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주님이 가르치신 기도(3) 하나님의 이름
본문 : 마 6:9-13 , 눅11:2-4
[머릿돌에 새겨진 과부의 이름]
자기의 명예를 위하여 자기 이름을 넣은 기념교회를 크게 짓고 싶어 하던 왕이 있었습니다.
왕은 아무에게도 건축헌금을 못하게 엄격히 명령하였습니다.
그래야 후대에 이 거대한 교회는 자기가 지은 교회로 영원히 남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드디어 건축이 완성되었습니다.
물론 머릿돌에 자기 이름을 새겨 넣었습니다.
그런데 그 날 밤 아주 이상한 꿈을 꾸었습니다.
꿈에 한 천사가 나타나더니 자기 이름을 지우고 그 위에 한 가난한 과부의 이름을 새겨 놓는 것이었습니다.
이 같은 꿈이 세 번이나 반복되었습니다.
왕은 하도 이상하여 꿈에서 깨어 그 이름대로 과부를 찾았습니다.
왕은 그 가난한 과부에게 교회를 지을 때에 도대체 무엇을 했느냐고 호통을 치면서 물었습니다.
그 과부는 벌벌 떨며 겁에 질린 목소리로 대답하였습니다.
“왕이시여! 나는 아무 일도 한 일이 없습니다.
왕께서 헌금 못하게 하시는데 어떻게 헌금을 하겠습니까?
교회 건축 현장에는 접근도 못하게 되어 있는데 어떻게 헌금을 하겠습니까? 다만 너무나 교회건축에 동참하고 싶어서 벽돌을 나르는 말들에게 건초먹이를 주었을 뿐입니다.” 왕은 건축자를 시켜서 그 교회의 머릿돌에서 자기 이름을 긁어내고 이 과부의 이름을 기록하게 하였습니다.
하나님께 드리고 싶어 몸부림치는 사람을 하나님은 너무나 기뻐하십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이름이 하늘나라에 기록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반면에 우리의 이름이 부끄러운 명단에 기록되어 있으면,
얼마나 부끄럽겠습니까?
오늘은
(당신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주기도문은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입니다.
주님은 이 기도를 가르쳐 주실 때에
먼저 하나님을 위한 간구 3가지를 드린 후에,
①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②나라이 임하옵시며
③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인간의 필요한 3가지를 간구하게 하셨습니다.
①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②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③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1. 이름이(하나님의 이름) o[noma]
모든 이름은 이미 자체에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유대인들은 그 이름을 본질과 동일시하였습니다.
따라서 그 본성, 성격 인격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이름은 어떤 뜻인가?
성경에는 [여호와]라는 말이 7040회로 가장 많이 나오고,
[하나님(엘로힘)]라는 단어가 약 4000번 정도 나옵니다.
따라서 성경을 이해하는 것은 하나님의 이름을 바르게 이해하는데서 시작됩니다.
1) 여호와
① 이는 출3:16절에 처음 나옵니다.
출3:15~16절 “[15]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칭호니라 [16] 너는 가서 이스라엘의 장로들을 모으고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 내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너희를 돌보아 너희가 애굽에서 당한 일을 확실히 보았노라”
② [스스로 있는 자]란 뜻으로 [계약하신 하나님] [약속하신 하나님] [축복을 선포하는 하나님]으로 나타납니다.
③ 즉, [축복하겠다, 내가 너를 지켜 주겠다. 너를 인도해 주겠다]라고 약속을 주실 때, [여호와]라는 이름을 사용하셨습니다.
2) 하나님의 속성을 나타내는 [여호와]의 합성어들(안유섭)
① 여호와 이레(여호와께서 준비하시리라) 준비하시는 하나님
*창22:14절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아브라함이 이삭을 번제로 드리려고 할 때에 하나님께서 이삭 대신에 양을 준비해 두신 데서 비롯된 이름입니다.
② 여호와 닛시(여호와는 나의 깃발이라. 승리의 하나님)
*출17:15~16절 “[15] 모세가 제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16] 이르되 여호와께서 맹세하시기를 여호와가 아말렉과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 하셨다 하였더라”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르비딤에서 아말렉 족속과 싸워 이기고, 하나님의 제단에 붙인 이름입니다.
③ 여호와 샬롬(여호와는 평강이라) 평강의 하나님
삿6:24절 “기드온이 여호와를 위하여 거기서 제단을 쌓고 그것을 여호와살롬이라 하였더라”
기드온이 하나님의 천사를 보고도 살아서 감사의 단을 쌓고 여호와 샬롬이라 하였는데, 결국 이는 [두려움에 떨고 있는 기드온에게 소명을 주시고, 두려움을 떨쳐주시고] 평강을 주심을 의미합니다.
④ 여호와 삼마(여호와는 거기 계시다) 함께 하시는 하나님
겔48:35절 “그 사방의 합계는 만 팔천 척이라 그 날 후로는 그 성읍의 이름을 여호와삼마라 하리라”
포로 상태의 이스라엘을 회개시켜, 회복케 하시는 하나님을 뜻하며, 임마누엘과 의미가 통합니다.
*마1:23절“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⑤ 여호와 라파(치료의 하나님)
출15:26절 “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⑥ 여호와 라아(인도하시는 하나님)
시23:1절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3) 하나님(엘로힘)
① [엘]은 하나님인데 [로힘]이라는 복수형이 붙어서, 삼위일체 하나님을 뜻합니다.
② 하나님은 권능, 창조, 능력을 나타낼 때 나타납니다.
③ El과 혼합으로 사용되는 이름들
**전능하신 하나님[almighty god]
*계1:8절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most might god]
*시57:2절 “ 내가 지존하신 하나님께 부르짖음이여 곧 나를 위하여 모든 것을 이루시는 하나님께로다”
**영원하신 하나님[everlasting god]
*사40:28~31절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 끝까지 창조하신 이는 피곤하지 않으시며 곤비하지 않으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29] 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 [30] 소년이라도 피곤하며 곤비하며 장정이라도 넘어지며 쓰러지되 [3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 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라고 하였습니다.
2.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거룩하다]란 [구별된다], [다르다]란 뜻입니다.
2)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는 다는 것은 [유일하고] [특별한 지위]를 드림을 말합니다.
① 하나님의 이름이 영광과 존귀와 경배와 찬양받기를 소원하는 것이다.
3.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함을 받지 못한 적이 있는가?
1) 맛사 므리바에서 모세가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웠다.(국제주석)
민20:10~12절 “모세와 아론이 회중을 그 반석 앞에 모으고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반역한 너희여 들으라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 하고[11] 모세가 그의 손을 들어 그의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 치니 물이 많이 솟아나오므로 회중과 그들의 짐승이 마시니라 [12]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서 내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고로 너희는 이 회중을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신32:50~51절 “[50] 네 형 아론이 호르 산에서 죽어 그의 조상에게로 돌아간 것 같이 너도 올라가는 이 산에서 죽어 네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니 [51] 이는 너희가 신 광야 가데스의 므리바 물 가에서 이스라엘 자손 중 내게 범죄하여 내 거룩함을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나타내지 아니한 까닭이라”
① 모세는 물이 없어서 원망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하나님께 기도하고,
반석을 쳐서 물을 얻으라는 응답을 받았습니다.
② 모세는 이를 시행할 때에, [패역한 너희들이여]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하고 반석을 두 번 쳤습니다.
③ 모세는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낸 것이 아니라,
자신의 분노와 자신의 이름을 나타낸 행위였습니다.
이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벌을 받아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였습니다.
2) 유대인의 죄악으로
① 유대인이 우상 숭배할 때에
*레18:21절 “너는 결단코 자녀를 몰렉에게 주어 불로 통과하게 함으로 네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② 죄악을 범할 때에
4. 어떻게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할 것인가?
1)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고 그의 이름을 높이자.
*출20:7절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① 하나님 맙소사.
② 거짓 맹세에 사용하지 말라
③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자.
*시34:3절 “나와 함께 여호와를 광대하시다 하며 함께 그의 이름을 높이세” 2)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의 우선 순위를 바로 알자.(아더 핑크)
①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히 하는
첫째는 [하나님께 최고의 자리를 드리는 것]을 말한다.
②우리의 생각과 감정과 생활의 모든 것 위에 [주님]을 둔다는 것이다.
**바벨탑을 쌓은 자들의 어리석음
*창11:4절“또 말하되 자, 성읍과 탑을 건설하여 그 탑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 하여 우리 이름을 내고 온 지면에 흩어짐을 면하자 하였더니”
**베드로의 권고 - 예수 그리스도를 主로 삼으라
*벧전3:15절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③ 따라서 우리의 삶의 전반을 하나님 우선으로 하라는 것입니다.
*고전10:31절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3)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십자가를 앞에 둔 예수님
*요12:27~28절 “[27] 지금 내 마음이 괴로우니 무슨 말을 하리요 아버지여 나를 구원하여 이 때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러나 내가 이를 위하여 이 때에 왔나이다 [28] 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옵소서 ····”
**베드로의 권고
*벧전4:11절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
4) 하나님의 자녀로 하나님의 이름을 부끄럽게 하지 말라
*레19:2절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이는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벧전1:15~16절 “[15]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16]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결 론
우리는 하나님의 이름이 영광 받으시게 하는 삶을 살려고 노력하며,
그것을 위해서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또한 우리를 영화롭게 하실 것입니다.
귀한 은혜가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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