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죄인인 이유
1과 당신이 죄인인 이유
기록한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롬 3:10)
1. 당신이 죄인의 신분으로 태어나기 때문입니다(신분적 죄인)
⑴ 다윗은 자신이 어떤 상태에서 태어났다고 말합니까?(시 51:5)
내가 죄악 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죄 중에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시 51:5)
⑵ 욥은 우리 중 몇 사람이 의롭게 태어난다고 하였습니까?(욥 14:4)
누가 깨끗한 것을 더러운 것 가운데서 낼 수 있으리이까 하나도 없나이다 (욥 14:4)
⑶ 예수님은 우리의 아버지가 누구라고 하셨습니까?(요 8:44) 그 의미는 무엇입니까?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요 8:44)
2. 당신이 스스로 범죄했기 때문입니다(범죄한 죄인)
⑴ 성경은 무엇이 죄라고 말합니까?(요일 3:4)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 (요일 3:4)
⑵ 성경은 우리가 하나님의 계명 중 몇 가지를 범하면 죄인이 된다고 말합니까?(약 2:10, 11)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에 거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요일 3:4)
⑶ 성경은 무엇까지도 죄가 된다고 말합니까?(약 4:17)
이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치 아니하면 죄니라 (약 4:17)
⑷ 예수님은 살인과 간음에 대하여 어떻게 정의하셨습니까?(마 5:21- 28)
옛 사람에게 말한 바 살인치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히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 들을 만한 일이 있는 줄 생각나거든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너를 송사하는 자와 함께 길에 있을 때에 급히 사화하라 그 송사하는 자가 너를 재판관에게 내어 주고 재판관이 관예에게 내어 주어 옥에 가둘까 염려하라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호리라도 남김이 없이 다 갚기 전에는 결단코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또 간음치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마 5:21-28)
3. 당신이 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죄의 성향을 가진 죄인)
⑴ 바울은 자신의 지체 속에 무엇이 있다고 말합니까?(롬 7: 23)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 오는 것을 보는도다 (롬 7:23)
⑵ 그러한 상태의 결과는 무엇입니까?(롬 7:24)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롬 7:24)
4. 당신이 죄에 굴복하기 때문입니다(죄에 대한 연약성을 가진 죄인)
⑴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마 26:41)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마 26:41)
⑵ 성경의 죄의 삯은 무엇이라고 말합니까?(롬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롬 6:23)
5. 예수님은 또 무엇이 죄라고 말합니까?(요 16:9) 그리고 이러한 사람들은 이미 어떤 상태에 있다고 말합니까?(요 3:18)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요 3:18)
☞ 일반적으로 죄인이란 어떤 범법 행위를 한 사람을 가리킵니다. 즉 어떤 행동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행동 이전의 어떤 상태에 대하여 말합니다. 성경은 우리가 출생 때부터 이미 죄인의 상태로 출생한다고 가르칩니다. 성경은 우리가 하나님을 떠나 있는 것이 죄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것이 죄라고 말합니다. 그러한 상태가 죄를 짓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2과 사람은 구원할 수 있는가?
1. 전적 부패
⑴ 바울은 자기 안에 무엇이 없다고 고백합니까?(롬 7:18)
내 속 곧 내 육신에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아노니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없노라 (롬 7:18)
2. 전적 무능력
⑴ 성경은 우리가 선을 행할 능력이 없음을 무엇 무엇에 비유하여 설명하였습니까?(렘 13:23)
구스인이 그 피부를, 표범이 그 반점을 변할 수 있느뇨 할 수 있을진대 악에 익숙한 너희도 선을 행할 수 있으리라 (렘 13:23)
⑵ 육신의 생각은 어떠합니까?(롬 8:7,8)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 (롬 8:7, 8)
3. 인간의 운명
⑴ 성경은 우리가 본질상 어떤 존재라고 말합니까?(엡 2:3)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엡 2:3)
☞ 어떤 사람들은 사람이 선을 행할 수 없다는 성경의 가르침을 부인합니다. 사람들은 인간 속에 약간의 선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성령의 능력이지 인간의 본성이 아닙니다. 아담이 선악과를 따먹고 사단에게 굴복하였을 때 하나님은 사단에게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리라고(창 3:15)고 하셨습니다. 이것을 KJV은 “내가 사단과 사람 사이에 증오심을 넣어줄 것이다”로 번역하였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본성이 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주 양심에 호소하는 어떤 음성 때문에 번민합니다. 우리가 이를 거역했을 때 어떤 행동을 했는지 회상해 볼 수 있습니다.
3과 구원의 본질
1. 한 부자 법관과 율법사는 예수님께 어떤 질문을 하였습니까?(마 19: 16; 막 10:17)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가로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마 19:16) 예수께서 길에 나가실새 한 사람이 달려와서 꿇어 앉아 묻자오되 선한 선생님이여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막 10:17)
☞ 이 사람들처럼 당신도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라고 생각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그것은 오해입니다. 성경은 우리 자신에게는 아무런 희망이 없다고 말합니다. 당신이 아무리 선하게 산다해도 죄의 값을 갚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죽을 운명에 있는 당신을 구원하지도 못합니다.
2.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⑴ 구원의 동기와 방법은 각각 무엇입니까?(엡 2:8,9) 그러므로 구원은 하나님의 무엇입니까?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엡 2:8,9)
⑵ 모리아 산으로 제사하러 올라가던 아브라함은 번제할 예물이 어디있느냐고 묻는 아들 이삭에게 무엇이라고 대답하였습니까?(창 22:7, 8) 이 사건을 통하여 아브라함은 무엇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까?(요 8:56)
이삭이 그 아비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가로되 내 아버지여 하니 그가 가로되 내 아들아 내가 여기 있노라 이삭이 가로되 불과 나무는 있거니와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나이까 아브라함이 가로되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 하고 두 사람이 함께 나아가서 (창 22:7, 8)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 (요 8:56)
⑶ 애굽을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 바다 앞에서 추격하는 애굽 군대를 두려워 할 때 모세가 무엇이라고 하였습니까?(출 14:13,14)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두려워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날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또 다시는 영원히 보지 못하리라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 (출 14:13, 14)
⑷ 눅 15:11-24의 “잃은 아들의 비유”를 읽고 거지가 되어 집으로 돌아온 아들에게 아버지가 해준 3가지를 기록해 보십시요(22절)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 비유 중에 아버지가 준 제일 좋은 옷은 칭의를, 가락지는 재산권을, 신은 종이 아닌 주인의 신분을 나타냅니다. 무언가 준비를 갖춘 후 하나님을 믿으려고 하지 마십시요. 있는 그대로 지금 주님께 가십시요. 예수께서는 “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데 있느니라 내가 의원을 부르러 온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막 2:17)고 하셨습니다. 주님은 당신을 기다리고 계십니다.
3. 구원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습니다.
⑴ 하나님께서 독생자를 주신 목적은 무엇입니까?(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 3:16)
⑵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이외에 다른 구원자를 찾을 수 있을까요?(행 4:12)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행 4:12)
☞ 위의 성경절은 매우 독단적인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거기에는 매우 타당한 이유가 있습니다. 교사의 설명을 들으십시요.
4. 구원은 다시 태어나는 경험입니다.
⑴ 예수님은 밤 중에 비밀리 찾아온 니고데모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요3: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 3:3)
5. 구원은 당신이 예수님을 영접하는 순간 시작됩니다.
⑴ 예수께서는 거듭남의 과정을 어떤 비유로 말씀하셨습니까? 마태복음 13:33을 읽고 다음의 단어들이 무엇의 의미하는지 기록해 봅시다.
① 서 말의 가루 : 인간의 타고난 본성
② 누룩 : 성령
③ 누룩을 넣음 : 성령의 임재
④ 가루가 전부 부풀어 오름 : 생애의 변화
☞ 가루는 인간의 타고난 타락한 본성을 가리키고, 누룩은 성령을 의미합니다. 밀가루 속에 누룩을 넣는 것은 믿는 사람의 마음속에 성령이 임재하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누룩이 밀가루 전체를 부풀어 오르게 하듯 성령으로 말미암아 사람의 생애에는 변화가 시작됩니다. 성경은 이러한 상태를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엡 2:1)고 말합니다. 이렇게 새로운 생명을 얻게 된 것을 가리켜 성령으로 거듭났다고 말합니다.
당신이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에 영접할 때, 즉시 마음 안에 성령이 임재하십니다(요 7:38, 39; 행 2:38). 그러면 당신은 즉시 새로운 삶의 시작할 수 있습니다.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요 7:38, 39)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행 2:38)
⑵ 예수님은 삭개오에게 언제 구원이 이르렀다고 선언하셨습니까?(눅 19:9)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눅 19:9)
⑶ 구원은 언제 완성됩니까?(빌 1:6)
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 (빌 1:6)
☞ 구원은 순간적인 경험입니다. 그러나 어린 아이가 출생으로 생명을 가지나 다시 성장해야 하는 것처럼 우리도 그리스도 안에서 자라갑니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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