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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사회운동사(A history of Christianity and Social Engagement)

하나님아들 2020. 8. 27. 09:12

기독교 사회운동사(A history of Christianity and Social Engagement)

 

 

  • ‘The’ history 는 존재할 수 없다. ‘a’ history, 하나의 관점의 역사
  • 과거 교회사공부 : 교리사, 역사 가운데 왜 교리사(사상사)가 형성, 수정, 확장, 발전 되었는가?
  • 1970-80 프랑스 사회학자의 영향으로, 어떻게 하면 다른 관점으로 역사를 볼 수 있을지에 관심을 갖음
    • ‘Sydney Alhstron’의 저서
    • PWM : (기,백,남)기독교, 백인, 남자의 역사
  • 1800-1870 : 사회혁명이 일어나는 시기, 여러가지 문제가 드러나 기독교로의 어떻게 접근 할 것인가에 대한 여러가지 접근이 활성한 시기

 

  • 정치? : 정치인들의 것이 아니라, 모든 구성원이 함께 참여해야 하는 활동
  • 교인의 사회참여? 왜 막는가?
    • 교회의 정치화(x) [ex) Babylon(o), Babylonization(x)]
      • 교인을 표화 하는 것
      • 기독교인을 뽑아야 한다?!
      • 정치 파워가 되어서 안된다.
    • 목회자의 정치적 발언?
    • 교인의 출마에 대한 교회의 입장?
    • => 기독교의 정치 참여해야 한다. 세상의 문제(정치)에 대한 참여는 반드시 해야 한다. 하지만! 그 한계와 제한이 있다.

 

  • 교회와 사회봉사 신학 - 김명용 
    1. 교회의 일
      1. 가난한 이들에 대한 사회 봉사 = 영적인 일
        1. 약 1:27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중에 돌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그것이니라”
        2. 이사야 58:6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하게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1. 전도 = 믿음
      2. 사회봉사 : 하나님 나라 = 사랑

 

  1. 사회봉사를 진보된 기독교인이 하는 어떠한 행위로 생각하지 않는가?
  2. 영적인 깊이에서 나오는 결과물(하나님을 올바로 믿으면 나오면 결과)
  • Radical적? = [Root] ‘뿌리, 근원으로 돌아가라’

 

        1. 선한 사마리이안의 비유
          1. ‘영생’에 대한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나옴
          2. ‘믿음’과 ‘행위’에 대한 질문이 아니다.
          3. ‘믿음 안에 있는 행위’
        2. 교회는 사회봉사 기구가 아니라, 사회봉사를 실천하는 요람이 되어야 한다.

 

    1. 왜 사회봉사를 해야 하는가? = 하나님의 일
      1. 시 68:5 
        “그의 거룩한 처소에 계신 하나님은 고아의 아버지시며 과부의 재판장이시라”
      2. 신 10:17-18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신 가운데 신이시며 주 가운데 주시요 크고 능하시며 두려우신 하나님이시라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아니하시며 뇌물을 받지 아니하시고,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정의를 행하시며 나그네를 사랑하여 그에게 떡과 옷을 주시나니”
      3. 레 19:13 
        “너는 네 이웃을 억압하지 말며 착취하지 말며 품꾼의 삯을 아침까지 밤새도록 네게 두지 말며”
      4. 왕의 하나님(당시 일반 종교의 ‘신’에 대한 관념)이 아닌 고아와 과부의 하나님(사람, 권력이 만들어 낼 수 없는 하나님)
      1. 고아와 과부의 하나님

cf) 헬라적 하나님 : 관념적(무소불의, 전지전능...)

        1. 구체적인 하나님
          1. 실천은 개념으로 할 수 없다.
          2. 구체적인 실천에 대한 도전이 필요하다.
      1. 구조적 하나님
        1. 신 15:13-14 “그를 놓아 자유하게 할 때에는 빈 손으로 가게 하지 말고, 네 양 무리 중에서와 타작 마당에서와 포도주 틀에서 그에게 후히 줄지니 곧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그에게 줄지니라”
        1. 레 25:10 “너희는 오십 년째 해를 거룩하게 하여 그 땅에 있는 모든 주민을 위하여 자유를 공포하라 이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니 너희는 각각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며 각각 자기의 가족에게로 돌아갈지며”
        1. 희년’이 역사성 이루어 진것은 성서에 나오지 않는다.
        2. 종의 해방
        3. 땅의 해방

 

    1. 가난한 자를 살리신 예수의 길
      1. 눅 4:18-19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2. 가난한 자?
        1. 슬퍼하는 자, 위로가 필요한 자, 아픔이 있는 자 = 모든 사람을 포괄 함
        2. 예수의 성육신 = 모든 자(인류)를 위해 오심
      1. 세리 ;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는 사람, 어울리면 욕을 먹는 직분자
        1. 억울한 사람 + 진짜 죄인된 사람의 친구
      2. 십자가의 사건 : 모두를 위해서 죽으신 사건
        1. 사형폐지?! ; 사형 당해야 할 사람들을 위해서 죽으신 예수, 
          기독교의 사형 페지?!
      1. 성육신의 목적
      2. 병든자를 고치심
      3. 배고픈자를 먹이심
      4. 세리와 죄인의 친구

 

* Consistent Ethics of Life (지속적 생명윤리) ; “하나의 생명의 중요성(사형)을 알면 모든 생명 (안락사, 낙태)도 반대해야 한다.”

 

      1. 죽을 위험에서 건져주신 예수

 

    1. 제자의 길로서의 교회의 사회봉사
      1. 막 10:21 “가서 네게 있는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2. 마 19:21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3. 약 2:14-17 “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1. 사회 구호적 봉사, 구조적 봉사
      1. 자선적 봉사
      2. 실질적인 문제 해결이 불가능
      1. 요한 비헤른(1808-1881)
      2. 사회 복음(Social Gospel)
        1. ≒ 민중신학, 해방신학, 흑인신학
      3. 영역의 확장 : 경제, 정치 -> 평화, 보존
      4. 서정훈 교수 ‘선교로서 본 사회봉사?’
        1. 사회봉사 : 구제, 구호적 활동
        2. 사회행동 : 구조적 변화의 노력
      5. 이삼열 ‘신학 실천?’
        1. 사회 구호적 봉사
        2. 사회 구조적 봉사
      6. 몰트만
        1. 하나님 나라의 지평안에서의 봉사(통전적)
      1. 구호적 봉사
      2. 구조적 봉사

 

    1. 교회 사회봉사
      1. 행 4:32 “믿는 무리가 한마음과 한 5)뜻이 되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자기 재물을 조금이라도 자기 것이라 하는 이가 하나도 없더라” 
      1. 민족주의를 넘어서는 공동체
      2. 자신의 교회를 넘어서 다른 교회
      3. 우리나라를 넘어 다른 나라로...
      1. 청지기
      2. 나눔의 신학
      3. 섬김의 길 (예수의 길)
      4. 자매, 형제 공동체 정신

 

 

  1. 하나님 나라와 교회봉사
    1. 무엇이 더 중요한가?
      1. 노예에게 친절을 베푸는 것?
      2. 노예를 해방하려는 것?
    2. missio Dei ; 예수의 이름이 없이도 나오는 하나님의 활동
      1. 구조가 없다
      1. 교회가 모든지 선교를 위해
      2. 포괄적 선교(missio Dei)
        1. 믿는 사람을 성장시키는 것을 선교에 포함
      1. 이머징 철치? 
      2. 미셔너 철치?
      3. 몰트만 ; 정치적 해방, 경제적 구원, 문화적 변혁을 포괄한다.
    3. 직업 소명
      1. 직업은 선교적 소명
      2. 루터 “청소부의 한 시간 청소와, 수도승의 한 시간 기도는 똑같다.”
    4. 협력
    5. 국가
      1. 복지국가
      2. 바른(정의)국가
      3. 국가를 대항하는 저항의 형태 ;독일의 고백교회
    1. 교회의 사회봉사의 사회적, 정치적 지평

 

  1. 교회의 사회봉사 활동의 영역과 과제
    1. 히스기야의 기도
    2. 성 니콜라스 교회(베를린 장벽)
    1. 기도

 

    1. 자선활동과 구호

 

    1. 가치관 형성

 

    1. 정의수립

 

    1. 평화

 

    1. 하나님 나라의 문화의 형성
      1. 긍정과 희망의 문화
      2. 행복과 기쁨
      3. 고상함과 아름다움
      1. 특징

 

    1. 질병의 치유 ; 정신적 질병 포함

 

    1. 가난, 빈곤에서의 구원

 

    1. 생명과 창조세계의 보존

 

    1. 사귐, 인류공동체 형성

 

  1. 결연

*9/10

  • Methodology : 방법론
  • Historiography : 연구사(연구해야 하는 분야에 대한 이때까지의 연구결과의 언급)
    • A History
  • 복음주의 정치스캔들 - 로날드 사이드(Ronald Sider); 기독교 사회 참여에 대한 연구사
    - 로날드 사이드 : 1960대 부터 활발하게 활동함, 재세례파, 복음주의
    - 복음주의 : 여기서 이야기하는 복음주의는 개신교(기독교)로 이해해서 보면 좋을 듯

 

  1. 사회에안에서 정치참여
    1. Jerry Falwell ; “성경말씀을 믿는 목회자라면, 공산주의와 싸우거나 인권운동에 참여해서는 안된다. 목회자는 영적 구원을 위하여 불려졌다.”(1965)
      1. 낙태, 동성애 반대 운동
      2. 레이건 대통령 당선을 위해서 운동함
      1. 대형교회 목회자
      2. 니버티(?) 대학 설립
      3. 보라돌이를 게이스럽다고 말함
      4. Moral Majority(1979)설립 ; 정치적
      5. 에이즈 ‘동성애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이다.
      6. 허슬러(성인잡지)에 대한 반대운동, 고소
    2. Tim Lahaye(Left Behind) ; 세대주의(근본주의) 천년왕국
      1. “입법 개혁(기독교적 가치관을 가진 사람을 ...)이야 말로 영적부흥의 길이다”
    3. Pat Robertsom : C.C
    4. Paul Preston의 연구 : “제 3세계 복음주의 정치참여는 
      1. 예)
        1. 부정부패
        2. 인권무시의 만행
        1. 잠비아 (칠루바)
      1. 성경(신학)이 말하는 정치를 아는 그리스도인이 정치를 해야한다.
      1. “1986이후의 복음주의자 정치참여자들은 금품선거와 공공연한 부패로 특정지어 진다.”라고 언급 함
      2. 많은 기독교인의 정치참여와 부정부패
      3. “성경에서 말하는 정치에 관심없는 기독교인이 정치를 참여하면 일반 정치인과 다른바 없는 정치인이 된다” 
    1. 기독교 정치인(1970-1980)

 

      1. Mark Noll의 연구
        1. 1970-1980년대 신학의 체제적인 반영보다는 직감과 단순한 성경 구절을 가지고 정치를 실현하려한 잘못된 정치 참여가 많았다.
        2. 세대주의 적 종말론적 접근 : 복음주의 자들이 오늘날의 사건(오늘날의 정치적 현상)을 성경 예언의 성취로 본다. “망할 때가 되었다. 등...”

 

      1. 20세기에는 변변한 복음주의적 신학이 없다?!
        1. 반론 ; 네덜란드 개혁교회, 재세례파의 정치 신학을 확인
        2. 개혁교회 ; 나인홀드 니버,

 

    1. 복음주의 정치
      1. 낙태를 반대하면서 담배 생산을 촉진시키는 정치인은 옳은가?
      1. 공공학교의 기도살리기 운동?
        1. 더 나아가 주택이 없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집을 줄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되는 정치
      2. 한국의 예) 단군상을 없애는 것이 기독교 정치인이 해야 할 일인가?
        1. 다른 논의가 필요하지 않은가?
      1. 빈곤층을 돕는 정부 프로그램을 부정하는 기독교 정치
        1. 자신의 권위와 재산을 지키기 위한 모습들...
      1. 비일관성
      2. 도덕적 타락
      3. 모순적

 

    1. 질문들...
      1. 성서에 나오는 법 그래도 적용 가능한가?
        1. 이혼법?
        2. 동성애?
      2. 그렇다면 어떠한 본질을 확인해서 적용해야 하는가?
      3. 우리의 신앙과 신학이 녹아든 정치는 중요하지만,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4. 정치를 참여하는 신학적 이유
        1. 이 땅의 주인 예수 그리스도이다.
        2. 하늘과 땅의 권세는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있다.
      1. 어떤 법안을 통과, 거부해야 하는가?

 

  • Ronald Sider 복음주의 운동(정치)의 정의 ; 역사적 기독교에서 벗어난 사람들로 하여금 정통기독교의 신앙과 실천으로 돌아오게 하려는 일련의 실천 운동

 

  1. 기독교 역사속에서 정치참여
    1. 교회와 국가(로마)에서의 분리
    1. 국가와 교회의 일치화
    1. 두개의 도성
      1. 제한 안에서 정의를 위한 노력
      2. 악을 제어, 그리스도인의 삶의 여정에 임시 거처 제공
      3. 하나님 예배, 복음 전파
      4. 하나님의 도성을 섬기도록 하는 것
      1. 지상 : 일시적, 제한적
    1. 자연법의 존재 ; 모든 사회(비기독사회까지)에서 일반적(공통적, 보편적)으로 이해하는 법
    1. 루터
      1. 영적 정부 ; 복음과 사랑으로 그리스도인들을 다스림
      2. 세속 정부 ; 법과 칼로 다스림, 악 억제 (국가 : 죄의 왕국)
      3. 경제를 분명하게 그음, 그리스도인들에게 세속정부가 필요 없을 수 도 있음
      4. 세속 정부에는 그리스도인의 가치관을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고 말함
      5. -> 국가에 대한 복종을 주장(국가의 틀 안에서), 결과 히틀러에게 복종하게 됨
      1. 두 정부(왕국)
      2. 반론 : 칼 바르트 “그리스도를 따르는 믿음만으로 개인이...?”
    2. 깔뱅
      1. 세속정부의 목적 : 하나님을 향한 외적 활동, 평화, 교회 수호, 보호
      2. -> 청교도 운동에 영향(John winthwp) : ‘City upon a hill’, 문화를 주관하는 기독교 ≒ Reinhold Neibur ‘Christ transforming Culture’
    3. 개혁교회
      1. Luther -> Reformed (Calvin)
      2. Anglican(성공회)
      3. Anabaptist(재세례파)
    1. 하나님이 전쟁을 옹호하시는 하나님은 아니지만, 전쟁에서도 선을 행하시는 하나님 
    2. 세상의 ‘모델’로 살아야 한다. (정치적 영향력)
    3. 정치로의 요청
      1. 국가에 관한것이 아니라 교회에 관한 것 ; 그리스도인이 어떤 신념에 따라 행동해야 하는가?
      2. 특정 국가 국민이 아니라, 세계시민으로 활동해야 한다. ; 특정 국가, 문화의 이익이 아닌 전세계적인
      3. 소외되고 가난한 이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생각해야 한다.
    1. 초대교회 ; ‘가이사가 주가 아니라 예수가 주다.’
    2. Constantine 시대 ; 정교일치
    3. Augustine ; ‘하나님의 도성’
    4. Aquinas ;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
    5. 종교개혁 
    6. John yoder

 

  1. 동생애, 세금에 대한 다원주의 안에서의 의사소통방법
  • 교회, 성경에서 나오는 말에 대한 말에 사회는 관심이 없다.
  • 기본적인 공동가치(사상)와 공동언어가 있어야 한다.
  • ‘막다른 골목’ - 구체적 방안을 내놓을 구체적(지적 자원) 방안이 없다...
  • 자연법으로 돌아가야 한다.(공동적 가치)
  • 다원주의 사회를 인정, 우리가 공동적 가치로 내 놓을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한다.
  1. 접근법?!
    1. 다원주의적 사회를 인정해야 한다.(상대성 인정)
      1. 성경, 예수 그리스도를 진리로 내 놓을 수 있어야 한다.
    2. 출발점 (성경의 계시를 말해야 한다)
      1. 인간의 자유에 대한 존중
      2. 어떠한 성경의 내용을 기준으로, 기준으로 삼지 않아야 할지 정해야 한다.
      1. 성경은... 이라는 접근은 위험하다.
      2. 자연법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웃을 설득 할 수 있다.)
      3. 입법/ 기준
      4.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 토론장을 마련해서 말 할 수 있어야 한다.
      5. 중립적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ex) 동성애 (2nd Freedom Movement)

      1. 텍스트상에서 ‘동성애’를 옹호하는 본문은 없다.
        1. 모두 같은 죄인
        2. 다른 죄에 대한 언급없이 동성애만이 큰 죄로 말 할 수 없다.
        1. 기독교 가치관의 대한 부분은 아니다.
      2. 자연법안에서도 동성이 결혼하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다.
      3. 입법은 또 다른 문제이다.
  1. 용어
    • 기능 : 입법, 행정, 사법
    • 정치적 : 국가에 관한 것만에 제한 됨
    • 정치 : 
    1. 사회 : 
    2. 국가 : 사회의 한 집단
    3. 정부 : 현재 국가 조직을 이끄는 정권
    4. 공공적 : 집 밖에서 벌어지는 사건, 모든 사람에 관한 것
    5. 문화 : 사회생활 중심에 있는 철학, 신학, 문학, 예술, 음악 등 모든 영역을 포함

 

*9/24

  • 다시보는 복음주의 유산 ‘복음주의 유산의  발견’ (‘선한 구식 복음주의에 무슨 일이 벌였는가?’ 도널드 데이턴) - 복음주의 유산이란 무엇인가?

 

* 도널드 데이턴 (웨슬리, 감리교, 성결교, 그리고 오순절의 영향 아래 있던 학자)

  • 개혁주의에서 복음주의란 무엇인가? 
    • 정통파 = 복음주의, 
    • 미 정통파->칼빈주의, 
    • 청교도 신앙, 
    • 부흥운동안에 피어난 꽃

에 대한 반기(미 정통 복음주의자에 대한 펀치)

- 19세기에 피어난 운동, 칼빈주의에 국한(뿌리를 두지 않은)하지 않은 운동

<교파>

장로교 ; Presbyterian

감리교 ; Methodism (J.C. Wesley)

침례교 ; Baptist ≒ 칼빈주의와 비슷, 제세례파

성결교 ; Holiness / Wesleyan(감리교에 뿌리를 둔다고 봄)

오순절(순복음) ; Pentecostal <- 구세군, 성결교가 영향을 줌

 

  • 책에 대하여
    • 북미중심, 하지만 북미중심이지만 다른 지역에 유사한 영역이 많이 있음
    • 역사의 누룩의 역할
    • 발견이 아닌 재발견, the 역사가 아닌 a 역사

 

  • vs 조지 마스턴
    • 기독교의 많은 영향을 줌
    • 근대주의(1900-1910), 자유주의
    • 근본주의 (자유주의의 반동)
    • 복음주의자 ; 자유주의와 근본주의의 대항에서 나온 영향
    • 19세기 말 ; 산업화, 과학의 발전

 

- 도널드 데이턴

  • 복음주의 ; 근본주의 이전에 시작, 정통이 아닌 또 다른 라인
  • 19세기 초반의 또다른 분파(뿌리가 다르다)
    • Finney 의 부흥운동에서 시작되었다고 봄
  • 사회참여, 사회운동
  • Historical Revisionism

 

  • 사회의 빈곤과 정의에 대하여 함몰되어 있음

 

    1. 프롤로그
      1. 1960년대 ; 미국안에서의 흑인 인권운동 (마르틴 루터 킹, 빈스 하딘)
        1. 사회안에 나오지 않고 교회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 할 수 있는 상황
        2. 당시 *음주, 흡연, 춤, 카드놀이, 극장출입에 대한 것이 중요 사항이 였음
        3. 비 정치적 성향
        4. 존 올리버의 ‘복음주의적 양심의 실패’라는 글을 기고함
        5. ‘크리스처니티 투데이’(미 기독신문)의 반응 ; 
          1. 자발적인 인종 분리, 각종시위와 불복종 운동 비판, 
          2. 루터 킹의 연설을 폭도들의 쇼라고 언급 함, 
          3. 미시시피 대학의 여성 흑인의 입학 불허 칭찬
            -> 
            복음주의 자들이 시대가 주는 메시지를 잘못 인식함, 
            잘못된 신성화, 그 당시의 문화 양식이었을 뿐임을 반성
        6. *10/1
        1. 미국권만 아닌 전세계적으로 함께 얼어난 운동의 시기
        2.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음주의 자들은 조용했다.
      1. 데이턴의 개인적 역사에서 시작 됨
  • 기독교와 정치 - 짐 윌리스 『Conversion』-회심, 『하나님의 정치
  • 어디에 도덕적 가치에 Focus를 두느냐?
    • 보수 ; 가정, 성
    • 진보 ; 빈곤, 에이즈

 

        1. 기독교 ; 교회, 아카데미, 단체
        2. Religion ; 단수로 표현할 때 보통 기독교를 지침
        3. AAR
        4. 교회 ; 세계적으로 유명한 목사
          1. B.H.
          2. R.W.
          3. J.P. ; 베델교회
          4. T.K. ; 리디머교회
          5. J.O.
        5. 아카데미
          1. 하버드
          2. 유니온
          3. 트리니티
          4. 칼빈
          5. 리버티
          6. 밥존스 ; 보수적
        6. 잡지
          1. C.T. (Fuller의 조직신학자가 연관, 복음주의자적 성향 -> 이성적 성향)

 

          1. **Sojourner**=(‘나그네’)
            1. 도널드 데이턴
            2. 짐월리스 ;  사회적(빈곤, 여성, 정치, 평화)에 대한 진보 
              + 가정, 성, 생명 윤리에 대한 보수
            1. 1960년대 설립 ; 흑인 인권, 여성 운동, 공산주의의 도전, 베트남 전쟁
            2. 1071 발간
            3. ⸢The post American⸥ 발간
    1. 짐 윌리스 『Conversion』 - 회심
      1. 거듭남 ; 다른 사람 앞에서 거듭남을 고백해 됨
      2. 한국 70년대 시작

 

  1. 사회 영향력있는 사람이 기독교인이라는 것을 알았을때, 태도의 변화?

but. 삶의 변화에 대한 것(회심)은 무관심함/ 지금의 우리의 역사 가운데 내가 변해야 함

 

        1. 역사적 회심 ; 삶의 태도의 변화
          1. 짐 윌리스 당시 ; 백인과 흑인의 삶이 빈부 차에서 신앙과 정치에 관계가 없다는 이야기를 들음으로 questions을 던지게 됨
          2. 사치 ; 차, 집, 겉치례
          3. 통일

 

    1. 짐 윌리스 『God's Politics』 - 하나님의 정치
      1. 1971-2004년
        1. 2004년 대선의 시점 ; J.W. 부시
        2. 당시 투표의 영향 ; 도덕적 가치 / 박근혜 대통령 - 기독교 보수주의자의 영향
        1. 왜?
      2. 중요하기 때문에 이야기 해야 한다.
      1. 종교(기독교)와 정치

 

      1. A.L.(아브라함 링컨) ; ‘하나님이 우리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하나님의 편에 서 있는지 보아야 한다.’
        1. 승리주의
        2. 자기 의
        3. 나쁜 신학
        4. 자기 중심의 외교정책
        1. 하나님이 우리편?

 

      1. M.L.K.(마틴 루터 킹) ; ‘한 손에는 성경, 한 손에는 헌법책’
        1. 법을 통해서 하나니믜 말씀 성취
        2. 하나님은 공화당과 민주당 어느 한 곳에 소속되있지 않으신다.
        3. 양당 모두 종교의 예언자적 소리를 들어야 한다.
        4. 종교는 일반적 잣대에 따라 양당을 비판해야 한다.

 

  1. 왜 보수는 종교적, 진보는 탈종교적(a religions)인가?
    1. 동성애, 낙태에 포커스를 맞추려 함
    1. 우파의 종교 이용 ; 유리할 때만

 

          1. Sojourner의 주장 ; 가난, 전쟁, 일관된 생명윤리(낙태, 사형 등)가 주요 쟁점이 되어야 한다.
      1. 사적 신앙과 공적 이슈 (Private Rel VS Public issue)
        1. 평화
        2. 가난, 빈곤 ; 성경에서 얼마나 많은 부분을 활용하는가?
        3. 예산 ; 도덕적 문제, 우리의 우선순위의 문제가 나타남
        4. 다민족사회
        5. ‘우리가 기다려 온 인물이 바로 우리 자신이다.’ - 변화의 행동은 내가 해야 한다.
        1. ‘하나님은 개인적이지만, 사적이진 않다.’
        2. ‘신앙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가 중요

 

      1. 후보 평가 가치관
        1. 그들이 인간에 생명과 존엄, 인권을 옹호하는가?
        2. 그들이 가족의 삶을 강화, 아이들을 보호하는가?
        3. 그들이 인종, 성에 평등을 주장하는가?
        4. 평화, 정의
        5. 국가가 아닌 공익(개인, 인류)

 

      1. 종교적 이슈
        1. 테러 후에 강자의 반응은 어떻게 할 것인가?
          1. 복수는 안된다.(평화주의자)
        1. 빈곤 ; 예상 정책에 반영되는 모습
        2. 환경 ; 하나님의 지구
        3. 전쟁 ; 평화운동
        4. 진실
        5. 인권
        6. 테러에 대한 반응
        7. 일관된 생명윤리

 

      1. 1부. ‘바람의 방향’
        1. 우파는 남용하고, 좌파는 버렸다.
          1. 우파 ; 성, 가족에만 관심 다른 정의는 무관심
          2. 좌파 ; 종교를 무시
          3. 자유주의 신학자
          4. 뉴에이지 철학자 ; 예수를 도덕적 모범으로 
        1. 믿음을 되 찾아야 한다.

 

- ‘Fundamentalism’ ; 근본주의

            1. 종교 근본주의 자 ; 다른 사람들의 종교마저 없애려 함, 
              - 현대 사회에 대한 방항과 거부(ex. KKK단)
            2. 세속 근본주의 자 ; 믿음에서 나오는 필수적, 도덕적 영적 가치를 공적 영역에서 배재되어야 한다.
              - ‘공공의 영역에서 종교적 언어를 사용하면 안된다?!’

 

        1. 성경적 믿음
        2. 가난한 자들을 위한 정의
        3. 인종, 계급, 민족이 아닌 인류애
        4. 개인 책임 vs 사회적 책임이 아닌 양쪽의 책임!
        5. “교회가 희망이다.”
        6. 사회적 양식을 깨울 수 있는 영적 부흥!이 필요

 

      1. 대선의 결과 (2004년) 평가
        1. (공화당)우파 ; 가족과 성에 대한 부분을 이용
        2. (민주당)좌파 ; 종교적 언어 배재, 가치의 상실

 

      1. 예수의 삶
        1. 정치 ; 빈민, 가난한 이들에 대한 관심
        2. J. 포부스 ; ‘가난한이들이 주는 소개장 없이는 천국에 갈 수 없다.’
        3. 국가의 경제를 따지지도, 국가의 정체성을 따지지 않으신다. 신앙 정체성이 먼저이다. ‘전쟁을 일으키는 나라는 절대로 예수님의 말씀을 언급해서 안된다.’

 

      1. 2부. 나라의 비젼
        1. 바람이 부는 쪽으로 자신의 방향을 바꾸는 이들
        2. 정치인을 바꾼다고 바뀌지 않는다.
        3. 바람(비전)의 방향을 바꿔야 한다.
        4. 그러면 결과물이 바뀐다.
        1. 노벨 평화상 - ‘공민권’을 얻음으로
          1. 대통령의 상황 때문에 당장(향후 5년 이후에 가능?)은 불가하다며 거절
          2. 루터 킹, 시위 행진 시작 (바람을 바꿔냄)
          3. 5개월 만에 투표권을 얻어 냄
          1. 당시 ‘투표권’을 얻지 못함
          2. 평화상을 받은 후 린든 존슨 대통령에게 투표권을 달라고 요청함
        1. 영적 가치(변하지 않는 가치)를 찾아야 한다.
        1. 잠29:18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
        2. 정치인들은 젖은 손가락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다.
        3. M.L.K. (루터 킹)
        4. “믿음과 양심을 지닌 사람이라면 루터 킹처럼 바람을 바꾸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5. McLoughlin - Revivla, Revivals, and Awakening

 

      1. **how to? 상황 파악이 우선 -> 영적(절대적) 가치관의 도입으로 방향(바람, 흐름, 비젼)을 만들어 내는 것

*10/8

<<다음주 예고>>

  • 제프리 싹스 - UN’s MDG사업의 공동대표
    • “기독교는 이제 부르주아(부자)가 되었다.”
    • 가난한 시대를 사는 부유한 그리스도인의 자세
    • 『가난한 시대를 사는 부유한 그리스도인』

 

  • 제프리 케나다(Geoffrey Canada)
    • 어머니 교육
      • 백인과 흑인 모의 교육 방식의 차이 인식 
      • 아이를 낳은 후 길러야 하는 방향에 대한 교육
      • 고등학교 진학률, 대학 진학률의 상승효과
      • 경제의 변화
    • Harlem가를 바꾼 인물
  • ‘microloan’ (방글라데시 유누스 은행 총재가 실시, 노벨 평화상 수상)
    • 삶에서 필요한 일정 부분(적으면서 생계를 위한 비용)을 빌려 줌
    • 손해를 감수(값을 수 없을 경우)

 

  • 기독교와 정치 Ⅱ
        1. ‘생태계가 바뀌어야 그 내용물이 바뀐다.’ - 청어람
      1. ‘가정’과 ‘믿음 공동체’가 변화의 중심에 서 있다.

 

      1. 교회 다니는 사람들이 갖여야 할 옳바른 자세
        1. 하나님이 구약성서에서 많이 할당하시는 부분은 약자(고아, 객, 과부)에 대한 부분
        2. 구약성서의 예언자의 화자 : 왕, 정치인, 부자/ 불의, 거짓, 탐욕, 불공평
          예언자의 보호 대상 : 약자, 과부, 고아, 나그네, 외국인, 억울한 사람들...
        1. 세속적인 곳에서도 예언자적 정치를 해야 한다.
        2. 예언자적 정치
      2. 대선 뒤 교회의 역할은 더욱더 중요해 진다. 
        1. 정부에 대한 예언자적 자세(약자를 위한, 불공정에 대한)의 요청, 요구가 교회의 정치적 태도이다.
      3. “하나님은 개인적이지만 사적이지 않다.”

 

  • ‘Missional Church’
    • 교회의 모든 부분을 선교로 적용
    • 이미 하나님을 알고 있는 이들에게 하는 것도 선교이다

*10/15

  • -2 『하나님의 정치』 - 짐 윌리스
    1. 미국에서 가난한 이들에 대한 성경구절에 질문에 답변 = 베다니에서 여인의 섬김, 
      ‘가난한 이들은 항상 있다.’
      1. 신 15장 ‘7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땅 어느 성읍에서든지 가난한 형제가 너와 함께 거주하거든 그 가난한 형제에게 네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말며 네 손을 움켜 쥐지 말고 8    반드시 네 손을 그에게 펴서 그에게 필요한 대로 쓸 것을 넉넉히 꾸어주라 9    삼가 너는 마음에 악한 생각을 품지 말라 곧 이르기를 일곱째 해 면제년이 가까이 왔다 하고 네 궁핍한 형제를 악한 눈으로 바라보며 아무것도 주지 아니하면 그가 너를 여호와께 호소하리니 그것이 네게 죄가 되리라 10    너는 반드시 그에게 줄 것이요, 줄 때에는 아끼는 마음을 품지 말 것이니라 이로 말미암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하는 모든 일과 네 손이 닿는 모든 일에 네게 복을 주시리라 11    땅에는 언제든지 가난한 자가 그치지 아니하겠으므로 내가 네게 명령하여 이르노니 너는 반드시 네 땅 안에 네 형제 중 곤란한 자와 궁핍한 자에게 네 손을 펼지니라’
      2. Politically Correct
      1. 300 데나리온의 허비로 여김: 좌파의 태도
      2. 사회적 위치 - 가난한 자들과 함께 있어야 한다.
      3. 예) 여인 - Dorothy Day’ 
      4. 내가 돌아가야 할 곳: 가난한 이들이 있는 곳
      5. M.L.K. - 『예수님과 가난한 사람들』이라는 책을 가장 소중히 여김

 

      1. 티핑포인트: 부채, 원조, 무역, AIDS
        1. 희년: 부채, 원조
        2. 공정무역: 무역
        3. 하루 1불: 당시 에이즈의 심각성, 아이들과 여자들의 문제(약자 보호)
        1. 해결?

 

  • 『Rich Christians in an Age of Hunger: Moving from Affluence to Generosity』 - Ronald J. Sider
    ‘가난한 시대를 사는 부유한 그리스도인’ - 로랄드 사이드(개정 5)
  • 캐나다, 8세 영접
  • 예일 역사전공, 회심 -> 신학 -> 역사
  • 그가 작성한 서언문에서 ‘기독교의 사회 참여’를 주창
  • ‘사회 참여를 위한 복음주의 운동’ - ESL
  • 초기는 급진적 평등에서 -> 기회의 평등으로 이전: 개정되면서 (시대가 지남에 따라) 수정

 

    1. 제1부 가난한 나사로와 부유한 그리스도인들 
      1. 삶의 풍요로와 짐에도 불구하고 여전에 먹을 수 없는 경제적 상황에 있는 극빈곤 층(E.P.)의 존재
      1. Millennium Development Goals(MDGs) - UN
      2. 부에 대한 악, 부를 갖기 위해서 해야 하는 일들의 부정적 입장
      3. 개정: 선한 부자의 가능성에 대한 가능성 제기
      4. 이제는 부유한 교회가 됨, 화려해 짐
      5. 하지만 사회속에서는 가난과 치료를 받지 못하는 많은 이들이 많다는 것을 제공
      6. 부유의 합리화
        1. 구명보트의 윤리: 식량의 원조의 형태로 가난한 사람을 도와줘서는 안된다. 
          부유한 나라는 하나의 구명 보트이며 무책임한 원조(보트에 타지 않은 이들을 위한 도움)는 모든 이들이 다 굶주릴 수 있다는 논리
        2. 부자로 복음화화: 부자들을 전도하기 위해서 자신들이 풍요한 양식을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 수정교회를 예로 듦
        3. 트리클다운 재화: 부자들이 돈을 써야(부자가 있어야) 가난한 자들이 돈을 번다.
          돈이 돌아야 한다.
      1. 십 억의 굶주린 이웃 
      2. 풍요한 소수 

 

    1. 제2부 가난한 자와 재물에 대한 성경적 관심 
      1. 하나님과 가난한 자 
      2. 경제적 나눔과 경제 정의 
      3. 재산과 소유에 대한 성경적 관점 
      4. 사회악: 사회 구조 속에 심겨진 죄 

 

        1. 가난한 자들을 편애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시는 하나님

 

    1. 제3부 가난의 원인은 무엇인가? 
      1. 빈곤의 복합적인 원인들 
      2. 오늘날의 구조적 불의 

 

        1. 사회(구조)의 악으로 부터 오는 가난 (시장경제, 빈곤의 부채, 천연자원과 환경, 차별과 전쟁, 제 3세계 기업)
        2. + 개인의 문제에서 오는 악(개정판에서 추가)

 

    1. 제4부 실천적 제안 
      1. 더 검소한 삶을 위한 생활 방식 
      2. 사랑 가운데 서로를 돌보기 
      3. 공평한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 -2 『(The)end of poverty : economic possibilities for our time』 - Jeffrey Sachs
    ‘빈곤의 종말’ - 제프리 삭스
  • 가난한 국가를 돕는 일을 함
  • 경제학자
  • Millennium Village Project (MVP) 운동
  • 빈곤을 해결할 수 있는 세대가 되어야 한다.

 

    1. MDGs - by the year 2015. The goals are:
      1. Eradicating extreme poverty and hunger
      2. Achieving universal primary education
      3. Promoting gender equality and empowering women
      4. Reducing child mortality rates
      5. Improving maternal health
      6. Combating HIV/AIDS, malaria, and other diseases
      7. Ensuring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8. Developing a global partnership for development

//

      1. 근절 극심한 빈곤과 기아를
      2. 달성 보편적 초등 교육
      3. 촉진 성 평등 과 힘을 실어 여성
      4. 감소 아동 사망률 속도를
      5. 향상 임산부 건강
      6. 싸우는 HIV / AIDS , 말라리아 및 기타 질병을
      7. 환경 보장 지속 가능성을
      8. 개발을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개발

*10/22

  • 인종차별 반대 운동

 

 

  • 1960년대
    • 루터 킹의 종교의 정치운동
    • 존 F. 케네디(카톨릭) 대통령의 정교분리 노력

 

      1. Emmett till(1955. summer)
        1. jim(row): 흑인과 백인과의 관계에서 가상의 법
        2. 백인 여인에게 말을 걸었다가 주변 백인 남성에게 나중에 보복, 죽음
        3. 백인 남성의 살인이 법정 무죄
        4. 어머니가 시신을 공개로 전국적인 인식을 하게 함

 

      1. Rosa Parks, Montgomery. AL (1955. 12) - (1956.12)까지 시위
        1. MLK 시무
        1. 버스 백인의 자리에 착석으로 분제
        2. Holt st. Baptist Church 에 모임
        3. De segeration
        4. Nonviolent 운동

 

        1. 버스 인종차별이 위헌이라는 판결

 

1957년 SCLC(Southern Christian Leadership Conference) 단체 형성

        1. 인종차별 단에 운동의 중심
        2. MLK 의 참여
        3. 기독교 단체

 

      1. Sit-in mov. (1960-
        1. 백인의 자리에 앉아서
        2. 주문을 받아 줄 때까지 버티는 운동

 

        1. JFK 당선

 

      1. Freedom Riders (1961)
        1. MLK의 정부 항의
        2. 연방 군인의 투입
        1. 여전히 이루어지고 있는 (주 횡단 버스) 것을 깨는 같이 차를 타고 다니는 운동
        2. 반대하는 주지사와 반대 무리와의 대립

 

        1. 1962년 흑인, 백인이 동등하게 버스를 탈 수 있게 됨

 

      1. 학교의 문제(특히 초, 중, 고) (-1962)
        1. 마지막까지 버틴 대학교
        2. 보스턴의 학교(1970 후반) 최종 법령으로 통합, 인종차별이 심한 곳
        1. Ole Miss

 

        1. 1962년 통합 명령으로 흑, 백인이 같이 학교 다님

 

      1. “C”
        1. 경찰들이 폭력으로 반응하게 하는 운동
        2. 인종차별을 행하는 상점 
        3. 불매운동

 

        1. 해결

 

      1. Washing Maloh 1963.8.23
        1. 많은 연설
        2. MLK ‘I have a dream’ 연설

 

      1. Malcolm X

 

      1. Civil Rights Acts 1964(JFK)
        1. 투표권 요구
        1. 흑인들에게 모든 권한(투표권 제외)을 주는 것
        2. MLK 노벨 평화상

 

      1. voting Rights Acts 1965

 

        1. but. 권리는 얻었지만 여전히 흑인들은 가난하다...

 

      1. PPC(Poor People's Campaign)(1968)
        1. MLK 암살

 

      1. 정치 입문의 시작 (1973-)
        1. - 2008년 오바마 대통령 당선

 

      1. Kerner commission report (1968)
        1. 미 흑, 백인의 경제적 차이 분석
        2. 그 이유로 개토화 되었다고 발표 함

 

MLK - 이학준 박사 글 확인

      1. 보스턴에서 공부한 엘리트
      2. 이미 많은 선배 사역자들의 한계 인정의 어려움의 과정
      3. 갓 온 젊은 피의 목회자

*11/12

  • W.Wilberforce(1759.8.24. 영국, 기독교신자-Methodist, Anglican), - 『참된 기독교』
    1. 영국의 상황
      1. 1735년 미국에서 일어난 부흥운동 (존 웨슬리, 조지 휘필트)
        1. 영국과 미국이 함께한 부흥운동
      2. 산업화, 도시화, 무역(해상)
        1. 삼각형 무역 : 영국(화약, 총 등…) → 서아프리카(노예) → 서인도(케리비안)(담배, 설탕)
        2. 노예제도의 산업화(당시 영국 경제의 30% 이상을 차지함)
        3. 존 뉴튼: 노예무역상이던 와중에 회심(amazing grace 작사…)
      1. 1759년 시대의 상황

 

    1. 누구인가?
      1. 20대 초반 선생님과 유럽여행을 떠남
      2. 회심을 하게 됨
      3. 신앙으로 키움
      1. 헐 시티에서 태어남
      2. 부: 로보트, 모: 엘리자베스
      3. 무역으로 부를 창출한 가문
      4. 약한 아이
      5. 웅변가(인간이 남긴 가장 위대한 연설 줄 하나)
      6. 운동, 음악을 좋아함
      7. 초등학교에서 ‘아이젝 민러’를 만남
      8. 캠브리지 대학: 윌리엄 핏(영국 최연소 수상), 1781년 대학졸업
      9. 하원의원이 됨
      10. 노예무역폐지
      11. 부자
      12. 독실한 크리스챤
      13. 노예폐지의 의지는 ‘신앙’에서 부터 시작됨들 보여줌
      14. 사회복지, 공중도덕
      15. 존 뉴튼’ 을 만남
      16. The Royal Society for the Prevention of Cruelty to Animals (RSPCA)를 설립

 

    1. 노예 무역 금지 운동
      1. 처음 움직임: 퀘이커 교도(평화주의자)
        1. 젊고, 말을 잘 전할 수 있는 정치인의 필요
        2. -> 윌버 포스가 대변인이 됨, 
        3. 윌리엄 핏(수상)과 함께 일 시작
        1. ‘노예무역에 관한 위원회’ 1733년 
        2. 노예 무역 금지를 위한 연합회 1787, SAST(존 웨슬리, 조사이아, 찰스~?)
      2. 1789 : 노예해방 선언문을 의회에서 상정, 연설문
        1. 하나님의 이름이 아닌
        2. 윤리와 양심에 기초한 연설문: 비윤리적인 고통임을 강조
      3. 진행결과
        1. 부결 → 하원에서 통과, 영국와 프랑스의 전쟁으로 중지 → 1807년 노예금지법안 통과
        2. 1833년 최종 무역선이 없어짐
        3. 이어 곧 죽음
      1. 1792년: sugar boycott
        1. 삼각무역의 끈을 끝는 운동
        2. 30만명이 운동에 참여
        3. 노예를 통하지 않는 설탕만 사용
      1. 법적 운동
      2. 시민 운동

 

      1. 1792 이사; Clapham
        1. 정치인, 사업가, 성공회 복음주의자(감리교), 구제사업에 열정
        2. 세상을 좀더 기독교화 시키려는 노력
        3. 기독교의 선한 삶(목표 추구)을 살게하는 목적
        4. 부유층
        5. 사명: 가난한 사람들에게 보다 나은삶을 살게 하려는 것
        6. 다양한 단체, 기관을 만듬
          1. 음식제공소
          2. 대여 가능한 도서관
          3. 학교: 가난한 사람들, 귀, 눈이 불편한 사람을 위한
          4. 천연두 백신 공유
          5. 공장 근로자를의 처우에 대한 개선 노력
          6. 빚 때문에 감옥에 간 사람들의 빚 탕감
          7. 병원 건립
          8. RSPCA: 동물보호협회
          9. 책과 잡지 출간
          10. 성경을 세계로 보냄
          11. 미국 인디언, 아시아 인디언 구호 활동
          12. 인도, 아프리카 선교사 파송
          13. 성서공회선립
        1. Clapham Sect’ 를 만듬

 

      1. 1784년 (회심)
        1. 노예 무역의 금지
        2. 사회도덕을 다시 찾겠다
          1. 1807년: 노예무역 금지 법안 통과
          2. 아이들의 노동시간 조정(제한)
          3. 교도소 개혁: 기본권 개선의 노력
          4. 경찰, 보험, 도박방지
          5. 가난한 자들을 위한 법: 최소한의 대접, 권리를 갖게 하기 위한 법안
        1. 다짐

 

    1. 이 모든 것을 자신의 업적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 이라고 고백함 

 

* 루터 킹, 칼빈, 윌리엄 윌버포스, 아브라함 링컨(『구세주 대통령』)*11/19

  • Abraham Lincoln
    1. 남북 전쟁 가운데 서로 다른 찬송가를 부르면서 싸움?: 
      1. 줄리어 워드 훠오, ‘영광 영광 할렐루야’
      2. 헨리 팀 로더, (남쪽)
      3. 종교가 전쟁의 원인은 아니지만, 종교가 전쟁을 강화, 분열 시키는 역할을 했다는 것은 사실

 

      1. 북쪽 노예제도 폐지, 남쪽은 유지를 위한 이견으로 싸움이 시작

 

      1. 헬리스토 비쳐?, ~의 원두막
    1. 남부
      1. 기독교가 흑인을 개종시키는 것이라고 말함
      2. 질서의 오해: 인종의 질서, 상하계급의 질서로 이해함
      3. 노예해방: 이러한 질서를 깨는 역할을 한다고 인식 함
      1. 종교가 보수주의와 결합되어 있는 상황
      2. 종교가 사회의 시스템(기득권)을 보장해주는 역할을 함: 노예를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정당성 인정
    2. 주가 나눠짐: 노예해방 운동에 대한 인식의 차이로 갈라짐
    3. 교회가 갈라짐: 
      1. 조나단 웨드워드의 후학의 학파: New Light(신학파, 노예제도 패지)
        반대: Old Light(구학파, 노예제도 찬성)의 결과
      2. N
      3. S
      4. 현재: PCUSA 로 합쳐짐
      1. 남, 북 장로교(Presbyterian church)(1837년)
      2. 감리교 1844: 감독(제임스 엔드류, 노예를 데리고 있음)이 노예를 가지고 있을 수 있는가?
      3. 침례교 1845: 노예 소유자가 선교사가 될 수 있느냐는 논쟁
      4. => ‘교회가 깨어지만 국가가 깨진다’

 

    1. Abraham Lincoln
      1. 아버지: 교육열은 낮음, 
      2. 어머니: 성경을 많이 읽어줌, 9세에 돌아가심
      3. 새어머니: 정성스러운 양육
      4. 정규교육을 하진 못함, 독학
      5. 다양한 일을 함, 법 공부(독학), 변호사가 됨
      1. 1809년생(Kentucky), 

 

      1. 기독교내에 신화화
        1. 유니온의 구세주’라고 말함
        2. 얽매인 노예해방의 순교
        3. 아브라함’ 온땅의 아비로 여김
        4. 전쟁: 연방수를 위해 -> 남북전쟁은 진리과 공의를 위한 십자군 전쟁으로 이해 됨
        5. 미국을 ‘지상 최고의 희망’, 미국민 ‘선택된 민족’
        6. 종교성을 띈 남다른 지도자로 인식

 

      1. 학자들에 대한 인식
        1. 출석등의 열심인 신자는 아닌 것이 확신
        2. 평범한 침례교(칼빈주의)도

 

      1. ‘with malice toward none’: 서로 원한을 갖지 말자.

 

    1. 1860년 대통령 당선
      1. 3명의 대통령 후보 출마

 

    1. 삶에서
      1. 군무장관: 스텐트, 링컨을 비하하는 입장에 있던 사람
      1. 과제를 어떠한 술수로 풀어나가는 것이 아님
      2. 심사 숙고
      3. 근본적인 질문으로 부터 풀어나가려는 그의 노력의 내면에는 인문학 서적을 읽은 것이 있음
      1. 함께 일하는 리더십
      2. 적으로 만들지 않음: 취임 연설(그 누구를 선, 악으로 보지 않음)
      3. 인문학

 

    1. 링컨에 대한 다시보기(다른관점, revision)
      1. 노예해방이 주 이유가 아니였다
      2. 백악관의 힘을 실기위한 방안이였다 등…*11/26
  • 한국교회의 사회참여와 한국기독교의 사회참여, 
    『한국교회 사회운동사』 - 정준봉 박사, 『한국교회 사회운동사』 - 민경배 교수
      1. 기독교 ⧣ 교회
      2. 사회운동: 큰 맥락에서의 접근
      3. 사회참여: 제한적 정의, 예: 구제, 교육, 의료 등의 용례

 

      1. 기독교
        1. CCC, IVF, SFC, 예전, 네비게이토, 조이
        1. 한국 학생 기독교운동
        2. 기윤실
        3. 누가회: 의사선교회
        4. 교단내의 선교회
        5. NGO
        6. 기독교사회책임
      2. 교회
        1. 한국교회희방봉사단임

 

      1. 초기 기독교의 사회참여(개인의 윤리적 문제)에 멈춰서 사회참여에 대한 모습이 적음을 알 수 있다.

 

      1. 현이슈; 카톨릭의 ‘정의구현사제단’, 현 정부의 비판
        1. 현 정부를 비판한다는 것은 ‘종북’으로 몰고 있는 상황

 

    1. 방법론
      1. 갑신정변: 1884년 서재필
      2. 러시아(청)과의 관계에서 친일적인 노력 (개화당), 친일적개혁파
      3. → 왕과 가까운 사이: 친왕파, 칠일적개혁파와의 거리를 둠
      4. : 여권신장, 의료선교, 노비문제, 공직의 윤리성 등 강조 (반일적 성향)
      5. 1895년 을미사변: 단발령에 대한 반대
      1. 복음화를 통한 사회개혁
      2. 친일개화운동

 

    1. 사회개혁적 민족운동과 사회개혁(1900년 이전)
      1. 복음주의적 개인구원과 그 도덕적 변화
      2. 자선과 교육: 기독교가 이곳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자리로 자리잡음
      3. 여성의 지휘: “딸아 딸아 예수 따라가네”
      4. 의료선교: 
        1. 미신, 무당의 치료의 폐해 근절
        2. 계층간의 소외의식 제거, 무산: 왕과 천민을 동시에 치료
        3. 의료를 통한 심원한 기독교적 인간의 심현: 전염병 예방, 치료
        4. 근대의 과학적 의학지식의 보급, 문호개방에 기여
        5. 여성의 참여를 통해, 여권조성: 여자의사(박에스더, 로제타 셔우드)
        6. 의료선교사업을 통해서 기독교(발전한 나라)와 한국교의 접촉점, 통로개방
        7. ** 의료전파는 복음의 시녀역할이란 비판
      5. 계급 폐지: 
        1. 1895년 5월 13일 무어 (moore), 백정 신분 해방
        2. 의의: 기득권들에게 정신적, 도덕적 차원의 헌신을 요구
      6. 새 이도윤리: (새로운 도덕관)
        1. 정직
      1. 선교사의 “서양문명의 발전을 위해선, 기독교를 믿어야 한다.”는 인식의 접근과 민족의 인식
      2. 사회개혁운동: 서구화

 

    1. 일제시대: 한국기독교 교회사 수업을 통하여

 

    1. 6.25 이후
      1. 4.19 혁명
      1. 교회로의 역할의 특별하게 많지는 않은 시절
      2. 다시 기독교에 사회 참여에 불을 붙게 한 사건: 진보 Vs 보수의 차이에 따른 방향성, 이질감의 형태

 

        1. 한국기독교 선교의 현장화 (1960년대)
          1. 노동: 
          2. 빈민(도시화):
          3. 농민:
          4. 기독학생운동(SCF)

 

        1. 한국기독교의 의식하 조직운동(1970년대)
          1. 배후: wcc(당시 강력한 국제기관으로 역할 담당, 정부도 함부로 대할 수 없음)
          2. 문제: 역할을 감당한 이후, 닫혀있는 모습으로 나타남(힘을 내려 놓지 않음)
          1. 3선개헌, 유신체제의 시대: 반독제 민주화 투쟁
          2. KNCC: 법적, 정치적 행동

 

        1. 한국기독교의 민주화 쟁취운동(1980년대)
          1. 정부의 폭도’에 인정: 대통령 조찬기도회, 광주시민을 지킨 용사로 미화
          2. 실체를 찾기위한 노력의 양분화: 기도, 추모예배
          1. 광주항쟁: 분수령

Q. 기독교가 어떠한 예배를 드리는가? 가 중요하다

 

            1. 70년대와 달리 상대적 양화: 일반적 학생운동의 활성화
            2. 기독교’의 위치가 낮아짐
          1. 사회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한 단체
            1. 1896 서재필에 의해 시작, 통합
            2. 진보와 보수의 분열
            3. 1955년 난지도 총회; 양분화
              1. CCC
              2. IVF
              1. KSCC
              1. 보수
              2. 진보
            4. 1969년 통합총회: KSCF 연합
              1. 농동, 광산촌, 공장, 전태일 사건
            1. 통합측: 산업전도위원회
            2. 감리교 60년 초반: 산업선교회 시작
            3. 성공회, 기장, 구세군이 연달아 시작
            4. ‘도시산업선교’
              1. 노조파괴자에게 공격당해 죽음
              2. 정부에서 덮으려 함
              3. 앞장서서 예배, 실체를 알림: 정부의 압박, 고문
              1. 노동자: 노동조건, 최저생계비 등 삶에 대한 복지문제
              2. 영향: 라우셀 부시? - 독일사람의 ‘소셜 gospel’
              3. 1971.3.18 김진수
            1. 송봉호 교수, 이만열 교수, 장기려 박사, 최장근 장로 등… 중심으로 
            2. 38명의 기독교 평신도에 의해 발촉
            3. 행동지침
              1. 개인의 삶
              2. 사치를 없애고, 절제, 남을 위한 삶
              3. 국가의 정당한 법을 지침
            1. 한국기독학생화(KSCF)
            2. 도시산업 선교회 1957(존슨 목사?)
            3. 기독교윤리실천연대: 1987

 

        1. 통일운동(1990년대)

 

    1. 현재 한국기독교의 키워드
      1. 근대화
        1. 교육, 의료, 구조, 산업
      1. 독립
      1. 산업화, 도시화, 빈민, 농업
      2. 현대화의 문제
      3. 독재, 민주화
      1. 환경
      2. 정의
      3. 평화
      4. 경제: 청년실업, 빈부의 차
      5. 교육
      6. 문화
      1. 1900년대
      2. 일제시대
      3. 1960-90년대
      4. 현재



출처: https://bdbak87.tistory.com/15?category=67403 [행복한 동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