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구원론 중에서 어느 것이 진짜인가?
그리스도인의 존재 이유는 두 가지로 압축될 수 있다
① 구원받는 것이다
천국에서 영생을 보내는 것, 이것은 사람의 가장 큰 존재 이유다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은 없다는 것이 핵심이다
②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상급에 관한 것이다
영생을 지옥에서 보내지 않는 것은 천만다행이지만
천국에서도 영광스러운 상급 가운데 영생을 보내야 한다
신자들이 하나님의 지시들을 따라 땅에서 살아온 행위들에 대해 차등적인 보상을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구원론은 잘못된 관점과 편향된 방향에서 벗어나 구원과 상급을 포함한 포괄적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십자가의 강도처럼 단편적 구원이 아니라 제자의 삶처럼 포괄적 구원을 받아야 한다
참된 구원론에 대한 이해의 결여에서 오는 영적이고 윤리적인 파산상태에서 벗어나야 한다
구원은 형식이나 방편이 아니라 한 영혼이 평생 일구어내는 삶 그 자체다
반대로 땅에서 영화롭게 살아가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 신자들은 하늘에서 상을 기대하기 힘들다
이번 포스팅은 구원에 관한 것이다
신자들은 구원을 단순하게 여기지만 성경은 그렇게 말하지 않는다
구원이란 하나님이 인간에게 은총으로 베풀어 주시는 모든 물질적, 영적 혜택을 의미하는 포괄적인 용어다
신약시대에 이르러 그리스도에 의해 천국과 지옥이 명시된 이후로 구원은 천국에 들어가는 목적에 집중되어 있다
구약이나 신약시대 둘 다 구원의 주체는 삼위일체 하나님이다
인생은 스스로를 구할 수 없고 피조물의 힘으로는 영생할 수 없다
우리의 능력으로는 구원의 삯을 감당할 수 없고
감당한다 해도 영원한 생명을 보장할 수 없기에 구원은 하나님을 통해 이루어진다
구약시대는 성부 하나님의 시대이고 신약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이라고 해서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은 변하지 않는다
구약시대에도 하나님을 믿는 믿음과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다
다만 할례가 물세례로 대체되었고 동물의 피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속죄 방법이 완성되고 완전해진 것이다
어린 양의 피로 사람들을 사서 하나님께 드리셨고 우리는 예수의 피로 죄를 씻어 낼 수 있다
"구원하심이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계 7:10)
그러나 성육신과 십자가를 계기로 하나님께서 인류의 소유권을 그리스도에게 위임하신 것도 사실이다
"그들은 아버지의 것이었는데 내게 주셨으며 그들은 아버지의 말씀을 지키었나이다" (요 17:6)
그러므로 오직 구원의 유일한 길은 예수 그리스도 이름을 통하고 그 피로 완전하게 씻어야 한다
새언약의 특징은 성령이 주어지는 것이다
성령이 사람의 심령에 거한다는 의미는 성전이 된다는 의미다
더러운 성전, 불결한 성전, 죄로 더럽혀진 성전이란 있을 수 없다
따라서 신약 시대에 이르러 개인적 구원의 조건은
믿음과 피와 성령과 말씀에 기반한 의로운 삶이 되어야 한다
구원과 상급을 포함한 총체적 구원론이 얼마나 다양한지
다음 15가지 목록들을 열거한다
① 구약의 구원론 (죄악에서 떠난 의로운 삶)
구약 시대는 어떻게 구원받았을까?
구약시대는 범죄 → 경고 → 심판 →회개 → 회복이 연속된 역사였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의롭게 산 의인들이 구원을 받았다
죄악과 우상 숭배로 살아간 악인들은 심판을 받았다
의인과 악인을 구분하는 것은 그의 삶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다"
"욥은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더라"
②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론 (산상수훈)
신약 시대의 구원론의 진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다
산상수훈은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신 구원론의 진수이자 감추어진 비밀의 계시로 실천적인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교리적인 내용보다 행하고 실천해야 할 주제들이 가득 차 있다
각종 교리들을 알게 하기보다 우리의 행위를 규정하고 지도하시고 교정하셨다
말만 하고 실천하지 않는 자들은 주님의 진단에 의하면 외식하는 자들이며 모래 위에 집은 짓는 어리석은 자들이다
깨닫고 행하지 않으면 100배, 60배, 30배의 열매를 거둘 수 없다
8복, 좁은 길, 아름다운 열매, 세상의 빛, 착한 행실, 계명, 내면의 변화 등이 핵심 교리들이다
예수님은 새로운 신학체계를 세우기보다 처음부터 있었지만 오용되는 것을 바로잡으셨다
참빛 되신 그리스도를 믿는 신자들이 세상의 빛이 아니라 세상의 어둠이 된다면 그에게 불명예가 될 것이 뻔하다
③ 요한계시록의 구원론 (이기는 자의 온전한 행위)
요한계시록에는 일곱 교회를 향한 권고에서 구원론의 맥락을 걸러낼 수 있다
요한계시록의 구원론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론이다
일곱교회에게 주신 계시록의 메시지도 산상수훈과 일치한다
일곱교회에게 주신 공통된 메시지는 이기는 자 사상으로 이는 온전한 행위와 연결된다
세상과 죄에서 승리하는 삶이며 책망받을 일에 대해서는 회개를 촉구한다
계시록의 원래 제목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였다
계시록 1장 1절에서 그 이유가 기록되어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따라서 계시록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론이다
합당한 행위를 강조한 산상수훈의 구원론과 일치하는 경향을 보인다
④ 바울의 구원론 (오직 믿음, 오직 은혜)
바울이 힘써 유대인들과 논쟁을 한 것은 할례와 동물제사 때문이다
할례를 폐지하기 위해 그는 오직 믿음과 오직 은혜에 의한 구원론을 펼쳤다
그러나 지금 어느 교회에서도 할례나 동물 제사를 드리지 않으니 이 다툼은 그쳤다
그후 바울의 구원론은 루터와 칼빈에 의해 정립되어 개신교의 공식적인 교리가 되었다
한편 이 구원론은 믿음과 행위의 조화로 성취되는 구원에서 반쪽 구원론이 되었다는 비판을 초대교회 제자들로부터 받았다
바울의 구원론을 거의 개신교의 유일한 구원론으로 신봉하는 사람들은
바울의 서신 외에 다른 성경조차 <다른 복음>으로 매도하거나 <행위 구원>이란 프레임을 쒸운다
다른 복음을 굳이 언급한다면 예수 이름 외에 다른 이름으로도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주장일 것이다
바울서신은 교리적이고 신학적인 체계를 가졌기에 학문을 목적으로 하는 학자들에 의해 지나치게 중요하고 유일한 교리처럼 여겼다
많은 사람들이 잘못 가르치고 잘못 해석하여 도덕적으로 해이해졌다
그들은 구원론에 관하여는 바울서신만 읽고 인용한다
그러나 바울 자신이 누구보다도 행위로 수고하였고 상급을 쌓기 위해 분투했다는 사실은 간과한다
사람들의 특징은 쉽고 편한 것을 추구한다
이 구원론은 두 가지 존재 이유 중 상급은 포기하고 구원만 받겠다는 태도이다
말로 하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쉬운 일이다
말만 하는 신앙
말만 하는 사랑
말만 하는 공부
말만 하는 일
예수께서 말만 하고 행하지 않는 것을 외식이라 말씀하셨는데 말만 하는 것은 삶의 변화를 줄 수 없기 때문이다
복음을 처음 전파할 때 바울의 구원론으로 접근하는 것은 유효한 방법이다
하지만 거기서 머물러 있는 신앙은 바울이 말한대로 초등학문이다
⑤ 세례요한의 구원론 (회개의 합당한 열매)
세례요한이 물세례의 창시자라면 성령세례는 예수께서 창시자라 할 수 있다
세례란 씻어 깨끗하게 하는 의식으로 다시 태어남을 상징한다
그러나 바리새인들이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러 왔을 때 이렇게 외쳤다
"독사의 자식들아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으라" (마 3:7~12)
뱀의 껍질에 물을 좀 묻힌다고 뱀이 변화되는 것은 아니다
세례요한은 알곡과 쭉정이 구원론을 설파하였다
⑥ 베도로의 구원론 (거룩하고 경건한 삶)
베드로는 어린 양의 피와 믿음의 연단으로 구원받았다고 기록했고 천사들도 이에 관심이 있다고 했다
모든 행위에 거룩한 사람이 되기를 요청하며 마음의 허리를 졸라매고 정신을 차려서 육적인 욕망에서 떠나도록 권면한다
선한 생활과 착한 행실을 통하여 주님의 날에 그분께 영광을 돌릴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 점도 흠도 없이 경건하게 살 것을 강조한다
⑦ 사도요한의 구원론 (계명 구원론)
사도요한은 계명 구원론을 강조했다
십계명과 사랑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그리스도 안에 살아가는 것이며 계명을 지키는 자는 죄에서 떠나는 것으로 해석했다
⑧ 야고보의 구원론 (행함 구원론)
야고보의 구원론은 루터가 지푸라기 서신으로 매도한 후 교회에서 배척을 받아왔다
그러나 야고보의 구원론은 산상수훈의 구원론에 가장 근접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야고보는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 단정한다
만약 우리 중에 말은 잘하는데 행동은 악하다면 그 사람을 신뢰할 수 있을까?
당연한 삶의 논리인데 교회에서 배척을 받는 것은 그만큼 칼빈의 교리에 익숙한 교사들이 많음을 보여준다
⑨ 주의 형제 유다의 구원론 (경건한 삶)
성경 중에서 가장 준엄한 구원론을 다루었다
하나님의 은혜를 방탕한 것으로 바꾼 경건치 않은 자들의 행위를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그들은 행위는 원망, 비방, 불평, 이익을 도모, 악한 욕망, 거만한 자들이며 비윤리적이고 세속적이면서 믿는 자로 행세하였다
⑩ 가톨릭의 구원론 (믿음과 선행)
가톨릭의 구원론은 개신교보다 좀 더 성화와 선행 관점에서 구원론을 이해한다
개신교에서도 성화를 언급하지만 의로운 행위는 뒷전인 이율배반적 모순 행태를 보인다
성화가 의로운 행위와 인과관계가 없다면 성화의 목적은 무엇인가?
가톨릭은 마리아를 공경한다는 이유로 마리아 숭배 교리가 널리 퍼져 있다
신천지가 이만희를 보혜사로 여기는 것과 동격이다
이 밖에도 가톨릭은 성경적 진리를 수호하는 의지에서 벗어나 비진리를 허용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⑪ 신천지의 구원론 (보혜사 이만희)
신천지의 구원론은 이만희가 보혜사의 자격으로 사이비 구원자 역할을 한 것으로 극렬 이단의 아류다
그러나 가톨릭이 마리아를 숭배하는 것과 신천지가 이만희를 보혜사로 여기는 것 둘 다 진리에서 변질되었다
이단의 특징 중 하나는 그들의 행위에서 아름다운 열매를 찾을 수 없다는 사실을 들 수 있다
누구보다 말씀을 연구하고 가르치지만 말씀대로 살지 않는 특이한 집단이다
⑫ 하나님의 교회 (재림 예수 안상홍)
안상홍이 창시한 교단으로 두번째 오시겠다는 예언에 따라 온 재림 예수가 안상홍이다
피로 세워주신 죄사함의 약속이 있는 새언약에 따라 유월절을 지킨다
안상홍이 1985년 사망 후 그의 영적 부인이라고 알려진 장길자는 현재 살아있는 신, 곧 어머니 하나님으로 알려져 있다
⑬ 구원파 (영원한 구원)
외국 선교사의 영향을 받은 권신찬, 이복칠, 박옥수에 의해 시작되었다
구원파의 교리는 "성경을 기준으로 예수의 십자가 보혈로 모든 죄가 사해졌다는 것을 믿는 사람은
구원 이후 죄에 상관없이 영원한 구원을 받았다는 것으로 죄로부터 주조된 자유를 갖는다
그러나 최근 이 교리에 대한 비판이 커지자 하나님의 자녀라는 권세를 얻어 구원은 절대 취소될 수 없으나
죄를 짓는 경우 천국과 지옥행에 관계없이 회개를 해야 한다고 수정했다
하지만 결과론적으로 교리에 차이가 없다
⑭ 여호와의 증인 (지옥은 없다)
핵심 교리는 삼위일체, 지옥, 영혼불멸을 믿지 않으며 예수님을 하나님과 동등하다고 여기지 않는다
정부의 권위를 존중하지만 병역을 거부하고 전쟁에 참여하지 않는다
⑮ 통일교 (재림 예수 문선명)
유일신인 창조주 하나님을 아버지로 믿으며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는다
예수께서 한국에 재림할 것이며 장차 문선명이 재림하여 인간을 구원할 것으로 믿는다
15개 구원론 중에서 어떤 구원론이 가장 올바른 것일까?
이 중에는 가짜도 있고 진짜도 있고 몰이해도 있을 것이다
15개 구원론 중에 하나만 선택하라면
당연히 예수 그리스도께서 직접 말씀하신 산상수훈과 요한계시록이다
예수님의 구원론에 일치하는 구원론은 베드로, 야고보, 사도요한, 세례요한, 유다, 요한계시록이다
예수님께 직접 지도를 받은 제자들의 구원론이 일치하는 것은 당연하다
바울의 구원론을 폄하할 필요는 없지만 오히려 바울의 구원론을 유일한 교리처럼 추종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
신학교에서 교리와 지식으로 가르치기 때문이다
우리는 성경에 기록된 모든 구원론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행해야 한다
이단의 특징은 무엇인가?
자신을 재림 예수 또는 보혜사라 주장한다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 (마 24:5)
교묘한 방법으로 마리아나 교주의 이름을 끼어 넣는다
한번 구원은 영원하다고 주장하며 도덕적 타락을 부추기는데 개신교의 상당수도 이 교리를 따르고 있다
이단의 특징은 나쁜 열매를 맺는다
가정을 파괴하고 인성이 나빠지며 도덕적인 불감증에 빠지게 만든다
이단들도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른다
오직 믿음, 오직 은혜 교리에 따르면 이단들도 다 구원을 받아야 한다
칼빈의 교리에 모순이 있다는 반증이다
일곱 교회조차 모두 구원에 합당하지 않다는 평가를 주님으로부터 받았다
구원의 조건에서 탈락하는 이단, 우상, 음행 같은 죄악된 행위들이 있음을 증언하고 있다
초대교회 사도들이 얼마나 치열하게 거짓교사들과 싸웠는지
일곱 교회조차 최소한 3개의 교회가 이단 교훈에 빠져 있어 책망을 받았다는 사실에서 현대교회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피조물 중에 가장 악한 것이 악인이요
사람 중에서 가장 악한 것이 악한 그리스도인이며
그중에서 가장 악한 것이 악한 목사다
최상의 것이 부패하면 최악의 것이 된다 (매튜 헨리)
예수를 거절한 바리새인과 사두개인과 서기관과 제사장이 그들이었다
이들은 예수님의 말씀에 불쾌한 상태가 되어 떠나갔는데 지금도 그런 것 같다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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