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주기도문 강해(6) 당신의 물질만족 지수는 얼마입니까?
성 경 : 마 6:9-13 , 눅11:2-4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마6:11절)
서론
유엔 식량 농업기구인 F.O.A.는 아시아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한 세계 40개국이 식량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합니다.
내전과 엘리뇨, 라니아에 의한 가뭄과 홍수가 그 원인이라고 합니다.
(1998.9.19)
또한 그들은 1997. 10. 16일에 말하기를 제3세계에서 매년 1800만명이 굶어 죽는다고 합니다.
미하원 조사단에 의하면 최근 3년간 북한의 2300만명의 주민중에 매년 30-80만명이 식량 부족으로 사망했다고 합니다.(1998)
교육부는 1998.9.3일 우리나라 초중고교 학생중 결식학생은 8월말 현재 모두 11만2천8백48명으로 파악되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주위에는 실제로 먹는 문제의 해결을 위해 고군분투(孤軍奮鬪)하며, 생존의 위협속에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람에게 있어서, 식량의 위기는 아담이 타락으로 말미암아, 에덴 동산에서 쫓겨나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창3:17~19절 “[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18]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19]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
아담의 타락 이전에는 노동이 먹는 것과 상관없는 것으로 에덴 동산에서 살았지만, 타락이후에는 땀과 수고의 노동을 통해서 먹을 것을 구하게 된 것입니다.
또한, 먹는 것은 생존의 최대의 문제로 떠오르게 된 것입니다.
실제로 예수님을 시험한 사탄도 제일 처음에 예수님을 유혹한 내용도,
40일 동안 금식하신 예수님에게 돌을 떡이 되게 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기도를 가르쳐 주시면서, 먼저 하나님의 이름, 나라, 뜻을 구한 다음에, 사람의 문제를 기도하라고 하실 때, [양식]의 문제를 인간의 문제에 최초에 두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 시간,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시는 일용할 양식의 의미를 깨달으며,
우리의 삶 속에 적용시켜 보시기를 바랍니다.
1.일용할 양식은 무엇인가?
1) 어원적 이해
① 일용할 [ejpiouvsio"]의 뜻
원래 이 말은 부인들이 시장을 보는데, 그 날에 필요한 식료품을 잊지 않고 사기위해 적어두는 메모였습니다.
따라서 그 의미는
[매일 매일 우리에게 먹을 것을 주십시오, 오늘 아침 나갈 때에 내가 사야할 것을 메모지에 적은 것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어린애들이 학교에서 돌아와서, 또 일하는 자가 일터에서 돌아 와서 먹을 수 있도록 식물을 주십시오.
우리가 오늘 식탁에 함께 않을 때 먹을 것이 없는 일이 없도록 해 주십시오](바클레이)
② 1C노동자의 삶 속에 그 날 벌어서 그 날 먹는 불완전한 생활을 포함합니다.(호크마)
2) 루터의 이해
루터는 일용할 것의 개념을 좀 더 넓혀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① 육체를 위한 떡
② 정신적인 필요를 채워주는 것들
즉, 좋은 친구, 좋은 반려자, 좋은 인간관계, 좋은 서적, 좋은 스승, 좋은 스승, 좋은 환경...
③ 영적인 필요
파스칼은 말하기를 [사람의 마음속에는 누구나 공허가 있다. 주께서 내 마음 속에 오셔서 나를 채울 때까지 나는 참 만족을 모르는 인생이었다]라고 했습니다.
3) 양식의 정리
[일용할]이란 말은 그 말 그대로
[그 날] 하루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정도, 생존에 필요한 정도를 말합니다. 양식이란 꼭 필요한 음식만 아니라,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생활의 방편을 포함합니다(아더 핑크)
따라서 이 기도는 잠언의 말씀과 연결됩니다.
잠30장8절 “[8]곧 헛된 것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를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나를 먹이시옵소서[9]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2 공동체를 위한 간구[우리에게 - 주옵시고]
[**** 우리에게]
1) 불균형된 상태
미국의 창고는 넘치고, 브라질은 잉여커피를 굳게 해서 기관차의 연료로 쓰고 있습니다.
세계의 생산되는 양식은 유엔 식량 농업기구인 FAO가 `세계 영양의 날'을 맞아 로마에서 개최한 식량문제 세미나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전세계식량 생산량은 현재 인구의 2배도 먹일 만큼 충분하나 식량 배급체제의 왜곡으로 대규모 기아가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즉, 음식이 부족하고, 없어서 문제가 아니라, 많은 나라에서는 허비하고,
없는 나라에서는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가난한 나라에서는 식용으로 먹을 수 있는 곡식과, 식용 작물을 재배해야 할 땅이 고기를 좋아하는 발전된 나라의 사람들을 위하여, 사료로, 사료 작물을 위한 땅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음식 쓰레기가 많은데
한편에는 점심을 먹지 못하는 아이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2) 공동체를 위한 기도이다.
바로 이와 같은 불균형된 모습이 아니라,
함께 살아가는 사회의 모습이 되어야 하듯이,
우리가 기도를 할 때에는 나에게 일용할 양식이 아니라,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이라고 기도하라는 말씀입니다.
옛날에는 부자 집의 바깥 마당은 항상 깨끗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식량이 떨어진 가난한 이웃들이 아침 일찍 마당을 쓸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집주인이 그 사정을 알고 양식을 나누어 주는 따뜻한 정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교회를 신앙의 공동체라고 합니다.
공동체의 모습은 바로 행 2:44~46절과 같아야 합니다.
“[44]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45]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 [46]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그와 같이 하지는 못하더라도 함께 하는 사랑의 나눔이 있어야 합니다.
3) 함께 사는 사회를 바라보는 기도입니다.
이것은 단지 먹는 문제에서만 아니라, 많은 부분에서 이웃과 함께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시옵시고]
1) 주옵소서는 [요구 간청] - [구걸]의 의미이다.
이 말의 원래의 의미는 간청하고 구걸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바로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식물이 개인의 수고와 노력으로 얻어지는 것 같지만,
밭을 갈고 씨를 뿌려도 자라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입니다.
최근에 세계적으로 식량의 위기가 온 것은 엘리뇨 현상에 의한 것임을 볼 때도 더욱 그렇습니다.
2) 혼자 염려하지 말라
마6장25절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
마6:31~32절 “[31]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32]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음식은 하나님께서 주신다는 것은 혼자 염려하고 걱정하지 말고 하나님께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이 주신다.
이는 광야 이스라엘의 생활을 생각나게 합니다.
출16장21절 “무리가 아침마다 각 사람은 먹을 만큼만 거두었고 햇볕이 뜨겁게 쬐면 그것이 스러졌더라”
만나는 매일 거두는 것이었습니다.
광야에서 그들의 유일한 희망은 아침에 내리는 만나였습니다.
3. 우리에게 주는 교훈
1) 나눔이 있어야 한다.
① Foodbank
보사부에서 지난 1998.9.16.오전 9시를 기해 전국 53개 지역의 푸드뱅크가 문을 열었습니다.
전화번호는 국번없이 1377로 통일되었습니다.
1377은 ‘일상(13)적으로 철철(77) 넘치는 사랑'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즉, 음식을 유통기한이 거의 되어가거나, 많이 장만했을 때, 버리지 말고, 전화를 하면, 모아다가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통조림, 빵, 야채, 반찬류까지 모든 먹는 것을 취급합니다.
② 무료 밥집 [청소년 신나는 집](대표 정박순 51)
정박순씨는 88년부터 대표적인 달 동네 봉천5동에서 니트를 만드는 가내공장을 운영하면서 아이 딸린 주부 근로자들을 위해 놀이 방을 운영하다 무료밥집으로까지 발전했습니다.
[굶주린 아이들이 밥을 훔쳐 먹으려다 좀도둑으로 붙잡혀 파출소에 끌려 온다는 관내 경찰 이야기를 듣고 무료급식을 시작하게 됐다]고 합니다.
③ 기아 체험
지난 1998. 6.5-6일 24시간 기아 체험이 SBS 방송에서 시행되어, 24시간 동안 배고픔을 경험하며 모금하는 행사를 가졌습니다.
미국에서는 비정부 구호단체인 월드비전은 미국 10대 학생 60만명 이상이 세계의 빈곤 문제를 직접 체험하기 위해 1998. 2월말 30시간 굶기 운동에 참가했다고 합니다.
월드 비전은 굶기 운동 참가 학생들은 27일 하오 1시부터 그 다음날 하오 7시까지 물과 과일주스만 마시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월드 비전은 또 이 굶기 운동에는 참가학생들의 가족과 친구들이 후원자로 나서 660만 달러를 모금, 기근에 시달리는 북한 주민들과 페루 인도 아제르바이잔 말리 미국 등의 극빈자들을 돕는데 사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 일해서 가족의 필요를 채워야 한다.
살전4장11절 “또 너희에게 명한 것 같이 조용히 자기 일을 하고 너희 손으로 일하기를 힘쓰라”
살후3장10절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
예수님께서 가장 먼저, 양식을 위하여 기도하라는 것은 그 만큼 먹는 것에 대한 관심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옛말에 [주경야독 晝耕夜讀]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낮에는 일하고 밤에 공부한다는 것입니다.
3) 감사하라
딤전6:6~8절 “[6]자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은 큰 이익이 되느니라
[7]우리가 세상에 아무 것도 갖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 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8]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결 론
주님은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하고, 일용할 양식에 만족하며, 이웃과 함께 하는 삶을 살기를 원하십니다.
항상 하나님 주신 것에 감사하는 삶을 사는 성도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주기도! 사도신경!! 십계명!신앙고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주기도문 강해(8) 시험과 유혹 (0) | 2013.04.11 |
---|---|
[스크랩] 주기도문 강해(7) 용서(12절) (0) | 2013.04.11 |
[스크랩] 주기도문 강해(5) 하나님의 뜻 (0) | 2013.04.11 |
[스크랩] 주님이 가르치신 기도(4) 하나님의 나라 (0) | 2013.04.11 |
[스크랩] 주님이 가르치신 기도(3) 하나님의 이름 (0) | 2013.04.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