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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의 상태

하나님아들 2020. 8. 9. 20:21

신앙의 상태

 

상담이론

내용

정신분석이론

Adler학파의 치료

실존 치료

1

기본철학

인간 존재는 기본적으로 정신 에너지와 초기 경험에 의해 결정되어진다. 무의식적 동기나 갈등이 현재 행동의 중심이다. 비합리적 힘이 강하다. 인간은 성충동이나 공격충동에 의해 동기화 된다. 후기의 성격 문제는 초년기에 억압된 갈등에 그 근원이 있기 때문에, 초기 발달이 매우 중요하다.

인간 본성을 긍정적으로 본다. 인간은 사회적 관심, 목표, 생활 과제해결 등에 의해 동기화 된다. 인간은 운명의 희생자가 아니라, 운명의 통제자이다. 각 개인은 독특한 생활 양식을 초년기에 만들며, 생활 양식은 개인이 천생애를 통해 비교적 일관성있게 행동하도록 한다.

자기 인식의 능력,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자유, 책임 능력, 기본 요소로서의 불안, 무의미한 세계에서의 독특한 의미 탐색, 혼자이면서 동시에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가지는 것, 유한성이나 죽음 등 인간의 조건에 초점을 둔다.

2

중요개념

정상적 발달은 심리 성적 발달의 성공적 해결이나 통합에 의해서 일어난다. 잘못된 발달은 어떤 특정 단계에서의 적절하지 못한 해결의 결과이다. 성격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된다. 불안은 기본적 갈등을 억압한 결과이다. 자아 방어 기제는 불안을 통제하기 위해 생겨난다. 현재 행동의 핵심은 무의식이다.

이 접근은 성장 모형이며, 협조하며 살 수 있는 개인의 긍정적 능력을 강조한다. 또 성격의 통합성, 사람을 주관적 관점으로 보는 것, 행동의 방향을 정해 주는 삶의 목표의 중요성 등을 강조한다. 사람은 사회적 관심, 투쟁 목표에 의해 동기화 된다. 치료는 내담자가 자신의 인지적 관점을 변화시키도록 격려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실존 치료는 확정된 이론 모형이 아니며, 인간의 조건을 강조한다. 일반적으로 성격 발달은 각개인의 독특성에 기초한다. 자기 개념은 유아기에서부터 발전한다. 자기 결정과 성장 경향성이 중요 개념이다. 그리고 현재와 미래에 무엇이 되고픈가에 초점을 둔다. 즉 이 접근은 미래 지향적이다. 행동보다는 자기 인식을 강조한다.

3

치료목표

무의식을 의식화시키는 것, 기본적 성격을 재구성하는 것, 초기경험을 재경험하고, 억압된 갈등을 훈습하도록 하는 것, 지적인식

내담자의 기본적 전제나 생활 목표에 도전하는 것, 그들이 사회적으로 유용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우는 것, 잘못된 동기를 바꾸고, 다른 사람과 동등감을 느끼게 하는 것.

내담자가 자신이 자유롭다는 것을 인식하고, 자신의 가능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전에는 ‘일어났던’ 일들이라고 생각했던 사건들에 대해, 실제로는 자신에게 책임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도록 독려하는 것, 자유를 방해하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

4

치료 관계

분석가가 자신을 노출시키지 않아야, 내담자가 치료자에게 투사한다. 전이를 치료할 때 생기는 저항을 감소시키고, 합리적 통제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내담자는 장기간의 분석을 받고, 갈등을 알아내기 위해 자유연상을 하며, 대화를 통해 통찰을 얻는다. 분석가는 현재 행동의 의미가 과거와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가르치기 위해 해석을 한다.

공동 책임, 목표의 합의, 상호 신뢰와 존중, 동등성 등을 강조한다. 치료 계약으로, 협조적 관계를 확립한다. 모든 행동에 나타나는 생활 양식을 검토한다.

자신의 존재를 정확히 인식하도록 하며, 인간적이고 진실되게 내담자를 대하는 것이 치료자의 주 임무이다. 관계를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본다. 내담자는 치료자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독특성을 발견한다. 인간적 만남, 내담자/치료자 관계. 지금- 여기에서의 진실정 등을 강조한다. 만남을 통해 내담자나 치료자가 모두 변화한다.

5

치료 기법

중심기법은 해석, 꿈의 분석, 자유 연상, 저항의 분석, 전이의 분석이다. 모든 것은 내담자가 자신의 무의식적 갈등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짜여져 있고, 무의식에의 접근은 자아가 통찰과 새로운 것을 동화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진단이나 검사를 자주 사용한다. 사례사를 탐구하기 위해 질문지를 사용한다.

Adler학파의 치료자들은 많은 기법을 사용한다. 그 중에는 설명, 격려, 직면, 해석, 생활사 자료수집(가족 구성, 초기 경험), 치료계약, 숙제, 역설적 의도, 제안 등이 있다.

기법을 중요시하지 않고 이해를 강조하기 때문에, 이 접근에서는 기법을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치료자들은 다른 접근들로부터 기법을 빌려와서, 실존주의적 토대에 합병한다. 진단, 검사, 외척 측정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 접근법은 매우 직면적이다.

6

적용

정신 분석적 치료를 받는 사람은 치료자가 되길 원하는 전문가, 치료를 통해 더 성숙하기를 원하는 사람, 고통 속에 있거나 정말 괴로워 하는 사람들이다. 정신 분석적 치료는 자기 중심적이며 충동적인 내담자 혹은 심한 정신병 환자에게는 맞지 않는다. 기법들은 개인 치료나 집단 치료에 공히 적용될 수 있다.

삶의 모든 영역에 다 적용될 수 있다. 부모/아동 상담, 부부치료와 가족치료, 성인이나 어린이와의 개인상담, 교정이나 재활상담, 집단상담, 약물 중동 치료 계획, 노인 상담, 성장 모형이므로 예방 정신 건강이나 성장을 저해하는 여러 악조건을 악화시키는 데 이용할 수 있다.

발달적 위기나 전환기에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적절하다. 실존적 관심사(선택의 문제, 자유와 책임 능력, 죄책감과 불안의 문제, 생명감의 문제, 가치관의 문제)를 가진 내담자에게 적절하다. 또 자기 향상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하다. 개인 상담이나 집단 상담. 부부치료나 가족치료, 위기 중재, 지역 사회 정신 건강 운동 등에 적용할 수 있다.

7

공헌

어떤 체계보다도 많은 탐색과 논쟁을 일으켰으며, 치료의 발달이나 치료에 대한 생각을 자극했다. 성격의 구조나 기능에 대해서 자세하고 포괄적으로 기술했다. 행동 결정인자로서 무의식과 생후 5년 동안의 외상경험 등을 강조한다. 무의식을 의식으로 끌어올리는 여러 기법들을 발달시켰으며, 전이와 역전이, 저항, 불안, 자아 방어기제 등에 초점을 둔다.

인간적이고, 통합적이며, 목표 지향적이며, 사회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을 강조한, 초기접근 중의 하나이다. 중요한 공헌은 이 접근이 다른 접근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것과 다른 이론들을 주류속으로 통합한 것이다. 다른 체계의 많은 기본적 개념들이 이 접근의 기본 개념과 아주 유사하다.

가장 큰 공헌은 인간 조건의 완전한 이해에 기초한 주관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재인식시킨 것이다. 사람이 된다는 것의 철학적 의미에 관심을 기울였다. 나/너 관계를 강조하므로, 비인간적 치료의 가능성을 줄인다. 불안, 죄책감, 자유, 죽음, 고립, 열중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8

제한점

치료자는 오랜 훈련을 받아야 하고, 내담자는 많은 시간과 경비를 들여야 한다. 이 모형은 사회적. 문화적, 대인관계적 요인을 무시하고, 본능적, 생물학적 요인을 강조한다. 낮은 계층의 내담자에게는 적용할 수가 없고, 이 접근을 사용할 수 없는 문화 집단, 민족 집단도 많다. 자아의 힘이 부족하여. “전이 신경증” 치료를 받을 수 없는 내담자도 많다. 대개의 상담 상황에 적합하지 않다.

정확성, 검증성, 경험적 타당성이 부족하다. 기본 개념의 타당성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거의 없다. 복잡한 인간 문제를 너무 단순화 시켰고, 상식에 너무 의존한다.

많은 기본 개념이 흐릿하고 불명확해서, 일반적 틀이 모호하다. 치료원리나 실제 치료에 대한 체계적 기술이 되어있지 않다. 기능 수준이 낮은 내담자, 비언어적 내담자, 심한 위기상황으로 방향 지시가 필요한 내담자에게는 잘 적용할 수가 없다.

9

중다문화적 상담에의 공헌

가족 역동에 관심을 기울이는 방법은 소수 민족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치료자의 공식적 입장은 ‘전문가적 거리’를 기대하는 내담자의 마음에 든다. 방어기체에 대한 언급은 내적 역동을 이해하고, 환경자극을 처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사회적 관심, 사회적 선의 실행, 가족을 중시함 목표지향성, 소속하기 위한 노력 등은 동양 문화와 조화를 이룬다.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개념을 통해 문화적 요인을 탐색할 수 있다.

문화적 배경을 포함하여, 내담자의 현상 세계 이해에 관심을 가진다. 이 접근은 답답한 현실에서도 힘을 내도록 한다. 자신의 문화 속에서 변화를 위한 선택의 가능성을 검토하게 한다.

10

중다문화적 상담에서의 제한점

일상 생활의 압력을 처리하는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내담자들을 통찰, 심리내적 역동, 장기간의 치료 등을 좋아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인간 내부를 강조하는 것은, 대인 관계나 환경 요인을 강조하는 문화적 가치관과 상층하는 경우가 많다.

가족에 대해서 상세히 탐색하는 방법은 가족 내의 일은 외부에 누출시키면 안 된다는 문화와 상충하는 경우가 많다. 상담자는 내담자 자신의 목표가 중요하며, 존중되어진다는 사실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개성, 자유, 자율 자기 실현 등을 강조하는 것은 단체 정신, 전통의 존중, 권위에서 복종, 상호의존 등을 강조하는 문화적 가치와 상충하는 경우가 있다. 구체적 기법이 없는 것에 대해서 아쉬워하는 사람도 있다. 또 어떤 사람은 자신의 세계의 삶에 관심을 덜 기울인다고 아쉬워하기도 한다.

 

 

구분

상담이론

내용

인간 중심 치료

형태 치료

의사 교류 분석

1

기본철학

인간에 대해 긍정적 관점을 가진다. 인간은 완전히 기능하고 싶어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치료적 관계에서 내담자는 이전에 인식하지 못했던 감정을 경험한다. 내담자는 잠재력을 실현시키고 인식, 자발성, 자기 신뢰, 내적 지향성 등을 증가시킨다.

개인은 사고, 감정, 행동의 통합성이나 전체성을 추구한다. 이 관점은 비결정론적이다. 개인은 초기의 영향이 어떻게 현재의 장애에 연관되는지에 대해 인식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 성숙하기 위해서는 환경적 지지에서 자기 지지로 바뀌어야 한다.

개인은 선택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한번 결정하였다 하더라도 재결정할 수 있다. 개인은 초기 결정이나 과거에 만든 각본에 희생될 수도 있으나, 자기 패배적 측면을 인식하면 변할 수도 있다.

2

중요개념

내담자는 문제를 인식하고 풀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내담자의 자기 지향 능력을 믿는다. 정신 건강은 실제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의 일치에 있다. 부적응은 이상적 자기와 현재의 자기간에 불일치가 있을 때 생긴다. 현재 순간에, 그리고 감정의 경험이나 표현에 관심을 갖는다.

내담자가 자신의 흑백논리를 인정하도록 돕기 위해 지금 - 여기에서 경험하는 내용이나 방식에 관심을 가진다. 중요 개념에는 개인의 책임 능력, 미결과제, 회피 경험 그리고 현재의 인식 등이 있다. 형태 치료는 감정을 강조하며, 미결과제가 현재 성격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는 경험적 치료이다.

의사 교류에서의 친밀감을 회피하게 하는 게임에 관심을 둔다. 성격은 부모 자아, 성인 자아, 아동 자아로 구성된다. 내담자는 구체적 의사 교류에서 어떤 자가 기능하는지를 인식하는 방법을 배운다 게임, 개인특유 감정, 초기 결정, 생활 각본, 금지 명령, 재결정 등이 중요개념 강조한다.

3

치료목표

내담자가 자기 탐색을 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 줌으로, 그들이 성장 방해점을 인식하고, 이전에 부정하거나 왜곡했던 자기의 제측면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개방, 자기 신뢰, 발전 의지, 자발성이나 생동성 등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 주는 것.

순간 순간의 경험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 외부 지지에 의존하지 않고 내적 지지의 책임 능력을 인정하도록 독려하는 것.

생활 각본이나 게임에서 벗어나서 자신의 삶을 선택할 수 있는 자주적인 사람이 되도록 돕는 것, 초기 결정을 재검토해서, 인식을 바탕으로 새 결정을 하도록 돕는 것.

4

치료 관계

관계를 가장 중요시 한다. 진실성, 온정성, 정확한 공감, 존중, 허용 등의 태도를 전달하는 치료자의 자질을 강조한다. 치료자와의 진실한 관계를 다른 관계에 전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치료자가 해석하지는 않으나, 내담자가 스스로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내담자는 현재 기능을 방해하는 “과거의 미결과제”를 규명하고 처리한다 과거의 외상적 상황을 현재의 일처럼 재경험하여 처리한다.

치료자의 우월적 지위를 인정하지 않으며, 동등적 관계를 중시한다. 원하는 구체적 변화에 대해 치료자와 계약을 한다 계약이 이행되면, 치료는 끝난다. 전이나 치료에의 의존은 강조하지 않는다.

5

치료 기법

기법을 별로 사용하지 않으며, 치료자의 태도를 중시한다. 기본적 기법에는 적극적 경청, 감정반영, 명료화, “거기에 존재해 주는 것”등이다. 이 모형은 진단적 검사, 해석, 사례사 수집,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지 등은 이용하지 않는다.

경험을 강하게 하고 갈등을 통합하기 위해, 많은 기법들을 설계하였다. 기법에는 직면, 흑백논리에 대한 대화, 역할놀이, 감정에 머무르기 장벽에 부딪치기, 원망이나 죄책감 같은 “미결과제”를 재경험하고 다시 느끼도록 하는 것 등이 있다. 형태적 꿈 작업은 매우 유용하다. 공식적 진단이나 검사는 하지 않는다. 해석은 치료자가 아니라 내담자가 한다. 불일치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해, 직면을 자주 사용한다. “어떻게? 무엇을?”이라는 질문을 사용한다.

초기금지 명령을 인식시키기 위해, 인생설계 분석표나 설문지를 사용한다. 의사 교류 분석이나 형태 치료의 기법들을 조합하면, 더 효과가 있을 것이다. 문제의 본질을 평가하기 위해, 몇 가지 진단을 이용한다. 내담자는 진단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스스로 해석이나 가치 판단을 하도록 배운다. 직면도 자주 사용되며, 반드시 계약을 한다. 질문지 사용은 의사교류 분석에서 기본적이다.

6

적용

개인 상담이나 집단 상담에 널리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위기 중재의 초기에 아주 적합하다. 부부치료나 가족치료, 지역사회 프로그램, 행정이나 경영, 인간 관계 훈련 등에 이 원리를 적용할 수 있다. 교육, 부모/아동관계,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의 상담에 유용하다.

다양한 문제나 집단에 사용된다. 위기중재, 정신지체 장애, 부부치료나 가족치료, 정신 건강 전문가의 인식 훈련, 아동 행동장애, 교육과 학습, 조직 발달 개인 상담이나 집단 상담에 다 적절하다. 이 방법은 감정을 개방시키고 내담자를 현재 중심 경험과 접촉시키는 강력한 촉매역할을 한다.

집단상담에 특히 적절하며 개인상담, 부부 및 가족치료, 부모/아동 관계에도 적용할 수 있다. 모든 연령층과 다양한 문제에 사용할 수 있다. 범죄행동, 알코올이나 약물중독, 정신분열증환자의 치료, 대인관계 문제에 적용된다.

7

공헌

내담자가 적극적 입장을 취하고, 치료의 방향에 대해 책임 능력을 가지도록 하는 점이 독특한 공헌이다. 경험적 검증을 통해 이론이나 방법을 수정하였다. 즉 개방식 체계이다. 많은 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들도 치료 조건을 개인 생활이나 치료에 활용할 수 있다. 기본 개념이 단순하여, 이해하거나 적용하기가 쉽다. 모든 치료에 적용되는 신뢰로운 관계형성의 기초가 된다.

감정을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경험이나 활동을 강조했다는 점이 중요 공헌이다. 장애 치료뿐만 아니라 성장과 향상을 위한 것이다. 내담자의 행동을 자기 내부의 창조적 힘을 인식하도록 하는 기초로 본다. 꿈은 기본적 갈등을 발견하도록 하는 독특하고 창조적인 수단이다. 치료를 실존적 대면으로 본다. 기법 지향적이 아니라 과정 지향적이다. 또 비언어적인 행동을 이해의 열쇠로 본다.

주 공헌으로는 치료 계약, 행동 강조, 내담자/치료자의 동등한 관계, 기본적 개념에 대한 이해의 용이성 등이 있다. 의사 교류 분석은 초기 결정의 영향을 인식하고, 내담자가 구태의연한 초기 결정을 버리고, 더 적절한 새 결정을 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8

제한점

치료자가 반영만 하고, 수동적 소극적으로 될 위험이 있다. 지시가 없고, 구조화가 없고, 기법이 없다는 불만을 느끼는 내담자들이 많다. 위기 상황에 있는 내담자에게는 더 지시적인 방법이 필요할 수도 있다. 개인 상담을 할 때, 어떤 문화집단에서는 치료자가 더 활동적이기를 바란다. 현재의 지식이나 판단으로, 엄격성을 피하는 것이 과연 좋은지를 재평가해야 할 것 같다.

강한 정서 표현을 유발하는 기법을 사용한다. 이 감정들을 충분히 탐색하지 않거나 인지적 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내담자는 미결 상태에 머무르고, 학습 내용을 통합하지 못할 수도 있다. 심상이나 환상을 잘 하지 못하는 내담자는 이 방법에서 별 이득을 얻지 못할 수도 있다.

이론의 기본 개념을 지지해 줄만한 경험적 연구가 별로 없다. 치료자나 내담자가 모두 지적 이해나 설명에 많은 주의를 기울이므로, 감정의 역할은 너무 가볍게 생각할 수도 있다. 용어에 너무 초점을 두므로, 산만하다. 그러나 역할놀이, 형태 치료, 신체작업 등과 같이 사용하면, 지나치게 인지적으로 기울 위험은 감소될 수도 있다.

9

중다문화적 상담에의 공헌

문화적 장벽을 깨고, 이질적 문화 집단간에 개방적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중요 장점은 내담자가 가치 존중, 적극적 경청, 차이를 환영함, 무비판적 태도, 이해 치료시간에 탐색할 내용을 내담자가 결정하도록 허용하는 의지, 문화적 다양성을 높이 평가함 등이다.

비언어적 표현에 대한 강조는 언어를 넘어서서 의사를 전달하는 문화와 조화를 이룬다. 감정을 자유스럽게 표현하지 못하도록 하는 문화에서 온 내담자들을 상담할 수 있는 기법들이 많다. 이중 언어 내담자가 언어적 장벽을 극복하기 쉽도록 되어 있다. 신체 언어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갈등을 인식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계약을 강조하는 것은 내담자의 문화와 상충하는 상담자의 가치관을 강요하지 않도록 하는 안전장치가 된다. 이 접근은 문화와 가족의 영향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이 구조는 상담에서 기대할 수 있는 내용을 내담자에게 이해시켜준다.

10

중다문화적 상담에서의 제한점

이 접근의 핵심 내용이 내담자의 문화와 상충할 수도 있다. 유식한 상담자에게서 도움을 받으려는, 혹은 즉각적 해답을 얻어내려는 내담자들은 상담자가 방향제시를 하지 않는 것을 수용하려고 하지 않는다.

장서 표현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풍토의 문화에서 온 내담자들은 형태 기법을 시도조차 하지 않으려고 한다. 감정표현을 하도록 몰아붙이면 내담자가 상담을 중단해 버릴 위험이 있다.“현재 경험을 충분히 인식하는 것”이 문제 해결이 된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용어들이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는 문화에서 온 내담자들을 혼란시킬 수도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각본, 문화적 가족적 금지 명령, 결정 등을 직면시키기 전에 내담자의 목표에 대해 분명한 계약을 해야한다. 가족상황을 탐색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한다.

 

 

 

 

 

구분

상담이론

내용

행동 치료

합리적 정서 치료와 인지적 행동 치료

현실 치료

1

기본철학

행동은 학습의 산물이다. 환경이 우리를 만들기도 하고, 우리가 환경을 만들기도 한다. 행동 치료라고 하는 모든 절차에 통용되는 단일의 가정은 없다.

인간은 합리적 사고를 할 잠재력 뿐만 아니라 왜곡된 사고를 할 잠재력도 함께 가지고 태어난다. 인간은 비합리적 신념의 희생물이 될 가능성도 있으나 이 신념을 스스로 교습하기도 한다. 치료는 인지/행동/활동을 주요시하고, 사고, 판단, 분석, 행동, 재결정 등을 강조한다. 이 모형은 교훈적이고, 직접적이다. 치료는 재교육의 과정이다.

사람은 궁극적으로 자기 결정적이며,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 능력이 있다고 가정하므로, 이 접근은 비결정론적이고 긍정적이다. 이 모형에 의하면, 사람은 주변 세계를 통제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요구를 더 효과적으로 만족시키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2

중요개념

외현적 행동, 치료 목표의 구체화, 구체적 치료 계획의 수립, 치료 결과에 대한 객관적 평가등에 관심을 둔다. 치료는 학습 이론에 기초한다. 정상적 행동은 강화나 모방을 통해 배운다. 비정상적 행동은 잘못된 학습의 결과이다. 이 접근은 현재 행동을 강조한다.

신경증은 비합리적 사고나 비합리적 행동이다. 정서 장애는 아동기에 뿌리가 있으나, 현재의 자기 재교육 때문에 지속된다. 신념 체계가 정서 문제의 원인이다. 따라서 내담자는 특정 신념체계의 타당성을 검증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내담자의 활동, 현재의 방식이 그들에게 유용한지 아닌지를 평가하도록 가르치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다. 사람들은 자신의 선택이나 행동으로 자신의 감정을 만든다. 전통적 치료의 많은 개념(과거의 감정이나 통찰을 강조하는 것, 전이, 무의식, 꿈) 등을 거부한다.

3

치료목표

일반적으로 부적응 행동을 없애고, 효과적인 행동을 가르치는 것,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초점을 두며, 문제 행동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 치료 목표의 설정이나 목표 도달 평가에 내담자가 능동적 역할을 한다.

자기 패배적 인생관을 없애고, 더 관대하고 합리적인 인생관을 획득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정서 문제와 행동 문제에 과학적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자기 자신의 욕구를 잘 만족 시킬 수 있도록 내담자를 돕는 것,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 행동이 자기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평가하도록 하는 것.

4

치료 관계

치료자는 능동적이고 직접적이며, 내담자에게 효과적인 행동을 가르치는 교사나 훈련자이다. 내담자는 치료과정이나 새 행동의 실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치료자/내담자의 인간적 관계는 중시하지 않으나, 좋은 작업 관계는 행동 절차를 시행하는 데 필요하다.

치료자와 내담자는 사제지간과 같다. 인간적 관계는 중요하지 않다. 문제에 대해 통찰을 하고 나면, 자기 패배적 행동을 변화시켜야 한다.

치료자는 전체 치료과정에 열심히 참여하여, 내담자에 대한 관심을 보여야 한다. 그들은 내담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찾는다. 그들이 어떤 행동을 하기로 선택했는지 묻는다. 현재 행동을 평가하도록 한다. 변화 계획을 수립하도록 도와준다. 열심히 실천하도록 한다.

5

치료 기법

중요 기법으로 체계적 둔감화, 이완법, 강화기법, 모방, 인지 재구성, 시고중지, 자기표현 훈련이나 사회적 기술훈련, 자기 조절 계획, 행동시연, 지도, 다양한 중다모형적 기법 등이 있다.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초기에 진단이나 평가를 한다. 무엇을, 어떻게, 언제와 같은 질문을 한다(그러나 왜라는 질문은 사용하지 않는다.), 대개의 경우 계약이나 숙제를 사용한다.

합리적 정서 치료와 인지적 행동 치료자들은 다야한 인지적, 정서적 행동 기법을 사용하며, 각각의 내담자에게 맞추어 기법을 다양하게 만든다.‘인지적 방법’에는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반박, 인지적 숙제, 언어양식이나 사고 방식을 바꾸는 것 등이 있다. 정서적 기법에는 역할놀이, 심상화, 수줍음 타파연습 등이 있다. 내담자가 치료에 필요한 힘든 과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적극적, 실제적, 행동기법을 사용한다.

적극적이고 직접적이고 교시적인 치료, 내담자가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그들이 변화할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모든 행동적 기법을 다 사용할 수 있다. 그들이 현재 행동이 효과적이지 못하다고 결론을 내리면, 그들은 변화를 위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6

적용

결과의 경험적 타당성에 근거한 실용주의적 접근법, 개인, 집단, 부부, 가족 상담 등에 널리 적용된다. 공포, 우울, 성행동 장애, 아동기 행동장애, 말더듬, 심장혈관 이상의 예방 등에 널리 적용할 수 있다. 임상적인 시행뿐 아니라 소아과, 스트레스 조절, 행동의학, 교육, 노인의학 등의 영역에도 적용되고 있다.

성행동 장애치료, 교육 집단상담, 자기표현 훈련, 우울 아동치료, 개인치료를 해야 하는 여러 문제 영역에 널리 적용하고 있다. 또한 집단 치료, 마라톤 대면, 단기치료, 위기중재, 부부나 가족치료 등 중요 치료 양식을 모두 이용한다. 이 접근은 인지 수정에 특히 적합하다. 자기 조력 접근에서 RET를 많이 사용한다.

자기의 삶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가르치기 위해 만들었다. 따라서 다양한 내담자에 대한 개인 상담, 집단 상담, 청소년 범죄자, 부부 및 가족치료 등에 적용되고 있다. 단기치료나 위기중재에 아주 적합한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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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헌

기법의 사정이나 평가 기법을 강조하므로, 치료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구체적 문제를 규명하고, 목표에 대한 진전을 계속 내담자에게 알려준다. 인간 기능의 다양한 영역에서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치료자는 분명히 강화자, 모델, 교사, 조언자의 역할을 한다. 이 접근은 확장일로에 있으며 저술도 많다. 인지적 요인을 사용하고 행동 변화를 위한 자기 지시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므로, 이제는 더 이상 기계적인 접근이라고 할 수 없다.

종합적이고 절충적인 치료를 강조한다. 많은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기법, 다른 접근의 기법을 통합하는 개방성, 비합리적 사고를 반박하는 방법 등이 중요 공헌이다. 정서 장애에서 과거만을 강조하는 것은 별 소용이 없다. 상황에 대한 개인의 신념이 중요하다. 행동 지향적 숙제, 테이프 듣기, 행동기록과 독서기록 등 많은 보충적 방법을 사용한다. RET의 원리나 절차는 다른 체계에도 적용할 수 있다.

많은 조력전문가들이 쉽게 알 수 있는 단순하고 명확한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사, 간호사, 행정가, 교육자, 사업가, 상담자들이 사용할 수 있다. 활동지향적인 긍정적 접근이다. 직접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치료에 저항적으로 보이는 내담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집단에 적용할 수 있는 단기 접근이다. 의학적 치료 모형에 도전하는 막강한 세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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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한점

행동은 바꾸지만 감정은 바꾸지 못한다는 것, 치료에 대한 이론을 무시한다는 것, 통찰을 제공해 주지 못한다는 것, 현재 행동에 대한 과거 원인을 무시한다는 것, 치료자가 조작이나 통제를 한다는 것, 인간 조건의 어떤 측면만을 강조한다는 것 등이 중요 비판이다. 이런 주장의 많은 부분들은 오해에서 나왔으며, 행동 치료자들은 이 점을 강조한다. 환경 변인을 통제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행동변화를 항상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없다는 것도 근본적 한계 중의 하나 이다.

너무 급하게 비합리적 신념으로 규정하고 가혹한 공격을 퍼부을 위험이 있다. 그런식으로 직면시키게 되면 내담자가 놀라서 도망가 버릴 수도 있다. 너무 인지적이며, 감정을 너무 무시한다(사고의 변화가 감정을 변화 시키는 경우를 제외하면), 치료자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체계를 자신의 합리적 신념과 바꾸라고 너무 윽박지를 위험이 있다.

과거, 꿈, 무의식, 아동기 경험, 전이에 대한 탐색의 치료적 가치를 무시한다. 이 접근은 비교적 덜 복잡한 문제에만 적용된다. 깊은 정서적 문제는 탐색하지 않는, 문제해결 치료이다. 내담자를 빨리 “요리하려는”치료자들이 사용하기가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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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다문화적 상담에의 공헌

감정보다는 행동을 강조하므로 여러 문화에서 사용할 수 있다. 상담자/내담자간에 합의된 목표를 향한 협동적 작업관계, 특정 기법이 내담자의 독특한 상황에 맞는지를 확인하는지의 여부를 계속 평가하는 것, 내담자가 실제적 기술을 배우도록 돕는 것, 교육적 관심, 자기 조절 전략의 강조 등을 강조한다.

더 이상 내담자에게 도움이 안 되는 신념이나 가치관을 규명하고 검토하는 것을 강조한다. 감정표현을 강조하지 않고 사고와 논리를 강조하는 것을 많은 내담자들이 좋아한다. 정신질환이라고 딱지를 붙이지 않고, 교수/학습을 강조한다. 내담자들이 치료자의 직설적 행동이나 숙제에 대해 좋게 생각하는 것 같다.

내담자 자신이 행동(문화에 대한 반응까지)을 평가한다. 개인적 평가를 통해, 자신의 요구나 소원이 어느 정도 충족되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민족 주체성을 유지하면서, 지배적 사회적 가치를 통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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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다문화적 상담에서의 제한점

행동 변화의 결과에 대해서 내담자 자신이 충분히 평가하도록 상담자가 도와야 한다. 가족들이 내담자의 새 행동 양식을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다른 사람들의 저항을 처리하는 방법도 가르쳐야 한다.

상담자가 지나치게 강요하거나 직설적이면, 내담자가 물러나버릴 수도 있다. 비합리적으로 보이는 신념을 논박하기 전에, 내담자의 내적 세계를 먼저이해해야 한다.

이 접근이 내담자 자신의 생활에 비중을 두는데 비해 어떤 내담자들은 외부 환경을 변화시키는데 더 비중을 두고 있다. 상담자는 차별주의나 인종차별의 영향을 평가하고, 내담자가 사회적 정치적 현실을 처리하도록 도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