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세계교회사!! 성경역사!!!

[스크랩] 교회사 정리

하나님아들 2013. 3. 19.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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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초대교회사
  1. 교회사의 시대적 구분(꼭 외워야 함, 7회)
구분
연도
범위
특징
고대사
1-590
사도시대
27-100
사도들의 활동 종료시까지
교회 건설기
사도후시대
100-313
교부 등장(100-170), 니케아전시대(170-325)
교회 핍박기. 이단發
니케아회의시대
313-590
초대 교회 그레고리 1세 즉위까지
신학 조성기
중세사
590-1517
과도시대
590-800
신성 로마제국 탄생까지
선교 발달기
로마교회 성장시대
800-1073
그레고리 7세 즉위까지
동서교회 분리기
로마교회 전성시대
1073-1303
보니페이스 8세 사망까지
기독교 실생활기
로마교회 쇠태시대
1303-1517
루터의 종교개혁까지
개혁 전초기
근대사
1517-현재
종교 개혁시대
1517-1648
웨스트팔리아 조약까지
선교 발생기
근세 시대
1648-1800
프랑스 혁명까지
신교 확장기
최근세 시대
1800-현재
현재까지
세계 기독교화기

분기점 이해
313 : 밀란 칙령으로 종교자유, 기독교 공인
590 : 그레고리 1세 즉위 (최초 교황칭호 채용)
800 : 교황 레오 3세가 찰스 대제(샤틀 마뉴)에게 로마 황제의 제관 수여, 서방제국 영광회복, 선교, 신정정치
1073: 교황 그레고리 7세(힐데블란트)가  교황우위 주장, 제왕 임명권 주장 -교황 전성기
1303: 교회 보니페이스8세 사망, 교황청 바벨론 유수시대, 교황권 붕괴
1517: 종교개혁 원년
1800: 프랑스 혁명(실제 프랑스 혁명은 1789)

2. 사도 시대의 특징(1회) : 신기 성전
  교회건설기(A.D.27-100)
① 신약 성경이 기록되었다.
② 기독교가 각지에 전파되었다
③ 성도들이 영적으로 충만한 생활(사도들의 순교)
④ 바울의 전도로 세계 종교로 발전
  2-1 유다 마카비에 대하여 설명하라
1) 마카비 독립운동
(1) 배경: 유대와 헬라의 우호적 관계는 알렉산더 대왕의 후계자들의 때에 이르러 적대관계로 돌변
(2) 포로귀환 후 약 250년간의 종교적 자유를 침해당함.
B.C. 163에 시리아와 팔레스타인의 통치차인 안티오커스 4세의 유대에 대한 헬라화 정책에 항거한 독립운동
(3) 유다 마카비에 의해서 주도되었고 B.C.141에 독립쟁취
(4) 마카비 가문의 통치: 하스모니안 왕조.
(5) B.C.63 내분으로 인해 로마의 침략을 당함
(6) 그후 60년간 로마가 임명한 통치자가 이스라엘 통치(헤롯가와 로마 총독들)

2) 종교적 파당
(1)바리새파: 마카비 독립전쟁 후 일어난 하시디안(경건주의자)
(2)사두개파: 정치적, 귀족적, 제사장, 계급층, 현실적, 자유주의적 신앙관
(3)엣센파: 금욕적 종파, 사해 근방에서 공동생활, 가장 엄격히 율법 준수.
(4)열심당원들: 행동적 독립결사
(5)쿰란공동체: 사막에서 공동체 생활, 의의 교사 대망
(6)서기관들과 랍비들: 율법 학자들(율법이론 발전, 교수, 적용)

3) 메시아 대망
박해와 수난이 역사 속에서 민족해방과 그것을 이룰 메시아 대망


  2-1 로마 제국의 기독교 전파 기여면에 대하여 쓰라
1) 통일된 정치: 복음전파 위한 준비가 됨
2) 교통의 발달: 전도여행, 서신전달, 개인교류
3) 판도의 확대: 대제국 건설, 문화의 통화, 융합, 기독교 판도가 됨
4) 언어의 통일: 헬라어와 라틴어 통용, 복음의 신속전달에 도움
5) 군제 통일: 국민의 안녕 질서보장, 평화롭게 전도
6) 디아스포라: 유대인 분산, 가는 곳마다 회당 건립
7) 도덕분배: 노예 매매, 잔인한 풍속 등, 기독교에 대한 동경
8) 종교적 잡신, 황제 숭배: 유일신, 생명의 종교인 기독교 환영 요인
9) 철학사상
(1) 스토아 철학: 규칙적 철학
(2) 에피쿠로스파: 쾌락주의
(3) 플라톤 또는 신 플라톤주의: 범신론, 무신론으로 방황

  3. 예루살렘 멸망에 대해 설명하라(2회) :
  멸망전 상태 : 백제로
① 백성들의 강포 : 감람산에 4천명의 폭도집합
② 제사장들의 부패 : 사리사욕에 눈이 어두워 지도 역랑이 부족
③ 로마 관리들의 악정 : 지나친 탐욕

  멸망의 원인 : 예로가유
① 예루살렘에서 주정당이 득세하여 로마 군용이 습격
② 로마 관리들의 악정
③ 가이사랴 유대인 반란사건
④ 유대 지배 계급의 타락과 이에 대한 백성들의 반발

  멸망과정 : 가수 디도 출정
① 가이사랴에서 2만 여명 살륙
② 수리아 총독 칼루스가 3만여 명의 군사로 예루살렘을 공격했으나 실패 당함
③ 디도의 출정(70년 4월) : 성을 포위하니 외부와 교류되지 않아 식량 결핍으로 고난 당함

   멸망의 결과 : 유신정기더라
① 유대교 몰락의 결정적 원인이 됨 -기독교가 자유를 얻음
② 신자들이 각지로 흩어져 전도의 일환이 됨
③ 정경 형성 촉진
④ 기독교의 본격적인 조직화가 가속됨
   70년 9월 8일 멸망

4. 10대 박해에 대하여 약술하라(5회)
 
황제/시기
박해원인과 방법
결과, 순교자
1
네로
54-68
자신의 생일에 촛불대신 로마시의 방화로,
그 책임을 기독교인들에게 전가
베드로 바울 순교
2
도미티안
81-96
국내에서 따로 국가를 세우고 황제숭배를 반대한다고 재산을 몰수하고 살해함
카타콤 생활 시작
3
트라이안
97-117
사회생활 부조화, 비밀집회를 비밀 결사로 오해하고 예배금지. 황제성 숭배토록 강요
안디옥 감독 이그나티우스 맹수에게 순교 당함
4
하드리안
117-138
신자들을 증오하고, 우상숭배를 강요하며 그리스도인들을 죄인취급
기독교 변증서 나오고, 황제신성거부, 여신 단 생김
5
마르크스 아우렐리우스
161-180
질병, 흉년 원인을 기독교에 돌리고,
스토아 사상에 빠져 기독교 사상 적극 핍박
폴리갑, 저스틴 순교
6
셉티미우스 세베투스
193-211
국가 신상에 절을 시켜 신자 색출,
입교금지를 하며 포악 무도하게 핍박
이레니우스.
오리겐의 부친순교
7
막시미누스
235-288
지진사고로 교회 지도자 핍박
폰티아누스,
히플리투스 금광에 노예로 잡힘
8
데시우스
249-251
기독교인 때문에 고트 페르시아가 침입했다며,
국력이 쇠약해진다고 재산몰수 악형
한 종교만 인정, 조직적 박해 배교자 만듦
전국적 박해, 오리겐 중형
키프리아누스 도피,
노바티누스 분파의 형성제공
9
바렐리아
253-260
질병과 흉년은 신이 노한 까닭이다.
기독교인 재산 몰수 , 예배금지
키프리안 순교
10
디오클레티안
284-305
가장 극심한 박해로,  교회파괴 처형
디키우스의 반기독교 칙령 네 번 반복
도나투스 분파 형성
10대 박해의 황제는 : 네도트 하마셉 막데바디
10대 박해의 원인은 : 불국사 그 흉포 지변질극
10대 박해의 결과는 : 베카익 호저이 두노키도
4-1 사도적 교부에 대해 논하라
1) 클레멘트
(1) 사도 요한의 밧모 섬의 유배 당시 로마 교회의 감독
(2) 고린도 교회의 분쟁 해결을 위한 서신 씀(신구약 인용)
(3) 바울의 신학 경향: 이신득의 뚜렷

2) 이그나티우스
(1) 트라얀 황제 때 안디옥 감독으로 순교
(2) 로마 압송 중 7통의 편지 씀(115)
(3) 카톨릭 교회’란 말을 처음 사용, 교회조직 강조
(4) 교회의 보루로서의 감독의 위치 중요시
(5) 사상: 이단경계, 교회의 조직적 통일, 감독권위에 승복, 순교자의 영광

3) 파피우스
(1) 히에라폴리스의 감독
(2) 저서:'주의 가르침의 설명‘외 5권 사도와 제자들의 구전을 모음
(3) 열렬한 천년왕국 설명: 2C. 교회의 천년왕국 신앙을 보여 줌
(4) 150년 경 버가모에서 순교

4) 속사도 교부의 신학
사상적 체계, 조직적 신학이 없던 시기로서 주로 문화적 동기에서 저술. 윤리주의와 율법주의가 강하게 작용, 바울주의 이해부족
(1) 기독론: 그리스도이 인격에 관한 논쟁 없음, 인성과 신성을 믿음
(2) 신론: 삼위일체교리는 아직 나타나지 않음, 성자와 성령의 구별이 확실치 않음.
(3) 구원론: 클레멘트는 이신득의를 주장한 반면 헤르메스는 율법주의적
(4) 종말론: 불원간의 재림 기대, 천년왕국 기대

5) 디다케(12사도의 교훈집)
(1) 초대교회의 예배모범과 생활상을 알려주는 사료
(2) 세례자 위한 기독교입문서
(3) 기독교인 윤리, 예배의식, 권징, 주의 재림대비 권면

5. 교부들에 대해서 설명하라(1회)
  정의
   사도들의 직계제자로서 교리에 정통성을 가지며, 교리 발전에 역사적 중요 위치를 차지한 자
  분류
① 속사도 교부: 이그나티우스, 헐마스, 로마의 클레멘트. 폴리갑
② 변증 교부
   1) 동방 교부 : 유스티누스, 타티아 누스
   2) 헬라 교부 : 소아시아 : 이레니우스 힙폴리투스
              알렉산드리아:  클레멘트, 오리겐
③ 라틴 교부 : 터툴리안, 키프리안
④ 서방  교부 : 제롬, 암부르시우스, 히라리우스
                                           서   동
                                          제      유              속사도
                                     암             
                                    히      이  헐      타          변증교부
                                             폴 클  소   이
                                     터         알    힙
                                     키    클. 오

                                       라   헬


5-2 변증가들
중심사상 : 로고스. 이교 철인들의 이론적 공격으로부터 기독교 변증. 기독교 진리 설명과 이교사상에 대한 우월성 강조. 이교 철인에 대한 변증. 황제나 고관에게 기독교를 설명하는 2가지 형식

  1. 저스틴
스토아 철학, 아리스토텔레스, 피타고라스학파, 플라톤학파를 섭렵, 성경을 소개받고 기독교로 전향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 박해시 순교당함
<전도를 위한 변증서>
(1)대변증서: 안토니어스 피이어스 황제에게 보내는 글
(2)소변증서: 로마의 원로원에 보내는 글
(3)트리포(유대인)와의 대화)

2. 이레니우스(소아시아 교부)
① 폴리갑의 제자
②온유, 준수, 박학(헬라고전, 신구약성겨어에 능통)
③이단 논박, 정통교리 수호
④저서: ‘반이단론’(185년 그노시스 이단 공격)
⑤신  학: 노스틱 신관에 반대하여 유일신관 주장
  기독관: 교사 이상의 구조로 강조
  성육신 사상: 동방신학자 계통임
  중 심 사 상: 로고스가 아니라 성육신과 속죄

  3. 오리겐(알렉산드리아 학파)
① 생애 : 알렉산드리아 출생, 클레멘트의 후계자로 18세부터 신학교수, 211년부터 로마, 아라비아,                팔레스타인, 그리스도 등지에서 전도. 이단으로 몰려 추방당하고 가이사랴에서 신학교장,               244년 옥중 사망
②저서
성경 주석류: 은유적 해석방법
조직신학: 윤리 혹은 제1원리
변증서: ‘쎌서스 반박문
③신학
ⓐ기독교진리를 철학적으로 해석 시도
ⓑ성부와 성자는 동질이며 한 인격이다
ⓒ영혼선재설
ⓓ연옥설
ⓔ만물 회복으로 만인 구원론
ⓕ우주관은 이데아와 물질 세계가 있다고 한다.

  3. 터툴리안(160-220)?????(라틴교부)
①생애: 150년 카르타고 출생. 아버지는 백부장, 어머니는 이교도. 40세에 신자됨, 철학, 법륩, 라틴문학에 조예, 기독교에 입문 후 복음의 변증과 선포에 힘씀. 한때 금욕적인 몬타니즘을 따름
②신학: ‘라틴 신학의 아버지, 철학과 신학의 불용성 주장. ’신학‘, ’삼위일체‘라는 신학용어 최초 사용. 아담의 불순종으로 하나님과 인간 사이 불화함. 원죄의 유전설 주장. 그리스도의 죽음 중시. 유아세례 반대.

  4. 키프러스의 교회관
①생애: 카르타고 부자집에서 출생, 45세에 개종, 248년에 카르타고 감독
②내용: 교회 안에서만 구원. 교회를 어머니라 않는 자는 하나님을 아버지라 할 수 없다. 교회는 단일, 감독이 없으면 교회도 없다. 교회의 통일을 주장하는 로마 카톨릭교회의 시조. 분리한 교회나 이단자의 세례는 무효이다.
③신학적 의미: 터툴리안의 신학이 교회란이란 형태를 취해 카톨릭주의로 굳어지는 과정. 암브로시우스에 이르러 국가와 교회가 분리되고, 교회가 그 우위를 차지
④비판
ㄱ. 노스틱주의, 몬타니즘 등의 분파주의 이단에 대항해 나타난 교회이지만 영적 교회를 무시해 버렸고,
ㄴ. 감독위주의 교회를 중시하므로 후일 부패의 초석을 놓았다.

  5. 교부들의 신학
1)기독론(인성을 믿으나 신성을 더 강조)
①클레멘트: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존엄한 홀이다
②이그나티우스: 그리스도는 신이요 우리의 하나님이시다. 그리스도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나셨다.
③헤르마스: 선재설을 믿었다.

2)삼위일체교리(희미한 듯하나 믿음)
①이그나티우스는 신자는 건축 재료, 예수는 건축 기계, 성령은 건축 밧줄로 비유하였다.
②클레멘트: 사도들은 임명받고 부활로 확신을 얻고, 하나님 말씀에 견고히 되고 성령의 보증을 얻고, 하나님 나라가 임한다는 복음을 듣고 나아갔다.
③속죄론: 이신득의
④윤리관: 이방과 구약 사상의 영향을 받음
⑤천년설: 재림왕국과 천년왕국을 믿음


  6. 라틴교부와 헬라 교부들의 신학적 차이점을 설명하라
 
구분
헬라 신학
라틴 신학
중심지
알렉산드리아
칼타고, 로마
강조점
로고스의 성육신
전통의 확립
특색
신화된 인간의 종교적 이상
법학적, 정치적
철학
적극적 수용
비판적, 신앙우위
신관
삼위일체의 종속주의적
삼위일체적인 이해
기타
영혼 선재설, 다방면적인 구원,
만인 구원설, 연옥설
원죄설, 쳬계적인 교회론
교회안에서만 구원주장
인물
이레니우스 클레멘트, 오리겐
아다나시우스, 시릴
터툴리안, 키프리안
암부르시우스, 레오

6-1 라틴 교부들의 신학-터툴리안
(1)죄악론은 시조의 불순종으로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불화가 생겼다고 한다.
(2)영혼은 부모에게서 유전받았다는 유전설을 주장한다.
(3)죄도 유전되므로 육체에는 죄가 부존한다.
(4)기독교 철학을 차별, 이성과 불합함으로 신앙을 가진다.
(5)삼일신 사상의 창시자
(6)유아세례 반대

6-2 헬라교부들의 신학
<소아시아 학파>-이레니우스
(1)예수님은 교사가 아니시며 구주되신다.
(2)시조는 불순종으로 참신을 떠났다.
(3)하나님께서 영육을 조성하신다.
(4)그리스도는 구주되시매 육체를 입으셨다.
(5)몸의 부활을 믿었다.

<알렉산드리아 학파>-오리겐
(1)범신사상을 반대했고 하나님은 의지가 있는 무형무체라 주장한다.
(2)로고스의 출생은 신적 의지의 움직임이다.
(3)로고스는 인격이 있는 부와 일체이며 동질이다.
(4)인류의 존재 이전 타락설을 주장했다.
(5)구원사업은 다방면으로 십자가와 지식과 사랑으로 로고스와 일치
(6)만인 구원설을 주장


  7. 고대사에 나타난 이단과 분파에 대해 설명하라.
     (속사도교부의 신학과 이단 분파에 대하여 설명하라)

1)유대교적 종파
(1) 에비온파(Ebionites ‘가난한 자’)
① 생애: 노바투스 장로의 시기를 받아 교회분열 겪음. 데시우스 황제 박해시 사막으로 피신, 편지로 교회를 지도. 박해 후 재조직
② 저서: 251년 ‘교회의 일치’ 저술...노바티안파의 분열에 대한 반론,바렐리안의 박해시 순교(258)
③ 신학: 바울교리 배척(마태복음만 사용). 율법고수, 할례, 안식일 준수, 금식, 율법을 문자적으로 해석. 동정녀 탄생 부인. 인성만 주장. 수세시 직분받음을 거부.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됨
④ 비판: 예루살렘 교회의 정죄받음. 정통파 유대교도 배신자로 정죄

(2) 엘 케사이파(El Kesaites)
-유대교와 기독교, 동방철학사상의 혼합종교
① 경전: 엘카이라는 유대인이 페르샤에서 천사로부터 받았다는 ‘엘 케사이서’
② 신학: 그리스도는 여러 번 육체를 입고 나타났으며 그 처음이 아담이었다. 자기들 교리 믿고 세례받으면 구원. 할레, 안식일 준수, 금식, 예루살렘 향해 기도 등 율법 고수
③ 엘 케사이: 최후 최대 예언자. 유대교와 기독교 완성
④ 영향: 후일 모하멧교 발생에 크게 기여

(3) 모나키안파(Monarchianism)
‘하나의 우두머리’, 단일신론 의미. 삼위일체설에 반대하여 부정하는 이론
① 동력적 단일신론: 하나님은 한 분. 그리스도는 인간이지만 하나님의 능력이 다이나믹하게 그 속에 머물러 계심.
② 양태론적 단일신론: 하나님은 한 분.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동일한 인격이시나 모양만 다르게 나타나심


2) 이교적 이단
(1) 그노시스파(영지주의 Gnosticism)-플라톤 철학에 기초 동방신비주의의 영향
① 이원론: 세계는 물질계(악한, 조물주가 다스림)+영계(선한, 하나님이 다스림)
② 가현설(Docetism): 예수의 육체탄생 부인, 단지 육체를 입은 것처럼 보였을 뿐
③ 유출설: 이 세상은 최고 존재인 하나님으로부터 유출된 하급 Aeon에 의해 만들어짐
④ 반유대주의: 유대교는 사탄의 종교이다.
⑤ 영지주의: 구원은 믿음올 받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통하여 물질의 속박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세계로 돌아간다.
⑥ 금욕주의, 구약 부인, 알레고리 해석

(2) 말시온파(Marcionism)
① 말시온이 로마 교회에서 분리되어 나와(144) 새로운 종교운동을 시작.
② 영지주의 영향받음: 물질죄악시, 금욕주의적, 구약 부인
③ 사도 바울 존경: 이신득의. 철학, 율법배격, 복음만 주장
④ 신구약 대립, 반유대주의 사상, 정경형성(바울서신 10+누가복음)
⑤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강조, 성육신, 육체적 죽음 의심, 영적 구원만 강조

(3) 몬타누스 운동에 대하여
① 기원: 156년 브루기아의 몬타누스에 의해서 시작. 몬타누스는 시벌레의 신비종교 사제였으나 기독교로 전향, 성령으로 자처, 성령의 체험적 은사 강조
② 교리: 구교와 일치함(성서는 전부 정경이다)
③ 목적: 원시 기독교의 부흥
④ 주장
   ⓐ 예언, 방언고조
   ⓑ 신앙보다 지식을 강조하는 사상을 반대(그노시스주의 반대)
   ⓒ 엄격한 규율실시, 천년왕국설
   ⓓ 교회의 계급제도 반대, 만인제사주의
   ⓔ 금욕주의, 금식, 고행 장려, 재혼 금지
   ⓕ 세례 후 범죄는 무서운 것이라고 강조
⑤ 역사적 의의(평가)
  ⓐ 합리주의, 신앙중심주의를 부르짖어 오늘날 신비주의 운동에 유사점이 있음을 볼 수 있다.
  ⓑ 종말을 예언, 신자가 세상에 물들지 않도록 함은 좋은 일이다.
  ⓒ 이 운동 번창을 우려하여 소아시아 감독들이 여러 번 모여 행동 통일하여 논박한 사실로 교회의의 최초 모임이 이루어졌다.
  ⓓ 역대 시비주의 운동의 표제가 되었으며 현대 신비주의운동을 진단하는 자료가 된다.
  ⓔ 방언, 예언을 중히 여김으로 정경 결정을 촉구하고 성경 권위에 대한 자극제가 되었다.
  ⓕ 금욕주의, 비타협주의는 후대 분파주의를 조성, 수도원 운동의 모체가 되었다. 
  ⓖ 독단주의는 결국 몰락한다는 교훈을 주었다.

  8. 사도 신경의 유래를 설명하라(6회)
  형성과정
  4세기 이전 서방교회에서 만들어졌으나, 여러 교부들과 저술가들이 저작에 단편으로 흩어져 있다가 4세기말 루피투스가 최초로 라틴어 사도신경의 본문을 작성하고 거기에 주석을 덧붙었다. 교회들마다 조금씩 다른 형태로 고백하였지만 근본 교리는 동일하며, 5세기 이후에야 현재의 것과 같은 형태의 사도신경이 수립된 것으로 보인다.
  요약
① 12 사도가 예루살렘에서 신앙의 표준으로 작성하여 베드로가 로마에 가지고 갔다는 전설에 의해
   사도신경이라고 함
② 당시 수세 후보자의 신앙 고백으로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오늘의 것과 같지 않음) 
③ 아리우스 등 이단이 일어남으로 정통 교리를 표시할 만한 문자를 넣어 완성함
④ 381년 콘스탄티노플 회의에서 확정

9. 정경에 대해서 설명하라(4회)
신구약 66권이 정경(갈 6;13-16 고전 10;13-16)
결정 과정
① 하나님께서 결정
② 성경자체가 인정
③ 교부, 사도가 인정
④ 콘스탄틴 대제의 명으로 역사가 유세비우스가 집성(기본 문서로는 무라토리 단편, 페쉬토역본, 고대 라틴경등)
  결정시기
① 382년 로마 전체회의에서 정경목록 작성(367년 아다나시우스가 27권을 정경으로 공적 서신에서 밝힘)
② 397년 카르타고에서 어거스틴의 주도아래 신약27권 정경목차 작성 및 수용
  결정기준
① 역사적 기준 : 사도적 권위가 있는가?
② 내적 기준 : 그 감화력이 사도의 것과 동일한가?

   10. 니케아 회의 시대의 특징에 대해 약술하라(4회) : 신기 국수
① 신학 논쟁과 세계 종교대회들로 신학이 조성되어 감
② 기독교가 로마 국교가 됨(392년 데오도시우스 황제 이후)
③ 교황제도가 생기므로 로마 국왕권이 약해짐
④ 교회가 세속화되므로 수도원이 각처에 생김

   11. 사도 시대와 니케아 회의 시대의 특징을 비교하라(2회)
  
사도시대(27-100)
니케아 회의시대
  1. 신약 정경이 기록됨
  2. 기독교가 각지로 퍼짐
  3. 사도들이 순교(성령충만)
  4. 세계종교로 발전(바울)
  1. 신학이 조성되어감
  2. 기독교가 로마종교(395)
  3. 국왕권이 약화됨(교황권 강화)
  4. 수도원이 생김(교회 부재)



   12. 초대 기독교의 5대 중심지(1회) ;안서 에니콘;
    예루살렘(?) 안디옥 서머나 에베소 니케아 콘스탄티노플
    기독교 5대 본산 : 알로에 코안
    알렉산드리아 로마 예루살렘 콘스탄티노플 안디옥

   13 기독론 논쟁의 연대순서(세계종교대회)?(5회) : 니콘에칼 콘콘 니콘
     니케아 콘스탄티노플 에베소 칼겔톤 콘스탄티노플 콘스탄티노플 니케아 콘스탄티노플

   14. 니케아 회의 소집동기와 결의에 대해 설명하라(6회)
     325년 콘스탄틴대제가 소집
   소집동기
① 부활절을 지키는 일자 문제에 관한 논쟁을 해결하기 위해
② 아리우스에 위해서 일어난 신학 논쟁 때문에 교회의 분열을 방지하기 위해
    
아다나시우스(동일본질)
아리우스(유사본질)
그리스도는 성부와 동일
그리스도는 성부와 비슷
그리스도는 나신 자
그리스도는 무로부터 창조됨
피조물이 아님
피조물
삼위일체 주장
삼위 일체 부인
   결의사항
① 그리스도는 성부와 동일 완전한 하나님이시며, 완전한 인간, 예수는 나신 자이지 피조물이 아니다
② 아리우스파와 기타 이단 정죄 및 추방
③ 부활절 제정 -춘분 후 만월 지난 첫 주일

  15. 칼케톤 회의에 관하여(5회)
451년 마르키안 황제가 소집하고 의제로는 유디케스의 일성론 문제이며
결의 사항은 일성론을 정죄하고
① 칼케톤 신조 제정을 하며,
② 예수는 완전한 신이요, 완전한 인간이다
③ 예수의 신성은 성부와 같고, 인성은 우리와 같으나 죄는 없으시다
④ 신인 양성은 혼동이나 변화나 분리나 분열함이 없이 연합되어 있다
⑤ 예수는 우리의 구원을 위해 동정녀에게서 태어나심

  16. 세계 5대 신조 : 사도니코같아
① 사도신경 : 2-7세기 완성. 이단에 대한 변증. 정통 신앙고백. 삼위일체에 대한 기독론적 고백
② 니케아신조 : 325년 니케아 회의 결과, 그리스도의 신성확립
③ 콘스탄티노플 신조 : 381년 콘스탄티노플 회의 결과, 그리스도의 인성확립
④ 칼케톤 신조 : 451 칼케톤 회의 결과. 양성일인격 확립
⑤ 아다나시우스 신조 : 5세기 고울지방, 삼위간의 종속은 없다고 고백



  17. 수도원 창설 원인과 결과에 대하여 설명하라(4회)
  원인
① 기독교가 국교가 되자, 기독교의 세속화 현상에 대한 반작용으로
② 금욕, 경건, 극기 생활을 위하여
③ 개인의 신앙 생활을 위해
④ 이원론 사상의 영향으로 물질 없이 만족을 얻기 위해서
   결과
장점 : 문화 향상 인권동등
단점 : 결혼 기피 금욕만으로도 구원을 얻는다는 미신 조장
  관련인물들
안토니(최초의 수도원 운동가, 은둔적 수도생활) 피코이머스(최초 수도원 규칙 제정, 제복 만듦)
시므온(기둥성자) 제롬(교부로서 수도원 예찬론자) 바실(수도원 규칙제정) 바울라(수녀원과 수도원 세움)베네딕트(수도원 개혁, 비고행주의적 수도규칙 제정)

  18. 어거스틴의 생애와 사상 및 작품에 대하여 설명하라(2회)
  생애(354-430)
① 354년 11월 3일 타가스트 출생, 아버지는 이교도, 어머니는 모니카 진실한 신자
② 초기에 마니교와 신플라톤주의에 심취, 청년시절 8년간 이원론 마니교 신봉
③ 383년 밀라노에 가서 387년 암브로시우스의 설교에 감화를 받고 세례 받음(34세)
④ 395년 힙포에서 장로 및 감독으로 논쟁 및 교회 지도를 하다 76세 사망
⑤ 바울이후 교회 사상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신학자로서 그의 역사 철학은 중세를 지배했고, 은총교     리는 종교개혁의 사상적 지주가 됨.
  사상
① 신론 : 삼위 일체 예정론
② 인간론 : 원죄, 인간의지의 부패와 무능력, 영혼의 유전설
③ 기독론 : 신인양성, 대속적 죽음, 유일 중보자
④ 구원론 : 행위 공로의 무용성, 구원은 하나님의 은총, 은총은 불가향력적
⑤ 교회론 : 무형, 유형교회로 구분, 카톨릭 신자 됨이 구원 요건, 성경을 최고의 전형으로 삼으면서도               교회 권위를 크게 강조
⑥ 종말론 : 내세신앙
  저서 (3대명작)
  참회록(397)  신의도성(413-426)  삼위일체론 독백

  19. 어거스틴의 하나님 나라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라(5회)
  하나님 나라의 개념
① 땅의 도성은 멸망하나 하나님의 도성은 영원히 멸망하지 않음
② 하나님의 도성은 이미 지상교회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지상의 도성은 불완전하므로 하나님의 도성     이 자라는 대로 물려주어야 한다
③ 하나님의 나라는 역사적으로 실현되고 있다
④ 하나님의 나라는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된다
⑤ 하나님의 나라는 양면성이 있다.
   1) 아직 완성되지 않은 종말론적인 실제이면서
   2) 현재 지상에서 역사적으로 그 구성원들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격적인 실제이다
  특징
① 변증법적 통일
② 양면적인 실제로서 종말론적 실제이면서 인격적인 실제
  영향
1. 하나님의 나라가 교회라는 이론적인 근거를 제공하게 되어 교회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2. 교황권 확장의 이론적인 근거가 되었다.

  20 어거스틴과 펠라기우스의 신학적 차이
 
 
어거스틴
펠라기우스
원죄관
아담 원죄의 유전인정
아담에게만 국한, 원죄부인
자유의지
구원에 위해 자유선택능력상실
자유의지에 위한 선택능력 소유
구원관
구원은 은혜로,
피택자 예정.  불가항력적
은혜는 하나님이 주시나 노력, 의지로 구원. 율법도 천국으로 인도. 은혜 가항적
사망관
죄의 결과
자연적(죽을 존재로 태어났음)
유아세례
날 때부터 죄인이므로 세례 받아야 함
유아는 타락 이전과 같으므로
속죄적 의미로 세례는 불필요
평가
하나님 은총 강조
하나님의 예정에 의한 구원
믿음에 의한 구원
정통적 교리 확립
인간 이성에 대하여 낙관적 견해
인간의 자유의지 및 선행강조



제2장 중세교회사
  21. 중세사의 특징에 대해 약술하라(4회) : 동침 수동교분 선문종
① 동방 위주에서 서방위주로 변화
② 동방교회의 침체 : 서방교회는 위인 배출, 문화 발달 신학교 설립
③ 수도원 중심 : 교회 부흥, 많은 신비사상가 배출
④ 동서 교회의 분립(1054) 
⑤ 교황권 강화, 교회 부패
⑥ 교회와 국가의 분쟁
⑦ 각국에 선교사 파송, 선교에 주력
⑧ 문예부흥, 개혁전 개혁자들의 발현으로 개혁의 발판 조성
⑨ 종교부흥, 교리, 신학논쟁, 종교적 생활 발달

  21. 중세사를 연대순으로 구분하라(4회)
  
중세사
590-1517
과도시대
590-800
선교발달기
로마교회 성장시대
800-1073
동서교회 분리기
로마교회 전성시대
1073-1303
기독교 실생활기
로마교회 쇠태시대
1303-1517
개혁 전초기


  22. 중세교회의 특징 : 성자 마리아 연옥 비밀리 성교하다 를 당했다
① 성자(聖者)에 대한 기도, 마리아 숭배
② 연옥설
③ 비밀 고해성사 제도성립
④ 성례
⑤ 교황권의 절대화
⑥ 화체설

  23. 카톨릭교회의 의미와 구분
  카톨릭이란 보편, 공공, 공동단체, 세계교회가 하나의 단일 교회라는 뜻으로, 교회는 원래 카톨릭적이다. 머리되신 주님을 중심을 세계교회가 한 몸, 한 교회이다. 최초 사용자는 이그나티우스이고 시조는 키프리안과 암부로시우스의 교권주의다

  24. 동서교회 분리의 원인과 결과에 대하여 설명하라(7회)
  원인
① 원인 AD 395년에 동서로마 제국 분리 때문에
② 근인 : 로마 교회가 동국 관계없이 찰만대제에게 황제의 왕관을 수여함으로
③ 언어상 차이  동:헬라어  서:라틴어
④ 교리적 차이
   동 : 화상 반대, 성부에게서 성령 방출
   서 : 찬성, 성부와 성자에게서 성령 방출
⑤ 직접적 원인 : 서방의 교황과 동방의 콘스탄틴 대 주교간의 교권 쟁탈전 때문에
  결과
AD 1054 7.16 서로 파문장으로 발송하므로 완전 분리됨(1054)
동방교회는 헬라 정교회로 발전되고 서방교회는 로마 카톨릭 교회로 성장
동서 교회가 서로 상이한 모습으로 발전하는데 서방 교회가 교회사의 주역이 됨

   25. 힐데브란트(그레고리 7세)에 대하여 설명하라(5회)
     교황제의 절정이란 무엇인가?
   교회의 상황
① 독일 황제는 로마 교회 내정을 간섭하고 교황 및 감독 임명을 좌우했음
② 독일 국내 정세는 대제후가 실권을 장악하고, 교회는 영수수중에 좌우됨
③ 로마교회의 부패, 어떤 때는 세 명의 교황이 각각 정통이라고 주장.
④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교황권 확립과 로마 교회 구원 운동의 지도자가 힐데브란트(그레고리우스7세)다
   생애 
① AD1015년 이태리 소아나의 목수의 아들로 출생
② 성 마리아 수도생활
③ 그레고리 6세가 축축 당할 때 독일로 동반하였다가 그가 죽자 남부 프랑스 클뤼니 수도원으로 들어     가서 각지를 순회하면서 교황권 확립에 힘씀
④ 레오9세가 교황이 되자 부 집사직에 임명되어 교황권을 실제적으로 행사함
⑤ 1073년 58세의 교황이 됨
⑥ 1085년 70세로 죽음

   업적
① 성직자들 사이의 부도덕한 성직 매매로부터 교회를 정화
② 교회에 대한 세속권력의 간섭을 방지 - 교황이 국왕보다 우위임을 주장
③ 교직자 결혼 금지
④ 교회의 교직 임명권, 교회재산 관리권을 강화

   26. 독일 헨리(하인리히)4세와 힐데브란트의 충돌에 대해서 설명하라(4회)
   헨리 4세가 교황을 반대
독일 토지의 반이 감독과 교회의 소유이므로 재산 감독권이 교황에게 돌아가면 독일 왕의 실권이 악화되기에
② 이탈리아 교황 반대파와 결탁
③ 보름스(Worms) 종교회의(1076)에서 교황 폐위를 결정
   교황은 헨리4세를 출교함
    국민은 국왕의 명령에 복종할 의무가 없다고 선언
   카놋사의 굴욕(3회 출제)
① 제후들이 국왕을 반대하여 형세가 불리해지지 헨리 4세는 사죄할 것을 결심함
② 1077년 교황이 카놋사를 방문했을 때  왕은 성 밖 눈밭에서 3일을 사죄하여 출교를 철회 받음
③ 교황의 출교가 해제되자 당황한 제후들은 다른 황제를 옹립하고 헨리4세를 다시 파문(1080)
④ 국민의 동정을 입은 헨리 4세가는 제후들에게 보복을 하고 종교회의를 열어 교황을 파문하고 클레멘트 3세를 세움(1080)
⑤ 여세를 몰아 로마로 진격 3년만에 함락시킴. 교황은 도주하다 객사 당함(1085.5 70세)
   결과
   교황권의 절정을 이룬 사건으로 교황의 비극적 최후에도 불구하고 교황권은 융성

  27. 중세 서임권 논쟁에 관하여 논하라(2회)
  발단
   신성로마제국 헨리4세와 그레고리 7세(힐데브란트)의 논쟁(26번 참고)으로 인함 추가된 원인은
① 교황이 황제의 성직 임명을 금지하자 왕권 악화를 염려한 헨리4세가 이에 불복
  해결
   헨리 5세가 교황 칼릭스투스 2세와 1122년 보름스에서 회의를 열고 타협
  내용
① 모든 성직의 임명은 교황이 하되 황제의 승인을 받는다
② 반지와 지팡이를 줌으로 성직에 임명하는 것은 교황만이 한다
③ 황제가 거부하면 성직자가 될 수 없다
④ 임직식은 황제가 먼저하고 교황은 나중에 한다.

  28. 탁발교단의 발단과 그 영향에 대하여 논하라(5회)
  탁발교단이란 청빈한 생활을 서약하고 구걸로 생계를 이어가는 수도관을 말한다(구걸수도사회)
  발단
① 십자군 결과로 동방의 사치풍조가 사회에 만연됨
② 교황과 감독이 부와 권세로 사원에서 안일과 향락 속에서 지냄
③ 예배 의식만 중시하고 설교를 경시함(이해할 수 없는 언어로)
④ 수도사들은 청백한 생활만 힘쓰고 전도와 구령 사업은 등한시함
  활동
① 새로운 스타일의 종교 생활을 소개 : 수도원에서 거리로
② 낡은 옷, 맨 말로 본을 보임 : 사치풍조 대항
③ 민중과 직접 접촉하여 벗이 됨 : 조언자가 되고 고백을 들어 줌 
④ 민중이 이해라는 언어로 설교
⑤ 대학에 진출, 주도권 장악
  교단
① 프란시스 교단 : 프란시스가 설립, 3대 서약(빈곤, 독신, 순종) 인노센트 3세가 인정. 
② 도미닉 교단 : 도미니크가 설립, 대학을 장악하고 금욕주의 주지주의. 2대원칙( 걸식을 통한 자신의
                 청빈과, 설교와 봉사를 통한 이웃 사랑)
③ 갈멜산 교단 : 십자군 시대에 갈멜산에서 창립, 이후 유럽 각국에 퍼짐
④ 어거스틴교단 : 13세기 및 은둔 단체가 합병하여 설립
  영향
① 사치풍조가 만연된 사회 개혁에 기요
② 중세가 후반 교회의 활력소
③ 많은 민중에게 전도
④ 대학에 진출하여 많은 학자 배출
⑤ 무너져 가는 중세교회를 지탱하는 기둥 역할

  29. 스콜라 철학에 대해 설명하라(6회)
  시기
① 발생기(8-12c)
② 전성기(13c)
③ 쇠퇴기(14-15c)
  성격
① 찰만 대제의 궁정 학교에서 일어남
② 이상과 신앙, 종교화 철학을 유기적으로 조화
③ 기독교를 철학적 합리적으로 논증
④ 신학을 그 시대 사조에 맞추어 재조정함
⑤ 수도원의 부속학교(Scholar, 이에“스콜라”라고 부름) 중심으로 발달
  장점
① 대학이 설립되는 기초를 닦음
② 신학 방법의 대 진보
③ 진리 해설상 오류 방지에 큰 도움
④ 기독교 진리를 철학적 합리적 논증의도
  약점
① 이단을 뒤집어 놓은 것이 정통이라는 독단이 생김
② 역사적 평론을 경시하여 터무니없는 철학 위에 선 점
③ 성경해석의 건설적 해석 시도
④ 형식 논리를 과도히 적용하여 궤변으로 흐름
⑤ 로마 천주교회의 잉태
⑥ 성경이나 교회 역사에 근거 없는 이론을 도입
  대표자
  토마스 아퀴나스, 아벨라드, 안셀무스, 보나벤트라, 윌리암 옥캄, 둔스 스코트스, 알렉산더.
  영향
① 신학 방법의 대진보
② 그리스도교 진리를 합리적 철학으로 논증하려는 의도
③ 진리 해설의 오류 방어에 큰 도움

  30. 앗시스 프란시스와 중세 교회의 신비주의를 약술하라(5회)
  프란시스의 생애
  그는 이탈리아 앗시스에서 출생 사망, 인류를 이해 병자와 불쌍한 자 동정, 전도, 선행을 강조, 걸식하며 많은 사람에게 감독을 주었고, 최초 수도단 창설자가 되었고, 그 뒤로 수도단이 생겼다.
  중세기의 신비주의
  개인의 내적 경험이 그 개인의 영혼과 실재하신 하나님 사의의 연결체가 된다고 주장했다. 프란시스의 사랑의 신비주의를 따랐고 교회에도 좋은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다른 신비가들은 그렇지 못했다.

   31. 신비주의자(중세시대)에 대하여 설명하라 (7회)
   중세 신비주의의 특징
① 스콜라 철학이 추리를 중시한 반면 신비주의는 직관을 중시하였다
② 주관적 요소가 많다
③ 독일의 신비주의는 철학적이고, 프랑스는 시적, 감정적이다
   중세시대의 신비주의자를
① 액하르트(1260-1327) : 하나님과 직접 영교할 수 있다. 로마 카톨릭의 사제주의 반대, 만인 제사주의                          주장, 종교의 본질을 감각적 구체적인 것에서 ‘초연’하는 것
② 죤, 타울러(1300-1361) : 고행을 떠난 단순한 신앙 강조, 이신득의 사상
③ 버나드(1091) : 그리스도를 사모하는 열정이 전 사상을 지배함, 그리스도의 고통에 동참하는 신앙적                   신비를 동경함, 평생을 클레르보 수도원장 지냄
④ 헨리수소 : 신의 사상에 도달하려면 산고가 따라온다고 함
⑤ 존 루이스 부로크 : 정서적 내적 강조, 명상 중시, 신과의 일치 주장
⑥ 토마스 아 켐피스 : 지식적 신비주의자, 저서 : 그리스도를 본받아
⑦ 죤 위셀 : 신앙으로 구원받는다, 루터가 존경함

  32. 문예부흥에 대해서 설명하라(8회)
  정의
   이태리를 중심해서 일어난 개인, 인본, 인문주의 부흥 운동
  원인
① 9C초 챨스 대제가 문예를 장려한 데서 시작
② 13C경부터 기독교 사원의 부속학교 발달
③ 1453년 동로마제국 멸망으로 학자들이 고서를 가지고 이태리로 와서 연구가 많았다
④ 십자군 전쟁 결과 - 각지 문화 수입 소개, 인쇄술, 활자, 인쇄기, 나침반등 발견
  시기
  1350-1650, 약 300년
  특징
① 비평적 지적 운동
② 중세-근세 과도기적 운동
③ 세계관 변화(종교적-세속적)
  대표적 인문주의자
단테 : 신곡, 신생  복카치오 : 단테전기 테카메론,  레오나르도 다빈치: 화가 과학자로서- 성만찬
라파엘 : 교황청 초청으로 벽화 제작- 성모자   미켈란젤로 : 조각가 화가- 성모
  결과
1) 일반 사회에 미친 영향 - 문예부흥. 도시, 예술, 과학기술발달, 우주관의 전환, 종이 인쇄술, 나침반 발명 
2) 교회, 종교개혁에 끼친 영향
   ① 성경과 교부 저서 연구 및 출판
   ② 성경주해의 역사적, 문법적 연구
   ③ 교황, 교회제도의 반항
   ④ 종교개혁의 정신적 환경적 분위기 조성
   ⑤ 종교개혁 촉진



제3장 종교 개혁사
(1517-1648: 신교발생기)
근대사
1517-현재
종교 개혁시대
1517-1648
웨스트팔리아 조약까지
선교 발생기
근세 시대
1648-1800
프랑스 혁명까지
신교 확장기
최근세 시대
1800-현재
현재까지
세계 기독교화기

  33. 종교 개혁이 불가피했던 역사적 배경에 대하여 설명하라(2회)
① 교황의 부패와 타락 : 재정적 타락(각종세금) 도덕적 타락(축첩제도와 사냥과 오락을 즐긴 도박꾼-레오10세)
② 국가주의 발생 - 스페인 영국 프랑스가 정치적 독립으로 국가를 형성해 가자 자기 나라의 ‘교회와                       정치 독립과 권위’를 주장하게 되었다.
③ 스콜라 신학의 붕괴 - 중세 시대의 사상적 지주를 이은 토마스 아퀴나스의 ‘실재론’이 옥캄의 유명론                          에 의해 붕괴되었다.
④ 신비주의와 경건 운동이 일어남 - 중세 교회의 제도화, 교회 생활의 의식화됨에 따라 신앙 생활의                                        활력을 찾으려는 신비주의와 경건운동이 벌어짐

  34. 종교 개혁의 원인과 결과에 대하여 설명하라(7회)
  원인
① 교회의 부패 : 교직 매매, 고급 승려의 부도덕한 생활
② 교회의 타락 : 승려의 문란으로 인도주의 발생
③ 교황의 세속화 : 교회의 권위가 땅에 떨어졌다
④ 개혁 전 개혁자의 영향 : 죤 위클맆, 죤 후스
⑤ 레오 10세의 속죄표 판매에 대한 루터의 봉기

  결과(교회에 끼친 영향)
  1) 긍정적 결과
① 성경의 근본사상으로 환원
② 율법적 종교에서 복음적 종교로
③ 의식적 종교에서 체험적 종교로
④ 교권주의에서 자유주의로
⑤ 전체주의에서 개인신앙 중심으로
⑥ 성직자의 중보를 거부하고 하나님과 직접 교제
⑦ 성경을 모든 성도에게
⑧ 로마교회의 자체 쇄신 운동을 촉진
  2) 부정적 결과
① 신교의 교파분열
② 전쟁유발 : 인명피해, 경제적 파탄
  3) 간접적 영향
① 봉건주의 몰락, 중산 계급 중흥
② 일반 지식의 발달로 문화 향상
③ 개인주의 발달로 자본주의 형성
④ 각종 공업 발달의 계기

  35. 프로테스탄트 원리에 대하여 설명하라(5회) : 하성이만 불러갔다
① 하나님 절대주권
② 성경의 절대권위
③ 이신득의
④ 만인 제사장

  36. 종교개혁자들의 핵심인물을 논술하라(4회)
 
 
루터
쯔빙글리
칼빈
신학중심
그리스도 중심
신의지 중심
하나님 절대중심
근본원칙
이신득의
이신득의
하나님 절대주권
성 례 관
공재설
기념설
영적임재, 기념설
교회와 국가
교회가 국가에 복종
민주헌법, 교권배격
공화주의적 신정,
정치 정교교리

  37. 95개조 대의(논조)를 약술하라(2회)
대의 : 면죄부는 죄를 속할 수 없다
성격 : 로마 교회적이다(연옥, 마리아 기도, 화체설 인정). 면죄부는 인정하지만 남용을 반대. 참회개 강조 
의의 : 의식 아닌 신앙의 체험을 강조, 성경에서 얻은 내용 주장, 종교 개혁의 도화선이 됨
내용 : 연옥에 있는 자 사면 문제, 산 자의 사면문제, 평신도로서의 반대, 면죄부 판매 동기 지적

  38. 칼빈의 생애를 약술하라(4회)
① 1507년 7월 10일 프랑스 파리 리욘에서 출생 , 父 죤 제라드(법률가) 母 경건한 신앙인
② 1523년 8월 14일 파리대학에서 논리학, 철학, 인문과학 등을 거쳐 법과 졸업
③ 1533년 11월 1일 24세, 니콜라스 갚프가 대학장으로 취임할 시 취임 연설문 기초자로서 복음주의 강조
④ 1536년 27세 기독교 강요 저술
⑤ 슈트라스불그에 가는 도중 제네바에서 화렐을 만나 그곳에서 계속 개혁 사업함
⑥ 1540년 8월 30일 네덜란드에서 피신해온 과부와 결혼
⑦ 1564년 5월 24일 55세로 사망

  39. 칼빈의 사상과 저서를 말하라(3회)
  사상
① 신학의 기초 : 하나님 절대 주권, 하나님 중심
② 근본교의 : 철저한 성경주의, 예정설, 하나님의 섭리
③ 교회관 : 가견적, 불가견적 교회
④ 성례관 : 영적 임재설
⑤ 속죄관 : 형벌대수설
⑥ 국가관 : 공화주의적 신정 정치
⑦ 윤리관 : 성경과 교리의 생활화
⑧ 생활관 : 근면, 검소, 절제의 생활, 직업의 천직소명설, 정당한 부의 축적
⑨ 구원관 : (신앙5대교리 Tulip) 전적타락, 무조건 선택. 제한 속죄, 불가항력적 은총. 성도의 견인
  저서 : 기독교 강요, 신구약 주석, 문답서, 성찬론, 세네카의 관용론, 설교 및 서신

  40. 칼빈주의가 발전한 원인에 대하여 약술하라(3회)
  칼빈주의
  그 신학의 중심을 “신의 절대주의”에 두고 신의 섭리와 예정교회를 철저하게 주장하는 것이다
  발전의 이유
① 신학의 통일이 있었다
② 교회의 기치가 선명 : 예배 의식이 선명, 교회정치 보편화
③ 훌륭한 제자, 데오드로 베자가 있었다
④ 재세례파, 루터파, 쯔윙글리파를 폭넓게 포용했다

  41. 칼빈의 성경관을 설명하라(2회) : 가축권 통내계보
① 가경을 인정치 않는다
② 축자영감설을 믿는다
③ 성경의 권위를 교회 권위보다 위에 둔다.
④ 성경의 통일성을 믿는다
⑤ 성령의 내재로 성경을 증거한다
⑥ 66권 성경외 다른 계시를 인정치 않는다
⑦ 교회는 성경을 보전할 의무가 있다.

  42. 칼빈주의 교회관에 대해서 쓰라(1회)
① 가견적 교회 : 눈으로 볼 수 있는 교회, 외면적 조직과 정치
② 불가견적 교회 : 눈으로 볼 수 없는 교회, 하나님만 아시는 교회, 그리스도의 지체된 자들의 모임. 참교회임

  43. 기독교 강요에 대하여 약술하라(3회) (곧 사도신경의 강해서이다)
① 연대 : 1535.8 완성, 1536.3 출판(라틴어판) 1541 불어판 1559 증보판(8판)
② 내용 : 사도신경의 순서에 따라 저술(4권 80장)
③ 특징 및 내용: 신학 전반, 뛰어난 성경인용, 논리 정연, 정통한 교부문서 인용, 장구한 감화와 영향
④ 저작동기 : 프랑스 조국에 있는 복음주의자 변호와 박해 하의 신교도들의 신앙제시
⑤ 성과 : 매우 크고 으뜸 되는 문학적 특성을 지녔고, 그의 임종시(1564)에는 제4권 80장으로 완성됨


  44. 재세례파에 대해 설명하라(3회)
  기원
  종교 개혁 이전부터 독일, 네덜란드, 이탈리아, 프랑스에 산재해 있던 소단체로서 1527년 아우그스부르그에서 총회를 개최하여 재세례파를 조직함. 이들은 유아세례를 반대하고 장년 세례만을 주장한데서 비롯되었다.
  조직
  교회직분은 목사, 장로, 집사 교회 대표자회의에서 감독 선출
  신조
① 신자의 세례
② 교회는 성찬으로 결합된 모임
③ 성경의 축자영감
④ 권징의 최고형 : 파문
⑤ 교역자 선택 : 개교회
⑥ 신자의 정치참여 금지
⑦ 신자의 맹세금지
  신앙 및 사상
① 초대교회의 신앙생활 모방, 산상수훈, 예수님의 말씀을 문자 그대로 순종
② 유아세례 반대 - 신앙적 의식을 가지고 신앙고백 할 때에 의의가 있다
③ 예배형식 - 단순, 신앙은 의식적
④ 예정론 반대, 자력 구원설 주장
⑤ 국가의 지배 반대
⑥ 무저항주의

  45. 반종교 개혁이란 무엇인가?(5회)
  정의
  신교의 개혁을 대항하려는 로마교회 자체내의 개혁운동
  창설자 : 익나티오 로욜라(1540년 파리에서)
  주장, 목적
① 로마교회 자체내의 부패를 정화
② 로마교회 자체내의 규율을 바로 잡음
③ 교리적으로 종래의 입장을 고수하며 신교에 대항
④ 내면적으로는 자체 정화, 외면적으로는 신교를 대항하는 것
   이에 이단자는 마구 처단한다.

  46. 로마교의 오류(천주교의 이단성)에 대해서 설명하라 (4회) ; 기성교내 칭성우
① 기도문제 : 교황 감독 제사장의 중보기도로 하나님을 섬길 수 있다. 만인 제사장 부인
② 성경관 : 가경과 유전을 성경과 동등시
③ 교황 절대 권위 : 교황무오, 사죄권 인정
④ 내세관 : 연옥설을 주장하는 것
⑤ 칭의 문제 : 인간이 의롭게 되는 것은 공덕, 선행으로 된다.
⑥ 성례관 : 화체설 주장
           세례와 성찬과 7성례주장(세종 고견 미결임 : 세례, 종부, 고해성사, 견진, 미사, 결혼, 임직)
⑦ 우상 숭배 : 성모마리아와 기물을 숭배
  47. 트렌트 회의에 대하여 설명하라(7회)
  소집자 : 교황 바울 3세(챨스 5세의 청원으로)  1545-1563년간(18년 동안)
  의제   황제편 : 교회 개량, 가급적 신교회와 타협 주장
         교황편 : 신교와의 구분되는 교리 개정(교회 혼동으로)
  결의
① 성경과 교회의 전통 동시 인정, 세례, 견신 인정
② 성찬과 참회의 기도 재확인
③ 죽은 자와 산 자간의 중보기도 유효, 성자숭배, 면죄부 인정
④ 벌겟역을 표준 성경으로, 사사로운 성경해설을 배격, 공적 해석권 결정
⑤ 신교사상을 배척하려고 금서 목록 작성
  결과
   수뇌급 인사들이 참석하여 비타협적으로 신교의 인권을 봉쇄해 버린다. 교리는 종래의 교리를 고수하고 로마교회 자체내의 규율을 바로 잡고 자체의 개혁 운동이 활발히 전개됨. 즉 카톨릭 교회의 권위와 세력 회복.
  공포 1564년  피우스 4세

  50. 독일의 30년 전쟁(1618-1648)의 원인과 결과에 대하여 설명하라(3회)
  원인
독일의 루돌프 황제가 신교의 자유를 허락하니 카톨릭파인 펠디난트 황제가 즉위 한 후 신교를 박해함
② 직접적인 원인은  카톨릭 보호령인 보헤미야에 스웨던 왕 이 신교를 적극 후원한데 기인함
  의의
① 로마교와 신교와의 신앙 교리로 인한 전쟁
② 독일을 중심으로 유럽에서 계속된 종교전쟁
  결과
① 전쟁으로 인구 1/2감소
② 교역자 620명 죽음
③ 교육, 정치, 문화가 황폐
④ 신앙의 자유 획득
⑤ 웨스트팔리아 조약 체결(1648)(독일과 스웨던 사이에 맺어진 평화조약)

  51. 돌트 회의(8회)
  목적 칼빈주의와 알미니안파의 분쟁을 종결하기 위해
  소집 네덜란드 국회 1618.11.13
  경과
① 알미니안파는 대의원으로 받지 않기로 결정
② 진술은 문서로, 토론은 불허키로 결정
③ 이듬해 1619.1-4월까지 알미니안 신조 조사
④ 4월 중순에 새 신조의 기초 착수, 1619,5,6일 돌트 신조 공포
  결과
① 칼빈주의적 돌트 신조 제정
② 신조 불복자 교직 박탈키로 결의
③ 알미니안파 국외 추방
  의의
  정치적 속죄론으로 우세하던 알미니우스파가 쇠퇴하므로 개혁파의 위기극복, 돌트 신조는 후에 웨스트민스터 신앙 고백서 작성에 큰 도움을 줌
  52. 돌트 회의를 갖게된 양 파의 신학적 논쟁이 무엇이며 그 회의 결과는?(5회)
     
 
알미니안파
칼빈파
예 정
예지 예정
예지 없는 예정
속 죄
만인 구원
제한 속죄
인 성
자유의지 존재
전적 타락(의지의 자유무)
은 총
가항력적 은혜
불가항력적 은혜
성 도
성도의 보호 불확실
성도의 견인(보호)
  결과
① 칼빈주의적 돌트 신조 제정
② 신조 불복자 교직 박탈키로 결의
③ 알미니안파 국외 추방

  53.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에 대하여 설명하라(1회)
  ① 독일 제후 프레드릭 3세의 명으로 1563년 울시너스와 오레바너스에 의해 만들어진 칼빈주의와 루터주의를 조화시켜 만든 신앙 문답서. 이 문답서는 개혁이 늦게된 독일, 화란, 헝가리 등지에서 개혁교회에 채용됨.
  ② 1618년 돌트회의에서 개혁교회 일반 신앙 문답서로 공인됨

  53. 웨스트민스터회의에 관하여 논하라 (8회)
  기간 1643. 7.1 - 1649. 2.22  영국왕 챨스 1세가 소집함
  배경 및 동기
  영국 찰스 1세 때에 의회를 장악한 퓨리탄의원들이 결의하여 웨스트민스터에서 연 새로운 종교회의
① 찰스 1세의 왕권신수설을 주장하며, 의회 탄합하며 의회 소집 금지(1629-1640)
② 세금, 군비 징수를 위해 의회 소집했으나 그의 정책을 공격하자 3주만에 해산
③ 그해 국방비 지출을 위해 재 소집하자 의회는 캔트베리 대주교 로드의 투옥, 감독 정치의 폐지. 새로운 종교회의를 웨스트민스트에서 개최키로 의결함

  목적
① 교회의 신조와 정치 의식 등을 새로 재정하기 위하여
②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까지 이를 획일화시키려고
  과정
  처음에는 영국교회 신조인 39개조를 수정하려다가 중지하고 아일랜드 신조를 기초로 웨스트민스터 신조를 작성

  결과
① 예배모범 채택
② 교회정치 채택
③ 신앙 고백서인 대소요리 문답을 작성 및 채택
   대요리 문답 196개항 : 교역자들이 강단에서 해설하기 위한 것
   소요리 문답 107개항 : 어린이 신앙교육을 위한 것
④ 1647 스코틀랜드 국회에서 채용
  의의
① 신앙 고백서와 대소요리문답은 칼빈주의 신학의 대변임
② 신앙 고백서는 전 세계 장로교회의 신앙고백의 표준문서가 됨
③ 한국 장로교회에서도 1917.9.1 제6회 총회에서 웨스트민스터 표준 문서를 수정 채용

  54. 소시누스 신학(유니테리안파)에 대하여 설명하라(4회)
  주창자인 소시누스는 이탈리아 귀족으로 법률가로서 그리스도의 신성과 삼위일체 교리반대를 하며,
삼위일체 부인을 평생 과업으로 삼고 폴란드로 가서 1579년 유니테리안 단체 조직
  사상
① 신앙관 : 하나님의 명령과 약속을 승인하는 행위
② 성경관 : 도덕, 교리를 가르친 글
③ 신  관 : 삼위일체 부인, 신은 최고 독재자
④ 인간관 : 원죄 부정, 인간의 자유강조
⑤ 기독관 : 신인양성 합일 부인, 기적적 탄생으로 다른 인성 소유, 성자의 교사적 측면 강조, 모범설 주장
⑥ 구원관 : 예정 부인, 대속 부인, 인간의 도덕 행위로 구원받음, 만인 구원론
⑦ 교회관 : 교회의 권위 부정
⑧ 내세관 : 지옥의 존재 부인
  결과
① 폴란드에서는 예수회의 억압받음
② 네덜란드 영국에서는 지지지 확보



제4장 근세교회사
(1648-1800 : 신교확장기)

  55. 근세시대의 특징에 대하여 약술하라
  기간 : 1648-1800 (웨스트팔리아 조약부터 프랑스 혁명까지)
  종교
① 개혁이 성공한 나라는 교황권이 약화되고 왕권이 강해진다
② 왕권 신수설을 주장하며 신앙의 자유강조
③ 청교도 운동 발생
④ 부흥 운동 발생 : 독일(경건운동) 영국(메도디스트 운동) 카톨릭(정숙운동)

  56. 청교도 운동에 대하여 설명하라(2회)
  의의
   카톨릭식의 의식과 미신적인 교회풍토에 대한 청결 운동으로, 영국의 종교개혁을 신학과 제도적으로 철저히 하려는 한 신앙의 무리들로 제임스 1세 즉위부터 이 용어를 사용함
   생활
①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충성 강조 : 말씀 중심, 신본주의, 정통적 신앙, 열정
②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 강조 : 하나님의 영광, 주일성수, 근면, 성실, 정직, 노동, 교육, 가정, 자연예찬
③ 교회와 국가의 구별 강조 : 민주적 장로정치, 교회의 독립

  57. 자연신교(초연신론)에 대해 약술하라(4회)
  발단
   16C 개혁자들이 신앙에만 의존한데 반하여 17C 영국에서 일어난 신학 사상으로 계시를 이성으로, 종교를 철학으로 대치시키는, 즉 이성주의 운동이다
  주장(교리)
① 신의 존재 인정
② 창조주는 자연법을 세움
③ 인간에게 양심과 자유를 주심
④ 자연은 신의 완전한 창조이므로 특별계시가 필요 없음
  결과
① 자연신교는 죄악과 투쟁하고 물리칠 능력을 주지 못함
②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으로 붕괴 : 이성의 한계를 정하므로 이성을 유일 근거로 하는 자연 신교는 점차 붕괴
③ 버틀러, 흄, 파레이 등이 자연신교 비판, 기독교 변증
  대표자
에드워드 허버트(자연신교의 신조)  톨랜드(합리적 자연신교 주장)  콜린(자연 이성론 주장, 예언부인)

  58. 궤이커파(진동파)에 대하여 설명하라(3회)
  주창자는 죠지 폭스로서, 17c 종교가 너무 제도화, 의식화됨에 따라 죠지 폭스가 이를 배척하고 내적, 정신적, 경험의 고조로 일어난 분파
  교리
① 내적 광명을 중요시 함
② 세례 성찬등 예전은 없고, 예배 순서도 없이 성령의 인도로 누구나 인도한다
③ 교인은 누구나 교역자이며 산상 보훈을 지키고 전쟁을 반대하며, 노예폐지 강조
  결과
① 신학 계통이 없고 정치 조직이 미약
② 극단적인 신비주의로서 많은 박해를 받았다
③ 영국에서 1687년 신교의 자유로 예배 허용



제5장 현대교회사
(1648-1800 : 신교확장기)

  59. 최근세시대에 대하여 약술하라
① 복음의 확장
② 기독교의 사회적 활동이 활발
③ 과학과 철학의 발달
④ 새로운 신학 사조의 형성

  60.현대신학의 5대 사학파
① 종교 신학파 : 성경은 역사적으로 성립된 문서이기에 비판적으로 검토, 성경의 배경을 주목, 문화의 산물로 간주
          비판 : 기독교의 절대성, 성경의 무오성을 부정 (궁케, 부세트, 부레데, 트렐치)
② 양식 사학파 : 성경을 문학 양식의 측면에서 보고 그 시대의 문화적 유향을 검토, 성경을 비신화화
          비판 : 성경의 영감성, 무오성, 통일성 부인 ( 디벨리우스, 불트만)
③ 편집 사학파 : 성경의 역사적 사실을 인정, 신앙적 예수와 연결시켜 이해
          비판 : 성경의 영감 부인 (로빈슨, 케제만)
④ 전승 사학파 : 성경을 개별적 역사적 방법으로 이해, 문학의 단원, 단위에 대한 그 기원, 변화의 전과                   정을 결합하여 최종 형태를 이루기까지를 분석하는 것
          비판 : 성경을 단순한 인간의 전승이나 문학적 이해로 해석하려함(독일계학파)
⑤ 구원 사학파 : 성경을 전체적으로 구원의 역사로 봄. 그리스도를 역사의 중심으로 보고 그 안에서
                 역사의 의미를 찾음

  61. 옥스퍼드 운동에 대하여 설명하라(4회)
  발단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 중심으로 일어난 종교의 침체를 바로 잡기 위해서 일어난 종교운동인데, 이것은 1833, 7,14 죤 게이블이 “국민적 배신”이란 설교를 함으로 일어났다. 일명 “소책자 운동”이라고 한다.
이 운동은 카톨릭의 재 개혁 운동이다. 뉴우먼이 발행한 소책자에는 카톨릭의 기본 사상이 들어 있다.
  목적
① 종교 침체를 구출
② 건실하고 순수한 교회 육성하며
③ 도덕 재무장
④ 교리와 규칙을 지키게 한다
  결과
① 영국의 경건 운동에 활기
② 음악, 미술, 종교의 새로운 질서를 고취 
③ 교회의 예전을 중시하는 새로운 기풍
④ 많은 대학생과 영국교회 목사들이 카톨릭으로 개종했다.
  중심인물
   존 키이블, 후르드, 존 뉴만, 퓨세이, 워드
 
  62 근본주의 운동이란(1회)
  배경
과학 역사의 새 방법으로 성경해석의 새로운 견해가 만연하여, 메이쳔을 중심으로 1895년 나이아가라 회의를 열어 입장 정리함
① 성경의 문자 무오
② 예수의 동정녀 탄생
③ 예수의 대속적 죽은
④ 예수의 부활
⑤ 예수의 육체적 재림





제6장 한국 교회사
   63. 주기도문 최초 번역에 대하여 설명하라(2회)
화란 개신교인 “하멜”이 13년 동안 우리 민족의 사는 모습을 체험하고 귀국하여 우리 나라를 유럽에 소개함
② 하멜 선교기를 읽은 칼 구츨라프가 화란 선교사로 임명을 당아 1832년 7월 17일 동인도 회사원의 통     역으로 우리 나라에 와서 중국어로 된 한문 성경으로 전도하던 중 우리 글로 번역함
세종대왕 훈민정음 28자를 창제 반포한지 386년 망에 우리 글자로 성경의 몇 구절이 주기도문이 번역됨

  64. 네비우스 방법과 그 결과는 무엇인가?(7회)
  발단
  1890년 존 네비우스가 방한하여 선교방법 강의, 장로교 선교사 공의회에서 선교 정책으로 채택
  네비우스의 3대 정책
① 자립 : 한국인 스스로 교회당을 건축한다
② 자치 : 교회를 다스린다
③ 자전 : 전도한다
  10대 선교 정책 채택 : 자립급 여교사의 개인 기도학교
① 자치행정                         ⑥ 사경회
② 자립교회                         ⑦ 의료전도
③ 자급전도                         ⑧ 개인전도
④ 여자전도(부녀와 소녀에게)       . ⑨ 기도생활
⑤ 교회서적을 한글로 번역           ⑩ 학교 설립
   결과
① 자립 자치 자전하는 교회
② 성경 중심의 교회
③ 기도 전도 교육하는 교회
④ 한글 보급에 기여

  65. 독노회 조직연도(2회)
  1907년 9월 17일 장대현 교회, 대한국 장로교 장로회 노회(독노회)
  결의사항
① 목사장립 : 평양신학교 제1화 졸업생 7명  (한국최초의 목사는 김창식, 김기범)
② 제주도에 선교사 파송 : 독노회조직 기념, 이기풍 목사
③ 고퇴봉 사용(의사봉)
④ 장로회 12신조, 장로회 정치 채택
⑤ 평양신학교 직영 결의

   66. 예장 총회가 되기까지의 경로를 연대순으로 나열하라(4회) 
① 1884년 황해도 장연군 대구면 솔내에 한국 최초교회 설립
② 1885년 언더우드 목사의 입국
③ 1887년 서울 최초 장로교회(조직된) 설립 -새문안교회,  정동감리교회 설립, 성서변역 위원회 조직
④ 1889년 공의회 조직(선교사)
⑤ 1901년 합동 공의회 조직
⑥ 1904년 미국 장로교회에서 한국 자유 장로교의 독립을 반대해옴. 평양에 예수교 서원 설립
⑦ 1907년 9월 17일 평양에서 독노회 조직
⑧ 1912년 9월 1일 평양 장대현 교회(평양 여자 신학교)에서 예장 총회가 조직
  
   67. 1907년 한국교회 부흥을 약술하라(4회)
   한국에서 기독교가 들어와서 특히 네비우스 방법을 채택하여 사경회, 성경학원, 신학교로써 교인과 교역자의 성경지식을 보급시켰는데 놀라운 효과를 거두게 되었다. 그러던 중 세계적으로 경이한 대 부흥운동이 터져 나온 것이다. 이를 기회로 1907년 벽두에 사경회가 평양에서 개회되던 주에 1월 14일 성령 강림이 된 것이다. 모든 회원들이 감동되어 회개 운동이 전개되었다.
① 남녀 노소, 유무식자, 선교사, 국내교역자, 신구 신자를 막론하고 성령의 감화를 받음
② 각자의 죄와 과실과 결함을 자복, 반목질시를 화해친애로
③ 비상한 체험획득, 새로운 사랑과 봉사의 새 능력을 충분히 받음
④ 학교는 2주간 휴학하였고, 일반 사무중지, 상가는 철시까지 한 후 오직 기도에만 힘썼다.
⑤ 이런 사태가 전국적으로 확대됨
⑥ 이 운동의 확장이 만주, 봉천 여러 교회와 중국 각 도시 교회에까지 미치게 되었고, 나아가 전 세계     각 교계에 적지 않은 충격을 주어 주목을 끌게 되었다.

  68. 한국 교회의 부흥 요인에 대하여 설명하라(3회)
  외적인 요인들 : 전시여서
① 전통 종교의 타락 : 한국인들의 전통적인 종교를 가운데서 살던 사람들이 신앙심이 눈떴기 때문이다.
                     불교 유교 미신 등이 타락항고 점점 무기력하게 되자 기독교의 복음에 대해 수용                       적인 태도를 갖게 된 것이다.
② 시대적 상황 : 나라 안팎의 어려운 시대 상황 때문이다. 일본의 침략과 북한의 끊임없는 침입으로 말                   미암아 불안한 국민들은 기독교의 내세 소망을 무리 없이 받아들이게 되었다
③ 여성 해방 : 교회는  여성에게 한 인격적인 인간으로서의 자기 자신을 갖게 만드는 기회를 부여했다.                 이 점에 있어서 한국 여성은 엄청나게 큰 축복을 받았으며 교회는 이들을 통해 부흥되었다
④ 서구 교육에 대한 강렬한 열망 : 이승만, 윤보선 대통령 등의 많은 인사들이 서양 교육의 기회를 얻                                    기 위하여 기독교 학교에 들어갔으며 후에는 개종했다.
  교회의 진취적 정신
① 대부흥 운동이 일어남 : 1903년 원산에서 모인 선교사들의 기도와 성경 사경회(지도자 R.A 하디)는                            회개 운동이 되었고 1907년 평양에서 대군중 집회에서 부흥운동 “영적인 재                            생”의 날이었다 - 죄의 고백과 통성기도
② 전도 집회들의 성과 : 백만인 전도운동(1909,1910년에 시작), 73,74,77,80 - 여의도 집회
③ 네비우스 선교방법 성공 : 1890년 네비우스 박사가 와서 소위 “네비우스 정책”이라는 선교활동을 제시
      1) 일단 믿기로 한 사람은 끝까지 신앙을 지키도록 하고 그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일군이 되어 전           도 하도록 하였다.
      2) 교회의 처리 방법이나 처리 기구는 본토인 교회가 능히 감당할 수 있고, 운영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발전시킬 것.
      3) 전도할 자격자를 택하여 전도케 할 것
      4) 교회 건물은 스스로 짓도록 하며, 그 양식은 지방에 맞도록 할 것. 자전, 자립, 자치의 정신 강조
④ 군 복음화 계획 : 전군 신자화 운동, 신앙확립 운동으로써 전 군의 38% 이상이 기독교인으로 등록

   69. 한국 장로교 사상적 분파에 대하여 설명하라(4회)
① 자유주의 문제 : 1946년 조선 신학교 인준부처 일기 시작, 김재준을 1952년 제 37회 총회에서 축출
② W.C.C(World council of churches)문제 : 1959년 합동, 통합이 합병하다가 실패
③ 새 신앙 고백 문제 : 1967년 합동 통합하다가 실패
④ 신사 참배 문제 : 1960년 고신과 합병했지만 1964년에 분열됨
⑤ ICC문제 : 대신측을 주축으로 성경장로회, 박병훈 목사를 중심으로 호헌총회로 분열

  70. 교회의 분열과 합동에 대해서 설명하라(10회)
① 장로교 제1차 분열
   1) 1946년 9월 고려 신학교 개교
   2) 출옥 성도들의 교회 재건안과 일제시 일본 신도의 귀의했던 교직자 사이의 알력
   3) 1952년 9월 11일 고려파 총회를 따로 세움
② 장로교 제2차 분열
   1) 1938년 9월 30일 평양 신학교가 신사 참배 문제로 무기 휴학
   2) 1939년 가을, 서울에서 조선 신학교 개관
   3) 해방후 조선 신학교의 자유주의 신학에 불만을 품은 조선 신학생 51명의 진정서가 총회에 제출됨
   3) 자유주의 신학(김재준 교수 주도)문제로 1953년 기독교 장로회가 설립
③ 장로교 제3차 분열
   1) 1959년 9월 대전서 모인 제44회 총회에서 W.C.C문제와 경기노회 총대권 문제 등으로 분열
   2) 교권과 선교사의 작용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세칭 승동측과 연동측으로 분열되었다
④ 감리교회의 분열과 합동
   1) 1945년 가을, 감리교의 재건 중앙 위원회를 조직하여 재건을 논의하였으나 소위 부흥파와 유지파        로 분열되었으나 1949년 3월에 “기독교 대한 감리회”로 합동하였다
   2) 1954년 3월 감독 선거로 호헌파가 생겼으나 1959년에 3월에 재 합동
⑤ 성결교회의 분열
   1) 1943년 12월 29일 총회 해산
   2) 1945년 11월 9일 재건 총회
   3) 1960년 연합 기관 문제로 분열하여 기독교 성결교회는 동양 선교회와 관계를 맺고 예수교 성결        교회는 I.C.C.C.와 관계를 맺고 있다
⑥ 장로교의 합동 운동
   1) 승동(합동)측과 고신측의 합동 : 신학 주장 대외 관계가 같으므로 1960년 12월에 합동하여 이른바                                      합동측을 형성함. 1962년 고신측 인사들 가운데 환원하여 고신측                                      을 다시 형성
   2) 합동측과 통합측의 합동 모색 : 1965년 급진되었고, 쌍방 총회가 위원을 선출하고 합동 원칙, 세칙                                      까지 작성하고, 1968년 3월 1일 오후 2시에 대전에서 합동 총회                                      를 개최키로 하였으나 통합측이 여러 가지 이유로 참석하지 않아                                      백지화 됨
   71. 장로교 분열사
1952년 고신측 분열
1953년 기장 분열 (자유주의 문제)
1959년 합동과 통합 분열 (W.C.C문제)
1963년 고신 환원
1968년 합동 통합 합병 실패
1979년 합동, 합동 보수 분열
1981년 합동, 합동 개혁 분열    
출처 : 말씀운동서원교회
글쓴이 : 萬事恩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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