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이란!

바른신앙 개념 - 구원이란?

하나님아들 2024. 10. 2. 23:19

바른신앙 개념 - 구원이란?

 

바른신앙 개념-구원이란?

읽을말씀  딛2:11-15

외울말씀  딛2:11

 

 

 

1. 구원이란?

 인간의 죄를 사하시고 의롭다 하시며 하나님과의 평화와 화해를 주는 것이다.      

  인간의 죄와 및 그 죄와의 모든 결과로부터의 구출이다.

 

1) 구약적 개념 : 개인적 재해에서의 해방( 삿15:18,삼상11:9), 전민족의 구출(출14:13)

                  바벨론 포로(사45:17), 오실 메시야에 의한 완전한 해방(사53)

 2) 신약적 개념 : 죄로 인하여 심판받고 멸망된 인간을 하나님의 의지와 역사하심에 의하여 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구원의 필요성

 1) 인간의 죄 (롬3:23)

 2) 하나님의 본성 (레19:2, 출23:21)

 

3. 구원의 방법

 1) 행16:31 

 2) 롬1:17

 

4. 구원의 확신  

 당신은 어떻게 구원 받은 것을 알 수 있는가?

 1) 객관적 증거 : (1) 하나님의 말씀 (요일5:13)

                 (2) 성령의 인침(엡1:13)

 2) 주관적 증거 : (1) 신앙의 고백 (고전12:3)

                 (2) 성별된 삶 (롬8:5)

                 (3) 성령의 열매(마7:20,갈5:21,

                                약2:18)

 

5. 구원의 결과

 1) 시51:12           2) 딤후4:7-8 

 3) 요5:24, 요6:37     4)요17:12   

 

 

 

6. 구원의 확증

 1) 사43:1-3;54:10           

 2) 렘32:40

 3) 요3:16;3:36;6:35-40

 4) 요10:27-30

 5) 롬5:8-10;8:29-30;8:35-39                

 6) 히9:12;15, 딤후4:18, 요일5:4,11-13, 딤후4:18, 빌2:12

 

 

 

7. 요약

 

  그리스도인은 이미 구원을 받은 자들이다. 곧 저들이 그리스도를 믿기 시작하는 때가 바로 구원의 체험을 얻은때이다(엡2:5-8)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사랑을 점점 더 체험하고 신앙과 지혜가 늘어남에 따라서 날마다 구원을 받고 있다(고후6:2, 엡2:8)

 

  그러나 이 구원은 아직도 완전히 내려진 바가 아니요 성경에서 장차 올 선물로서 말하고 있는바 하나님의 최후 승리의 날에 우리들이 온전한 구원을 받을 것이다.딤후4:18) 그러므로 우리는 장차 올 구원을 기다리며 살고 있는 것이다(롬8:24)

 

 

 

 

 

󰠏󰠏󰠏󰠏󰠏󰠏󰠏󰠏󰠏󰠏󰠏󰠏󰠏󰠏󰠏󰠏󰠏󰠏󰠏󰠏󰠏󰠏󰠏󰠏󰠏󰠏󰠏󰠏󰠏󰠏󰠏󰠏󰠏󰠏󰠏󰠏󰠏󰠏󰠏󰠏󰠏

참고도서

1. 김세윤, 구원이란 무엇인가?, 성경읽기사

2. 존 스토트, 변론자 그리스도, 성서유니온, pp.81-116

읽을말씀  히11:1,3,6

 

 

바른신앙 개념 - 믿음이란?

 

  믿음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은 너무나 단순하지만 그 개념을 정리하기에는 무척 난감한 입장에 빠진다. 왜냐하면 어떤 측면에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당신의 생각을 정의해 보라.

 

1. 믿음의 정의

 1) 원어 : Πιστιs - 확신, 신뢰, 의지, 보증, 보장

 2) 뜻 : 하나님의 인격(말씀)과 능력(사역)을 신뢰하는 것

 

 

2. 믿음의 요소(시119:33-35)

 1) 지성적 요소(호6:3,6;마7:21;벧전3:18;시119:3

    딤후1:12;욥19:25)-이성, 지성, 율법주의 경계

 2) 감정적 요소(시119:34;마11:29;빌2:5)-신비주의 경계

 3) 의지적 요소(시119:35;롬10:2)-공리주의 경계

 

3. 믿음의 대상(히11:6)

 1) 성부 하나님(창15:6)

 2) 성자 하나님(요11:27)

 3) 성령 하나님(행5:3,4;고전3:16;욥33:4)

 

4. 믿음의 종류

1) 구원부분

⑴ 역사적 신앙(마7:26;약2:19)

     부모에 의해 계승받은 믿음

  ⑵ 이적적 신앙(마17:20;마18:5-13)

     동기는 될 수 있으나 자체가 믿음일 수가 없다

  ⑶ 구원적 신앙(갈2:20)

     예수 그리스도를 전인격적으로 영접

  ⑷ 일시적 신앙(마13:20-22)-비유:가시떨기 나무

 2) 생활부분

 ⑴ 적은 믿음

  ⑵ 큰 믿음

 

5. 믿음의 방법

 1) 하나님의 말씀(롬10:17;고전4:6)

 2) 성례-보이는 말씀(롬6:3, 고전12:13) 

 3) 삶의 인도-성경적 지도(시119:71;롬2:4;히12:10) 

 4) 기도(요14:12)

 

6. 믿음의 분량

 1) 롬12:3

 2) 고전4:6

 

 

7. 믿음의 필요성

 1) 구원(행16:3)

 2) 승리하는 삶(사죄-요일1:9)

 3) 축복된 삶(충만-요10:10)

 4) 영광적 삶(목적-엡1장, 히11:6)

 

 

󰠏󰠏󰠏󰠏󰠏󰠏󰠏󰠏󰠏󰠏󰠏󰠏󰠏󰠏󰠏󰠏󰠏󰠏󰠏󰠏󰠏󰠏󰠏󰠏󰠏󰠏󰠏󰠏󰠏󰠏󰠏󰠏󰠏󰠏󰠏󰠏󰠏󰠏

참고도서

 

1. 펄 리틀, 나는 이것을 믿는다, 생명의 말씀사

2. 존 스토트, 기독교의 기본진리, 생명의 말씀사

3. 존 스토트, 그리스도인의 확인, 생명의 말씀사

 

바른신앙 개념 - 기도란?

읽을말씀  마6:5-13, 히11:6

 

어느 기도가 능력있는 기도인가?

40일 금식기도파와 백일 철야기도파의 논쟁을 상상하여 보라.

당신은 어느편인가?

 

기도는 우리의 소원을 들어주는 도깨비 방망이 같은 것인가?

지성이면 감천이라 한다.  이말은 기도에 합당한가?

 

능력있는 기도는 응답받는 기도와 기도의 양이 문제가 아니라 응답의 양, 생활의 질량이 문제가 아닌가? (마6:7)

 

1. 기도란?

 1) 하나님과의 대화

 2) 영혼의 호흡(요일1:9, 엡5:18)

 3) 하나님의 능력의 체험적 활용(히4:16, 요일5:14-15)

 

2. 누구에게 기도하는가?

 1) 마6:9  2) 요14:16   3) 롬8:26-27

   

3. 기도는 어떻게 하는가? (Acts)

 1) 히13:15

 2) 사59:1-2

 3) 살전5:18

 4) 빌4:6

 

    * 성경적인 기도의 모델은 주기도문에서 찾아야 한다(마6:9-13, 눅11:2-4)

 

4. 기도의 응답

1) YES(대하1:7-13, 왕상3:6-14)  

 2) NO (고후12:7-12)

 3) WAIT (시37:7)

 

 

 

 

 

5. 기도의 종류

 1) 침묵기도 (시62:8, 렘2:19)

 2) 대화식기도(잠15:22, 출33:11)

 3) 합심기도 (행4:23-31, 행12:1-16)

 

6. 모범적인 기도

 1) 호흡같은 기도, 쉬지 않는 기도 (살전5:17, 삼상12:23)

 2) 성경적인 기도 (요15:7)

 3) 규칙적인 기도 (단6:10, 행3:1)

 4) 믿음으로 하는 기도(마21:22)

 5) 비젼있는 기도

 

기도는 이론이 아니라 실제이다.

 

기도는 양이 아니라 질이다.

 

기도는 모양이 아니라 관계이다.

 

기도는 요청이 아니라 감사이다.

 

기도는 휴식이 아니라 노동이다.

 

 

 

 

 

󰠏󰠏󰠏󰠏󰠏󰠏󰠏󰠏󰠏󰠏󰠏󰠏󰠏󰠏󰠏󰠏󰠏󰠏󰠏󰠏󰠏󰠏󰠏󰠏󰠏󰠏󰠏󰠏󰠏󰠏󰠏󰠏󰠏󰠏󰠏󰠏󰠏󰠏

참고도서

 

1. 오 할레스비, 기도, 생명의 말씀사

2. 오스왈드 샌더스, 무한한 기도의 능력, 요단출판사

3. 로자린드링커, 기도-하나님과의 대화, 생명의 말씀

4. E.M 바운즈, 내게 구하라, 새순출판사

 

바른신앙 개념  - 예배란?

읽을말씀  요4:20-26

 

  다양한 순서와 감동적인 절차와 감동을 주는 것은 진정한 예배인가?

 

1. 예배의 정의

 1) 자기보다 높은 존재에게 드리는 경외심이다.

 2) 최상의 가치를 최고의 하나님께 올려 드리는 것이다(WORSHIP).

 

2. 예배의 대상

 1) 하나님 아버지(요4:23)

 2) 예수 그리스도(요9:38)

 3) 성령 하나님

 

3. 예배의 태도

 1) 신성함(요4:24)   2) 진지함   3) 지성적

 

4. 예배의 요소

 1) 하나님의 편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운동

 2) 인간의 편

    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운동

 

5. 예배의 오류

 1) 용어의 오류

    예배는 ① ‘보는 것’, ② ‘드리는 것’이 아니라 ③ ‘하는 것’(요4:23-24)이다.       

2) 방법의 오류

    예배는 ‘제사’가 아니다(상징물, 분위기조정, 조형물). 예배는 주께 대한 찬양과 경배이다.

3) 헌신의 오류(자기기분, 속된 마음, 비판, 게으름)

4) 대상의 오류(자연만물, 돈, 천사)

               

6. 예배의 표현

 1) 모이는 예배(요4:20-26) 2) 흩어지는 예배(롬12:1)

 

7. 바른예배를 하기위한 십계명

 1) 주일 예배를 가장 중요한 일로 삼으라

    주일 예배는 일주일 가운데 가장 중요한 약속이다.

 2) 하나님께 남은 것을 드리지 말라

    하나님은 언제나 ‘첫 열매’를 요구하셨다. 그는남은 것이나 부스러기 같은 것으로 만족 하실 수 없다. 토요일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맑고 산뜻한 마음으로 예배에 참석하라.

 3) 마음의 준비를 갖추라

    제자의 훈련은 마음에서부터 시작된다. 제자로서의 신분을 갖추라, 성령의 일에 마음을 집중하는 수련을 쌓으라

 4) 정한 시간에 참석하라

    늦게 달려가는 것은 깊은 묵상에 잠기기 어렵게 만들며 다른 사람들의 예배를 어지럽게 만든다. 될 수 있으면 조금 일찍 일어나라.

 5) 성경을 지참하라

    성경이 없이 예배에 참석하는 것은 자동차 엔진 키가 없이 운전하러 나가는 것과 같다.

 6) 입을 열어 찬송하라

    찬송은 해도 좋고 안해도 좋은 즉 마음대로 하는 선택의 것이 아니다. 그것은 꼭 해야 할 명령이다. 이 명령을 어기는 사람은 제일 중요한 모임을 소홀히 하는 것과 똑같은 죄를 짓는 것이다.

 7) 강단 가까운 곳에 앉으라

    가장 자리에 앉은 교인들은 교회의 좌석을 바꾸기보다는 오히려 출석 교회를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경향이 많은 것이 지금까지 겪은 경험적 사실이다. 뒤쪽으로 앉으면 앉을수록 감정이나 정신적 참여도가 낮아진다.

 8) 예배전이나 후에 서로 사귐을 갖으라

    예배는 거기에 참석한 사람들이 가족적 분위기를 가질 때 더욱 향상된다.

 9) 설교를 경청하라

    욧점을 적으면서 듣는 것이 좋다. 성경을 함께 보면서 말씀을 이해하며 멧세지를 진지하게 받아야 한다. 그렇게 하면 당신에게도 좋고 설교자의 용기도 북돋아 주게 될 것이다. 우리의 진지한 모습을 믿지않는 사람에게 보여주라

 10) 당신이 하는 예배를 사람이중심된 예배로 만들지 말고 하나님이 중심된 예배로 만들예배란 원래 하는 입장에서 서는 것이다. ‘나는 그 예배로부터 많은 것을 얻지 못했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초점을 잘못 맞춘 사람들이다. 얻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우리 자신을 드리는 데에 있다. 드리지 않는 사람은 얻는 것도 없다.

 

바른신앙 개념 - 교회란?

  교회의 본질은 무엇인가? 현대인들이 갖는 교회란 개념의 허구성은 무엇인가?

  종교주의자는 종교성과 습관의 확인을 위하여, 사회주의자는 교제와 사랑을 강조하며, 사상가들은 교화와 이념의 무장처로, 기복주의자는 병원과 축복의 유일한 루트로 이해하려한다.

  그러나 교회는 신학적이해보다 그리스도와 신자들과의 관계성에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교회의 본질

1) 로마교회 : 외부적이고 유형적인 조직체로서의 교회의 본질을 주장한다.

 2) 개 신 교 :  외적인 개념을 깨고 성도들의 무형적이고 영적인 교통에서 교회의 본질을 찾는다.

 3) 교회는 그 본질적인 성질에서 볼 때 모든 시대의 성도들외에는 아무도 포함시키지 않는다.

 4) 교회는 불신자로서는 참가할 수 없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적인 지체인 것이다.

 

2. 교회의 구별

1) 천상교회와 지상교회

2) 보이는 교회(유형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무형교회)

 3) 전투적 교회와 승리적 교회

 4) 우주적 교회와 지역적 교회

 5) 지역교회와 선교단체

 

3. 교회의 별칭

 1)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

    (히4:9;벧전2:9-10,신7:6;출19:6, 신4:20, 7:6, 14:2)

 2) 그리스도의 몸(고전12장)

 3) 그리스도의 성례전적 몸(고전11:24)

 4) 그리스도의 신부(고후11:2;엡5:22-33)

 5) 하나님의 건물로서의 교회

    (엡4:12-16;고전3:9-15;엡2:19-22)

 6) 성령의 친교

    (롬8:14-17;고전3:16;엡2:2)

 

4. 교회의 목표

 1) 전도와 선교

전도와 초대교회를 생각해 보라(행2:22, 3:12-26, 5:29-32등). 모든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는 일을 개개인의 책임으로 받아들였다(행5:42, 8:1-4)

 2) 교육-성경을 가르치고 그것으로 성도를 온전케 하는 일

    행2:42-47을 연구해 보라. 많은 교회들이 성경을 가르치는 일에 무관하게 되어짐으로 인해 그들의 목표를 시야에서 놓쳐버린다. 사도의 가르침(행2:42)을 비중있게 다루어야 한다. 베뢰아의 그리스도인(행17:11)과 성경의 역할에 주목하라(딤후3:16-17).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일에 대한 계속적인 헌신이 없이는 성숙이 이루어지기란 불가능하다. 가르침이란 단어는 신약에서 80회 사용되었다. 그중에 26회는 교회생활과 실천에 관한 가르침으로 디모데후서와 디도서에 나온다. 개인적인 성숙과 효과적인 사역을 위해서 교육은 절대적이다.

 3) 예배

    엡5:19은 유대회당에서의 연속성을 보여주며 고전 14장의 설명은 고린도공동체의 예배문제들을 거론하고 있다. 찬송시, 가르침, 계시, 방언, 통역등을 언급한다.

 4) 교제

    교제란 무리가 공동으로 나눈다는 뜻이다(고전1:9;요일1:1-3). 이런 교제는 실천적인 면을 강조한다. ① 시간을 보내기(행2:46) ② 물질적 필요를 채우기(45절)-엡4:28은 필요한 사람에게 줄 수 있도록 돈을 버는 것이 우리가 직장생활을 하는 목적의 하나임을 말해준다. 교제의 장애는 죄인에게 맹목적으로 관용의 태도를 갖는 것(고전5:9-13)이다. 교제와 사교를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고후5:9-10,6:14-18)

 5) 봉사-구제

       신약에서의 경건이란 무엇인가? 신약교회에서의 헌금은 어떻게 사용되었는가? 집사는 왜 선출되었는가? 야고보 선생은 무엇을 강조하고자 하는가? 구약의 정신을 상고하라!

 6) 은사계발

    교회는 사회 그 자체이며 사회속에 포함되어 있다. 그리스도인들은 생활인이며, 공동체를 세워가는데 동일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

 

 

 

바른신앙 개념 - 성전이란?

 

  성전건축이란 구호와 예루살렘성전이란 명칭이 예루살렘에서 무너진지 이천년이 되건만 대형교회마다 팻말이 없는 곳이 없을 정도이다. 이스라엘 백성에게도 하나님이 성전을 하나밖에 허락하시지 않았는데 한국에는 모든 교회건물들을 성전이라 칭하며 의미를 부여하려 한다.

 

  정말 성전에 주님이 계신다면 우리는 어느 성전으로 출석해야 하는가?

 

1. 성전을 주신 하나님의 목적

 1)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으로서(출40:34-38)

 2) 거룩과 속됨을 구별하는 곳으로

 3) 예배와 제사를 위하여

 4) 이스라엘 민족의 구심점으로서

 5)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로서

 

2. 성전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1) 족장들을 통해(창28:22)

 2) 모세의 성막을 통해(출33:7-40:38)

 3) 솔로몬의 성전을 통해(왕상8:1-9)

 4) 스룹바벨의 성전을 통해(스1, 3:1)

 5) 헤롯의 성전을 통해(요2:20)

 

3. 예수님은 성전을 어떻게 말했나?

 1) 성전에서 예배함(마12:4, 23:17, 21)

 2) 성전을 견고히 지킴(요2:17)

 3) 성전이 무너진다고 예언함(막13:2)

 4) 성전의 휘장이 찢어짐(마27:51)

 5) 성전을 세움(막9:31)

 

 

 

 

4. 성전이라는 말의 어원

 1) Hieron : 성전 건물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2) Naos : 하나님이 거하시는 지성소를 말한다.

           * 고전 3:16은 지교회를 하나님이 거하시는 유일한 장소인 나오스로 말하고, 고전 6:19은 그리스도인 개인을 하나님의 성전으로 말한다. 그러므로 구약시대의 성전이란 말은 히에론이다.

 

5. 신약에서 성전은 어떻게 되었는가?

 1) 예수 그리스도의 몸으로 성취되었다(요2:19).

 2) 개개인 그리스도인들로 성취되었다.

    (고전3:16-17, 6:19-20).

 3) 공동체인 교회로도 성취되었다(벧전2:4-5)

 4) 신자들이 산제물로서 살아야 한다(롬12:1).

 

6. 성전을 의도적으로 오용하면

 1) 그리스도를 다시 십자가에 못박는 일이다.

 2) 고라의 무리와 웃시야처럼 처벌 받는다.

    (민16장, 대하26:16-20)

 3) 구약으로, 율법주의로 돌아가는 것이다

 

 

 

 

 

 

 

 

 

 

바른신앙 개념 - 신령과 영적인 것?

 

  신령한 사람이란?

  영적인 사람이란?

 

1. 영성에 대한 잘못된 개념

 1) 극단적 은사주의자

 2) 이원론적 영성파

 3) 금욕주의자

 4) 지성적 내지는 반지성적 극단주의자

 5) 경건주의자, 영성적 집단주의자

 

2. 영성에 대한 정의

 1) 하나님의 형사의 회복이요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이다(골3:10).

 2) 바른 영성 : 하나님의 형사을 회복하는 것 곧 참된 인간성의 회복을 의미한다.

 

3. 영성의 분석

 1) 영성이란 하나님의 소유된 영으로 인격적 이기심이 개발, 성숙되어가는 것이다.

 2) 지정의의 성숙이다(지성은 말씀, 감정은 성격, 의지는 생활).

 

4. 영적인 사람의 특징

 1) 자기자신으로부터의 분리가 아닌 죄로부터의 분

 2) 그리스도를 본받는 삶(고후4:4;고전11:1)

 3) 성령의 지배(통치)를 받는 것, 모든 인격을 드리는 것(엡3:16-17)

 

5. 신령한 사람이란?

1) 행복해지려는 것보다 거룩하고자 하는 사람이다.

   2) 자신의 생애를 통해 하나님께서 영광받으시기를 갈망하는 사람이다.

3) 자기의 십자가를 기꺼이 짊어지기 원하는 사람이다.

4) 모든 일을 하나님이 보시는 견해대로 보는 사람이다.

    5) 잘못 살아가기보다는 바르게 죽겠다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다.

    6) 자신이 큰 대가를 치뤄도 다른 사람이 성장하며, 믿음에서 진보되기를 바라는 사람이다.

  7) 자유로우신 성령의 통치를 기꺼이 받는 사람이다.

 

 

 

 

바른신앙 개념 - 성례란?

 

1. 성례의 의미

 1) 하나님의 약속을 아주 깊이 우리의 마음속에 새기고 우리에게 더욱 확실하게 해주기 위해 그 영적인 일을 가시적인 표를 통하여 나타내는 하나님의 은혜의 외적 증거이다.

 2)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거룩한 규례로서 그리스도안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와 은혜언약의 혜택들이 감각할 수 있는 표호들에 의하여 신자들에게 제시되고 인쳐지고 적용되며 이로 인하여 신자들로 하나님께 향한 신앙과 충성심을 표현하는 것이다.

 

2. 성례의 종류

 1) 로마 카톨릭-7성례

  (1) 견신례 (2) 고해례 (3) 안수례 (4) 결혼례 (5) 종유례 (6) 세  례  (7) 성  찬

 2) 개신교

  (1) 세  례

  (2) 성  찬

 

3. 성례의 필요성

 1) 은혜의 방편으로서 제정되고 명령된것이었기 때문에 의무적인 것으로 본다.

    신적으로 임명된 귀중한 은혜의 방편인줄 알고도 고의적으로 등한시 할 때는 하나님에 대한 고의적 불순종으로 여겨진다.

 2) 신앙을 견고히하며 하나님의 약속안에 확고히 거하므로 믿음이 증대된다(롬4:11)

 

4. 세     례

 1) 세례의 의미

  (1) 세례는 기본적으로 정화, 곧 영적 씻음을 상징한다.(행2:38,22:16,고전6:11,딛3:5,히10:22,벧전3:21,1:5)

  (2)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연합(롬6:4-5)

  (3) 세상과 구별된 주의 사람이 됨으로써 그리스도에게 접함과 동시에 동료신자들과 연합되어진 것을 상징(고전12:13)

 

2) 세례의 제정자

   예수 그리스도이다(마28:19-20, 막16:15-16)

3) 세례의 시행자

   교회의 공적 성역에 속하므로 목사만이 합법한 시세자이다.

  * 삼위일체를 부정하는 종파들이나 다른 이단자들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카톨릭을 비롯한 다른 교회들의 세례를 인정한다.

    

 4) 세례의 정당한 대상자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고백하는 장년과 신자의 자녀인 영아들이다.

  (1) 장 년

     세례받기전 예수를 구주로 믿는다고 신앙고백하는 자에게 준다(막16:16, 행2:41;8:37)

     교회는 하나님의 법에 거스리는 외적인 증거가 나타남이 없이 신앙을 고백하는 장년 신자들에게 거절하지 않고 시세한다.

  (2) 유아들

     신자의 자녀들로서 구약시대에 이스라엘 민족 가운데서 유아가 할례 받은것에 근거하며 구약의 할례는 신약의 세례와 본질상 영적으로 동일한 의미를 가지고 언약에 참예한 자를 표시한다(롬4:16-18, 고후6:16-18,갈3:8-9;14;16, 히8:10;11:19;10;13)

 

5. 성     찬

 1) 성찬의 제정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날 예루살렘 다락방의 유월절 연회석에서 성찬을 제정 하시고 주님 오실때까지 영구하게 수행할 것을 말씀하셨다(마26:26-29, 막14:22-25,눅2:17-20, 고전11:23-26).

 

 2) 성찬의 의미                   

 (1)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96문

     주의 성찬은 곧 성례니 그리스도의 정하신대로 떡과 포도즙을 주며 받는 것으로 그 죽으심을 나타냄이다. 합당하게 받는 자들은 육체와 정욕으로 참예함이 아니요 믿음으로써 그 몸과 피에 참예하며 자기의 신령하게 받는 양육과 은혜중에서 장성함으로 그의 모든 효험을 받음이다.

  (2) 대요리문답

     주의 성찬은 신약의 성례이니 이것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정하신바에 의해 떡과 포도즙을 주고 받음으로 그의 죽음을 보여준다(고전11:26). 합당하게 참예하는 자들은 그의 몸과  피를 먹어 그들이 영적 양육과 은혜에서 자람을 얻으며 그로 더불어 연합과 교통을 든든하게 하   며 하나님께 감사하고 하나님의 사람임을 새롭게 약속하며 신비한 신체의 지체들로서 그들의 상호사랑과 피차의 교제를 증언하며 갱신한다.

   

 3) 성찬의 재료

  (1) 떡-사람의 몸의 양식으로서 그리스도의 살을 상징적으로 의미한다(요6:51,55).

  (2) 포도즙-팔레스틴에서 음료로 많이 사용하던 보통생활의 통상적인 음료였다. 속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를 상징적으로 의미한다.

   

 4) 성찬에 대한 견해

  (1) 로마카톨릭-화체설(Transubstantiation)

                떡과 포도즙의 특성들은 그대로 있으나 그 본질은 예수님의 살과 피로 변한다

  (2) 루터파-공재설(Consubstantiation)

             떡과 포도즙은 여전히 남아 있지만 성찬의 요소들의 안과 밑에 함께 그리스도의 몸과 피가 공재한다는 것이다.

  (3) 쯔빙글리파-상징설

                성찬이 주로 그리스도의 죽음을 상징하는 것으로만 보고 다만 그의 신성이 행사에 임하는 것 뿐이고 그의 몸이 실제로 임함이 아니다.

  (4) 개 혁파-영적임재설

              쯔빙글리와 루터파의 중간입장을 취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 현재도 성찬에 영적으로 임재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몸과 피의 임재는 오직 영적인 것이니 입고 마셔질 것이 아니라 신앙으로 할것이라고 하였다. 성찬은 예수님의 죽으심을 기념하며 전하는 것이다(고전11:25-26)      

                                                                        

 5) 성찬의 참예자      

  (1) 정당한 참예자

      거듭나서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고백하고 그 신앙에 모순없이 행하는 참 신자만을 위한 것이다. 

      성경은 스스로 살펴서 부당하게 성찬을 먹고 마시지 말 것을 지적하고 있으며 만일 부당하게 성찬에 참여하면 자기에게 임할 심판을 먹고 마심이라고 언급한다(고전11:28-32)

  (2) 부당한 참예자

    ① 아이들

       유아세례를 받았다 할지라도 분별할 수 있는 연령에 도달할 때 즉 입교문답을 지나 입교예식을 행한후에 성찬에 참여하는 것이 교회의 상례이다.

    ② 불신자

       교회밖의 불신자나 교회안에 있으나 아직 신앙의 공적고백도 없고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지 않는자를 말한다.

    ③ 결함있는 신자

       참신자라도 그들의 영적 생활의 상태나 동료 신자들에 대한 태도가 옳지 못하거나 교회의 권징 아래 있는 신자는 주의 상에 허용되지 않는다.

 

'구원 이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원에 관한 아홉 가지 용어들  (0) 2024.11.13
"구원" 이란 무 엇 인 가 ?  (0) 2024.09.20
구원의 확신  (0) 2024.09.20
구원의 확신과 구원에 대한 의혹에 대하여  (0) 2024.09.20
구원에 대한 이해  (0) 2024.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