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을 의미하는 이름들

하나님아들 2022. 11. 9. 10:15

예수님을 의미하는 이름들

 

 

< 모든 이름 위에 있는 이름 >

또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을지니 곧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도 있던 마음이라. 그분은 하나님의 형체로 계시므로 하나님과 동등함을 강탈로 여기지 아니하셨으나 스스로 무명한 자가 되사 자기 위에 종의 형체를 취하시고 사람의 모습이 되셨으며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순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의 죽음이라.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도 그분을 높이 올리시고모든 이름 위에 있는 이름(a name which is above every name)을 그분에게 주사 하늘에 있는 것들과 땅에 있는 것들과 땅 아래 있는 것들의 모든 무릎이 예수라는 이름에 굴복하게 하시고 또 모든 혀가 예수 그리스도는 주시라고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빌 2:5~11)

< 뛰어난 이름 >

그분께서 천사들보다 훨씬 더 뛰어나게 되신 것은 상속을 통해 그들보다더욱 뛰어난 이름(more excellent name)을 얻으셨기 때문이라. 그분께서 어느 때에 천사들 가운데 누구에게, 너는 내 아들이라. 이 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 하셨느냐? 또다시,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이들이 되리라, 하셨느냐? (히 1:4~5)

< 육신을 입고 세상에 오시기 전에 예언되었던 이름과 묘사들 >

1. 씨 / 자손 (여자의 씨/ 아브라함의 씨/ 다윗의 씨/ 다윗의 자손)

내가 너와 여자 사이에 또 네 씨와여자의 씨사이에(between thy seed andher seed) 적대감을 두리니 여자의 씨는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창 3:15)

이제 그 약속들은 아브라함과그의 씨에게 하신 것인데 그분께서 여럿을 가리키며, 씨들에게, 하지 아니하시고 하나를 가리키며, 네 씨에게, 하시나니 이는 그리스도시니라. (Now to Abraham andhis seedwere the promises made. He saith not, And to seeds, as of many; but as of one, And to thyseed, which is Christ.) (갈 3:16)

자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에 관한 것이라. 그분께서는 육체로는다윗의 씨(the seed of David)에서 나셨고 (롬 1:3)

나의 복음대로다윗의 씨(the seed of David)에서 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들로부터 일으켜지신 것을 기억하라. (딤후2:8)

성경 기록이 이르기를, 그리스도께서다윗의 씨(the seed of David)에서 나오시며 또 다윗이 있던 베들레헴 고을에서 나오시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며 (요 7:42)

나 예수는 내 천사를 보내어 교회들 안에서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언하게 하였노라. 나는다윗의뿌리요자손이오(Iam the root and theoffspringof David) 빛나는 샛별이라, 하시더라. (계 22:16)

그분께서 여리고에 가까이 오셨을 때에 어떤 눈먼 사람이 길가에 앉아 구걸하다가 무리가 지나가는 것을 듣고 그것이 무슨 일 인가 물으매 그들이 그에게 나사렛예수님께서 지나가신다고 말하니 그가 소리를 지르며 이르되,다윗의 자손(Son of David) 예수님이여, 내게 긍휼을 베푸소서, 하거늘 앞에 가던 자들이 그를 꾸짖어 그가 잠잠하게 하나 그가 더욱더 소리를 지르며,다윗의 자손(Son of David)이여, 내게 긍휼을 베푸소서, 하매 (눅18:35~39)

그때에 서기관들 중의 어떤 자들이 응답하여 이르되, 선생님이여, 잘 말씀하셨나이다, 하니 그 뒤로는 그들이 감히 그분께 더 이상 질문을 하지 못하더라. 그분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어찌하여 그들은 그리스도가다윗의 자손(David's son)이라고 말하느냐? 시편에서 다윗이 스스로 이르되, 주께서 내 주께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을 네 발 받침으로 삼을 때까지 너는 내 오른 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하느니라. 그러므로 다윗이 그를 주라 부른즉 어찌 그가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니라. (눅20:39~44)

 

뿌리 (다윗의 뿌리/ 이새의 뿌리/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

나 예수는 내 천사를 보내어 교회들 안에서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언하게 하였노라. 나는다윗의 뿌리요 자손이오(I am the root and theoffspring of David) 빛나는 샛별이라, 하시더라. (계 22:16)

그날에이새의 뿌리(a root of Jesse)가 있어서 만백성의 기로 설 것이요, 이방인들이 그에게 찾아오리니 그가 베푸는 안식이 영화로우리라. (사 11:10)

또다시 이사야가 이르되,이새의 뿌리(a root of Jesse) 곧 이방인들을 통치하기 위해 일어 날 자가 있으리니 이방인들이 그를 신뢰하리라, 하느니라. (롬 15:12)

그가 그분 앞에서 연한 초목같이,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a root out of a dry ground) 같이 자랄 터이니 그에게는 모양도 없고 우아함도 없으며 우리가 그를 볼 때에 그를 흠모할 만한 아름다움이 없도다. (사 53:2)

3. 초목 (연한 초목/ 유명한 초목)

그가 그분 앞에서연한 초목(a tender plant) 같이,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같이 자랄 터이니 그에게는 모양도 없고 우아함도 없으며 우리가 그를 볼 때에 그를 흠모할 만한 아름다움이 없도다. (사 53:2)

또 그들이 다시는 이교도들에게 먹이가 되지 아니하고 땅의 짐승도 그들을 삼키지 아니할 것이요, 그들이 안전히 거하리니 아무도 그들을 두렵게 하지 아니하리라. 또 내가 그들을 위하여유명한 초목(a plant of renown)을 일으키리니 그들이 다시는 그 땅에서 기근으로 소멸되지 아니하며 이교도들로 말미암은 수치도 다시는 담당하지 아니하리라. (겔 34:28~29)

4. 가지 (의의 가지)

오 대제사장 여호수아야, 너와 네 앞에 앉아 있는 네 동료들은 이제 들으라. 그들은 놀랍게 여겨지는 자들이니라. 보라, 내가 내 종 곧가지(my servant theBRANCH)를 내리라. (슥 3:8)

그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만군의 주가 이같이 말하여 이르노라. 이름이가지인 사람(the man whose name isThe BRANCH)을 보라. 그가 자기 처소에서 나와 자라나서 주의 성전을 건축하리라. (슥 6:12)

그날에 주의가지가 아름답고 영화롭게 되며(thebranchof the LORD be beautiful and glorious) 또 땅의 열매가 이스라엘의 피난한 자들을 위하여 심히 좋고 아름답게 되니라. (사 4:2)

이새의 줄기에서 한 막대기가 나며 그의 뿌리에서 한가지가 나서 자랄 것이오(aBranchshall grow out of his roots), 주의 영 곧 지혜와 명철의 영이요, 계략과 능력의 영이요, 지식과 주의 두려움의 영께서 그 위에 머무시며 (사 11:1~2)

주가 말하노라. 보라, 날들이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한 의로운 가지(a righteous Branch)를 일으킬 것이요, 한 왕이 통치하고 형통하여 땅에서 공의와 정의를 집행하리라. (렘 23:5)

그날들과 그때에 내가 다윗을 위하여의의 가지(the Branch of righteousness)가 자라나게 하리니 그가 그 땅에서 공의와 의를 집행하리라. (렘 33:15)

5. 꽃 (샤론의 장미/ 골짜기의 백합/ 고발화)

나는샤론의 장미요,골짜기의 백합이로다.(I am the rose of Sharon, and the lily of the valleys.) (아 2:1)

딸들 가운데 있는 나의 사랑은가시나무 가운데 있는 백합(the lily among thorns) 같도다. (아 2:2)

나의 사랑하는 이는 내게엔게디 포도원의 고벨화 송이와 같으시도다. (My beloved is unto me as a cluster of camphire in the vineyards of Engedi.) (아 1:14)

 

뿌리 (다윗의 뿌리/ 이새의 뿌리/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

나 예수는 내 천사를 보내어 교회들 안에서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언하게 하였노라. 나는다윗의 뿌리요 자손이오(I am the root and theoffspring of David) 빛나는 샛별이라, 하시더라. (계 22:16)

그날에이새의 뿌리(a root of Jesse)가 있어서 만백성의 기로 설 것이요, 이방인들이 그에게 찾아오리니 그가 베푸는 안식이 영화로우리라. (사 11:10)

또다시 이사야가 이르되,이새의 뿌리(a root of Jesse) 곧 이방인들을 통치하기 위해 일어 날 자가 있으리니 이방인들이 그를 신뢰하리라, 하느니라. (롬 15:12)

그가 그분 앞에서 연한 초목같이,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a root out of a dry ground) 같이 자랄 터이니 그에게는 모양도 없고 우아함도 없으며 우리가 그를 볼 때에 그를 흠모할 만한 아름다움이 없도다. (사 53:2)

3. 초목 (연한 초목/ 유명한 초목)

그가 그분 앞에서연한 초목(a tender plant) 같이,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같이 자랄 터이니 그에게는 모양도 없고 우아함도 없으며 우리가 그를 볼 때에 그를 흠모할 만한 아름다움이 없도다. (사 53:2)

또 그들이 다시는 이교도들에게 먹이가 되지 아니하고 땅의 짐승도 그들을 삼키지 아니할 것이요, 그들이 안전히 거하리니 아무도 그들을 두렵게 하지 아니하리라. 또 내가 그들을 위하여유명한 초목(a plant of renown)을 일으키리니 그들이 다시는 그 땅에서 기근으로 소멸되지 아니하며 이교도들로 말미암은 수치도 다시는 담당하지 아니하리라. (겔 34:28~29)

4. 가지 (의의 가지)

오 대제사장 여호수아야, 너와 네 앞에 앉아 있는 네 동료들은 이제 들으라. 그들은 놀랍게 여겨지는 자들이니라. 보라, 내가 내 종 곧가지(my servant theBRANCH)를 내리라. (슥 3:8)

그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만군의 주가 이같이 말하여 이르노라. 이름이가지인 사람(the man whose name isThe BRANCH)을 보라. 그가 자기 처소에서 나와 자라나서 주의 성전을 건축하리라. (슥 6:12)

그날에 주의가지가 아름답고 영화롭게 되며(thebranchof the LORD be beautiful and glorious) 또 땅의 열매가 이스라엘의 피난한 자들을 위하여 심히 좋고 아름답게 되니라. (사 4:2)

이새의 줄기에서 한 막대기가 나며 그의 뿌리에서 한가지가 나서 자랄 것이오(aBranchshall grow out of his roots), 주의 영 곧 지혜와 명철의 영이요, 계략과 능력의 영이요, 지식과 주의 두려움의 영께서 그 위에 머무시며 (사 11:1~2)

주가 말하노라. 보라, 날들이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한 의로운 가지(a righteous Branch)를 일으킬 것이요, 한 왕이 통치하고 형통하여 땅에서 공의와 정의를 집행하리라. (렘 23:5)

그날들과 그때에 내가 다윗을 위하여의의 가지(the Branch of righteousness)가 자라나게 하리니 그가 그 땅에서 공의와 의를 집행하리라. (렘 33:15)

5. 꽃 (샤론의 장미/ 골짜기의 백합/ 고발화)

나는샤론의 장미요,골짜기의 백합이로다.(I am the rose of Sharon, and the lily of the valleys.) (아 2:1)

딸들 가운데 있는 나의 사랑은가시나무 가운데 있는 백합(the lily among thorns) 같도다. (아 2:2)

나의 사랑하는 이는 내게엔게디 포도원의 고벨화 송이와 같으시도다. (My beloved is unto me as a cluster of camphire in the vineyards of Engedi.) (아 1:14)

 

10. 반석 (영적 반석/ 실족하게 하는 반석)

또한 형제들아, 나는 이것을 너희가 모르기를 원치 아니하노니 곧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에 있고 모두 바다를 지나가며 모두가 구름과 바닷속에서 모세에게로 침례를 받고 모두가 같은 영적 음식을 먹으며 모두가 같은 영적 음료를 마셨느니라. 그들이 자기들을 따라가던영적 반석(spiritual Rock)으로부터 마셨나니 그 반석은 그리스도였느니라. (고전 10:1~4)

이것은 기록된바, 보라, 내가 걸림돌과실족하게 하는 반석(rock of offence)을 시온에 두노니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함과 같으니라. (롬 9:33)

만군의 주 그를 거룩히 구별하며 그를 너희의 두려움으로 삼고 너희의 무서움으로 삼으라. 그가 성소가 될 것이나 이스라엘의 두 집에게는 걸림돌과실족하게 하는 반석(a rock of offence)이 되며 예루살렘 거주민들에게는 함정과 올무가 되려니 그들 가운데 많은 사람이 걸려 넘어지고 쓰러지며 부서지고 올무에 걸려 붙잡히리라, 하시니라. (사 8:13~15)

11. 기초 (견고한 기초)

그러므로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한 돌을 시온에 두어기초로 삼으리니 곧 단련한 돌이요, 보배로운 모퉁이 돌이며견고한 기초(a sure foundation)로다. 믿는 자는 다급하지 아니하리로다. (사 28:16)

아무도 이미 놓은 기초 외에 능히 다른 기초를 놓을 수 없나니 이기초는 곧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For otherfoundationcan no man lay than that is laid, which is Jesus Christ.) (고전 3:11)

12. 못 (단단한 곳에 박힌 못)

내가 또 다윗의 집 열쇠를 그의 어깨 위에 두리니 그런즉 그가 열면 아무도 닫지 못하고 그가 닫으면 아무도 열지 못하리라. 내가 그를단단한 곳에 박힌 못(a nail in a sure place)같이 견고하게 하리니 그가 자기 아버지 집에게 영화로운 왕좌가 될 것이요, (사 22:22~23)

13. 뿔 (다윗의 뿔/ 이스라엘의 집 뿔/ 구원의 뿔)

내가 거기서다윗의 뿔(the horn of David)이 싹을 내게 하리라. 내가 나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위하여 한 등불을 정하였도다. (시 132:17)

그날에 내가이스라엘의 집 뿔(the horn of the house of Israel)이 솟아나게 하며 네가 그들의 한가운데서 입을 열게 하리니 내가 주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겔 29:21)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분께서 자신의 백성을 돌아 보사 구속하시고 우리를 위하여구원의 뿔(an horn of salvation)을 자신의 종 다윗의 집에 일으켜 세우셨으니(눅1:68~69)

14. 기 (만백성의 기)

그날에 이새의 뿌리가 있어서만백성의 기(an ensign of the people)로 설 것이요, 이방인들이 그에게 찾아오리니 그가 베푸는 안식이 영화로우리라. (사 11:10)

15. 팔 (주의 팔)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느냐?주의 팔(the arm of the LORD)이 누구에게 나타났느냐? (사 53:1)

16. 별 (야곱에게서 나오는 한 별/ 빛나는 새벽별/ 샛별)

내가 그를 볼 터이나 지금 보지 아니하며 내가 그를 바라볼 터이나 가까이서 보지 아니하리로다.야곱에게서 한 별이 나오며(there shall come a Star out of Jacob) 이스라엘에게서 한 홀이 일어나서 모압의 구석구석을 치고 셋의 모든 자녀들을 멸하리로다. (민 24:17)

나 예수는 내 천사를 보내어 교회들 안에서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언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요빛나는 새벽별(the bright and morning star)이라, 하시더라. (계 22:16)

또 우리에게는 더 확실한 대언의 말씀도 있으니 날이 새어샛별(day star)이 너희 마음속에 떠오를 때까지 너희가 어두운 곳에서 비치는 빛을 대하듯 이 말씀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잘하는 것이니라. (벧후1:19)

17. 해 (의의해)

그러나 내 이름을 두려워하는 너희에게는의의해(theSun of righteousness)가 자기 날개들 안에 병 고치는 능력을 가지고 떠오르리니 너희가 나아가서 외양간의 송아지같이 자라리라. (말 4:2)

 

 

18. 빛 / 광체 (세상의 빛/ 큰 빛/ 사람들의 빛/ 이방인들의 빛/ 그 도시의 광체)

그때에 예수님께서 다시 그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세상의 빛이니(I am the light of the world)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 속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하시니라. (요 8:12)

낮일 때에 내가 반드시 나를 보내신 분의 일들을 하여야 하리라. 밤이 오면 그때는 아무도 일할 수 없느니라. 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세상의 빛이로다(I am the light of the world). (요 9:4~5)

어둠 속에 다니던 백성이큰 빛(a great light)을 보았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하는 자들 곧 그들에게 빛이 비치었도다. (사 9:2)

그분 안에 생명이 있었으며 그 생명은사람들의 빛(the light of men)이더라. 그 빛이 어둠 속에 비치되 어둠이 그것을 깨닫지 못하더라. 하나님께서 보내신 사람이 있었으니 그의 이름은 요한이더라. 그가 증언하러 왔으니 이것은 그 빛에 대해 증언하여 모든 사람이 자기를 통해 믿게 하려 함이라. 그는 그 빛이 아니요 그 빛에 대해 증언하도록 보내어진 자더라. 그 빛은 참 빛으로 세상에 들어오는 모든 사람을 비추느니라. (요 1:4~9)

나 주가 의 안에서 너를 불렀은즉 내가 네 손을 붙잡고 너를 지키며 너를 백성의 언약이방인들의 빛(a light of the Gentiles)이 되게 내주리니 네가 눈먼 자들의 눈을 열어 주며 갇힌 자들을 감옥에서 데리고 나오고 어둠 속에 앉은 자들을 감옥 집에서 나오게 하리라. (사 42:6~7)

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사오니 그것은 만 백성의 얼굴 앞에 예비하신 것이요,이방인들을 밝히는 빛(A light to lighten the Gentiles)이요,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이니이다, 하매 (눅2:30~32)

그 도시는 해와 달이 안에서 빛을 비출 필요가 없었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그 도시를 밝혀 주고 어린양께서그 도시의 광체이시기(the Lamb is the light thereof) 때문이더라. (계 21:23)

19. 이스라엘의 위로

그런데, 보라, 예루살렘에 시므온이라 하는 사람이 있더니 이 사람은 의롭고 독실하여이스라엘의 위로(the consolation of Israel)를 기다리는 자더라. 성령님께서 그 위에 계시더라. (눅2:25)

20. 백성의 언약

나 주가 의 안에서 너를 불렀은즉 내가 네 손을 붙잡고 너를 지키며 너를백성의 언약(a covenant of the people)과 이방인들의 빛이 되게 내주리니 네가 눈먼 자들의 눈을 열어 주며 갇힌 자들을 감옥에서 데리고 나오고 어둠 속에 앉은 자들을 감옥 집에서 나오게 하리라. (사 42:6~7)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받을 만한 때에 내가 네 말을 들었고 구원의 날에 내가 너를 도왔도다. 내가 너를 보존하고 너를백성의 언약(a covenant of the people)으로 주며 땅을 굳게 세우고 황폐하게 된 유산들을 상속받게 하리니 (사 49:8)

21. 사자 (언약의 사자)

만군의 주가 말하노라.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예비할 것이요, 또 너희가 구하는 주가 갑자기 자신의 성전에 임하리니 곧 너희가 기뻐하는언약의 사자(the messenger of the covenant, whom ye delight in)라. 보라, 그가 임하리로다. (말 3:1)

22. 좋은 소식을 가져오는 자

처음이신 이가 시온에게 이르기를, 보라, 그들을 보라, 하리라. 내가좋은 소식을 가져오는 자(one that bringeth good tidings)를 예루살렘에게 주리라. (사 41:27)

< 육신을 입으신 그리스도(인성)에 관한 이름과 묘사들 >

23. 아담 (마지막 아담)

그러므로 기록된바, 첫 사람 아담은 살아 있는 혼이 되었더라, 함과 같이마지막 아담(the last Adam)은 살려 주는 영이 되셨느니라. (고전 15:45)

24. 사람 (둘째 사람)

한 하나님이 계시고 하나님과 사람들 사이에 한 중재자가 계시니 곧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님(the man Christ Jesus)이시라. (딤 전 2:5)

첫 사람은 땅에서 나서 땅에 속하거니와둘째 사람(the second man)은 하늘로부터 나신 주시니라. (고전 15:47)

25. 사람의 아들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보금자리가 있으되사람의 아들(the Son of man)은 머리 둘 곳이 없도다, 하시더라. (마 8:20)

-아브라함의 아들(자손)

아브라함의 자손이시오,다윗의 자손이신 예수그리스도의 세대에 대한 책이라. (The book of the generation of Jesus Christ, the son of David,the son of Abraham. (마 1:1)

-이삭의 아들(자손)

아브라함의 자손이시오,다윗의 자손이신 예수그리스도의 세대에 대한 책이라. (The book of the generation of Jesus Christ,the son of David, the son of Abraham. (마 1:1)

-마리아의 아들

이 사람은마리아의 아들(the son of Mary) 목수가 아니냐, 야고보와 요세와 유다와 시몬의 형이 아니냐? 그의 누이들이 우리와 함께 여기 있지 아니하냐? 하고 그분으로 인해 실족하니라. (막 6:3) - 사람들이 실족한 이름

-요셉의 아들

모두가 그분에 대해 증언하고 그분의 입에서 나온 은혜로운 말씀들에 놀라서 이르되, 이 사람이요셉의 아들(Joseph's son)이 아니냐? 하더라. (눅4:22)

-목수의 아들 / 목수

예수님께서 이 비유들을 마치신 뒤에 거기를 떠나 자기 고향으로 들어가사 그들의 회당에서 그들을 가르치시니 그들이 깜짝 놀라 이르되, 이 사람의 이 지혜와 이런 능력 있는 일들이 어디에서 났느냐? 이 사람은목수의 아들(the carpenter's son)이 아니냐? 그의 어머니는 마리아라 하지 아니하느냐? 그의 동생들은 야고보와 요세와 시몬과 유다라 하지 아니하느냐? (마 13:53~55)

이 사람은 마리아의 아들목수가 아니냐(Is not this thecarpenter, the son of Mary), 야고보와 요세와 유다와 시몬의 형이 아니냐? 그의 누이들이 우리와 함께 여기 있지 아니하냐? 하고 그분으로 인해 실족하니라. (막 6:3)

26. 아이 (주의 거룩한 아이)

이는 한아이가 우리에게 태어났고(For unto usa childis born)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셨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권이 놓이고 그의 이름은 놀라우신 이, 계획자, 강하신 하나님, 영존하는 아버지, 평화의 통치자라 할 것이기 때문이라. (사 9:6)

여자가사내아이(a man child)를 낳으니 이 아이는 철장으로 모든 민족들을 다스릴 자더라. 그녀의 아이가 채여 올라가 하나님께 이르고 그분의 왕좌에 이르더라. (계 12:5)

사도들이 풀려나매 자기 동료들에게 가서 제사장들과 장로들이 자기들에게 말한 것을 다 전하니 그들이 그것을 듣고 한마음으로 하나님께 목소리를 높여 이르되, 주여, 주는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것들 안의 모든 것을 만드신 하나님이시오, 또 주의 종 다윗의 입을 통해 이르시기를, 어찌하여 이교도들이 격노하며 백성이 헛된 일들을 꾀하는가? 땅의 왕들이 일어서며 치리자들이 함께 모여 주와 그분의 그리스도를 대적하는도다, 하신 분이로소이다. 진실로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가 이방인들과 이스라엘 백성과 더불어 함께 모여 주께서 기름 부으신주의 거룩한 아이예수님(thy holy childJesus)을 대적하며 무엇이든지 주의 손과 주의 계획이 미리 작정 하사 이루고자 하신 것을 다 행하려 하였나이다. 주여, 이제 그들의 위협을 보시고 또 주의 종들이 전적으로 담대히 주의 말씀을 말하게 하시며 주의 손을 내밀어 병을 낫게 하시고 또 표적들과 이적들이주의 거룩한 아이예수님(thy holy childJesus)의 이름으로 이루어지게 허락하옵소서, 하더라. (행 4:23~30) (행 4:27)

그가 성령을 힘입어 성전에 들어가매 마침 아이의 양친이 율법의 관례대로 아이에게 행하려고아이예수님을 데려오니 (And he came by the Spirit into the temple : and when the parents brought in the child Jesus, to do for him after the custom of the law,) (눅2:27)

 

< 낮아지시고 모욕당하신 이름과 묘사들 >

27. 손님 (죄인인 사람의 손님)

예수님께서 그곳에 이르사 위를 보고 그를 보며 그에게 이르시되,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오늘 내가 반드시 네 집에 머물러야 하겠노라, 하시니 그가 속히 내려와 기쁘게 그분을 받아들이거늘 그들이 그것을 보고 모두 수군거리며 이르되, 그가죄인인 사람의 손님(guest with a man that is a sinner)이 되려고 들어갔도다, 하더라. (눅19:5~7)

28. 나그네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내게 먹을 것을 주었고 내가 목마를 때에 너희가 내게 마실 것을 주었으며 내가나그네(a stranger) 되었을 때에 너희가 나를 받아들였고 (마 25:35)

29. 범죄자

그때에 빌라도가 그들에게 나가서 이르되, 너희가 이 사람에 대해 무슨 고소 거리를 가져오느냐? 하매 그들이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그가범죄자(malefactor)가 아니었더라면 우리가 당신에게 그를 넘겨주지 아니하였으리이다, 하거늘 (요 18:29~30)

그들이 그분과 함께 강도 둘을 십자가에 못 박으니 하나는 그분의 오른 편에 하나는 그분의 왼편에 있더라. 이로써, 그가범죄자들(transgressors)과 함께 계수 되니라, 하시는 성경 기록이 성취되었더라. (막 15:27~28)

30. 속이는 자

이제 그 이튿날 곧 예비일 다음날에 수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함께 빌라도에게 와서 이르되, 각하,저 속이는 자(that deceiver)가 아직 살아 있을 때에 말하기를, 내가 사흘 뒤에 다시 일어나리라, 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노니 (마 27:62~63)

31. 사마리아 사람

이에 유대인들이 그분께 응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너를사마리아 사람(a Samaritan)이요 마귀 들린 자라고 말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냐? 하니 (요 8:48)

32. 나사렛 사람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 유대인들의 왕 나사렛 예수)

요셉이 일어나 어린아이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가니라. 그러나 아켈라오가 자기 아버지 헤롯을 대신하여 유대에서 통치한다는 것을 그가 듣고 거기로 가기를 두려워하더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꿈에 하나님으로부터 경고를 받아 옆으로 돌이켜 갈릴리 지방으로 들어가 나사렛이라 하는 도시로 가서 거하니 이것은 대언자들을 통해 말씀하신바, 그가나사렛사람이라 불리리라(He shall be called aNazarene), 함을 성취하려 함이더라. (마 2:21~23)

내가 길을 가다가 다마스커스에 가까이 갔을 때에 정오쯤 되어 갑자기 하늘로부터 큰 빛이 나와 나를 둘러 비추므로 내가 땅에 쓰러져 들으니 한 음성이 있어 내게 이르시되, 사울아, 사울아, 어찌하여 네가 나를 핍박하느냐? 하시거늘 내가 대답하되, 주여, 누구시니이까? 하니 그분께서 내게 이르시되, 나는 네가 핍박하는나사렛 예수(I am Jesus of Nazareth)라, 하시더라. (행 22:6~8)

빌라도가 명패를 써서 십자가 위에 붙이니 거기의 글은유대인들의 왕 나사렛 예수(JESUS OF NAZARETH THE KING OF THE JEWS)라 하더라. (요 19:19)

- 나사렛의 초라함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그에게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고 대언자들이 기록한 그분을 우리가 만났으니 곧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님이시니라, 하매 나다나엘이 그에게 이르되,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하니 빌립이 그에게 이르되, 와서 보라, 하니라. (요 1:45~46)

그때에 관속들이 수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로 오니 그들이 저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그를 데려오지 아니하였느냐? 하매 관속들이 대답하되, 아무도 이 사람처럼 말하지 아니하였나이다, 하니 이에 바리새인들이 그들에게 응답하되, 너희도 속았느냐? 치리 자나 바리새인들 중에 그를 믿은 자가 있느냐? 오직 율법을 알지 못하는 이 사람들은 저주받은 자들이로다, 하매 (그중의 한 사람 곧 밤에 예수님께 왔던) 니고데모가 그들에게 말하되, 우리의 율법은 어떤 사람의 말을 듣고 그가 행한 것을 알아보기도 전에 그를 심판하느냐? 하니 그들이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되,너도 갈릴리에서 왔느냐? 조사해 보라. 갈릴리에서는 대언자가 일어나지 아니하느니라, 하였더라. (요 7:45~52)

- 베드로의 당당한 선포

너희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도 스스로 아는 바와 같이 하나님께서나사렛 예수님을 통하여 기적들과 이적들과 표적들을 너희 한가운데서 행하사 그분을 너희 가운데서 하나님의 인정받은 사람으로 삼으셨느니라. (행 2:22)

이에 베드로가 이르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을 네게 주노니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 하고 (행3:6)

너희 모두와 이스라엘 온 백성은 이것을 알라. 곧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고 하나님께서 죽은 자들로부터 살리신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곧 그분으로 말미암아 이 사람이 온전하게 여기 너희 앞에 서 있느니라. (행 4:10)

하나님께서나사렛 예수님께 성령님과 권능으로 기름을 부으시매 그분께서 두루 다니시며 선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억눌린 모든 사람을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분과 함께하셨기 때문이라. (행 10:38)

33. 사람들의 비방 거리

그러나 나는 벌레요 사람이 아니 오니사람들의 비방 거리(areproach of men)요 백성의 멸시 거리이니이다. (시 22:6)

34. 백성의 멸시 거리

그러나 나는 벌레요 사람이 아니 오니 사람들의 비방 거리요백성의 멸시 거리(despisedof the people)이니이다. (시 22:6)

이스라엘의 구속자 곧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인 주가사람에게 멸시를 당하는 자(himwhom man despiseth), 그 민족이 몹시 싫어하는 자, 치리자들의 종이 된 자에게 이같이 말하노라. 신실한 주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가 너를 택할 터이므로 왕들이 보고 일어서며 통치자들도 경배하리라. (사 49:7)

35. 그 민족이 몹시 싫어하는 자

이스라엘의 구속자 곧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인 주가 사람에게 멸시를 당하는 자,그 민족이 몹시 싫어하는 자(him whom the nation abhorreth), 치리자들의 종이 된 자에게 이같이 말하노라. 신실한 주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가 너를 택할 터이므로 왕들이 보고 일어서며 통치자들도 경배하리라. (사 49:7)

36. 치리자들의 종이 된 자

이스라엘의 구속자 곧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인 주가 사람에게 멸시를 당하는 자, 그 민족이 몹시 싫어하는 자,치리자들의 종이 된 자(a servant of rulers)에게 이같이 말하노라. 신실한 주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가 너를 택할 터이므로 왕들이 보고 일어서며 통치자들도 경배하리라. (사 49:7)

37. 음식을 탐하는 자

또 주께서 이르시되, 그런즉 내가 이 세대 사람들을 어디에 비유할까? 그들이 무엇과 같은가? 그들은 마치 장터에 앉아 서로를 부르며 이르기를, 우리가 너희를 향해 피리를 불어도 너희가 춤추지 아니하였고 우리가 너희를 향해 애곡하여도 너희가 울지 아니하였다, 하는 아이들과 같도다. 침례자 요한이 와서 빵도 먹지 아니하고 포도 즙도 마시지 아니하매 너희가 말하기를, 그가 마귀 들렸다, 하더니 사람의 아들이 와서 먹고 마시매 너희가 말하기를, 보라,음식을 탐하는 자(a gluttonous man)요, 포도 즙을 많이 마시는 자요, 세리와 죄인들의 친구로다! 하는도다. 그러나 지혜는 자기의 모든 자녀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느니라, 하시더라. (눅7:31~35)

38. 마귀 들린 자

이에 유대인들이 그분께 응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너를 사마리아 사람이요마귀 들린 자라고 말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냐? 하니 Then answered the Jews, and said unto him, Say we not well thatthouart a Samaritan, andhast a devil? (요 8:48)

39. 벌레

그러나 나는벌레(a worm)요 사람이 아니 오니 사람들의 비방 거리요 백성의 멸시 거리이니이다. (시 22:6)

40. 슬픔의 사람

그는 사람들에게 멸시를 당하고 거부되었으며슬픔의 사람(a man of sorrows)이요, 고통을 잘 아는 자라. 우리는 그를 피하려는 것같이 우리의 얼굴을 감추었으며 그는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는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사 53:3)

< 인간의 구속을 위한 사역과 관련된 이름과 묘사들 >

41. 대언자 (갈릴리 나사렛의 대언자/ 큰 대언자/ 행동과 말에 능력 있는 대언자)

그러므로 사람들 중의 많은 이들이 이 말씀을 듣고 이르되, 이분은 진실로그 대언자(the Prophet)시로다, 하매(요 7:40)

매우 큰 무리가 자기들의 옷을 길에 펴고 다른 이들은 나무에서 가지를 베어 길에 흩어 깔며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던 무리들이 외쳐 이르되,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들어가시니 온 도시가 소동하여 이르되, 이분이 누구시냐? 하거늘 그 무리가 이르되, 이분은갈릴리 나사렛의 대언자예수님이라(This is Jesusthe prophet of Nazareth of Galilee), 하니라. (마 21:8~11)

죽었던 그가 앉아서 말하기 시작하거늘 그분께서 그를 그의 어머니에게 넘겨주시니 모든 사람에게 두려움이 임하므로 그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이르되,큰 대언자(a great prophet)가 우리 가운데서 일어났다, 하고 또,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을 찾아오셨다, 하더라. (눅7:15~16)

그분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무슨 일들이냐? 하시매 그들이 그분께 이르되, 나사렛 예수님에 관한 일들이니 그분은 하나님과 온 백성 앞에서행동과 말에 능력 있는 대언자(a prophet mighty in deed and word before God and all the people)였는데 (눅24:19)

42. 종 (하나님의 의로운 종)

내가 떠받쳐 주는 나의(my servant), 내 혼이 기뻐하는 자 곧 나의 선택한 자를 보라. 내가 내 영을 그 위에 두었은즉 그가 이방인들에게 공의를 베풀리라. (사 42:1)

그가 자기 혼이 해산의 고통을 치른 것을 보고 만족하게 여기리라.나의 의로운 종(my righteous servant)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리니 그가 그들의 불법들을 담당하리라. (사 53:11)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을지니 곧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도 있던 마음이라. 그분은 하나님의 형체로 계시므로 하나님과 동등함을 강탈로 여기지 아니하셨으나 스스로 무명한 자가 되사 자기 위에의 형체(the form of a servant)를 취하시고 사람의 모습이 되셨으며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 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순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의 죽음이라. (빌 2:5~8)

43. 사역자 (할례자들의 사역자/ 성소와 참 성막을 섬기시는 사역자)

이제 내가 말하거니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진리를 위해할례자들의 사역자(a minister of the circumcision)가 되신 것은 조상들에게 하신 약속들을 확증하려 하심이요, (롬 15:8)

이제 우리가 말한 것들에 관한 요점은 이것이니 곧 우리에게 이러한 대제사장이 계시다는 것이라. 그분은 하늘들에서 존엄하신 분의 왕좌 오른 편에 앉아 계시며성소와 참 성막을 섬기시는 이(A minister of the sanctuary, and of the true tabernacle)시니 이 성막은 주께서 치신 것이요 사람이 친 것이 아니니라. (히 8:1~2)

44. 하나님의 동료

만군의 주가 말하노라. 오 칼아, 깨어서 내 목자 곧내 동료(my fellow)인 자를 치라. 목자를 치라. 그리하면 양들이 흩어지리니 내가 내 손을 돌이켜 작은 자들 위에 두리라. (슥 13:7)

45. 하나님의 인정받은 사람

너희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도 스스로 아는 바와 같이 하나님께서 나사렛 예수님을 통하여 기적들과 이적들과 표적들을 너희 한가운데서 행하사 그분을 너희 가운데서하나님의 인정받은 사람(a man approved of God)으로 삼으셨느니라. (행 2:22)

46. 씨 뿌리는 자

그분께서 비유로 많은 것을 그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보라,씨 뿌리는 자(a sower)가 뿌리러 나가서 (마 13:3)

47. 밀 (한 알의 밀)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한 알의 밀(a corn of wheat) 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홀로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요 12:24)

48. 빵 (참 빵/ 생명의 빵/ 하나님의 빵/ 살아있는 빵/ 하늘로부터 내려온 빵)

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곧생명의 빵이니(I am the bread of life)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것이요, 나를 믿는 자는 결코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요 6:35)

하나님의 빵(he bread of God)은 하늘로부터 내려와 세상에 생명을 주는 자니라. (요 6:33)

나는 하늘로부터 내려온살아 있는 빵(the living breadthe living bread)이니 사람이 이 빵을 먹으면 영원히 살리라. 내가 주고자 하는 빵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해 내가 주고자 하는 내 살이로다, 하시니라. (요 6:51)

이것은하늘로부터 내려오는 빵(the bread which cometh down from heaven)이므로 사람이 그것을 먹으면 죽지 아니하리라. (요 6:50)

49. 열매 (땅의 열매/ 잠든 자들의 첫 열매)

그날에 주의 가지가 아름답고 영화롭게 되며 또땅의 열매(the fruit of the earth)가 이스라엘의 피난한 자들을 위하여 심히 좋고 아름답게 되니라. (사 4:2)

사망이 사람을 통해 임한 것같이 죽은 자들의 부활도 사람을 통해 임하였나니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살게 되니라. 그러나 각 사람이 자기 차례대로 되려니 먼저는첫 열매인 그리스도(Christ the firstfruits)요, 그다음은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 그분께 속한 사람들이라. (고전 15:20~23)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들로부터 일어나 사잠든 자들의 첫 열매(the firstfruits of them that slept)가 되셨도다. (고전 15:20)

50. 살려 주는 영

그러므로 기록된바, 첫 사람 아담은 살아 있는 혼이 되었더라,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살려 주는 영(a quickening spirit)이 되셨느니라. (고전 15:45)

51. 의사

길르앗에는 유향이 전혀 없는가, 거기에는의사(physician)가 하나도 없는가? 그런데 어찌하여 내 백성의 딸의 건강은 회복되지 아니하였는가? (렘 8:22)

예수님께서 그것을 들으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온전한 자들에게는의사(physician)가 필요 없으나 병든 자들에게는 필요하니 나는 의로운 자들을 부르러 오지 아니하고 죄인들을 불러 회개하게 하려고 왔노라, 하시니라. (막 2:17)

그분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분명히,의사여(Physician), 너 자신을 고치라, 한 이 격언을 내게 말하며, 우리가 들은 바 네가 가버나움에서 행한 모든 일을 여기 네 고향에서도 행하라, 하리라, 하시고 (눅4:23)

52. 길르앗의 유향

길르앗에는유향이 전혀 없는가((Is there nobalm in Gilead), 거기에는 의사가 하나도 없는가? 그런데 어찌하여 내 백성의 딸의 건강은 회복되지 아니하였는가? (렘 8:22)

53. 뱀 (광야에서 들려진 놋 뱀)

모세가 광야에서을 든 것같이(Moses lifted up theserpentin the wilderness) 사람의 아들도 반드시 들려야 하리니 이것은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요 3:14~15)

모세가놋 뱀(a serpent of brass)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마다 놋 뱀을 쳐다본즉 살더라. (민 21:9)

54. 길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내가 곧(I am the way)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를 통하지 않고는 아무도 아버지께 오지 못하느니라. (요 14:6)

55. 문 (노아의 방주의 문/ 양들의 문)

너는 방주에 창을 만들되 위에서부터 일 큐빗 안에 그것을 완성하고방주의 문(the door of the ark)은 방주 옆으로 내며 그것을 아래층 둘째 층 셋째 층으로 만들지니라. (창 6:16)

그때에 예수님께서 다시 그들에게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는양들의 문이니라(I am the door of the sheep). 나보다 먼저 온 자들은 다 도둑이요 강도이나 양들이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내가 곧 문이니(I am the door) 누구든지 나를 통해 안으로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 들어가고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도둑이 오는 것은 다만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 함이거니와 내가 온 것은 양들이 생명을 얻게 하고 생명을 더욱 풍성히 얻게 하려 함이라. (요 10:7~10)

cf. 필라델피아에 있는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하라. 거룩하고 진실하며 다윗의열쇠를 가진 이가 이것들을 말하노니그가 열면 아무도 닫지 못하고 그가 닫으면 아무도 열지 못하느니라. (And to the angel of the church in Philadelphia write; These things saith he that is holy, he that is true, he that hath the key of David, he that openeth, and no man shutteth; and shutteth, and no man openeth;) (계 3:7)

내가 또 다윗의 집 열쇠를 그의 어깨 위에 두리니 그런즉그가 열면 아무도 닫지 못하고 그가 닫으면 아무도 열지 못하리라. (And the key of the house of David will I lay upon his shoulder; so he shall open, and none shall shut; and he shall shut, and none shall open.) (사 22:22)

56. 구속자

그 뒤에구속자(the Redeemer)가 시온에 임하며 야곱 가운데서 범죄를 떠나는 자들에게 임하리라. 주가 말하노라. (사 59:20)

구속자(my redeemer)께서 살아 계시는 것을 내가 아노니 마지막 날에 그분께서 땅 위에 서시리라. (욥 19:25)

57. 구속

그러나 너희는 하나님에게서 나서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고 예수님은 하나님에게서 나사 우리에게 지혜와 의와 성별과구속(redemption)이 되셨으니 (고전 1:30)

58. 구원자 (세상의 구원자/ 모든 사람의 구원자/ 믿는 자들의 구원자/ 몸의 구원자)

여자의 말이, 내가 행한 모든 일을 그분께서 내게 말하였다, 하고 증언하므로 그 도시의 많은 사마리아 사람들이 그분을 믿더라. 이에 사마리아 사람들이 그분께 와서 그분께 간청하여 그분께서 자기들과 함께 머무를 것을 구하니 그분께서 거기에 이틀을 머무르시매 그분의 말씀으로 인해 더욱 많은 사람이 믿고 그 여자에게 이르되, 이제 우리가 믿는 것은 네 말 때문이 아니니 이는 우리가 직접 그분의 말을 들었고 이분께서 참으로세상의 구원자(the Saviour of the world) 그리스도이신 줄 알기 때문이라, 하였더라. (요 4:39~42)

아버지께서 아들을세상의 구원자(the Saviour of the world)로 보내신 것을 우리가 보았고 증언하노니 (요일 4:14)

이런 까닭에 우리가 수고하고 치욕을 당하나니 이는 우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을 신뢰하기 때문이라. 그분은모든 사람의 구원자시오특히믿는 자들의 구원자시니라(who is theSaviour of all men, speciallyof those that believe). (딤 전 4:10)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되심과 같나니 그분은그 몸의 구원자(the saviour of the body)시니라. (옙 5:23)

59. 창시자

-믿음의 창시자

우리의 믿음의 창시자요 또 완성자이신 예수님을 바라보자(Looking unto Jesus theauthorand finisherof our faith). 그분께서는 자기 앞에 놓인 기쁨으로 인해 십자가를 견디사 그 수치를 멸시하시더니 이제 하나님의 왕좌 오른 편에 앉으셨느니라. (히 12:2)

-영원한 구원의 창시자

또 그분께서 아들이실지라도 친히 고난받으신 일들로 말미암아 순종하기를 배우사 완전하게 되셨으므로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사람들에게영원한 구원의 창시자(the author of eternal salvation)가 되시고 (히 5:9)

60. 완성자 (믿음의 완성자)

우리의 믿음의창시자요 또완성자이신 예수님을 바라보자.(Looking unto Jesus the author and finisher of our faith) 그분께서는 자기 앞에 놓인 기쁨으로 인해 십자가를 견디사 그 수치를 멸시하시더니 이제 하나님의 왕좌 오른 편에 앉으셨느니라. (히 12:2)

61. 대장 (주의 군대의 대장/ 구원의 대장)

여호수아가 여리고 옆에 왔을 때에 눈을 들어 본즉, 보라, 한 남자가 칼을 빼어 손에 들고 마주 섰으므로 여호수아가 그에게 나아가 이르되, 너는 우리 편이냐? 우리 대적들의 편이냐? 하매 그가 이르되, 아니라. 나는 지금주의 군대의 대장(captain of the host of the LORD)으로 왔느니라, 하니 여호수아가 얼굴을 땅에 대고 경배하며 그에게 이르되, 내 주께서 자신의 종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려 하나이까? 하매 주의 군대의 대장이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네가 선 곳은 거룩하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하매 여호수아가 그대로 행하니라. (수 5:13~15)

자신을 위해 모든 것을 존재하게 하시며 또 자신으로 말미암아 모든 것을 존재하게 하시는 그분께서 많은 아들들을 영광으로 데려가시는 일에서 그들의구원의 대장(the captain of their salvation)을 고난들을 통해 완전하게 하심이 합당하도다. (히 2:10)

62. 주 예수 그리스도

그들이 이르되,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 그리하면 네가 구원을 받고 네 집이 받으리라, 하며 (And they said, Believe onthe Lord Jesus Christ, and thou shalt be saved, and thy house.) (행 16:31)

그런즉 이스라엘의 온 집이 확실히 알지니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그 동일한 예수님을 하나님께서 주와 그리스도로 삼으셨느니라, 하니라. (행 2:36)

-주 (하늘로 나신 주/ 영광의 주)

첫 사람은 땅에서 나서 땅에 속하거니와 둘째 사람은하늘로부터 나신 주(the Lord from heaven)시니라. (고전 15:47)

이 지혜는 이 세상 통치자들 중에서 아무도 알지 못하였으니 만일 그들이 그것을 알았더라면영광의 주(the Lord of glory)를 십자가에 못 박지 아니하였으리라. (고전 2:8)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깨닫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미암아 말하는 자는 아무도 예수님을 저주받은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님으로 말미암지 않고서는 아무도 예수님을라고 말할 수 없느니라(no man can say that Jesus isthe Lord). (고전 12:3)

-예수

그녀가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의 이름을예수(JESUS)라 하라. 이는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들에서 구원할 것이기 때문이라, 하니라. (And she shall bring forth a son, and thou shalt call his nameJESUS: forhe shall save his people from their sins.) (마 1:21)

그 뒤에 일어난 우리 조상들이 하나님께서 우리 조상들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인들의 소유지 안으로예수와 함께(with Jesus) 또한 그것을 가지고 들어가서 다윗의 시대까지 이르니라. (행 7:45) → ‘여호수아’의 그리스어 표기

만일예수(Jesus)가 그들에게 안식을 주었더라면 그분께서 그 뒤에 다른 날을 말씀하려 하지 아니하셨으리라. (히 4:8) → ‘여호수아’의 그리스어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