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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는 어떤 책인가?

하나님아들 2020. 10. 5. 17:33

이사야는 어떤 책인가?

 

 


“이사야서가 구약의 예언서 가운데 가장 위대한 책으로 여겨진 것이 옳다. 이스라엘의 모든 선지자 가운데 이사야는 하나님의 마음과 및 모든 세대의
사람들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가장 완벽하게 이해했다. 구약의 모든 사람 가운데 영적 통찰에 있어서 이사야를 능가할 사람은 없다.” -E. J. 영-

이사야서는 신약에서 다른 어떤 예언서 보다도 더욱 많이 인용되는 책입니다(411 회 이상). 이사야의 메시지는 우주적인 유일신 신앙과 모든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구속계획을 나타냅니다.


•이사야, 이름의 뜻
“이사야“는 “여호와께서 구원하신다“는 뜻입니다.
히브리 이름의 마지막 글자인 “야”는 야웨의 축약형입니다. 영어에서는 여호수아(Joshua)와 요엘(Joel)에서 보듯이 첫 자음인 “j”와 모음이 이를 이룹니다.

이사야서에는 “구원“이라는 단어가 여러 번 사용되었습니다. 그가 여러 왕들의 궁정에 출입할 수가 있었던 것으로 보아 이사야는 훌륭한 가문 출신이었음은 분명합니다. 그는 결혼하였고(8:3), 최소한 두 명의 아들을 두었습니다(7:3/8:1-3). 그의 사역은 웃시야왕의 통치가 끝날 즈음이나, 또는 주전 758년 경에 시작되었고 그 세기가 바뀔 때까지 활동하였으며, 사악한 므낫세 왕 때에 톱에 켜서 죽임을 당했다고 전해집니다(히 11:37).

"또한 돌로 맞기도 하고 시험을 당하며 톱으로 몸이 잘리거나 칼날에 죽음을 당하기도 하였습니다"(히브리서 11:37)


•이사야서의 배경
이사야가 활동하던 때는 영적으로 암울하고 타락한 시대였습니다. 가증한 우상숭배가 만연하고 이방의 종교풍습이 궁정과 백성들의 삶에 깊게 뿌리내려 임박한 진노를 기다리고 있던 때입니다. 사람들은 우상숭배를 하면서 그것이 여호와를 섬기는 일이라고 스스로를 속이기까지 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우상숭배에 대한 기록은 열왕기하 17:7-18 에서 자세히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들이 가나안인들의 예배 풍습을 따랐다고 지적합니다. 그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산의 신을 섬김(참조, 레 18:22-23)
(ㄱ) 산당, 9, 10, 11 절
(ㄴ) 기둥(바알), 10, 16 절
이스라엘의 바알숭배는 두로 왕의 딸이었던 이세벨에 의해 커다란 영향을 받았습니다. 오므리는 자기 아들 아합의 아내로 그녀를 택했습니다. 이스라엘은 각 지역에 있는 산당에서 바알을 섬겼습니다.
(ㄷ) 아세라, 16 절, 바알의 여성 배우자의 상징으로 사용된 나무였습니다. 이것은 조각된 나무거나 혹은 살아 있는 나무였습니다.

(2) 이것은 일찍이 레위기 19-20 장과 신명기 18 장에서 하나님께서 경고하시고 정죄하신 것입니다.

가나안 정착 이후에 이스라엘의 영적인 간음에 대해 하나님의 탄식과 경고의 메시지를 가장 절절하게 호소한 선지자는 호세아입니다. 호세아서에서 지적하는 이스라엘의 영적 간음(우상숭배)의 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2:16, “더 이상 나를 나의 주인으로 부르지 않을 것이다”
2) 4:12-14, “딸들이 행음한다”
3) 4:17, “에브라임이 우상에 연합했다; 그를 내버려 두라”
4) 13:2, “사람들이 송아지(바알)에게 입맞춘다!” (종교의식)


*역사적 배경
솔로몬이 죽은 후에 다윗 왕국은 둘로 쪼개집니다. 북쪽의 열 지파는 이스라엘을 조직하여 사마리아를 수도로 삼고 자신들만의 예배처소와 절기와 제사장들을 세워 남 유다와 구별을 하였습니다. 남쪽의 두 지파(유다와 베냐민)는 유다를 이루었습니다. 유다의 수도는 예루살렘이었습니다.

이사야는 예루살렘에서 사역하였으나, 그의 메시지는 북쪽과 남쪽왕국을 향하여 선포되었습니다. 이사야는 북왕국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경고를 무시하고 살다가 결국은 앗수르로 사로잡혀 가는 것을 살아서 보았습니다. 당시 앗수르는 가장 위협적인 세력이었으므로 다른 나라들은 앗수르와 싸우기 위해 동맹을 맺으려 하였습니다. 그러나 유다의 아하스왕은 이 동맹에 가입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수리아와 이스라엘은 유다를 침공하여 강제로 그들과 협력하게 하려고 시도하였으나, 아하스왕은 여호와의 도우심을 신뢰하는 대신 앗수르에 지원을 요청하였습니다. 이것은 스스로 앗수르에게 자신들을 바치는 꼴이었습니다. 앗수르는 주전 721년에 이스라엘을 멸망시켰고 유다를 그들의 속국으로 삼았으며, 아하스는 그 값을 혹독하게 치루어야 했습니다. 이스라엘이라는 보호벽이 무너지자 앗수르는 곧 유다를 공격하여 유다를 노예로 삼았습니다. 이사야는 백성들에게 여호와께서 도와주실 것을 신뢰하라고 말했으나, 어리석게도 그들은 하나님의 메시지를 무시하고 애굽에게 원조를 요청하였습니다. 그들의 바람대로 앗수르는 애굽 사람들에게 패하였으나, 애굽이 바벨론에게 멸망을 당하고 맙니다. 주전 606-587년에 바벨론은 유다를 포로로 잡아갑니다. 그러므로 이 책 첫 부분(1- 39장)에서 이사야는 앗수르를 조심하라고 충고하고 있으며, 후반부(40- 66장)에서는 바벨론에서 돌아오는 남은 자들을 위로합니다.

*사회적 배경
이사야가 활동하던 시기는 이스라엘과 유다가 경제적으로 번영하고 군사적으로 확장하던 때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번영은 단지 부유층에게만 혜택을 주었습니다. 가난한 자들은 탈취를 당하고 학대받았습니다. “돈과 힘”이 우상이 되었습니다!


•이사야서의 주제
이사야는 하나님의 우주적인 구원 계획에 대해 말합니다. 이를 위해 하나님은 한 사람을 택하여 그와 그의 후손들과 언약을 맺습니다. 그들이 아브라함과 의 후손인 히브리인(이스라엘민족)입니다. 그렇다고 그들이 다른 민족보더 결코 뛰어났기 때문에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그들은 세상에서 가장 적은 민족이였고(신 7:7), 그들도 조상들이 갈대아 우르에서 우상을 숭배하던 무리들 중 하나였습니다( 수 24:15). 그러므로 이스라엘처럼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은총을 받은 민족은 일찍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진정 행복자였습니다(신 33:29). 그러나 이스라엘은 그 선택과 은총을 가볍게 여기고 하나님과의 언약을 헌신짝처럼 버렸습니다.

그래서 이사야는 유다가 다윗에게 주신 언약(삼하 7 장)을 기억하고 돌이킬 것을 끊임없이 선지자들을 통해 호소하였습니다. 그러면서도 이사야는 하나님의 원대하신 구원 계획에 이스라엘이 눈뜨기를 원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택하신 것은 결코 그들만을 위해서 그렇게 한게 아닙니다.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해 먼저 이스라엘을 택하셨습니다(출 19:5-6). 그것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언약(창 12:1-3)의 원래 목적입니니다.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그는 홀로 우주를 다스리시는 주의 주요, 신의 신입니다. 이는 얼마나 놀라운 일인지요!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회복만이 아니라 온 세상을 구속하려는 자신의 계획을 그의 특출하신 열심으로 실현하실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하나님은 다 계획을 가지고 계시며, 그것을 이루실 지혜와 능력이 있으십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일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하나님의 구속경륜이라 부르며, 이를 위해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섭리하심으로 세상을 이끌어 가십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구속경륜을 위한 하나님의 도구와 섭리 중 하나입니다. 그들은 거룩한 역사를 위해 선택받은 복받은 자들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자신들의 무지나 타락으로 그 복을 가두려할 때 그들은 사해처럼 생명력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또 이사야서는 하나님의 백성이 세상적 방법과 타락한 인간의 방법을 신뢰하는 것의 헛됨을 분명히 지적합니다. 특히 정치적으로 이방민족과 야합하고 종교적으로 악한 풍습과 우상숭배를 문제 해결의 돌파구로 삼는 것을 경계하십니다. 구원은 오직 여호와로부터 올 것입니다.


•이사야서의 메시야 예언
이사야서의 가장 주목할만한 특징은 메시아적인 메시지가 가득하다는 것입니다. 구약에서 이사야서처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온전하게 묘사하는 책은 없다고 말할정도로 이사야서는 메시야를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1) 새 시대의 특별한 자녀, 7-14 장
2) 종의 노래, 41:1-4; 42:1-9; 49:1-7; 50:4-11; 52:13-53:12(아마도 61:1-3)
3) 미래의 메시아 왕국(새 시대), 56-66 장. 창세기 3 장의 타락은 인류의 궁극적인 운명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구속을 위해 쉬지 않고 일하십니다.

 
-출생: 7장 14절/ 마태복음 1장 23절, 9장 6절
-세례(침례)요한의 사역: 40장 3-6절/ 마태복음 3장 1절 이하
-성령으로 기름부어진 그리스도: 62장 1-2절/ 누가복음 4장 17-19절
-종된 그리스도: 42장 1-4절/ 마태복음 12장 17-21절
-이스라엘이 그리스도를 거부함: 6장 9-11절/ 요한복음 12장 38절 이하/ 마태복음 13장 10-15절/ 복음서의 관련성구들/ 사도행전 28장 26-27절/ 로마서 11장 8절
-거치는 돌: 8장 14절/28장 16절/ 로마서 9장 32-33절, 10장 11절/ 베드로전서 2장 6절
-이방인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역: 49장 6절/ 누가복음 2장 32절/ 사도행전 13장 47절, 9장 1-2절/ 마태복음 4장 15-16절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으심: 52장 13절-53장 12절
-그리스도의 부활: 55장 3절/ 45장 23절/ 사도행전 13장 34절/ 로마서 14장 11절/ 빌립보서 2장 10-11절
-왕으로 오시는 주: 9장 6-7절/11장 1절 이하/32장 1-2절/ 59장 20-21절/ 63장 2-3절/ 로마서 11장 26-27절/ 요한계시록 19장 13-15절


•이사야서의 고난받는 종
본서에는 “여호와의 종“에 대해 17회 언급되어 있습니다. 이 가운데 13회는 민족적인 관점에서 사용되었고(41:8-9/43:10/44:1-2/44:21/44:26/45:4/48:20/49:3/49:5-7), 4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관점에서 쓰여졌습니다(42:1/42:19/52:13/53:11). 52장 13절-53장 12절까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 부활에 대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여호와의종으로서 말씀과 구세주를 세상에 보내기 위해 하나님께 사용된 민족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징계를 받아 마땅한 불순종하는 종이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을 위하여 죽으신 여호와의 온전한 종으로서 아버지의 뜻을 완전하게 행하셨습니다.

"오히려 자기의 모든 특권을 버리시고 종의 모습으로 사람들과 같이 되어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며 자기를 낮추시고 십자가에 달려 죽기까지 순종하셨습니다(빌립보서 2:7‭-‬8).

 
•이사야의 두 아들
두 아들의 이름이 상징하는 바는 이사야서의 두 가지의 주된 멧세지를 예증하고 있습니다.

*스알야숩: “남은 자가 돌아올 것이라“는 뜻이며, 예언의 두번째 부분(40 - 60장)인 바벨론에서 남은 자들이 귀환하는 것에 해당된다고 볼수 있습니다.

* 마헬살랄하스바스: “노력하는 데에 빠른, 또는 약탈하는 데에 성급한“의 뜻을 갖습니다. 이것은 1-39장에 나오는 앗수르에 의한 멸망에 해당합니다.


•이사야서의 개요
이사야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이사야서는 성경 전체의 책이 66권은 것처럼 66장으로 되어있고 , 구약과 신약처럼 39가지가 전반부를 이루며 이후 27권이 후반부를 이룹니다. 그래서 이사야서를 축소된 성경이라고 부릅니다.
 
1) 1-39장                       
*배경- 바벨론 유수 이전             
*내용: 유다가 앗수르를 이김         
*주제: 정죄     
*특징: 경험적          
*주된 적: 앗수르      

2) 40-66장
*배경: 바벨론 유수 이후
*내용: 남은 자들이 바벨론에서 돌아옴
* 주제: 시련 후의 위로
*특징: 예언적
*주된 적: 바벨론

 1) 이사야서의 전반부(1-39장)/ 경고과 정죄
-유다와 이스라엘에 대한 설교/1-12장
-다른 민족에 대한 심판으로 인한 부담/ 13-23장
-민족의 장래 영광을 노래함/ 24-27장
-민족의 죄로 인한 재난/ 28-35장
-역사적 기술(히스기야왕)/ 36-39장
-앗수르에 대한 승리/ 36-37장
-바벨론과 더불어 범죄함/38-39장
 
2) 이사야서의 후반부(40-66장)/ 위로-바벨론에서 해방된 남은 자들
-하나님의 위대하심 / 40-48장
*참 하나님 대 이방의 거짓 우상/ 성부, 여호와 하나님을 강조함
-하나님의 은혜 /49-57장
*인간을 위해 죽으신 고난받는 종, 예수 그리스도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강조함
-하나님의 영광/ 58-66장
*장래의 왕국의 영광/ 성령을 강조함(59:19/59:21/61:1/63:10-11/63:14)
 

 

이사야서 개관도표

 


•이사야의 영적 체험과 우리에게 주는 교훈
이사야가 자기의 죄를 고백하였을 때 하나님은 스랍을 보내어 제단의 숯불로 그를 정결케 하였습니다. 이사야가 체험한 것은 당시 이스라엘 전체가 체험했어야만 하는 것이였으며 오늘 우리에게도 꼭 필요한 체험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뼛속까지 태우는 십자가의 고통과 희생이 우리에게 제단의 숯불이 됩니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찌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찌라도 양털 같이 되리라"(사 1:18).

"섬들아 내 앞에 잠잠하라 민족들아 힘을 새롭게 하라 가까이 나아오라 그리하고 말하라 우리가 가까이 하여 서로 변론하자"(사 41:1)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요일 1:9)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우리 모두에게 있기를 간절히 축원합니다.

*본 포스팅은 '위런 위어스비'의 '이사야서 성경공부'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https://mybiblenotes.tistory.com/232?category=884687 [묵상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