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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인의 자유

하나님아들 2020. 4. 27. 16:33

 그리스도인의 자유

 

 

 

 

 

   

 

우리로 자유케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5:1)

 

   

 

1. 자유와 자유 의지

 

   

 

1) 자유의 정의

 

   

 

자유란 남에게 구속을 받거나 무엇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는 일이나 그러한 상태

 

인간은 유한한 존재이기 때문에 모든 장애에서 해방될 수는 없다.

 

장애란 일반적인 금기사항으로 성에 관한 것에서 부터 살인에 이르기까지 공동체 생활에 터부 시 하는 것이다.

 

인간의 자유는 이 금기사항을 뛰어넘지 못한다.

 

그러나 이 금기사항은 시대적 변화난 사회구조에 따라 변화한다.

 

인간의 가치기준은 절대적이 아니고 상대적이기 때문에 자유에 대한 제한은 공동체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난다.

 

법률적으로는 법률의 범위내 있어서의 자기 마음대로의 행위 완전한 권리, 의무를 가지는 일 또는 자율적 활동이다.

 

   

 

2) 자유의지

 

   

 

(윤리학) 인간의 의지는 외부의 구속이나 제약을 받지 아니하고, 자기 스스로 어떠한 목적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다는 의지

 

(심리학) 두 가지 이상의 동기에 대하여 선택과 결정은 자기자신이므로, 이를 자유로 선택할 수 있다는 의지

 

(철 학) 유심론에 근거를 두어 우주의 일체는 정신의 소산이므로, 정신이 목적을 가지고 스 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 의지

 

(법 학) 작위나 부작위에 대하여 자유로운 정신상태, 성년자로서 정신에 이상이나 장애가 없 는 한, 선악에 대하여 자기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의지를 가짐.

 

(기독교) 인간이 하나님으로 부터 창조되어질 때 부터 부여되었다는 의지

 

   

 

3) 자유권

 

   

 

개인이 그 자유로운 영역에 관하여 국가권력의 간섭내지 침해를 받지 아니할 권리를 자유권.

 

자유권은 국가에 대한 개인의 방어적 소극적 공권을 의미한다.

 

자유권과 국가와의 관계에 대한  국가로부터의 자유국가에 있어서만 가능한 자 유가 있다.

 

자연법론자의 견해는 자유권을 초국가적 권리로 이해하고 자유권의 보장은 국가에 의하여 창 설되는 것이 아니라 국가에 의한 확인을 의미한다.

 

법실증주의자의 견해는 자유권은 단지 국가에 있어서만 가능한 권리로 헌법이나 법률로 창설 된 권리로 이해한다.

 

우리나라 헌법은 국가로 부터의 자유입장으로 국민의 기본권으로서 자유권을 초국가적 인 간의 권리로 보고 있다.

 

   

 

2. 우리나라의 자유권

 

   

 

1) 인신에 관한 자유권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

 

모든 국민은 신체의 자유를 가진다.

 

누구든지 법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체포, 구금, 압수, 수색, 심문, 처벌과 보안처분을 받지 아니하며, 형의 선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강제노역을 당하지 아니한다.

 

모든 국민은 행위시의 법률에 의하여 범죄를 구성하지 아니하는 행위로 소추되지 아니하며, 동일한 범죄에 대하여 거듭 처벌 받지 아니한다.

 

   

 

2) 생활에 관한 자유권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 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모든 국민은 거주, 이전의 자유를 가진다.

 

모든 국민은 직업선택의 자유를 가진다.

 

모든 국민은 거주의 자유를 침해 받지 아니한다.

 

주거에 대한 압수 수색에는 검사의 신청에 의하여 법관이 발부한 영장을 제시하여야 한다.

 

모든 국민은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침해받지 아니한다.

 

모든 국민은 통신의 비밀을 침해 받지 아니한다.

 

모든 국민의 재산권은 보장된다.

 

   

 

3) 정신적 활동에 관한 자유권

 

   

 

모든 국민은 언론, 출판의 자유와 집회, 결사의 자유를 가진다.

 

모든 국민은 학문과 예술의 자유를 가진다.

 

저작자, 발명가와 예술가의 권리는 법률로써 보호한다.

 

   

 

4) 영적 생활에 관한 자유권

 

   

 

모든 국민은 양심의 자유를 가진다.

 

모든 국민은 종교의 자유를 가진다.

 

국교는 인정되지 아니하며, 종교와 정치는 분리된다.

 

   

 

   

 

5) 국민의 기타 권리

 

   

 

모든 국민은 20세가 되면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선거권을 가진다.

 

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국가기관에 문서로 청원할 권리를 가진다.

 

모든 국민은 헌법과 법률에 정한 법관에 의하여 법률에 의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형사피고인으로서 구금되었던 자가 무죄판결을 받은 때에는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국가 에 정당한 보상을 청구할 수 있다.

 

공무원의 직무상 불법행위로 손해를 받은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국가 또는 공공 단체에 정당한 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모든 국민은 근로의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사회적 경제적 방법으로 근로자의 고용의 증진과 적정임금의 보장에 노력하여야 한다.

 

근로자는 근로조건의 향상을 위하여 자주적인 단결권, 단체교섭권 및 단체행동권을 가진다.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

 

생활능력이 없는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국가의 보호를 받는다.

 

모든 국민은 깨끗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가지며, 국가와 국민은 환경보전을 위하여 노력 하여야 한다.

 

혼인과 가족생활은 개인의 존엄과 양성의 평등을 기초로 성립되고 유지되어야 한다.

 

모든 국민은 보건에 관하여 국가의 보호를 받는다.

 

   

 

3. 잃어버린 자유의 성서적 조명

 

   

 

1) 인간제도의 한계성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어 만물을 다스릴 자유가 주어졌다.

 

인간은 자신의 교만으로 스스로 유혹에 빠져 욕망의 노예가 되어 범죄함으로 자유를 상실하였 다.

 

인간은 자기 세계안에서 자유를 찾고자 개인주의와 고행주의로 나가며 사회와 격리되기도 한 다.

 

인간은 자유를 위하여 새로운 체제의 구성과 법의 제정으로 사회구조를 개선하고자 노력한다.

 

신체적 자유와 경제적 평등 이념은 양극화 현상을 조성하며 평화를 위한 명분은 전쟁으로 파 괴만 이루어 혼란과 불안만을 조성한다.

 

인간의 모든 제도적 노력은 더욱 속박의 수단으로 구속만을 더해 줄뿐 결코 자유함을 주지 못 한다.

 

인간의 가치체계는 상대적임으로 언제나 소외 받은 계층이 있게 되며 빛을 가리는 어두움이 있게 되어 있다.

 

   

 

2) 신체적 자유의 제한

 

   

 

나의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주며 압제당하는 자를 자유 케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58:6)

 

너희가 그 연약한 자를 강하게 아니하며 병든 자를 고치지 아니하며 상한 자를 싸매어 주지 아니하며 쫓긴 자를 돌아오게 아니하며 잃어버린 자를 찾지 아니하고 다만 강포로 다스렸도다. (34:4)

 

내가 돌이켜 해아래 행하는 모든 학대를 보았도다.

 

오호라 학대 받는 자가 눈물을 흘리되 저희에게 위로자가 없도다.

 

저희를 학대하는 자의 손에는 권세가 있으나 저희에게는 위로자가 없도다. (4:1)

 

병들었을 때와 옥에 갇혔을 때에 돌아보지 아니하였느니라. (25:43)

 

   

 

3) 경제적 자유의 상실

 

   

 

또 주린 자에게 네 식물을 나눠 주며 유리한 빈민을 네 집에 들이며 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골육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58:7)

 

사람을 학대하지 아니하며 빚진 자의 전당물을 도로주며 억탈하지 아니하며 주린 자에게 식물 을 주며 벗은 자에게 옷을 입히며 변을 위하여 꾸이지 아니하며 이식을 받지 아니하며 스스로 손을 금하여 죄악을 짓지 아니하며 사람사람사이에 진실히 판단하며 (18:7-8)

 

그는 간곤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밀며 (31:20)

 

내가 줄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아니 하였고 나그 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아니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입히지 아니하였고 (25:42-43)

 

   

 

4) 구속에서 자유

 

   

 

진정한 자유는 모든 것에서 영육간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길이다.

 

이 길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고 그 의롭다함이 사랑을 가져다 줌으로 가능하다.

 

그 사랑이 그리스도에 의한 자유를 얻게 한다.

 

그 자유함은 다시 사랑의 종노릇함을 가져다 준다.

 

나의 자유는 남을 위한 자유가 되는 것이다.

 

남을 위한 자유가 남의 자유를 제한 하지 않고 서로서로가 조화를 이룰 때 그리스도인의 자유 가 이루어진다.

 

그때 나의 자유는 남으로 부터도 자유함이 이루어지며 각자의 삶이 상호간에 파괴되지 않고 공동체를 조성해 갈 수 있다.

 

   

 

4. 하나님의 자유

 

   

 

1)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자유

 

   

 

하나님은 우리에게 봉사하시며 우리를 동역자로 부르신다.

 

하나님의 부르심은 개인의 상태에 근거한 것이 아니다. (9:21)

 

그러나 하나님의 부르심은 개인의 상황을 결정한다. (9:17)

 

하나님은 은총을 제공하지만 인간에게 회심을 일으키는 성령을 주시는 것을 거부 한다. (9:13)

 

뿐만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강퍅케도 하신다. (9:18)

 

하나님은 죄인의 죽음을 원치 않으신다. 그러나 그의 불가해한 뜻을 따라 그것을 또한 의도하 신다.

 

하나님은 죄인의 죽음을 슬퍼하고 그가 거기로부터 구원받을 길을 찾으시며 자비를 베푸신다.

 

한편 하나님은 죄인의 죽음을 폐기하지도 않고 행하신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그의 말씀에 제한되지 않고 모든 것에 대한 자신의 자유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

 

하나님이 하나님다운 것은 어떤 권위도 그위에 없기 때문이며, 어떠한 법도 그아래 위치하기 때문이며 하나님의 자유하심은 인간의 구원을 위한 것이다.

 

   

 

2) 우리로 부터의 하나님의 자유

 

   

 

하나님은 그의 계시안에 감추어져 있고 우리에게는 직접적으로가 아니라 십자가와 고난에서 역설적으로 계시되어 있다. (45:15)

 

하나님은 그의 말씀을 통하여 우리에게 보여주지 않은 많은 것들을 의도하시며 행하신다.

 

하나님은 그의 말씀안에서뿐만 아니라 말씀뒤와 말씀을 넘어서도 계신다.

 

하나님은 그의 말씀안에서 계시된 구원하려는 의지와 정반대되는 방식으로 인류의 일부 다루신다.

 

우리는 하나님이 감추시는 한 하나님과 전혀 관계를 맺을 수 없다.

 

다만 성육신하신 하나님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말씀을 들음으로써 비록 감추어져 있지만 그안 에 있는 지혜와 지식에 접근할 수 있다.

 

하나님은 그의 은총안에서 진정으로 자유롭다, 우리는 그것을 요구할 수 없다. 그는 우리에게

 

어떤 것도 빚지고 있지 않다.

 

그가 의지하고 행하기를 기뻐하시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약속 않으신다. 모든 것에서 그는 영 광스런 주도권의 자유를 보유하신다.

 

우리는 하나님이 나도 무시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며 그의 자유를 찬양해야 한다.

 

   

 

3) 하나님의 자유와 신앙

 

   

 

우리는 왜 라는 질문으로 계시에 접근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안에 불가해한 의지가 있다는 것 을 아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하나님의 의는 그것이 하나님의 의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초인간적이고 따라서 우리가 검토 하고 평가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우리의 이성은 하나님의 의지를 이해할 수 없다. 그것을 이해할 수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의지로서 최고의 선이 될 수 없다. 단지 믿어야 한다.

 

최고의 신앙은 하나님이 그렇게 적은 사람을 구원하고 그렇게 많은 사람을 저주함에도 불구하 고 하나님이 자비롭다는 것을 믿는 것이다.

 

하나님이 자신의 의지로 우리를 부득이 마땅한 저주의 대상으로 삼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의롭 다고 믿는 것이다.

 

신앙은 오직 감추어진 하나님에 대한 신앙지식을 통하여 영적 시련에 직면할 때에만 신앙이 된다.

 

   

 

5. 그리스도인의 자유

 

   

 

1) 하나님으로 부터의 자유

 

   

 

인간은 자유를 저주로 사용할 때가 많다.

 

하나님을 떠난 자유는 쾌락을 추구할 뿐이며 성령의 열매로서의 평강을 주지 못한다.

 

고아원에 수용된 고아의 자유는 가정속에서의 자녀가 지니는 자유와 같지 않다.

 

의지할 때가 없는 자유는 외로움만 줄 뿐이다.

 

아버지를 떠난 둘째 아들 탕자가 누린 자유는 결국 경제적 자유를 잃고 주려 죽게 되어 돌아 올 수 밖에 없었다. (15:17)

 

인간적인 율법에 메여서 살아온 탕자의 형인 맏아들은 분노함으로 마음의 자유함을 상실. (15:28)

 

   

 

2) 하나님을 위한 자유

 

   

 

성도의 자유는 마음대로 행동 아니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사랑의 종노릇이다.(5:13)

 

멍에를 벗어나도 자유인으로서 걸어갈 방향이 없으면 새로운 방황에 지나지 않는다.

 

영적자유는 육체적 자유가 수반되어야 참자유함이 이루어진다.

 

남을 존중하고 서로 사랑하고 섬기는 사람만이 자신의 주체성을 확립한 참자유인이 된다.

 

공동체를 이룬 지체들이 서로를 위한 자유 가운데서 조화를 이룰 때 하나님 나라 가 이루어진다.

 

   

 

3) 하나님안에서 자유

 

   

 

구원이 하나님의 자유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인간의 행위가 아무런 기여를 할 수 없다고 생각 할 때 인간은 자유롭다.

 

하나님의 감추어진 의지와 은혜로 주어지는 구원은 우리의 교만을 낮추고 자유함으로 인도한 다.

 

하나님의 참자유는 예수님을 통한 해방으로 가능하다. (4:18-19)

 

참자유는 그리스도로 인하여 죄에서 구원과 영생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형상 회복이 다.

 

참자유는 그리스도안에서 믿음을 통하여 얻을 수 있다. (5:1)

 

자유는 믿음의 표현이며 따라서 신앙인은 자유롭다.

 

자유는 인간이 자신을 의식하지 않을 때 알려지고 자발적인 과정에서 표현된다.

 

   

 

4) 신앙안에서 자유

 

   

 

성도는 일체의 율법의 의를 잊어버리고 율법을 넘어서 하나님의 긍휼만을 받아드려야 한다.(5;4)

 

성도는 율법의 멍에로 부터 해방되어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야 한다. (6:5)

 

자유를 얻은 자들은 선행에 힘쓰게 된다. (6:13)

 

하나님의 은사들은 그의 뜻대로 할때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14:4)

 

하나님의 은사들을 자신의 욕심에 따라 남용하는 자유는 금지되어야 한다. (1:15)

 

하나님이 주신것은 살도록 공급해 주시는 것이지 사치하라고 준 것이 아님으로 경제적 자유는 제한되어야 한다. (2:11-12)

 

자유는 사람을 실족하지 못하도록 사랑으로서 억제한다. (고전 8:9)

 

자유를 사용하는데는 어느정도 약한자를 위하여 조절되어야 한다. (고전 10:23-24)

 

우리의 이웃 때문에 하나님을 노엽게 하여서는 안 된다. (5:23-24)

 

양심의 자유는 외적인 통제가 있을 때에도 자유이다. (2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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