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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약 시대 관련 주요 고고학 자료

하나님아들 2023. 12. 24. 13:37

신,구약 시대 관련 주요 고고학 자료         

 

 
자료명 연대 언어 고고학 자료 내용
에볼라토판 B.C.25C 수메르어, 이볼라어 상업적, 율법적 서신서, 존장 시대 이전 북부 수리아의 문화적, 정치적 상황을 반영함.
왕의 목록 B.C.25C 수메르어 홍수 이전 수메르의 역대 왕들의 치세가 기록되어 있는데, 홍수 이전 사람들의 장수의 증거가 된다.(창5장)
길가메쉬
서사시
B.C.20C초 아카디아어 우룩의 통치자인 길가메쉬의 모험담. 홍수의 유일한 생존자인 우르나피쉬팀과 길가 메쉬가 만나는 내용(창6-9장)
시누헤 이야기 B.C.20-19C 이집트어 구약 족장 시대에 이집트 12왕국의 한 관리가 시리아와 가나안 유배지에 자원해서 간 내용.
함무라비
법전
B.C.18C 아카디아어 함무라비 시대의 법전, 모세 시대의 이방 법전의 전형으로써 좋은 비교 자료가 됨.
우르 멸망의 애가 B.C.18C 수메르어 앨랑인에 의해 우르가 함락된 내용.
아트라 하시스
서사시
B.C.18C 아카디아어 인류 초기의 역사, 곧 창조와 홍수의 사건 등을 묘사함(창 1-9장).
에누마 엘리쉬 B.C.18C 아카디아어 7개의 토관으로 되어 있으며, 우주를 지배한다는 마르독 신을 모신 신전에서 발견됨.
무르실리스의 두피 테숩과의 언약 B.C.18C 힛타이트어 무르실리스 왕이 두피테숩 왕에게 굴욕적인 계약 관계를 강요한 내용. 이 계약 관계를 문학적으로 표현한 양식은 여호와와 그 백성들 사이의 언약관계와 흡사함.
루두룰 벨 네메키 B.C.18C 아카디아어 일반 서신과 행정 자료들. 구약 시대의 관습과 언어, 이름 등의 폭넓은 문화 기록.
산헤림 프리즘 B.C.17C 아카디아어 산헤립이 B.C.701년 예루살렘을 포위 하였을 때 히스기야를 죄인 취급한 내용.(왕하 19:35-37).
라스 삼라 토판 B.C.15C 우가리드어 가나안의 왕과 신에 관한 내용이 서사시 형태로 기록됨. 이는 구약의 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됨.
누지 토판 B,C,15C 아카디아어 양자제도, 장자권 매매 등 구약의 족장시대의 관습과 율법을 기록함.
아마르나 서신 B.C.14C 가나안 아카디아어 애굽 아맨호텝 3세 당시 애굽과 가나안이 교류하기 위해 작성한 서신. 가나안이 이집트의 사회, 정치, 종교, 문화의 모든 문제들에 대해 언급함.
아덴에 바치는 찬송 B.C.14C 이집트어 찬송 시로서 태양의 우주성과 은택의 베품에 대해 노래함. 시 104편과 흡사함.
메르넵타 돌비 B.C.13C 이집트어 메르넵타가 이스라엘을 비롯한 서아시아를 정복하고 세운 기념비.
두 형제 이야기 B.C.13C 이집트어 한 청년이 형수의 유혹을 뿌리친 이야기(창 29장)
베나문의 여행기 B.C.11C 이집트어 이집트의 터베에 있는 아멘 신전의 관리인이 신의 배를 만들게 되어 목제를 구하려고 비블로스 지방으로 파견 받은 이야기.
게셀의 농민 달력 B.C.10C 히브리어 이스라엘 중서부 지방에서 한 소년이 당시의 농경생활을 계절과 연관시켜 묘사함.
시삭의 지리학적 목록표 B.C.10C 이집트어 이집트의 시삭 왕이 이스라엘, 유다 등과 싸워 수중에 넣은 성읍 명단과 이집트에 조공한 나라 명단(왕상 14:15-16)
메사 돌비 B.C.9C 모압어 모압왕 메사가 이스라엘 오므리 왕의 후계자 문제에 반대하여 반역을 일으킨 내용(왕하 3:4).
살만에셀의
검은 오벨리스크
B.C.9C 아카디아어 이스라엘 왕 예후가 앗시리아의 살만 3세에게 조옥을 바치는 내용. 앗시리아와 바벨론의 다른 원문은 이스라엘과 유다의 다른 왕들에 대해서도 언급함.
바빌로니아신정설 B.C.8C 아카디아어 고난당한 자와 그 친구와의 대화 이는 욥과 그의 세 친구와의 대화와 유사함.(욥기 참조)
사르곤 비문 B.C.8C 아카디아어 사르곤 2세가 B.C.722년 사마리아를 정복하고 포로들을 유배시킨 내용.
사르곤 신화 B.C.8C 이카디아어 사르곤 1세가 어린 시절, 강가에서 떠다니던 상자에서 구조되었다는 내용. 모세의 어린 시절과 흡사함.(출 2장)
실로암 비문 B.C.8C 히브리어 히스기야 치세 기간에 유다의 한 사람이 예루살렘에 물이 공급되도록 지하도관 공사를 한 내용(왕하 20:20)
아메네모페
지혜서
B.C.8C 이집트어 구약의 지혜서와 외형적으로 흡사함. 특히 30장은 잠언 22:17-24:22와 유사함.
이쉬타르의 강림 B.C.8C 아카디아어 구약에서 스올로 표현된 이쉬타르의 여신이 하계에 잠시 내려왔다는 내용.
염세적인 대화 B.C.8C 아카디아어 한 가정의 주인과 하인이 인생의 제반사를 논하는 내용(전 1-2장).
고레스의 원통형 돌도장 B.C.6C 아카디아어 페르시아의 왕 고레스가 바벨론 정복 후 속국에게 종교의 자유를 허락하는 등 그가 베푼 관대한 정책을 기록함(단 5:30, 6:28).
나보니두스
연대기
B.C.6C 아카디아어 바벨론의 왕 나보니두스가 자리를 비운 사이 그의 아들 벨사살이 섭정한 내용.
느부갓네살 연대기 B.C.6C초 아카디아어 바벨론의 누부갓네살 2세의 치세 연대기. B.C.597년 수차례에 걸친 예루살렘 포위 사실이 기록됨(왕하 24:10-17).
라기스
서신
B.C.6C 히브리어 도자기 파편에 기록된 내용. 예루살렘 멸망직전의 공포와 절망적인 상황을 생생히 묘사함.(렘 34:7).
여호야긴의 일람표 B.C.6C초 아카디아어 느부갓네살 2세의 치세를 적은 기록, 유다에서 포로로 잡혀온 여호야긴과 그의 아들들에 관한 내용도 기록됨.(왕하 25:27-30).
무라슈 토판 B.C.5C 아카디아어 무라슈와 그의 아들들이 기록한 상업 문서. 이들이 이스라엘이나 그 밖의 추방자들과 재정적 거래를 한 사실이 기록됨.
엘레판틴
파피루스
B.C.5C 아람어 B.C.586년 예루살렘 멸망 후 애굽으로 도망한 유대인들이 기록한 문서.
사해 사본 두루마리 B.C.3C-
A,D,1C
히브리어
아람어
헬라어
가장 오래된 구약 사본을 포함한 수 백개의 두루마리로 되어 있음.
7년간의 흉년 B.C.7C 이집트어 나일강 하류에 있었던 7년간의 흉년과 기근에 대한 내용. 이때 애굽은 추수 신과의 계약으로 인해 기근을 면했다고 기록함.(창 41장)

 

신약 시대 관련 주요 고고학 자료

 

자료 명 위 치 연 대 고고학적 의의
실로암 연못 이스라엘
예루살렘
B.C.7C경 히스기야의 실로암 수로(水路)의 아래쪽에 잇는 샘(요 9:7). 터널의 다른 한편은 기혼 샘이며, 실로암 연못과 터널이 연결된 부분에는 비문이 있음.
마메미네 감옥 로 마 B.C3C 바울이 감금되었던 감옥으로 추정됨. (딤후 1:16). 굴 위에 돌로 장식한 건물.
아데미 신전과 제단 에베소 B.C.350년경 B.C.8세기에 세워져서 개축과 파괴를 거듭하다가 B.C.350년에 헬라식으로 세워짐(행 19:228).
아피안 가도(街道) 브디올 B.C.320년 로마에서 카푸아, 부룬디시울에 이르는 길. 행 28:13-16에는 바울이 이 길로 여행했을 것으로 추정됨.
아데미상 에베소 B.C.3C
-A.D.3C
아데미 신전에 모셔진 여신상. 디아나로 불림. 1904년에 어렵게 발굴 됨.
폴리타크 비문 데살로니가 B.C.2C
-A.D.3C
데살로니가에서 발견된 17개의 비석 가운데 발람 문(門)에 걸린 비문. 행 17:6의 읍장들에 대해 기록함.
헤롯의 겨울 궁전 여리고 B.C.1C 헤롯 시대 마지막 10년 동안 지은 것. 설계의 우수성이나 규모에 있어서 헤롯가의 왕실의 부를 반영함.
마사다 사해 남서쪽 B.C.1C 하스모니안 시대에 건설된 요새. A.D.70년 예루살렘이 로마에 멸망당한 후까지도 유대 열심 당원들이 로마에 대항해서 싸우다가 모두 자결했던 곳임. 발굴 결과 많은 유해와 성경 구절 기록한 것들, 세례 의식을 행하던 곳들이 나옴.(눅 21:20).
아우구스투스 묘지 로 마 B.C.28년 아우구스투스가 다듬은 돌로 건축한 지하 묘지. 이곳에 황제의 석상과 나무를 심어 장식함.(눅 2:1).
헤롯 성전 예루살렘 B.C.20-19년 유대의 분봉 왕 헤롯이 유대인의 환심을 사기 위해 옛 솔로몬의 성전을 본떠서 2배의 크기로 건축한 성전임. (눅 1:9).
헤롯의 유적지 베들레헴 A.D.15년 헤롯 대왕의 궁전, 요새, 무덤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B.C.24년에 착공하여 A.D.15년에 완성한 건축지. 이곳의 발굴 로 인하여 고대 예술의 발전 정도를 가늠하게 되었고, 신약시대의 배경 이해에 큰 도움을 얻게 됨.(마 2:19).
빌라도 비문 가이샤라 A.D.1C 헤롯 시대 티베리우스 황제를 기념하여 세운 가이사랴 원형 극장이 1959년에서 1964년에 걸쳐 발굴 되었는데, 좌석으로 들어가는 입구에서 빌라도의 이름이 새겨진 비문이 발견됨.(눅 3;1).
성전의 경고 비문 예루살렘 성전 A.D.62
-64년
A.D.70년에 무너진 성전임. 이방인의 마당과 그 안쪽 성역 안마당 사이의 경계에 있는 비문. 히랍어와 라틴어로 기록된 비문의 내용은 이방인이 그 안에 들어 갈 수 없으며, 들어가는 자는 사형을 받는다는 내용임.(행 21;27-29).
십자가에 못박힌 자의 유해 예루살렘 A.D.1C
후반
예루살렘 동굴 무덤에서 15개의 석관과 35명의 유골을 발견함. 그 중 20대 가량의 남자 유골은 십자가에 못박힌 것으로 판명됨. 양 발에 큰 못을 박은 흔적이 있고, 뼈가 부러져 있었다.(눅 23:33).
서기오 바울의 비문 비시디아안디옥 A.D.1C 1912년 발견된 서기오 바울의 비문은 행 13:6-7 의 바울을 가리키고 있음.
에베소 극장 에베소 A.D.1C 아데미 신전과 제단 발굴 때에 함께 발굴됨. 바울의 선교와 관련된 곳(행 19:31). 이 극장은 그전부터 있었으나 현재의 폐허는 바울 시대에 건축한 것임.
네로의 황금 집 로 마 A,D,64년 로마의 대 화재 사건 이후 자신을 위해 지은 궁전임. 50만m² 가 넘는 땅에 세워진 이 곳에는 여러 궁전과 공원, 숲, 목장, 연못 등이 있었음.(행 25:10. 벧전 2:13)
디도의 아치문 로 마 A.D.70년 예루살렘 멸망 후 승리의 기념으로 로마의 공회소 동쪽 끝에 건설함. (눅 19:43, 21:6).
베드로의 집 가버나움 A.D.1C 텔 훔에서 베드로의 집으로 알려진 유적지와 그 터 위에 세워졌다는 교회의 유적지가 발견됨.(마 8:14).
갈리오의 비문 델 피 A,D,1C 루리우스, 유니우스, 안네우스, 갈리오가 A.D.52-53년에 아가야의 총독이었다는 내용의 비문. 이것은 행 18:12-17의 사실성을 뒷 밭침 해줌.
에라스도 비문 고린도 로마제국
시대
1892년의 고린도 발굴로 인해 롬 16:23의 에라스도와 동일 인물로 추정되는 ‘에라스터스’ 라는 이름이 한 비문에서 발견됨.
회당 비문 고린도 로마제국
시대
고린도 발굴시 많은 회당의 흔적이 발굴되었는데, 프로피레아 의 주초 비문에서 ‘히브리인들의 회당’ 이라는 글을 발견(행 18;4).
고기 시장 비문 고린도 로마제국
시대
바울이 고전 10:25에서 우상의 제물 고기를 파는 곳을 시장(저자)이라 했는데, 고린도의 한 비문에서 시장이란 단어가 발견 됨.
회 당 가버나움 A.D.2-3C 유대인들이 포로로 흩어지면서 성전을 사모하여 함께 모여 기도하고 사용한 예배 처소. 팔레스틴에서 50여개의 회당을 발굴, 가버나움의 회당은 예수께서 공생애 동안 일한 곳에 지은 것으로 추정함.
더베 비문 게르티
후익
A.D.5C A.D.157년의 것으로 보이는 글판이 발견되었고, 5세기 것으로 보이는 비석이 발견됨. 그 글의 내용은 당시 그곳에 기독교가 전파되었음을 보여줌.(행 14:20). 그 외 50여개가 넘는 교회 유적을 발굴함. 이 사실을 더욱 확고히 했음.
제우스 제단 버가모 A.D.1000년 그 전에 만들어졌다가 기독교인들에 의해 파괴된 뒤 다시 1000년에 세워진 것. 높이가 약 5.5m 가량 되며, 그 위에 전쟁 신과 영웅 신을 세웠음.(계2:13)
베데스타 연못 에루살렘 ? 예수의 사역과 관련된 두 연못 중의 하나(요 5:2). 성문 양문 근처에 위치함. 비문에는 벧세다 라고 기록되었다.
야곱의 우물 나불루스 ? 오늘날의 세겜 근처에서 요 4:5에 나오는 우물을 발굴 함, 그러나 이 우물이 야곱 시대에 야곱이 팠다는 증거는 없다.

    

 

결론적으로 고고학적 자료들에 대한 깊은 연구는 성경 역사 뿐만아니라 주석 작업에 큰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많은 자유주의 신학자들이 별다른 근거도 없이 성경을 이스라엘 민족의 종교적 편견에서 나온 것이라고 단정하여 많은 부분의 기록에 대하여 그 역사성을 의심하였는데, 고고학의 성과로 그들의 허구성이 계속 드러나고 있는 것은 1차적으로 성경 역사의 신실성에 대한 증거이며 나아가서는 성경 전체의 무오성에 대한 증거라 하겠다. 이는 많은 자연과학 분야의 연구 결과 성경의 기록이 과학적 측면에서도 정확 무오한 책임이 오히려 이전보다 더울 더 확실시 해나가는 주제와 같다 하겠다. 어쨌든 앞으로 계속되는 고고학 연구 활동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많이 제공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고고학적 자료들에 대한 깊은 연구는 성경 역사 뿐만아니라 주석 작업에 큰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다특히 많은 자유주의 신학자들이 별다른 근거도 없이 성경을 이스라엘 민족의 종교적 편견에서 나온 것이라고 단정하여 많은 부분의 기록에 대하여 그 역사성을 의심하였는데고고학의 성과로 그들의 허구성이 계속 드러나고 있는 것은 1차적으로 성경 역사의 신실성에 대한 증거이며 나아가서는 성경 전체의 무오성에 대한 증거라 하겠다이는 많은 자연과학 분야의 연구 결과 성경의 기록이 과학적 측면에서도 정확 무오한 책임이 오히려 이전보다 더울 더 확실시 해나가는 주제와 같다 하겠다어쨌든 앞으로 계속되는 고고학 연구 활동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많이 제공될 것이다.

그랜드종합주석 총론 pp84-87 에서 옮김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