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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

하나님아들 2022. 4. 13. 20:10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를 논할 때 비교적 최근의 동향으로 일컫는 사조 중 하나로 포스트 모더니즘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포스트 모더니즘이란 어떠한 개념과 의미를 갖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포스트 모더니즘의 정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포스트모더니즘에는 다양한, 그리고 때로는 서로 모순적인 요소들이 함께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post라는 접두어의 모호성으로 인해 후기 모더니즘이나 반 모더니즘또는 탈 모더니즘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후기 모더니즘이라고 할 경우 모더니즘을 계승하는 의미로, 반 모더니즘이나 탈 모더니즘이라고 할 경우 모더니즘을 반대하거나 벗어나려는 의미로 해석 되기 때문에 각자의 관점에 따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가 달라지게 됩니다. 김욱동(1990)에 의하면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논리적 연장이며 계승인 동시에 모더 니즘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이며 의식적 단절입니다. , 아방가르드 예술 운동을 포함한 모더니즘의 기본 원리를 논리적으로 계승하여 극단적으로 발전시키는 한 편, 모더니즘에 내재하는 한계와 모순을 극복함으로써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입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에 대한 계승적 단절이 되고, 모더니즘의 계승인 후기 모더니즘, 모더니즘에 반하는 반 모더니즘, 벗어나려고 하는 탈 모더니즘 등 세 가지 모두의 특징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2.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에 대해 변증법적이거나 상반적인, 심지어는 적대적인 관계를 내포하고 있으므로 대립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이 무엇 이었는지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근대성이라고 부르는 사상적 모더니티가 시작된 것은 18세기에 계몽주의가 태동한 이후부터인데 자본주의의 기술 합리성, 기술적 낙관주의를 바탕으로 19세기까지 존속되어 옵니다. 하지만 모더니티의 사상적 논리는 예술의 영역, 모더니즘을 통해 회의와 비판에 부딪히게 됩니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반 서구 사회는 사회경제적 측면에 있어서 초기 자본주의의 모순이 극단적인 모습으로 표출되었습니다. 따라서 모더니즘은 사회경제적 모더니티 에 대한 거부, 비판과 함께 시작하여 사상적 모더니티에 대한 거부와 비판으로 이어지는 움직임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더니즘은 모더니티의 근간이 되는 반성(이성)적 주체와 역사적 전망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 미적 양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이러한 모더니즘의 반성적 주체와 전망적 세계 인식에 대한 거부라고 간단히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합 핫산(1990)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을 구별하기 위한 도식을 그리기도 했는데,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낭만주의/상징주의 파타피직스/다다이즘
형식(연결적, 폐쇄적) 반형식(분열적, 개방적)
목적 유희
의도 우연
계급질서 무질서
통제/로고스 소모/침묵
객체로서의 예술/완결성 과정, 수행/해프닝
거리유지 참여
창조/총체화 탈창조/해체
종합 대조
존재 부재
집중화 분산화
장르/경계 텍스트/상호 텍스트성
의미론 수사학
계열관계 병렬적 구문
은유 환유
선별 조합
뿌리/깊이 뿌리줄기(근경)/표층
해석/독서 반해석/오독
시니피에 시니피앙
읽을 수 있는(독해적) 쓸 수 있는(기술적)
내러티브/장대한 사건 반내러티브/사소한 사건
증후 욕망
유형 돌연변이
생식기의/남근의 다형태의/양성의
편집증 정신분열증
기원/원인 차연/흔적
성부 성령
형이상학 아이러니
확정성 불확정성
초월성 내재성

 출처: 이합 핫산,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정립을 위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0, p.69~70.

 

 

3. 포스트 모더니즘과 예술

 

  포스트모더니즘은 1970년대부터 문예사조로 부각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등장의 배경에는 비트 운동과 냉전 시대, 진보주의와 평등주의의 물결, 고도의 테크놀로 지가 일상생활에 등장하고 있었으며, 미국의 스푸트니크 충격과 달 착륙, 충격적인 정치적 사건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하게 된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종래의 관습적인 문학 양식으로는 이러한 20세기 후반의 계시록적 시대의 리얼리티를 도저히 묘사할 수 없다는 소위 고갈 의식때문이었습니다. 코페르니쿠스적 대사건들의 연속과 대중적 전자 매체의 확산, 믿을 수 없는 정치적사회적 현실 상황은 작가들로 하여금 글쓰기에 대한 반성, 언어의 재현 능력 에 대한 회의, 그리고 더 나아가 새로운 문학 양식과 새로운 창작 렌즈에 대한 탐색에 눈을 뜨게 했습니다. 그러므로 포스트모더니즘은 고답적이고 귀족적인 모더니 즘과 문학의 현실 반영 능력에 대해 낙관적인 리얼리즘 모두에 대해 반발하며 시작되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전통적 모더니즘과 전통적 리얼리즘의 정신은 계승하면서도 그것들의 한계는 극복하겠다는 태도를 갖고 시작되었습니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은 진리의 허구성, 즉 인식론적 추구를 넘어 존재론적 입장에 섭니다. 본질에 대한 회의에서 출발하는 모더니즘은 그래도 실존을 통해 본질에 이르기를 희망했으므로 그들이 그린 인간소외는 기준 혹은 본질로부터의 멀어짐 이었습니다. 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서 그런 전제와 기준은 없어집니다. 실체 그 자체가 이미 소외요, 부조리이기 때문입니다. 실체가 허구이기 때문에 실체가 구사하는 언어 역시 실체를 지칭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철학과 문학의 경계가 무너지듯이 온갖 이성/감성, 중심/주변 등 우월을 인정하는 온갖 경계를 무너뜨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포스트모더니즘은 진리, 언어, 이념에 대한 회의, 경계의 무너짐, 기준의 와해, 그리고 미디어, 기계문명 등 인간성을 억압하는 거대한 사회에 대한 반발이라는 특징을 지닙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포스트모더니즘은 재현불가능성을 지니고, 이것이 문학 속에 현실의 리얼리티와 의미 재현을 억제하는 방향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소설의 경우 내러티브나 플롯의 논리성으로부터, 시의 경우 시의 운율이나 형식으로부터 이탈하는 현상이 생깁니다. 또한 주체의 상실로 인해 주체에 대해 회의를 가지게 되고 이는 작가 자신의 글쓰기에 대한 자의식적 탐구로 나타나기도 하며, 소설 작가가 글 속에서 탈출하거나 독자를 글 속으로 끌어 들이는 메타문학을 낳고, 장르간의 경계선을 넘나드는 탈장르화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심지어 새로운 텍스트란 것은 불가능하며, 영원불변한 텍스트란 없다는 가정 하에 여러 텍스트를 섞는 혼성 모방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참고문헌: 포스트모더니즘 시 교육 방법 연구(김보라,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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