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수의 12제자 | ||
이 름 |
성경 자료 |
전승 자료 |
시몬 베드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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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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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베대의 아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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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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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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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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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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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돌로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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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패오의 아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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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대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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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롯인 시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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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롯 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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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초대 기독교의 상징 | |
상징 |
해설 |
ALPHA-OMEG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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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HOR(닻)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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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EAD AND WI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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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RH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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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SS(십자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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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VE(비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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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RE(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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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SH(물고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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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MB(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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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EPHERD(목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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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P(선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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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NE(포도나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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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도 교부 | ||||
이름 |
연대 |
목회지 |
저술 |
주요 사실 |
로마의 클레멘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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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그나티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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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르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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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산드리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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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피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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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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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세기 변증가 | ||||
이름 |
연대 |
목회지 |
주요 저서 |
주요 사실 |
쿠아드라투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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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티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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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교자 저스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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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티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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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데나고리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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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오필루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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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리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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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게시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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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변증가들의 주요 논쟁점 | |
기독교에 대한 유대교의 입장 |
변증가들의 답변 내용 |
기독교는 유대교에서 빗나간 형태의 분파임 |
유대교의 법은 본래 한시적이었기에 새 계약을 지향하는 것을 표방한 것임 |
십자가에 달린 목수의 아들 예수는 구약에 예언된 메시아가 아님 |
구약성서는 메시야의 영광과 고난을 예언하고 있음 |
그리스도의 신성은 하나님의 일체성과 모순되는 것임 |
구약성서는 삼위일체 안에서 인간의 양면성을 나타내고 있음 |
변증가들의 유대교에 대한 반박 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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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에 대한 이교(異敎)의 입장 |
변증가들의 답변 내용 |
부활의 교리는 불합리한 것임 |
복음서마다 수많은 증거가 있고 제자들에게 끼친 영향이 크며 자연계의 순환 (예를들면, 계절)에도 그 비유가 있음 |
성서는 모순투성임 |
타티안의 공관복음서처럼 모순된 내용들이 조화와 일치를 이루고 있음 |
무신론은 폭넓게 전파되고 있음 |
플라톤조차도 보이지 않는 신(神)의 존재를 인정하고 있음 |
기독교는 범죄자들의 예배처소임 |
예수의 의도는 율법을 폐하는 것이 아니라 완성함에 있었음 |
기독교는 흔히 발생하는 종파에 불과함 |
기독교는 모든 이들의 영생을 준비하고 있으며 모세는 이교 철학자들의 등장을 예견함 |
기독교는 국가에 대한 충성심이 부족함 |
그리스도인들은 그들 양심에 거리끼지 않는 한 모든 법에 순종함 |
기독교는 근친상간(近親相姦)관 만행을 저지르는 등 도덕상의 문제가 있었음 |
그리스도인들은 순교자의 정신을 본받고 있듯이 그들의 삶의 방식을 준수할 따름이었음 |
기독교는 천재로 인한 사회질서 파괴의 주범이었음 |
자연의 재해는 그릇된 신앙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임 |
변증가들의 이교(異敎)에 대한 반박 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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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증가들의 기독교에 대한 옹호 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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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3세기 교부 | ||||
이름 |
연대 |
목회 장소 |
대표 저서 |
주요 내용 |
이레니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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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멘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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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툴리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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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폴리투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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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리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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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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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프리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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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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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신약성경의 정경화 과정 | |||||
시기 |
특색 |
연대 |
중요한 출처 |
수용대상이 된 책 |
논의대상이 된 책 |
사도 교부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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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지주의자들의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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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경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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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신약성경 정경화에 논란이 된 책 | |||
문제의 책 |
수용하려는 입장 |
거부하려는 입장 |
결과 |
히브리서 |
동방교회에서는 바울의 저서로 높이 평가함 |
서방교회에서는 바울 저작성을 의심함 |
수용됨 |
야고보서 |
동방교회에서 온전한 저서로 인정함 |
서방교회에서 저작성 시비가 대두됨 |
수용됨 |
베드로후서 |
베드로의 저서로 인정함 |
본문 2장과 유다서의 내용문제로 저자에 이의 제기됨 |
수용됨 |
요한 2,3서 |
요한의 저서로 인정함 |
초대교회의 문서로 인용에 문제시됨 |
수용됨 |
유다서 |
|
저자에 이의가 제기됨 |
수용됨 |
요한계시록 |
전체적인 내용으로 보아 요한의 저서로 인정함 |
천년왕국설을 반대하는 유세비우스에 의해 제기됨 |
수용됨 |
헤르마스의 목자서 |
하나님께서부터 온 계시를 담고 있는 유익한 교훈서임 |
비사도적인 기원을 갖고 있는 후대의 저서임 |
거부됨 |
디다케 |
순수한 사도적 전승을 담은 기록임 |
사도적인 기원이 불분명한 후대의 저서임 |
거부됨 |
베드로묵시록 |
베드로 저적성에 기인하며 요한계시록과 유사함 |
본문의 출처 근거가 의심스러움 |
거부됨 |
9. 니케아회의 이전의 이단종파 | |||
이단 |
지도자 |
역사적 사실 |
가르침의 특징 |
에비온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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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스틱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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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타누스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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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니교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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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로마제국의 10대 기독교 박해사건 | |||
연도 |
황제 |
박해의 유형 및 범위 |
대표적인 순교자 |
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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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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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1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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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1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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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1-1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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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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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5-2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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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9-2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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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7-2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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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3-3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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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니케아회의 이후의 교부들 | ||||
이름 |
연도 |
목회지 |
대표 저서 |
주요 사실 |
락탄티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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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세비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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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라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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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다나시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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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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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사의 그레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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낫시안수스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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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브로시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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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크리소스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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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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몹수에스티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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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거스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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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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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초대교회(1~5세기) 감독제도의 발전 | ||
시기 |
출처 |
내용 설명 |
1세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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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세기 초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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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세기 말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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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세기 중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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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세기 초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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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세기 말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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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기 중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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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로마대감독(대주교)이 교황이 된 요소 | |
요소 |
결과 |
신약성서 |
예수께서 사도 베드로에게 모든 교회의 권한을 일임하셨다는 사실을 교황은 주장하고 있다. 이 내용은 레오1세에 의해 처음 채택되었다. |
사도 계승권 |
사도들의 가르침에서 사도 베드로의 최고 권위가 로마주교들에게 계승되는 것으로 전하여지게 되었다. |
베드로와 바울의 순교 |
순교한 성자들을 존경하는 상황에서 로마는 두 사도의 순교지였다는 측면이 적극 고려되었고 또한 네로의 대박해시 로마교회는 굳건한 신앙을 유감없이 견지하였다. |
로마의 인구 |
도시와 교회의 규모가 주교의 권한과 관계가 있었다. |
제국의 수도 |
밀라노칙령 이후 대체로 황제들은 종교적인 문제에 있어서는 로마주교들의 자문을 구하게 되었다. |
언어 |
로마주교가 주창한 서방세계의 라틴어는 신학논쟁시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였으며 반면에 라틴어에 미숙한 동방기독교는 불분명한 의미만을 전달할 수밖에 없었다. |
장소 |
다섯 지역의 대주교 도시 가운데 서방에서는 로마시민이 해당되었고 로마의 주교는 다른 지역의 대주교보다 훨씬 더 많은 권한을 행사할 수가 있었다. |
선교사 파송 |
로마교황 그레고리1세는 로마에 대해 우호적인 이방 민족들에게 전도사업을 펼쳤으며 반면, 동방교황들은 페르시아 민족과 회교도들에 대한 선교활동에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
이민족의 침입 |
이민족의 침입 후 서구세계의 몰락과정에서 제국 내에 이방 그리스도인들을 비롯한 대다수 세력들은 교회를 중심으로 통합되었다. |
이슬람의 정복 |
대주교 관구지역인 안디옥, 알렉산드리아, 예루살렘의 함락과 지속적인 콘스탄티노플에 대한 이슬람군의 공격이 로마교황의 입지를 더욱 강화시켜 주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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