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 히브리서는 바울 서신에도, 일반서신에도 들지 않는 특이한 성격을 가진 서신이다. 2. 주제표
3. 내용과 주요 사상이 서신의 전체 주제는 그리스도 안에서 나타내신 하나님의 계시가 율법을 통하여 온 계시보다 뛰어 나다는 것을 계속 비교 하면서 더 좋은 이라는 낱말을 중심하고 전개 시키고 있다. 4. 내용 분해(대분류)1. 더 좋은 사신 히1:1-2:18 2. 더 좋은 사도 히3:1-4:13 3. 더 좋은 제사장 히4:14-7:28 4. 더 좋은 약속 히8:1-9:28 5. 더 좋은 제사 히10:1-31 6. 더 좋은 길 히10:32-12:29 7. 결 론 히13:1-25 6. 내용 분해(대분류)에 따른 개론(1) 더 좋은 사신 더 좋은 사신은 아들이다.
(2) 더 좋은 사도 구약에서 가장 위대한 모세는 하나님의 집에서 종으로 충성하였고 그리스도는 그 집의 아들로 충성하였기 때문에 그리스도는 모세보다 우월하다(히3:1-6). 그러므로 조상들의 실패를 거울삼아 불신앙을 버리고 확고한 신앙을 유지해야한다(히3:7-19). 또한 모세는 백성을 약속의 땅인 가나안으로 인도 하는데 실패 하였으나 그리스도를 통한 영원한 안식은 우리에게 약속되어 있다.
(3) 더 좋은 제사장 아론은 대제사장으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자(히5:4)이 며 하나님과 백성사이에 충성 스럽게 중재자의 역활를 하였다.
(4) 더 좋은 약속 옛 언약에 의한 제사 제도는 완전히 무효가 되고 에레미야가 예언한 새 언약의 시대 가 왔다(히8:1-13). 그것은 성전이나 여러가지 성전 기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죄인들 을 향하여 봉사하는 대제사장이 요긴한 것이다.
(5) 더 좋은 제사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로 능히 죄를 없이하지 못하는 불완전한 것이다 (히10:1-4). 그러나 그리스도가 자신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인해서 누구나 믿음으로써 죄만이 아니라 깨끗이 씻어내는 새 언약이 이루어 졌다(히9:11-28).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으므로 짐짓 죄를 범하는 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히10:19-31).
(6) 더 좋은 길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구원을 얻을수 있기 때문에 인내로써 이 믿음을 가져야한다 (히10:32-39). 다음에 유명한 믿음장이 나온다(11장). 믿음의 정의는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다(히11:1). 구약시대에도 믿음으로 산 예를 보여준다.
(7) 결 론 믿음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사회적 관계안에서와(히13:1-6)신령한 관계 안에서 할 것을 권하였다(히13:7-17).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히13:8)기 때문에 그리스께 대한 변치않는 충성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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