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예화 들
1.완고함이 문제입니다/ 히브리서 4: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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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 1세대의 탁월한 신학자들을 수식하는 말로 ‘자유주의 신학과 싸운 보수주의 신학자’라거나 ‘근본주의 신학에 맞선 자유주의 신학자’라는 설명을 자랑스러워하는 풍조가 한국교회의 척박한 신앙풍토를 말해주는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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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주시는 은총과 평강이 고난 속에서도 예수를 주로 고백하며 진리를 붙잡고 역경을 헤쳐가는 주의 제자들에게 함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가장 조심해야 할 것 가운데 하나가 완고함에 빠지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경에 기록된 인물들 가운데에 안식에 들어가지 못한 자들의 대부분이 완고함 때문이며, 교회 역사 속에서 복음 전통을 잇기보다 교회 권력에 치우친 이들의 특징도 여기에 있습니다. “광야에서 시험당하던 날에 거역하던 것같이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3:8)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완고하게 되지 않도록하라.”(3:13)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3:15, 4:7) ‘완고하다’는 융통성이 없고 고집이 세다는 뜻입니다. 개역 성경에서는 ‘강퍅하다’고 번역했는데 성격이 까다롭고 고집이 세다는 뜻입니다. 고지식하다, 고루하다와 상통합니다. 완고함은 우상에게 절하는 것입니다(삼상 15:23)
나 같은 죄인이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로 구원을 얻었으니 누구라도 그 구원에서 제외된 자로 여겨서는 안 되는 것이 다른 사람을 대하는 그리스도인의 자세입니다. 그런데 완고한 자는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에 대하여 함부로 정죄하고 배제하고 이단시합니다. 자신의 신학과 신앙 지식을 논리에 근거하여 정리하고 세우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다른 이의 신학을 판단하고 폄훼하고 저주하는 것은 완고한 일입니다. 그것은 자기 절대화의 늪에 빠지는 일입니다. 그러면서도 자신의 완고함을 명예와 치적으로 삼습니다. 나는 그것이 완고하다는 말에 담긴 신앙의 위험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교회 1세대의 탁월한 신학자들을 수식하는 말로 ‘자유주의 신학과 싸운 보수주의 신학자’라거나 ‘근본주의 신학에 맞선 자유주의 신학자’라는 설명을 자랑스러워하는 풍조가 한국교회의 척박한 신앙풍토를 말해주는 듯합니다.
자신의 구원을 확신하는 자일수록 남의 구원 가능성도 열어두어야 합니다. 구원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 같은 죄인도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로 구원받았으니 다른 이 역시 하나님의 조건 없는 은총으로 구원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것을 부정하거나 선과 악을 함부로 단정해서는 안 됩니다. 안식은 하나님의 절대적 은총을 믿으면서도 다른 이를 긍휼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상대성의 마음을 가진 이에게 주어지는 것 아닐까요?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주시는 안식에 들어가리라는 약속이 아직 남아 있는 동안에, 여러분 가운데서 거기에 미치지 못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도록, 두려운 마음으로 조심하십시오.”(4:1 새번역)
2.정말 문제가 있는 곳
한 남자가 의사를 찾아와 몸이 아픈 곳을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그 남자의 설명에 의하면 그는 아프지 않은 곳이 없을 지경이었습니다.
“하루아침에 온 몸이 병든 것 같습니다. 무릎을 만지면 무릎이 아프고 배를 누르면 배가 아픕니다. 전에는 한 번도 이런 적이 없었습니다. 제가 혹시 무슨 죽을병에 걸렸을까요?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 건지 도무지 알 수가 없습니다.”
남자의 증상은 의사도 처음 보는 희한한 현상이었습니다. 의사는 일단 남자가 아프다고 말한 부위마다 엑스레이를 찍었습니다. 그리고 잠시 뒤 남자를 다시 진찰실로 불렀습니다.
“몸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 그런데 왜 만지는 곳마다 아픈지는 알 것 같습니다.”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하냐는 남자의 말에 의사가 말했습니다.
“딱 한 군데, 바로 손가락에 이상이 있습니다. 손가락이 부러져서 만지는 곳마다 아팠던 겁니다.”
다친 손가락이 몸에 닿는 곳마다 아프다고 느끼듯이 우리의 신앙이 바르지 못할 때 인생의 모든 것이 잘못된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먼저 내 마음과 내 신앙, 내 삶의 태도에 문제가 있는지 점검하십시오. 아멘!!
주님! 말씀으로 깨어있어 바른 믿음을 지켜나가게 하소서.
신앙을 인생의 최우선으로 놓고 신경씁시다.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
3.사랑은, 부족하게 받아도 문제지만, 넘치게 받는 것도 상처가 됩니다.
샬롬! 지난밤 편히 쉬셨는지요? 꽃피는 4월의 마지막 주간입니다. 하루하루가 아름다운 봄날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탄산음료를 하루 2잔 이상 마실 경우, 천식위험이 4.7배 더 높아진답니다. 우리나라 천식 유병률(어떤 지역에서 일정기간 내 발생한 병자수와 그 지역인구에 대한 비율)은 2.4%라고 합니다. 탄산음료를 마시면 염증반응이 늘어 천식이 악화된답니다.
부모님이 전폭적으로 지원해주고 사랑을 쏟아부은 형제에 대한 부러움과 질투 때문에 시달린 적은 없는지요? 같은 배를 타고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찬밥신세인 자신과 달리, 다른 형제들은 온갖 혜택을 받으면서 자랐다고 생각하십니까? 사랑은 부족해도 문제지만, 넘치는 것도 문제입니다. 어쩌면, 과잉이 결핍보다 더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들 또한 ‘짊어지고 있는 상처가 있다’는 말입니다.
요즘이야 아들보다 딸을 선호하는 분위기라고 하지만, 이렇게 된 지 불과 몇 년이 되지 않았습니다. 지금 20,30대의 자녀를 둔 부모들은 남아선호사상의 거의 마지막 세대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오빠나 남동생에 비하여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자란 딸들의 아우성이 끊이지 않습니다. 희정 씨도 그런 경우였습니다.
“우리 엄마는 오빠에게 뭐든지 다 해주면서, 딸인 저는 소홀하게 대했어요. 딸은 키워봤자 시집가면 그만이라고 하시면서.” 희정 씨는 현재 엄마로부터 독립선언을 한 오빠 때문에 온 집안이 매일 전쟁 중이라고 했습니다. 오빠가 30대 중반인데, ‘효자노릇은 그만두는 대신, 경제적 혜택도 포기하겠다.’고 나온 상황입니다. “전 몰랐어요. 오빠가 그렇게 힘들어한 줄을!”
“사랑은 부족하게 받아도 문제지만, 넘치게 받는 것도 상처가 돼요. 부담으로 다가오거든요. 모르긴 몰라도, 오빠는 부모님께로부터 경제적 지원을 받은 대신, 본인의 자아를 갖지 못했을 거예요.”(출처; 혼자 잘해주고 상처받지 마라, 정신과전문의 유은정 박사)
제가 자주 하는 말이지만, 우리 때 어머니들은 ‘자신들도 남아선호 사상의 전적인 피해자이면서, 왜 그들 자신이 아들 타령을 했는지 모르겠다.’는 겁니다. 또 하나 궁금한 것은, ‘친정에서는 시누이 입장이지만 시댁에 가면 분명 올케가 되건만, 왜 친정에 오면 올케를 힘들게 하는 시누이들이 있는지 모르겠다.’는 겁니다. 그리고 또 하나, ‘자기 딸은 친정에 빨리 오지 않느냐?’고 하면서 ‘왜 며느리는 친정에 보내려고 하지 않느냐?’는 겁니다. 아무쪼록 이런 불합리한 일들이 완전히 사라지길 기대해봅니다.(물맷돌)
[한결같이 따스하게 아껴주시는 여호와의 사랑이 영원하니, 주님을 모시고 사는 이에게 그 사랑 영원토록 보여주시리라. 그 자식의 자식에까지 주님의 어지심을 보이시리라.(시103:17,현대어) 만일 여자들이 자녀를 기르면서 하나님을 믿고 조용하고 순결하게 사랑에 넘치는 생활을 한다면, 그들은 구원받을 것입니다.(딤전2:15.현대어)] / 최형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