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학 개관
A. 상당학적 접근
1. 비 기독교적인 견해
인간의 잘못된 문제들을 신앙과 믿음의 차원에서 모두 해결할 수 없으며, 심리
학적이나 경험주의가 신앙보다 우위에 있다고 주장하는 견해이다. 실망한 친구들에
게 심리학적 접근이 필요한 것인지 신앙적 접근이 필요하지 않다는 견해다. 극단적
으로 말하자면, 사람의 마음을 치료하는데 심리학이 필요한 것이지 신앙은 도움이
안된다는 접근이론이다.
2. 영적인(신앙적)견해
이 견해는 모든 좌절과 실망은 어떤 성경적 원리를 범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결
과적인 것으로 보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모든 정신적 문제들을 해결하
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보는 것이다. 그래서 양심에 가책되는 것을 고백과 회개함
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접근이론이다.
3. 평행적 견해
이 견해는 위의 두 견해가 서로 독립적으로 기능 한다고 주장하는 견해이다. 심
리학적 상담과 성경적 상담은 서로 중복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어떤 것은 심리적 방법으로, 또 다른 어떤 것은 성경적
방법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4. 혼합된 견해
이 견해는 상담의 과학적인 방법과 성경적 방법이 서로 상반되는 것이 아니며,
서로 일치함으로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심리학적인 진리도 하나님의
진리에 속하기 때문에 서로 조화를 이루는 기능을 가질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B. 크리스천 상담학파
1. 행동학파
이 학파에 속한 상담 자들은 죄짓는 행동과 부적절한 행동이 감정적이고 부적절
한 문제의 원인이 된다고 믿고 있다. 그래서 행동의 변화는 상담의 본질적인 요소
가 된다. Jay Adams.
2. 이성학파
이 학파에 속한 상담 자들은 부적절한 사고가 모든 감정적인 문제의 뿌리가 된
다고 믿고 있다. 그래서 부적절하거나 악한 생각에 초점을 맞춘다. Larry Crabb.
3. 감정학파
이 학파에 속한 상담 자들은 모든 문제가 감정적인 것에 근거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 모든 문제는 빈약한 자긍심에서 궁극적으로 기인한다는 것이다. Carl Rogers.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가지 견해를 가지고 상담하려는 접근하는 것을 옳지 못하
다. 왜냐하면 인간의 구성이 일차원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고, 다차원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성경은 인간을 이성, 태도, 동기, 의지, 감정, 행동 등이 하
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서로 혼합되고 상호 작용하는 다차원적인 영적 존재로
보고 있다.
C. 상담의 영역
사람은 정신적인 것과 심리적인 것과 의지적인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상담을 받는다는 것은 인간의 이 세 가지 면에서 건강을 회복한다는 것이다.
1. 정신적인 것(Knowing) - 정신적인 면이란 인간의 데이터, 사실들, 혹은 개념들
에 관한 영역이다. 지식은 문제들을 해결해 주고, 생산성을 높여준다. 고대 헬라인
들은 지식을 최고의 미덕으로 삼아 왔다. 지적인 것은 인간의 모든 영역에서 필요
하다.
요 17:3-"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
는 것이니라"
엡 1:17-"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정
신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2. 심리적인 것(Being) - 심리적인 면이란 인간의 감정과 느낌에 관한 영역을 말한
다. 인간의 감정은 정보의 영향을 받는다. 다시 말하면, 감정은 자각에 대한 반응이
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정의하는 것이거나 색채화 하는 것이다. 이렇게 정신적
인 것은 심리적인 것을 자극하며, 이와 마찬가지로 심리적인 원인에 의하여 정신적
인 것이 영향을 받기도 한다.
3. 의지적인 것(Doing) - 의지적인 면이란 인간의 행동에 과한 영역이다. 하나님 혹
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의지적인 행동의 변화가 필요하다.
신명기 5:1-6; 모세의 십계명
롬 7:15-24; 행함에 관한 바울의 무능력
"나의 행하는 것을 내가 알지 못하나니 곧 원하는 이것을 행치 아니하고 도리어
미워하는 그것을 함이라 만일 내가 원치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내가 이로 율법의
선한 것을 시인하노니 이제는 이것을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
니라... 내가 원하는 바 선은 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치 아니하는 바 악은 행하는
도다...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D. 권장하고 싶은 상담법
(William T. Kirwan: "Biblical Counseling for Christian Counseling)
1단계: 소속감 심어주기
1단계의 목표는 피상담자로 하여금 상담 자를 신뢰하도록 하며, 서로 하나님 안
에서 형제, 자매임을 느끼도록 하여 주는 것이다.
1)포용하기(롬 12:5)-서로 모든 지체가 한 몸이 되었음.
2)순수함으로(골 3:9)-서로 속이지 마라.
3)온정의 손길로(롬 12:10)-서로 존경과 사랑으로 섬기라.
4)구체화하기-피상담자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추상적이거나, 막
연하게 하지 마라.
2단계: 교육하기
2단계 목표는 자신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도록 하기 위하
여 피상담자에게 신선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이다.
1) 교리적 강연(살전 5:11)-서로 격려하고 세워주라.
성경적 원리에 입각하여 피상담자의 사고나 느낌에 변화를 가져오도록 하는
것이다.
2) 직면하기(롬 15:14)-문제를 회피하지 말고, 피상담자의 행동적, 감정적 문제에
직면하라.
-가르치는 대응: 피상담자에게 원리적 강연을 해 준다.
-경험적 대응:
-긍정적 대응: 피상담자의 긍정적인 면을 부각시켜 주라.
-부정적 대응: 피상담자의 주정 적인 면에 초점을 맞춘다.
3) 즉각성(벧전 1:22)
3단계: 봉사하기
3단계의 목표는 효율적이 삶이다. 크리스천 상담의 절정은 피상담자가 다른 사
람들을 섬기기 시작할 때 오는 것이다. 모든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몸을 서로 섬기
도록 부름을 받았다.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갈 5:13).
E. 크리스천 카운슬링
I. 상담접근방법:
1. 행동적 접근-부적절하거나 죄 짓는 행동이 감정이나 인간관계의 주요 원인을
제공한다고 보는 상담방식이다. J. Adams.
2. 이성적 접근-부적절한 사고에 의하여 긍극적으로 모든 감정적인 문제들이 발
생한다고 보는 상담방식이다. Larry Crabb.
3. 감정적 접근-모든 문제의 원인을 감정적인 요인으로 보고 접근하는 상담방식
이다. Carl Rogers.
위의 접근 방식의 문제점은 한 가지 측면에서 인간의 본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하
려고 하는데 있다. 그러나 인간은 본질적으로 태도와 동기와 뜻과 감정과 그리고
행동들이 서로 관련되어 한가지 목적을 향하여 서로 작용하는 활동적이고도 복합적
인 영적인 존재로 성경은 표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인성을 우리는 한 단어로 마음
이라 표현한다. 그러므로 한가지 측면에서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도록 접근하는 것
은 부적절하다.
II. 마음이란 무엇인가?
마음(Heart): 마음은 인간의 지, 정, 의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히브리어 헬라
어로된 '마음(heart)'이라는 단어는 신구약 성경을 통하여 인간의 성품(personality)
을 나타내는 단어로 사용(구약 257번, 신약 33번)되였을 뿐 아니라, 인간의 정신적
인 면과 심리적인 면, 그리고 의지적인 면을 각각 표현하고 있다.
정신적인 면은 구약의 166번, 신약에 19번, 심리적인 면은 구약에 204번, 신약에 23번,
의지적인 면은 구약에 195번, 신약에 22번씩 기록되어 있다.
예레미야 17:9-"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능히 이를
알리요, 나 여호와는 심장을 살피고, 각각 그 행위와 그 행실대로 보응하나니"
누가복음 6:45-"선한 사람은 마음의 쌓은 선에서 선을 내고 악한 자는 그 쌓은
악에서 악을 내나니 이는 마음의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니라."
성경적인 정의: 인간의 마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
복합적인 존재로 사람은 접근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크리스천 상담자는 피상담
자의 전체적인 인성을 볼 수 있어야 하고 그 전체로부터 인성의 요소들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III. 마음 상담법
1.단계: 듣고, 경청하기
1.단계 목표는 상담자가 들어줌으로 피상담자가 자신의 마음속 이야기(heart
story)를 알아듣고, 이해하도록 한다.
1) 상담자는 피상담자가 자신에게 일어나고 있는 감정이나 생각을 잘 표현하도
록 격려해준다.
2)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말을 분석함으로 피상담자가 완전한 이야기를 그리도록
한다.
3)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이야기를 좀 더 깊이 분석하도록 한다.
2단계: 포기하기
2단계 목표는 피상담자에게 자신의 삶에 대하여 궁극적인 책임이 있음을 깨닫게
하여 주는 것이다. 진정한 마음의 변화는 회개를 통하여 일어난다. 회개는 하나님의
은혜를 필요로 하고 있다. 상담자는 이 과정에서 온유하지만 분명해야 한다. 그리고
피상담자에게 열려 있어야 하고 정직해야 한다.
3단계: 변화하기
3단계 목표는 상담자가 피상담자의 마음속에서 스스로 그들의 목적과 책임을 재
위치 및 재정비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삶을 살도록 현재의
삶에 변화를 가져오도록 하는 것이다. 성경대로 말하자면,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새
사람을 입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인내와 민감성과 도움은 아주 중요하다.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몰아 부치는 상황은 없어야 할 것이다.
4단계: 성장하기
4단계 목표는 상담의 끝을 맺는 과정이다. 우리의 목표는 피상담자가 하나님 앞
에서 새로운 삶에 대한 새로운 책임을 느끼고 상담을 마치도록 돕는 것이다. 상담
자는 피상담자가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도록 도와야 한다.
IV. 마음과 마음으로
자신을 알라:
하나님과 함께 걸어감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가짐으로:
친구의 상담을 들음으로:
자신의 삶을 검증함으로:
감정이 말하게 함으로:
예배에 참여케 함으로:
마음상담을 할 때:
1. 정직해야 한다.
2. 나눠야 한다.
3. 사랑해야 한다.
'상담이란? 목회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상담과정의 기본요소 (0) | 2013.03.15 |
---|---|
[스크랩] 상담시 대화 기법 (0) | 2013.03.15 |
[스크랩] 상담과정의 기본요소 (0) | 2013.03.15 |
[스크랩] 성경에 나타난 상담의 실제 (0) | 2013.03.15 |
[스크랩] 상담의 기술 (0) | 2013.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