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편 총 150장
- 1. 제 목 : ․시편은 그 주제가 너무 광범위하여 원래는 표제가 붙지 않았었으 나 히브리어로 “세폐르 데힐림”
- (찬양의 책) 으로 알려져 왔음.
- ․70인역은 “프살모이”라는 표제를 붙였는데 현악기의 반주에 맞추어 부르는 시를 뜻함. “프살테리움”
- (노래집)으로도 불렀는데 이 낱말에서 “시편”이라는 말이 나왔다.
- 2. 기 록 자 : 다윗(73편), 아삽(12편), 고라의 자손(10편), 솔로몬(2편), 헤만(1편), 에단(1편), 모세(1편),
- 그 외는 작자 미상(50편)
- 3. 수 신 자 : 여호와 하나님, 의인들, 이스라엘, 일반적으로 전 인류
- 4. 기록장소 : 예루살렘을 비롯한 여러곳
- 5. 기록연대 : BC 1440-580년 (모세-바벨론 포로까지)
- 6. 주 제 : 성도의 기도와 찬양을 통한 하나님과의 교제
- 7. 기록목적 : 선민 이스라엘 백성들의 체험을 통하여 인간의 연약함을 보여주며 인간은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고
- 하나님께 찬양과 영광을 돌려야 함을 보여주는데 있다.
- 8. 주요내용 : 개인의 애가, 공적인 애가, 보편적 찬양의 시, 여호와 왕권에 관한 시, 메시야 예언 시, 순례자의 노래,
- 교훈적 지혜의 시
- 9. 주 요 절 : 19:14, 22:1-4, 23편, 145:21
- 10. 주 요 장 : 1, 22, 23, 24, 37, 72, 100, 101, 119, 121, 150편등...
- 11. 주요낱말 : 찬양, 예배, 복, 할렐루야, 여호와, 인자하심
- 12.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 : 우리의 모든 것 되시는 그리스도
- 13. 분 해 도
- (찬양의 책) 으로 알려져 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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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1권(1-41) |
2권(42-72) |
3권(73-89) |
4권(90-106) |
5권(107-150) | ||
찬미의 예배 |
경이의 예배 |
쉬임없는 예배 |
순종하는 예배 |
온전해진 예배 | |||
오경 과의 비교 |
창세기: 사람과 천지창조 |
출애굽기: 해방과 구속 |
레위기 : 예배와 장소 |
민수기 : 광야에서의 방황 |
신명기 : 율법과 영토 | ||
저자 (추정) |
대부분 다윗 |
대부분 다윗과 고라 |
대부분 아삽 |
대부분 무명인 |
대부분 다윗 | ||
시기 (추정) |
BC1020-970년경 |
히스기야와 요시야왕때 추가됨 BC 970-610년경 |
에스라 혹은 느헤미야 시대 수집 BC 430년 까지 | ||||
기간 |
약 1000년경 (BC 1410-430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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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1권(1-41) |
2권(42-72) |
3권(73-89) |
4권(90-106) |
5권(107-150) | ||
찬미의 예배 |
경이의 예배 |
쉬임없는 예배 |
순종하는 예배 |
온전해진 예배 | |||
오경 과의 비교 |
창세기: 사람과 천지창조 |
출애굽기: 해방과 구속 |
레위기 : 예배와 장소 |
민수기 : 광야에서의 방황 |
신명기 : 율법과 영토 | ||
저자 (추정) |
대부분 다윗 |
대부분 다윗과 고라 |
대부분 아삽 |
대부분 무명인 |
대부분 다윗 | ||
시기 (추정) |
BC1020-970년경 |
히스기야와 요시야왕때 추가됨 BC 970-610년경 |
에스라 혹은 느헤미야 시대 수집 BC 430년 까지 | ||||
기간 |
약 1000년경 (BC 1410-430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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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특 징
- 1) 신약성경에서 많이 인용된 구약성경임. (예수님도 인용하심)
- 2) 초대교회 정규예배 때 찬양으로 많이 쓰임.
- 3) 메시야 에언이 가장 많이 나옴. (173-176)
- 4) 시편해석 시 기억해야 할 사항.
- ①역사적인 배경은 그대로 해석하라. (시126)
- ② 이스라엘의 예배의 한정된 내용은 그대로 해석하라.
- ③ 많은 시들은 명백한 구성과 주제를 사용함으로 이것을 발견하라.
- ④ 이스라엘의 메시야를 예언한 시에서 예수님을 발견해야 한다.
- 15. 시편의 구조
- 1) 서 론 : (1 편)
- 2) 제 1 권 : (2편-41편): “엘로힘”(15회) “여호와”(272회)
- 3) 제 2 권 : (42-72편) : “엘로힘”(207회), ”여호와“(74회)
- 4) 제 3 권 : (73-89편) : “엘로힘”(36회), “여호와”(13회)
- 5) 제 4 권 : (90-106편):
- 6) 제 5 권 : (107-150편): “엘로힘(7회), ”여호와“(339회)
- 7) 결론: 150편
- 72:20을 읽어보면 편집자가 다윗의 시를 수집한 사실을 밝혀 주고 있다. 그러나 뒤에서 다윗의 시가
- 또 다시 나온다. 이러한 사실은 시편이 수 차례의 편집 과정을 거치면서 저자별, 내용별로 같은 성격의 시들을
- 함께 모으거나 추가시켰음을 보여준다. 시편에는 다음과 같은 특성의 시편들이 함께 편집되어 있다.
- 1) 마스길(교훈)시(44-45, 52-55, 88-89)
- 2) 믹담(고난 중의 묵도)시(56-60)
- 3) 고라의 시(42-49)
- 4) 아삽의 시(73-83)
- 5)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120-134)
- 16. 시편에 사용된 음악 용어들
- 1) 영장에 맞춘 노래(음악 지휘자를 위한 노래; 시 55편)
- 2) 고라 자손의 마스길(음악 연주자)(42편)
- 3) 영장 여두둔(다윗의 악장의 한 사람)으로 한 노래(39)
- 4) 스미닛(8줄 현악기)에 맞춘 노래(6편)
- 5) 깃딧(포도주 노래, 또는 가드에서 개발한 악기)에 맞춘 노래(8편)
- 6) 알라못(처녀들; 여성곡)에 맞춘 노래(46편)
- 7) 셀라(청중들이 소리를 높여야 할 부분)
- 8) 소산님(백합화 곡조)에 맞춘 노래(45, 60, 89)
- 9) 아얄렛 샤할(사슴곡조)에 맞춘 노래(22)
- 10) 요낫 엘렘 르호김(멀리있는 조용한 비둘기)에 맞춘 노래(56)
- 11) 알다스헷(멸하지 말라)에 맞춘 노래(57-59, 75)
- 12) 뭇랍벤(아들의 죽음의)에 맞춘 노래(9)
- 13) 마할랏에 맞춘 노래(53, 88)
- 17. 내용연구
- 1. 애가(탄원)시
- 1) 개인의 애가(3-7, 12-13, 31, 42-43, 54, 56-57, 102, 142편)
- 시편의 1/3은 거의 “개인의 애가”로 되어 있다. 이 기도문들은 고난 중에서 구원과, 위험에서의 보호,
- 그리고 죄로부터의 구원을 간구한다.
- <참고: 비탄의 내용들>
- ① 1인칭: 자신이나 우리가 당하는 고난을 묘사함(예 3:1).
- ② 2인칭: 하나님께서 침묵하심에 대하여 하나님을 향해 탄식함(예 10;1).
- ③ 3인칭: 원수들이 자신에게 행하는 가해를 묘사함(예 12:2)
- <참고> 시편에는 종종 시편 형식의 어느 특징적인 한 부분을 확대하여 그 자체를 하나의 시편으로 발전시키는
- 경우가 있다. 애가에서 한 부분을 확대하여 이루어 진 시에는 “신뢰의 시”와 “참회의 시”그리고 “역사시”가 있다.
- ① “신뢰의 시”(11, 16, 23, 27, 62, 84, 91, 139편)
- “신뢰의 시”는 개인의 애가 중에서 특히 신앙고백에 대한 부분을 확대하여 한편의 시를 이루고 있다.
- (내용: 하나님은 나의 구원, 이시며 나의 소망과 영광 이심, 신뢰할 수 없는 것들과 신뢰할 수 있는 것들을 대조)
- ② “참회의 시”(6, 32, 38, 40, 51 130 143편)
- “참회의 시"는 개인의 애가 중에서 고난 중의 탄식이나 3번의 죄의 고백에 대한 부분을 확대한 것이다.
- (내용: 죄의 고백, 죄용서와 회복을 구함, 하나님께 대한 약속, 예루살렘을 위한 기도)
- 2) 백성들(회중)의 애가(44, 74, 78-80, 90, 106, 137편)
- 이러한 애가는 전 공동체가 기근이나 전쟁과 같은 재난을 당했을 때에 집단적 으로나 국가적으로 간구하는
- 기도문으로 사용되었다. 일반적으로 이 애가는 “개인의 애가”에 나오는 것과 동일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 그러나 3항 신앙고백 대신에 주로 하나님께서 과거에 백성들을 도와 주셨음을 다시 회상시켜 주는 내용이 나타난다.
- 2. 찬양 시(8, 33, 92, 100, 111, 113, 117, 145, 146-150편) : 이야기 형식으로 드리는 찬양
- 1) 개인이 이야기 형식으로 드리는 찬양
- 이 시는 하나님께 받은 바 은혜를 감사하기 위해 기록되었으며, 그 내용은 여호와의 선하심과 위대하심,
- 그리고 언약에 대한 그의 신실하심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 2) 백성들이 이야기 형식으로 드리는 찬양
- <참고> 변형된 형식들
- “승리의 노래” (예 삿 5장)
- “현현”(에피파니) (예 시 18:7-15, 29편)
- 3) 서술 형식으로 드리는 찬양
- 이러한 시편의 기본적인 체계는 시편 113편에서 찾아볼 수 있다.
- * 참고: 변형 시
- ① “창조 시편”(예 8편, 29편, 104편)
- ② “역사 시편(78, 105, 106, 107, 114, 135, 136편)
- 역사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행동을 요약하기 위해 이야기 형식으로 드리는 백성들의 찬양시
- 3. 제왕 시
- 제왕의 시는 통치하는 왕을 노래하는 시이다. 하나님은 모든 신들의 신이 되시고 세상 왕들의 왕이시다.
- 따라서 제왕의 시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통치를 노래한다. 시편에는 또 인간 왕을 노래하는 시가 있다.
- 만왕의 왕이 되신 여호와는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그의 후손과 함께 하신다. 인간 왕을 노래하는 시는
- 하나님께서 다윗의 후손과 함께 하실 것을 간구한다. 이처럼 제왕의 시는 하나님께서 세우신 인간 왕을
- 노래하는 시와 왕으로서 통치하시는 여호와를 노래하는 시로 구분할 수 있다.
- 1) 인간 왕을 노래하는 시(메시야시)-2, 20, 21, 45, 72, 110편-
-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자손을 선택하시고 왕으로 세우셨다. 인간 왕을 위한 시는 하나님께서 세우신 다윗의 후손을
- 노래하는 시이다. 이스라엘이 바라는 이상적인 왕은 하나님을 의지하며 공의로운 통치를 하는 왕이다. 그러나
- 다윗의 후손들은 이상적인 왕이 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보내 주실 이상적인
- 왕을 고대하였다. 그는 하나님의 아들이 될 것이며 하나님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될 것이다. 그 분은 다윗의
- 후손에서 나오지만 다윗의 후손은 아니다. 그 분은 다윗이 섬겨야 할 왕 중의 왕이시다. 이처럼 이상적인 왕을
- 노래하는 시를 가리켜서 “메시야 시”라고 부른다.
- 2) 통치하시는 여호와를 노래하는 시(47, 93, 95-99편):
- 시편에는 통치하시는 하나님, 창조주 하나님을 노래하는 시들이 있다. 하나님은 모든 왕들의 왕이시며 모든
- 신들의 신이시다. 그 분만이 세상을 통치하시는 유일한 분이시다. 시편에서 말하는 물, 홍수, 바다는 혼란과
- 어두움, 그리고 죽음을 상징한다. 따라서 물, 홍수, 바다에 대한 하나님의 승리를 묘사하여 하나님은 모든 신들
- 위에 뛰어난 분이심을 선포한다. 통치하시는 여호와를 노래하는 시는 이방인의 세상에서 하나님의 통치를 선포하는 시이다. 하나님께서는 왕이 되셔서 모든 만물들을 다스리신다 ! 그들은 지금 바로 이러한 사실을 축하하고 있는 것이다.
- 그는 그의 창조적인 능력(93:1-4, 95:5, 98:7,8)과,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하신 분이시다(95:6,7, 99:4-8, 100:3).
- 여호와는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전세계를 지배하시는 왕이시다. 모든 사람들은 “모든 신들 위에” 계신 여호와를
- 찬양하도록 부름을 받고 있다. 이러한 시편들은 한결 같이 여호와께서 모든 민족들을 다스리시게 될 그 날만을
- 고대하고 있다.
- 4. 지혜의 시(1, 19, 37, 45, 73, 112, 119편)
- 지혜 시에는 욥기, 잠언, 전도서, 아가서가 포함된다. 이러한 지혜 문학은 사람들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겪는
- 여러 주제들을 다룬다. 이러한 주제에는 애매한 고난, 허무하게 느껴지는 인생과 삶의 의미, 사랑과 결혼,
- 악인의 번성과 의인의 고난, 인과 응보, 악인의 핍박, 창녀의 유혹, 근면과 나태함, 부모와 자녀 관계, 현숙한
- 아내상 등이 있다. 지혜 문학은 이러한 주제들을 다루면서 신앙인들이 이러한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 성공적으로 살 수 있는 가를 교훈해 주고 있다. 시편에도 이러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는 데 이러한 시편들을
- 지혜의 시라고 부른다.
- 1) 지혜의 시의 네 가지 종류
- ① 인과응보의 교훈을 노래하는 시(1, 112편)
- 이 두 편의 시는 여호와의 율법을 기뻐하며 그 말씀대로 사는 자와 그렇지 않은 자가 받을 보응에 대하여
- 말해 주고 있다.
- ② 하나님의 정의와 고난에 관한 시(37, 49, 73편)
- 이 시들은 하나님의 정의에 대하여 말해 준다. 시편 기자는 악인이 번성하고 의인이 고난을 받는 것을 보면서
- 하나님의 정의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한다. 그러나 시인은 결국 하나님께서 그가 행한 대로 공정한 심판이
- 있을 것임을 깨닫고 하나님의 공의를 노래한다.
- ③ 율법과 창조를 노래하는 시(19, 119편)
- 이 시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자연과 우주를 관찰하면서 하나님의 신성을 노래하고, 율법의 아름다움과
- 율법을 지킴으로 얻는 축복에 대하여 묵상하고 있다. 율법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자연과 우주를 묵상하는
- 시는 지혜의 시로 분류된다.
- ④ 사랑을 노래하는 시(45편)
- 이 시는 왕과 그 아내의 사랑과 결혼을 노래하는 ‘사랑의 시’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 창조하시고, 사랑과 결혼을 통하여 생육하고 번성케 하셨다.
- 5. 저주의 시(7, 35, 58-59, 69, 70, 82-83, 109, 137, 140편)
- 이스라엘은 개인과 국가적으로 많은 고난을 받았다. 이스라엘은 열강들의 침략을 받기도 하였고, 연단을
- 위한 시련도 겪었으며, 다양한 재난을 당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고난을 당할 때에 이스라엘은 개인이나
- 국가적으로 여러 가지 탄식과 애도의 시를 노래하였다. 특히 고난의 근본적인 원인이 악인에 의한 압제에
- 의한 것일 때에 시편 기자는 원수들을 저주하며 하나님의 심판이 속히 임할 것을 간구하였다. 저주의 시는
- 원수들에게 심판이 임할 것을 간구하는 시이다. 이러한 시는 원수를 사랑하라는 신약의 가르침과 상충된다는
- 지적을 받아 왔다. 그러나 이러한 시편의 기자들은 이스라엘의 원수는 바로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을 압제하는
- 자들로서 바로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로 보았기 때문에 이러한 저주를 하였던 것이다.
- 1) 저주의 내용
- 자신의 원수와 하나님의 원수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것을 간구하고 있다.
- 2) 저주의 시의 목적:
- 저주 시는 원한과 복수심에 의한 시가 아니다. 이 시는 의인이 축복을 받고 악인이 저주를 받아야 한다는
- 윤리적인 공의를 세우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가르침은 신약에도 나타난다(롬 1:24-32).
- 3) 저주의 시편 기자의 태도
- ① 자신이 원수 갚지 않고 하나님께서 친히 심판해 주실 것을 간구한다(7:6,35:1, 58:6, 59:5).
- 성경은 원수 갚는 일이 사람에게 있지 않고 하나님께 있다고 말하고 있다.
- ② 시편 기자는 원수를 갚는 데에 목적이 있지 않고 의를 세우는데 목적이 있다.
- ③ 악인에 대한 저주는 죄에 대한 혐오와 심판의 긴박성을 보여준다. 하나님께서 속히 죄인을 심판하시고
- 정의를 세우실 것을 기도한 것이다.
- ④ 하나님께서 심판을 통하여 이 세상을 통치하시는 분임을 알게 하여,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들이
- 하나님을 인정하고 구원을 얻게 한다.
- 6. 시온의 노래, 축제 또는 순례의 노래, 예식 기도문
- 1) 시온과 성전의 시(시온의 노래: 46, 48, 76, 84, 87편)
- 절기를 지키기 위해 순례의 길을 걸으면서 하나님께서 택하신 시온 성과 그 곳에 있는 성전을 노래하고,
- 성전에 게시는 여호와의 통치를 노래함. 이 시에는 하나님께서 게시는 성전을 사모하는 마음과, 시온에서
- 통치하시는 하나님, 그리고 모든 민족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이 아름답게 표현되어 있다.
- 2)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120-134편)
- 시 120-134편은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라는 머리말이 붙어 있다. 이 노래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절기에
-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면서 부른 노래인 것 같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절기를 지키기 위해서 예루살렘을 올라가면서
- 하나님의 구원을 노래하고, 순례의 기쁨과 예루살렘의 평안을 노래하기도 하고, 하나님의 조사하심을 바라보며
- 다윗의 집안을 위하여 노래하며, 성전에서 일하는 자들을 위하여 노래하였다.
- 3) 성전에 들어갈 때 사용하는 예식 기도문(예 15편)
- 옛 신전들에서는 예배하는 자가 자신이 드리게 될 예배 의식과 준수해야 할 성결 예식에 대해 먼저 알아야 했다.
- 이에 대해 사제들은 그들의 신들 앞으로 나아가기 전에 지켜야 할 사항들에 대해 미리 설명해 주었다.
- 이스라엘에서도 이와 비슷한 일종의 “도덕적인 요리 문답”이 행해졌었다. 예루살렘 성전에서 여호와께
- 나아가 예배를 드리려면 우선 도덕적인 요리 문답“이 행해졌었다. 예루살렘 성전에서 여호와께 나아가
- 예배를 드리려면 우선 도덕적인 규정에 결함이 없어야만 했다. 도덕적인 규정이란 곧 정결과 공의,
- 그리고 언약 이행에 관한 것이었다. 제사장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배하러 나올 때 이에 대하여 자세히
- 설명해 주어야 할 의무를 지니고 있었다. 이스라엘 안에서는 예배자 스스로가 자신의 공로로 여호와께
- 예배드리기 위해 나아갈 수 없었다. 그가 여호와 앞으로 나갈 수 있는 것은 언약에서 약속되고 주어진
- 하나님의 자비하심 때문이었다. 예배 자는 자신이 언약 관계를 신실하게 지키기를 원한다고 말하도록 되어 있었다. 시 15편은 ”성전에 들어갈 때 사용하는 예식 기도문“의 한 본보기이다.
- 1절은 ”성전에 나아갈 수 있는 자세“에 대해 질문하고 있으며, 뒤따라 나오는 구절들은 이
- 질문에 대하여 답변해 주고 있다.
- 4) 언약 궤와 함께 행진할 때 사용되는 예식 기도문
- 시 24편은 이러한 시편의 본보기이다. 이 시편은 간략한 찬송(1,2절)과 두 가지 예식 적인 대화(3-6, 7-10절)
- 로 이루어지고 있다. 분명히 이 시편은 언약 궤를 전투시나 기타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고 난 후 성전에 다시
- 안치시키려고 가져올 때에 불려졌을 것이다. 특히 처음에 나오는 찬송은 여호와를 세계의 창조주로 언급하고 있다.
- 첫 번째 대화는 시 15편과 비슷하며, 특히 여호와의 성전에 들어가는 데 필요한 도덕적인 요구 사항들을 강조하고
- 있다.
- 7. 결론 및 참고 사항(중요한 특징)
- 1) 다윗의 생애와 시편(삼상 16-왕상 2장)
- 다윗의 시는 시편에 모두 73편이 기록되어 있다. 많은 시편이 다윗의 삶을 배경으로 기록된 것이다.
- 따라서 다윗의 생애를 배경으로 그의 시를 공부하면 유익하다. 그러나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역사적
- 배경을 억지로 추측하여 적용하면 잘못된 해석을 할 수도 있다.
- ① 피난기와 왕으로 기름 부음 받음(삼상 16:-삼하 1장)
- 모두 8편이 피난 기에 기록되었다고 머리말에 기록되었다. 방랑기와 같은 고난의 기간에 하나
- 님의 교훈을 받았다.
- * 59편: 사울이 사람을 보내어 다윗을 죽이려고 그 집을 지킨 때에
- * 52편: 에돔인 도엑이 사울에게 이르러 다윗이 아히멜렉의 집에 왔더라고 말한 때에
- * 56편: 다윗이 가드에서 블레셋인에게 잡힌 때에
- * 34편: 다윗이 아비멜렉 앞에서 미친 체 하다가 쫒겨나서
- * 54편: 열 사람이 사울에게 이르러 다윗이 우리 곳에 순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던 때에
- * 7편: 베냐민 구시의 말에 대하여
- * 57, 142편: 다윗이 사울을 피하여 엔게디 굴에 있던 때에
- ② 다윗의 즉위와 왕국의 확립(삼하 2:-왕상 2장)
- * 89편: 다윗의 언약의 반복
- * 18, 60편: 왕국의 확장
- ③ 다윗의 범죄와 이후에 따르는 고난의 기간(산하 11-왕상 2장)
- * 51편: 밧세바와의 범죄 후 나단이 들어온 후에
- * 30, 32편: 죄사함의 기쁨
- * 3, 63편: 압살롬의 반역
- 2) 시편의 특징
- ① 시편은 거의 예외 없이 성전과 제사에 대해 언급함.
- 성전에 임재하시는 하나님과 제사와 찬양을 통해서 교제를 맺으려고 하였다.
- ② 시편 전체에서 공동체 정신이 강하게 부각되고 있다.-개인적인 시에도 다른 사람들을 찬양과
- 예배에 초청하고 있다.
- ③ 시편에서는 사람들이 하나님께 대해 느끼는 모든 감정들(찬양, 감사, 애도, 불평 등)이 잘 나타나 있다.
- ④ 시편은 하나님께 대하여 두 가지(창조주, 구원주)를 언급한다.
- ⑤ 예배 드리는 사람은 예배를 드림과 동시에 도덕적인 의무들을 함께 부여 받게 된다.
- ⑥ 즐거운 탄성이 찬양 시와 감사 시에서 계속 나타난다.
- (하나님께 대한 놀라움과 즐거움을 노래, 외침, 몸짓, 춤 등으로 표현함)
- 14. 특 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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