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원 운동과 탁발승단의 영성
( 중세 영 성 사 )
1. 기독교 수도원 운동과 그 신앙적 의미
수도원 운동을 연구하는 의의
수도원 운동을 현실 도피적 은둔주의 정신운동이며 전체 사회를 살리려는 운동이라기 보다는 개인 영혼의 정화를 목적으로 하는 개인주의 운동이며 금적인 고행주의를 그 중심으로 하는 비 복음운동이라고 비판도 있을 줄 안다. 그러나, 진정한 수도원 운동의 영적 거봉들은 그러한 결과를 가져오지 않았다. 수도원 운동과 동 서양 수도승들의 자기 정화와 철저한 자기부정은 그들 시대를 청순한 물줄기와 시원한 바람으로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 넣었고 형
식적이고 의식적인 종교로 하여금 生 靈이 되게하는 생명력을 불어 넣어 주었다.
현대 만큼 종교가 풍요와 물질적이고도 세속적인 힘들 속에 묶여 완전히 무력화된 시대는 일찌기 없었다. 돌조각이나 쇠조각도 닦으면 빛이 나듯이 신령한 생명체인 인간의 생명은 스스로를 정화,극기,순화,자기부정,연단,절제를 통하여 끝임없이 닦을 때 신비한 빛을 발하고 능력을 얻는다.
오늘에 있어 진리에 대하여 소리로 말하는 이는 많아도 진리 자체를 몸으로 실천하는 수도자적 삶을 사는 이는 흔치 않다. 이러한, 의미에서 타락의 나락을 빠져가는 교회,사회의 현실을 가슴에 안고 자기부정의 삶을 살았던 수도사들과 탁발승단의 삶과 영성훈련의 여러 면을 조명하여 보고 신앙관의 정립과 성령안에서 크리스찬으로서의 우리가 나아갈 바를 얻는다.
수도원 운동사의 개괄
1)초대교회의 박해기(--313)::::: 고행과 독신서약 붐
2)기독교공인 후(313--3세기말):::::: 서약자들이 J*X께 한 서약을 계속 이루어 나감
3)동방 수도원 정착기(3—5세기)::::안토니(Antony A.D 251-356),파코이우스(Pachomius
292-346)바질(Basil of the great 329-379)등이 대표적 수도사
4)서방 수도원의 확립기(6-11세기)::::베네딕트(Benedictus of Nursia)몬테카시오에 수도원 을 세우고 수도회칙의 대헌장 베네딕트의 계율을 세움 케틱 수도원의 발달시기
5)서방 수도원의 부흥기 (12세기)::::시또수도원이 베네딕트 수도회 정신을부활시키면서 부 흥기를 맞음 프랑스의 클루니와 시또 수도원이 중심지였고 버나드(Bernardus Clarvaux
1091-1153)와 빅토르 휴고(Hugo victor 1097-1141)가 대표
6)탁발 승단 곧 걸식 수도회의 창립(Medicant Order13세기) 프란시스코회, 도미니코회,칼멜 수도회가 대표적인 수도회
수도원 운동이 일어나는 이유
1 박해 전부터 내려오던 전통
박해 당시에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몸에 그리스도의 몸의 고난을 짊어지려는 고행과 독신생활을 서약했는데, 박해가 끝나자 그들은 그들의 서약을 중단하지않고 계속하기로 결심했고 이는 수도원운동의 동기가 되었다.
2 당시 사회 정치적 상황
로마 변방의 계속적인 북방 야만족들의 침입과 십자군 전쟁 전후의 살육과 약탈의 현상등 정치 사회적 혼란은 자신의 정체성을 파괴하였고, 이러한 시기에 자신의 정체성을 찿고자 하는 노예 이탈자, 관리와 군인 이탈자 등은 자신의 허물어진 정체성을 수도사의 작정을 통해서 찿고자 했다.
3 사회 경제적 요인
로마제국 말기의 경제정책의 피폐는 수 많은 걸인과 유랑자들을 창출해 내게 되었고 그 와중에서도 교회는 하나님의 은혜로(?) 넓은 미 경작지를 갖게 되었으며 경작지와 경작할 인력을 하나로 묶을 필요성이 있었다. 이는 수도사들의 육체 노동이 강조된 중요한 한 이유가 되었다.
4 도덕적인 원인
사회 전반의 도덕적 타락과 가치의 아노미현상은 교회내에도 유입되어 도덕적 부패와 영적 지도 능력의 상실을 야기 시켰다. 이는 수도원의 중요 특 징인 절대 금욕과 절대 청빈을 강조한 구체적인 이유가 된다.
5종교적 신학적인 원인
정통교회가 조직 기구 신학을 체계화할 수록 그들의 영적인 힘은 굳어지고 권위적이며 중앙 집권적이 되고 논리와 신학 체계 속에 갇힌 종교 기구가 되어져 갔다. 이와 함께 부정 신학적 동기를 그 모티브로하는 신비주의적인 종교 운동이 일어났다.
수도원 운동 그룹과 탁발승단의 공헌
수도원 운동 그룹과 탁발 승단의 공헌은 이루 말할 수 없으나 아래 두가지로 요약된다.
1. 대 사회적 기능으로 교회의 갱신.사회의 정화.구호 구제 사업.교육 기관으로서의 학문적 업적.농업기술의 개발과 수 많은 종교 사상가의 배출하였다.
2. 영성수련의 의미에 있어서 하찮은 인간 존재가 어떻게 성령의 지도와 절제케 하심 안에 서 주위 환경이나 세계와 욕망에 억매이지 않고 얼마나 위대하게 자기를 부정 초극할 수 있는가를 보여준 위대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낸 운동이었다.
3. 선교적인 의미에 있어서 중세 캘틱 수도원이나 베네딕트 수도원,시또 수도원, 탁발승들 모두가 대단한 열의를 갖고 좁게는 유럽 선교 넗게는 아시아를 비롯한 세계 선교에 기여 하였다.
2 .동방 수도원의 발흥과 그 특징
동방교회의 활동지역:주로 발칸반도.소아시아.알렉산드리아 중심의 이집트.팔레스틴.시리아.메스포다미아
초기 수도원의 특징(안토니 주도 335-356-?)
1. 구성원:수도사 안토니의 영적 감화력에 이끌린 추종자들이 중심이 됨
2. 삶의 형태:공동체를 형성하지 않는 철저한 은둔주의적인 독거 생활의 형태
3. 목적:철저한 고행,노동, 성령의 도우심을 통한 영적대결의 승리 등으로 육체적 현세적 욕 망의 절제와 극복을 목적으로 하였다.
평가:장점:노동 신성의 식고취:육체적 노동을 멸시해온 헬레니즘 사상 타파
단점:성화의 방편이아닌 고행 그 자체가 덕이되어 버린 고행주의 도입
대집단 수도원(파코미우스 주도 318-346)
1. 구성원: 독거 수도가들과 파코미우스 추종자들
2. 규모: 수도원과 수녀원을 총괄하여 거의 작은 도시 규모로까지 발전
3. 조직:아빠스혹은 아르키만라이트가 수도원 관리 수사의 완전 순종 요구
4. 평가: 장점: 공동수도 생활을 도입했다는 점
단점: 규모가 너무 커져서 통제가 곤란하였고 마찰이 생겼다.
바질의 갑바도기아 수도원 운동(젊을 때—379)
1. 인물연구 :330년 탄생 --체라시아 콘스탄티노플 아테네등에서 수학 --젊을 때 소아시아 지방을 전전하며 수도 생활 --고향으로 돌아와서 모든 재산을 정리하고 나누어줌-- 370년 주교로 임명 되었다.
2. 특징: 소집단 수도원운동 -수도원장인 아빠스와 지도자의 권위에 절대복종, 順命,順從의 道를 강조하고 완전한 한 몸 한 생명의 공동체를 지향하였으며 옮겨다니는것을 금 했고 노동.묵상.과묵(침묵).학문적 독서와 연구. 기도 관상. 청빈한 생활이 강조 되 었다.
3. 업적: A 정통 그리스교 영지주의를 수도 생활에 반영(오레겐의 유산으로 완전히 물든 박 학한 영성학파 구성)
B 이원론적 수도에 대해 의문제기
C 수도원의 체계및 생활 규범등을 구체적으로 제시
3. 서방 수도원 제도의 발달
1 케틱 수도원
캘틱수도원은 아리안족의 일파였던 캘트족의 활동지역인 아일랜드,웨일즈,스코틀랜드 등에서 크게 발달된 수도원 제도를 말한다. 더욱 정확히 말하면 캘틱 교회와 유사 동의어로 쓰일 수 있다. 캘틱 교회는 교회 생활 전반에 걸쳐 수도원적 성격을 띄었다. 교회조직은 외적으로 많은 수도원 조직과 연계되었으며 큰 수도원은 각기 많은 부족의 교회적 종교적 중심이 되었고 수도회를 창시한 성인들은 최고의 존경의 대상이었고,주교집단보다 수도원장들이 아일랜드 교회의 지도자였고 동시에 교회 재취권의 소유자였다. 즉 캘틱 교회란 캘틱 수도원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캘틱 수도원의 특징들
1). 수도제도에 있어서 베네딕트 수도원보다 100년 앞선 것이며 수도원의 종풍은 이집트의 수사 안토니와 파코미우스의 수도생활과 규칙,그리고 히랍과 프랑크족의 수사 바질과 카시안의 수도생활과 규칙을 대체로 추종했다.
2). 영성수련에 있어서 완전하게 되는 방편으로 명상과 기도,과묵과 침묵, 거칠은 육체노동과 간소한 식사,규칙에 제정된 참회와 고행같은 생활의 엄격성을 강조 했으며 단체생활 그 자체가 주는 감화력에 의한 성화를 덜 강조하였다.
3). 생활면에 있어서 평소에는 공주생활을 했지만 공주생활 그 자체를 통하여 그들의 영성을 발전시킨것이 아니고 개인적인 수도 생활의 방편으로서 공주 생활을 했고 말과 행위를 통하여 나타나는 기독교 신앙을 강조했으며 기존 캐토릭의 교구에 대하여 적극적인 옹호를 하였다.
캘틱수도원의 성과
1). 선교적 의미에로의 수도원 운동으로 전환 시키는 계기
캘틱수도승들은 대개 11-12명의 현직 선교 수도사를 거느리고 개척 선교지로 떠나곤 하 였다
2). 학문의 표준과 이상을 앙양시켰다.
캘틱 수도승들이 세운 수도원들은 큰 학문의 중심지였고 그들은 모든 고전을 성경 이해 와 연구의 참고 서적으로 생각했다.
3). 참회와 속죄제도의 전파
패트릭이 고안한 참회와 속죄제도(고해성사)를 보편화하여 속인들에게도 적용시켰다.
4). 유럽지역에 수도원운동을 전파했다.
5). 수도원과 관구 감독과의 관계정립
수도원은 관구 감둑의 제제를 받지 말아야한다는 원칙을 각국人에게 알려주었다.
2. 베네딕트 수도원 규칙과 생활
발달 배경
1). 정치적으로 410년 서 고트족의 로마약탈과 445년 반달족의 로마침입의 전화는 전 유럽을 황폐화시켰다는데 이것은 정치적인 혼란과 경제적 빈곤 구체적으로 농촌 생산활동의 황폐화를 야기하였으며,또한 사람들의 심령이 광폭해지게 하였고 기존 가치관과 도덕질서를 파괴함으로서 정신적 아노미현상을 야기하였다. 이러한 혼란은 자아의 진정한 영혼구원과 참된 자기의 정체성을 찿으려고 동굴이나 수도원을 찿는 구도자들의 행렬을 당연히 재촉하였다.
2). 게다가 캘틱 수도원의 제도는 극단적인 수도원 생활을 강조하였기때문에 개선의 필요성과 욕구가 크게 일어났다. 이러한 요구의 때에 6세기경 베네딕트가 평신도들의 공동체를 창설하려는 의도로 이탈리아의 수비아코(Subiaco),몬테 카지노(Monte Cassino) 테라시나(Terracina) 등지에 수도원을 설립하면서 베네딕트회의 역사는 시작된다.
베네딕트회 운동이 일어난 이후의 수도원 운동은 베네딕트 수도원 운동의 지류라고도 볼 수 있으며 10-11세기에 교회 개혁에 영향을 준 클루니 수도원 운동, 씨스터시움(Cistercian), 재속 교직자를 위하여 조직된 오스틴 교단(Oustin Order), 13세기의 걸식 수도원 운동 등은 베네딕트 수도원 운동으로 부터 직접 혹은 간접으로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베네딕트 수도회의 본격적인 발전은 베네딕트 출신의 교황 글레고리 1세가
취임하고서 베네딕트 출신 선교단을 영국에 파송함으로서 유럽의 전 지역에 서 발전될 수 있었다.
베네딕트 수도원의 정신
동방 수도원의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던 개인 중심적 금욕주의와 고행주의를 보다 높은 영성신학으로서 공동생활을 통한 진리의 빛을 찿는 “하나님을 찿는 학교로서”수도원의 성격을 변화시키고 공동체적 몸의 신학과 경건 훈련의 학립에 있었다.
베네딕트 수도원의 톡특한 특징
1) 일정한 수도원에 정주함에 있다.
2) 화려하고 성대한 예전 거행에 있다.
3) 가정제도에 있다. --종신직 지도자를 아빠스(아버지)라 부르는 것.
베네딕트 수도회의 규칙
베네딕트 수도회의 규칙은 서방 수도 생활에 가장큰 영향을 끼친 문헌이다. 베네딕트 수도회 규칙은 서론과 73장으로 전체 수도원 규칙이 구성되어 있다. 베네딕트 수도회의 규칙은 부분적으로는 경험에 근거를 두었으나 주로 그 자신의 심오한 통찰력에 근거를 두었다. 규칙의 주안점은 중용(moderation)이었다. 주님을 섬기기 위한 수도원 규칙은 너무 거칠어도 안되고 너무 따분해도 안된다는 것이다. 즉 너무 엄하여도 너무 사치스러워도 안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베네딕트 수도원의 규칙은 수도원 생활의 모든 부분에 걸쳐서 언급하고 있다.
베네딕트는 수도회 규칙이 왜 중요한지를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아들들아, 수도복만 입고 자신을 수도사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자기들이 있어야 할 곳에 머무르지 않고 정처없이 돌아다닌다. 몸과 마음이 자주 분리된 채 하나님 안에서 찿을 수 없다고 믿는 것을 피조물 안에서 찿으려하고 자기 스스로 생각하거나 마음에 드는 것을 거룩하다고 말한다.
또 삶의 스승인 규칙을 통하여 단련되지 아니한 다른 종류의 사람들도 있다. 그들은 때로는 혼자 살기도 하고 그룹으로 살기도 한다.그들은 지조가 없고 탐욕적이며 항상 자기들의 마음이 내키는 대로 행동하려고 한다.
그러나 수도승으로 불리어 지고 또한 참된 수도승으로 불리어 지는 사람들이 있다.그들은 규칙과 아빠스 아래서 순종하는 사람이다.그들은 같은 이념을 가지고 있으며 수없이 뛰는 맥박이 단 한 번의 심장 박동으로 말미암은 것처럼 한사람 한 사람에게 다양성을 부여하며 같은 생활 리듬 안에서 같은 생활질서를 따른다.
너희는 하나님의 계명에 거룩하게 순종하기 위해서 마음과 몸을 거룩하게 단련시키는 가장 적합한 도구를 찿아낼 수있을 것이다.”
아래에 중요한것만 세가지를 언급한다.
1). 수도원장에 절대 순명과 조직 구성원의 참여
아빠스는 선출에 대하여는 추대제를 채택하였고, 영적인 아버지로서 인격과 영적 감화력에 있어서 수도사들의 자발적 인격적 순종을 받는 종신직이었다.
아무도 수도원 안에서 개인의 사사로운 뜻을 따르지 말 것이며
자신의 아빠스와 무레히 다투지 말라.
수도원에서 무슨 중요 사안이 있을 때마다 아빠스는 모든 수도사들을
소집하여 그 사정을 친히 제안 할지라.
찿아오는 모든 손님을 그리스도 처럼 맞아 들일지니 아빠스는 손님에게
세수물을 마련해주고 형제들은 손님의 발을 씼겨줄지니라.
죽기까지 복종한 주님을 본받아 아빠스나 장상(長上)에게 손종하되
무리한 요구를 하는 때도 묵묵히 인내하라.
2). 서약과 세가지 서원 :순결,청빈,순명
베네딕트 수도규칙은 수도사들의 철저한 자기 부정과 순종,순명을 통한 복종의 정신을 강조했으나, 결코 고행을 위한 고행이나 금욕을 위한 금욕보다는 새로운 창조적 건전성과 성실한 자기 절제와 끝임없는 정진과 훈련을 강조했다.
그리스도를 따르기 위하여 자기를 끊으며,쾌락을 받아들이지 말고,가난한 자를
위로하고,헐벗은 자를 입혀주며,병든 자를 찿아보고, 죽은 자를 장사하며,환란
중에 구원하고,근심하는 자를 위로하고, 세속적인 일에 초연하고,아무 것도
그리스도께 대한 사랑보다 더 낫게 여기지 말지니라.
3). 수도사의 몸을 통한 봉사와 몸의 훈련
모든 수도사들은 하루에 7시간식 육체 노동을 행하면서 몸의 훈련을 통한 영성훈련에 집중하였다.육체노동은 생산물의 생산 활동 과정으로서의 노동의 의미 뿐만아니라, 수사들의 노동 속에는 깊은 사색과 명상 그리고 땅위의 빵과 하늘의 신령한 양식의 빵이 날마다 육신의 노동을 통하여 하나로 통일되었다.
노동은 단순히 재화의 생산활동이 아니라 기도와 명상과 함께 예배에 속한것처럼 성화되었다.
노동은 기도이다. 한가함은 영혼의 원수니라. 형제들은 일정한 시간에 손일하고
일정한 시간에 성경을 읽을 지니라. 손수 노동하고 손수 일할 때 비로소 참 수도자가
되느니라.
3. 12세기의 수도원 운동
시스터시안의 영적 각성
1). 시스트시안의 발생 배경
12세기에 들어와서 유럽의 수도원 운동은 베네딕트 유형의 수도 정신,단순성과 성빈은 사라지고 형식과 규칙 이행 준수가 문란해졌다. 수사회에서는 날마다 수도 규칙을 암송하지만 그것을 몸으로 철저히 준행하지는 않았다. 이러한 때에 1098년 프랑스 볼고뉴의 시또라는 관목지대에서 수도원장(Robert)와 20명의 수사들이 베네딕트 수도회 규칙의 근본 정신으로 돌아가자는 수도원 운동 모임이 시작되었다.
2). 시스트시안의 특징 : 단순성,검박 믿음과 사랑과 겸손의 덕행 실천, 엄격한 자기 부정을 통한 영성 훈련의 자기 정진, 농지 개관과 유축 농업 기술의 개발과 연구
3). 개혁적인 면: 수도원 자체의 건축자재와 건축양식,성당안의 온갖성구를
사치와 낭비 화려하거나 값비싼 금,은 보석 등을 모두 치우고 검소한 그리고 질박한 목재 십자가,철로 만든 촛대,또 사제들과 수사들의 의복도 아마직으로 바꾸었다.
버나드의 영성 신학
당대 플라톤 -어거스틴의 전통을 잇는 신학의 제1인자로 단순히 학자로서만 아니라 수도원운동을 이끌어 나갔던 영적지도자로서 길이 기억될 인물이다.
21세에 회심체험--평생 헌신의 출가수도 결심.
시또 수도원 입단 하여 영성수련을 계속함.
클레르보 수도원 개척
그의 영성신학의 특징
그의 신비 신앙은 그의 역작 아가서 주석에 그대로 투영되어 있는데,그것을 참조하여 그의 영성 신앙을 바라보면 네오 플라토니즘과 어거스틴의 뒤를 잇는 하나님 체험의 직접성과 그리스도와의 합일의 체험을 강조하는 그리스도 신비주의이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버나드의 영성 신학은 사랑의 신비주의이며 신적 생명력과 그리스도의 새로운 존재의 힘과 합일되고 일치되는 경험을 통하여 신적 실제성과 은혜와 사랑을 향유하고 더 나아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그리스도 신비주의라고 볼수있다.
4. 13세기의 수도원운동
탁발승단과 프란시스의 영성신학
사역의 개요
위의 수도원 운동은 유럽의 선교에는 성공하였으나 수 세기가 지나면서 진취적인 선교정신은 약화되어 갔고 교회와 수도원은 안일한 신앙 자세로 부패를 거듭하게 되었다.이런 부패의 와중에 개신의 의지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걸식 수도회에서 비롯되었고 이 걸식 수도원의 대표적인 곳은 프란체스코회와 도미니코회이다.이 수도회의 기본 정신은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우리는 세상을 섬기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정신으로서 세상을 벗어나고자하는 종전의 수도원의 이상을 지양하고 세계 속으로 들어가는 새로운 수도원 생활 이념이 새로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정신에 입각하여 걸식 수도사들은 어떤 수도원에 오래 정주하기 보다는 끊임없는 방랑으로써 선교에 열정적이었다.
프란시스코회와 도미니코회에 대하여 좀 더 살펴보면 프란시스코회는 복음을 충실히 따르고자 하였고, 특히 그리스도의 생애가 담겨 있는 성서에 대한 지극하 공경심으로 가득찼다. 프란시스코는 성서를 부당한 곳에서 발견하면 주워모아 적당한 곳에 모시기를 부탁하면서 복음에 충실로 가난한 그리스도를 따르도록 하였다.
그의 설교의 모든 것은 단지 복음 선포였다.설교자와 신학자들에 대한 공경심을 갖고 있었던 것도 바로 이 복음 정신에서 비롯된 것이다.이런 영성을 바탕으로 한 프란시스코 공동체는 자발적인 복음 선포에 전력하였고,프란시스코가 살아있을 동안에 전 유럽에 복음에 대한 새로운 정신을 불어넣고 있었다. 프란시스코회는 유럽에만 머무른 것이 아니라 강력한 선교 기관이 되어 남으로는 모르코,동으로는 중국,서로는 북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에 까지 이르러 선교하였다. 이상에서 프란시스코회는 복음을 실천하고자 하였고 선교하는 공동체였음을 알 수 있다.
도미니크수도회는 그 수도회 회원들의 교육에 주력했다.
훈련받은 사상의 모든 기능을 다해 무지와 오류를 극복해 보려고 애썼다.
그들에게 있어서 각 수도원은 일종의 학교였으며 각 수도원마다 적어도 한 사람의 신학박사가 있어 신학연구를 지도해야만 했다.
학문연구에 명예로운 위치가 주어졌다.그러나 학문연구의 목적은 대중들에 대한 선교사들이 될 전도자들을 준비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이상에서 탁발수도회를 대표하는 프란시스코회와 도미니크회는 선교하여야한다는 점에서는 일치하였고,그 방법에 있어서 프란시스코회는 청빈으로 복음을 실천하며 선교하고자 하였고,도미니코회는 교육과 설교로써 복음을 선교하고자 하였다.그리고 이들의 선교의 큰 공헌은 아시아 지역에 대한 선교에 있다.
탁발 수도회가 갖는 의의
이상과 같이 탁발 수도회는 그 당시 유럽의 기독교회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즉 형식과 구조의 안일에 빠져 있는 것을 청빈과 애덕의 참된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였던 것이다. 탁발수도회가 갖는 의의는
1. 공간적으로 갇힌 수도회정신을 학산 구현했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플라톤주의의 이원론 사상에 젖어있던 당시 사람에게는 혁명이었다.
2. 수도회의 완벽한 모델이라 할수있는 갈릴리 예수 제자 공동체로의 회복선언을 들 수 있다.
개인 물질의 무소유 ; 수도원의 물질 무소유는 물질로 부터의 완전한 자유를 의미하고 하나님께는 완전히 속함을 의미한다.
“물질이 있는 곳에 너희 마음이 있다”
2. 당시의 교구제도는 도시 빈민들에게는 미치지 못하였다. 당시 교구제도는 시골지방을 위하여 설계된 것이고 중세기 도시 바깥에 집중된 빈민촌은 대체로 손도 안대고 내버려 두었던 것이다. 그러한 빈민들에게 탁발 수도자들은 생명의 말씀을 전해 주며 청빈으로 그들과 동고 동락하였던 것이다.
3. 평신도 선교와 평신도 설교는 언제나 신임을 받지 못하였으나 이 탁발 수도사들에 의하여 인정받게 되었다.
4. 이 탁발 수도회는 교회와 국가의 질서를 좀 먹는 이단을 배격하고 종교 할동은 물론 도덕을 양양시키고 학문 연구의 기운을 강하게 일으켰다.
다른 수도원들은 거대한 재산으로 사치와 교만에 찼으나 그들의 청빈이 이런 피폐를 막고 모든 분야에서 눈부신 활동을 계속하였다.
온유와 투쟁 ,신앙과 사랑,관상과 활동이 교묘하게 조화되는 것이 그들의 활동이었다.
5. 그들은 교단에서의 시대사조를 지배하고,설교와 국민교육 및 종교적 지도를 통하여 민중의 지도가 되었다.청빈을 감수하고 견고한 도덕 생활로 교회를 좀먹는 부요한 야심가들을 단호히 물리친 것이 그들이었다.또한 담대하게 사도적인 정열로 활동하는 성직자를 흠모하는 민중의 지도자가 된 것도 그들이었다. 바로 민중 속에서 수도정신과 캐토릭 사상의 생활화를 실현하였다.
앗사시 프란시스의 영성신학
금욕적이고 침울한 수도자의 수준을 넘어선 천진난만한 어린이같은 단순성과 만물과의 직관적인 직접 교통으로 인간 심령이 창조 세계의 기쁨을 누리는 온전한 자유자의 모습을 보이어 준다.
피조물의 연약함 넘어에서 놀랍게 역사하는 하나님의 변함없는 은총과 용서를 증거하고 있다.
결론
경건을 나눌때 우리는 여성적인 경건과 남성적인 경건으로 나누곤 한다.
동방 수도원운동은 자기 고뇌의 처절함 속에서 하나님을 찿는 구도자적인 여성적 경건의 극치라고 할 수가 있을 것이고,서방수도원운동은 이미있는 전통적 영성수련의 팻튼에 사회를 바라보는 여성적+남성적=중성적(?)경건의 아름다운 모델을 우리에게 제시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그리고 이것은 후대 루터의 개혁적인 남성적인 경건과 좋은 대조를 이룬다.
현대 사회속에서 기독교는 점점 더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남기신 사랑의 명령을 저버리고 있다.이를 갱신하고자 그리스도인의 책임과 의무를 강조하는 신학운동은 정점에 도달하여 인기를 끌고 있으나, 실상을 말하자면 그 사랑의 능력을 공급하는 젓줄은 고갈되어가는 것이 현실이다. 즉 성령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하심은 제약당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침묵하며 시대를 이끌어가시는 하나님의 주권에 무릎을 꿇어야한다..그 분은 절대로 우리에게 빈손들고 오시지는 않는 분이다. 그 분은 주님의 능력 사랑의 능력을 안고 우리에게 오실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수도원 운동은 우리에게 빛을 비추어 준다.
베네딕트를 위시한 수도사들은 주님의 사랑에 이르는 모범을 우리에게 보이어 주는 것이다.
참고 서적
김경재 [영성신학서설] [사부 성 베네딕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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