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12지파 비교 연구
이름, 뜻 |
모친 |
축복 예언 |
가나안 영토분배 |
사사시대 |
왕국시대 |
기타 | |||
1. 르우벤 (보라 아들이라) |
레아 |
끓는 물 -탁월치 못함 |
요단강 동편 하부지역 (수 13:8-23) |
가나안 전쟁에 일체 관여를 안함. 그래서 드보라의 노래에서 비난 받음 (삿 5:15, 16) |
관례적으로만 언급 수리아의 지배(왕하10:32, 33), 앗수르에 포로 |
장자지만 불륜으로 그 권위 상실-사사,왕, 예언자 없음 | |||
2. 시므온 (들으심) |
레아 |
(두지파가 함께 받음) *잔해하는 칼- 저주를 받고 분산됨 |
유다지파의 기업 중에서 받음(수 19:1-9) |
유다의 요청으로 처음 정복사업시작(삿 1:3) |
지파정체성을 잃을 정도로 유다에 동화. |
신 33장 모세의 축복에서 빠짐 | |||
3. 레위 (더불어 연합함) |
레아 |
48개의 성읍을 받음(수 21장) |
영향력 감퇴로 백성의 부패 초래 |
백성의 교육, 성전 청결, 예배와 관련해 끊임없이 활동, 한편으로는 율법 필사 |
하나님의 소유가 됨, 12지파의 계수에 들지 않음 | ||||
4. 유다 (찬송하다) |
레아 |
사자 -왕국 통치권 위임 |
남 팔레스타인 대부분 지역 (수 15장) |
최초로 가나안 보깃 점령(삿1:1-20), 암몬과 불레셋에게 어려움을 겪었고 베냐민과의 전투에서는 선봉으로 뽑힘 |
다윗으로 인해 전 이스라엘 역사의 중심적 위치를 차지, |
갈렙, 아간, 다윗 및 유다 왕들 다윗- 메시야혈통 | |||
5. 단 (판단) |
빌하 |
뱀과 독사 -재판장 |
유다와 지중해 사이의 지역 (수 19:40-48) |
기업을 정복하지 않고 북으로 이주해 라이스를 점령(삿 18장) |
이 지파 내에 여로보암이 금송아지를 세움 |
오홀리압(출 31:6), 삼손(삿 13:2) | |||
6. 납달리 (다툼) |
빌하 |
암사슴 -용사, 음악인 |
갈릴리 바다 좌측 지역 (수 19:32-39) |
드보라와 기드온을 도와 싸움에 적극적 참여 |
포로로 끌려간 첫 번째 지파(왕하 15:29) |
| |||
7. 갓 (행복) |
실바 |
전사 -용감성 |
요단강 동편 중앙지역 (수 13:24-28) |
언급 없음 |
다윗의 피난시절 그를 도왔음(대상 12:8), |
| |||
8. 아셀 (기쁨) |
실바 |
기름진 식물- 비옥한 토지소유 |
갈릴리고지대의 서쪽 경사면에 위치 (수19:24-31) |
드보라의 전쟁에는 불참했으나(삿 5:17), 기드온의 전투에는 참여 (6:35; 7:23) |
간헐적으로만 언급 (대하 30:10) |
| |||
9. 잇사갈 (값을 주심) |
레아 |
나귀 -힘센 노동력 (느긋한 기질) |
이스라엘 평야의 대부분지역 (수 19:17-23) |
드보라의 노래에서 칭송을 들었으며(삿 5:15) 사사 둘라를 배출 |
솔로몬시대에 독립적 주가 되었고 (왕상 4:17) |
| |||
10. 스블론 (후한선물 동거) |
레아 |
해변의 배 -해변 거주자 |
갈릴리 바다와 지중해 사이의 지역 (수19:10-16) |
드보라와 기드온을 도와 자신의 역할 잘 수행 (삿 5:14, 18; 6:35) |
솔로몬시대에 그 중요성을 상실 (왕상 4:7 이하). |
| |||
11. 요셉 (더함) |
라헬 |
무성한 가지 -가장 탁월한 축복 |
므낫세 (잊게하는자) |
반은 요단강 동편 상부지역, 반은 요단 서쪽 레스타인의 중앙 (수17:5-) |
입다.기드온 등의 사사를 통해 큰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이스라엘에 공헌 |
특히 역대기에 지속적으로 그 활동이 언급됨(대하 15:9; 30:1-27; ) |
입다, 기드온, 엘리야 | ||
에브라임 (열매가 풍성한 땅) |
후에 사마리아로 불린 지역의 대부분(수 16:1-8) |
이 당시 종교적 중심지인 실로가 이 지역 안에 있음으로 해서(수 18:1; 삿 18:31)영향력 행사. 기드온 및 입다와 다툼 |
이 지파의 주도하에 북왕국 성립. 그 영향력으로 인해 북왕국을 에브라임이라고도 부름(사 7:2; 호 4:17 등) |
여호수아, 여로보암 1세 므낫세의 동생 이나 장자권 취득(창 48:20), | |||||
12. 베냐민 (오른손의 아들) |
라헬 |
이리 -호전적 기질 형성 |
유다. 단. 에브라임, 요단강의 중앙지역 (수 18:21-28) |
드보라의 싸움을 도왔고(삿 5:14), 전체 이스라엘과 참혹한 싸움을 치름(삿 20:20) |
초기에는 사울에게 충성함 (삼하 2:15; 16:5-11 등), 분열왕국시에는 유다와 함께 남왕국 구성 |
양손 팔매질로 유명 (삿 20:16; 대상 8:40; 12:2) |
① 레위지파가 하나님의 소유가 됨으로써, 12지파는 요셉 대신 므낫세, 에브라임을 첨가해 계수한다.
② 계시록에서 단지파가 제외된 것은 그 지파에서 적그리스도가 출현한다는 고대 전승에 기인된 것 같다.
③ 므낫세와 에브라임의 모친은 온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이다(창 41:50).
야곱의 축복
(창49:28) “이들은 이스라엘의 십이 지파라 이와 같이 그 아비가 그들에게 말하고 그들에게 축복하였으되 곧 그들 각인의 분량대로 축복하였더라.”
* 구속사적 의미
1. 12아들 모두에게 기업을 줌 - 야곱의 12아들은 12지파를 이루며, 이스라엘 민족을 형성하는 기초가 됨
2. 출생순서에 관계없이 축복함 - 영적인 축복은 육신적 출생순서는 의미가 없음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스블론, 잇사갈, 단, 갓, 아셀, 납달리, 요셉, 베냐민 순)
3. 기질과 성품대로 축복함 - 타고한 기질은 주어진 것임 (에서와 야곱, 야곱의 12아들.....)
4. 과거의 행위를 바탕으로 축복함 (르우벤, 시므온, 레위...., *노아의 세 아들 참조)
5. 하나님의 주권으로 축복함 - 하나님은 은혜와 사랑으로 인간의 구원역사를 이루어 가심 (레위, 유다 - 도덕적으로 흠이 많음)
개인적인 사건
1. 르우벤 - 빌하와 통간(창 35:22)
2. 시므온, 레위 - 디나의 일로 세겜주민 학살(창 34:24-31)
4. 유다 - 자부 다말과 관계(창 38:11-30)
5. 요셉 - 애굽총리가 됨, 두 지파의 분깃을 받아 두 아들이 지파 형성(창 48:5)
6. 베냐민 - 야곱과 요셉에게 사랑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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