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론!! 영!! 혼!! 육!!

[스크랩] 인간의 9가지 유형

하나님아들 2018. 1. 2. 00:09
인간의 9가지 유형

 

 



 

에니어그램은 인간의 성격을 9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모든 사람에게는 여러 성격유형이 혼합되어 나타나기는 하지만, 특정 패턴의 기본적인 성격 유형을 갖고 있기 때문에 결국은 그 기본 유형으로 돌아간다. 우리의 기본 유형은 삶을 통하여 한결같이 유지된다. 성격 유형에 대한 설명은 나라, 어떤 민족, 어떤 피부색에 관계없이 동일하며 남성과 여성에게도 똑같이 적용된다. 물론 남성과 여성은 문화의 영향에 따라 태도, 성격을 표현하는 특성을 조금씩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성격 유형은 똑같이 유지된다. 어떤 성격 유형이 더 좋거나 나쁜 것은 아니다.

모든 유형에는 그 유형만의 장점과 단점이 있다. 그러나 특정문화안에서 어떤 유형은 다른 유형보다 더 인정받기도 한다. 에니어그래의 9가지 특성은 다음과 같다.

 

1유형 : 완벽을 추구하는 사람 (꼼꼼한 노력가)

  매사에 완벽을 기하고 스스로의 이상을 건설적인 자세로 추구하며 이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항상 공정함과 정의를 염두에 두고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성품으로 자신의 윤리관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인상이 깔끔하고 항상 자제하는 자세를 잃지 않고 ‘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한다. 자신은 ‘올바른 길을 걷고 있다.’ ‘매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는 생각에 만족감을 느낀다.

 

2유형 : 타인에게 도움을 주려는 사람 (친절한 도우미)

  정이 많고 곤경에 빠진 사람들에 도움의 손길을 뻗치며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마다하지 않는다. 타인이 필요로하는 것에 몰두하지만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는 자신에 대해서는 자각하지 못한다. 예리한 직감을 갖고 있고 주위 사람들의 기분을 이해하고 거기에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적응력이 뛰어나다. 또한 다양한 자기 모습을 갖고 있어 상대방에 따라 다른 모습을 연출할 수 있다. 자신의 욕구를 돌보기보다는 타인의 욕구를 돌보고 도와주는 것에 만족을 느낀다.


3유형 : 성공을 추구하는 사람 (열정적 야심가)

  항상 효율을 중시하고 성공을 위해서는 자신의 생활을 희생시키더라도 개의치 않는다. 자신이 세운 목표를 향해 남들도 효율적으로 매진할 것을 바라며 주위 사람들의 의욕을 고취시키는 것도 능숙하다. 인생의 가치를 ‘실패냐 성공이냐’ 라는 척도로 재고 실적을 중시하는 열정적인 사람으로 그들은 일이나 인간관계에서 성공을 꿈꾼다. 자신감에 넘친 인상으로 주위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려 하며 ‘성공했다.’ ‘일을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완수해냈다.’는 것에 가장 큰 만족을 얻는다.

 

4유형 : 특별한 존재를 지향하는 사람 (남다른 몽상가)

  자신은 특별한 사람이라고 자부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감동을 중시하고 평범함을 싫어한다. 다른 사람들보다 슬픔이나 고독 등도 진하게 느낀다. 타인에 대한 이해심이 많고 사람들을 받쳐주고 격려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자신을 드라마 속의 연기자처럼 느끼고 있으며 행동에서 패션에 이르기까지 세련된 느낌과 표현력이 풍부하다는 인상을 준다. ‘나는 특별한 존재이다’‘나는 독특한 존재이다’‘나는 감수성이 풍부하다’라는 자기 모습에 가장 큰 만족을 느낀다.

 

5유형 : 지식을 얻고 관찰하는 사람 (현명한 연구자)

  지식을 쌓아가는 것을 좋아하며 항상 현명하게 판단하려고 노력한다. 분석력과 통찰력이 뛰어나며 객관적이고 초연한 태도를 일관되게 유지하려고 한다. 현실을 파악하는 관찰력이 뛰어나지만 말이 적고 태도가 조심스럽다. 어리석은 판단을 내리는 것을 두려워하며 일을 시작하기전에 정보를 열심히 수집해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려고 한다. 또한 고독을 즐기는 경향이 강하고 자신만의 시간과 공간을 아주 중요하게 여긴다. ‘지혜로운 사람’‘현명한 사람’‘무엇이든지 잘 알고 있는 사람’ 이라는 자신의 모습에 가장 큰 만족을 느낀다.

 

6유형 : 안전을 추구하는 충실한 사람 (신중한 현실파)

  책임감이 강하고 안전을 추구하는 유형으로서 친구나 자기가 믿는 신념에 가장 충실한 사람들이다. 전통이나 단체에 대한 강한 충성심을 갖고 있으며 공동체의 헌신이 대단하다. 신중하며 거짓말을 모르는 그들은 협조적이며 조화를 이루며 믿음직스럽다. 상대에게 호감을 주는 유형이다. ‘책임감이 있다.’ ‘신실하다. 충성스럽고 믿을만하다.’는 말에 가장 큰 만족을 얻는다.


7유형 : 즐거움을 추구하고 계획하는 사람 (명랑한 모험가)

  모든 일을 낙관적으로 보려고 하며 밝고 명랑하다. 그리고 자기 주변에서 즐거움을 찾아내는 능력이 뛰어나다. 좋아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이 있으며 자기 자신도 매력적인 인간이 되려고 노력한다. 도한 아이디어와 상상력이 풍부하며 호기심이 많다. ‘항상 즐겁다’,‘너무나 유쾌하다’ ‘앞으로의 계획이 무궁무진하다.’ 라는 것에 만족을 얻는다.

 

8유형 : 강함을 추구하고 자기를 주장하는 사람 (강력한 지도자)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는 전력을 다해 싸우는 전사이다. 용기와 힘이 넘치고 허영심 등을 재빠르게 꿰뚫어 보며 그것에 결연히 대항한다. 권력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자신의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위치를 확보하는 능력도 갖추고 있다. 거드름을 피우지 않고, 성실하며 약자를 옹호하고 보호하려고 한다. ‘힘이 있다.’ ‘할 수 있다.’ ‘힘이 넘친다.’ 라는 자신의 모습에 가장 큰 만족을 느낀다.


9유형 : 조화와 평화를 바라는 사람 (온화한 조정자)

  갈등이나 긴장을 피하는 평화주의자로 자신의 내면이 혼란스러워지는 것을 싫어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동화되기 때문에 주의 사람들의 영향을 받긴 쉽지만 좋은 환경에 있으면 마음이 넓고 동요되는 일이 없으면 인내심이 강하다. 편견이 없고 다른 사람의 기분을 이해할 줄 알기 때문에 타인의 고민을 잘 들어준다. ‘안정감’과 ‘조화’로 넘쳐 있는 상태에 가장 큰 만족을 느낀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