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1) 명칭
유대인들은 책의 이름을 책의 첫 말에 따라 불렀다. 그래서 창세기도 1:1의 말씀에서 비롯됨,
즉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베레쉬트 바라 앨로힘 에트...)‘의 첫 마디를 따서 <베레쉬트> 라 부른다.
(1) ‘베레쉬트 = "태초에'( in the beginning), “그 시초에”라는 뜻
(2) 탈무드 = ‘세상 창조의 책’
(3) LXX(70인 역) = 창2:4절 서두의 “이것은 하늘과 땅의 책”이라는 말을 인용해서 창세기(=Genesis)라 불렀다.
2) 저자 및 저작 연대
(1) 저자 = 논란이 많았지만 모세로 보는 것이 합당함
(2) 저작 연대 = 모세가 출애굽 하던 중에 기록한 것으로 보아 기원전 1450-1425년경에 기록되었을 것으로 본다.
3) 주제
(1) 우주와 사물의 기원을 밝혀 줌
(2) 하나님이 인간을 축복해 주실 것에 대한 언약과 이 언약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성.
4) 목적
(1) 하나님의 존재성과 살아 계심을 나타내시기 위함
(2) 온 우주 만물의 창조자이심을 나타내심
(3) 인간이 섬겨야 할 신은 오직 하나님 한분밖에 안 계심을 가르쳐 주기 위함
(4) 계시의 점진 성을 보여 주기 위함(하나님에 관한 진리 = 세계와 인간의 창조→인간과의 언약 → 인간의 타락 → 은혜 언약 등)
5) 창세기의 요지
(1) 창세기는 태초부터 계셨던 하나님과 만물의 시작 즉 물질세계, 인류의 출발점과 죄의 기원, 구원을 위한 희생, 초기 문화, 농업, 예술과 과학, 이스라엘을 포함한 이방 민족들의 모든 것의 시작을 제시하고 있다.(=성경의 씨의 눈: The seed plot)
(2) 창세기는 3장15절의 “여자의 후손”을 계획하심으로써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인간 구원에 관한 계획을 포함하고 있다.
(세상에 죄의 침입 경로를 보여줌으로 구원의 필요성을 보여주고 이어서 구주의 오심을 예언하고 있다)
(3) 창세기에서는 시작의 아홉 가지를 기록하고 있다.
① 우주 만물의 시작(1:1-2:3)
② 인류의 시작(2:4-25)
③ 인간의 죄의 시작(3:1-7)
④ 구속의 계시(3:8-24)
⑤ 인간의 가족의 시작(4:1-15)
⑥ 부정한 문화의 시작(4:16-9:29)
⑦ 국가(국민)의 시작(10:1-32)
⑧ 인간의 방언의 시작(11:1-9)
⑨ 히브리 민족의 시작(11:10-50:20)
(4) 창세기 안에는 10개의 계보가 등장 한다.
① 하늘과 땅의 만상 계보(1:1-4:26)
② 아담의 계보(5:1-6:8)
③ 노아의; 계보(6:9-9:29)
④ 노아 후손의 계보(10:1-11:9)
⑤ 셈의 계보(11:10-26)
⑥ 데라의 계보11:27-25:11)
⑦ 이스마엘의 계보(25:12-18)
⑧ 이삭의 계보(25:19-35:19)
⑨ 에서의 계보(36:1-37:1)
⑩ 야곱의 계보(37:2-50:26)
(5) 창세기의 구조
① 원 역사(Original History) = 창 1:1 - 11:26
천지 창조(1:1-2:25)
인간의 범죄(3:1-24)
인간 사회의 시작(4:1-5:32)
노아의 역사(6;1-9:29)
노아의 후손과 바벨탑(10:1-11:26)
② 족장 역사(Patrichal History) = 창 12:1 - 50:26
아브라함의 역사(11:27-25:11)
이스마엘의 후손들(25:12-18)
이삭과 그 아들들의 역사(25:19-36:43)
요셉의 역사(37:1-50:26)
2. 히브리인들의 우주관
1) 히브리인들의 우주관
하늘을 ‘라키아’(=단단하게 찍어낸 것)라 부름
① 하늘이 기둥에 떠 받혀서 주조된 거울처럼 땅을 에워싸고 있음
② 저수지처럼 생겼고 저수지의 창들과 문들은 안전장치가 되어 있어서 비가 내릴 때에만 창문이 열렸을 것으로 추측
☞ 바벨론의 우주론 = 창이 열려서 홍수가 났는데 이 홍수 때문에 신의 가족들이 가장 높은 하늘로 피신했다고 함.
그리고 하늘의 물위로 가장 높은 신의 보좌가 있다고 봄
③ 하늘은 단층으로 되어 있지 않고 적어도 세개 이상의 하늘이 층을 이루고 있을 것이라 보았음
④ 바벨론의 우주론은 하늘의 층마다 신이 존재하는 것이라고 주장(범신론),
그러나 히브리인들은 모든 것을 한분 하나님이 다스린다고 믿음
⑤ 땅 역시 하늘처럼 땅 아래 물속에까지 깊이 묻힌 기둥들에 의지하고 있다.
물의 요동으로 땅이 흔들릴 때는 하나님의 신이 붙들고 계신다고 생각함
⑥ 땅 아래 음부의 세계 곧 스올(ﬥוֹאַשּׁ)이 있다고 믿음
☞ 바벨론 사람들의 땅에 관한 개념 = 땅은 세 개의 층으로 구성됨
① 가장 위의 땅 = 사람이 거주,
② 중간 층 = 물의 신 에아(Ea)의 나라
③ 아래 땅 = 죽은 자들의 처소
시편18:5-17은 이스라엘의 우주론을 신화처럼 실감 있게 이야기 해 주는 듯한 인상을 주지만 이 말씀의 기록 목적은 야웨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표현하기 위한 구절임을 알아야 한다.
(1) 이스라엘 창조론=창1-2장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남
① 창1:1-2:4 = 접근 방식이 조직적이고 우주적이다
= 하나님의 초월성과 말씀으로의 창조를 강조하고 있음
= 창조의 전 과정을 설명하면서 포커스를 인간의 창조에 맞춤
② 창2:4-25 = 인간의 창조경위와 그들이 살게 될 환경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 하나님과 그가 만드신 인간과의 역사의 시작에 초점을 맞춘다.
☞ 비평 학자들의 견해 = 창1:1-2:4a의 내용 → 제사장 문서(P)
= 창2:4b -25의 내용→ 야웨 문서(J)
(2) 이스라엘 창조 신앙의 독특성
① 영적이고 인격적인 의지의 자유성을 가지고 창조하심
② 신들의 계보가 배제되어 있다(사41:4=하나님 신의 유일성)
③ 야웨 하나님이 주(主)로서의 창조주로 나타나신다. 그리고 유기물을 이용한 창조가 아니라 말씀을 통한 창조다
④창조와 역사의 내적 통일성을 발견할 수 있다.(인류의 역사는 하나님의 창조 순간부터 진행되어진다)
⑤ 완전 무(無)에서의 창조이다(석유 → PP →프라스틱 제품, 석탄 →나일론→의류)
☞바벨론 창조론 = 신들이 혼돈이 가득 찬 원시의 우주로부터 생겨났다고 함.
그러나 그 신들 가운데 월등한 능력을 가진 신이 나타났다고 하여도 그 신 역시 만들어진 신 일수 밖에 없다
= 자연을 창조하고 사람을 창조할 때 물질적인 도구를 사용 함
(예: 마르둑이 전쟁에서 승리 → 상대방 신 티아맛의 흘린 피로 사람을 만듦)
☞고대 근동 신화 = 창조된 신들이 시간적 차이를 두고 창조 되었으며 그 다음에 인간 역사가 시작되어졌다고 봄
(3) 창조된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보호
① 하나님의 보호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계속적이다
하나님께서는 창조하신 것으로 끝이 아니라 계속해서 그것들을 보호 하신다
예).바다의 경계를 정하심(욥38:10-11), 기후를 명령(욥28:26), 바람 창조(암4:13) 동물들의 길을 정하심(욥39:26).
그들에게 먹을 것과 마실 것을 주심(시104:11,21)
② 하나님은 창조물을 세 단계 수준에서 보호 하신다
㉠ 자신의 영광을 드러내시기 위한 무로부터의 창조
㉡ 창조 사역을 마치신 후에도 자신이 세우신 생명의 과정들을 통해 창조된 세계를 계속적으로 돌보신다(섭리)
㉢ 이적을 행하셔서 인간의 구원을 성취시키신다.
2) 노아의 홍수 사건
노아의 홍수 사건은 전면적이고 우주적이며 역사적인 사실이다
그러나 이 문제를 간단하게 입증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 이유는
첫째 = 본문 안에 두 가지의 홍수 이야기가 혼재되어 있다는 점이 비평 학자들에게 빌미를 재공하고 있다.
둘째 = 고대 근동 지방의 역사 가운데 홍수에 관한 이야기가 다양하게 펼쳐져 있다.
특히 길가메쉬 서사시의 홍수 이야기는 창세기의 홍수 이야기와 너무 흡사하다.
(1) 길가메쉬 서사시와 창세기의 홍수의 유사점
항목 / 문서 |
P(제사장 문서) |
J(야 웨 문서) |
비 고 |
방주에 들어간 동물의 수 |
각 한쌍씩(6:19) |
정결한 동물 7 쌍 부정한 동물 2쌍(7:2) |
숫자의 차이 정결부정의 차이 |
홍수의 기간 |
150일(7:24) |
40주야(7:4)=(고통의 수) |
110일 차이 |
물이 빠진 기간 |
150일 |
21일(8:6-12) |
129일 차이 |
홍수의 원인 |
샘들이 터지고(7:11) 하늘의 창이 열림 |
홍수(7:17) |
샘들이 터짐 |
제단을 쌓음 |
언급하지 않음 |
제단 쌓고 제물 바침(8:20) |
제단, 제물 |
① 홍수가 신적 작정에 의한 것임을 말함(창6:13=하나님이 노아에게..., 길가메쉬 서사시= 우트나파쉬팀 신이 그에게)
② 방주를 만드는 것과 배를 만드는 과정 및 구조의 유사성(규격 제시, 역청, 역할)
③ 홍수가 일정 기간 동안 지속된 후 땅 상태를 탐지하기 위해 새를 날려 보냄
(창세기 = 까마귀, 비둘기. 길가메쉬 = 비둘기, 까마귀)
(2) 창세기와 길가메쉬의 차이점
항목 / 구분 |
창세기 |
길가메쉬 |
비 고 |
주관자 |
하나님 |
우트나피쉬팀 |
유일신 다신론 |
생존자 |
노아의 여덟 식구 |
배를 지은사람들과 노를 저을 사공 |
|
배의 완성 기간 |
120년 |
7일 |
|
선적 물건들 |
암수 동물 각 한 쌍 |
금 은 등 모든 소유물 생물의 모든 씨 |
|
홍수 기간 |
40일 |
7일 |
|
특이한 점은 홍수 후 창세기에서는 노아가 하나님께 단을 쌓음으로 하나님께서 번성을 명하셨지만 길가매쉬서 사시는 길가메쉬와 다른 사람들이 생존한 것에 대하여 신들이 분노 함.
이상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살펴볼 때 노아의 홍수 사건이 고대 근동의 수많은 홍수 이야기로부터 왔을 것이라는 비평 학자들의 견해는 설득력을 잃게 되었다
(3) 홍수의 원인 = 인간의 범죄로 인한 결과이다(6:5, 11-12)
(4) 홍수의 목적 =
① 범죄 한 인간에게 하나님의 공의성을 보여주고 선택한 가정을 구원하여 그로 하여금 거룩한 백성을 얻기 위함
② 후세대에게 죄의 중벌과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교훈하기 위함(6:7,13,17; 7:4 21-23; 8:21)
③ 후손들에게 종말에 되어질 일들을 가르쳐주기 위함(불 심판, 공중 휴거)
(5) 영적인 의미(구속 사적인 의미)
① 세례를 상징한다(= 유대 민족의 홍해 탈출, 나아만 장군의 7= 완전 수)
고전10:2 =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② 말씀(물)으로 충만을 의미함
(=갈멜 산상의 엘리야, 가나 혼인 잔치, 에스겔의 물 척량(겔 47:3-10 :발목 단계→ 무릎 단계 →허리 단계 →강물 단계
③ 세상 지식(사상)이 교회 안에 들어오면 교회 무너짐
④ 방주=교회, 역청 = 보혈을 상징(역청을 방주 안팎으로 바르도록 하신 것
= 예수의 피로 교회를 세상으로부터 철저히 보호하시겠다는 의미(출15:23)
☞ 창10장 노아 후손이 진출한 영적 의미
5절 = 야벳의 후손이 바닷가의 땅에 머물렀더라 = 유럽족 = 북쪽(바닷가를 낌)
10절 = 함의 후손이 시날 땅의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레에서 시작 되었으며
= 아프리카족 =넓고 광활한 땅 = 남쪽
30절 = 셈의 후손이 거하는 곳은 메사에서부터 스발로 가는 길의 동편 산 이었더라.
(아시아족 = 산이 많음 = 동쪽)
이는 9장25- 27절 말씀을 성취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 속에 이루어진 일
3) 할례와 개명
(1) 창세기에 나타난 할례의 의미 : 할례 의식이 이스라엘과 하나님 사이에 체결된 언약의 징표로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 줌
(2)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은 후 하나님의 철저한 보호를 받음(17장)
( = 예수가 피를 흘리심으로 교회가 탄생 되어질 것의 상징)
① 이름이 개명 됨: 아브람 → 아브라함, 사래 → 사라
② 멜기세댁의 떡과 포도주를 받게 됨(성찬 의식)
③ 12장(애굽 → 바로 왕) 과 20장(남방 → 아비멜렉)의 사라의 모습을 비교
4) 22장에 나타난 복음적 의미(예수로 본 이삭의 사역)
이 삭 |
예수 그리스도 |
나무를 지고 감 |
십자가를 지고 감 |
아브라함의 아들 |
하나님의 아들 |
아브라함의 독자 드림 |
하나님의 독생자 희생 |
수 양 |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 |
대신 번제 |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 |
이삭의 결박 |
결박당하신 예수님 |
결박을 풀고 내려옴 |
부활하심 |
큰 복을 주심 |
재림으로 많은 성도 부활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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