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세계교회사!! 성경역사!!!

중세 유럽의 주요 사상(르네상스, 기계적 세계관, 계몽주의-기독교 사상 후반부,

하나님아들 2022. 2. 11. 16:33

중세 유럽의 주요 사상(르네상스, 기계적 세계관, 계몽주의-기독교 사상 후반부, 조덕영 교수)

 

 

르네상스, 기계적 세계관, 계몽주의 사상(기독교 사상가 탐색 후반부 강좌, 조덕영 교수)

-여기서는 현대신학사상을 태동케 만든 유럽의 3 가지 상황에 대해 배웁니다.

-주로 르네상스, 기계적 세계관, 계몽주의 사상이라는 유럽의 세 가지 역사적 배경을 따라 그 이해를 돕습니다.

르네상스의 대표적 인물, 다 빈치(1452-1519)

A. 르네상스(14세기~16세기)와 사상

1. 르네상스의 의미

1) 중세에서 근대로의 전환:

르네상스는 중세에서 근대로 변화하는 생활과 사고방식의 전환(“르네상스가 근대를 낳았다!”)

2) 문예 부흥:

학문 또는 예술의 회복, 재생, 부활, 부흥, 각성이라는 의미

3) 어원:

재생이라는 의미의 프랑스어 renaissance, 이탈리아어 rina scenza, rinascimento에서 어원

4) 고대 그리스·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 내려는 운동으로, 그 범위는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으로 확산

5) 기독교적으로도 중세 격동의 시대

6) 하지만 르네상스 이전과 이후를 <암흑>이라는 단어로 구분하거나 르네상스가 만든 모든 것이 무조건 사람에게 좋은 것이었다는 구분법은 바람직하지 않음

7) 모든 선한 것이 현대 인본주의의 탄생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은 후대 계몽주의자 인본주의자들의 편견임

2. 르네상스 운동의 종교성

1) 신으로부터의 자유와 자율성 속에 바탕을 둔 휴머니즘적 인간 인격 종교 추구.

2) 유럽의 세속화 : 종교적 속박으로부터의 자유

3) 즉 인문주의(휴머니즘)의 잉태 시기(휴머니즘이라는 말은 르네상스 시대에는 사용되지 않았으나 르네상스는 그런 사상이 잉태된 시기)

4) 사상가 로테르담의 에라스무스(1466년 경~1536년) 등장

에라스무스

(1) 에라스무스에 대해

에라스무스는 르네상스 시기의 가장 중요한 학자 중 한 사람으로 손꼽히는 인물이다. 즉 1500년대 중요한 인문주의자들 중의 한 사람이다. 어떤 논문은 그를 인문주의의 왕자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그는 지금의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사생아로 태어나 수도원에서 양육되었으며, 20세에 (다른 논문에서는 21세라고도 되어있다.) 정식 수도사가 되었다. 그는 자신의 출생 배경에 대해 콤플렉스가 있었다. 그래서 많은 학자들이 에라스무스가 언제 태어났는지에 대해 계속적으로 연구하는 이유기도하다. 사실 그의 부친은 사제였다. 그리고 모친은 의사의 딸이었다. 그는 후에 자기시대의 교회를 원래, 원시 그리스도교의 단순한 신앙으로 되돌려 놓으려 한 사람이다. 1516년 헬라어 신약성서를 발행하였고, 훗날 그것은 루터가 성경을 번역하는데 영향을 주었다.

(2) 에라스무스의 생애 중 중요한 발단달계- 유년기

에라스무스의 유년기, 기독교 신앙형성에 있어 두 가지 사건이 있었다. 첫째는 12살부터 5년간 생활했던 데벤터(Deventer)에서의 학교생활이다. 이 기간동안 그는 고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많은 고전 서적들을 접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기독교 사상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추게 된 시기였다. 두 번째로는 ‘부모의 죽음’에 대한 경험이다. 그가 그의 친구 세르바티우스에게 편지한 내용을 보면 ‘부모의 죽음’이 그의 신학 형성에 크게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루터와 에라스무스에게 있어 신앙 체험의 공통점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었다. 에라스무스는 자신이 젊은 날 죽음이라는 말을 듣기만 해도 두려워 떨었다고 서술하고 있다. 그것은 인간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두려움’의 종류이다. 여기서 루터와 에라스무스의 차이점을 볼 수 있는데, 루터는 그 두려움을 ‘은총’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보았다. 스스로 해결할 수 없다는 뜻이다. 반면에 에라스무스는 신앙적 교육과 훈육을 통해 두려움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하였다. 이것이 루터와 에라스무스의 자유의지 논쟁까지 이어지는 근본적 다른 점이었다고 볼 수 있다.

(3) 시대적 배경

①르네상스

에라스무스가 살았던 시대는 ‘르네상스’가 유행하던 시기였다. 르네상스는 “재생”또는 “부활”을 뜻하는 프랑스어다. 특별히 에라스무스는 이탈리아 르네상스보다는 알프스 북부의 르네상스와 깊은 관련을 가졌다. 따라서 에라스무스가 성경을 보는 관점과 교육 사상, 고전의 저자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문학적 비평의 기술 습득은 르네상스의 시대정신에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이같은 영향 속에서 에라스무스가 스콜라 철학과 대립했다고 볼 수도 있다.

②인문주의

15세기 이탈리아 대학생들 사이에 통용되었던 일종의 은어로서 고전어와 고전 문학을 가르치는 대학교수나 중등학교 교사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다가, 16세기 이후에는 교사만이 아니라 고전학문을 배우는 학생들과 연구자들에게도 확대 적용 되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삶을 살아가기 위해 이러한 ‘교양’, ‘교육’, ‘학문’은 꼭 필요한 수단이었다. 시간이 흐른 뒤에는 인문주의들은 부정적으로 평가되었다. 인간보다 우월한 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퍼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세속적인 인문주의들이 퍼지면서 이러한 관점들은 가톨릭과 개신교에게 환영 받지 못하였고, 에라스무스 또한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 영향을 받아 오해를 받기도 한다.

(4)에라스 무스의 가장 중요한 사건 루터와의 논쟁 (자유의지론 대 노예의지론)

본래 에라스무스는 다른 어떤 인물보다 루터와 가까웠다. 하지만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성 교회당의 문에 “95개조 논제”가 게시되기 이전부터 에라스무스는 1516년 12월 프리드리히의 지도 신부였던 슈팔라틴으로부터 루터가 자신의 로마서 해석을 논의하면서 율법 전체를 거부하고 있다는 내용을 들은 이후 이미 루터에 대해서 알고 있었다. 에라스무스는 95개조 논제를 본 후 루터주의자에게 편지를 썼다. 연옥에 관한 몇가지 점들을 제외하고 모든 이들에게 인정받을 것이라는 말을 남기며 일정부분 루터의 경해와 동일함을 나타냈다. 하지만 루터의 과격한 개혁과 극단적인 태도에서는 충고를 남기기도 했다. 1520년 에라스무스는 루터와 내통하였다. 루터파라고 화살이 쏠리게 되고 그 오해는 풀 수 없을 정도가 되었다. 그럴수밖에도 없었던 것이 에라스무스가 1522-1524년동안 교회의 관행을 풍자로 비판하는 내용의 저서를 썼기 때문이다. 인문주의자이며 런던 주교였던 커스버트 턴스톨이 에라스무스에게 루터를 반박해 주기를 간청하는 편지를 보내왔고, 많은 주교들이 그랬기에 할 수 없이 에라스무스는 ‘자유 의지’에 대해 편지를 썼다. 루터와 에라스무스의 자유의지의 내용의 각각 이러하다.

①에라스무스

플라톤적 이원론에 입각하여 인간이 육체와 혼으로 구성되었고, 인간의 혼은 다시 이성과 의지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에라스무스에 따르면 인간의 자유의지와 이성은 신이 인간에게 부여한 선물이라고 한다. 자유의지가 구원의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이라면 이성은 선악을 판별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이다. 쉽게 말해 선을 행하고 추구하는 것은 자유의지이고 그것을 분별할 수 있는 것은 이성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 스스로가 구원으로 도달할 수 있다는 점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렇다고 ‘은총’을 아예 무시하는 것은 아니다. 어느정도 은총 또한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신명기 30:15-19절을 한 예로 들어 그는 인간은 자유의지에 의해 자기의 운명을 선택할 수 있다고 본다.

16절 – "곧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모든 길로 행하며 그의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하는 것이라 그리하면 네가 생존하며 번성할 것이요 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가서 차지할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임이니라."

자유의지를 비판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두 가지의 주장을 내 놓았다. 첫째는 만약 자유의지가 없다면 선택권이 없는 인간을 정죄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는 주장이다. 둘째로는 신의 의지와 인간의 의지가 구분되었다고 주장한다. 마가복은 14장의 말씀을 통해 만약 신이 모든 것을 한다면 유다는 필연적으로 배반했겠지만 유다는 자신의 의도를 바꿀 수도 있었다고 주장한다. 에라스무스는 루터처럼 인간의 자유의지를 단호하게 거부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했다. 비록 루터의 관점이 완전히 틀린 것은 아닐지라도, 일부분에 대해서는 다르다고 판단했다.

②루터

루터는 인간의 이성과 자유의지가 신의 선물이라는 점에서는 에라스무스와 같은 입장이지만, 타락의 결과 인간의 이성과 자유의지는 죄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인간의 자유의지마저도 신의 뜻에 좌우된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루터는 인간을 신과 사탄 사이에 놓인 예속적 존재라고 설명한다. 선을 행하는 것 또한 루터는 은총의 개입 여부로 보았다.

인간의 의지는 자유로운 것이 아니라 신에게든 사타에게든 속해져 있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인간 스스로가 선을 행하는 것이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구원을 위해 은총이 필요하다고 이야기 한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헷갈리지 말아야할 것은 루터와 에라스무스 둘다 ‘은총’이 구원에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다만 ‘구원’이 차지하는 비중에 차이점이 있다. 에라스무스는 은총을 상대적으로 판단하였고, 루터는 은총을 절대적으로 파악하였다. 루터 또한 성경 속에서 답을 찾으려고 했는데 로마서 1장 18절 말씀을 통해 “신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 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치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 좇아 나타나나니” 모든 인간이 신의 진노 아래 있음을 뜻한다고 전제하면서, 인간의 자유의지는 없다고 이야기한다. 나아가 루터는 인간 스스로의 인간 의지는 무가치하다고 이야기한다. 요한복음 1장 12절 말씀을 통해 “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인간이 율범이나 훈련에 의해서가 아니라 신의 읜총에 의해 거듭나게 되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5) 유럽 사상이 두 노선으로 양분

(1) 종교개혁(1519년) 사상과 인본주의

(2) 헬레니즘(인간 중심)과 헤브라이즘(신 중심)의 양분 시작

3. 르네상스의 배경

세계 최초 대학인 이탈리아 볼로냐 대학

1) 초기 대학들 등장

2) 15세기(1454년) 요한 구텐베르크 마인츠에서 라틴어 성경 최초 인쇄

3) 고전 번역 활발: 희랍어와 라틴어 연구

4) 스콜라 철학에 대한 반작용(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플라톤주의 시대로)

5) Ad fontes(근원으로): “원본 자료들”(고대 자료 연구 붐, 고대 영광 회복)

유럽 금속인쇄의 시작을 알린 구텐베르크 동상(독일 마인츠)

B. 기계적 세계관 사상(15-17세기)

1) 기계적 세계관의 시작

16세기 전후하여 유럽 세계관의 "세계상의 기계화"(michanization of the world) 시작

2) 15-6세기 이전 상황

(1) 우주 신성(the sacred cosmos)의 인정, 신적 질서의 세계, 조화와 의미의 세계

(2) 인간 외적 초월적 법, 도, 원리, 규범, 우주의 이성, 로고스의 지배를 받는 세계로 보다.

(3) 케플러의 스승 티코 브라헤(1546-1601)

“인간은 적도 이하에서 살 수 없다. 거꾸로 살 수 없기 때문”

아이러니=> 무식한 사람들에 의해 무너져 버림(뱃사람!)

3) 15세기 이후 고대와 중세 과학의 무력화 시작

(1) 세계적 과학자들의 등장

쿠페르니쿠스(1473-1543), 갈릴레오 갈릴레이(1564-1642), 케플러(1571-1639), F.베이컨​(1561-1626), 아이작 뉴턴(1642-1727) 등의 등장

(2) 세계는 기계가 아닐까("clockwork image")?

4) 과학적 세계관 등장에 따른 구 세계관의 붕괴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 세계관,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적 세계관, 단테의 민속, 문학적 세계관의 붕괴

5) 근대 과학 탄생의 결정타

르네상스적 인본주의에 따른 세계상의 변화

6) 근대 과학의 부산물

(1) 종교적, 철학적 공허와 불안을 가져오다.

(2) 파스칼의 ‘생각하는 갈대’, 유한성을 인식하는 갈대

7) 공허와 불안을 메울 새로운 정신적 토대는 무엇인가(새로운 신화 또는 story)

(1) 근대 철학의 탄생(존재론과 인식론)

(2) 근대 서구적 합리주의적 세계관 시작

(3) 즉 신앙이 상실되어가는 시대의 세계관적 시조(합리주의자 데카르트, 1596-1650)

스콜라, 아리스토텔레스는 오늘날 정신적 토대가 될 수 없다(의심으로부터 출발)

<방법서설>= 새로운 방법 추구

<제일 철학의 성찰> 이성적 자아에서 세계와 지식의 기초 발견

C. 계몽주의(the Enlightenment, 17~18세기) 사상 등장

"Aude Sapere", " Sapere Aude."

(아는데 용감하라)

1. 계몽주의

1) 17-8세기 발흥한 사상으로 과학기술과 합리적 세계관으로 미신과 무지에서 깨어난 인간이 살아갈 새로운 정신세계와 문화 전체의 방향을 설정하고 새로운 질서를 구축하려는 사상으로 참된 의미의 근대를 여는 정신적 운동이었다.

2) "계몽주의의 아버지" 프랑스 철학자, 사상가, 정치가였던 볼테르(1694-1778)가 영국 무혈혁명(1688, The Bloodless Revolution)의 결과를 영국서 지낸 추방 기간(1726-1729)에 목격하다!

3) 이 사상은 탈기독교화의 사상적 배경이 된다.

프랑스 유명인사들이 잠든 팡테온 지하의 볼테르 기념상

2. 계몽주의의 이상

1) 전통과 봉건적 구습과 미신과 독단에 매인 몽매(夢寐)를 자연의 빛 즉 이성에 비추어 인간의 존엄을 자각하고자하는데 두었다. 즉 계몽적 주체는 이성적 자아(rational subject)였다.

2) 계몽주의의 유토피아적 희망을 나타내는 5가지 말: 이성, 자연, 행복, 진보 그리고 자유

3.계몽주의의 특징

1) 이론적인 면=과학적 자연주의, 유물론적 실증주의

2) 윤리적 측면=상대주의적 이성, 공리주의

3) 종교적 측면=기성종교 배격, 이성종교 내지 무신론

4) 역사=진보적 이상

5) 계몽주의의 수단=이성의 개혁을 실행하는 주요 수단은 교육이다!(루소-페스탈로치)

4. 계몽주의의 의의

1) 인간 이성의 신뢰: 하나님 없이 가능해진 것들이 많음을 발견(예:천동설)

2) 휴머니즘(인본주의, 인간주의, 인도주의) 시대의 체계화 본격화 개막(19세기 전성기)

5. 계몽주의의 영향

1) 계몽주의란 무엇인가? 미숙의 굴레(주로 기독교)를 벗는 것

2) Aude sapere(아는데 용감하라)

3) 인간 스스로의 영광 추구 시작

6. 기독교에의 영향

1) 인본주의에 굴복한 19C 자유주의 신학의 등장

*신앙의 목적은 인간화(humanization)

* 신앙은 사람다운 사람을 만드는 것

* 축복위주의 보수적 신비신앙도 알고 보면 미신적 인본주의이다.

* 인간은 신을 섬기기 위한 노예가 아니라 인간은 스스로 역사의 주인공으로서 행복과 자유를 누릴 권리를 가진 위대한 존재가 되다.

7. 인본주의 자율의 결과: 인본주의 자율의 어두운 면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의 자리는 어디?

2) 소외!(alienation)



출처: https://koreacreationtheology.tistory.com/789?category=902077 [성경-창조-신학-세계관-과학 (창조신학연구소)]

'한국! 세계교회사!! 성경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기독교 약사  (0) 2022.07.08
기독교순교자 7000만명  (0) 2022.02.25
초대 교회 10대 박해  (0) 2021.09.15
基督敎의 등장과 발전  (0) 2020.04.08
성경연대 교회사와 세계 역사  (0) 2020.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