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주기도문 강해(8) 시험과 유혹
성 경 : 마 6:9-13 , 눅11:2-4
서 론
우리말에 [가다]라는 말처럼 다양하게 쓰이는 말이 없습니다.
원래 [이곳에서 저 곳으로 간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말이지만,
[여름이 가고 가을이 오다]와 같이, 계절이 바뀌는 것을 말하기도 하고,
심지어 사람이 죽는 것을 가리켜 [갔다]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한 단어 안에 여러 쓰임이 있음으로 해서, 사용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 잘 말하고 듣지 않으면 전혀 다른 의미로 이해하게 될 때가 많이 있습니다.
본문에 나오는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고]에 나오는 [시험] 역시 그 의미가 두 가지로 사용되면서 우리의 새로운 이해를 요구하는 말씀입니다.
본문에 페이라스모스는 시험, 즉 영어로 test를 의미하기도 하고,
유혹, 즉 영어로 temptation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의미를 살피며, 예수님이 말씀하신 뜻을 좀 더 명확히 하고, 우리의 삶 속에 적용시켜 보기를 바랍니다.
1. 시험이란 무엇인가?(안유섭)
1) 영어로 Test, 헬라어 파이데이아
① 이 시험은 징계, 훈련의 의미이다.
우리는 이 시험을 통해, 신앙이 성장하며, 이 시험을 통과함으로
하나님의 인정과 칭찬을 받게 됩니다.
히12:11절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단 받은 자들은 의와 평강의 열매를 맺느니라”
히11:17절 “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그는 약속들을 받은 자로되 그 외아들을 드렸느니라”
② 하나님께서 아무도 시험치 않으신다는 말씀과 모순되는 말이 아닙니다.
약1:13절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③ 따라서 아래와 같은 말씀이 나옵니다.
약1:2절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벧전1:6~7절 “[6]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도다[7]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
2) 시험에서 승리하는 길
① 하나님은 감당할 시험을 주십니다.
고전10:13절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② 우상 숭배를 멀리 하여야 합니다.
고전10:14절 “그런즉 내 사랑하는 자들아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하라”
이 말씀은 하나님이 주시는 테스트에 통과하기 위해서는 우상 숭배를 멀리 해야 한다는 것인데, 이 우상은 단순히 보이는 우상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는 것이든 , 아니든지, 하나님 보다 더 사랑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 중심 신앙으로 시험을 이겨야 합니다.
③ 징계를 견디어 인내를 이루어야 합니다.
히12:5~12절 “6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가 받아들이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라 하였으니
12:7 너희가 참음은 징계를 받기 위함이라 하나님이 아들과 같이 너희를 대우하시나니 어찌 아버지가 징계하지 않는 아들이 있으리요
12:8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친아들이 아니니라
12:9 또 우리 육신의 아버지가 우리를 징계하여도 공경하였거든 하물며 모든 영의 아버지께 더욱 복종하여 살려 하지 않겠느냐
12:10 그들은 잠시 자기의 뜻대로 우리를 징계하였거니와 오직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여하게 하시느니라
12:11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단 받은 자들은 의와 평강의 열매를 맺느니라
12:12 그러므로 피곤한 손과 연약한 무릎을 일으켜 세우고
” 또 아들들에게 권하는 것 같이 너희에게 권면하신 말씀도 잊었도다 일렀으되 내 아들아 주의 징계하심을 경히 여기지 말며 그에게 꾸지람을 받을 때에 낙심하지 말라”
3) 시험을 이긴 자에게 주시는 축복
약1:12절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벧전1:7절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
2. 유혹이란 무엇인가?(이동원)
1) 영어로 temptation, 헬라어 아파테
유혹, 미혹을 말하며, 파괴적인 시험입니다.
사탄은 우리를 떨어뜨리기 위해 에덴 동산에서 하와를 유혹했듯이,
우리를 유혹하는 것입니다.
사탄의 무기는 바로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입니다.
요일2:15~16절 “[15]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안에 있지 아니하니[16]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사탄은 예수님을 시험할 때에도, 돌이 떡이 되게 하라는 육신의 정욕을 시험하고, 천한 만국을 보여주고 자기에게 절하라는 안목의 정욕을 시험하고, 성전에서 뛰어내려 천사로 받들게 하라는 이생의 자랑을 시험하였습니다.
사탄은 지금도 우리의 이런 약점을 노리고 있습니다.
약1:14절“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2) 이 유혹을 이기는 비결
① 이 세상이 시험이 가득한 곳임을 항상 인식해야 합니다.
마24:10절 “그 때에 많은 사람이 실족하게 되어 서로 잡아 주고 서로 미워하겠으며”
② 기도해야 합니다.
마26:41절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③ 시험에 들 수 있는 기회와 장소를 거부해야 합니다.
시1:1절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④ 자신을 의지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수님도 성령이 충만하심으로 사탄의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전신갑주로 무장하여 승리해야 합니다.
눅4:1절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 강에서 돌아오사 광야에서 사십 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며”
3. 우리는 이미 승리하였다.
1)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① 마태 복음에 사용된 메 에이스에넹케스
이것은 헬라어 문법의 가정법 과거의 부정 형태이다.
② 가정법 과거가 부정의 와 함께 사용되어
명령법 과거와 동일한 용법으로 해석된다.
③ 즉, [단회적인 강한 부정적 소원]을 나타낸다.
2) 단 번에 승리를 주심
① 즉,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을 때,
우리는 이미 시험에서 건진 바 되었습니다.
② 이미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대신 시험 당하시고, 이기셨습니다.
③ 우리는 이미 승리한 사람들입니다.
④ 우리에게 남은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듭되는 사탄에 유혹을 이기는 것입니다.
결 론
우리에게 주님이 주시는 시험은 인내와 믿음으로 견디어야 합니다.
우리 스스로의 [정욕]을 따라 유혹에 넘어가는 어리석음은 하루 빨리 벗어나야 합니다.
이 은혜가 함께 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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