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이란!

구원론 특강

하나님아들 2021. 8. 29. 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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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원론 특강

 

 

 

@ 제 1강

 

 

 

<서론>

 

예) 어느 부흥회 장로님 와병중, 강사님 방문, 하나님 나라에 멀지 않아 기

 

    셔서 좋으시겠읍니다. 가봐야 알지요, 모르십니까 ?

 

    아시는 성경구절 요5:24(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

 

    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

 

    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1. 구원론의 중요성

 

구원론이란 죄에서 죽을 수 밖에 없던 인간이 하나님의 은혜로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죄사함을 받으며, 영생을 얻어 하나님나라에 들어갈 자격을 얻어 날마다 하나님 자녀로 부끄러움이 없는 삶을 추구하며 살고, 장차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 영광을 얻기까지의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구원론은 모든 기독교인들이 반드시 알아야할 필수적인 신앙생활의 기초인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구원이란 단순히 생명을 얻는것,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 즉, 겨듭난 것만을 뜻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극히 위험한 것이다.- 구원파

 

성경은 1. 구원을 받았다. 엡2:8

 

 

       2. 구원을 이루라.(빌2:12)

 

       3. 구원을 얻으리라.(딤후4:18)

 

고 말한다.

 

즉, 구원은 이미 받은 구원이 있고, 지금 이루어 가야 할 구원이 있고, 장차 받을 구원이 있다는 것이다.

 

 

 

2. 구원의 필요성

 

 

 

 1) 마귀에게 사로잡혔기 때문(히2:14-15, 요일3:8)

 

자녀들은 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육에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 하시며 또죽기를  무서워하므로 일생에 매여 종노릇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주려 하심이니(히2;14-15)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요일3:8)

 

 

 

 2) 죄와 허물에 죽었기 때문에(엡2:5, 4:18)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 예수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엡2:5)

 

 

 

저희 총명이 어두워지고 저희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저희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엡4:18)

 

 

 

 

 3) 패역한 세대에 처하였기 때문(행2:40)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가로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받으라 하니(행2:40)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 온 것이라(요일2;16)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요일5:4)

 

 

 

3. 예수께서 이땅에 오신 목적

 

 

 

 1) 자기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시려 오심(마9:13, 마1:21)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마9:13)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구원할 자이심라 하니라(마1:21)

 

 

 

 2) 목숨을 버려 속죄 하시려 오심(대속;막10:45)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죄에서 구원 막10:45)

 

예수께서 직접 자신이 이 땅에 오신 목적 선포하심

 

 

 

 3)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시려 오심(눅19:1-10)

 

예수께서 여리고로 들어 지나가시더라 삭개오라 이름하는 자가 있으니 세리장이요또한 부자라 저가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할 수 없어 앞으로 달려가 보기 위하여 뽕나무에 올라가니 이는 예수께서 그리로지나가시게  됨이러라 예

 

수께서 그 곳에 이르사 우러러 보시고  이르시되  삭개오야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하시니 급히 내려와  즐거워하며영접하거늘  뭇사람이 보고 수군거려 가로되 저가 죄인의 집에  유하러  들어갔도다하더라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뉘 것을 토색한 일이 있으면 사배나  갚겠나이다  예수께서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 로다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19:1-10)

 

 

 

 4) 양으로 생명을 얻게하고 더 풍성한 삶을 얻게하려고(요10:10)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요10:10)

 

 

 

4. 우리는 왜 예수님을 믿는가 ?

 

 

 

 1) 구원을 얻으려고(롬1)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롬:1:13)

 

 

 

 2) 죄사함을 받으려고(행10:43)

 

저에 대하여 모든 선지자도 증거하되 저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 이름을 힘입어 죄사함을 받는다 하였느니라(행10:43)

 

 

 

 3) 영생을 얻으려고(요6: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요6:40)

 

 

 

5. 구원의 범위

 

 

 

 

 1) 칭의 - 의롭다 하심을 얻음(롬3;23-24)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23-24)

 

 

 

 2) 성화 - 거룩하게 하심(살전5;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살전5;23)

 

 

 

 3) 영화 - 영화롭게 하심(골3:4)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골3:4)

 

 

 

6. 구원의 시제

 

 

 

 1) 구원을 얻었다.(엡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2:8)

 

 

 

 2) 구원을 이루라(빌2:12)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 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빌2:12)

 

 

 

 

 3) 구원을 얻으리라(딤후4:18)

 

주께서 나를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내시고 또 그의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하시리니그에게 영광이 세세 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딤후4:18)

 

 

 

 

 

7. 구원의 예표

 

 

 

 * 이스라엘의 출애굽 사적

 

 

 

 

 

 

 

애굽  --------> 홍해 ---------> 광야 --------> 요단강 --------> 가나안

 

 

 

 

 

 

 

 

 

+-----------+---------------+------------------+----------------+----+

 

|마귀의 나라| 이미받은 구원     | 광야지내며  구원      |요단강건너(죽음)|천국|

 

|  (세상)       |(홍해를 건넘)  |받음(지금받는 구원| (장차받을 구원)|   |

 

+-----------+---------------+------------------+----------------+----+

 

 

 

 

 

 

@제 2강

 

 

 

<본론>

 

 

 

* 구원의 확신을 먼저 묻는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가 ? 묻는다.

 

 

 

1. 이미 받은 구원(엡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2:8)

 

 

 

 1)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롬5:1, 롬3:23-24, 갈3:6-8)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롬5;1)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23-24)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아들인줄 알지어다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모든 이방이 너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니....."(갈3:6-8)

 

 

 

죄인된 모든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의인이라 인정하여 주심을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에게 먼저 주신 은혜가 바로 이 의인(義認)이다.

 

아무리 많은 죄를 지은 사람도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영접하고 믿는 자들에게는 의롭다고 인정하신 것이다.

 

 

 

  (1) 의인 죄인, 죄진의인, 죄진 죄인

 

우리는 과연 "의인인가 ? 죄인인가 ?"

 

보통 모든 사람들은 죄인이라 말한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가 범죄하고 살았기 때문이다.(롬5:1)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를 '의인'이라고 인정해주신다는 것이다.

 

우리가 어떤 공로나 행위가 있었기 때문이 아니라 순전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때문이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23-24)

 

결국 우리가 의인이 된것은 순전한 하나님의 은혜인 것이다.

 

단지 우리는 감사함으로 받기만 하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심적인 사람들은 이를 송구하고, 죄송하다 하여 쉽게 받아 들이지 않는다.

 

무언가 내가 하여야 하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예) 목사님이 전도하시고 싶었던 목수 전도하면 부족해서요 - 하루 문이

 

     부서져 - 잘 짜주기를 부탁 - 정성들여 - 목사님 무언가 부족한데요

 

     나무와 망치를 가져다가 문위에 박음 - 망령 새문에 왜 ..- 예수께서

 

     다 준비하시고 단지 믿기만 하면 된다는데 왜 -........

 

 

 

  (2) 사실, 믿음, 감정

 

때로는 나는 예수님은 믿지만 내가 하나님의 자녀가 된것을 믿지 못하겠다.

 

내가 어떻게 의인이 될수있느냐 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요 1:12에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롬 5:1에도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롬5;1)

 

하나님께서는 말씀을 통하여 이미 받았다고 되었다고 선고하고 계신 것이다.

 

그래도 믿을 수 없어요.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인 감정의 변화 일뿐 사실은 이미 있는 것이다.

 

우리가 신앙생활에서 사실 -> 믿음 -> 감정 의 순서를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아무리 감정적으로 부인하여도 사실은 엄연한 것이기 때문이다.

 

예) 은아가 주희만 이뻐한다고 당신은 내 아빠가 아니다 하고 호적에서 정

 

    리해 달라고 하여 정리해 주었으면 내딸이 아닙니까 ?

 

  * 어느 깊은 산속 화전을 가꾸는 화전민 몇년 되어야 읍에 나오는 사람 -

 

 

    일본 순사들 보기 싫어 일찍 올라감 - 일본사람들은 보이지 않고 왠 빨

 

    간 별을 단 군인들이 득실 - 다음에 내려오니 사람들이 많이 보이지 않

 

    음 - 그냥 물건사가지고 올라감 - 해방과 6.25가 지났어도 모른다. -

 

    이사람은 그런한 사실을 느끼지 못했지만 그러나 사실은 분명한 것이

 

    다.

 

단순한 믿음으로 우리는 값없이 '의인'이 된것이 사실이다.

 

그것을 사실로 믿고 안믿거나, 느끼거나 느끼지 못하거나 상관없이 주신 것이다.

 

단지 그 사실을 모르거나 느끼지 못한다면 감격이 없고, 감사가 없을 뿐이다.

 

하지만, 그사실을 알고, 느낄 수 있다면 어찌 감사, 감격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

 

신앙의 삶은 이를 느끼고, 알면 감사, 감격의 삶을 살아가지만, 모르면 그런 변화가 없는 것이다.

 

분명히 알고 감사 감격하며 아름다운 신앙의 삶을 살아가는 신앙인이 되자.

 

 

 

  (3) 왜 의인이 되어야 하는가 ?

 

그러면 왜 여기서 의인이 문제가 되는 지 알아야 한다.

 

그것은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시요, 의로운 분이기 때문에 그앞에 서는 자는 죄인이 나설 수 없는 것이다.

 

심판대에 설 수 는 있을지 모르지만, 하나님의 자녀로는 용납받을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 앞에 하나님의 자녀로 서려면 의로와 져야 한다.

 

이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이땅에 보내셨고, 십자가를 대신지게 하셨던 것이다.

 

우리가 의롭게 된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이며, 이는 하나님 앞에 설수있게 된것을 말한다.

 

 

 

 

 

 

 2) 중생하였음(        요3:3)

 

중생의(       ) 뜻은 생명의 개환이다.(요3:6, 벧전1;23)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벧전1:23)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로 실제로 새로운 생명이 태어나는 것이다.

 

 

 

 (1) 중생이 있어야 하는 이유

 

 

 

  ㄱ. 원생명이 죽었기 때문에(엡2:1)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엡2:1)

 

 

 

  ㄴ. 육으로 난것은 육이니(요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요3:6)

 

 

 

  ㄷ.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고(요3:6)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수 없느니라"(요3:3)

 

 

 

   (2) 중생에 필요한 요건(요3:5) 물,성령, 진리의 말씀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딛3:5)

 

 

 

  ㄱ. 물(세례)

 

누구든지 세례로 중생의 표시를 해야한다.

 

세례는

 

 

 

  가) 선한양심이 하나님을 찾아가는 표시이며(벧전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벧전3;21)

 

 

 

  나) 죄사함의 표시이고,(행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행2;38)

 

 

 

  다) 예수와 함께 장사되었다는 표시이다.(골2;11)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골2;11)

 

 

 

  ㄴ. 성령(엡1:13)

 

 

물은 매장, 장사(십자가)를 의미하고, 성령은 부활, 승리를 의미한다.

 

물은 세례요한이 전한 것으로 회개하고 죄사함을 받아야 함을 가르친 것이며, 성령은 예수께서 약속하신 것으로 믿음으로 하나님의 생명을 주시는 것을 말한다.

 

즉, 인간은 회개하고 세례를 받으면,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회개한 죄를 용서하시고 성령세례를 주시는 것이다.

 

 

 

"세례요한이 이르러 광야에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막1:4)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막16;16)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엡1;13)

 

 

 

  ㄷ. 진리의 말씀(마13:1-7)

 

물과 성령이 중생의 요건이라면 성경말씀은 중생하는 씨(인소:因素)이다.

 

진리의 말씀이 우리속에 들어가 뿌리밖고 싹이 터서 자라서 열매맺는 것이다. 이것이 중생이다.

 

"그 날에 예수께서 집에서 나가사 바닷가에 앉으시매 큰 무리가 그에게로 모여 들거늘 예수께서 배에 올라가 앉으시고 온 무리는 해변에 섰더니 예수께서 비유로  여러가지를 저희에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씨를 뿌리는 자가 뿌리러 나가서 뿌릴쌔 더러는길  가에 떨어지매 새들이 와서 먹어버렸고 더러는 흙이 얇은 돌밭에 떨어지매 흙이깊지  아니하므로 곧 싹이 나오나 해가 돋은 후에 타져서 뿌리가  없으므로  말랐고 더러는 가시떨기 위에 떨어지매 가시가 자라서 기운을 막았고......"(마13:1-7)

 

 

 

    (3) 중생의 증거

 

 

 

  ㄱ. 내증(롬8: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성령께서 우리속에 하나님의 자녀된 것을 증거하신다.

 

 

 

  ㄴ. 외증(요일5:13)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요일5:13)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요일5:12)

 

성경의 말씀이 영생이 있음을 증거한다.

 

 

 

  ㄷ. 애증(요일3:14)

 

"우리가 형제를 사랑함으로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간 줄을 알거니와 사랑치 아니하는 자는 사망에 거하느니라"(요일3:14)

 

 

 

 (4) 중생의 오묘함(요3: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요3:8)

 

 

 

  ㄱ. 임의로 분다.

 

중생은 성령의 자유의지로 되기 때문에 어떤 경우라고 말할 수 없다. 성령의 뜻에 의한다.

 

 

 

  ㄴ. 그러나 중생한자의 소리는 중생한자가 듣는다.

 

 

 예) 교생실습 ; 선생님소개 - 가장 많이 상장을 써준 선배 - 왜 신학대학에 가셨나 > - 교회에 다니는가 ? 예수님을 믿는가 ? 말해주어도 못알아 듣는다.

 

 

 

  (5) 중생의 결과

 

 

 

  ㄱ. 하나님의 자녀가 됨(요1;12-13)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자들이니라"(요1:12-13)

 

 

 

  ㄴ. 산 소망이 있음(벧전1:3)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벧전1:3)

 

 

 

  ㄷ. 그리스도와 동거함(엡2:5-6, 마28:20)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 예수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엡2:5-6)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28:20)

 

 

 

  ㄹ. 멸망치 않음(요10:28)

 

"이는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후사가 되고 함께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예하는 자가 됨이라"(요10:28)

 

그손에서 빼앗을자가 없다.

 

 

"그러나 귀신들이 너희에게 항복하는것으로 기뻐하지 말고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으로 기뻐하라 하시니라"(눅10:20)

 

 

 

  ㅁ. 정죄치 못함(롬8: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롬8:34)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요일2:1)

 

 

 

  ㅂ.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엡1:13)

 

 

 

 

 

3. 후사되었음(롬8:17)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롬8:17)

 

 

 

* 후사의 뜻 - 유업을 이을자 - 상속자의 뜻(갈4:5-7)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너희가 아들인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네가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이을 자니라"(갈4:5-7)

 

 

 

 

 1) 우리는 부요하다.(고후6:10)

 

"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고 가난한 자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아무 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자로다"(고후6:10)

 

아무것도 없는 자 이지만 사실은 모든 것을 가진자인 것이다.

 

 

 

 (1) 이런 부유의 뜻은

 

재물을 땅에 쌓아두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늘에 쌓는 일에 부유한사람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필요하다면 이땅의 재물도 하나님의 허락만 있으면 우리는 부요한 것이다.

 

 

 

 (2) 따라서 부요의 방법은 먼저 믿음에 부요하여야 한다.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지어다 하나님이 세상에 대하여는 가난한 자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시고 또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나라를 유업으로 받게아니하셨느냐"(약2:5)

 

즉. 믿음으로 인하여 받는 하늘의 복을 충분히 받고 땅에 것에 연연하지 않고 높은 곳에 다니는 성도가 부요한 것이다.

 

 

 

 (3) 절대가능의 신앙을 가지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막9:23)

 

나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께는 가능함을 믿고 살아가라는 말씀이다.

 

 

 

 

 2) 만물이 다 있다.(롬8: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롬8:32)

 

예) 홍목사님 재산이 얼마나 되나 묻는 성도 - 아 그거요... - 아 그거라니

 

하나님 마음에 합하여 구하면 얻는 성도가 되자.

 

 

 

 3) 염려없다.(벧전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벧전

 

5:7)

 

 

 

* 맡기는 법

 

 

 

 (1) 나의 손을 떼어야 한다.(벧전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벧전

 

5:7)

 

  예) 가방 그냥 도로 넣어 가지고 가면 무슨소용

 

 

 

 (2) 기도와 간구로 감사히 아뢸 것이다.(빌4: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빌4:6)

 

 

 

 

 

 

 

 

 

 

2. 지금받는 구원(빌2:12)

 

 

 

 1)생명이 자라남(요10;10, 엡4;13)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요10:10)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까지 이르리니...."(엡4;13)

 

 

 

우리 영적인 생명은 생명인 까닭에 자라는 것이며, 자라기 위해서는 잘 먹고, 잘 움직여야 된다.

 

우리 육의 몸이 먹지 않으면 자랄 수 없으며, 움직이지 않으면 불균형하게 성장하는 것처럼, 우리 영의 몸도 잘 먹고, 적당히 움지여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영의 몸이 자라기 위해 먹을것을 잘하는 것이다.

 

 

 

 (1) 식음을 잘할 것(벧전2:2)

 

"갓난 아이들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벧전2:2)

 

 

 

  가. 영적 음식물은 무엇인가 ?(마4:4)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것이 아니요 하나님의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마4;

 

4)

 

  나. 순전하고 신령한 것(벧전2:2)

 

"갓난 아이들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벧전2;2)

 

 

 

   ㄱ. 성경은 성경으로 풀어야 한다.(벧후1:20)

 

"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벧후1:20)

 

 

 

   ㄴ. 성경은 가감을 못한다.(계22:18-19)

 

"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 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예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계22:18-19)

 

     예) 창2;17 - 하와의 말 먹지도 만지지도, 죽을까 하노라.

 

 

 

  다. 과다히 하지 말것(전12:12)

 

"내 아들아 또 경계를 받으라 여러 책을 짓는 것은 끝이 없고 많이 공부하는 것은 몸을 피곤케 하느니라"(전12;12)

 

잘먹는 것은 편식, 과식, 폭식을 금하는 것이다.

 

 

 

 (2) 잘 움직여야 한다.

 

성장은 양식을 먹은 만큼 움직여야, 반드시 운동이 수반되어야 적당하게 성장한다.

 

 

만일 적당한 운동없이 먹기만 하면 틀림없이 그 사람은 비대해지고 결국 그때문에 죽고 말것이다.

 

여기에서 영적인 운동이란 ?

 

 

 

 가. 먼저 말씀대로 살아가는 것이다. (약2:17)

 

"이와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니라."

 

 

 

 나. 받은 은사를 알고 봉사하는 것이다.(고전12;12)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다. 열심히 전도하는 것이다.(마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자라면, 성장하여 결혼하고 자식을 낳는 것처럼, 영의 자식을 잉태 순산하라.

 

 

 

 

 

 2) 생명이 자라지 못하는 이유(음식을 못먹는 까닭)

 

 

 

 (1) 생명이 죽었기 때문이다.

 

 

 

 

 (2) 생명이 병들었기 때문이다.(요6:60-86)

 

제자 중 여럿이 듣고 말하되 이 말씀은 어렵도다 누가 들을 수 있느냐 한대 예수께서 스스로 제자들이 이 말씀에 대하여 수근거리는 줄 아시고 가라사대 이 말이 너희에게 걸림이 되느냐 그러면 너희가 인자의 이전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볼것 같으면 어찌 하려느냐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영이요  생명이라 그러나 너희 중에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있느니라 하시니 이는 예수께서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누구며 자기를 팔 자가 누군지  처음부터  아심이러라

 

또 가라사대 이러하므로 전에 너희에게 말하기를 내 아버지께서 오게 하여 주지  아니하시면 누구든지 내게 올 수 없다 하였노라 하시니라 이러므로 제자 중에 많이 물러가고 다시 그와 함께 다니지 아니하더라 예수께서 열 두 제자에게 이르시되  너희도 가려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되 주여 영생의 말씀이 계시매 우리가 뉘게로  가오리이까 우리가 주는 하나님의 거룩한신 자신줄 믿고 알았삽나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 열 둘을 택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나 너희 중에 한 사람은 마귀니라 하시니 이 말씀은 가룟 시몬의 아들 유다를 가리키심이라 저는 열 둘 중의  하나로 예수를 팔 자러라 이 후에 예수께서 갈릴리에서 다니시고 유대에서 다니려  아니하심은 유대인들이 죽이려 함이러라 유대인의 명절인 초막절이 가까운지라 그  형제들이 예수께 이르되 당신의 행하는 일을 제자들도 보게 여기를 떠나 유대로  가소서스스로  나타나기를 구하면서 묻혀서 일하는 사람이 없나니 이 일을 행하려  하거든자신을  세상에 나타내소서 하니 이는 그 형제들이라도 예수를  믿지  아니함이러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때는 아직 이르지 아니 하였거니와 너희 때는 늘 준비되어 있느니라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지 못하되 나를 미워하나니 이는 내가  세상의  행사를악하다 증거함이라 너희는 명절에 올라가라 나는 내 때가 아직 차지 못하였으니  이명절에  아직 올라가지 아니하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갈릴리에 머물러 계시니라  그형제들이  명절에 올라간후 자기도 올라가시되 나타내지 않고 비밀히 하시니라 명절중에  유대인들이 예수를 찾으면서 그가 어디 있느냐 하고 예수께 대하여 무리 중에서 수군거림이 많아 혹은 좋은 사람이라 하며 혹은 아니라 무리를 미혹하게 한다 하나 그러나 유대인들을 두려워하므로 드러나게 그를 말하는 자가 없더라 이미 명절의중간이  되어 예수께서 성전에 올라가사 가르치시니 유대인들이 기이히 여겨 가로되이 사람은 배우지 아니하였거늘 어떻게 글을 아느냐 하니(요6:60-86)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요5:39)

 

베뢰아 사람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보다 더 신사적이어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행17:11)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골3:16)

 

 

 

 

 3) 성경읽는 비결

 

 

 

 (1) 성경읽는 자의 자격

 

 

 

   가. 예수믿고 중생한 자

 

생명이 있어야 양식이 필요하고 먹을 수 있다.

 

 

 

   나. 생명이 고장이 없는 자

 

죄문제를 해결한 자, 영적으로 건강하여 무엇이나 먹어도 이상이 없는 자

 

 

 

   다. 향심이 있는 자

 

성경을 일용할 양식으로 마음을 정한 자. 평안감사도 제싫으면 할 수 없듯이 향심이 없는 자는 읽기 어렵다.

 

 

 

  (2) 성경읽을 준비

 

 

 

   가. 일정한 시간과 장소를 정한다.

 

   나. 먼저 기도하고 시작한다.(기도는 모든 것의 준비이다.)

 

   다. 아무리 바빠도 거를 생각을 해서는 안된다.

 

 

 

  (3) 읽는 방법

 

 

 

 

   가. 수색을 잘할 것(요5:39,행17:11) - 땅을 파고 금을 캐듯이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요5:39)

 

"베뢰아 사람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보다 더 신사적이어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행17:11)

 

 

 

   나. 암송을 많이 할것(골3;16)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골3;16)

 

 

 

   다. 성경말씀끼리 비교하여 볼것(벧후1:20)

 

"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벧후1:20)

 

 

 

   라. 묵상할 것(시1:2-3) - 매일 매일의 묵상(Q.T)

 

"복있는 사람은..........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2) 생활이 거룩함 (요17;17, 벧전1:15-16)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요17;17)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기록하였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찌어다 하셨느니라."(벧전1:15-16)

 

 

 

우리가 이세상에 살아가면서 이루어 가야할 구원의 두번째는 생활이 거룩한 것이다.

 

 

 

벧후1:5-11에

 

"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인내를,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형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이런 것이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이런 것이 없는 자는 소경이라 원시치 못하고  그의 옛 죄를 깨끗케 하심을 잊었느니라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지 아니하리라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하신것 처럼 항상 더하는 생활(거룩한 생활;성화)을 하여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마음은 있어도 그렇게 살지 못한다.

 

 

 

그래서 사도바울은 롬7;19,20에

 

"오호라 나는 곤고한 자로다 내가 원하는 바 선은 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치 아니하는 바 악은 행하는도다 만일 내가  원치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이를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고 하셨다.

 

예수께서도 "너희가 잠시도 깨어 있을 수 없더냐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고 한탄하셨다.

 

그러하다면 우리는 이런 상황을 그냥 절망하고 있을 것인가 ?

 

아니다.

 

 

우리가 그 비결을 알아 더욱 열심히 상급받기 까지 살아가야 할 것이다.

 

성령께서 우리를 도우실 것이다.

 

예수께서 우리를 버리지 않으시고 셩령을 주실 것을 약속하신 것은 바로 이런 약한 인간을 너무 잘 아셨기 때문이다.

 

실망하지말고 성령의 도우심을 구하여야 할 것이다.

 

 

 

 (1) 성령 충만함으로 거룩하게 되라.

 

예수께서는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고 하셨다.

 

우리가 세상의 빛으로, 거룩하게 살아가는 것은 어떻게 하면 되는 가 ?

 

빛은 기름이 충분하여야 한다.

 

빛처럼 사는 것은 바로 빛이 꺼지지않게 기름을 충분히 준비하여야 한다.

 

믿는자(구원받은 자)는 이미 성령을 받았다.(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러나 기름이 충분하지 못하면 불이 꺼지지 쉽듯이 성도가 성령 충만하지 못하면 거룩한 생활을 계속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가. 십자가에 못박음을 받으라(갈5: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나. 자기 몸을 산제사로 자기를 쳐서 복종시키라.(롬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다. 충만한 사실을 믿으라.(행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라. 성령을 순종하라(갈5;16)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마. 항상 기름을 채울 자리를 준비하라.(딤후2:21)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런 것에서 자기를 깨끗하게 하면 귀히 쓰는그릇이 되어 거룩하고 주인의 쓰심에 합당하며 모든 선한 일에 예비함이 되리라."

 

회개와 겸손과 순종

 

 

 

 (2) 진리로 거룩하게 되라.(요17:17)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요17;17)

 

하나님 말씀을 실천하는 것은 바로 우리가 거룩하게 되는 비결이다.

 

성령이 충만한 사람이 빛을 발하는 것은 말씀의 실천이라는 도구를 통하여이다.

 

심지가 없는 등잔이 빛을 발할 수 없듯이 말씀의 실천이라는 심지를 통하여 신앙의 삶도 빛이 나는 것이다.

 

그러나 꼭 기억 할 것은 기름이 부족하면 심지도 타고, 빛도 꺼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항상 기름을 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열처녀의 비유를 기억하라.

 

 

 

 

 (3) 기도로 거룩하게 되라.(딤전4:5)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

 

기도는 거룩한 하나님께 가까이 가는 길이다.

 

따라서 항상 기도하는 자는 항상 거룩하게 살아가는 사람인 것이다.

 

기도의 삶은 반드시 성도들을 거룩한 삶으로 인도하는 것이다.

 

 

 

 

 

 

 

 3) 생업이 형통함(요14;14, 빌4:13)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요14;14)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수 있느니라."(빌4:13)

 

 

 

영적인 성장도, 생활이 거룩해 지는 것도 기독교인의 삶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아울러 반드시 나타나야 할 것은 생업이 형통하는 것이다.

 

즉, 모든 일이 잘되야 한다는 것이다.

 

사도 요한이 제자에게 축복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번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간구하노라"는 말씀처럼 영적인 형통이 있으면 육적인 형통이 뒤따라야 하는 것이다.

 

하늘의 복과 땅의 복이 함께 하는 것이다.

 

요10:10의 풍성한 삶은 단순한 영적인 풍성만이 아니라 육적인 풍성도 포함하는 것이다.

 

그러면 어떤 삶이 생업이 형통하는가 ?

 

 

그것은 본문처럼 [기도하는 것]이다.

 

기도는 우리 삶이 풍성해지는 비결인 것이다.

 

 

 

 (1) 기도는 무엇인가 ?

 

 가.기도는 하나님께 나아가는 최선의 길이다.(약4:8)

 

 나.기도는 영혼의 호흡운동이다.(요일1:9)

 

 다.기도는 사랑의 교제이며 믿음의 고백이다.(욥42:5, 출33:11)

 

 라.기도는 하나님의 초청에 대한 응답이다.(잠23:26)

 

 마.하나님의 은혜와 은사를 나르는 생명선이다.(렘33:3)

 

 바.기도는 영적 투쟁이다.(창32:22-29;야곱의 기도)

 

 사.기도는 하나님의 약속을 성취시키는 최선의 길이다.(창22:15-18;아브라

 

    함의 기도)

 

 아.기도는 영혼의 생명을 유지시키는 생멸줄이다.(왕하20:5)

 

 자.기도는 하늘의 황금창고를 여는 열쇠이다.(롬8:31-32)

 

 차.기도는 나약한 인간이 하나님으로부터 능력을 부여받을 수 있는 유일

 

     한 능력의 통로이다.

 

 

 

 (2) 기도의 방식

 

 

 

 가. 사기도(개인기도)

 

 

개인이 하고 싶은 어떤 자세나 태도도 가능하나 가능하면 경건이나 예의를 잃지 않아야 할 것이다.

 

 

 

 나. 공기도(대표기도)

 

 

 

이것은 많은 사람을 대표하여 기도하는 것이로 개인적인 내용을 삼가며 모든 사람이 함께 동참하기 때문에 태도는 예의를 갖추고, 경건의 모습이어야 한다. 또한 주의점이 많다.

 

 ㄱ. 음성 - 작지도 크지도 않게 적당한 크기, 마이크 사용 적절하게

 

 ㄴ. 자세 - 최대의 경의(뒷짐, 공상다리, 고개들고 피하는 것 좋다.)

 

 ㄷ. 언사 - 간단 명백(중언부언 하지말라)

 

            축문읽듯 하지말라(운을 달지 말것, 같은 말 반복)

 

            어려운 문구 사용하지 말라.(청중이 알것만, 성구사용 가급적

 

                                       절제하라.)

 

            설교하지 말라.(설교반복, 재해석하지말라.)

 

            인신공격, 저주, 개인적 문제 기도내용에 포함하지 말라.

 

 ㄹ. 시간 - 길게 끌지말고, 적당한 길이(2-3분)

 

 ㅁ. 방법 - 믿음으로, 솔직하게, 진실한 기도

 

 

 

 (3) 기도의 중요성(살전5:17)

 

"쉬지말고 기도하라"

 

기도는 신자의 호흡이다. 살아있는 증거가 바로 기도인 것이다.

 

 

 

 

 (4) 기도와 간구(요15:16)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요15:16)

 

기도는 간절하게 구하는 것이 원칙이다.

 

제비어미는 더 매달리는 제비새끼에게 먹이를 주는 것을 잊지말라.

 

 

 

 (5) 기도와 믿음(요일5:10)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 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요일:10)

 

기도가 참기도가 되는 것은 믿음으로 기도하는 것이다.

 

믿음 없는 기도는 아무런 의미도 없고 이미 죽은 기도이다.

 

 

 

 (6) 기도와 접수(막5:18-19)

 

"예수께서 배에 오르실 때에 귀신 들렸던 사람이 함께 있기를 간구하였으나 허락지 아니하시고 저에게 이르시되 집으로 돌아가 주께서 네게 어떻게 큰 일을 행하사  너를 불쌍히 여기신 것을 네 친속에게 고하라 하신대....."(막5:18-19)

 

믿음의 기도는 반드시 응답이 있다.(Yes, No, Wait)

 

겸손히 그 응답에 순종하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라.

 

김병기 목사 "그러실만 하니까 그러시겠지......"

 

 

 

 (7) 기도와 인내(눅18:1)

 

 

"항상 기도하고 낙망치 말아야 될 것을 저희에게 비유로 하여.."(눅18:1)

 

그러나 언제인가 때가되면 주시는 것은 의심하지 말라.

 

우리가 받을 준비, 하나님의 때가 되면 반드시 허락하시기 때문이다.

 

 

 

 (8) 기도의 장애(사59:1-2)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치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  얼굴을  가리워서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사59:1-2)

 

항상 범죄에 대한 점검을 잊어서는 안된다.

 

하나님과 나사이가 막히면 어떤 기도도 응답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3. 장차 받을 구원(딤후4:18,마10:22)

 

 

 

1. 몸이 변화함(고전15:51-52, 살전4:15-17)

 

 

 

"또  너희가 내 이름을 인하여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나중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마10:22)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고전15:51-52)

 

 

 

 

"우리가 주의 말씀으로 너희에게 이것을 말하노니 주 강림하실 때까지 우리 살아 남아 있는 자도 자는 자보다 결단코 앞서지 못하리라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살전4:15-17)

 

 

 

죽은자는 부활하고 산자는 변화한다.

 

 

 

 1) 변화의 시기 (마24:26)

 

에수께서 다시오마 하신 재림시로 그 때는 알 수 없다.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마24:36)

 

 

 

 2) 변화의 모양(고전15:53, 빌3:21)

 

"이 썩을 것이 불가불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고전15:53)

 

"그가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케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시리라."(빌3:21)

 

죽음을 보지않는 몸, 썽지 않는 몸, 그리스도의 영광의 몸으로 변화.

 

 

 

  (1) 순식간에 변화(고전15: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고전15:51-52)

 

 

 

 

  (2) 홀연히 변화(고전15: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고전15:51-52)

 

 

 

따라서 예수님의 재림은 모든 성도의 소망이요,꿈인 것이다.

 

 

 

예) 주님 고대가(손양원 목사)

 

1. 낮에나 밤에나 눈물머금고 내 주님 오시기만 고대합니다.

 

   가실때 다시오마 하신 예수님  오 주여 언제나 오시렵니까.

 

 

 

2. 고적하고 쓸쓸한 빈들판에서 희미한 등불만 밝히어놓고

 

   오실줄만 고대하고 기다리오니 오 주여 언제나 오시렵니까.

 

 

 

3. 먼하늘 이상한 구름만떠도 행여나 내주님 오시는가해

 

   머리들고 멀리멀리 바라보는맘 오 주여 언제나 오시렵니까.

 

 

 

4. 내주님 자비한 손을 붙잡고 면류관 벗어들고 찬송부르면

 

   주님께신 그곳에 가고싶어요 오 주여 언제나 오시렵니까.

 

 

 

5. 신부되는 교회가 흰옷을 입고 기름준비 다해놓고 기다리오니

 

   도적같이 오시마고 하신예수님 오 주여 언제나 오시렵니까.

 

 

 

 

6. 천년을 하루같이 기디린 주님 내영혼당하는 것 볼수없어서

 

   이시간도 기다리고 계신내주님 오 주여 이시간에 오시옵소서

 

 

 

 * 반드시 깨어 있어야 하고(마24:42)

 

 * 반드시 미리 예비하여야 한다.(마24:44)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너희도 아는바니 만일 집 주인이 도적이 어느 경점에 올 줄을 알았더면 깨어 있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마24:22-24)

 

 

 

 

 

2. 공력의 상을 받음(고전3:13-15)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1). 심판

 

 

 

  (1) 죄악심판(히9:27,28)

 

죄인이 받는 심판, 예수께서 받으심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지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히9:27,28)

 

 

 

  (2) 공력심판(마25:14-30)

 

의인이 받는 상급(빌3;14)

 

"또 어떤 사람이 타국에 갈제 그 종들을 불러 자기 소유를 맡김과 같으니 각각 그 재능대로 하나에게는 금 다섯 달란트를, 하나에게는 두 달란트를, 하나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고 떠났더니 다섯 달란트 받은자는 바로 가서 그것으로 장사하여 또 다섯 달란트를 남기고 두 달란트를 받은 자도 그같이 하여 또 두 달란트를 남겼으되 한  달란트 받은 자는 가서 땅을 파고 그 주인의 돈을 감추어 두었더니 오랜 후에 그 종들의 주인이 돌아와 저희와 회계할새 다섯 달란트 받았던 자는 다섯 달란트를 더 가지고 와서 가로되 주여 내게 다섯 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다섯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  하고 두 달란트 받았던 자도 와서 가로되 주여 내게 두 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두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 하고 한 달란트 받았던 자도 와서 가로되 주여 당신은 굳은 사람이라 심지않은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데서 모으는 줄을 내가 알았으므로 두려워하여 나가서 당신의  달란트를 땅에 감추어 두었었나이다 보소서 당신의 것을  받으셨나이다  그주인이 대답하여 가로되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그러면 네가 마땅히 내 돈을 취리하는 자들에게나 두었다가 나로 돌아 와서 내 본전과 변리를 받게 할 것이니라 하고 그에게서  그한  달란트를 빼앗아 열 달란트 가진 자에게 주어라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이 무익한 종을 바깥 어두운데로  내어쫓으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하니라."(마25:14-30)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좇아가노라."(빌3:14)

 

 

 

 2) 공력(마25:14-30)

 

공력심판이란 일을 맡긴 종들과 회계하는 것을 말한다.

 

이 공력심판의 척도는 충성이다.

 

 

 

 

 (1) 충성하는 것 (고전 4:2)

 

"그리고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고전4:2)

 

 

 

   가. 작은 일에 충성(일의 비중에 관계 없이) ; 눅19:17, 마25:21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마25:21)

 

 

 

   나. 죽도록 충성(끈질기게 계속하는 것) ; 계 2;10,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찌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계2;10)

 

 

 

   다. 최선을 다한 충성(할수 있는 만큼, 전력으로); 히3:5-6

 

"또한 모세는 장래의 말할 것을 증거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 집에서 사환으로 충성하였고 그리스도는 그의 집 맡은 아들로 충성하였으니 우리가 소망의 담대함과 자랑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의 집이라."(히3:5-6)

 

 

 

   라. 모든 일에 충성(딤전3;11)

 

"여자들도 이와 같이 단정하고 참소하지 말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딤전3:11)

 

 

 

   마. 선한충성(딛2;10)

 

 

"떼어 먹지 말고 오직 선한 충성을 다하게 하라 이는 범사에 우리 구주 하나님의 교훈을 빛나게 하려 함이라."(딛2;10)

 

 

 

  (2) 상받기 위한 사도 바울의 권면(딤후4:7-8)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딤후4:7-8)

 

 

 

   가. 선한 싸움을 싸울 것(사탄과, 세상과의 싸움에서 승리)

 

   나. 달려갈 길을 다갈 것(주님의 길, 맡기신 일을 끝까지)

 

   다. 믿음을 지킬 것(변함이 없는 믿음)

 

 

 

 

 

3. 영광의 왕이 됨(계20:4-6)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 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년 동안 왕노릇하니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 하리라"(계20:4-6)

 

 

 

 1) 시기 : 예수 그리스도 재림 시

 

 

 

 2) 왕이 될 자격

 

 

  (1) 순교한 자(계20:4, 2:10)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 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년 동안 왕노릇하니..."(계20:4)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찌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계2:10)

 

 

 

  (2) 변절치 않은 자(계2:7-10, 벧후3:12-13, 고전15;24)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네  환난과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단의 회라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찌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계2:7-10)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벧후3:12-13)

 

 

 

"그 후에는 나중이니 저가 모든 정사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하나님께 바칠 때라"(고전15:24)

 

 

 

 

 

 3) 왕이 되는 기간(계20:6)  1천년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 하리라"(계20:6)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 그러나 내가 긍휼을 입은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먼저 일체 오래 참으심을 보이사 후에 주를  믿어  영생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만세의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세세토록 있을지이다." 아멘(살후4:15-17)

 

 

 

"저희가 서로 의논하여 가로되 만일 하늘로서라 하면 어찌하여 저를 믿지 아니하였느냐 할 것이요"(눅20:5)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고전15:21)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3:5)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히9:27)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눅1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