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18 5

장수시대, 꼭 넘어야 할 '4대 리스크'

장수시대, 꼭 넘어야 할 '4대 리스크'입력2024.08.17.  올댓시니어할머니가 고갯길을 넘다가 넘어진다. 그러자 옆에 있던 사람이 할머니에게 “이 고개에서 넘어진 사람은 3년밖에 못 산다”고 말한다. 할머니는 그 말을 듣고 집으로 돌아와 손자에게 자초지종을 말하며 대성통곡한다. 얘기를 들은 손자는 할머니에게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하면서 “3년마다 한 번씩 그 고갯길에서 넘어지면 평생 살 수 있다”고 했다.‘3년 고개’라는 동화인데, 동화 속 얘기라고 가볍게 넘길 일만은 아니다. 『특이점이 온다』는 책의 저자 레이먼드 커즈와일은 인류가 조만간 ‘장수탈출속도(Longevity Escape Velocity)’에 도달할 것이라 한다. 그는 인공지능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수명이 한 해에 1년 이상 ..

새 스마트폰에 나도 모르게 깔려 있는 앱의 비밀

새 스마트폰에 나도 모르게 깔려 있는 앱의 비밀 [IT+] 입력2024.08.18. 더스쿠프 IT언더라인 아무도 말하지 않는 선탑재앱➊처음부터 설치돼 있는 선탑재앱이용자 편의 위해서라지만소비자 입장에선 번거롭기만지우기도 어렵고 처치 곤란앱 끼워 팔기 이대로 괜찮나최신 스마트폰에 깔린 앱 중에는 통신사와 제휴를 맺고 사전에 설치된 앱이 있다.[사진=더스쿠프 포토]# 새 스마트폰엔 처음부터 수십개의 앱이 설치돼 있습니다. 일정 관리, 계산기, 메모 등 대부분은 소비자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공장에서 갓 나온 스마트폰에 깔려 있는 앱들을 '선탑재앱'이라 부릅니다.# 그런데, 선탑재앱 중에는 왜 깔려 있는지 이해할 수 없는 앱도 있습니다. 통신사 앱, OTT 앱, 음악 스트리밍 앱 등 유료 앱들이..

인간이 버틸 수 있는 한계 '습구온도'는 최고 34도"

인간이 버틸 수 있는 한계 '습구온도'는 최고 34도"입력2024.08.18. 폭염주의보가 발효 중인 7월 오후 해운대구 한 도로 위로 지열로 인한 아지랑이가 피어오르고 있다. 이날 부산의 낮 최고기온은 35도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제공올 여름 전세계 기온이 관측이 시작된 1850년 이후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인간이 생존할 수 있는 한계 '습구온도'가 청년층은 26~34°C, 고령층은 21~34°C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습구온도란 젖은 천으로 감싼 온도계인 습구온도계로 측정한 기온으로 습도의 영향까지 감안한 온도다.국제학술지 네이처가 14일(현지시간) 폭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생리학자인 올리 제이 호주 시드니대 교수의 연구를 소개했다. 2020년 제이 교수 연구팀은 약 130만..

7월 지구 온도, 175년 관측 역사상 가장 더웠다

7월 지구 온도, 175년 관측 역사상 가장 더웠다입력2024.08.17.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 제공지난달 지구의 온도가 175년 관측 역사상 가장 더웠던 7월로 나타났다.16일(현지시각) 미국 CBS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미 국립해양대기청(NOAA)은 지난 달 지구 표면 온도 평균은 섭씨 17.01도로 측정됐다.이는 NOAA의 175년 관측 역사상 가장 높은 온도이자, 20세기 평균 온도(섭씨 15.8도)보다 1.21도 높은 수치다.월평균 지구 표면 온도는 지난달에도 최고치를 경신해 14개월 연속 상승을 이어갔다고 NOAA는 설명했다.NOAA의 조사 결과는 2024년 7월을 기록상 두 번째로 더운 7월로 꼽은 유럽 연합의 코페르니쿠스 기후변화서비스와는 조금 차이가 있다.NOAA의 기록은 역대..

혈압까지 낮춘다고?...무덥고 힘든 요즘에 딱 좋은 6가지 음료

혈압까지 낮춘다고?...무덥고 힘든 요즘에 딱 좋은 6가지 음료입력2024.08.18.  수분 공급하고 각종 영양소가 혈압 떨어뜨리는 데 도움토마토주스는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너무 덥고 힘든 시기다.에어컨 밑에서 하루 종일 지내야 보니 온몸이 뻐근하고 짜증이 난다.이럴 때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혈압도 오를 수 있다.전문가들은 "요즘처럼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 때는 혈압을 낮춰주는 등 건강에 좋은 음료를 적당히 마시는 게 바람직하다"며 "혈압을 낮추는 데 좋은 일부 음료를 치료제로 분류할 수는 없지만, 의사에게 처방받은 고혈압 약의 효능을 돕는 매우 유용한 보조제로 볼 수 있다"고 말한다.수분을 제공하고, 혈압도 떨어뜨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음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