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장흥길
■ 들어가는 말
예배자가 예배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을 의미 있는 예배를 드리게할 뿐만 아니라
예배자의 예배 자세를 결정하기 때문에 대단히 중요하다.
지나치게 개인주의적이며 감상주의적이거나 무속 신앙적인 예배의 현장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그러므로 예배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질 때 감격적인 예배를 경험할 수 있으며 경건한 예배를 드릴 수 있다.
■ 예배의 용어적인 의미
1. 히브리어로 '예배하다'에 해당하는 단어는
'샤카(shachah)'와 '아바드(abadh)'인데 '샤카'는 엎드려 절하다 또는 경배하다라는 뜻이고(신 26:10 참조)
'아바드'는 섬기다 또는 봉사하다(service)라는 뜻이다(출 8:1 참조).
즉 히브리인들에게 있어서 예배는 숭배, 순종, 봉사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
2. 헬라어에서는 예배하다에 해당하는 단어는 셋이다.
(1) 프로스퀴네오(proskyneō): 존경의 표시로 "절하다" 또는 "굽혀 엎드리다", "입맞추다"라는 뜻으로,
지상의 통치자에게 신체적으로 굴복 또는 순종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2) 라트레이아(latreia): "하나님께 대한 봉사", "거룩한 예배의 수행" 등 이 단어는 예배에 있어 예배자의 봉사를 뜻하는데,
종으로서 자신의 상전을 섬겨야할 신분을 확인시켜 준다.
(3) 레이투르기아(leitourgia): 이는 예배의 의식과 관계 있는 말로 본래는 "백성을 위하여 일하다"의 뜻이나,
기독교에서는 성례전이나 특별한 의식이 행해질 때 예배자들이 믿음과 순종으로 하나님께 바치는 봉사라는 뜻을 가지게 되었다.
3. 요약
용어적인 의미에서 예배는 경배의 대상인 하나님께 대한 부복, 순종, 섬김, 봉사를 뜻한다.
■ 예배의 성경적인 의미
1. 구약성경- 구약성경에 나타난 이스라엘의 예배적 특징을 살펴보면,
(1) 한분이신 야웨 하나님께만 경배해야 한다(출 20:3).
(2) 예배를 받으시는 하나님은 어떠한 형상으로든지 표현해서는 안된다(출 20:4. 5).
(3) 예배에 대한 세심한 제의적 규례가 철저하였다.
(제사, 제사장, 장막에 대한 제사법)
(4) 제물을 가지고 제사를 드렸다(레 1-7장)
(5) 형식에만 치우친 제사를 드릴 때 예언자를 통해 호된 비판과 경고를 받았다(암 5:21-24).
2. 신약성경
(1) 예수님의 가르침(요 4:20-24)
① 특정 지역에서만 예배 드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요 4:21)
② 확실하게 아는(믿는) 하나님께 예배하라(요 4:22)
③ 하나님은 예배하는 자를 찾으신다(요 4:23)
④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라(요 4:24).
(2) 사도 바울의 가르침(롬 12:1-2)
① 몸으로 영적 예배를 드리라(롬 12:1-2).
②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제사를 드리라.
③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산 제사를 드리라.
■ 예배의 신학적인 의미
1. 기독교 예배는 그 대상과 중심이 하나님이다.
그러므로 예배를 드리는 일차적인 목적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다(창 12:9).
은혜 받기 위해서 드리는 것은 예배에 대한 그릇된 이해에서 기인한다.
은혜 받기 위함은 예배의 동기나 예배의 결과일 수 있으나 예배의 목적일 수 없다.
은혜 받기 위함이 목적일 때 그것은 하나님 중심의 예배가 아니라 인간 위주의 예배이다.
은혜 받았기에 예배를 드리는 것이며 예배를 드리면 그 결과 하나님께서 예배자에게 은혜를 주시는 것이다.
2. 예배 시간에 하나님은 임재하신다.
예배는 예배 드리는 자와 예배를 받으시는 분이 함께 있을 때 가능하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예배 순서를 받으실 뿐 아니라 말씀으로 모든 예배자들에게 응답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예배 속에서 예배자와 인격적인 교제를 하고 영광을 받으신다.
3. 예배는 계시와 응답이 만나는 지점이다.
예배는 찾아오시는 하나님에 대한 예배자의 응답이다.
인간을 만드시고 타락한 죄인을 용서하시고 용서한 죄인과 만나 교제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께 대한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돌림이 곧 예배이다.
인간을 찾아 오시는 하나님과 그 하나님을 사모하는 예배자의 만남이 예배요, 그 만남의 광장이 예배당이다.
4. 예배의 원동력은 성령이다.
예배의 현장에서 예배를 역동적으로 인도하는 것은 성령이시다. 하나님은 영이시기에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해야 한다.
성령의 역사가 없는 예배는 형식적인 의식에 불과하다. 성령의 교통과 역사 없이는 하나님과의 교제가 불가능하다.
5. 예배는 공동체적 행위이다.
예배의 공동체는 언제나 단수적인 개념보다는 복수적인 개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기독교 예배는 언제나 예배 공동체인 교회와의 관계에서 형성되었고 교회의 순수성은 예배의 순수성에서 보존되었다.
6. 예배는 순환 구조를 갖는다.
예배의 완성은 축도가 아니라 선교적인 삶 속으로 연장되며 선교적인 삶의 열매를 가지고 다시 예배 드리러 나오는 순환 구조를 갖는다.
예배자는 선교의 사명을 띠고 세상에 파송되며 그 선교의 열매를 가지고 다시금 하나님께 예배 드리게 되는 것이다.
■ 맺는 말
위에서 살펴 보았듯이 예배란 그리스도인들의 삶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직무로서 마음과 말과 행위와 물질을 통하여 창조주 하나님께 대한 경배와 감사와 찬양을 드리는 섬김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룩된 구원 사역에 대한 거듭된 발견으로 인한 감격적인 응답이 곧 예배이다. 그러므로 예배하는 자는 하나님이 인간을 위하여 무엇을 하셨으며 지금 무엇을 하고 계시는지를 깨닫고 앞으로 무엇을 하실 것인가를 기대해야 한다. 그럴 때 예배자의 미래가 오늘처럼 내일도 하나님에 의해 지켜질 것이기에 더욱 기쁨에 찬 감사와 평안의 찬미를 드릴 수 있으며 희망찬 내일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예배의 원어적 의미
@예배의 사전적의미 -하나님의 현존을 인지한 인간의 응답을 표현하는 마음가짐과 행위를 말한다. 따라서 예배는 우리의 전 존재를 하나님께 굴복시키는 일이다. 예배는 하나님의 거룩함으로 우리의 양심을 깨우는 것이며, 그분의 진리로 우리의 마음을 살찌우는 것이며, 나아가 그분의 아름다움으로 우리의 상상을 정화시키는 것이다. 또한 그분의 사랑으로 우리의 심령을 활짝 여는 것이며 그분의 목적에 우리 의지를 내려 놓는 것이다.
1.worship -앵글로색슨어인weorthscipe(최상의가치를돌린다)에서유래. worthship에서worship로 변화됨. 이 단어의 의미는 “가치를 돌린다” “어떤 사람 에게 가치 혹은 존경을 주다” 라는 의미에서 출발. 인간이 하나님께 예배하는 것은 그에게 최상의 가치를 돌린다는 것이다.
2.Gottesdienst -예배라는 독일어단어인데 Gott와 Dienst의 합성어. 이 단어를 영어로 표현하면 “God's service and our service to God"로 ” 하나님의 인간에 대한 은혜적 봉사와 그리고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봉사“이다. 그러므로 이 단어는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 하나님께 봉사한다, 드린다, 헌신한다 는 의미로 해석된다. 즉 이 단어는 인간의 하나님에 대한 응답 곧 하나님의 역사에 대한 답변을 나타내고 있다. 곧 예배란 하나님의 역사하심에 대한 인간의 헌신적인 대답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3.구약에서의 의미
*샤하(bow down) -몸을 구부리다, 절하다, 구약에서 2회이상 나오는 단어이며 굴복하는 것 자신을 엎드리는 것, 엎드린다, 따른다는 뜻으로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완전히 복종해야할 존재임을 나타내는 말이다. 이 단어는 숭배, 순종, 봉사의 종교적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 개념은 예배드리는 사람들이 마음과 몸을 가지고 최대한으로 존경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표현은 “머리를 숙여 경배했다”(창24:26,48,출4:31,12:27)라든가 “엎드려 경배했다”(출34:8)라고 번역되어 있다.
*아바드(work, serve) -일하다, 봉사하다의 의미.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390회 나온다. 모든 인간은 하나님앞에서 자기의 자주성을 버리고 그의 뜻을 따르며 섬기는 존재라는 의미이다. 영어의 service가 여기서 유래됐다. *이상의 두가지 어휘에서 나타나는 뜻은 다음과 같다: 모든 예배는 하나님앞에서 자기의 모든 것을 버리고 그의 뜻을 따르며 섬겨야할 존재라는 사실과, 경배와 복종의 생활이 예배자들의 삶에 주요한 근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4.신약에서의 의미
*고뉘페테오(knee down) -무릎을 꿇다(행7:60,엡3:15), 완전히 엎드려 부복하다의 의미. 겸손과 자기의 부족감과 존경과 복종과 숭배의 표현이다. 무릎을 꿇는 것은 윗사람 앞에서의 경외심 또는 왕 앞에서의 신하의 예처럼 그의 주권과 권위를 인정한다는 것이다.
*“proskuvnew"프로스퀘네오(worship) -“~를 향하여 키스하다”, “~와 함께 입맞추다”의 원어적 의미를 갖고 있으며 성경에서는 주로 경배하다(계시록 중심), 절하다(3복음서중심), 예배하다(요한복음4장중심)의 의미로 번역이 되었으며 약60회 정도 나옴.
*“latreuvw"라트류오,"latrevia"라트레이아(serve) -섬기다, 봉사하다. 하나님의 사역, 예배, 신적봉사, 섬김 등으로 번역이 된 이 단어는 로마서2장1절의 영적예배 등으로 번역 되는 등 성경에 7회 나온다. 종교적으로 사용되어서 주로 신에 대한 예배숭배, 제사예배에 사용되었다. 원어적인 의미는 “삶, 일이나 보상 일반적인 봉사”인데 그 일에 대한 대가를 바라는 개념은 전혀 없고 노예의 일보다 보다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다. 이것은 예수께서 “다만 그분을 섬기라”(마4:10)고 말씀하시며 사탄의 최종적인 유혹을 이길 때 사용하신 말씀이시다. 이것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는 종으로서 자신의 상전만을 섬겨야할 신분을 확신하는 사용되었다. 이 단어에서 성직자들을 가리켜 “주의 종” 이라고 하는 표현의 언어적 근원을 찾을수 있다. 노예는 감사함이 없는 순종이었다면 우리는 주님의 말씀에 절대적으로 순종하되 그 속에서 감사의 마음이 나온다.
*“leitourgov” 레이투르고스 -“일ergon과 사람laov,laos”의 합성어이다. 라트레이아의 동의어로서 섬기는 직분, 봉사의 직무, 일꾼 등으로 번역이 되어서 성경에 6회 나온다. 고대 그리스에서 예식은 도시와 국가의 유익을 위한 공적인 행사였다. 그 원리는 세금을 지불 하는것과 동일한 원리이다. 즉 국민은 세금을 내고 이에 대한 것으로서 국가는 봉사를 하는 것이다. 바울은 로마 위정자들을 “하나님의 일군”(롬13:6)으로 말하고 그 스스로도 “이방인을 위한 일군으로”(롬15:16)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 단어는 크게 두 가지로 의미가 나누어진다. 첫째 제의적이고 제사적인 봉사, 경배를 의미하는 종교상의 의미이다. 누가복음 1장23절에는 제사장의 직무와 관련되고 있다. 둘째 대제사장적 직무수행(of the high priest's service)에 관련되고 있다. 이 단어는 어원적으로 백성이나 국가에 대한 봉사와 관련하고 있다. 정치적 공동체에서의 봉사를 의미하는데 예배는 전체 회중의 일이요, 회중의 참여와 모인 회중에 의해서 행해진다는 뜻이다
-프로스퀘네오는 주로 개인적인 상황을 나타내고 있으며 라트레이아와 레리투르고스는 공적인 상황을 나타내고 있다. |
'교회란! 예배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예배와 성례전 (0) | 2018.01.15 |
---|---|
[스크랩] ‘예배 후의 예배’가 진짜 …예배와 삶 분리하는 이원론 극복해야 (0) | 2018.01.15 |
[스크랩] 예배란 무엇인가? (0) | 2018.01.15 |
[스크랩] 주일 예배에 대한 초대 교부들의 증거 (0) | 2018.01.15 |
[스크랩] 산 제사와 영적 예배 (0) | 2018.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