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혜란 무엇인가? ♠
1. 은혜의 정의 헬라어 ‘카리스’는 ‘하나님의 무조건적이고도 자의적인 사랑’을 가리키는 말이다. 넓은 의미로는 대상의 가치나 공적에 관계없이 주어진 하나님의 사랑 곧 모든 피조물들에게 베풀어진 하나님의 자비로운 역사와 선하심을 의미한다. 좁은 의미로는 아담의 범죄와 타락 이후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십자가 수난, 부활 등의 사역을 통해 나타난 죄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적극적이고도 자기 희생적인 사랑과 관심을 뜻한다.
2. 은혜의 특징
① 하나님의 은혜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과 그의 사랑에서부터 비롯된 것이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를 가리켜 ‘하나님의 선물’(엡 2:8)이라고 표현하였다.
엡 2: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② 이 같은 하나님의 은혜를 거부할 능력이 인간에게는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선 영원 전부 터 택정하신 자에게 궁극적인 구원의 은혜를 주시고(엡 1:3-5), 멸하고자 하는 자에겐 그 의 은혜를 끝까지 거부토록 하여 멸망을 피할 수 없게 하시는 것이다(롬 9:17-18).
엡 1:3-5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 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롬 9:17-18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곧 너로 말미 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 그 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완 악하게 하시느니라
③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를 구속(救贖)하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하게 그리고 최종적으 로 나타났다. 따라서 은혜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하고 예수 그리스도는 은혜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3. 은혜의 종류
① 특별 은혜(구원의 은혜) 하나님께서 구원을 주시기로 예정한 자만을 불러주시사 거듭나게 하시는 선택적 은혜를 뜻한다(엡 2:8-10). 이 같은 은혜는 영원 전부터 하나님의 뜻 안에 서 예정되었다는 것(딤후 1:9,10)과 이를 받는 자들에게 새로운 책임성, 즉 하나님의 영광 을 위해 살아야 할 의무를 부여하고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고전 10:31).
엡 2:8-10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 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누구든지 자랑 하지 못하게 함이라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 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딤후 1:9-10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소명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 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의 뜻과 영원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이제는 우리 구주 그리스도 예수의 나타나심으로 말 미암아 나타났으니 그는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 을 드러내신지라
고전 10:31 그런즉 너희는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 라
② 일반 은혜(보통 은혜) 특별 은혜와는 달리 모든 인류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사랑을 의미한 다(마 5:43-48).
마 5:43-48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 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 주심이라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또 너희가 너희 형제에게만 문안하면 남보다 더하는 것이 무엇이냐 이방인들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 죄인들의 회개를 기다리는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
벧전 3:20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를 준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 에 복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 인간의 안녕을 위해 악의 팽창을 제어하심.
욥 2:6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를 네 손에 맡기노라 다만 그의 생명은 해하지 말지니라
ⓒ 질서 유지를 위해 가정, 국가 등과 같은 제반 제도를 주심.
창 3:19-21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 라 아담이 그의 아내의 이름을 하와라 불렀으니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머니 가 됨이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롬 13:1-4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복종하라 권세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지 않 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바라 그러므로 권세를 거스 르는 자는 하나님의 명을 거스름이니 거스르는 자들은 심판을 자취하리라 다스리는 자들은 선한 일에 대하여 두려움이 되지 않고 악한 일에 대하여 되나니 네가 권세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려느냐 선을 행하라 그리하면 그에게 칭찬을 받으리라 그는 하나님의 사역자가 되어 네게 선을 베푸는 자니라 그 러나 네가 악을 행하거든 두려워하라 그가 공연히 칼을 가지지 아니하였으 니 곧 하나님의 사역자가 되어 악을 행하는 자에게 진노하심을 따라 보응하 는 자니라
ⓓ 모든 사람에게 주시는 차별이 없는 자연적인 축복
시 145:9 여호와께서는 모든 것을 선대하시며 그 지으신 모든 것에 긍휼을 베푸시는도 다
시 145:15 모든 사람의 눈이 주를 앙망하오니 주는 때를 따라 그들에게 먹을 것을 주 시며
ⓔ 사람에 따라 달리 나타나는 갖가지 재능
고전 12:4-10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직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또 사 역은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이루시는 하나님은 같 으니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어떤 사람 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 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 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 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을 통역함을 주시나니
ⓕ 우주나 자연이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그 자체 내에 주어진 자연 질서(욥 31:26) 등을 포함한다.
욥 31:26 만일 해가 빛남과 달이 밝게 뜬 것을 보고
4. 결론 이상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란 이미 성도의 삶 가운데 풍성히 주어진 것임을 알 수 있다. 은혜는 이미 허락되어 있는데 미쳐 그 은혜를 받을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함으로 말미암 아 그 은혜의 감격과 기쁨을 누리지 못하는 불상사가 겪지 않도록 하자는 말이다. 그러면 이 를 위하여 우리들이 해야 할 일은, ① 이 같은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고서는 우리는 도저히 생 존할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을 분명히 깨달고 인정해야 하며, ②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를 기억 하며 늘 감사와 찬송을 드리는 것이며, ③ 그 은혜를 누릴 만한 청결한 신앙 양심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해서 세상의 죄악과 과감한 싸움을 해야 하며, ④ 그리할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 신 은혜의 보고 속에 날마다 묻혀 사는 복된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구원 이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구속사적 설교의 방법 (0) | 2015.04.14 |
---|---|
[스크랩] 할례와 신앙 (0) | 2015.04.14 |
[스크랩] 구원에 관한 아홉 가지 용어들 (0) | 2015.04.12 |
[스크랩] 구원이란 무엇인가(김세윤) (0) | 2015.04.08 |
[스크랩] 구원의 확신 (0) | 2015.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