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란 무엇인가?
1. 서론 (예배의 어원)
● (히브리어: 아바드): 섬기다
* 노예가 주인을 섬기듯이 섬기다의 의미
● (헬라어: 프로스퀴네오) 받들어 섬기다
* 무릎을 꿇고 주인의 발에 입 맞추듯이 경배하다.
● (영어: Worship): 하나님께 최상의 가치를 돌려 드리는 것이다
2. 예배의 정의 - 윌리엄 템플
★ 예배를 드린다는 것은
●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의하여
우리의 양심을 살리는 것이며, 하나님의 진리를 마음에 공급하는 것이고
● 하나님의 아름다우심에 의하여
우리의 상상을 정결케 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사랑에 마음을 여는 것이고,
하나님의 목적에 의지를 바치는 것이다.
3. 예배의 중요성
● 예배는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이다.
● 예배는 우리를 구원하신 목적이다.
● 예배는 교회의 모습을 세상에 드러내기 위함이다.
● 예배는 은혜의 수단이다- 은혜의 수단으로 말씀과 성례가 있다.
4. 예배의 역사 (모세 이전 시대)
● 개인제단과 가정제단 중심 예배이다.
● 희생제물 중심의 예배이다.
예) 가인과 아벨의 제사 / 노아의 제사 / 아브라함의 제사 / 야곱의 제사
5. 예배의 역사 - 성막시대 [모세 시대부터 솔로몬 시대까지]
♱ 번제- 속죄의 의미
* 제물을 완전히 불태워 드리는 제사
* 제물의 특징: 흠이 없는 양이나 소로 자신이 직접 잡아 드려야 한다.
* 예배는 하나님에 대한 자기부인이며, 자기의탁이다.
* 자신은 하나님 앞에서 죽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가야 함을 의미한다.
♱ 소제- 감사의 의미
* 곡물을 불태워 드리는 제사
* 제물의 특징: 곡물을 드리되 반드시 고운 가루로 갈아, 고운 기름과
유향을 더하여 태워서 드린다.
* 하나님에 대한 헌신과 충성을 나타내는 제사이다.
* 예배는 우리의 뜻과 생각을 말씀의 절구통에 넣어 빻고 가는 시간이다.
♱ 속죄제- 정화의 의미
* 제사의 방법은 번제와 비슷하다.
* 제물의 일부만 태워 하나님께 드렸다.
* 삶 가운데서 죄를 인식할 때마다 속죄를 위하여 드리는 제사이다.
* 예배의 생활화를 의미한다.
* 우리의 직업 선택도 예배를 중시하며 결정되어야 한다.
♱ 속건제- 보상의 의미
* 제사의 방법은 속죄제와 비슷하다.
(속죄제: 돌이킬 수 없는 죄, 속건제: 돌이킬 수 있는 죄)
* 물질과 관련된 죄를 속죄하기 위한 제사이다.
* 예배자는 예배와 삶이 일치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 화목제- 친교의 의미
* 제물을 불태워 드리는 제사
* 제물의 일부는 하나님께 드리고, 일부는 제사장과 다른 이웃들과 나누었다.
* 일종의 잔치 제사요, 축제의 제사다.
* 감사제, 서원제, 자원제로 구별된다.
* 삶 속에서 사람과의 나눔을 통해 화목을 일구어내는 것이 예배이다.
6. 예배의 역사 - 성전시대 [솔로몬부터 포로시대 이전까지]
♱ 성막시대의 예배가 청산되었다.
♱ 성전시대의 변화가 온다.
* 성전을 화려하게 장식
* 예배에 악기를 사용
* 음악, 춤, 기도가 추가됨
♱ 추후 성전예배는 형식화되었다.
★ (미가 선지자의 한탄)
“내가 무엇을 가지고 여호와 앞에 나아가며 높으신 하나님께 경배할까 내가 번제물로 일 년 된 송아지를 가지고 그 앞에 나아갈까 여호와께서 천천의 숫양이나 만만의 강물 같은 기름을 기뻐하실까 내 허물을 위하여 내 맏아들을, 내 영혼의 죄로 말미암아 내 몸의 열매를 드릴까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미가서 6장 6~8절)
♱ 결국 솔로몬 성전은 파괴되었다. (B. C. 587년, 바벨론에 의해)
7. 예배의 역사 - 회당시대 [포로 이후 예수님 시대까지]
● 예루살렘에는 스룹바벨 성전과 헤롯 성전이 재건되었다.
● 포로생활로 흩어져 있는 유대인들이 거주하는 곳에는 회당이 있었다.
● 성전에서는 희생제물의 예배중심이었다.
● 회당에서는 기도와 말씀이 중심이었다.
● 회당에서는 회당장이 예배를 주관하였다.
8. 예배의 역사 - 초대교회
● 예수님 시대부터 영적 예배로 전환된다.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요한복음 4장 24절)
● 예배는 장소의 문제가 아니다.
● 예배는 예배자의 마음이 중요하다.
● 새로운 예배시대가 도래함 - 영적 예배로의 전환
9. 영적 예배란 무엇인가?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로마서 12장 1절)
☞ 영적 예배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예배를 말한다.
☞ 즉,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예배는 진정한 예배는 우리의 몸을 산 제물로 드리는 예배를 말한다.
♱ 영적 예배는 생활예배이다
☞ 우리의 삶 속에서 매일매일, 순간마다 나 자신을 산 제물로 드리는 생활예배가 하나님이 원하시는 진정한 예배이다.
10. 결론
☞ 하나님이 우리를 창조하신 이유는 예배를 받으시기 위함이다.
☞ 예배란 우리의 모든 인격을 하나님께 드리며 순종하는 것이다.
☞ 예배는 장소의 개념을 떠나야 한다.
☞ 예배는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영적 예배이다.
☞ 진정한 예배는 우리의 삶 속에서 자신의 헌신을 통해 드리는 영적 예배이다.
☞ 우리의 몸을 산 제사로 드리는 생활 예배자가 되자.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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