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론 정리
“예수는 그리스도다”,“예수는 주이다”는 신앙적 고백을 신학적으로 규명해 보는 분야. 범위는 역사적 예수 탐구 + 신앙고백적 진술 포함. * 기독론의 신학적 위치 기독론은 기독교 신학의 중심으로 기독론에 따라 신앙의 입장과 신학적 방향이 결정된다. 신론, 성령론, 창조론, 인간론, 교회론, 성서론. 종말론도 기독론적으로 해명되어야 한다. * 기독론 주제의 차원들 1. 하나님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관계 : 그리스도 예수의 신성 해명 2. JX의 인격의 정체성과 본성 : 한 인격, 두 본성론 3. JX의 사역 : 구속 교리 4. 역사적 예수와 신앙의 그리스도와의 관계성 5. 미래를 위한 실천적 차원 :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 @ 구원론적 기독론 1. 의미 : 구원론에서 출발하여 기독론으로 나아감.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이 우리의 구원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 실존적인 기독론 2. 문제점 : 기독론이 인간적인 구원에의 욕구와 열망의 투사가 될 위험성 있음 : 기독론의 변수, 구원론 상수 -> 역사성의 결여 3. 대안 : 역사적 예수와 신앙의 그리스도는 타원의 두 초점처럼 상호 보완적이며 상호 교정적 인 순환 관계에 있다. 따라서 이 두가지를 변증적인 상관성의 관계안에서 조화있게 추구해야 한다. @ 기독론의 방법 Ⅰ. 고전적 기독론 (존재론적 기독론, 위로부터 기독론) 1. 내용 : JX의 신성 -> 성육신 -> 인성을 다룸. 연역적인 방법. 바울과 요한의 기독론. 2. 장점 : 강력한 메시지 줄수 있다. 효과적인 복음전도의 방법 3. 문제점 ① 신성의 문제는 밝히는 것이 기독론의 과제라면 이미 신성이 전제되어 버렸다. ② 인간 세계로부터 초월, 분리된 비역사적인 하나님을 만듦으로 사변적 하나님 이해의 우려 있음 ③ 그리스도의 온전한 인성 개념 확립에 어려움 -> 가현론적 경향 있음 ④ 케리그마와 믿음속의 그리스도가 실제 역사적 예수와 같은 인간인가. Ⅱ. 현재적 기독론 (아래로부터의 기독론, 귀납적 방법) 1. 내용 : JX의 지상에서의 삶 -> 신성에 도달 ~ 대표적 : 판넨버그 2. 가정 : ① JX의 인성과 신성사이에는 연속성이 있다. ex) 리츨학파 ② 기독론적 상부구조를 세우기위한 하부구조인 역사적 예수를 공관복음서에서 찾을수 있다 고 가정한다. 3. 가정의 문제점 ① 종교적 의미가 윤리적 의미에 종속되는 현상 초래. ② 역사적 JX의 상을 성서의 설화에서 찾기 힘들다. 4. 단점 : 역사성을 갖는다. 5. 단점 : 역사서을 확인할 수 있는가? Ⅲ. 통합적 . 통전적 기독론 위의 두방법을 상호 보완적인 관계성안에서 종합해야 함. 신앙으로 시작 (위로부터) -> 이성과 역사적 탐구를 통한 믿음의 근거 제공(아래로부터) -> 실존적. 실천적 결단으로 나아감 (미래로부터, 바닥으로부터) => & 위로 + 아래로 + 미래를 향한 = 통전적 기독론 @ 구약의 기독론적 칭호 1. 메시아 (LXX에 그리스도) 기름부음을 받은자, 정치적. 종교적 지도자인 왕을 지칭 메시아 대망사상 : 이스라엘을 적국으로부터 구원. 해방하고 하나님의 공의를 실현하고 평화 를 가져올 다윗같은 왕을 소망. 2. 지헤 : 물건 만드는 기술 but 지혜문학에서 인격화됨 3. 고난의 종 사42 : 1-3에 나타남. 마태인용. @ 신약의 기독론 칭호 1. 인자 JX의 자신 지칭. 단7:13에 나타난 신적인 천사의 인물을 지칭함 #.메시야의 의미있음 * 메시아적 자의식의 은닉된 표현. 2. 그리스도 왕. 제사장. 선지자로 하나님의 대리자를 의미. 메시아의 신약 표현. 3. 하나님의 아들 구약에서는 천사를 지칭. 천사는 영적 존재. 하나님과 같은 존재로 이해. 존재론적 의미에서의 하나님의 아들로 이해 (기독교인) 4. 주 JX의 하나님가 동등됨을 나타내는 말 5. 말씀 헬라어 : 만물이 원리. but, 요한 : JX의 메시아 되심을 변증하기 위해 사용 6. 야훼의 종, 하나님의 종 : 벧전, 빌에 등장. 이사야서의 고난받은 종의 개념을 가져옴. 7. 구주 : 하나님 또는 하나님으로부터 구원의 사명을 받고 보내어진 인간. 8. 기타 : 대제사장, 예언자, 선생, 다윗의 자손, 나사렛 사람, 마지막 아담 등. @ 바울의 기독론. 1. 특징 : 유대교 전통안에 있으면서 헬라적 사상의 개념을 통합시켜 JX에 대한 기독론적 해석 을 체계화 시킴. 2. 명칭 : ① 그리스도 : 고유 명칭으로 사용. ② 주 : 하나님의 본체라는 의미로 사용. ③ 하나님의 아들 : JX의 선재성 ④ 대속자 : 대속 죽음 강조. 화목제물의 개념. #. 요점 : JX안에서 현존하고 행동하시는 분은 하나님 자신이다. @ 유대적 기독론 1. 특징 :구약의 예언과 성취의 도식으로 J를 설명. J가 메시야이다. 2. 대표적 : 공관복음(특히 마터). 야고보서, 히브리서, 요한 계시록. ❶ 마가복음의 기독론 : 초반 ; 하나님의 아들 -> 후반 ; 종,겸비의 기독론으로 변화 ❷ 마태복음 기독론 : 위로부터 (ex.동정녀 탄생) 1장 족보 : JX = 메시야 대칭 구조 : J는 천국주인. 메시아 강조 ❸ 야고보서 기독론 : JX언급 2번. 믿음 전제한후 행위의 중요성 강조 ❹ 히브리서 기독론 : JX의 인격과 사역을 유대교의 제사제도 통해 설명. ❺ 계시록 기독론 : 알파와 오메가, 다윗의 뿌리, 새벽별, 어린양. @ 헬라적 기독론 (요한의 기독론) 1. 말씀(로고스) : 헬라사상의 틀안에서 JX의 신성과 성육신 설명 2. 영적 메시야 : 종말론적 구원자의 모습 3. 들리운 인자 : 구속의 주로서의 인자 4. 하나님의 아들 : JX의 신성표현 @ 요한복음과 공관복음의 차이 @ 하나님 나라와 JX의 활동 1. 세례 받음 : 하나님나라의 왕적 메시야의 즉위식. -> 의미 : J가 스스로 죄인의 자리에 내려감을 상징. * 세례받는 순간 -> 하나님으로부터 야웨의 종과 메시야로 공식적 세움받음. 2. 제자단 구성 : 하나님 나라운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제자단 구성. -> 하나님나라의 온전한 성취를 위한 교회 창조의 의미 3. 가르침 : 하나님나라에로 초대 * 방법: 격언, 비유 4. 윤리관 : 하나님 나라 백성의 윤리 ex) 8복, 종말론적 삶의 질. #. JX의 윤리의 특징 : ① 사랑 ②내면적의 강조 ③실천적 ④인간을 자유케함 => 구원에 대한 감격 (이미) + 하나님 확장위해 (아직) 5. 자의식 : 하나님 나라의 왕 메시아로서의 자기 이해 ex) Abba, 인자 6. 이적 : 하나님나라의 도래의 표징. *. J의 신성 증거 : 하나님나라의 능력에 대한 표적 7. 비유적 삶 : 하나님 나라의 구원과 축복 #. 임박한 하나님나라를 보이고 새로운 삶을 촉구하는 비유와 상징. ‘이미’와 ‘아직’ 사이에 있음. @ J 당시의 하나님나라의 사상들 1. 이상적인 평등사회 2. 예언자적인 전승 : 하나님나라는 하나님의 신탁의 말씀에 대한 무조건적 복종으로 이루어진 다. -> 바리새파 3. 제사장 전승 : 예배 , 제사등 성전의식 통하여 하나님으 통치와 평안을 보증받으로려함 -> 사두개파 4. 왕권 전승 : 다윗왕조 재건을 통해 민족의 독립과 해방 추구 -> 열심당. 시카리 등 5. 묵시적 하나님 나라 기대 -> 에센파(쿰란 공동체) @ 미래적 종말론 (철저한 종말론, 절대적 종말론) 1. 주장 : 요하네스 바이스, 알버트 슈바이처, 불트만 등. 2. 내용 : 막13(마29, 눅21) -> 하나님나라가 종국적인 미래에 올 것이다. => 유대 묵시사상적 특성 @ 실현된 종말론 (현재적 종말론, 시작된 종말론) 1. 주장 : C. H. 다드 2. 내용 : 하나님나라는 J의 인격과 삶을 통해 이미 실현되었다. @ 현재와 미래의 변증법적 종말론 1. 주장 : J. 예레미아스, 킴멜, G.E.래드, O. 쿨만(하나님의 나라는 ‘이미’와 ‘아직’이 변증법적 관계에 있는 현실이다.) 2. 내용 : 하나님나라의 미래적이며 현재적이다. @ 미래로부터 현재에로 도래하는 역사 변혁적인 변증법적 종말론 1. 주장 : 몰트만 등. 2. 내용 : 궁극적 하나님나라는 장차 올 종말론적 관점이다 . but JX는 그의 부활을 통해 졸말 적 하나님나라를 미리 선취(anticipation)하였다. * 이 부활을 통해 “하나님의 의와 생명과 약속과 하나님 나라”가 희망과 약속의 형태 로 앞당겨 실현될 것이다. 이러한 이해는 미래에서 현재로 들어오며 현재를 종말론적으로 변혁시키는 변증법 을 잘 보여준다. # JX를 통한 하나님나라의 선취는 기독교인들의 희망의 이유이며 소명의 근거이며 윤 리적 실천의 동력이다. * 하나님나라의 영역 JX이 하나님나라는 개인적, 내적 + 공동체적, 사회적 현세적, 역사적 + 종말론적, 역사초월적이다. * 하나님나라의 성격 축복 (정의 , 사랑, 기쁨, 평화) + 심판 + 섬김과 희생의 실천적 성격 => 하나님나라는 십자가를 통과한 부활의 나라, 죽음을 이긴 영성의 나라, 고난을 이긴 영광 의 나라이다. * 공관복음서의 십자가 이해 구약 예언의 성취. 대속적 죽음으로 이해 * 십자가 죽음에 대한 공관복음서 이외의 신약성서의 관점 1) 대리 징벌 개념 : 사53장의 고난의 종 개념 2) 구약의 희생제사 관점 : JX의 죽음은 하나님과 화해시키기 위한 희생 제물 3) 채권 관계를 통한 J의 죽음 : 죄가 없는 의인의 죽음이 죄인의 죄를 탕감. 4) 속전, 속량의 개념 : 죄로 마귀에 속박 되었는데 JX의 죽음이 속전시킴. 5) 유월절 어린양 개념 : 예수의 피로 모든인간 구원 @ 십자가에 대한 학설들 1. 신화적 우주론적 해석 : 속전이론 고대교회에서 속전의 개념에 근거해서 폭넓게 받아 들여짐. 인간이 죄를 지음으로서 사탄의 노예가 된 것을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대가로 내어 주셔서 사탄이 요구한 속전을 지불하였다. but 결정적인 순간에 다시 살아나심으로 승리자가 되심. # 문제점 : 속이는 하나님의 이미지 * J의 죽음의 필요성과 영향이 사탄에 의해 요구됨 2. 객관주의 : 만족설. 1) 내용 : 11C. 안셀름 주장 인간이 죄를 지어 하나님을 만족시켜야 함. but, 인간에게 능력이 없다. * 하나님이 인간이 되어 십자가에 죽음으로 하나님을 만족시키고 인간을 구원함 # JX의 죽음으로 하나님과 화목이 객관적 현실로 이뤄짐 ~ 객관주의 2) 문제점 ① 하나님의 구속에서 주권적 자유가 필연적으로 구속할 수밖에 없는 논리적 필연성에 종 속 당한다. ② JX의 죽음이 우리를 사랑하여 구원하기 위한 것이 아닌 하나님의 침해당한 주권과 영광을 회복시키기 위한 것 -> 하나님의 사랑 무시됨 ③ JX의 죽음만 강조 * JX의 생애와 사역의 중요성 간과 ④ JX 죽음의 주관적, 도덕적, 신앙적 의미 경시됨 3. 주관주의 : 감화설 1) 내용 : 12C 아벨라르드 주장 -> 19C 자유주의 신학자들 계승 -> 유니테리안 계승 십자가를 볼때마다 도덕적 감화를 주기 위한 하나님의 사랑 ~ 감화설 2) 문제점 : ① 성서에 나타난 죄값에 대한 형벌사상이 배제되었다. ② 십자가 죽음의 의미 약화 ③ JX 죽음이 하나님에 대한 효과는 없고 인간에 대한 도덕적 감화만 있다. ④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으로서 JX 죽음의 내적 필연성 설명 못함 => 17C 소치누스 계승 : 모범설 JX 죽음은 대속 희생이 아닌 하나의 모범으로 영향을 주기 위한 것이다. # 한계점 ① 인간의 죄가 도덕적. 종교적 능력을 상실케 했다는 전통적 인간론과 상충 ② JX의 신성 약화 4. 십자가에 대한 통전적 이해 ① 객관주의 + 주관주의의 통합적 이해가 필요 십자가는 JX안에서 하나님과 인간의 객관적 화해사건. 동시에 인격적 관계속에서 실존적 인 응답을 통해 끊임없이 현실화 되어져야 할 사건. ② 또한 십자가는 사회, 역사적 현실속에서 실천적인 삶(제자로의 삶)을 요구한다. # 십자가의 온전한 의미는 믿음과 이해만으로가 아니라 실천을 통해서 완성된다. * 부활 전승 : 빈무덤전승, 현현사건 전승 * 부활 증명 가능 : 판넨버그 * 부활 증명 불능 : 바르트, 보른캄, 몰트만 ③ 통전적인 부활 신앙 #. JX불활이 기독론적 의미 : 신성의 확증. 개관적 입장(판텐버그) + 주관적 입장(불트만)을 통해 통합하여야 함 부활을 초역사적이며 종말론적 사건이다. *. 부활 사건 자체요 해석적 경험을 분리하기가 힘들다. #. 부활 신앙의 구원론적 의미 그리스도의 부활이 믿는자들의 부활을 위한 보증이 된다. *. J의 부활승리는 그를 믿는 모든 인간들을 위한 영원한 생명으로의 약속을 의미한다. #. 실천적 의미 개인적 실존고 역샂거 현실에 대한 창조적이고 구속적인 실천을 요구하는 윤리적인 결 단이다. 부활의 영광은 십자가 고난에 동참하는가의 영광이며 십자가 고난에 동참하는 자는 부활의 소망으로 인해 실천적인 용기와 힘을 얻는다. @ 니케아 회의 이전의 3가지 기독론 1. 인성기독론 (저 기독론, 인간학적 기독론) : 신성부인, 인간성 강조 -> 에비온주의 군주신론 적 양자설 2. 신성기독론 (고 기독론, 우주론적 기독론) : 인성간과, 신성 강조 -> 가현주의, 영지주의 3. 신성-인성 기독론(영, 로고스 기독론) : J의 신성과 인성의 균형유지 * 로고스 기독론 2C 중엽 저스틴 하나님과 세상사이의 중재자 : 제 2의 신 로고스. -> 마리아로부터 육체입고 인간이 됨. * 터툴리안 ① 로고스가 인간이 되었다. ② 로고스는 마리아로부터 육체를 받아 태어났다. ③ 그리스도는 두 본성이 있고 신적본성은 로고스이다. ④ 십자가에서 아픔을 당한 것은 인성이다. *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기독론 필론, 클레멘트, 오리겐, 프로티누스 등. 신성강조 -> 가현설, 영지주의적 경향있음. @ 오리겐 기독론 하나님의 아들 - 지혜 - 로고스 - 말씀 = 그리스도 성육신한 로고스인 그리스도는 신성, 인성으 두본성 가짐 #. 문제점. ① 로고스는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중간적 존재이다. -> 군주신론적 입장 가까움 ② 하나님의 신성과 인간의 인성의 결합이 충분히 설명되지 않음 ③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중보자는 JX라기 보다 제2의 신인 로고스이다. ④ 인성의 약화를 초래한다. @ 기독론 논쟁 @ 니케아 회의 신조(325) 1. 의의 : 최초의 세계 교회의 신앙고백, 예수의 신성확보 2. 내용 : 아타나시우스(동일본질) > 아리우스(유사본질) @ 제 1 차 콘스탄틴노플 회의 (381) 아폴리 나리우스 : 인성약한 신성강조 로고스가 성육신하여 인간 예수가 되었으나 인간 전 인격과 하나가 된 것은 아니다. => 갑바도기아 3인 (니사우 그레고리,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 바질)에 의해 정죄됨. => 말씀이 인간 전체로서 J와 결합했다. -> 명복상 참 인성을 인정했으나 참으로 확보한 것은 아님. @ 에베소 회의(431) 한인격안에 있는 두 본성의 문제 시릴 : 네리토리우스 433. 통합 신조 발표 : 마리아는 하나님의 어머니 JX는 완전한 하나님이며 완전한 인간이다. @ 에베소 도둑회의 (449) : 유티케스 복직. -> J의 인성은 가현적이고 인간과 다르다. @ 칼케돈 회의 ( 4차, 451) ‘한인격 두 본성’을 확정 JX의 신인 두 본성이 혼동없이 (inconfusedly) 변화없이(unchangeably) 분리없이(indiviseably), 분할없이 (inseparably) 연합되어 있다. #. 평가 - 긍정 : ① ‘한 인격 두 본성’의 정통적 기독론 교리확립 부정 : ① 양성의 연합은 부정적으로만 표현 ② 헬라사회의 틀안의 사변적, 정적, 존재론적 성육신 개념에만 매달림. ③ 본성, 위격등의 용어의 개념에 20C 우리에게 적합한가? @ 아폴리나리우스 논쟁 로고스가 인간의 본성중 육체와 혼과는 결합했지만 인간의 개별성과 주체성의 자리인 영과는 결합하지 아니하고 영은 로고스의 영이었다는 주장.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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