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역사의 기록
1) 역사의 구분
역사란 “사건 자체로서의 역사(history as events itself)” 와 역사가(歷史家)에 의해 문자로 남겨진 “기록으로의 역사(history as record of events)”로 구분된다.
① 역사 – 역사의 일들은 모두 기록될 수 없다.
② 역사서 – 역사의 일들 가운데 극히 일부만 문자로 기록된다.
우리가 취급하고 연구하는 역사란 역사 그 자체의 모든 것이 아니라 극히 제한적으로 일부만 기록된 역사서를 말하는 것이다. 이는 마치 개인의 일기와도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③ 어떤 역사가이든 일어난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러나 그 어느 인간도 모든 사물을 절대 객관적 입장에서 고찰할 수 없으며 또 사물의 모든 측면을 전부 다 이해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리하여 역사가는 객관적 정직과 성실을 경주하면서도 자신의 주관적 견해에 의하여 자신이 깨닫고 확보한 분량만큼의 역사적 사실을 기록할 수 있을 뿐이다. 이는 마치 우리가 성경의 계시를 받기는 하지만 성령께서 조명하시는 분량만큼의 계시를 받을 수밖에 없는 모습과도 비슷하다.
2) 역사해석의 측면
① 객관적 측면(과학적, 철학적, 예술적)
⑴ 역사의 해석에 있어서는 사실이 중요하다. 역사가는 역사의 기록자일 뿐만 아니라 역사의 해석자 입장에도 서야 한다. 본래 역사의 기록과 연구 자체가 단순한 과거 사실의 기록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과거 일어났던 사실의 의미를 파악, 비판하고 과거와 현재의 역사적 연속성과 아울러 미래를 향한 비전까지 제시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⑵ 역사가는 역사 기록의 전 과정에서, 사실 기록 이전의 자신의 방법론과 역사관, 사실 수집의 취사선택 과정, 그리고 결론적 의미 부여의 전 과정에서 그의 주관적 견해와 가치관을 반영하게 된다. 이렇게 볼 때 역사는 과거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발견하고자 하는 자연과학적 측면과 아울러 그 의미를 해석하는 철학적, 예술적 측면을 동시에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② 주관적 측면 – 역사관(歷史觀)
⑴ 한편 여기서 이처럼 역사 기록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역사가의 역사 철학을 우리는 역사관 또는 줄여서 사관(史官)이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느 역사 기록을 대하든지 간에 그 역사 기록의 사실성 여부와 함께 그 역사 기록자가 가지고 있던 역사관을 파악해야지만 보다 더 분명히 그 역사 기록과 나아가 그 기록이 보여 주고자 하는 역사의 진실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⑵ 따라서 이제 우리는 역사신학을 개관함에 있어 기록된 성경 역사는 물론 그 이후의 교회 역사가 전반적으로 지니고 있는 성경 계시의 반영을 정리하고 설명해야 하는 과제가 요청되는 것이다.
③ 역사철학
역사철학이란 역사에 대한 관점 곧 역사관을 의미한다. 불가지론을 제외하고 역사관은 크게 셋으로 나누어진다.
⑴ 일반 역사관 - 순환론
역사는 돌고 돌면서 반복된다는 역사관으로서 진화론적이다.
⑵ 기독교 역사관 - 발전론(나선형)
a. 역사는 끝을 향하여 일직선으로 간다는 관점의 역사관이다. 그러나 동시에 과거의 패턴이 반복되면서 진행된다. 왜냐하면 역사의 배후에 하나님과 사탄의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아담에게 나타났던 사탄의 양식이 오늘 우리에게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성경의 열조들에게서 나타났던 하나님의 양식이 오늘 우리에게서도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b. 역사는 일직선으로 진행되면서 나선형의 양식으로 반복되는 것을 성경을 증거하고 있다. 이 반복은 일반 역사가 말하는 순환식의 반복이 아니라 발전적인 반복 곧 유기적이고 점진적인 반복이라는 것이다. 이런 나선형의 양식에 의해서 보는 성경관이 곧 모형론이며 구속사관이라는 것이다.
6. 역사 연구의 목적
1) 하나님의 주권을 증거
시 78:1내 백성이여, 내 교훈을 들으며 내 입의 말에 귀를 기울일지어다 2내가 입을 열고 비유를 베풀어서 옛 비밀한 말을 발표하리니 3이는 우리가 들은 바요 아는 바요 우리 열조가 우리에게 전한 바라 4우리가 이를 그 자손에게 숨기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영예와 그 능력과 기이한 사적을 후대에 전하리로다 5여호와께서 증거를 야곱에게 세우시며 법도를 이스라엘에게 정하시고 우리 열조에게 명하사 저희 자손에게 알게 하라 하셨으니 6이는 저희로 후대 곧 후생 자손에게 이를 알게 하고 그들은 일어나 그 자손에게 일러서 7저희로 그 소망을 하나님께 두며 하나님의 행사를 잊지 아니하고 오직 그 계명을 지켜서 8그 열조 곧 완고하고 패역하여 그 마음이 정직하지 못하며 그 심령은 하나님께 충성치 아니한 세대와 같지 않게 하려 하심이로다
① 세상의 역사이든 교회의 역사이든 이 모든 역사를 주관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이를 우리는 “하나님의 주권”이라고 한다. 따라서 성령을 받은 신자는 그 역사가 우주적이든 개인적이든 홀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일하심 안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② 특히 서양의 역사를 개관해 볼 때 서양사는 바벨론 – 가나안 – 아시아 – 마케도니아 – 로마 등의 지역으로 역사의 무대가 옮겨 가는 모습을 보게 된다. 외적인 기록으로는 전혀 다른 역사들로 보이지만 이것이 내적으로는 끊이지 않는 강물처럼 한 흐름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③ 즉 이 흐름의 중심에 예수 그리스도가 계신 것이다. 그래서 역사를 “그분의 이야기(=History)”라고 하는 것이다. 이처럼 하나님이 주관하시는 역사는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임을 교회 역사의 흐름에서 발견하고 그 의미를 설명하고 증거하는 것이 역사신학의 연구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2) 인간의 죄성을 증거
① 신앙을 지키고자 자신의 인생을 포기하며 숨어 살았던 신자들이 로마제국의 기독교 공인에 의해서 세상으로 나오게 되었다. 이때부터 교회는 본격적으로 건물과 조직을 형성하게 되었고 자유로운 신앙생활을 영위하게 되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과거에 핍박을 받으며 거의 목숨을 연명하다시피 했던 지도자들에게 돈과 명예와 권력이 주어지게 됨으로 세속의 물결이 교회 안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② 이런 상황을 맞이한 교회는 점차로 횡행하는 인본주의와 세속주의를 거부하지 못함으로 결국 타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그러나 이는 역사 속에서 원인과 결과에 의해서 이루어진 일이 아니라, 성경이 증거하는 인죄론을 증명하는 과정이었다. 이로써 교회는 오히려 지하에 숨어있었을 때가 더 좋았다는 추억을 가질 수밖에 없게 되었다.
③ 따라서 우리는 성경이 증거하는 인간의 죄성을 경전 안에서만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실제적인 삶 속에서 발견하게 됨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함으로 더욱 더 우리를 구원하시고 하나님의 나라로 이끄시는 예수 그리스도만을 의지하게 되는 것이다.
3) 신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신학의 중심은 조직신학이다. 그런데 조직신학은 역사의 산물이다. 초대교회의 이슈는 삼위일체론과 기독론에 있었다. 중세시대를 넘어가면서는 구원론, 정경론, 성령론 등이 이슈가 되었다. 이런 역사의 필요에 의해서 조직신학이 형성되고 교리가 발전된 것이기에 역사와 신학은 상호를 보완하는 관계에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역사를 공부하면 신학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4) 신자의 인생을 해석
① 성경은 역사의 처음은 물론이고 마지막 모습까지를 기록해 놓았는데 이는 어떤 모습으로든 역사 속에서 종말까지 반드시 이루어질 모습들이다.
계 1:1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② 따라서 성경은 신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도달하는 여정에 주어진 여행 지도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지도를 보면 목적지를 향한 현재 나의 위치가 어디쯤에 있는지를 역사 속에서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성경이 보이면 역사가 보이게 되고 그 속에서 나의 인생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해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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