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에서 이어집니다.
15장 : 가치관 <== 우리 삶의 나침반.
~ “모든 빛나는 성과는 자신의 내면에 떠오른 무엇인가가 지금까지의 어떤 것보다 뛰어나다고
확고한 믿음을 갖고, 현실에 도전한 이들에 의해 성취되었다.” (브루스 버튼) ~
~ “사람의 성격은 그 자신의 수호신이다.” (헤라 클레이토스) ~
1. 자신의 가치관을 분명히 알고, 그것에 따라 사는 사람이 사회를 이끌어 간다.
2. 참다운 선생님은 =
1) 그동안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것을 충분히 정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 넣어 준다.
2) 표본이 되는 삶을 살며 가능성의 새로운 의미를 보여준다.
3) 자신의 존재에 대한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준다.
3. 모든 결정이 결국 자신의 가치관으로 귀결된다.
4. 우리사회에서 존경받는 사람 ==> 자신의 가치관이 확고해서 그 기준을 남에게 가르치는 사람.
5. 진실한 사람 ==> 철학과 행동이 하나가 되어 내적으로 일치된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
6. 미국 초기 개척자들의 가치관 ==> 자유, 선택, 평등, 공동체 정신, 근면, 개성, 도전, 경쟁, 번영,
역경 자들에 대한 존경심. . . . .
7. 행복하려면 ==> 항상 우리 인생에 대한 ‘믿음’에 따라 행동하면서 ‘높은 이상’을 가지고 사는 길 뿐이다.
(자신이 믿는 ‘옳은 일’에 따라 살 때만 내부로부터 강력한 힘을 얻을 수 있다.)
8. 자신의 가치관이 자기의 최종 운명을 좌우하는 나침반이다. = “당신의 가치관이 무엇이든 그것이
당신 인생의 향방을 결정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9. 자신이 세운 기준과 가치관을 충족시키면서 살아간다면 언제나 커다란 기쁨을 맛볼 것이다.
10. 인생이 어려서는 가치관의 중요성을 잘 몰랐고, 어른이 되어서는 주의가 산만해져서 자기의
가치관이 형성되는 것을 조절할 수 없었다.
(=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힘들면 자신의 가치관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일 것이다.)
11. 가치관(價値觀)은 일생동안 여러 경험을 통해 받은 상과 벌이라는 조건화(條件化)된 경험에서
나온 것이다.
12. 가치관이란? ==> 무엇을 가치 있고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 = 무엇인가를 ‘내가 아끼는 모든 것’.
0, 중간(中間) 가치관 ---> 가족, 돈, 육신, 자산 . . . . . .
0, 최종(最終) 가치관 ---> 사랑, 안전감, 행복.
0, 중간 가치관은 최종 가치관을 이루는 도구이다.
0, 사람들은 중간 가치관을 추구하기에 바빠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최종 가치관을 이루지 못한다.
= 목표를 이루었지만 인생에서 진정으로 원하던 소망을 이루지는 못한 경우, 중간 가치관과
최종 가치관의 차이를 알고, 최종 가치관을 추구해야 한다.
13. 즐거움을 추구하는 가치관.
<중요한 순서> 1)건강, 2)사랑, 3)자유, 4)친밀감, 5)안정감, 6)편안함, 7)성공, 8)힘, 9)열정,
10)모험.......
~ “명성보다는 자신의 인격에 관심을 가져라. 왜냐하면 인격은 진정으로 당신이 누구인지를 표현
하지만 명성은 당신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생각일 따름이기 때문이다.” ~ (존 우든)
14. 자신의 가치관을 알면 자신이 왜? 이 일을 하는지, 또 어떻게 일관되게 사는지, 명백하게 알 수 있다.
15. ‘고통’의 가르침 ---> “즐거움”을 이해하듯이 “고통”도 이해하면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16. <피하고 싶은 감정> --> 1)화, 2)거부감, 3)좌절감, 4)실패, 5)창피함, 6)죄책감, 7)우울함,
8)외로움.....
17. 가치관의 갈등이 자기 파괴의 근원이다.
*, 사람들은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보다 고통을 피하기 위해서 더 노력한다.
18. 가치관을 바꾸는 방법
1) 현재의 자기 가치관을 점검하고 (순서 있게 모두 기록한다.)
2) 의식적으로 가치관의 내용 및 순위를 다시 결정한다. (= 바꾼다.)
*, 위 현재의 가치관과 수정된 가치관은 1)즐거움을 추구하는 가치 10개 정도, 2)피하고 싶은 감정
8개 정도의 우선순위를 직접 기록하면서 바꿔보는 것이다.
19. 가치관이 바뀌면 인생도 바뀐다.
1) 문제 발생에 의한 자기감정의 균형 잡기;- 자문(自問)한다.
= “왜 내게 이런 일이 생겼을까?” 가 아닌, “모든 인간행동의 근원은 무엇일까?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 데는 무슨 이유가 있을까?”
2) 끝없이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아침 8시~저녁 6시까지 쉬지 않고 썼다.
(손가락에 감각이 없어졌다.) 침착하게 쓰지 않고 내 속에서 폭발하는 아이디어들을 그냥 썼다.
글씨를 하나도 알아 볼 수가 없었다. 그러나 그 아이디어들은 내 속에 이미 자리 잡고 있었다.
3) 사람들에게 ‘가치관’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주는 것보다 가치관을 “선택”하게 하고, 가치관 등급의
“순위나 내용”을 바꾸게 해 주면 어떨까?
4) ‘내 운명에 최고의 사람’이 되려면 “우리는 자신의 가치관보다 훨씬 더 큰 존재”임을 알아야 한다.
5) 궁극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어떤 가치관(덕목)을 내 목록에 더 찾아 넣거나 지워야 할까?
6) 가치관(덕목) 하나하나를 살펴보면서 자신에게 어떤 이익이 있을까? 그 장점을 생각한다.
7) 걱정하는 것보다는 일이 잘 풀리도록 행동을 취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결과가 행복하기보다 과정이 행복하다.)
8) 우리는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을 스스로 설계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 ~ (소크라테스) “내 안의 영혼에 아름다움을 다오. 내면과 외면이 하나가 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
** ~ (아리스토 텔레스) “우리는 자신이 반복하는 대로 된다.” ~
9) 스트레스가 가득 찬 환경에서도 나는 자신의 믿음에 따라 옳은 일을 했다.
10) 인생의 우선순위 등급을 명확히 해 주는 연습을 꼭 하자. ==>
“자신의 운명을 설계하는 힘을 자신에게 선물하자.”
16장 : 각종 원칙들, 내가 행복하지 않은 이유 ~
~ 자기 자신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보다 더 높은 기준을 적용하라. (헨리 와드 비처) ~
1. 나는 우리가 언제 괴로워하거나 즐거워하는지를 결정하는 믿음을 기준(=원칙)이라 한다.
2. 내가 행복해지기 위해 그 어떤 일도 일어나야만 할 필요는 없다.
그냥 행복하다고 느끼면 그것이 행복이다. ==>
어떤 조건에 ‘행복을 느끼기로 결심’한 그 순간부터 행복의 반응이 온다.
3. 순간적인 조건에 상관없이 스스로 행복을 즐기고 싶으면, 지금보다 더 높은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
==> 똑똑하고 유연하며 창의적인 ‘원칙’을.
4. 우리 각자의 원칙은 살아있는 한 매순간 우리의 반응을 지배하고 있다.
5. 현재 당신이 원칙으로 삼는 원칙들은 과연 당신의 처지에 적절한 것들인가?
6. 자신의 원칙 때문에 괴로움에 얽매이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에 놀란다.
(언제든 자신에게 행복하게 해 줄 원칙이어야 한다.)
7. 특정한 어떤 원칙이 1)자신의 기운을 북돋워 주는지? 2) 자신을 의기소침하게 만드는지?
0, 만약 충족시키기 불가능한 원칙이라면 않 좋다.
0, 기분이 좋아지는 방법은 몇 가지되지 않는데 비해 기분이 언짢아지는 방법은 부수기수라면
기운 빠지게 하는 원칙이다.
*, 외부적으로 성공을 거두었지만, 행복감을 느끼지 못한 채 불행하게 사는 사람들이 있다.
<== 자신이 갖고 있는 가치들 간의 충돌과 부적절한 원칙 때문이다.
8.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는 방법:- 새로운 가치체계를 세우는 일.
0, 본인이 실현 가능한 내용일 것.
0, 기분 나쁠 때보다 좋은 경우가 많을 것.
0,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것.
9. 쉽게 기분이 좋아 질 수 있도록 새롭게 추구할 가치를 확립하고, 기분이 언짢아지는 일은 드물도록
가치를 확립한다. (관념적으로 기분이 좋아질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나 가능성을 ‘견본’으로
만들어 본다. ~~~~ * 지은이가 만든 ‘가능성’ 1)건강과 활력, 2)사랑과 온정, 3)배움과 성숙.
<== 자신감이 넘치는 ‘견본’. ---> 성취 방법 = 삶의 가치를 이미 이루어진 것에 초점을 맞춘다.
10. 타인과의 감정적인 불쾌감의 밑바닥에는 ‘원칙’ 때문에 일어나는 불쾌감이 숨어 있다.
--->타인이 불쾌하게 하는 것은 그들의 행동이 아니라 ‘당신 자신의 원칙’ 때문이다.
11. 어떤 것이 더 중요한가? 1)내가 맺고 있는 관계가 더 중요한가? 2)내가 갖고 있는 원칙이 더 중요한가?
12. 타인과 좋은 관계를 맺고 싶은 자기 원칙을 세워라.
13. 내 원칙은 어떤지를 상대방에게 알리고, 상대방의 원칙도 많이 알아보는 기회를 갖는다.
(“자네의 원칙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알기만 하면, 그 원칙대로 해주려는 친구들이 아주 많을 걸세”
= ‘내게 친구가 많은 것은 우정에 대한 나의 원칙을 충족시키기가 참으로 쉽기 때문이다.’
(상대방의 원칙은 절대 넘겨짚지 말고, 허심탄회한 대화로 풀어가자.)
14. 주변의 일들이 자신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주변 일들을 통제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야 긍지를 갖게 된다.
15. 1)반드시 해야 할 일, 2)해야 하는 일, 3)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일, 4)하면 안 되는 일 등을
구분하여 성공에 대한 명확한 원칙을 가져야 한다.
16. 다음 문항에 대한 답을 최대한 구체적이고, 완전한 답이 되도록 적어 원칙을 통제하는 주체가 되자.
1) 성공했다는 느낌을 받으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
2) 자녀, 배우자, 부모, 그 외 중요한 이들로부터 사랑을 받는다는 느낌을 받으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
3) 자신감을 가지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
4) 삶의 그 어느 분야에서든 자신이 뛰어나다고 여길 수 있으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
☣ 위 4가지 답에 대해 자신에게 물어보라!
===> ‘이 원칙들이 과연 적절한 것인가? 이 원칙 대로하면 기분 좋아지는 경우가 많을 것인가?’
17. 원칙을 정할 때는 ==> 1) 자신이 주체가 된다.
(주변 환경이 자신의 기분을 좌우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2) 쉽게 기분이 좋아지는 기준을 찾아 정한다.
18. ‘사랑’을 느끼기 위한 조건을 충족시키는 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찾아보자.
---> 그 즐거움을 쉽게 누릴 수 있도록 원칙을 조정한다.
19. 이 책의 지시사항을 따라 하면서 ‘즐겨야만 한다’는 원칙을 준수하는 자기감정을 자신이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20. 어떤 일이 있더라도 개의치 말고 즐길 줄 알아야 한다. (원친의 전제 조건)
다음 페이지 {5}에 계속됩니다 ===>
'가치관! 세계관! 인생관! 신앙관!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2} (0) | 2012.11.23 |
---|---|
[스크랩]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3} (0) | 2012.11.23 |
[스크랩]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5} (0) | 2012.11.23 |
[스크랩]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6} (0) | 2012.11.23 |
[스크랩]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끝} (0) | 2012.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