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과 복음과 언약!!

[스크랩] 갈1:6-9, “바른 복음과 다른 복음”

하나님아들 2014. 4. 9. 23:33

 

1:6-9, “바른 복음과 다른 복음

 

 

1:6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

1:7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1:8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1:9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우리는 어제 복음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복음은 기쁜 소식인데, 첫째는 하나님의 나라, 천국에 관한 기쁜 소식이고, 둘째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관한 기쁜 소식입니다.

 

오늘은 바른 복음과 다른 복음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전하겠습니다.

 

우리가 읽은 갈라디아서는 로마서와 함께 지난 2천년 교회사에서 매우 유명한 성경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마르틴 루터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바른 복음의 진리를 발견하고 로마 가톨릭에 대항하여 종교개혁을 일으켰기 때문입니다.

 

젊은 수도사였던 루터는 죄로부터 자유함을 얻기 위해 당시 부패한 중세 가톨릭의 가르침에 따라 온갖 고행과 선행을 추구해보았지만 모두가 허사였습니다. 그러다 그는 로마서와 갈라디아서를 묵상하다가 하나님의 은혜에 근거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는다는 복음의 진리를 깨닫고 죄로부터 진정한 해방과 자유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래서 갈라디아서를 가리켜 자유의 대헌장또는 종교개혁의 성명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렇게 갈라디아서는 인간을 죄로부터 해방시켜 의롭다함을 얻는 구원의 복음을 우리에게 명쾌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사도 바울이 갈라디아서에서 이러한 복음의 진리를 재천명하게 된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오늘 본문에서 알 수 있듯이 갈라디아교회 안에 바른 복음이 아닌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침입하여 교회를 심각한 혼란에 빠지게 했기 때문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갈리다아서를 중심으로 바른 복음은 무엇이고, 다른 복음은 무엇인지 그 차이점을 알아보고 각각 그 결과에 대해 살펴보며 하나님의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첫째, 바른 복음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어 구원을 받는다고 말합니다.

 

성도 여러분,

죄인이 어떻게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까?

그것은 자기의 죄를 대신 짊어지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오직 믿는 것뿐입니다. 이 사실을 믿으십니까?

 

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2: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그렇습니다.

죄인이었던 우리가 모든 죄를 용서받고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보혈의 공로를 덧입어 의롭다함을 얻어 천국 백성이 되는 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이것이 바른 복음입니다. 복음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복음은 매우 단순하고 명쾌합니다. 바른 복음은 인간의 구원이 인간 자신의 선행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보여주신 거룩한 희생을 통한 하나님의 은혜에 근거한 것임을 역설합니다.

 

16:31에서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고 하셨던 것처럼 저와 여러분도 주 예수를 믿어 구원을 받은 것을 믿으시고 하나님께 감사하며 이 바른 복음을 전하는 저와 여러분 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둘째, 그러면 다른 복음은 무엇일까요?

다른 복음은 율법의 행위로써 의롭다함을 얻어 구원에 이르려는 것입니다.

 

갈라디아교회는 사도 바울이 제1차 전도여행 중에 복음을 전하여 세운 교회였습니다. 그런데 바울이 교회를 떠난 후 유대로부터 거짓 교사들이 와서 바울의 사도직을 부정하고 바울이 전한 복음이 아닌 다른 복음을 전하여 갈라디아 교회 성도들을 미혹하여 심각한 혼란에 빠지게 만들었습니다.

 

이 거짓 교사들이 전한 다른 복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도행전 151절을 참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15:1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받지 못하리라 하니

 

갈라디아교회에 침투한 거짓 교사들은 바울이 전한 복음을 부정하면서,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모세의 율법대로 할례를 받고 모세의 율법을 철저히 지켜야 된다고 가르쳤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바울이 전한 대로 예수를 믿는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는 것이 아니라, 율법에 따라 할례를 받고 율법을 철저히 지키는 행위를 통해서 의롭다함을 받는다고 가르쳤습니다. 이것이 다른 복음입니다. 이 다른 복음을 가리켰던 사람들을 가리켜서 신학적으로 율법주의자라고 합니다.

 

이 다른 복음은 하나님의 은혜를 철저히 무시하고 구원의 근거를 율법을 지키는 인간의 행위에 두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이처럼 다른 복음인 율법주의를 추종하는 사람들을 향해서 갈5:4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성도 여러분!

우리가 바로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율법은 하나님께서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거룩한 삶을 위하여 주신 것이지, 구원을 받기 위해 지켜야 할 조건으로 준 것이 결코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율법을 지켜 의롭다함을 얻어 구원을 받으려는 율법주의는 다른 복음이요 이단적인 가르침인 것입니다.

 

오늘날 다른 복음은 꼭 율법주의에 국한 된 것은 아닙니다. 사실, 모든 이단들의 가르침이 바로 다른 복음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예수님께서는 말세에 거짓 선지자와 거짓 그리스도가 나타나 많은 사람들을 미혹할 것이라고 예언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예언대로 우리 주변에는 여러 이단들이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신천지와 같은 이단들이 정통교회 안에 가만히 들어와서 다른 복음을 전하며 수많은 사람들을 미혹하기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미혹을 받지 않으려면 바른 복음이 무엇이고 다른 복음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구분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바른 복음과 다른 복음의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를 살펴보고 마치겠습니다.

사도 바울은 바른 복음은 구원을 가져다 주지만, 다른 복음은 저주를 받게 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바울 사도는 오늘 본문 7절부터 9절에서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들을 향하여 강도 높은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

 

1:7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1:8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1:9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그렇습니다. 다른 복음과 같은 이단적인 가르침은 구원이 아니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저주받은 사단의 가르침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들을 향해서는 단호한 입장을 취해야 합니다.

 

사랑의 사도인 사도 요한도 요한2서에서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들을 향해서는 절대 경계할 것을 엄중하게 명하고 있습니다.

 

요이1:7 미혹하는 자가 세상에 많이 나왔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런 자가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

요이1:8 너희는 스스로 삼가 우리가 일한 것을 잃지 말고 오직 온전한 상을 받으라

요이1:9 지나쳐 그리스도의 교훈 안에 거하지 아니하는 자는 다 하나님을 모시지 못하되 교훈 안에 거하는 그 사람은 아버지와 아들을 모시느니라

요이1:10 누구든지 이 교훈을 가지지 않고 너희에게 나아가거든 그를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하지 말라

 

이제 말씀을 맺겠습니다.

명품에도 진짜와 가짜가 있듯이 복음에도 바른 복음이 있고 다른 복음이 있습니다. 가짜 명품이 진짜처럼 둔갑하여 많은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 듯이, 다른 복음도 진짜처럼 많은 사람들을 미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진짜 명품과 가짜 명품은 겉으로 보기에는 비슷하여도 그 품질이 확연히 차이가 나듯이 바른 복음과 다른 복음의 차이는 영원한 구원과 영원한 저주라는 엄청난 차이를 낳게 됩니다.

 

우리 꽃동산 교회 성도님들은 혹시라도 다른 복음에 미혹된 자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고 바른 복음을 믿고 널리 전하여서 많은 영혼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는 진리의 파수꾼과 복음의 수호자들이 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출처 : JUAE ABBA
글쓴이 : 주애아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