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사회운동사(A history of Christianity and Social Engagement)
- ‘The’ history 는 존재할 수 없다. ‘a’ history, 하나의 관점의 역사
- 과거 교회사공부 : 교리사, 역사 가운데 왜 교리사(사상사)가 형성, 수정, 확장, 발전 되었는가?
- 1970-80 프랑스 사회학자의 영향으로, 어떻게 하면 다른 관점으로 역사를 볼 수 있을지에 관심을 갖음
- ‘Sydney Alhstron’의 저서
- PWM : (기,백,남)기독교, 백인, 남자의 역사
- 1800-1870 : 사회혁명이 일어나는 시기, 여러가지 문제가 드러나 기독교로의 어떻게 접근 할 것인가에 대한 여러가지 접근이 활성한 시기
- 정치? : 정치인들의 것이 아니라, 모든 구성원이 함께 참여해야 하는 활동
- 교인의 사회참여? 왜 막는가?
- 교회의 정치화(x) [ex) Babylon(o), Babylonization(x)]
- 교인을 표화 하는 것
- 기독교인을 뽑아야 한다?!
- 정치 파워가 되어서 안된다.
- 목회자의 정치적 발언?
- 교인의 출마에 대한 교회의 입장?
- => 기독교의 정치 참여해야 한다. 세상의 문제(정치)에 대한 참여는 반드시 해야 한다. 하지만! 그 한계와 제한이 있다.
- 교회와 사회봉사 신학 - 김명용
- 교회의 일
- 가난한 이들에 대한 사회 봉사 = 영적인 일
- 약 1:27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중에 돌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그것이니라”
- 이사야 58:6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하게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 전도 = 믿음
- 사회봉사 : 하나님 나라 = 사랑
- 사회봉사를 진보된 기독교인이 하는 어떠한 행위로 생각하지 않는가?
- 영적인 깊이에서 나오는 결과물(하나님을 올바로 믿으면 나오면 결과)
- Radical적? = [Root] ‘뿌리, 근원으로 돌아가라’
- 선한 사마리이안의 비유
- ‘영생’에 대한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나옴
- ‘믿음’과 ‘행위’에 대한 질문이 아니다.
- ‘믿음 안에 있는 행위’
- 교회는 사회봉사 기구가 아니라, 사회봉사를 실천하는 요람이 되어야 한다.
- 왜 사회봉사를 해야 하는가? = 하나님의 일
- 시 68:5
“그의 거룩한 처소에 계신 하나님은 고아의 아버지시며 과부의 재판장이시라” - 신 10:17-18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신 가운데 신이시며 주 가운데 주시요 크고 능하시며 두려우신 하나님이시라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아니하시며 뇌물을 받지 아니하시고,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정의를 행하시며 나그네를 사랑하여 그에게 떡과 옷을 주시나니” - 레 19:13
“너는 네 이웃을 억압하지 말며 착취하지 말며 품꾼의 삯을 아침까지 밤새도록 네게 두지 말며” - 왕의 하나님(당시 일반 종교의 ‘신’에 대한 관념)이 아닌 고아와 과부의 하나님(사람, 권력이 만들어 낼 수 없는 하나님)
- 시 68:5
- 고아와 과부의 하나님
cf) 헬라적 하나님 : 관념적(무소불의, 전지전능...)
- 구체적인 하나님
- 실천은 개념으로 할 수 없다.
- 구체적인 실천에 대한 도전이 필요하다.
- 구조적 하나님
- 신 15:13-14 “그를 놓아 자유하게 할 때에는 빈 손으로 가게 하지 말고, 네 양 무리 중에서와 타작 마당에서와 포도주 틀에서 그에게 후히 줄지니 곧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그에게 줄지니라”
- 레 25:10 “너희는 오십 년째 해를 거룩하게 하여 그 땅에 있는 모든 주민을 위하여 자유를 공포하라 이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니 너희는 각각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며 각각 자기의 가족에게로 돌아갈지며”
- 희년’이 역사성 이루어 진것은 성서에 나오지 않는다.
- 종의 해방
- 땅의 해방
- 가난한 자를 살리신 예수의 길
- 눅 4:18-19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 가난한 자?
- 슬퍼하는 자, 위로가 필요한 자, 아픔이 있는 자 = 모든 사람을 포괄 함
- 예수의 성육신 = 모든 자(인류)를 위해 오심
- 세리 ;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는 사람, 어울리면 욕을 먹는 직분자
- 억울한 사람 + 진짜 죄인된 사람의 친구
- 십자가의 사건 : 모두를 위해서 죽으신 사건
- 사형폐지?! ; 사형 당해야 할 사람들을 위해서 죽으신 예수,
기독교의 사형 페지?!
- 성육신의 목적
- 병든자를 고치심
- 배고픈자를 먹이심
- 세리와 죄인의 친구
* Consistent Ethics of Life (지속적 생명윤리) ; “하나의 생명의 중요성(사형)을 알면 모든 생명 (안락사, 낙태)도 반대해야 한다.”
- 죽을 위험에서 건져주신 예수
- 제자의 길로서의 교회의 사회봉사
- 막 10:21 “가서 네게 있는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 마 19:21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 약 2:14-17 “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 사회 구호적 봉사, 구조적 봉사
- 자선적 봉사
- 실질적인 문제 해결이 불가능
- 요한 비헤른(1808-1881)
- 사회 복음(Social Gospel)
- ≒ 민중신학, 해방신학, 흑인신학
- 영역의 확장 : 경제, 정치 -> 평화, 보존
- 서정훈 교수 ‘선교로서 본 사회봉사?’
- 사회봉사 : 구제, 구호적 활동
- 사회행동 : 구조적 변화의 노력
- 이삼열 ‘신학 실천?’
- 사회 구호적 봉사
- 사회 구조적 봉사
- 몰트만
- 하나님 나라의 지평안에서의 봉사(통전적)
- 구호적 봉사
- 구조적 봉사
- 교회 사회봉사
- 행 4:32 “믿는 무리가 한마음과 한 5)뜻이 되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자기 재물을 조금이라도 자기 것이라 하는 이가 하나도 없더라”
- 민족주의를 넘어서는 공동체
- 자신의 교회를 넘어서 다른 교회
- 우리나라를 넘어 다른 나라로...
- 청지기
- 나눔의 신학
- 섬김의 길 (예수의 길)
- 자매, 형제 공동체 정신
- 하나님 나라와 교회봉사
-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노예에게 친절을 베푸는 것?
- 노예를 해방하려는 것?
- missio Dei ; 예수의 이름이 없이도 나오는 하나님의 활동
- 구조가 없다
- 교회가 모든지 선교를 위해
- 포괄적 선교(missio Dei)
- 믿는 사람을 성장시키는 것을 선교에 포함
- 이머징 철치?
- 미셔너 철치?
- 몰트만 ; 정치적 해방, 경제적 구원, 문화적 변혁을 포괄한다.
- 직업 소명
- 직업은 선교적 소명
- 루터 “청소부의 한 시간 청소와, 수도승의 한 시간 기도는 똑같다.”
- 협력
- 국가
- 복지국가
- 바른(정의)국가
- 국가를 대항하는 저항의 형태 ;독일의 고백교회
- 교회의 사회봉사의 사회적, 정치적 지평
- 교회의 사회봉사 활동의 영역과 과제
- 히스기야의 기도
- 성 니콜라스 교회(베를린 장벽)
- 기도
- 자선활동과 구호
- 가치관 형성
- 정의수립
- 평화
- 하나님 나라의 문화의 형성
- 긍정과 희망의 문화
- 행복과 기쁨
- 고상함과 아름다움
- 특징
- 질병의 치유 ; 정신적 질병 포함
- 가난, 빈곤에서의 구원
- 생명과 창조세계의 보존
- 사귐, 인류공동체 형성
- 결연
*9/10
- Methodology : 방법론
- Historiography : 연구사(연구해야 하는 분야에 대한 이때까지의 연구결과의 언급)
- A History
- 복음주의 정치스캔들 - 로날드 사이드(Ronald Sider); 기독교 사회 참여에 대한 연구사
- 로날드 사이드 : 1960대 부터 활발하게 활동함, 재세례파, 복음주의
- 복음주의 : 여기서 이야기하는 복음주의는 개신교(기독교)로 이해해서 보면 좋을 듯
- 사회에안에서 정치참여
- Jerry Falwell ; “성경말씀을 믿는 목회자라면, 공산주의와 싸우거나 인권운동에 참여해서는 안된다. 목회자는 영적 구원을 위하여 불려졌다.”(1965)
- 낙태, 동성애 반대 운동
- 레이건 대통령 당선을 위해서 운동함
- 대형교회 목회자
- 니버티(?) 대학 설립
- 보라돌이를 게이스럽다고 말함
- Moral Majority(1979)설립 ; 정치적
- 에이즈 ‘동성애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이다.
- 허슬러(성인잡지)에 대한 반대운동, 고소
- Tim Lahaye(Left Behind) ; 세대주의(근본주의) 천년왕국
- “입법 개혁(기독교적 가치관을 가진 사람을 ...)이야 말로 영적부흥의 길이다”
- Pat Robertsom : C.C
- Paul Preston의 연구 : “제 3세계 복음주의 정치참여는
- 예)
- 부정부패
- 인권무시의 만행
- 잠비아 (칠루바)
- 성경(신학)이 말하는 정치를 아는 그리스도인이 정치를 해야한다.
- 예)
- “1986이후의 복음주의자 정치참여자들은 금품선거와 공공연한 부패로 특정지어 진다.”라고 언급 함
- 많은 기독교인의 정치참여와 부정부패
- “성경에서 말하는 정치에 관심없는 기독교인이 정치를 참여하면 일반 정치인과 다른바 없는 정치인이 된다”
- Jerry Falwell ; “성경말씀을 믿는 목회자라면, 공산주의와 싸우거나 인권운동에 참여해서는 안된다. 목회자는 영적 구원을 위하여 불려졌다.”(1965)
- 기독교 정치인(1970-1980)
- Mark Noll의 연구
- 1970-1980년대 신학의 체제적인 반영보다는 직감과 단순한 성경 구절을 가지고 정치를 실현하려한 잘못된 정치 참여가 많았다.
- 세대주의 적 종말론적 접근 : 복음주의 자들이 오늘날의 사건(오늘날의 정치적 현상)을 성경 예언의 성취로 본다. “망할 때가 되었다. 등...”
- 20세기에는 변변한 복음주의적 신학이 없다?!
- 반론 ; 네덜란드 개혁교회, 재세례파의 정치 신학을 확인
- 개혁교회 ; 나인홀드 니버,
- 복음주의 정치
- 낙태를 반대하면서 담배 생산을 촉진시키는 정치인은 옳은가?
- 공공학교의 기도살리기 운동?
- 더 나아가 주택이 없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집을 줄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되는 정치
- 한국의 예) 단군상을 없애는 것이 기독교 정치인이 해야 할 일인가?
- 다른 논의가 필요하지 않은가?
- 빈곤층을 돕는 정부 프로그램을 부정하는 기독교 정치
- 자신의 권위와 재산을 지키기 위한 모습들...
- 비일관성
- 도덕적 타락
- 모순적
- 질문들...
- 성서에 나오는 법 그래도 적용 가능한가?
- 이혼법?
- 동성애?
- 그렇다면 어떠한 본질을 확인해서 적용해야 하는가?
- 우리의 신앙과 신학이 녹아든 정치는 중요하지만,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 정치를 참여하는 신학적 이유
- 이 땅의 주인 예수 그리스도이다.
- 하늘과 땅의 권세는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있다.
- 어떤 법안을 통과, 거부해야 하는가?
- Ronald Sider 복음주의 운동(정치)의 정의 ; 역사적 기독교에서 벗어난 사람들로 하여금 정통기독교의 신앙과 실천으로 돌아오게 하려는 일련의 실천 운동
- 기독교 역사속에서 정치참여
- 교회와 국가(로마)에서의 분리
- 국가와 교회의 일치화
- 두개의 도성
- 제한 안에서 정의를 위한 노력
- 악을 제어, 그리스도인의 삶의 여정에 임시 거처 제공
- 하나님 예배, 복음 전파
- 하나님의 도성을 섬기도록 하는 것
- 지상 : 일시적, 제한적
- 자연법의 존재 ; 모든 사회(비기독사회까지)에서 일반적(공통적, 보편적)으로 이해하는 법
- 루터
- 영적 정부 ; 복음과 사랑으로 그리스도인들을 다스림
- 세속 정부 ; 법과 칼로 다스림, 악 억제 (국가 : 죄의 왕국)
- 경제를 분명하게 그음, 그리스도인들에게 세속정부가 필요 없을 수 도 있음
- 세속 정부에는 그리스도인의 가치관을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고 말함
- -> 국가에 대한 복종을 주장(국가의 틀 안에서), 결과 히틀러에게 복종하게 됨
- 두 정부(왕국)
- 반론 : 칼 바르트 “그리스도를 따르는 믿음만으로 개인이...?”
- 깔뱅
- 세속정부의 목적 : 하나님을 향한 외적 활동, 평화, 교회 수호, 보호
- -> 청교도 운동에 영향(John winthwp) : ‘City upon a hill’, 문화를 주관하는 기독교 ≒ Reinhold Neibur ‘Christ transforming Culture’
- 개혁교회
- Luther -> Reformed (Calvin)
- Anglican(성공회)
- Anabaptist(재세례파)
- 하나님이 전쟁을 옹호하시는 하나님은 아니지만, 전쟁에서도 선을 행하시는 하나님
- 세상의 ‘모델’로 살아야 한다. (정치적 영향력)
- 정치로의 요청
- 국가에 관한것이 아니라 교회에 관한 것 ; 그리스도인이 어떤 신념에 따라 행동해야 하는가?
- 특정 국가 국민이 아니라, 세계시민으로 활동해야 한다. ; 특정 국가, 문화의 이익이 아닌 전세계적인
- 소외되고 가난한 이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생각해야 한다.
- 초대교회 ; ‘가이사가 주가 아니라 예수가 주다.’
- Constantine 시대 ; 정교일치
- Augustine ; ‘하나님의 도성’
- Aquinas ;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
- 종교개혁
- John yoder
- 동생애, 세금에 대한 다원주의 안에서의 의사소통방법
- 교회, 성경에서 나오는 말에 대한 말에 사회는 관심이 없다.
- 기본적인 공동가치(사상)와 공동언어가 있어야 한다.
- ‘막다른 골목’ - 구체적 방안을 내놓을 구체적(지적 자원) 방안이 없다...
- 자연법으로 돌아가야 한다.(공동적 가치)
- 다원주의 사회를 인정, 우리가 공동적 가치로 내 놓을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한다.
- 접근법?!
- 다원주의적 사회를 인정해야 한다.(상대성 인정)
- 성경, 예수 그리스도를 진리로 내 놓을 수 있어야 한다.
- 출발점 (성경의 계시를 말해야 한다)
- 인간의 자유에 대한 존중
- 어떠한 성경의 내용을 기준으로, 기준으로 삼지 않아야 할지 정해야 한다.
- 성경은... 이라는 접근은 위험하다.
- 자연법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웃을 설득 할 수 있다.)
- 입법/ 기준
-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 토론장을 마련해서 말 할 수 있어야 한다.
- 중립적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ex) 동성애 (2nd Freedom Movement)
- 텍스트상에서 ‘동성애’를 옹호하는 본문은 없다.
- 모두 같은 죄인
- 다른 죄에 대한 언급없이 동성애만이 큰 죄로 말 할 수 없다.
- 기독교 가치관의 대한 부분은 아니다.
- 자연법안에서도 동성이 결혼하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다.
- 입법은 또 다른 문제이다.
- 용어
- 기능 : 입법, 행정, 사법
- 정치적 : 국가에 관한 것만에 제한 됨
- 정치 :
- 사회 :
- 국가 : 사회의 한 집단
- 정부 : 현재 국가 조직을 이끄는 정권
- 공공적 : 집 밖에서 벌어지는 사건, 모든 사람에 관한 것
- 문화 : 사회생활 중심에 있는 철학, 신학, 문학, 예술, 음악 등 모든 영역을 포함
*9/24
- 다시보는 복음주의 유산 ‘복음주의 유산의 재 발견’ (‘선한 구식 복음주의에 무슨 일이 벌였는가?’ 도널드 데이턴) - 복음주의 유산이란 무엇인가?
* 도널드 데이턴 (웨슬리, 감리교, 성결교, 그리고 오순절의 영향 아래 있던 학자)
- 개혁주의에서 복음주의란 무엇인가?
- 정통파 = 복음주의,
- 미 정통파->칼빈주의,
- 청교도 신앙,
- 부흥운동안에 피어난 꽃
에 대한 반기(미 정통 복음주의자에 대한 펀치)
- 19세기에 피어난 운동, 칼빈주의에 국한(뿌리를 두지 않은)하지 않은 운동
<교파>
장로교 ; Presbyterian
감리교 ; Methodism (J.C. Wesley)
침례교 ; Baptist ≒ 칼빈주의와 비슷, 제세례파
성결교 ; Holiness / Wesleyan(감리교에 뿌리를 둔다고 봄)
오순절(순복음) ; Pentecostal <- 구세군, 성결교가 영향을 줌
- 책에 대하여
- 북미중심, 하지만 북미중심이지만 다른 지역에 유사한 영역이 많이 있음
- 역사의 누룩의 역할
- 발견이 아닌 재발견, the 역사가 아닌 a 역사
- vs 조지 마스턴
- 기독교의 많은 영향을 줌
- 근대주의(1900-1910), 자유주의
- 근본주의 (자유주의의 반동)
- 복음주의자 ; 자유주의와 근본주의의 대항에서 나온 영향
- 19세기 말 ; 산업화, 과학의 발전
- 도널드 데이턴
- 복음주의 ; 근본주의 이전에 시작, 정통이 아닌 또 다른 라인
- 19세기 초반의 또다른 분파(뿌리가 다르다)
- Finney 의 부흥운동에서 시작되었다고 봄
- 사회참여, 사회운동
- Historical Revisionism
- 사회의 빈곤과 정의에 대하여 함몰되어 있음
- 프롤로그
- 1960년대 ; 미국안에서의 흑인 인권운동 (마르틴 루터 킹, 빈스 하딘)
- 사회안에 나오지 않고 교회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 할 수 있는 상황
- 당시 *음주, 흡연, 춤, 카드놀이, 극장출입에 대한 것이 중요 사항이 였음
- 비 정치적 성향
- 존 올리버의 ‘복음주의적 양심의 실패’라는 글을 기고함
- ‘크리스처니티 투데이’(미 기독신문)의 반응 ;
- 자발적인 인종 분리, 각종시위와 불복종 운동 비판,
- 루터 킹의 연설을 폭도들의 쇼라고 언급 함,
- 미시시피 대학의 여성 흑인의 입학 불허 칭찬
-> 복음주의 자들이 시대가 주는 메시지를 잘못 인식함,
잘못된 신성화, 그 당시의 문화 양식이었을 뿐임을 반성 - *10/1
- 미국권만 아닌 전세계적으로 함께 얼어난 운동의 시기
-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음주의 자들은 조용했다.
- 1960년대 ; 미국안에서의 흑인 인권운동 (마르틴 루터 킹, 빈스 하딘)
- 데이턴의 개인적 역사에서 시작 됨
- 기독교와 정치 - 짐 윌리스 『Conversion』-회심, 『하나님의 정치』
- 어디에 도덕적 가치에 Focus를 두느냐?
- 보수 ; 가정, 성
- 진보 ; 빈곤, 에이즈
- 기독교 ; 교회, 아카데미, 단체
- Religion ; 단수로 표현할 때 보통 기독교를 지침
- AAR
- 교회 ; 세계적으로 유명한 목사
- B.H.
- R.W.
- J.P. ; 베델교회
- T.K. ; 리디머교회
- J.O.
- 아카데미
- 하버드
- 유니온
- 트리니티
- 칼빈
- 리버티
- 밥존스 ; 보수적
- 잡지
- C.T. (Fuller의 조직신학자가 연관, 복음주의자적 성향 -> 이성적 성향)
- **Sojourner**=(‘나그네’)
- 도널드 데이턴
- 짐월리스 ; 사회적(빈곤, 여성, 정치, 평화)에 대한 진보
+ 가정, 성, 생명 윤리에 대한 보수
- 1960년대 설립 ; 흑인 인권, 여성 운동, 공산주의의 도전, 베트남 전쟁
- 1071 발간
- ⸢The post American⸥ 발간
- 짐 윌리스 『Conversion』 - 회심
- 거듭남 ; 다른 사람 앞에서 거듭남을 고백해 됨
- 한국 70년대 시작
- 사회 영향력있는 사람이 기독교인이라는 것을 알았을때, 태도의 변화?
but. 삶의 변화에 대한 것(회심)은 무관심함/ 지금의 우리의 역사 가운데 내가 변해야 함
- 역사적 회심 ; 삶의 태도의 변화
- 짐 윌리스 당시 ; 백인과 흑인의 삶이 빈부 차에서 신앙과 정치에 관계가 없다는 이야기를 들음으로 questions을 던지게 됨
- 사치 ; 차, 집, 겉치례
- 통일
- 짐 윌리스 『God's Politics』 - 하나님의 정치
- 1971-2004년
- 2004년 대선의 시점 ; J.W. 부시
- 당시 투표의 영향 ; 도덕적 가치 / 박근혜 대통령 - 기독교 보수주의자의 영향
- 왜?
- 중요하기 때문에 이야기 해야 한다.
- 1971-2004년
- 종교(기독교)와 정치
- A.L.(아브라함 링컨) ; ‘하나님이 우리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하나님의 편에 서 있는지 보아야 한다.’
- 승리주의
- 자기 의
- 나쁜 신학
- 자기 중심의 외교정책
- 하나님이 우리편?
- M.L.K.(마틴 루터 킹) ; ‘한 손에는 성경, 한 손에는 헌법책’
- 법을 통해서 하나니믜 말씀 성취
- 하나님은 공화당과 민주당 어느 한 곳에 소속되있지 않으신다.
- 양당 모두 종교의 예언자적 소리를 들어야 한다.
- 종교는 일반적 잣대에 따라 양당을 비판해야 한다.
- 왜 보수는 종교적, 진보는 탈종교적(a religions)인가?
- 동성애, 낙태에 포커스를 맞추려 함
- 우파의 종교 이용 ; 유리할 때만
- Sojourner의 주장 ; 가난, 전쟁, 일관된 생명윤리(낙태, 사형 등)가 주요 쟁점이 되어야 한다.
- 사적 신앙과 공적 이슈 (Private Rel VS Public issue)
- 평화
- 가난, 빈곤 ; 성경에서 얼마나 많은 부분을 활용하는가?
- 예산 ; 도덕적 문제, 우리의 우선순위의 문제가 나타남
- 다민족사회
- ‘우리가 기다려 온 인물이 바로 우리 자신이다.’ - 변화의 행동은 내가 해야 한다.
- ‘하나님은 개인적이지만, 사적이진 않다.’
- ‘신앙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가 중요
- 후보 평가 가치관
- 그들이 인간에 생명과 존엄, 인권을 옹호하는가?
- 그들이 가족의 삶을 강화, 아이들을 보호하는가?
- 그들이 인종, 성에 평등을 주장하는가?
- 평화, 정의
- 국가가 아닌 공익(개인, 인류)
- 종교적 이슈
- 테러 후에 강자의 반응은 어떻게 할 것인가?
- 복수는 안된다.(평화주의자)
- 빈곤 ; 예상 정책에 반영되는 모습
- 환경 ; 하나님의 지구
- 전쟁 ; 평화운동
- 진실
- 인권
- 테러에 대한 반응
- 일관된 생명윤리
- 1부. ‘바람의 방향’
- 우파는 남용하고, 좌파는 버렸다.
- 우파 ; 성, 가족에만 관심 다른 정의는 무관심
- 좌파 ; 종교를 무시
- 자유주의 신학자
- 뉴에이지 철학자 ; 예수를 도덕적 모범으로
- 믿음을 되 찾아야 한다.
- ‘Fundamentalism’ ; 근본주의
- 종교 근본주의 자 ; 다른 사람들의 종교마저 없애려 함,
- 현대 사회에 대한 방항과 거부(ex. KKK단) - 세속 근본주의 자 ; 믿음에서 나오는 필수적, 도덕적 영적 가치를 공적 영역에서 배재되어야 한다.
- ‘공공의 영역에서 종교적 언어를 사용하면 안된다?!’
- 성경적 믿음
- 가난한 자들을 위한 정의
- 인종, 계급, 민족이 아닌 인류애
- 개인 책임 vs 사회적 책임이 아닌 양쪽의 책임!
- “교회가 희망이다.”
- 사회적 양식을 깨울 수 있는 영적 부흥!이 필요
- 대선의 결과 (2004년) 평가
- (공화당)우파 ; 가족과 성에 대한 부분을 이용
- (민주당)좌파 ; 종교적 언어 배재, 가치의 상실
- 예수의 삶
- 정치 ; 빈민, 가난한 이들에 대한 관심
- J. 포부스 ; ‘가난한이들이 주는 소개장 없이는 천국에 갈 수 없다.’
- 국가의 경제를 따지지도, 국가의 정체성을 따지지 않으신다. 신앙 정체성이 먼저이다. ‘전쟁을 일으키는 나라는 절대로 예수님의 말씀을 언급해서 안된다.’
- 2부. 나라의 비젼
- 바람이 부는 쪽으로 자신의 방향을 바꾸는 이들
- 정치인을 바꾼다고 바뀌지 않는다.
- 바람(비전)의 방향을 바꿔야 한다.
- 그러면 결과물이 바뀐다.
- 노벨 평화상 - ‘공민권’을 얻음으로
- 대통령의 상황 때문에 당장(향후 5년 이후에 가능?)은 불가하다며 거절
- 루터 킹, 시위 행진 시작 (바람을 바꿔냄)
- 5개월 만에 투표권을 얻어 냄
- 당시 ‘투표권’을 얻지 못함
- 평화상을 받은 후 린든 존슨 대통령에게 투표권을 달라고 요청함
- 영적 가치(변하지 않는 가치)를 찾아야 한다.
- 잠29:18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
- 정치인들은 젖은 손가락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다.
- M.L.K. (루터 킹)
- “믿음과 양심을 지닌 사람이라면 루터 킹처럼 바람을 바꾸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 McLoughlin - Revivla, Revivals, and Awakening
- **how to? 상황 파악이 우선 -> 영적(절대적) 가치관의 도입으로 방향(바람, 흐름, 비젼)을 만들어 내는 것
*10/8
<<다음주 예고>>
- 제프리 싹스 - UN’s MDG사업의 공동대표
- “기독교는 이제 부르주아(부자)가 되었다.”
- 가난한 시대를 사는 부유한 그리스도인의 자세
- 『가난한 시대를 사는 부유한 그리스도인』
- 제프리 케나다(Geoffrey Canada)
- 어머니 교육
- 백인과 흑인 모의 교육 방식의 차이 인식
- 아이를 낳은 후 길러야 하는 방향에 대한 교육
- 고등학교 진학률, 대학 진학률의 상승효과
- 경제의 변화
- Harlem가를 바꾼 인물
- ‘microloan’ (방글라데시 유누스 은행 총재가 실시, 노벨 평화상 수상)
- 삶에서 필요한 일정 부분(적으면서 생계를 위한 비용)을 빌려 줌
- 손해를 감수(값을 수 없을 경우)
- 기독교와 정치 Ⅱ
- ‘생태계가 바뀌어야 그 내용물이 바뀐다.’ - 청어람
- ‘가정’과 ‘믿음 공동체’가 변화의 중심에 서 있다.
- 교회 다니는 사람들이 갖여야 할 옳바른 자세
- 하나님이 구약성서에서 많이 할당하시는 부분은 약자(고아, 객, 과부)에 대한 부분
- 구약성서의 예언자의 화자 : 왕, 정치인, 부자/ 불의, 거짓, 탐욕, 불공평
예언자의 보호 대상 : 약자, 과부, 고아, 나그네, 외국인, 억울한 사람들...
- 세속적인 곳에서도 예언자적 정치를 해야 한다.
- 예언자적 정치
- 대선 뒤 교회의 역할은 더욱더 중요해 진다.
- 정부에 대한 예언자적 자세(약자를 위한, 불공정에 대한)의 요청, 요구가 교회의 정치적 태도이다.
- “하나님은 개인적이지만 사적이지 않다.”
- ‘Missional Church’
- 교회의 모든 부분을 선교로 적용
- 이미 하나님을 알고 있는 이들에게 하는 것도 선교이다
*10/15
- -2 『하나님의 정치』 - 짐 윌리스
- 미국에서 가난한 이들에 대한 성경구절에 질문에 답변 = 베다니에서 여인의 섬김,
‘가난한 이들은 항상 있다.’- 신 15장 ‘7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땅 어느 성읍에서든지 가난한 형제가 너와 함께 거주하거든 그 가난한 형제에게 네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말며 네 손을 움켜 쥐지 말고 8 반드시 네 손을 그에게 펴서 그에게 필요한 대로 쓸 것을 넉넉히 꾸어주라 9 삼가 너는 마음에 악한 생각을 품지 말라 곧 이르기를 일곱째 해 면제년이 가까이 왔다 하고 네 궁핍한 형제를 악한 눈으로 바라보며 아무것도 주지 아니하면 그가 너를 여호와께 호소하리니 그것이 네게 죄가 되리라 10 너는 반드시 그에게 줄 것이요, 줄 때에는 아끼는 마음을 품지 말 것이니라 이로 말미암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하는 모든 일과 네 손이 닿는 모든 일에 네게 복을 주시리라 11 땅에는 언제든지 가난한 자가 그치지 아니하겠으므로 내가 네게 명령하여 이르노니 너는 반드시 네 땅 안에 네 형제 중 곤란한 자와 궁핍한 자에게 네 손을 펼지니라’
- Politically Correct
- 300 데나리온의 허비로 여김: 좌파의 태도
- 사회적 위치 - 가난한 자들과 함께 있어야 한다.
- 예) 여인 - Dorothy Day’
- 내가 돌아가야 할 곳: 가난한 이들이 있는 곳
- M.L.K. - 『예수님과 가난한 사람들』이라는 책을 가장 소중히 여김
- 티핑포인트: 부채, 원조, 무역, AIDS
- 희년: 부채, 원조
- 공정무역: 무역
- 하루 1불: 당시 에이즈의 심각성, 아이들과 여자들의 문제(약자 보호)
- 해결?
- 『Rich Christians in an Age of Hunger: Moving from Affluence to Generosity』 - Ronald J. Sider
‘가난한 시대를 사는 부유한 그리스도인’ - 로랄드 사이드(개정 5)
- 캐나다, 8세 영접
- 예일 역사전공, 회심 -> 신학 -> 역사
- 그가 작성한 서언문에서 ‘기독교의 사회 참여’를 주창
- ‘사회 참여를 위한 복음주의 운동’ - ESL
- 초기는 급진적 평등에서 -> 기회의 평등으로 이전: 개정되면서 (시대가 지남에 따라) 수정
- 제1부 가난한 나사로와 부유한 그리스도인들
- 삶의 풍요로와 짐에도 불구하고 여전에 먹을 수 없는 경제적 상황에 있는 극빈곤 층(E.P.)의 존재
- Millennium Development Goals(MDGs) - UN
- 부에 대한 악, 부를 갖기 위해서 해야 하는 일들의 부정적 입장
- 개정: 선한 부자의 가능성에 대한 가능성 제기
- 이제는 부유한 교회가 됨, 화려해 짐
- 하지만 사회속에서는 가난과 치료를 받지 못하는 많은 이들이 많다는 것을 제공
- 부유의 합리화
- 구명보트의 윤리: 식량의 원조의 형태로 가난한 사람을 도와줘서는 안된다.
부유한 나라는 하나의 구명 보트이며 무책임한 원조(보트에 타지 않은 이들을 위한 도움)는 모든 이들이 다 굶주릴 수 있다는 논리 - 부자로 복음화화: 부자들을 전도하기 위해서 자신들이 풍요한 양식을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 수정교회를 예로 듦
- 트리클다운 재화: 부자들이 돈을 써야(부자가 있어야) 가난한 자들이 돈을 번다.
돈이 돌아야 한다.
- 십 억의 굶주린 이웃
- 풍요한 소수
- 제2부 가난한 자와 재물에 대한 성경적 관심
- 하나님과 가난한 자
- 경제적 나눔과 경제 정의
- 재산과 소유에 대한 성경적 관점
- 사회악: 사회 구조 속에 심겨진 죄
- 가난한 자들을 편애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시는 하나님
- 제3부 가난의 원인은 무엇인가?
- 빈곤의 복합적인 원인들
- 오늘날의 구조적 불의
- 사회(구조)의 악으로 부터 오는 가난 (시장경제, 빈곤의 부채, 천연자원과 환경, 차별과 전쟁, 제 3세계 기업)
- + 개인의 문제에서 오는 악(개정판에서 추가)
- 제4부 실천적 제안
- 더 검소한 삶을 위한 생활 방식
- 사랑 가운데 서로를 돌보기
- 공평한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 -2 『(The)end of poverty : economic possibilities for our time』 - Jeffrey Sachs
‘빈곤의 종말’ - 제프리 삭스
- 가난한 국가를 돕는 일을 함
- 경제학자
- Millennium Village Project (MVP) 운동
- 빈곤을 해결할 수 있는 세대가 되어야 한다.
- MDGs - by the year 2015. The goals are:
- Eradicating extreme poverty and hunger
- Achieving universal primary education
- Promoting gender equality and empowering women
- Reducing child mortality rates
- Improving maternal health
- Combating HIV/AIDS, malaria, and other diseases
- Ensuring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 Developing a global partnership for development
//
- 근절 극심한 빈곤과 기아를
- 달성 보편적 초등 교육
- 촉진 성 평등 과 힘을 실어 여성
- 감소 아동 사망률 속도를
- 향상 임산부 건강
- 싸우는 HIV / AIDS , 말라리아 및 기타 질병을
- 환경 보장 지속 가능성을
- 개발을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개발
*10/22
- 인종차별 반대 운동
- 원죄, 인종 자체가 차별을 하게 되는 사건:
- http://www.pbs.org/godinamerica/view/
- five “The soul of a Nation”
- 1960년대
- 루터 킹의 종교의 정치운동
- 존 F. 케네디(카톨릭) 대통령의 정교분리 노력
- Emmett till(1955. summer)
- jim(row): 흑인과 백인과의 관계에서 가상의 법
- 백인 여인에게 말을 걸었다가 주변 백인 남성에게 나중에 보복, 죽음
- 백인 남성의 살인이 법정 무죄
- 어머니가 시신을 공개로 전국적인 인식을 하게 함
- Rosa Parks, Montgomery. AL (1955. 12) - (1956.12)까지 시위
- MLK 시무
- 버스 백인의 자리에 착석으로 분제
- Holt st. Baptist Church 에 모임
- De segeration
- Nonviolent 운동
- 버스 인종차별이 위헌이라는 판결
1957년 SCLC(Southern Christian Leadership Conference) 단체 형성
- 인종차별 단에 운동의 중심
- MLK 의 참여
- 기독교 단체
- Sit-in mov. (1960-
- 백인의 자리에 앉아서
- 주문을 받아 줄 때까지 버티는 운동
- JFK 당선
- Freedom Riders (1961)
- MLK의 정부 항의
- 연방 군인의 투입
- 여전히 이루어지고 있는 (주 횡단 버스) 것을 깨는 같이 차를 타고 다니는 운동
- 반대하는 주지사와 반대 무리와의 대립
- 1962년 흑인, 백인이 동등하게 버스를 탈 수 있게 됨
- 학교의 문제(특히 초, 중, 고) (-1962)
- 마지막까지 버틴 대학교
- 보스턴의 학교(1970 후반) 최종 법령으로 통합, 인종차별이 심한 곳
- Ole Miss
- 1962년 통합 명령으로 흑, 백인이 같이 학교 다님
- “C”
- 경찰들이 폭력으로 반응하게 하는 운동
- 인종차별을 행하는 상점
- 불매운동
- 해결
- Washing Maloh 1963.8.23
- 많은 연설
- MLK ‘I have a dream’ 연설
- Malcolm X
- Civil Rights Acts 1964(JFK)
- 투표권 요구
- 흑인들에게 모든 권한(투표권 제외)을 주는 것
- MLK 노벨 평화상
- voting Rights Acts 1965
- but. 권리는 얻었지만 여전히 흑인들은 가난하다...
- PPC(Poor People's Campaign)(1968)
- MLK 암살
- 정치 입문의 시작 (1973-)
- - 2008년 오바마 대통령 당선
- Kerner commission report (1968)
- 미 흑, 백인의 경제적 차이 분석
- 그 이유로 개토화 되었다고 발표 함
MLK - 이학준 박사 글 확인
- 보스턴에서 공부한 엘리트
- 이미 많은 선배 사역자들의 한계 인정의 어려움의 과정
- 갓 온 젊은 피의 목회자
*11/12
- W.Wilberforce(1759.8.24. 영국, 기독교신자-Methodist, Anglican), - 『참된 기독교』
- 영국의 상황
- 1735년 미국에서 일어난 부흥운동 (존 웨슬리, 조지 휘필트)
- 영국과 미국이 함께한 부흥운동
- 산업화, 도시화, 무역(해상)
- 삼각형 무역 : 영국(화약, 총 등…) → 서아프리카(노예) → 서인도(케리비안)(담배, 설탕)
- 노예제도의 산업화(당시 영국 경제의 30% 이상을 차지함)
- 존 뉴튼: 노예무역상이던 와중에 회심(amazing grace 작사…)
- 1759년 시대의 상황
- 누구인가?
- 20대 초반 선생님과 유럽여행을 떠남
- 회심을 하게 됨
- 신앙으로 키움
- 헐 시티에서 태어남
- 부: 로보트, 모: 엘리자베스
- 무역으로 부를 창출한 가문
- 약한 아이
- 웅변가(인간이 남긴 가장 위대한 연설 줄 하나)
- 운동, 음악을 좋아함
- 초등학교에서 ‘아이젝 민러’를 만남
- 캠브리지 대학: 윌리엄 핏(영국 최연소 수상), 1781년 대학졸업
- 하원의원이 됨
- 노예무역폐지
- 부자
- 독실한 크리스챤
- 노예폐지의 의지는 ‘신앙’에서 부터 시작됨들 보여줌
- 사회복지, 공중도덕
- ‘존 뉴튼’ 을 만남
- The Royal Society for the Prevention of Cruelty to Animals (RSPCA)를 설립
- 노예 무역 금지 운동
- 처음 움직임: 퀘이커 교도(평화주의자)
- 젊고, 말을 잘 전할 수 있는 정치인의 필요
- -> 윌버 포스가 대변인이 됨,
- 윌리엄 핏(수상)과 함께 일 시작
- ‘노예무역에 관한 위원회’ 1733년
- 노예 무역 금지를 위한 연합회 1787, SAST(존 웨슬리, 조사이아, 찰스~?)
- 1789 : 노예해방 선언문을 의회에서 상정, 연설문
- 하나님의 이름이 아닌
- 윤리와 양심에 기초한 연설문: 비윤리적인 고통임을 강조
- 진행결과
- 부결 → 하원에서 통과, 영국와 프랑스의 전쟁으로 중지 → 1807년 노예금지법안 통과
- 1833년 최종 무역선이 없어짐
- 이어 곧 죽음
- 1792년: sugar boycott
- 삼각무역의 끈을 끝는 운동
- 30만명이 운동에 참여
- 노예를 통하지 않는 설탕만 사용
- 처음 움직임: 퀘이커 교도(평화주의자)
- 법적 운동
- 시민 운동
- 1792 이사; Clapham
- 정치인, 사업가, 성공회 복음주의자(감리교), 구제사업에 열정
- 세상을 좀더 기독교화 시키려는 노력
- 기독교의 선한 삶(목표 추구)을 살게하는 목적
- 부유층
- 사명: 가난한 사람들에게 보다 나은삶을 살게 하려는 것
- 다양한 단체, 기관을 만듬
- 음식제공소
- 대여 가능한 도서관
- 학교: 가난한 사람들, 귀, 눈이 불편한 사람을 위한
- 천연두 백신 공유
- 공장 근로자를의 처우에 대한 개선 노력
- 빚 때문에 감옥에 간 사람들의 빚 탕감
- 병원 건립
- RSPCA: 동물보호협회
- 책과 잡지 출간
- 성경을 세계로 보냄
- 미국 인디언, 아시아 인디언 구호 활동
- 인도, 아프리카 선교사 파송
- 성서공회선립
- Clapham Sect’ 를 만듬
- 1784년 (회심)
- 노예 무역의 금지
- 사회도덕을 다시 찾겠다
- 1807년: 노예무역 금지 법안 통과
- 아이들의 노동시간 조정(제한)
- 교도소 개혁: 기본권 개선의 노력
- 경찰, 보험, 도박방지
- 가난한 자들을 위한 법: 최소한의 대접, 권리를 갖게 하기 위한 법안
- 다짐
- 이 모든 것을 자신의 업적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 이라고 고백함
* 루터 킹, 칼빈, 윌리엄 윌버포스, 아브라함 링컨(『구세주 대통령』)*11/19
- Abraham Lincoln
- 남북 전쟁 가운데 서로 다른 찬송가를 부르면서 싸움?:
- 줄리어 워드 훠오, ‘영광 영광 할렐루야’
- 헨리 팀 로더, (남쪽)
- 종교가 전쟁의 원인은 아니지만, 종교가 전쟁을 강화, 분열 시키는 역할을 했다는 것은 사실
- 북쪽 노예제도 폐지, 남쪽은 유지를 위한 이견으로 싸움이 시작
- 헬리스토 비쳐?, ~의 원두막
- 남부
- 기독교가 흑인을 개종시키는 것이라고 말함
- 질서의 오해: 인종의 질서, 상하계급의 질서로 이해함
- 노예해방: 이러한 질서를 깨는 역할을 한다고 인식 함
- 종교가 보수주의와 결합되어 있는 상황
- 종교가 사회의 시스템(기득권)을 보장해주는 역할을 함: 노예를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정당성 인정
- 주가 나눠짐: 노예해방 운동에 대한 인식의 차이로 갈라짐
- 교회가 갈라짐:
- 조나단 웨드워드의 후학의 학파: New Light(신학파, 노예제도 패지)
반대: Old Light(구학파, 노예제도 찬성)의 결과 - N
- S
- 현재: PCUSA 로 합쳐짐
- 조나단 웨드워드의 후학의 학파: New Light(신학파, 노예제도 패지)
- 남, 북 장로교(Presbyterian church)(1837년)
- 감리교 1844: 감독(제임스 엔드류, 노예를 데리고 있음)이 노예를 가지고 있을 수 있는가?
- 침례교 1845: 노예 소유자가 선교사가 될 수 있느냐는 논쟁
- => ‘교회가 깨어지만 국가가 깨진다’
- Abraham Lincoln
- 아버지: 교육열은 낮음,
- 어머니: 성경을 많이 읽어줌, 9세에 돌아가심
- 새어머니: 정성스러운 양육
- 정규교육을 하진 못함, 독학
- 다양한 일을 함, 법 공부(독학), 변호사가 됨
- 1809년생(Kentucky),
- 기독교내에 신화화
- 유니온의 구세주’라고 말함
- 얽매인 노예해방의 순교
- 아브라함’ 온땅의 아비로 여김
- 전쟁: 연방수를 위해 -> 남북전쟁은 진리과 공의를 위한 십자군 전쟁으로 이해 됨
- 미국을 ‘지상 최고의 희망’, 미국민 ‘선택된 민족’
- 종교성을 띈 남다른 지도자로 인식
- 학자들에 대한 인식
- 출석등의 열심인 신자는 아닌 것이 확신
- 평범한 침례교(칼빈주의)도
- ‘with malice toward none’: 서로 원한을 갖지 말자.
- 1860년 대통령 당선
- 3명의 대통령 후보 출마
- 삶에서
- 군무장관: 스텐트, 링컨을 비하하는 입장에 있던 사람
- 과제를 어떠한 술수로 풀어나가는 것이 아님
- 심사 숙고
- 근본적인 질문으로 부터 풀어나가려는 그의 노력의 내면에는 인문학 서적을 읽은 것이 있음
- 함께 일하는 리더십
- 적으로 만들지 않음: 취임 연설(그 누구를 선, 악으로 보지 않음)
- 인문학
- 링컨에 대한 다시보기(다른관점, revision)
- 노예해방이 주 이유가 아니였다
- 백악관의 힘을 실기위한 방안이였다 등…*11/26
- 한국교회의 사회참여와 한국기독교의 사회참여,
『한국교회 사회운동사』 - 정준봉 박사, 『한국교회 사회운동사』 - 민경배 교수
- 기독교 ⧣ 교회
- 사회운동: 큰 맥락에서의 접근
- 사회참여: 제한적 정의, 예: 구제, 교육, 의료 등의 용례
- 기독교
- CCC, IVF, SFC, 예전, 네비게이토, 조이
- 한국 학생 기독교운동
- 기윤실
- 누가회: 의사선교회
- 교단내의 선교회
- NGO
- 기독교사회책임
- 교회
- 한국교회희방봉사단임
- 초기 기독교의 사회참여(개인의 윤리적 문제)에 멈춰서 사회참여에 대한 모습이 적음을 알 수 있다.
- 현이슈; 카톨릭의 ‘정의구현사제단’, 현 정부의 비판
- 현 정부를 비판한다는 것은 ‘종북’으로 몰고 있는 상황
- 방법론
- 갑신정변: 1884년 서재필
- 러시아(청)과의 관계에서 친일적인 노력 (개화당), 친일적개혁파
- → 왕과 가까운 사이: 친왕파, 칠일적개혁파와의 거리를 둠
- : 여권신장, 의료선교, 노비문제, 공직의 윤리성 등 강조 (반일적 성향)
- 1895년 을미사변: 단발령에 대한 반대
- 복음화를 통한 사회개혁
- 친일개화운동
- 사회개혁적 민족운동과 사회개혁(1900년 이전)
- 복음주의적 개인구원과 그 도덕적 변화
- 자선과 교육: 기독교가 이곳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자리로 자리잡음
- 여성의 지휘: “딸아 딸아 예수 따라가네”
- 의료선교:
- 미신, 무당의 치료의 폐해 근절
- 계층간의 소외의식 제거, 무산: 왕과 천민을 동시에 치료
- 의료를 통한 심원한 기독교적 인간의 심현: 전염병 예방, 치료
- 근대의 과학적 의학지식의 보급, 문호개방에 기여
- 여성의 참여를 통해, 여권조성: 여자의사(박에스더, 로제타 셔우드)
- 의료선교사업을 통해서 기독교(발전한 나라)와 한국교의 접촉점, 통로개방
- ** 의료전파는 복음의 시녀역할이란 비판
- 계급 폐지:
- 1895년 5월 13일 무어 (moore), 백정 신분 해방
- 의의: 기득권들에게 정신적, 도덕적 차원의 헌신을 요구
- 새 이도윤리: (새로운 도덕관)
- 정직
- 선교사의 “서양문명의 발전을 위해선, 기독교를 믿어야 한다.”는 인식의 접근과 민족의 인식
- 사회개혁운동: 서구화
- 일제시대: 한국기독교 교회사 수업을 통하여
- 6.25 이후
- 4.19 혁명
- 교회로의 역할의 특별하게 많지는 않은 시절
- 다시 기독교에 사회 참여에 불을 붙게 한 사건: 진보 Vs 보수의 차이에 따른 방향성, 이질감의 형태
- 한국기독교 선교의 현장화 (1960년대)
- 노동:
- 빈민(도시화):
- 농민:
- 기독학생운동(SCF)
- 한국기독교의 의식하 조직운동(1970년대)
- 배후: wcc(당시 강력한 국제기관으로 역할 담당, 정부도 함부로 대할 수 없음)
- 문제: 역할을 감당한 이후, 닫혀있는 모습으로 나타남(힘을 내려 놓지 않음)
- 3선개헌, 유신체제의 시대: 반독제 민주화 투쟁
- KNCC: 법적, 정치적 행동
- 한국기독교의 민주화 쟁취운동(1980년대)
- 정부의 폭도’에 인정: 대통령 조찬기도회, 광주시민을 지킨 용사로 미화
- 실체를 찾기위한 노력의 양분화: 기도, 추모예배
- 광주항쟁: 분수령
Q. 기독교가 어떠한 예배를 드리는가? 가 중요하다
- 70년대와 달리 상대적 양화: 일반적 학생운동의 활성화
- 기독교’의 위치가 낮아짐
- 사회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한 단체
- 1896 서재필에 의해 시작, 통합
- 진보와 보수의 분열
- 1955년 난지도 총회; 양분화
- CCC
- IVF
- KSCC
- 보수
- 진보
- 1969년 통합총회: KSCF 연합
- 농동, 광산촌, 공장, 전태일 사건
- 통합측: 산업전도위원회
- 감리교 60년 초반: 산업선교회 시작
- 성공회, 기장, 구세군이 연달아 시작
- ‘도시산업선교’
- 노조파괴자에게 공격당해 죽음
- 정부에서 덮으려 함
- 앞장서서 예배, 실체를 알림: 정부의 압박, 고문
- 노동자: 노동조건, 최저생계비 등 삶에 대한 복지문제
- 영향: 라우셀 부시? - 독일사람의 ‘소셜 gospel’
- 1971.3.18 김진수
- 송봉호 교수, 이만열 교수, 장기려 박사, 최장근 장로 등… 중심으로
- 38명의 기독교 평신도에 의해 발촉
- 행동지침
- 개인의 삶
- 사치를 없애고, 절제, 남을 위한 삶
- 국가의 정당한 법을 지침
- 한국기독학생화(KSCF)
- 도시산업 선교회 1957(존슨 목사?)
- 기독교윤리실천연대: 1987
- 통일운동(1990년대)
- 현재 한국기독교의 키워드
- 근대화
- 교육, 의료, 구조, 산업
- 독립
- 산업화, 도시화, 빈민, 농업
- 현대화의 문제
- 독재, 민주화
- 환경
- 정의
- 평화
- 경제: 청년실업, 빈부의 차
- 교육
- 문화
- 1900년대
- 일제시대
- 1960-90년대
- 현재
출처: https://bdbak87.tistory.com/15?category=67403 [행복한 동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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