안 여자 수아의 딸과 동침 → 엘, 오난, 셀라 낳음 | |||
창38:12 | 아내 수아의 딸이 죽다 | |||
창38:18 | 유다가 다말(큰아들 엘의 아내)인줄 모르고 (창30:14) 창녀인줄알고 도장과 지팡이로 약속하고 동침 쌍둥이 베레스와 세라(창38:30)을 낳다. | |||
창44:03~10 | 아버지 앞에서 베냐민 데려 갈것을 간청 | |||
창44:17~34 | 요셉에게 베냐민 안데려가면 아버지 죽는다 베냐민대신 내가 잡히겠다 | |||
삿01:01 | 가나안에 들어갈때 유다가 앞장 | |||
삿20:18 | 베냐민과 싸울때 유다가 앞장 | |||
민07:12 | 장막세운후 유다가 먼저 예물 | |||
민10:14 | 출발도 제일 먼저 | |||
빌 하 |
설 명 | 창20:29 | 빌하를 라헬의 시녀로 주다 | |
창30:04 | 라헬이 자신이 잉태 못함을 시기하여 내종 빌하에게 들어가라 | |||
단 | ⑤ | 창30:06 | 단(억울함을 푸셨다) | |
창49:17 | 단은 길의 뱀이요 첩경의 독사로다 | |||
삿17:04 | 삿18:18,27,31 왕상12:30----- 우상숭배 가장 먼저 | |||
계07:04~08 | 12지파중에서 구원이 빠짐 | |||
삿01:34 | 축복(땅⇒수19:40~48)을 잃어버림 | |||
납달리 | ⑥ | 창30:08 | 납달리(형과 크게 경쟁하여 이기었다) | |
실 바 |
설 명 | 창29:24 | 실바를 레아의 시녀로 주었더라 | |
창30:09 | 레아가 자기의 출산이 멈추메 그 시녀 실바를 야곱에게 주다 | |||
갓 | ⑦ | 창30:11 | 갓(복되도다) | |
아셀 | ⑧ | 창30:13 | 아셀(기쁘도다 모든딸들이 나를 기쁜자라 하리로다) | |
레 아 |
설 명 | 창30:14-16 | 생산이 멈춘후 다시 출산함 → 르우벤의 합한채 사건 | |
잇사갈 | ⑨ | 창30:18 | 잇사갈(내가 내시녀를 남편에게 주었으므로 하나님이 내게 그 값을 주셨다) | |
스블론 | ⑩ | 창30:20 | 스불론(하나님이 내게 후한 선물을 주시도다) | |
(디나) | 창30:21 | 그후에 그가 딸을 낳고 그이름을 디나라 하였더라 | ||
창34:02 | 디나가 히위 족속중 하몰의 아들 그 땅 추장 세겜에게 강간당함 | |||
라 헬 |
설 명 | 창29:17 | 라헬은 곱고 아름다워… (18) 야곱이 라헬을 연애하다. | |
창28:19 | 야곱이 라헬을 사랑… 7년이 수일같이 | |||
창29:30 | 추가로 7년봉사하여 아내로 맞이함 | |||
요셉 | ⑪ | 창30:22 | 요셉(하나님이 나의 부끄러움을 씻으셨다) | |
창37:03 | 이스라엘이 요셉을 특별히 사랑하여 채색옷을 입힘 | |||
창37:04 | 형들은 요셉을 미워 함 | |||
창37:06 | 요셉의 꿈 → 곡싯 12단 → 내게 절 | |||
창37:09 | 요셉의 꿈 → 하늘의 해와 달 과 11별 → 내게 절 | |||
창37;28 | 형들에 의해 은 20개에 이스마엘 사람들에게 팔려 감 | |||
창37:36 | 바로의 신하 시위대장 보디발에게 팔림(창39:01) | |||
창39:01 | 요셉의 이야기 시작 → 창48장까지 | |||
창39:03 | 보디발이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심을 보고 가정 총무 삼다. | |||
창39:05 | 요셉때문에 보디발집에 복이 내림 | |||
창39:07 | 보디발의 아내의 유혹을 뿌리치다가… 옥에갇힘(창39:20) | |||
창39:21 | 옥중에서도 하나님의 은헤로 전옥이 죄수들을 요셉이 관리토록 맏김 | |||
창40:01~ | 옥중 죄수의 꿈 이야기와 요셉의 해몽 | |||
창41:01~ | 바로왕의 꿈이야기와 요셉의 해몽 | |||
창41:43 | 에굽의 총리가 되다. 나이는 40세(창41:46) | |||
창41:45 |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을 아내로 맞이함 | |||
창45:01~ | 요셉이 형들에게 자기를 알림 | |||
창50:26 | 요셉이 110세에 죽다 | |||
므낫세 | 창41:51 | 므낫세(아비의 온집일을 잊어버리게하였다)애굽에서 낳은 요셉의 장자 | ||
창48:14 | 이스라엘이 좌수를 펴서 장자 므낫세의 머리에 축복 | |||
에브라임 | 창41:52 | 에브라임(수고한땅에서 창성케하셨다)애굽에서 낳은 요셉의 차자 | ||
창48:14 | 이스라엘이 우수를 펴서 차자 에브라임의 머리에 축복 | |||
창48:20 | 에브라임을 므낫세보다 앞세웠더라 | |||
베냐민 | ⑫ | 서론 | 초대왕 사울지파 | |
창35:18 | ①베냐민(라헬이 죽으면서 낳은아들) 처음이름 베노니 → 야곱이 베냐민으로 고침 ②유일하게 가나안(베들레헴)에서 출생 | |||
창43:15 | 요셉이 베냐민을 데려오라하매(창42:15) 양식 구하러 형제들과 같이 요셉 앞에 가다. | |||
창44:12 | 요셉이고의로 베냐민 자루에 잔을 넣어(창44:01) 발견되게 함. | |||
창세기49장 | 야곱의 12아들 중심 | |||
민수기13장 | 모세때 이스라엘 백성 두령 (레위지파는 성막관리로 11지파로 부터 십일조 받아 생활) | |||
레위는 빠지고 요셉이름 대신 두아들 므낫세 반지파 에브라임 반지파라 했는데(수16:04) | ||||
요셉이 막강 했으므로 두아들은 차차 하나의 독립된 지파로 힘이 생겼으리라 생각된다. | ||||
에스겔48장 | 레위와요셉이 빠지고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하나의 독립 지파가 되엇다 | |||
계시록7장 | 요셉과 레위지파 그대로 있고 므낫세 지파 들어가고 가장 약한 단지파가 빠��다. | |||
열왕기상12:11 | 르호보암이 솔로몬을이어 유다와 베냐민지파로 유다왕이되고 | |||
영왕기상12:25 | 여로보암이 배반하여 에브라임산지에 세겜을 건축하고나머지 10지파로 이스라엘왕이되다 | |||
후손들 | 유다는 포로로 잡혔다가 돌아와서 종족을 유지하고 | |||
이스라엘은 이방인과 결혼하여 종속이 없어짐 | ||||
신약성경에서 사마리아인이라고 부르는 족속이 이스라엘 10지파이다. |
단지파 [Dan tribe]
단은 심판이라는 뜻이 있다.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주는 것으로 여겨진다. 단은 야곱이 빌하로부터 얻은 다섯째 아들이다. 야곱은 단지파의 장래에 대하여 다른 어느 부족보다 열심으로 또는 교활하게 이스라엘의 적과 싸을 것을 예언하고(창세기 49:16~17), 모세는 단을 “바산에서 뛰어나오는 사자의 새끼”에 비유하였다(신명기 33:22).
단지파는 북방의 변경에 살고 있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없었다. 종말에서의 이스라엘 12지파의 회복을 기록하는 표 중 단지파는 제거되고, 그 대신 레위지파가 기록되어 있다(요한계시록 7:5~8). 이것은 단지파 중에 적그리스도가 나온다는 생각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여겨진다. 모세에게 쓰인 오홀리압과 삼손은 단지파 출신이다.
《민수기》 1장 39절에 단지파의 계수한 것이 나타나 있는데, “단지파의 계수함을 입은 자가 육만 이천 칠백 명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단지파의 정복사업은 지경이 더욱 확장되었는데, 이는 단 자손이 올라가서 레센을 쳐서 취하여 칼날로 치고 그것을 얻어 거기 살았다. 그 조상 단의 이름을 따서 레센을 단이라 하였다고 《여호수아》 19장 47절에 나타나 있다.
단지파의 성읍은 원래 라이스 또는 레셉이라고 불렀으며, 우상숭배의 중심지로 나타나 있다. “이에 계획하고 두 금송아지를 만들고 무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다시는 예루살렘에 올라갈 것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린 너희 신이라 하고 하나는 벧엘에 두고 하나는 단에 둔지라 이 일이 죄가 되었으니 이는 백성들이 단까지 가서 그 하나에게 숭배함이더라”(열왕기상 12:28~30)고 기록되어 있다.
단 [Dan]
구약시대 이스라엘의 전통적인 북쪽 경계도시로, 팔레스타인 북단의 도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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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의 이름은 라이스(관 18:29)로, BC 18세기경 기록된 이집트의 저주 문서나 마리 문서에 가나안의 주요도시의 하나로 언급되어 있다. 이 곳이 전통적인 가나안의 도시로 발달할 수 있었던 것은 헬몬산의 눈이 녹은 물이 석회암의 내부로 스며들었다가 산기슭인 단에서 맑은 샘으로 솟아나며 요르단강의 원천을 이루는 것과 깊은 관계가 있다. 따라서 이 곳에는 신석기시대부터 주거지가 형성되기 시작했으며, 풍부한 물과 주변의 기름진 경작지 덕분에 근처에서 가장 중심적인 도시세력으로 성장했다. BC 1900년경 처음으로 성벽이 건설되었으며, 이때에 성벽으로 둘러싸인 도시의 넓이는 6만여 평 정도였다.
단 지파는 원래 아얄론 평야를 중심으로 한 쉐펠라와 지중해 연안 지역을 분배받았지만(여호 19:40~46), 이미 그곳에 정착해 있던 블레셋 민족에 밀려서 세력을 확장하지 못하고 북쪽으로 이동하여 가나안의 전통적인 도시였던 라이스를 정복한 후, 도시 이름을 자신들의 지파 이름을 따서 단이라고 개명하였다. 성서에 의하면 이곳은 남북 왕국이 분열된 후 여로보암에 의해 금송아지를 숭배하던 장소로 부각되어 있다. 또 이스라엘의 바아사 왕 시대에는 시리아의 벤하닷 왕이 이 곳을 침공하여 파괴시키기도 하였다(열왕 상 15:20). 이 곳은 1966년 이래로 예루살렘의 히브리 유니온 대학의 A.비란 교수에 의해 지속적으로 발굴되었다. 지금까지 축적된 발굴 결과를 통하여 단의 주거역사를 시대별로 보면 BC 2700년경을 기점으로 한 초기청동기시대부터 중기청동기시대, 후기청동기시대, 철기시대, 이스라엘시대, 고대 그리스시대와 로마시대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까지 발굴된 단의 유적의 대부분은 여로보암 이후 이스라엘시대에 건설된 것들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웅장한 규모의 성문과 성벽, 제의장소 등을 들 수 있다. 솔로몬 사후 여로보암은 정치적으로 남유대와 분리된 북이스라엘의 종교적 독립을 위해 남쪽 경계인 베델과 북쪽 경계인 단에 예루살렘 성전에 필적하는 금송아지 성전을 건축하였다(열왕 상 12:28~29). 그런데 여로보암이 새로운 종교를 도입하기 위해 단에 성전을 건설한 것인지, 아니면 기존의 단 성전에 금송아지 숭배를 유입시켰는지는 분명치 않으나 중요한 것은 단의 발굴을 통하여 성전의 존재가 사실로 확인되었다는 점이다.
발굴자에 의해 제의장소(Culitic Precinct)라 명명된 이 지역에서는 저장용 항아리, 일곱 심지 등잔, 분향로 등 제사와 관련된 유물들이 많이 발굴되었다. 1993년, 단의 유적발굴 도중 아람어로 기록된 비문 조각이 발견되었다. 현무암으로 된 이 조각은 원래는 폭 50cm, 높이 1m 크기의 비석으로 추정되며, 비문은 BC 9세기 전반부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이 아람어 비문에는 성서 외의 자료로서는 최초로 다윗 가문이라는 단어가 나타나서 다윗왕조의 역사성이 확고하게 밝혀지게 되었다. 유적발굴 결과, 고대 그리스시대에도 단의 제의장소에는 계속해서 성소(聖所)가 건설된 것으로 밝혀졌으며, 특히 '단에 있는 신에게'라는 그리스어와 아람어로 된 비문을 통하여 이 곳이 성서에 나오는 단이라는 사실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게 되었다. 4세기 이후부터 단은 폐허가 된 것으로 추정된다
베레스와 세라 - (유다가 다말에게서 얻은쌍둥이)
베레스는 "터지고 파괴된다"는 뜻이요 세라는 "바위"라는 뜻이다 베레스와 세라는 유다가 다말에게서 얻은 불의의 자녀로 쌍둥이 형제였다. 결국 유다는 엘과 오난과 셀라와 베레스와 세라 합하여 5형제를 두게 되었다. 그러나 이 5형제는 일평생 유다의 마음을 불편하게 했던 비정상적인 쌍둥이 아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칼뱅은 다말에게서 쌍둥이가 태어난 것은 유다와 다말의 부끄러운 사건을 되새기게 한 것으로 설명한다. 쌍둥이를 낳는 것이 부끄러운일은 아니나 놀랄만한 일이요 무엇인가 생각하게 하는 조건이라고 하였다. 베레스와 세라는 그 본인들에게도 사생아 같은 느낌을 느꼈을 것이며 어떤 면으로는 부자유스러운 정신적인 억압이 일평생 지속되었을 것이다. 이와같이 다말이 저지른 잘못된 행위는 다말과 유다와 베레스와 세라 네 사람 모두에게 씻을 수 없는 불명예를 지니고 살게 만들었다. 이들 네 사람은 가장 가까운 직계가족이었으나 철이 들고 장성한 사람이 되면서부터는 함께 어울려 살기가 심리적으로 불편한 관계여서 서로 떨어져 사는 것을 원하는 편이었다. 그러므로 베레스와 세라는 한 혈통에 소속되지 않고 각기 독립적인 종족을 만들어 베레스종족과 세라종족의 조상으로 각기 부족을 이루었다. 이는 혈통의 계보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되기도 하였으며 한 부족으로 독립하여 자유롭게 살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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