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챠드 포스터 (Richard Foster)의 영성훈련
Ⅰ. 개인 훈련 - 내면화 훈련
나와 하나님과의 은밀한 가운데 나누는 교제로서, 하나님과 나만의 시간을 만들고, 하나님앞에 나홀로 서서 하나님을 기다리며, 하나님을 앙망하는 훈련이다.
(1) 공부훈련 (말씀훈련)
말씀을 통하여 우리 자신의 참모습을 발견하며, 우리와 함께 계시며 오늘 우리에게 들려 주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하며, 우리에게 생명력을 주신다.
* 성경말씀을 훈련하는 접근 방법
① 지식훈련 - 성경에 대한 지식을 많이 습득하여 성경을 바로 알고, 성경의 교훈과 진리를 바로 배워 그 진리와 교훈을 순종하여 살고자 한다.
② 생명훈련 - 말씀훈련을 통하여 예수의 생명을 우리속에 넘치게 하여 우리의 인격을 변화 시키는 것으로, 말씀앞에 “나”를 세우고 말씀이 “나”를 깨우치고 변화시키게 하는 것이다.
* 말씀훈련의 종류 ① 신.구약 통독훈련 ② 성경공부 훈련 ③ 말씀묵상 훈련
④ 성구암송 훈련
(2) 기도훈련
우리는 날마다 하나님께서 내게 말씀하시는 것을 들으며, “나”를 주님의 말씀에 따라 주께 드리며,나의 문제들을 낱낱이 아뢰며, 형제와 자매들을 위하여 증보의 기도를 드리며 끊임없이 내 자신을 돌이키는 삶을 살아간다.
* 윌리암 바클레이 - 기도의 정의
① 기도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무엇인가를 하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일이다.
② 기도는 상황을 바꾸지 않고 우리를 바꾼다.
③ 기도는 우리를 도와서 어려운 처지에서 피하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도와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하여 이를 정복하게 해 주는 것이다.
* 기도의 능력 - 기도는 하나님의 구원의 뜻을 이 땅위에 실현하며, 하나님의 능력을 이 땅에 들어오게 하는 통로이다.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60만을 시내산 앞에서 진멸하기로 작정했으나 모세의 기도를 들으시고 뜻을 돌이켜 용서하셨다. (출32장)
- 악독한 도시 니느웨 성을 40일이 지나면 멸망시키기로 정했으나 요나의 전도를 받은 백성들이 금식하며 회개 기도할 때에 뜻을 돌이켜 용서하시고 니느웨 성을 구원하셨다.
* 기도의 차원 : 하나님! 내가 말하겠습니다. 제 말을 들어 주십시오.
==> 주여 말씀하옵소서. 내가 듣겠나이다.
(3) 금식훈련
“나”의 삶속에 하나님의 영광을 방해하는 요소가 있어 “나”의 삶이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울 때에 금식하면서, 하나님이 내 속에 있는 죄의 요소를 씻으시도록 “나”를 하나님께 드리는 훈련이다.
* 금식의 종류 ① 일반금식 - 금식기간동안 아무것도 먹지 아니하고 오직 물만마시는 금식, (예수께서 광야에서 행하신 40일간의 금식)
② 절대금식 - 먹지도 마시지도 아니하는 금식, 이 금식기간은 보통 3일간이다. (에4:6)
③ 부분금식 - 뜻을 정하여 하나님께 기도하기 위해 일정한 음식을 금하면서 기도하는 것. (다니엘의 기도, 단1:8-16, 단10:2-3)
④ 정기적인 금식 - 이스라엘 백성은 1년에 한번씩 속죄일에 금식 (레23:27) 예수당시 바리새인들은 주2회 금식, 초대교회 - 수.금요일 금식.
* 금식의 목적 ① 하나님을 섬기고 그를 영화롭게 하기 위함이다. 육체를 쳐서 복종시키고 교만을 깨뜨리고 하나님앞에서 겸손히 행하기 위함이다.
② 회개와 참회를 위함이다. (스9:3-5, 욘3:8)
③ 죄의 사슬에서 해방받기 위함이다. (사58:6) 술, 담배, 마약, 잘못된 습관과 같은 것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은 금식하면서 성령의 능력을 힘입을때 가능하다.
④ 하나님께 구별하여 헌신하는 행위로서 금식이다. (행13:3)
(4) 묵상훈련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면서 그 말씀을 통해서 “나”에게 오시는 하나님을 만나고 그 말씀을 통해서 “나”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그 말씀이 “나”를 고치도록 “나”를 드리는 훈련이다.
*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을까? (요7:17)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 가장 중요한 선행 조건은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해야 한다. 즉 우리가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잘 알 수 없을 때는 하나님의 뜻이 무엇일지라도 순종하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Ⅱ. 관계 훈련 (외면화 훈련)
1. 단순화 훈련 (청빈훈련) : 마 6:19-34
단순화 훈련은 내가 소유한 모든 소유는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쓰시기를 원하는 곳에, 그리고 궁핍한 형제, 자매들에게 언제든지 나누어 주는 훈련으로, 그리스도인의 청지기직의 훈련이다.
* 누구를 생의 주인으로 모시고 살 것인가? (마6:24-25)
예수님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고 하셨다. 재물(맘몬)과 하나님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우리가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해 섬길수 있는 진실된 주인은 오직 하나님 한분 뿐이시다.
* 단순화 훈련의 중심점 :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것이다 (마6:33) 그 나라와 그 의를 먼저 구한다는 것은 우리 마음의 중심을 하나님께 두고 그 분이 나에게 무엇을 희망하고 요구하시는가를 조용히 듣는 것이다. 그리고 그 중심을 향해 우리 삶의 방식을 형성해 가는 것을 뜻한다.
* 단순화의 마음가짐
①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다는 사실에 눈을 뜨라
②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모든일이 우리의 일이 아니요 하나님의 사업을 돌보고 있다는 새로운 자각
③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것들을 다른 사람의 유익을 위해서는 언제라도 내어줄 수 있다는 자유함.
* 단순화의 삶의 방식
① 탐닉하지 않고 소유에서 해방
② 물질에 집착하지 않고 필요한 이들과 나눔
③ 꾸밈없는 행동과 거짓 없는 말
④ 편견, 억압, 차별에서의 해방
⑤ 위신이나 체면보다 실용적인 생활
⑥ 자연을 사랑
⑦ 목표를 향해 한눈팔지 않고 전진!
2. 고독훈련(침묵훈련) : 전5:1-2
고독훈련은 형제, 자매들의 즐거움과 고난과 부르짖음을 듣기 위하여 “나”의 입을 닫고 귀를 열어 놓은 훈련이다.
* 고독 ?? 홀로 있음(Solitude) - 내적 충만의 상태
?? 외로움.소외(loneliness) - 내적 공허의 상태
- 홀로 있는 삶의 훈련은 의도적으로 고요한 장소에 찾아가서 지내는 것을 의미한다.
- 홀로있는 삶의 훈련은 우리의 혀를 길들이기 위한 것이다.
* 고독훈련의 방법
① 하루 중에 홀로 있는 시간을 활용 - 아침에 일어나서 모든 일을 시작하기 전에 조용히 단 몇분이라도 혼자 있는 시간을 가짐.
② 의도적으로 한달에 한번, 또는 일주일에 한번이라도 TV.라디오.친구들 또 복잡한 시간을 떠나서 조용한 곳을 찾아감.
③ 말수가 적고 실속있는 말을 하도록 훈련하라
* 침묵은 언제나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자세에서 오는 것이다.
3. 순종훈련 (자기 부인의 삶) : 막8:34-38
순종훈련은 삼위일체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순종하는 것, 가족 식구들에게 피차 순종하는 것, 이웃에게 대한 순종, 교회공동체를 향한 순종, 고통당하는 자들을 위한 순종등으로 그리스도인들은 명령하는 자로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고 순종하는 자로 존재함을 보여주는 것이 순종훈련이다.
* 순종의 삶 -->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막8:34)
* 순종의 삶은 자기를 포기하고 하나님만을 절대 신뢰함으로써 가능하다
예) 아브라함 - 믿음의 조상 : 창12장
시몬베드로 - 눅5장
* 예수님의 생애는 섬김과 순종이었다. 자기를 부인하므로써 자유를 맛보고 자기 권리를 포기함으로써 해방을 받았다. : “주님은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온전하게 되었은즉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히5:8-9)
4. 섬김훈련 (봉사의 훈련) : 마6:1-4
섬김훈련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의 종이 되어 그들을 섬기는 봉사훈련으로 “나”의 판단과 결정에 근거하여 하나님과 이웃과 말씀을 섬기는 것이 아니라 나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그들의 판단과 결정에 따라 봉사하는 “종”됨의 훈련이다.
* 기독교의 상징
십자가 : 순종의 상징, 십자가를 지고 순종의 삶을 살때 영적 능력이 증가한다.
수건 : 봉사의 상징, 발을 씻기는 생활을 통해 영적 권위가 더해진다.
* 섬김의 종류
① 남에게 보이기 위한 섬김, 즉 자기 의를 드러내기 위한 섬김
② 은밀한 중에 행하는 오직 하나님앞에서 오른손이 하는것을 왼손이 모르게 행하는 섬김
* 참된 섬김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① 겸손을 배워야 한다.
② 육체의 욕구를 하나하나 십자가에 못박아야 한다.
- 오른손이 하는 것은 왼손이 모르게 하는 훈련을 해야한다.
* 삶의 현장에서 실현되야할 섬김의 유형
① 적은 것에서부터 신실한 습관을 길러야 한다.
② 다른 사람의 명예와 덕을 존중해 주는 섬김이 있다.
③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나를 섬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섬김의 삶이다.
④ 다른 사람에게 일반적인 호의를 베푸는 섬김
⑤ 남의 이야기를 듣는 섬김.
⑥ 서로 짐을 나누어 지는 것.
⑦ 말씀을 나누는 섬김
* 참된 섬김의 훈련은 육은 십자가에 못박아 죽고 영이 살아서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때만이 가능하며, 자기만족이 아닌 이웃의 행복을 위하여 섬길 수 있는 바른 자세를 갖게된다.
Ⅲ. 공동체 훈련
공동체 훈련은 그리스도인들이 함께 모여 주의 이름으로 행하는 훈련이다.
1. 고백훈련
- 악행의 고백은 선행의 첫출발이다. (st. Augustinus)
- 고백은 하나님과의 관계에 객관적인 변화가 따르고, 우리 자신 안에 주관적인 변화가 따르며, 우리 마음 깊은 곳을 치유하고 변화시키는 수단이다.
?? 고백은 훈련인가? 은사인가?
?? 고백은 개인과 하나님사이에 사적 문제인가? 공동체의 문제인가? (딤전2:15, 약5:16)
- 성경은 죄의 고백과 용서를 기독교 공동체에서 실행하는 훈련으로 가르친다. - 용서의 권세 (요20:23)
?? 천주교 - 고해성사제도
?? 개신교 - 만인제사장직을 받아들이므로(벧전2:9). 그리스도인 공동체
는 다른 사람의 죄를 고백받고 죄용서를 선포할 수 있다.
고해성사의 장점 ① 활자화되고 규격화된 고백의 형식은 어떤 변명이나
정상참작을 허용하지 않는다.
② 용서하는 말이 예상되며, 절대적으로 주어진다. (요
일1:9)
③ 고행을 통하여 죄를 죄로서 더 깊이 인식할 수 있도
록 돕는다. (렘44:4)
* 훌륭한 고백을 위하여 필요한 것 (성 알폰소스 루구오리)
① 양심의 성찰 - “하나님의 응시”앞에서 영혼이 골수까지 찔림을 받고 바로 잡아야 할것이 무엇인가를 깨달아야 한다.
② 슬픔 - 죄지은 것을 혐오하며, 아버지의 마음을 아프게 한 것을 깊이 후회하는 감정의 산물이기 전에 의지의 산물이다.
③ 죄를 멀리하겠다는 결단 : 거룩한 삶을 사모하고 죄에서 구조되려는 의지를 달라고, 하나님께 정복되고 통치받기를 갈망해야 한다.
그러므로 고백은 슬픔으로 시작되지만 기쁨으로 끝난다. 죄의 용서에는 잔치가 따른다, 결과는 참으로 변화된 삶이 오기 때문이다.
2. 예배훈련
윌리암 템플 : “예배드린다는 것은 하나님의 거룩하심으로 양심을 촉구하고, 하나님의 진리로 마음을 풍성케하고 하나님의 사랑으로 마음을 열고 하나님의 목적에 뜻을 바치는 것이다”
* 예배는 인간의 필요에 의해 시작되는 것이 아니다. 예배는 하나님의 신령한 주권에 대한 인간의 응담이며, 아버지의 마음에서 흐르는 사랑의 제의에 대한 응답이다. (요4:23)
* 예배의 대상은 하나님이시다.(마4:10, 출20:3)
그러므로 우리의 삶에서 우선 순위는 봉사 보다 찬양, 감사, 경배로 정화되는 예배이다. (막12:30)
* 예배를 위한 준비 - “거룩한 기대”를 가지라(10분 일찍 예배당에 들어가시오, 영광의 왕을 경배하며 마음을 고양시키십시오. 예수그리스도에게 나타난 장엄함, 영화로움, 온유함을 묵상하십시오. 예배에 책임을 맡은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십시오. 옆에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시오)
* 예배의 인도자 - 성령으로서 우리로 하여금 부활하신 주님의 음성이 우리 마음에 들려 지게하고 그의 임재를 느끼게 하고 우리를 가르치고 인도하고 꾸짖고 위로하신다.
* 예배로 들어가는 길
① 인간위주의 모든 활동을 멈추라
② 찬양과 감사 (히13:15, 골3:16-17)
- 하나님은 온 마음을 다해 드리는 예배를 바라신다. (롬12:1-2)
* 예배의 결과
만일 예배가 우리를 변화시키지 않는다면 그것은 참된 예배가 아니다. 예배의 시작이 거룩한 기대라면, 그 끝은 거룩한 순종이다. (사6:8) 진정한 예배는 개인차원, 사회차원, 어디에서나 모든 악마의 세력에 대항하는 어린양의 전쟁에 가담하도록 명령하시며 그 명령에 순종하는 삶이다.
3. 인도훈련
이 훈련은 두가지나 그 이상의 생각, 일들 가운데서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고민을 안고 있는 사람에게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선택하게 도와주는 훈련이다.
??????
?주의? 우리 중에 누구나 이러한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은 예언의 능력과
?????? 은사를 받은 사람에게 찾아가서 그의 예언을 듣고 어느 하나를 선택하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기독교 역사의 전통과 다른 것이요, 상당한 위험이 내포되어 있다. - 한 개인이 아무리 성령 충만해도 그는 사탄이나 심리적인 음성을 들을 수 있으며 마음에 떠오르는 모든 생각을 하나님의 뜻과 동일시 할때 한 개인이 우상화 될 수 있다.
* 공동체 안에서의 인도훈련의 필요성
①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성령이 거하신다. 그러므로 마음을 비우고 하나님께 기도할 때 성령께서 그에게 음성을 들려 주신다.
② 한 사람은 시험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잘못 받는 수가 있으나 여러 사람이 똑같이 시험받지는 않기 때문에 공동훈련이 필수적이다.
* 바른 인도의 증거 (행2장)
① 한마음 ② 확신 ③ 전도에 대한 열심 ④ 담대함
(성경의 표준과 유리되어서는 안된다)
* 인도훈련의 방법
① 하나님의 뜻을 찾으라 (요7:17)
② 하나님의 방법으로 하라
③ 하나님의 시간을 기다리라 - 겸손과 기다림
참된 겸손은 자기의 힘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는 것.
4. 경축훈련
기독교는 축제의 신앙이다. 예수님의 이 땅에 오심을 축하하며, 부활의 기쁨을 축하하며 성경강림을 경축하며, 하나님께서 우리 가운데서 구원을 베풀고 있다는 사실을 찬양하는것이 기독교의 출발이요 기독교의 핵심이다.
- 경축이 없는 신앙은 생명력을 잃어버린 신앙이다. (느8:10)
- 기독교인은 기뻐하며 즐거워하는 삶을 위해 부름 받은 자이다.
- 즐거움은 성령의 열매요,(갈5:22) 주님이 오셔서 우리 가운데 행하시고 구원의 열매이다.
그러므로 축제의 삶을 살아야 한다.
* 경축훈련의 유익
① 생활에 즐거움을 더해 준다.
② 긴장감에서 해방 - 생기가 넘치는 삶.
③ 함께 울고 함께 웃는 공감대 형성
④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 명약은 웃음
⑤ 자아의 좁은 울타리를 벗어나 넒은 시야를!
⑥ 경축은 불균형을 균형있는 삶으로!
⑦ 축제는 재창조의 원동력이 된다.
⑧ 놀이하는 동안 신분의 장벽을 헐고 평등을!
⑨ 기쁨은 더 큰 기쁨으로 인도한다.
⑩ 축제의 전형 - 희년(레25:10, 겔46:17)
희년의 경축행사를 통해서 모든 부채탕감, 노예해방, 토지탄원의 자유의 평등 이룩.
* 경축훈련의 길 - 순종
① 하나님의 선하심을 감사하며 찬양하는 삶을 습성화해야 한다. (빌4:4-7)
② 여러가지 행사의 때를 축제의 기회로 삼아 하나님은 즐거워하며 경배와 찬양과 감사의 축제를 개발, 실천해야 한다.
'신앙의 생각! 말!! 행동!! 영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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