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타락
인간의 타락에 관한 역사적 사실과 의미는 모든 성경 기사(記事) 중 가장 거절되는 기사 중에 하나다. 누구나 당연히 자기가 죄인이라는 것을 인정하거나 - 잠언 16:2, 20:6 - 자기 본성의 어두운 면을 드러내기를 원하는 자는 없다. 사실상, 일반적인 미혹은 인간이 꾸준히 개선되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사탄이 사람으로 하여금 창세기의 처음 열 두 장을 부인하도록 애쓴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 결국, 사람으로 하여금 구원을 받지 못하도록 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그들이 구원을 받을 필요가 없다고 확신하게 하는 것이다.
I. 시련(Probation)의 기간
사람은 무죄의 상태로 창조되었다. 이는 사람은 죄를 알지 못한다는 것을 뜻한다. 이것은
사람이 자연적인 도덕적 성품을 가지고 창조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사람은 거룩한 성품을 가지고 창조되었다.
사람은 자유로운 도덕적 행위자로 창조되었다. 이것은 그가 의지를 가졌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이러한 사람의 자유의지는 그가 하나님과 악 중에서 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A. 시련의 필요성
하나님께서 창세기 2:16, 17에 기록된 단순한 시험을 아담 앞에 둔 것은 필수 불가결한
것이었다. 만약 사람이 그의 의지를 실행하는 기회를 갖지 못했다면, 그는 의지가 없는 자가
되었을 것이다! 그리하여 동물과 다름이 없었을 것이다. (만약 어떤 아이가 트럼펫을 연주할
수 있는 위대한 재능을 가지고 태어났다하더라도, 그에게 트럼펫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무슨
도움이 되겠는가?)
교제를 찾으시는 하나님은 사람으로부터 노예 같은, 본능적인 헌신을 원치 않으셨다. 그분은
"원하는(want to)" 형(型)의 교제를 찾으셨다. 사람에게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정치적 또는 사회적 편의 때문에 부모에 의해 미리 정해진 결혼과 양 당사자가 사랑에 빠져
결혼의 띠로 하나가 되기로 결심한 결혼 중에 어느 결혼이 더 나은 결혼인가?)
사람은 창조를 통하여, 거룩한 본성을 가진 것이지, 거룩한 성품(character)을 가진 것이
아니다. 사람이 바르게 행하는 것을 결정하듯이, 성품은 의지의 실행을 통하여 개발된다.
B. 시련의 시험(The Test of Probation)
이것은 단순한 시험이었다 - 창 2:16,17
이것은 단순한 선택을 포함한다 - 순종하느냐 아니면 불순종하느냐.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앞서서 각 행위의 모든 결과를 명백히 말씀하셨음을 주목하라.
1. 아담은 궁극적(본원적) 교제를 경험했다.
얼마동안, 아담은 자신의 창조주와 직접적인 교제를 가졌다. 아담은 이 교제의 모든 축복을
받았다 그는 순종의 결과를 알았다.
2. 아담은 불순종의 결과에 관하여 들었다.
불순종은 죽음(분리)을 뜻한다.
그러한 죽음은 즉각적인 "영적 죽음"과 결국 "육체적 죽음"과 궁극적으로 (구주(救主)가 없는)
"영원한 죽음"을 포함한다.
II. 인간의 타락
A. 유혹자 - 창 3:1
뱀은 "지극히 높은 자와 같이 되려던" 자인 사탄이 하나님의 최고의 피조물(사람)로부터
충성을 구하는데 이용한 앞잡이었다. - 고린도후서 11:3을 볼 것
B. 유혹 - 창 3:1-5
사탄의 접근을 주목할 것
1. 교활함(Subtlety)
창 3:1. 사탄은 "정면으로(head on)" 공격하지 않는다 - 그는 능란한 "간사한(back-door)"
조정자이다. 사탄은 여자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사람에게 접근했다. 이브는 "연약한 그릇"
이였다 - 딤전2:14.분명히 이브는 시험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직접듣지 못했다.
2. 암시(Suggestiveness)
창 3:1 "실로 하나님께서...하시더냐(Yea, hath God said)?"
사탄은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하게 하려고 애쓴다.
3. 선택(Selectiveness)
사탄은 아담과 이브에게 동시에 접근하지 않았다. 그는 개별적으로 접근하였다. 우리는
신성한 권위와 분리될 때 공격받기 쉽다. - 예를 들면, 부부가 별거하는 경우, 부모와
아이들의 관계가 파괴되며, 교회 모임에 참석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등등.
4. 보는 것(Sight)
창 3:6 "...여자가 보니..."
인간에게 접근하는 사탄의 기본적인 접근은 눈의 문(eye gate)을 통해서이다. (하나님은
귀의 문(ear gate)을 통해서 접근하신다 - 롬 10:17).
a. 이 접근은 하나님의 말씀 전반에 걸쳐 분명하다.
예를 들면,
아간 - 여호수아 7:21
삼손 - 사사기 14:1,2, 16:1
다윗 - 삼하 11:2
b. 사탄은 밖에서 안으로 역사한다
창세기 3:6 과 요한일서 2:16을 비교할 것
육체적 - "먹기에도 좋고(good for food)" - 육체의 정욕
감정적 - "눈에도 즐거우며(pleasant to the eyes)" - 눈의 정욕
지적 - "지혜롭게 할만큼(to make one wise)" - 이생의 자랑
마태복음 4 장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유혹을 생각하라
육체적 - 돌들로 빵이 되게 함 - 3 절
감정적 - 뛰어내려 보라 - 6 절
지적 - 권능과 영광 - 9 절
C. 타락 - 창 3:6,7
여자는 사탄에게 속임을 당했으나, 아담은 고의로, 그리고 자기 생각대로 죄를 범했다.
로마서 5:12-19 를 볼 것
III. 인간의 타락의 결과
A. 아담과 이브에게
1. 감각 - 깨어난 양심(An Awakened Conscience) (창 3:7a)
2. 부끄러움 - 죄의식 (창 3:7b)
3. 분리 - 하나님과의 모든 교제가 깨어짐 (창 3:8)
4. 자기의(Self-Righteousness)
올리브 나무 잎을 가리는 손의 행함(work)으로 증거된다 (창 3:7)
5. 이기주의(자기 본위)(Selfishness) - 아담과 이브는 서로를 비난했다 - 창 3:12,13
6. 사망 선고 - 죄는 죄의 삯을 낳는다 - 로마서 6:23
a. 영적 죽음
"네가 어디 있느냐?" - 창 3:9
b. 육체적 죽음
"땅으로 돌아가기 까지는" - 창 3:19
7. 슬픔과 고난 (창 3:16-19)
8. 종속 (Subjection) (창 3:16b)
9. 파수병 (창 3:23,24)
아담과 이브는 축복의 장소에서 추방되었다. 그들은 결코 에덴 동산의 축복들을 다시
경험할 수 없었다. 더욱이 생명 나무와의 분리는 육체적인 죽음을 확증하였다.
B. 유혹과 타락에 참가한 모든 자들에게
1. 뱀 (창 3:14)
2. 마귀 (창 3:15)
3. 여자 (창 3:16)
4. 사람 (창 3:17, 19) * 욥 5:7, 전도서 2:22-23
5. 땅 (창 3:18)
C. 일반적으로 인류에게
아담은 인류의 대표 머리(Federal Head)이다. 이는 아담이 장래 모든 남자와 여자
가계도의 대표였다는 것을 뜻한다.
아담은 인류의 생식의 머리(Seminal Head)이다. 이는 그가 모든 사람의 선조(先祖)임을
뜻한다. 즉 우리는 아담으로부터 계통을 이었다.
고전 15:22 "아담 안에(in Adam)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1. 모든 사람은 죄를 가지고 태어났다
- 롬 5:12, 3:9,10,22,23
2. 모든 사람은 저주 아래 있다
- 롬 3:19 ; 요 3:18, 36 ; 갈 3:10
3. 모든 구원받지 못한 사람은 사탄의 자녀이다
- 요 8:44 ; 요일 3:8-10 ; 요일 5:19
4. 모든 종족은 죄와 사탄에게 노예가 되었다.
- 요 8:31-36 ; 엡 2:3
5. 인간의 전 본성이 부패함
a. 지각이 어두워졌다 - 엡 4:18 ; 고전 2:14
b. 마음(heart)이 거짓되다(deceitful) - 렘 17:9-10
c. 마음과 양심이 더렵혀졌다 - 창 6:5, 딛 1:15
d. 육과 영이 더렵혀졌다 - 고후 7:5
e. 의지가 연약해졌다 - 롬 7:18
6. 모든 사람은 죽음에 처해졌다
- 롬 5:12,14
Ⅳ. 인간의 타락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
A. 알레고리 해석
1. 아담은 사람의 이성적 부분이다
2. 이브는 사람의 감각적 부분이다
3. 뱀은 악으로 이끄는 외부 자극이다.
B. 신화적 해석
1. 창세기 기사는 시적인 형태로 감추어진 진리이다
2. 창세기 기사는 민간 전승(folk-lore)의 요약이다
암송해야 할 교리적 구절 : 로마서 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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