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에 나타나신 그리스도
1. 성소의 조감도
: 이스라엘 전체 진영을 위에서 내려 볼 때에 외곽에는 12지파, 그 중간 에 레위인들, 그리고 중심에 성막이 있는 삼중 구조이고, 성막 그 자체 도 바깥뜰과 성소, 지성소의 삼중구조이다
나아가 가깥뜰에는 번제단, 물두멍, 희생잡는 시설 등 세 가지의 시설이 있었고, 성소 역시 등대, 떡상, 분향단 이 3가지 기물이 배치되어 있었으며, 지성소에는 법궤와 속죄소, 그룹들이 있다. 그리고 마침내 법궤 속에 십계명, 만나, 아론의 싹난 지팡이 이 3종류의 물건이 있음으로 해서 이 삼중구조가 온전하게 완성된다.
2. 성막 동쪽의 문
: 이 문은 예수님을 상징한다. 누구든지 이 문. 성막에 단 하나밖에 없는 이 문을 통과하지 아니하면 아버지 하나님께로 나아갈 수가 없고, 그 죄사함을 얻을 수 없다. 노아의 방주에도 문은 오직 하나였는데,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방주를 지으라 명하실 때에 그 길이와 넓이와 높이까지 상세히 말씀해 주셨지만, 그 문의 크기에 대하여는 전혀 언급이 없으신 이유는 바로 구원의 문에는 그 한계가 정해져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세상에서 가정 큰 죄를 지은 자일지라도 믿음으로 그 구원의 문에 넉넉히 들어갈 수가 있음을 뜻한다.
3. 뜰
: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3가지 시설 즉 번제단, 물두멍, 희생잡는 곳이 있다. 잘 살펴보면, 번제단에는 불이, 물두멍에는 물이, 희생잡는 곳에는 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4. 번제단
: 이 곳에는 불이 있는데, 이 불은 소멸하는 불이신 하나님을 상징하는 바, 이 곳에서 죄가 온전히 태워 없어져야 한다.
번제단 위의 화목은 무화과나무를 사용하는바, 무화과나무는 하와가 맨 처음 그 앞으로 자신의 죄악과 수치를 가리려 했던 것처럼 자기의를 상징하며, 바로 우리의 자기의가 이 번제단 위에서 온전히 태워져여 함을 뜻한다.
이 무화과나무는 또한 예수님 당시 그러하였듯이 위선과 외식의 표본이기도 한데, 하나님의 소멸하는 불로 우리의 외식적이고 위선적인 태도 또한 번제단 위에서 완전하게 소멸되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5. 물두멍
: 이 곳에는 물이 있고, 이 물은 우리의 온갖 더러운 것과 죄된 것을 씻으시는 생수되신 예수님을 상징한다. 그 분의 정결함으로 우리 모두의 죄를 깨끗이 씻어 죄의 용서를 받고, 구원을 얻을 수 있다.
6. 희생잡는 곳
: 이 곳에는 피가 있다. 죄없는 짐승들이 그곳으로 끌려와 계속하여 피를 흘리며 죽어갔는바, 피 흘림이 없이는 결코 사함이 없다.
죄인들은 성막으로 들어와 뜰에서 이 피와 물과 불을 보면서, 자기의 죄악을 온전히 소멸해 주시는 하나님의 자비와 구원을 얻게 되었는데. 바로 이 곳 뜰에서 구원의 첫 단계인 칭의가 이뤄지는 것이다.
7. 성소
: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3가지 기물 즉 등대, 떡상, 분향단이 있다. 잘 살펴보면, 등대에는 빛이, 떡상에는 떡이, 분향단에는 향이 있다.
8. 등대
: 즉 성소로 들어가면서 왼편에 있는 등대에는 빛이 있는데, 이 빛은 세상의 빛되신 그리스도를 상징하는바, 우리는 온전히 이 빛의 인도를 따라 가는 삶을 살아야 한다.
9. 떡상
: 성소로 들어가면서 오른편의 떡상에는 떡이 12덩이가 있는바, 이는 12지파를 상징하였다.
우리는 이 떡상에서 말씀되신 주님으로부터 은혜의 떡을 넉넉히 공급 받아야 한다.
10. 분향단
: 성소로 들어가면서 앞쪽에 분향단이 있는데, 그 크기는 가로, 세로 1규빗에 높이가 2규빗이다.
분향단의 높이는 성소의 기물 중 가장 높은 것으로서, 향으로 예표되는 기도가 그 어느 것보다도 우리의 영혼을 하나님과의 교제 속으로 높이 끌어올려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도바울은 “쉬지말고 기도하라”고 권면하였는데, 이는 이미 구약성경 출애굽기 30장 8절에서 “이 향은 너희가 대대로 여호와 앞에 끊지 못할지며”라는 하나님 말씀을 요약한 것일 뿐이다.
이곳 성소에서 구원의 두 번째 단계인 성화, 즉 하나님께 점점 더 가까이 나아가는 일이 이뤄진다.
11. 지성소
: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3가지 즉 법궤, 속죄소, 그룹들이 있다. 지성소 그 자체는 가로, 세로, 높이가 모두 10규빗인 정육면체로서, 역시 동일하게 정육면체인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을 상징한다.
12. 법궤
: 지성소의 한 가운데에 위치하는데, 그 안에는 하나님 정부의 기초인 십계명이 들어 있다.
13. 속죄소
: 법궤의 뚜껑을 일컬어 속죄소라 하는데, 이 곳에서 피와 율법, 즉 사랑과 공의가 만나서 조화를 이룸으로써 궁극적인 죄 사함이 완성되는 것이다.
14. 그룹들
: 여호와께서 이 그룹사이에 좌정하시는 바, 이 곳 지성소에서 구원의 세 번째 단계인 영화, 즉 죄로 인하여 하나님께로부터 분리되었던 인간이 그분의 영광 앞에 온전히 회복되어지는 일이 이뤄진다.
15. 해달
: 앙장들 중 가장 바깥쪽의 웃덮개이다. 거무죽죽하고 우중충한 색깔의 해달가죽은,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어 사람의 보기에 흠모할만한 아름다운 것이 전혀 없는, 예수님의 외모와 인간적인 조건을 상징한다.
16. 붉은 물들인 수양의 가죽
: 세 번째 덮개인데, 붉은 피로 죄값을 치르사 우리에게 생명을 선물로 주신, 그리스도의 사명을 예표한다.
17. 흰 염소털
: 두 번째의 덮개인데, 자신의 희생으로 인하여 백색의 순결한 품성을 죄인들에게 온전히 선사하신 그리스도의 사명의 결과를 의미하는 앙장이다.
18.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수놓아 만든 첫 번째 성막
: ⓐ 청색은 하늘을 가리키는 색으로서 그리스도의 근원이 하늘임을 알려줌과 동시에, 순종을 상징하는 색으로서 하늘에서 오신 그리스도의 전적인 순종을 예표한다.
ⓑ 홍색은 피가 상징하는 생명과 희생, 속죄를 함축하는 바,
ⓒ 청색과 홍색을 혼합한 색깔인 자색실은 그리스도의 전적인 순종과 희생의 보혈이 서로 연결된 결과로 구원이 완성됨을 보여준다.
ⓓ 가늘게 꼰 베실은 백색으로서, 그리스도의 순결과 의를 상징한다.
19. 휘장
: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는 것으로서, 휘장을 걸기 위하여 4개의 구멍을 뚫었는바, 이는 “휘장은 저의 육체니라”고 하신 히브리서 말씀에 따라 예수님의 몸에 뚫린 못자국의 개수와 같다.
■ 제사의 방법의 종류와 특징
종 류 | 방 법 | 용 도 | |
화제 | 불태워 드림 |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 | |
요제 | 흔들어 드림 | 화목제의 가슴부분 드릴 때 | |
거제 | 들어올려 드림 | 화목제의 감사제 중 유교병, 무교병, 우편뒷다리 드릴때 |
|
전제 | 부어드림 | 물, 기름, 포도주 |
■ 제사의 종류와 특징
종 류 | 성 질 | 목 적 | 특 징 |
번 제 | 개인은 수시로, 자발적으로 전체회중은 특별한 경우 | 속죄하기 위하여 | 아침저녁으로 드림 |
화목제 | 자발적, 서원, 감사의 예물 | 감사제,서원제, 자원제(낙헌제) |
고기를 제사장과 백성이 함께 먹음 |
속죄제 | 부지중에 범한 죄나 그 죄가 전체회중에게 영향을 미친때 | 속죄하기 위하여 | 위증죄,부정,맹세 불이행의 죄 |
속건제 | 알고 있는 죄를 속하기 위하 여 | 속죄하기 위하여 | 하나님의 성물을 어긴 죄 |
소 제 | 피 없는 제사와 피있는 제사 에 부속되는 제사 | 피 없는 제사, 소금첨가 꿀과 누룩은 절대금물 | |
정결예식 | 각종질병, 출산등의 정결예식 | 부정을 제하기 위해서 | 정결예식 참조 |
의의소제 | 남자가 자기 아내의 정절이 의심스러운 때 | 의심을 확인하기 위해서 | 보리가루 에바 1/10+성막의 티끌+물 |
☞ 속죄제를 반드시 드리는 경우(레위기 5 : 1~4)
① 맹세하고도 위증죄를 범했을 때 ② 부정한 사체에 접촉했을 때
③ 사람의 부정에 접했을 때 ④ 경솔한 맹세
■ 히브리 절기와 그 의미
봄 절 기 | 절 기 명 | 기 간 | 의 미 | 실 체 |
유월절 | 1월 14일 | 그리스도의 대속 | 십자가 희생 | |
무교절 | 1월 15~21일 | 그리스도의 성결 | 무죄함, 무덤에서 쉼 | |
초실절(요제절) | 1월 16일 | 그리스도의 부활 | 침례 | |
가을절기 | 칠칠절 (오순절,맥추절) |
3월 6일 | 은혜의 왕국선포 | 성령강림 |
나팔절 | 7월 1일 | 대속죄일 준비 | 재림의 임박함 선포 | |
대속죄일 | 7월 10일 | 성소정결 및 심판의 시작 |
심판과 예수재림 | |
초막절 (장막절, 수장절) |
7월 15~22일 | 어린양의 혼인잔치 | 천년왕국과 영생 | |
기 타 | 부림절 | 12월 14~15일 | 구원기념 | 금식, 에스더서낭독 |
수전절 | 9월 5일 | 신구약중간시대 |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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