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서!! 룻기!!

[스크랩] 시편과 설교

하나님아들 2014. 4. 7. 22:51









시편과 설교 - 현 창 학 교수

연구실 204호 031-215-8951 집 02-3472-6136 email : chyun55@hanmail . net

Report = WBC주석을 참고하여 개역 성경에 차이의 번역을 할 것. 분량은 8페이지 정도 설교는 한 페이지나 반 페이지로 정리할 할 것.
역사적 배경을 쓰지 말되 천편일률적으로 고통을 끝까지 참고 인내하며 감사하자 하기보다는 Specific하게 작성하도록 즉 주해한 후에 설교문까지 작성할 것. 한 페이지정도 분량하고 마지막에 달고 9월말까지 짧게 작성요망.

네슬리 알렌 101-105편 시편 주석을 참고하라. 손석태 교수가 번역했을 것. 참고 요망.

추천 지혜서
D,Kidner '어떻게 지혜서를 읽은 것인가? IVP 유윤종역
R. E. Murphy wbc 잠언 주석 '
J Crenshaw 지혜문학의 이혜
우찌무라 간조(무교회주의자이다. 그런데 동양의 신학자이다) 지혜서 주석
“그말씀” 1996. 8월호 잠언 어떻게 읽을 것인가?
반게 메렌 잠언으로 인도받는 하나님의 방법 “빛과 소금” 2001.7.

“시편” 의 바른 뜻은 = “노래의 집” 이다.
Psalms →ψαλμο רמזמ(미쯔몰) םיליהת(데힐림)
노래 (song) instrumental music
* 시편의 정의 ⇒ 시편은 이스라엘의 예 배에서 음악에 맟춰 불러진 노래와 찬양.(공예배와 밀접한 관계에 있다)
히브리 성경 (합 24권 )
1. 율법 창~신명기 5권
2. 선지서 1. 전 선지서 수~왕 하까지 4권
2. 후 선지서 사,렘, 겔, 12 선지서까지 4권
3. 성문서 1. 시가서 시, 잠, 욥. 3권
2. 오축(五畜)은 유대인의 5절기에 하나씩 읽는 것으로 알려졌다. 5권
아가(유월절), 룻기(오순절), 에스더(부림절 2-3월) 전도서(초막절, 장막, ) ,초실절(보리추수),초장 과거엔 보리보다 ), 애가(수장절, 과일추수)
3. 역사서 단, 스, 느, 대, 3권
* 지혜서는 일상의 삶에서 어떻게 하면 바르게 살아갈 것인가? 를 가르치는 성경

관점 : 역사서도 선지자 중 한 사람이 썼을 것이다. 그렇기에 선지자적인 메시지로 썼을 것이다.
선지자 정의 : 하나님 말씀을 전하는 자, 대언 하는 자. 하나님 앞에 있는 자.
선지자 Messenger
ambassador Prophet = 먼저 말하는 사람
* 옥스퍼드 대학 중세 영문학 교수이나 빌리그레헴이 미국에 전해서 미국 전역에 커다란 영향력을 끼친 사람이다. 이 사람 C. L. Lewis(평신도이지만 모든 목사님들이 존경하는 분)이다. (미국 칼빈신학교수가 추천하길 C. L. Lewis의 책은 아무거나 읽으라
C. L. Lewis의 책은 가끔 곁길로 나간다. 그러나 돌아오는 길을 발견한다면 유익할 것이다.
* 미국의 명작은 바로 “천로역정”이다.

* 신약주석 중 좋은 것은 윌리엄 바클레이 주석
* 구약은 틴델 주석
* 시편은 학문적으로는 WBC 주석이 좋다.

* 시편 설교중 스펄젼 목사 설교가 잘 되어있다. 그러나 단점은 너무나 기독론적으로 맞추어 있기에 현대 감각이 조금 떨어진 면도 없지 않다.

* 예언서가 대부분 “시”이며, 잠, 전, 아,이다.

Narrative( = 이야기는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Prophecy = 예언서는 //
시편은 //
잠언은 //

* 미국 방송을 켰다 하면 척 스윈돌목사님의 설교가 나온다.
* 미국 현장의 목사님들이 본문을 강해하는 실력이 대단하다. 그리고 적용은 한 가지 그렇게 살 수 있도록 맞추어 준다. 즉 신앙의 중심이 설 수 있도록 한다.
* 미국 목사님은 일주일에 한번 설교를 할 것이다. 그리고 남전도회 모임일 지라도 목사님에게 기도를 시키지 않는다. 즉 과도한 요청을 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좋은 설교가 나올 것으로 추측.
* 미국에서 시편을 무게 있게 설교하는 목사님들은, C. Westermann, B. W. Brueggemann. B. W. Anderson.

* 여하튼 부흥하는 교회는 찬양과 말씀이 날카롭고 예리하여야 부흥에 크게 작용한다.

카톨릭이나 동방교회에서는 개인능력에서 크게 작용하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의식이 주체이기 때문이다.

* H Robinson 보통 한편의 설교를 10시간 준비한다고 했다.

박희천 목사 “설교학”가르치며 한 말 성경을 많이 읽어라!

Center 시편은 성경의 중심이다. 신론, 구원론, 구속사, 언약이런 중요한 개념들이 시편에 다 들어 있기에 Center라 했다.
* 시편은 구약 안에 들어있고 구약은 시편 안에 들어 있다. "Psalms in OT" , "OT in Psalms"
* 아타나시우스 “성경 전체의 축소이다.”

시편에 등장하는 내용은? 이스라엘의 요약 시 78편 , 경건에 대한 가르침 , 창조에 대한 기념, 하나님에 대한 심판 지식, 하나님에 대한 지속적 돌보심에 대한 확신, 열방에 대한 하나님의 대한 주권 등등이다.

시편은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과 하나님에 대한 친밀감을 동시에 나타내고 있다. 경외심은 하나님에 대한 타자성(他者性) 엄위하신분을 묘사하는가? 하면 하나님을 “나의 하나님”하는 소유인 것처럼 친밀성(내주(內住)성을 말하기도 한다. 이 두 가지 모든 것이 조금도 감해짐없이 충분히 전해지고 있다.

*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면 두려워할수록 즉 초월하신 분으로 생각할수록 더욱더 가까워질 수 있다. 즉 초월하신 하나님으로 믿을수록 가까워진 분으로 믿어지고 친밀해졌다.

시편을 통하여 우리는 가까운 하나님을 만나게 될 것이며, 로이드 존스 목사님은 여기에 좋은 기여를 하신 분이라 할 것이다. 아울러 시편을 통하여 균형 잡힌 신앙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독교 신앙의 내용을 살펴본다면 신앙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측면으로 시편을 공부함으로 이 모든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 시편의 구분
대개 5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1. 1-41편 다윗시대 구성되었을 것으로 추측
2. 42-72 요시야, 히스기아 //
3. 73-89 // //
4. 90-106 에스라 느혜미야 //
5. 107- 150 편 // // 하며 시편이 구성되었으며, 이것은 수직된 구성이라 할 것이다.

회당에서 5경을 읽을 때에 시편 한 부분 부분을 읽은 것으로 판단된다. 실재로 오경이 153개로 나뉘어(세다림, divisionss) 낭독되었을 것이다.

“표제”는 알맹이 기도 내용 말고 앞에 붙어 있는 제목의 종류이다.
예로 저자를 말하는 것으로 아삽의 시, 다윗의 시,
그 다음으로 노래 그 다음은 그 시의 상황을 설명하는 부분이다. 음악적인 내용.

다윗의 시는 대게 위의 1부분과 3부분에 집중되어 있다.
마22:45절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였은 즉 어찌 그리스도의 자녀가 될 수 있느뇨
마 12:36 다윗이 성령에 감동하여 친히 말하였다. 시 110편을 가리켜 한 말
행 4:24-25 주께서 주의 종 다윗의 입으로 말씀 하셨다.에서 시편 2편 내용을 인용하고 있다.

* 고라 자손의 시 10편 등장
* 아삽의 시 12편
* 솔로몬의 시 2편
* 에스라인 헤만의 시 1편
* 모세가 쓴 시편 1편 900년 동안 이스라엘의 삶에 모든 눈물과 삶의 엑기스가 담겨져 있는 것이다.

* 저자가 없는 것을 시를 고아 시편이라“Orphan Psalms”한다.
126편과 137편은 포로 후기에 쓰여졌으며, 대부분 이전에 쓰여진 것으로 본다.


6/12

시편의 종류
1. רמזמ “미즈몰” 다윗의 시 37개 3,4편등
2. רישׁ “쉬르” 아가서의 이름 "Song of the Songs"27개 46, 48편등
3. לꕈכשׂמ “마스길” 13개의 시가 마스길이란 이름으로 붙여있다. 13개 32편등...
4. סתכמ “믹담” 대표적으로 56편 6섯개이며, 의미를 잘 알 수 없으나, “카탐”이란 의미로 무엇을 덮는다의 의미에서 추측컨데 속담이나 새겨들을 만한 노래를 의미하지 않는가? 추측한다.
5. “테필라”는 기도를 의미한다. 5개이며 145편등...
6. “테힐라” 찬양으로 5개 145편등...
7. “식가욘” 어느 규칙을 따르지 않는 변칙적인 시 7개 합 3장등...

음악
1 “라멜라하” 지휘자에게 55개의 시로 성가대 편이를 위해 뽑아진 것이 아닌가?
2. “느기놋” 현악기에 맞추어 쓰인 것
3. “느힐롯” 관악기에 //
4. “스미닛” 8덟의 현으로 이루어진 악기
5. “알라못” 알마는 ‘처녀’이며, 알라못 그러므로 고음으로 불르라는 것 46편
6. “마할랏” ‘할라’는 질병을 의미한다. 즉 애가 탄식으로 슬프게 부르라는 의미
7. “깃딧” 기타이트 지역에서 만든 악기의 종류가 아닌가? 추측하기도 하고 ‘갓’은 포도즙을 짜는 틀을 의미하므로 노동할 때 부르라는 것 아닌가? 추측하기도 한다.

멜로디를 가르키는 음악 용어
1. “알뭇랍벤” 시편 9편에 등장하며 알은 무엇에 따라서 의 전치사이다. 쉽게 말해서 “뭇 랍벤”이라는 노래가 있었을 것인데 거기에 맞추어 불러라
참고 : 찬 30장 같은 경우가 바로 히브리 민족이 부르는 멜로디에 붙여진 곡이라 한다.

히브리어 노래 “쓰는 것은 살아 있었으나 1008년에 말은 잃어버렸으며, 다만 글로만 존재한 것이다.”

아람어(Aramaic)는 지금 쓰이지 않고 아랍어는 히브리어의 사촌격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그러나 그 말까지도 662년-700년부터는 아랍어(Arabic)사용.(산스크리터어와 아랍어가 세계에서 가장 배우기 어려운 언어중 하나이다.)

2. “알 아엘렛 하샤할” “새벽의 사슴”의 따라 불러라 시 22편
3. “엘 쇼샤님” “백합들”에게 라는 노래에 맟추어 불러라 시 69편
4. “알 타쉬헷트” ‘파괴하지 마세요’ 알타쉬헷트에 맟추어 부르라 57, 58, 59, 75편등...
5. “알 요나트 엘렘 멀리 있는 “침묵의 비둘기”에게 따라서... 56편.

올라가는 노래 기타
1. 셀라 학자들에 따라서 의미를 알 수 없다. 추측하기 어렵다. “쌀라”는 높이 든다 라는 의미로 ‘셀라’는 1) 강렬하게 고음으로 부르라는 의미로만 추측한다.
2) 높이라는 의미는 즉 고차원의 의미로 불러라 즉 깊이 묵상하며 불러라.
3) 음악적 막간을 말하는 설이 요즘 유력하다. 즉 쉼표 로 사용하며 막간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크다. 32편 등등...
* “셀라”는 하나의 음악적 기호이므로 성가대를 부르며 포르테다 안단테라 하면서 노래를 부르지 않는가?
* 시67편 1-2절을 살펴보면 예외적으로 이해하기 어렵지만 대체적으로 위를 지지한다.

* 지금 히브리인들은 이미 히브리어를 잃어버렸기에 이미 신학자의 연구를 깊게 받아들인다. 아울러 히브리인들이 미국의 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아가기도 한다. 여하튼 유명한 학문적 교류는 서로 지향한다.

“묵상”은 소리를 내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깊이 생각하는 것. 즉

2. “힉가욘” 큰 소리가 아니라 부드럽게 연주하라.
3. “쉬르 하마알롯” ‘마알롯’ 계단의 의미이다. 즉 1)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2) 순례길(초막적, 유월절, 초실절)에 부르는 노래가 아닌가? 120-134편이다.


히브리인이 쓰는 수사기법
“시”를 쓰는 이유는 말의 유희정도에서 지나 아름다움으로 인간의 정신을 정화하는 것으로 본다.
교육이론 아름다움을 느낄줄 아는 사람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다.
유안진시인 -- 요즘 아이들에게 기가 죽는다고 야구방망이와 태권도를 보내지 말고 “시집을 한 권 사주시오... 권면

* less precise more exact 히브리시 상징적 으로 운율에 담아 전인에 호소하는 것

수사기법
1. 평행법 Parallelism - 한 가지 생각을 두 번 말하는 것.
예로 사 1장에서 소는 임자를 알고 나귀도 자기 구유를 아는데 너희는 무엇이냐?
2. 양괄구조 Inclusion - 히브리인들은 한번 말한 것을 끝에 가서 다시 말하는 것.
146, 150편에서 서두에 할렐루야 말하고 끝에 와서 다시금 할렐루야로 끝낸다.
내가 주를 높이리라 내가 하나님께 감사하리라로 끝난다.
3. 교차대칭구조 chiasm 마치 A
B
C
B1
A1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146편의 시에서 .
* 잠 1:1-7
A 1:1
B 2
C 3a
D 3b
C' 4-5
B' 6
A' 7

젊은이에게 이런.. 이런.. 것을 가르쳐 이러한 사람 사회적 책임을 지는 사람을 가르치려는 것이다. 위 것이 교차 대칭구조이며, 히브리인들이 많이 쓰는 기법중 하나이다. 위 것은 시와 더불어 산문에까지 사용된다.
4. 반복 repetition 시 130편 여호와여 12절에서 9번이나 등장한다. 즉 하나님의 주위를 놓치지 않으려는 의도가 숨겨 있다.
자유주의는 - 반복되어 다른 소스를 집어넣으려는 의도에서 온 것이다. 주장
* acrostic poem '답관체'
119편, 136편
훌륭한 부인은 이러하다.
א 아름답다.
ב 부지런하다

ת 타인을 생각하는 현모양처이다. 이런 방법으로 반복 사용.


1. 동의 평행
2. 반의 평행 10-15장 대부분 반의 평행 잠언 16-22:16절까지 375가지의 금언이 있다. 그것은 솔로몬 המꕊשׁ의 이름의 숫자가 375이다.
솔로몬 (המꕊשׁ) 알파벳이 의미하는 숫자가 있다.
ה 5 를 의미하며
מ 40 //
ל 30 //
שׁ 300 // 합이 375이다.

3. 종합 평행 반의 -- 동의 반의 에 들어가지 않는 모든 모아지지 않는 것을 종합 평형으로 보았다.

시 6:1-2
“지혜로운 자식은 아비의 기쁘게 하지만
어리석은 자식은 어미를 슬프게 한다.
A Alter는 위에서 반의 평행은 존재하지 않는다.(이것으로 유명한 학자가 됨) 왜냐하면 지혜로운 자식이기에 슬픔을 줄 수 없다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반의 평행은 존재하지 않고 다만 종합평행 하나만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요즘 많이 받아들이는 설이다.

반의 평행법
A Berlin - 두 번 말한 것 자체로 메시지의 평행이 이루어진 것이다.
“focus on the message”


6/13
A B 하나의 생각
one thoght line

과학자들은 전자기력, 만유일력,... 4개의 힘이 가장 기본적인 힘으로 정의하며 모든 현상을 정의한다.

시편 정의
관계된 것으로 중복을 피하며 비숫한 표현을 참고하며 분류를 통하여 종류를 장르(Genre, Literary type로 구분한다.
서양의 학문은 분류의 강점이 있다. 예로 등수 매기를 좋아하는 민족 “미국”은 뭐든지 등수를 매긴다. 예로 좋아하는 대통령 1. 링컨..... 기타등등

시편은 호격(Vocative character)이 두드러진 문학적 작품이다.
예언서가 그렇고 선지서가 그렇다 --- 사람들을 부른다. 예 : 이스라엘아 들으라!
시편, --- 하나님을 //
잠언 1-9장 --- 젊은이를 호칭하는 학생을 부르는것.


시편 속에 나타난 기도
1. 탄식 / 간구 (lament/Petition)
2. 감사 (Thanksgiving) 히 : “호두”(고백한다.) 선언 찬양 = declarative Praise
3. 찬양 (Praise) 히 : “힐렐” 묘사찬양 = descriptive Praise
* 호두와 힐렐은 동시에 감사와 찬양에 사용되기도 한다.

시편 전체를 찬양집이라 호칭하기도 하므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목사님 감사와 찬양이 어떻게 달라요?
선언 찬양은 == What God did 하나님은 무엇을 하셨나? 하나님의 구체적인 행동, 독특한 역사하심에 대한 고백“히:호두”하는 것이다.

묘사 찬양은 == Who God is, How God is, 하나님이 일반적으로 어떻게 하셨는가? 언제나 일어날 수 있는 하나님의 위대한 일들, 하나님 존재 전체에 대한 일반적인 묘사

탄식 의 시는 2가지가 있다.
1. 개인 탄식시 - Lament of an Individual == LI 1-7편
2. 백성 탄식시 - Lament of People == LP 12,79,편 1. 2를 합하여68개로 45.3%

감사(선언 찬양)
1. 개인 감사시 - 개인 선언 찬양시 == PI 30,32, 34, 40, 66, 92, 116,118, 124, 138,편
2. 백성 감사시 - 백성 선언 찬양시 == PP 65, 75, 107, 124편

찬양(묘사찬양) 감사 찬양 합하여 38개 25.3%
* 쉽게 말하여 히브리 시인들은 900년동안 3부분으로 나누어 기도한 것이다.

시 13편에 등장한 Lament탄식의 기도를 불평에 가깝기에 어떤 이는 Complaint로 보는 이가 많다.
우리 문화에서는 하나님 앞에 불평할 수 없는데 히브리인들의 독특한 시편 기도방식은 하나님은 잘 모르시는가본데요 이렇습니다. 하면서 마치 하나님에게 가르치는 것 같은 느낌까지 들기도 한다.

우리 한국 교인들은 기본적으로 간구, 탄식기도는 새벽기도 때 잘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와, 찬양으로 균형있는 기도를 가르쳐야 할 것이다.

리차드 포스터 - 우리의 필요를 똑바로 간구 하지 않고 남을 위한 중보의 기도는 별로 깊이가 있어 보이지 않다.

월터 부르게마(W. Brueggemann) : 미국교회 문제점은 탄식이 없다. 예로 미국의 교회의 문은 닫힌 데가 많고 교회 내에서 기도한 사람을 찾아보기는 드물었다.

“오 할레스비” O. Hallesby가 말하는 기도의 조건
1. 절망적인 상태 그때 비로서 기도가 성립된다. helplessness
2. 믿음 faith - 어렵다고 생각될 때도 기도한다.

미국인이 크리스천이 되면 십일조와 건축헌금 기타 등등 마치 세금을 내듯이 낼 줄은 아는데 우리와 같은 새벽기도 금요, 수요 기타등등 뜨거운 열정을 찾아보기는 힘들 것이다.

월터 부르게마(W. Brueggemann) “땅”, 선지서, 시편, 여하튼 이 사람의 책은 설교에 유익하리라 본다.
월터 부르게마(W. Brueggemann)의 시편 해석
Orientation - Disorientation - New Orientation
설정 혼돈 새 설정
창조 탄식 감사
지혜시 참회 찬양

장르분석은 진보주의에서 먼저 행한 것이지만 보수진영에서 받아들인다. 여하튼 진보적 학문이 발전되는데 우리는 뒤에서 아니야 틀렸어 하면서 그것은 옳아 한다. 여하튼 교회는 보수가 부흥하지만 학문적 세계는 진보적에서 앞선다.

LI
1. 부름
2. 탄식(Address Lament), (How long? Why? ----- 적들에 대한(원수)
자신
하나님

C. S. Luis : 당시 기도 장소는 짐승타는 냄새를 맏으며, 드리는 기도이므로 와일드하게 기도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3. 신뢰의 고백 (Confessim of Truse)
4. 간구(Petition) 들어주소서 hear!
구해 주서서 Save!
벌하소서 Punkish
5. 찬양의 맹세 - 결심 - Vow of praise
6.선언찬양 Declarative praise2,5-7,13,22,25-28,35-36,38,42-43,
51,54-57,59,61,64,69-71,86,88,102,108-109,120-130,139-143편

탄식의 대표적인 시 시 13편
시13:1
(다윗의 시. 영장으로 한 노래) 여호와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나를 영영히 잊으시나이까 주의 얼굴을 나에게서 언제까지 숨기시겠나이까
`dwId'l. rAmz>mi x;Cen:m.l;
(시13:2)내가 나의 영혼에 경영하고 종일토록 마음에 근심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오며 내 원수가 나를 쳐서 자긍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리이까
`yNIM,mi ^yn<P'-ta, ryTis.T; hn"a'-d[; xc;n< ynIxeK'v.Ti hw"hy> hn"a'-d[;
(시13:3)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나를 생각하사 응답하시고 나의 눈을 밝히소서 두렵건대 내가 사망의 잠을 잘까 하오며
`yl'[' ybiy>ao ~Wry" hn"a'-d[; ~m'Ay ybib'l.Bi !Agy" yvip.n:B. tAc[e tyvia' hn"a'-d[;
(시13:4)두렵건대 나의 원수가 이르기를 내가 저를 이기었다 할까 하오며 내가 요동될 때에 나의 대적들이 기뻐할까 하나이다
`tw<M'h; !v;yai-!P, yn:y[e hr'yaih' yh'l{a/ hw"hy> ynInE[] hj'yBih;

(시13:5)나는 오직 주의 인자하심을 의뢰하였사오니 내 마음은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
`jAMa, yKi WlygIy" yr;c' wyTil.k'y> ybiy>ao rm;ayO-!P,

(시13:6)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이는 나를 후대하심이로다
`yl'[' lm;g" yKi hw"hyl; hr'yvia' ^t,['WvyBi yBili lgEy" yTix.j;b' ^D>s.x;B. ynIa]w:

기도자 쪽에서 너희를 사하여 주노라 어떤 학자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즉 오래도록 기도하는 중간에 어느 순간에 하나님이 응답해 주심을 알게 된 것이다.

한국은 자연과학은 따라잡았는데 인문과학은 미국보다는 많이 뒤지는 것 같다. 머리는 좋은 것 같다.

히브리어 4개의 번역
“70인역”, 아람어로 된 “탈굼” , 시리아로 된 “페시타”, 라틴어로 된 “벨게타”
우리 가지고 있는 히브리 성경을 “맛소라 텍스트”라 한다. 이후 다른 모든 사본은 없애버렸다. 즉 기원전의 사본은 모두 없애버린 것이다. 그런데 사해사본은 기원전 2세기 것이기에 눈이 둥글 해 졌던 것이다.

히브리인 잠언의 교육은 지금까지 지속한다. 한국인 미국인 박사 과정의 학생들까지 매를 들고 교육한다. 여하튼 잠언의 교육은 매를 들라 이다.
미국은 교수도 매년마다 교수도 학생도 공부 못하고 실력 없으면 쫓아낸다. 그러므로 미국 사회에서는 교수에게 커피한잔 대접할 필요도 없다.
유대인 교수가 한국의 목사들이 공부하러 왔는데 하는 말 우리는 너희들처럼 종교적이지 않다. 우리는 그렇게 하나님 믿는 것을 영적인 것으로 하느냐?

좋은 주석
우찌무라 간조 주석은 동양인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좋은 주석이라 할 것이다.
아울러 틴텔의 주석이 좋을 것 같다.
LBC 기독교 서회에서 나온 평신도를 위한 주석

LP 백성들에 탄식의 기도는 12,44,58,60,74,79-80,83,85,90,126, 등등이다.
공격의 위험이 있을 때 가뭄과 재앙이 있을 때 국가적 위기나 사악한 원수의 억압이 있을 때 공동체의 기도가 있을 것이다.

PI 개인의 선언 찬양으로 3번과 4번이 가장 중요하리라 할 것이다.
PI 에 속한 시 116,30,40:1-12, 18, 34, 52, 107, 66:13-20, 118, 138, 욘 2:2-9, 애 3:52-58, 욥 33:26-28, 사 38:10-20.
1. 선포 Proclamation “내가 주를 높이겠습니다.”라고 선포한 후 시작
2. 서론적 개관 Introductory Summary
3. 곤경의 때 에 대한 회상 Looking back at the time of need.

4. 구원의 보고
1) 내가 부르짖었습니다. I cried
2) 하나님은 들으셨습니다. He heard
3) 그가 나를 건져내셨습니다. He drew me out.

5. 찬양의 맹세, 의 갱신
하나님의 대한 묘사 찬양

“히브리 문학기법 이해”는 마치 이와 같다. 한국인이 태권도를 배워서 기본자세를 취하지만 진짜로 싸움할 땐 태권도 기본자세로 싸우진 않지만 항상 준비할 때는 그래도 태권도 기본자세를 취하는 것과 같다 할 것이다.


6/14

탄식 : Lament, Complaint
↳ 불평, 외국인이 햄버거 가계에서 햄버거를 샀는데 내용물이 부실할 때 우리 다시 주인에게 Complaint 하면 좋은 것으로 바꾸어 주지 않겠는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어중 하나이다.

시 30편에 나타난 구원의 3부분
구원의 보고 1. 내가 부르짖었습니다. 8-12 절 I cried
2. 그분이 들으셨습니다. He heare
3. 그분이 건져내셨습니다. He drew me out 11절
(시30:1)(다윗의 시. 곧 성전 낙성가) 여호와여, 내가 주를 높일 것은 주께서 나를 끌어 내사 내 대적으로 나를 인하여 기뻐하지 못하게 하심이니이다
`dwId'l. tyIB;h; tK;nUx]-ryvi rAmz>mi

(시30:2)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부르짖으매 나를 고치셨나이다
`yli yb;y>ao T'x.M;fi-al{w> ynIt'yLidI yKi hw"hy> ^m.miAra]

시 30편의 개괄은 1절 에 등장
시30:12 이는 잠잠치 아니하고 내 영광으로 주를 찬송케 하심이니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영영히 감사하리이다

욘 2:1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서 그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祈禱)하여 2가로되 내가 받는 고난(苦難)을 인(因)하여 여호와께 불러 아뢰었삽더니 주(主)께서 내게 대답(對答)하셨고 내가 스올의 뱃속에서 부르짖었삽더니 주(主)께서 나의 음성(音聲)을 들으셨나이다
구원의 보고가 마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들을 구원하신 손길을 표현하기를 시적으로 표현하며 주께서 우리를 건지셨다.라고 표현하였다.

갱신된 찬양의 시 시 38:1-
17절 ‘구덩이에서 나를 건지셨고’ 저자들은 하나의 장르 폼에 의하여 시를 지은 것으로..

PP 백성들의(공동체) 감사 시에 해당하는 본문은 65, 75, 124, 129편
대체적으로 학자들은 백성들의 감사 시에 해당하는 본문은 없다고까지 함.

C Westermann 의 책을 보면 장르구별에 도움이 될 것이다.


PP - 묘사찬양은 명령형으로 요구, 즉 찬양하라고 부름.
명령적으로 찬양하라고 부름(Imperative call to Praise) 너희 남자들아 찬양하라!

1. 찬양의 부름
할렐랴 -- 혼자의 여성에게 찬양하라(여 단)
할렐리야 -- 지나가는 남성에게 찬양해라(남 단)
할렐루야 -- 성전 뜰 안에 들어온 회중에게 명한 것(남 복)
2. 찬양(의 이유) Praise
1. 위대하심(majesty) : He is great
2. 선하심 (goodness) : He is good
그가 구원하신다. He saves
그분이 빵을 주신다. He gives bread

묘사 찬양에 해당하는 성경 시113, 117, 33, 36, 105, 135, 136, 146, 147, 111, 89:5-18, 느5:6-31, 삼상2:1-10, 나훔 1:1-11, 시 8편, 19, 95, 100, 104, 114, 145-150,

3. 결론
찬양에의 부름
신뢰의 고백
간구의 고백
권면의 고백

PI, PP는 우리의 신앙 고백에 해당한다.
P 는 신학이라 할 수 있다. 하나님을 묘사하는 것.


시편의 기도의 성경은 감사와 찬양으로 끝맺음을 하고 있기에 시편을 찬양집으로 명명한 이유 중 하나가 아닌가?

C. S. Lewis “시편 사색” 김 정우 역,
10장 피조된 인간으로서 가장 고귀하신 하나님께 찬양과 경배를 드리고 사랑과 감사를 드린다는 것은 인간이 드릴 수 있는 가장 큰 기쁨과 축복이다.

찬양의 가치 - 피조물로서 마땅히 드려야 할 본분이며, 우리의 입으로 내어 놓을 때 더욱더 기쁨이 넘치질 않겠는가?

소요리 1문 - 하나님을 영화, 즐기는 것,
그러므로 하나님께 빠져 살아라!

시 135, 136편을 가장 위대한 찬양이라 명명 “great Hillel”

4-22절 majesty (He is great)
4-9절 창조주
10-22 역사의 주인 (Sovereign : 왕을 의미로 지금까지 사용됨)
23-25 선하심 (goodness) : He is good


6/20

시편의 기도를 배우며 찬양과 탄식을 배우며 새롭게 살펴보는 것으로 특별히 교회 안에 찬양이란 의미는 곧 깊은 의미를 깨닫고 찬양한다면 예배의 깊이를 보다 더할 것으로 본다.
젊은이들이 찬양을 많이 하긴 하는데 의미는 잘 모르고 찬양하기에 C. S Luis의 “찬양이란 무엇인가?” 를 살펴 보라.

6/18일 한국 월드컵 8강에 오른 후 한국의 모든 희망의 등불이 한국에 상육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일에도 다시 신문기사를 보면서 그 기쁨을 완성하기 위하여 신문을 다시금 손에 들게 된다. (Verbalize : 언어화한다.)
월드컵의 기쁨은 얼마 못가서 사라질 수 있으나 하나님의 영광은 영원할 것이다.

한국교회 신앙의 실정은 곧 문제 해결을 위한 신앙이었다. 그런데 문제 해결을 하지 못하면 더 이상 자라지 못한 신앙이 전부였으나 뉴 올리언즈 신앙은 거기 머무르게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찬양하고 계속해서 자라고 올라가는 수준까지 신앙을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여기에서 미국교회는 탄식이 사라졌다고 한다.

마 6:9-11절 주기도문의 기도도 역시 하나님을 찬양하는 기도이다. 이 모든 것이 시편 기도와 연결되는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세 가지의 시편 종류 외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는 제왕시(Royal Psalms)내용에 따라 이스라엘의 왕에 따른 시의 그룹을 제왕시로 나뉜다. 이스라엘의 예배에서 왕의 역할 그리고 언약이 다윗의 후손에게 부여한 의무들 유다의 메시야적 소망에 관한 것 등이 들어간다.
시 2편, 20, 21, 45, 72, 89, 101, 110, 132, 144, 편이 여기에 해당한다.
재왕시가 쓰여진 배경
1. 왕의 결혼식을 배경으로 해서 왕의 역할 45:2-10 ,45:11-18절이 해당
2. 왕의 대관식, 취임식, 왕위개승 기념식에 쓰여지는 것, 시 2편, 72, 102, 112.
3. 전쟁 전이나 후의 기도들 즉 이스라엘이 전쟁할 때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승리를 가져오기를 소망한 것이다. 20, 21. 89, 114편이 여기에 해당한다.

왕에 대한 메시야적으로 지시한 것이다.
시 45:7-8 히 1:8-9절에 반영하고 있다.
119 마 행 2:34-35절에 반영 //
시 110:4 히 5:6-10절에 반영 //

기원전 167년에 안티오파스가 성전에 우상을 세우고 돼지 피를 성전에 뿌리는 만행을 행하자 165년경에 마카비 가문에서 혁명을 하게 된다. 이후 마카비 가문이 100여년간 지배하는데 시편 재왕시에 나타난 이상적인 왕들은 메시야를 지칭하고 있다.

이상적인 왕은 그리스도께서 메시야로 성취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지혜시 (Wisdon Psalms) God is kang moon bok Wisdom
1편, 19:7-14, 32, 34, 37, 49, 73, 112, 119, 127, 128, 133, 139등이 지혜시에 속한다.
지혜서를 외경까지 포함하면 2개(집회서, 솔로몬의 지혜,)가 시작된다.
지혜서 2가지로 나눈다.
하급지혜: 잠언 (실천지혜, 정통지혜의 가르침) : 보상의 원리 즉 악인이 잘될때도 있던데 생이 경건하게 산다고 모두가 의미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는가? 이런 것이 등장한다.
고급지혜(사색 지혜) : 욥, 전

1. 지혜시의 주제들
의인과 악인의 길을 대조는 것.
언어에 대하여 언급
바른 행도에 대하여 언급
부에 대하여 어떻게 할 것인가?
노인 공경 //

2. 명백한 교육적 의도가 실린 시라면 지혜서로 본다.
3. 문학기법 : 경구, 알파벳 두음법(답관체 예로 א에서 아브라함,에서 ת까지... 쓰여진 것 )111, 112, 119편이 여기에 해당

1-2절까지 탄식 6절 내가 여호와께 노래하리니 여호와가 세 번 등장한다. 반복단어가 가장 중요함.

1.절 여호와 가 안 계심을 탄식
3절 여호와 나의 하나님
6절 여호와
탄식 Avsence of God accused God
간구
Presence

시 13:1여호와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나를 영영(永永)히 잊으시나이까 주(主)의 얼굴을 나에게서 언제까지 숨기시겠나이까
시 13:2내가 나의 영혼(靈魂)에 경영(經營)하고 종일(終日)토록 마음에 근심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오며 내 원수(怨讐)가 나를 쳐서 자긍(自矜)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리이까
시 13:3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나를 생각하사 응답(應答)하시고 나의 눈을 밝히소서 두렵건대 내가 사망(死亡)의 잠을 잘까 하오며
시 13:4두렵건대 나의 원수(怨讐)가 이르기를 내가 저를 이기었다 할까 하오며 내가 요동(搖動)될 때에 나의 대적(對敵)들이 기뻐할까 하나이다
시 13:5나는 오직 주(主)의 인자(仁慈)하심을 의뢰(依賴)하였사오니 내 마음은 주(主)의 구원(救援)을 기뻐하리이다시
13:6내가 여호와를 찬송(讚頌)하리니 이는 나를 후대(厚待)하심이로다

하나님께 간구하는 다른 성경 부분은?
민 6:24여호와는 네게 복(福)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願)하며
민 6:25여호와는 그 얼굴로 네게 비취사 은혜(恩惠) 베푸시기를 원(願)하며
민 6:26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向)하여 드사 평강(平康)주시기를 원(願)하노라 할지니라 하라
민 6:27그들은 이같이 내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子孫)에게 축복(祝福)할지니 내가 그들에게 복(福)을 주리라

나는 오직 주의 인자함을 원하오니

언약 : 하나님과

이스라엘(오늘날 성도를 지칭) 과 맺어진 주권 약속
조약 개념으로 말할 때
하나님은 (종주왕)으로 존재함으로 이스라엘에 무슨 일이 있을 때마다 관여
백성(복속왕) 성도들과의 맺어진 Bond(속박, 구속, 굴레 계약, 맹약, 연맹)로 맺어진 관계 가 이스라엘 백성들 머리에 자리 잡음으로 하나님께서 그 기도에 응답하실 것으 확신함으로 “내가 주의 인자하심을 믿었사오니”가 등장한다.

“언약을 믿습니다.” 히브리어로 완료 시제로 되어있다. == 확실히 믿는다.
내 마음이 기뻐하오며 이것은 미완료 시제도 되어 있습니다. == 현재와 미래와 쓰이는 시제이다.
Presence of God

시편 30편은 성전 봉헌 때 드린 것이다. 여호와는 9번 등장하며, 나의 하나님으로 등장은 2절과 12절에 등장한다. “인클루지 : 양괄구조”기법은 히브리인들이 즐겨 사용하는 기법이다.
1. A를 높일 것을
2. 여호와 나의 하나님
12절 A1 감사하리이다. 여호와 나의 하나님

하나의 틀을 만든 후 그 속에 꽉 채운 것으로 나타난다. 제일 마지막 단계가 감사(ꗙדוא)하겠다는 것이 핵심 단어이다.

시편에서 등장하는 감사의 의미는? 고백한다와 같은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마음이 감사(being grateful) 한다는 것이다. being grateful
Commitment (헌신, 결단) 새롭게 찬양하며 감사하며 살겠다는 뚜렸한 의식 전달을 말하는 것이다.
시편의 찬양 13절 감사하리라, 내가 찬양하리라의 의미에서 감사는 곧 New commitment!, New orientation의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감사하겠다. 찬양 하겠다. 는 미 와료형으로 계속하겠다는 것이다.
부활은 한번인데 예배는 매일 드리는 것을 말하는 것.
시 30편은 예배의 목적을 말하는 것이다.



출처 : 알프스의 눈동자. 데보라의 세계여행
글쓴이 : 알프스의 눈동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