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인물

바벨론 포로 귀환과 성전 재건시대 이스라엘의 지도자들:

하나님아들 2023. 7. 1. 09:42
바벨론 포로 귀환과 성전 재건시대 이스라엘의 지도자들: 에스라, 스가랴, 스룹바벨, 느헤미야         


 
에스라(Ezra)

기원전 6세기 이스라엘의 지도자. 율법학자.

바빌론 포로 시대(B.C. 586~537)에 바빌론에서 성경을 연구하고 포로 시대가
끝나자 8,000명의 동행자와 함께 예루살렘에 들어와 유대교의 기초를 닦으며
민족을 지도하였다.
 


인명사전편찬위원회, 2002.1.10, 민중서관
 
 
느헤미야(Nehemja)
*하가랴의 아들

B.C. 5세기의 유대교의 재흥자(再興者). 유다 지파의 하가랴의 아들.

페르시아왕 아닥사스다 1세의 신임을 얻어 술을 맡는 관원이 되고,
왕의 치세 20년, 즉 B.C.445년 왕의 허락을 얻어 에스라와 함께 바빌론
포로 때 유대로부터 이주(移住) 되었던 사람들을 인솔, 예루살렘에 귀환했다.
 
그 곳의 총독(B.C 443~432)으로서 성벽을 재건하는데 진력, 사마리아 사람들과
또 그 밖의 사람들의 반대를 물리치고, 52일로써 공사를 끝냈다(느헤미야6 : 15).
 
예루살렘에 12년 동안 머문 뒤, 한때 페르시아(바사)를 방문하고 433년(치세 32)에
다시 예루살렘에 귀환(느헤미야 13 : 6~7), 성전의 한 방을 차지하고 있는
도비야를 축출하고, 유대교의 정통 신앙 준수를 위해 분투했다. 이 동안의 소식을
전하는 것이 구약성서의 느헤미야서이다.
 
그는 이스라엘 종교 사상 특수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으로 유대교의 건설에
가장 공헌한 사람 중 한 사람이다. 인격이 고결하여 유대인에게 큰 감화를 줄
뿐 아니라 후세에까지 준 영향은 극히 큰 영향을 주었다.
 


인명사전편찬위원회, 2002.1.10, 민중서관
  
 
스룹바벨(Zerubbabel)
* 유다 왕 여호야긴의 손자요 브다야의 아들
 
‘바벨론 출생’이란 뜻.
유다 왕 여호야긴의 손자요 브다야의 아들로(스 3:2; 학 1:1), 유다 왕위 계승자였다
(대상 3:17-19). 그리스도의 계보에도 언급된다(마 1:13; 눅 3:27).
 
바사 왕 고레스에 의해 포로에서 귀환한 유다인들의 총독으로 임명되어 제1차
포로 귀환을 주도했다(스 1:8, 11; 5:14). 스룹바벨이 스알디엘의 아들(마 1:12)로도
언급되는데, 이는 아마도 스알디엘이 일찍 죽은 후 계대 결혼법(→ ‘수혼’을 보라)에
따라 브다야가 스알디엘의 아내와 결혼하여 스룹바벨을 낳았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이 경우 스룹바벨은 스알디엘의 계보를 잇게 된다.
 
한편 스룹바벨은 대제사장의 아들인 예수아와 함께 예루살렘에 귀환하여 먼저
번제단을 세우고 새 성전의 기초를 놓기 시작했다. 스룹바벨의 성전 재건 사역
(B.C. 538-470년)은 대적들의 모함으로 일시 중지되었고(스 4:6-7), 다리오
2년(B.C. 520년)에 작업이 재개되어 4년 후에 완공되었다(슥 6:16-22).
 
학개 선지자는 성전을 재건한 스룹바벨을 ‘하나님의 종’이라고 부르며, 하나님의
날에 인(印)을 삼을 것이라고 하였다(학 2:23). 곧 학개 선지자는 스룹바벨을 장차
오실 메시야를 예표하는 것으로 보았던 것이다.
 
한편, 성경 이외의 전승을 비롯한 기록들을 살펴보면,
 
① 유대 전승인 집회서 49:11에는 스룹바벨이 모든 유대인들로부터 크게 존경받는
인물로 묘사되고 있다.
② 유대인의 성경 주석서인 미드라쉬에는 스룹바벨이 에덴 동산에 사는 하나님의
사자로 묘사된다.
③ 외경 에스드라 상 3:1-5:6에는 스룹바벨이 젊은 날 다리오 왕 법정에서 뛰어난
변론을 하여 왕의 시선을 사로잡았다는 기록이 나온다.
④ 요세푸스(Josephus)는 스룹바벨이 다리오 왕의 막역한 친구이며 예루살렘의
총독으로서 이런 친분 관계 때문에 왕이 유다인 포로 귀환과 성전 재건을
허락하고 많은 재물로 후원해 주었다고 전한다(Antiq, Ⅺ. ⅲ).
   


(라이프성경사전, 2006.8.15, 생명의말씀사)
   
 
스가랴(Zechariah)
 
잇도의 손자로 다리오 왕 시대에 활동한 선지자이며(느 12:16; 슥 1:1; 7:1),
소선지서인 스가랴서의 저자이다. 포로지에서 돌아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전을 재건할 때 학개와 함께 성전 건축 공사를 담당한 지도자들을 격려했으며
(스 6:14-15) 메시아에 대한 예언으로 예수님이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할 것을 예언하였다(슥 9:9).
 
구약 속의 또 다른 스가랴들:
 
1. 여로보암 2세를 이어 북이스라엘의 왕이 된 예후 왕조의 마지막 왕이다
    (왕하 14:29; 15:8).  6개월 동안(BC 753-752) 다스렸으나 살룸의 모반으로
    암살당했다(왕하 14:29; 15:8, 11).
 
2. 히스기야 왕의 모친 아비야의 아버지이다(왕하 18:2; 대하 29:1).
 
3. 르우벤 지파의 족장 가운데 한 사람이다(대상 5:7).
 
4. 기브온의 조상 여이엘의 아들이고 사울 왕의 조부인 넬의 형제이다(대상 9:37).
    성경의 다른 구절에서는 그의 이름이 단축형으로 보이는 ‘세겔’로 기록되었다(대상 8:31).
 
5. 므셀레먀의 아들(대상 26:2, 14)로 다윗 시대에 회막의 문지기로 봉사하였다
    (대상 9:21). 명철하여 왕의 모사(謀士)이기도 했다(대상 26:14).
 
6. 다윗 때의 성전 악사이다. 법궤를 오벧에돔의 집에서 예루살렘으로 메어올릴 때
    (대상 15:18)와 법궤가 예루살렘에 안치된 후(대상 16:4) 법궤 앞에서 비파를 연주했다
    (대상 15:20; 16:5).
 
7. 다윗 시대의 제사장이다. 법궤를 오벧에돔의 집에서 예루살렘으로 옮길 때 궤 앞에서
    나팔을 불었던 제사장 가운데 한 사람이다(대상 15:24).
 
8. 다윗 시대에 제사장 아래서 봉사했던 레위인 가운데 한 사람이다(대상 24:25).
 
9. 다윗 시대의 회막 문지기 가운데 한 사람이다(대상 26:12). 므라리의 자손으로
   호사의 아들이다(대상 26:11).
 
10. 길르앗에 있는 므낫세 반 지파를 다스린 지방관리 잇도의 아버지이다(대상 27:21).
 
11. 여호사밧 왕 때 유다 전역을 돌며 백성들을 율법으로 가르쳤던 관리 가운데
     한 사람이다(대하 17:7, 9).
 
12. 아삽의 자손으로 브나야의 아들이다(대하 20:14). 여호사밧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 임했던 야하시엘의 아버지이다(대하 20:14).
 
13. 여호사밧 왕의 아들이다(대하 21:2). 형 여호람 왕이 모든 아우들을 죽일 때
     다른 형제들과 함께 죽임당했다(대하 21:4).
 
14. 유다 왕 요아스 때의 선지자로 유다의 배교를 공격했다(대하 24:20).
     요아스 왕의 은인이었던 제사장 여호야다의 아들이다(대하 24:20).
     요아스 왕의 명령으로 성전 뜰에서 돌로 쳐 죽임을 당했다(대하 24:21).
     그에 관한 이야기는 예수님께서도 언급하셨다(마 23:35).
 
15. 여베레기야의 아들이다(사 8:2). 이사야와 같은 시대에 활동했다.
 
16. 아삽 자손으로 히스기야 왕 시대에 성전을 성결케 하는 데 참가한 사람이다(대하 29:13).
 
17. 고핫 자손으로 요시야 왕 때 예루살렘 성전 수리 공사를 감독한 사람이다(대하 34:12).
 
18. 요시야 왕 때 유월절 제물을 자원하여 바친 제사장 가운데 한 사람이다(대하 35:8).
 
19. 바로스 자손으로 에스라와 함께 바벨론 포로지에서 귀환한 족장 가운데 한 사람이다
     (스 8:3).
 
20. 베배 자손으로 에스라와 함께 바벨론 포로지에서 귀환한 족장 가운데 한 사람이다
     (스 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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