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교회사!!

한 눈에 보는 교회사 총정리 2

하나님아들 2020. 1. 18. 23:12

한 눈에 보는 교회사 총정리(31~59)




                                31. 종교개혁의 선구자

이름

연도

교회에 도전한 요소

교리

치리

권위

신상명세

토마스 브래드워딘

1290년경 -1349년
구원에 있어서 신(神)의 은총을 강조함
 
 
영국의 신학자이며 수학자로 1349년 켄터베리 대주교에 임명되었으나 그해 흑사병으로 사망하였다.

리미니의 그레고리

?-1358
구원에 있어서 신(神)의 은총을 강조함
 
 
이탈리아 철학자이며 어거스틴수도회 수도사였다.

존 위클리프

1329년경 -1384년
화채설을 부인함
교회의 부(富)의 축적, 면죄부 판매를 반대함
성서의 권위를 강조함
옥스포드대학 교수로 1381년 농민반란과 연루되어 해직되었고 라틴어성서 대부분을 영어로 번역하였으며 그가 죽은 후 그의 시체는 발굴되어 1428년 화형을 당하였다.

존 후스

1373년경 -1415년
교회를 성사(聖事)보다 그리스도인답게 사는 자들의 모임으로 규정지음
면죄부 판매, 성상숭배 반대함
성서의 권위를 강조함
보헤미아의 사제로서 프라하대학 교수였으며 콘스탄스회의의 결정에 의해 화형에 처해졌다.

베젤의 존

1420년경 -1489년
화채설을 부인함
면죄부 판매, 성직자 독신주의에 반대함
성서의 권위를 강조함
독일 신학자로 공동생활의 형제단 일원으로 개종한 후 이단으로 정죄되어 투옥생활 끝에 사망하였다.

지롤라모
사보나롤라

1452 -1498
 
교황의 부도덕성을 공박함
 
이탈리아 도미니코수도사로 플로렌스에서 이단으로 정죄되어 화형을 당하였다.

데시데리우스
에라스무스

1466년경 -1536년
 
교회내 성직자의 위선과 모순을 지적함
 
화란의 인문주의자로 루터가 사용한 그리스어 신약성서를 편찬하였으며 그의 명저 "우신 예찬(In Praise of Folly)"은 교회의 무능력함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32. 대표적인 종교개혁가

구분
이름

마르틴 루터

울리히 쯔빙글리

존 칼빈

존 녹스

연도

1483-1546

1484-1531

1509-1564

1514-1572년

출생지

독일의 아이슬레덴

스위스의 북부 토겐부르크

프랑스의 노용

스코틀랜드의 핫딩턴

교육 장소

라이프찌히

비엔나, 바젤

파리, 오를레앙

성(聖) 앤드류

사제서품 연도

1507

1506

 

1536

주요 저서

  • 95개조 반박문
  • 로마 교황 반박서
  • 독일 귀족에게 고함
  • 교회의 바빌론 유수
  • 의지의 노예
  • 대 요리 문답집
  • 소 요리 문답집
  • 로마서 강해
  • 갈라디아서 강해
  • 상담론
  • 성만찬의 선택과 자유에 관하여
  • 67개 결론집
  • 기독교 강요
  • 49권의 성서주석
  • 괴물같은 여성통치에 관한 제1차 나팔소리
  • 스코틀랜드 종교 개혁사

주요 사실들

  • 형제단 생활에 관심을 지님
  • 1505년 어거스틴수도회 입문
  • 1508년 비텐베르크대학 강의
  • 1517년 95개조 반박문 게재
  • 1520년 종교적인 파문당함
  • 1521년 보름스국회에 소환됨
  • 1521-1534년 독일어성서 번역
  • 1525년 농민반란에 반대함
  • 1525년 카데린 폰 보라와 결혼함
  • 에라스무스에 깊은 영향을 받았음
  • 사제서품을 받았고 스위스인의 외국인 용병제를 반대하였음
  • 1518년 쮜리히로 소환됨
  • 그의 개혁은 루터보다 급진적인 방향으로 진행됨
  • 일단의 추종자들은 재세례파로 넘어갔으며 이들에 의해 박해를 받기도 함
  • 가톨릭 주(州)와의 전투에서 사망하였음
  • 파리에서 공부, 프로테스탄트로 개종함
  • 1533년 파리로 망명
  • 1536년 파렐의 설득으로 제네바 종교개혁에 가담함
  • 제네바에서 피신한 후 스트라스부르크에 장착하여 결혼함
  • 1541년 제네바에 돌아온 후 개혁을 주도함
  • 유럽의 프로테스탄트들의 망명지였던 제네바는 칼빈의 사상의 근거지가 됨
  • 토마스 귈리암과 조오지 위샤트에게 영향을 받음
  • 1년 반 동안 노예선상생활을 함
  • 1549년 영국에서 가톨릭에 대항하여 설교함
  • 1553년 제네바에서 칼빈의 영향받음
  • 1558년 에리자베스 1세의 등극에 때맞춰 여성통치자를 비난하는 팜플렛을 발간함
  • 1559년 스코틀랜드에 돌아와 종교개혁을 주도함




                                    33. 독일의 종교개혁가

이름

연도

출신 학교

주요 사실

토마스 뮌쩌

1490년경 -1525년
라이프찌히
  • 어린시절 루터의 영향을 받았다가 후에 급진적인 종교개혁가로 변신하였다.
  • 쯔박카우 예언자들과 제휴하여 농민반란을 주도한 죄로 처형되었다.
  • 루터가 농민반란에 대해 취한 태도를 신랄히 비난하였다.

안드레아스 폰 칼슈타트

1480년경 -1541년
에어프루트 꼴로뉴
  • 비텐베르크대학에서 루터의 동료교수로서 존 엑크와의 논쟁시 95개조항을 옹호하였다.
  • 교황칙서를 비난하였고 루터와 결별한 후 스위스 재세례파에 심취하였다.

필립 멜랑흐톤

1497 -1560
하이델베르크 튀빙겐
  • 에라스무스에게 사사받은 후 21세때 비텐베르크대학의 그리스어 교수가 되었으며 루터신학의 대변자이자 조직신학자였다.
  • 최초로 프로테스탄트 조직신학서(Loci Communes)를 출판하였고 개혁파와 가톨릭과의 화해를 시도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마티아스 프라시우스
일리리쿠스

1520 -1575
베니스 비텐베르크
  • 루터와 멜랑흐톤에게 공부한 후 비텐베르크대학의 히브리어 교수가 되었다.
  • 중재자로 알려진 멜랑흐톤과 결렬된 후 그와 견해차이가 큰 사람들을 격렬히 비난하였다.

마르틴 켐니츠

1522 -1586
비텐베르크
  • 멜랑흐톤에게 공부한 후 비텐베르크대학에서 철학강의를 담당하였다.
  • 브룬스비크에 교단을 세웠으며 합의신조채택에 협력하였다.

자카리아 우르시누스

1534 -1583
비텐베르크
  • 제네바의 칼빈을 방문한 후 하이델베르크와 브레슬라우에서 가르쳤고
  • 카스파 올레비아누스와 하이델베르크신조를 저술하였고 후에 독일 개혁교회의 지도자가 되었다.

카스파 올레비아누스

1536 -1587
파리 오를레앙 부르쥬 제네바
  • 프랑스 태생으로 칼빈과 베자에게 공부하였고 개혁노선을 따라 하이델베르크교회를 조직하는데 협력하였으며 자카리아 우르시누스와 함께 하이델베르크 신조를 저술하였다.




                                34. 스위스의 종교개혁가

이름

연도

출신 학교

주요 사실

요한 오에콜람파디우스

1482 -1531
볼로냐 하이델베르크
  • 법률과 신학을 공부한 후 유명한 문헌학자가 되었으며 에라스무스, 루터, 멜랑흐톤의 영향 아래 바젤에서 종교새혁을 일으켰다.
  • 마르부르크회담에 참여하였고 쯔빙글리와 깊은 유대를 가졌다.

기욤 파렐

1489 -1565
파리
  • 자크 르페브르에게 공부한 후 프랑스에서 추방당하였으며 이후 그는 스위스에서 순회 선교사로 활동하였다.
  • 베른과 제네바를 종교개혁의 도시로 만드는 데에 기여했으며 제네바 개혁교회에서 칼빈이 활약하도록 주선하였고 말년에 뉴샤텔에서 생을 마쳤다.

마르틴 부처

1491 -1551
하이델베르크
  • 종교개혁의 교회화해론자로 불리며 도미니코 수도사로서 에라스무스에게 인문주의를 체득했으며 루터의 종교개혁 이후 루터주의자였으나 칼빈의 영향도 받아서 스트라스부르크개혁을 주도하였다.
  • 기회가 닿는대로 루터파, 개혁파, 그리고 가톨릭과의 화해를 시도하였으며 토마스 크랜머의 초청으로 캠브리지대학에서 가르쳤다.

하인리히 불링거

1504 -1575
꼴로뉴
  • 에라스무스, 루터, 멜랑흐톤에게 영향을 받았으며 쮜리히의 쯔빙글리의 후계자로 제 1,2차 쯔빙글리파 신앙고백문 작성에 많은 도움을 주었고 장교파는 반대하였다.

데오도르 베자

1519 -1605
오를레앙
  • 법률학도로서 1548년 심한 질병 후 프로테스탄트로 개종하였으며 제네바와 로잔에서 그리스어를 강의하였고 제네바 아카데미의 원장이 되었다.
  • 포이시회담에서 프로테스탄트 개혁파를 옹호하였으며 제네바 종교지도자인 칼빈의 후계자로서 베자 사본을 발견하였으며 프랑스 위그노들의 자문역할을 담당하였다.





                                  35. 종교개혁의 급진파

단체

분류

핵심 인물

활동 지역

특성

재세례파

성서적 입장 강조
콘라드 그레벨 펠릭스 만쯔 게오르그 블라우록 루드비히 해찌 발타사르 휩마이어
쮜리히 신성로마제국
  • 교회와 국가의 관계를 끊었다.
  • 교회는 신자들의 자발적인 단체이다.
  • 유아세례를 인정치 않았다.
  • 철저하게 교리에 따랐다.
  • 평화애호론자였다.
  • 일부는 경제적 공동체실현을 주장했다.
  • 만민에 대해 종교적인 관용을 지녔다.
  • 검소한 생활모습을 유지하였다.
  • 미카엘 샤틀러의 추종자들이 1527년 형제연합을 강조한 쉴라이트하임 고백(Schleitheim Confession)을 채택하였다.
  • 일단의 모임은 신비주의적인 색채가 엿보였다.

후터파

공동체생활 강조
야콥 후터
모라비아 다코타 서부 캐나다

쉬벵크펠더파

신비주의 강조
카스파 쉬뱅크펠트 폰 오지히
독일 펜실베니아

메노파

성서적 입장 강조
메노 시몬스
화란 펜실베니아

아미쉬파




                                    36. 영국의 종교개혁가

이름

활동 시기
출신 학교

주요 사실

윌리암 틴델

1494년경 -1536년
옥스퍼드 캠브리지
  • 망명지 유럽대륙에서 신약성서를 영어로 번역, 출간했으며 결국 그는 브뤼셀에서 체포되어 처형되었다.

토마스 크롬웰

1485년경 -1540년
알려지지 않음
  • 추기경 울지의 비서로 의회의원이 된 후 헨리 8세 치하에 대주교 대리직을 수행하면서 수도원을 해체, 관리, 감독하였고 Great Bible의 발간을 후원하였으며 헨리 8세와 독일 루터파 사이 결혼동맹제휴를 시도하였으며 결국 그도 반역죄로 처형되었다.

토마스 크랜머

1489 -1556
캠브리지
  • 헨리 8세와 캐더린 사이의 이혼문제에서 왕을지지한 후 1533년 켄터베리 대주교에 임명되었고 헨리 8세와 에드워드 6세 치하에서 온건한 개혁을 시도하였다.
  • 국교도의 기도서 1집과 2집을 발간했으며 튜더왕조 메어리여왕치세에 이단자와 반역자로 몰려 체포되었고 곧 화형되고 석방되었으나 그의 구속해제가 비난받자 교수형을 받은 후 화형되고 말았다.

휴 래티머

1485년경 -1555년
캠브리지
  • 1535년 우세스터의 주교가 된 후 헨리 8세에 의해 두 차례 투옥되었으며 에드워드 6세 치하에 지도적인 설교가로서 활약했으나 튜더왕조 메어리여왕 치하에 옥스퍼드에서 처형되었다.

니콜라스 리들레

1500년경 -1555년
캠브리지
  • 크랜머와 헨리 8세의 사제로서 1547년 로체스터의 주교가 되었으며 이후 1550년에 런던 주교로 임명되었다. 국교도의 기도서 1집과 2집의 발간위원으로 일했으며 래티머와 함께 체포되어 화형에 처해졌다.

존 후퍼

1495년경 -1555년
옥스포드
  • 어거스틴수도회에 입문하여 프로테스탄트로 개종한 후 시골로 망명생활을 하였고 쮜리히에서 불링거의 친구로서 우스터와 글라이스터의 주교가 되었다. 그후 그는 튜더왕조 메어리 치하에서 처형되었다.

마일즈 커버델

1488 -1568
캠브리지
  • 어거스틴수도회에 입문하여 프로테스탄트가 된 후 수도회를 떠나 은거생활을 하였고 틴델의 성서번역을 돕다가 그의 사후 이를 완성하였으며 Great Bible과 Geneva Bible을 발간하였다. 1551년 엑시터의 주교로 임명되었으나 튜더왕조 메어리 치하에서 망명생활을 하게 되었다.

매튜 파커

1504 -1575
캠브리지
  • 앤 볼린의 사제로서 말년에 부처와 교제하였고 튜더왕조 메어리 치하에 강제추방생활을 하였으나 1559년 켄터베리의 대주교로 임명되었으며 엘리자베스 치하에서 청교도주의를 반대하였다.





                                  37. 영국의 청교도 지도자

이름

연대

출신 학교

교파

주요 저서

주요 사실

토마스 카트라이트

1535 -1603
켐브리지
장로교
  • 경건론
  • 장로교파를 옹호하다가 캠브리지에서 강의를 못하게되어 예생을 제네바에서 보냈으며 청교도주의를 신봉하다가 7차례 투옥된 바 있었다.

헨리 제이콥

1563 -1624
옥스포드
회중교회

 

  • 브라운운동(분리주의)의 일원으로 라이덴의 존 로빈슨 교회에 속했으며 영국의 사우드워크에 최초로 회중교회를 설립하였다.

올리버 크롬웰

1599 -1658
켐브리지
회중교회

 

  • 1628년 의회에 진출하여 내란 동안 의회군을 장악하고 찰스 1세의 처형이후 종신호국경이 되었다.
  • 1656년 왕위를 제의받았으나 거절하였다.

토마스 구드윈

1600 -1679
켐브리지
회중교회
  • 설교집
  • 존 카튼의 영향 아래 분리주의자가 된 후 대주교 로드에 의해 화란으로 망명하게 되었으며 웨스트민스터총회의 조합파를 주도했었다.
  • 크롬웰의 자문역할을 담당하기도 하였다.

존 밀턴

1608 -1674
켐브리지
회중교회
  • 대심판론
  • 실낙원
  • 청교도 시인이자 평론가였으며 대주교 로드 때문에 국교회 목회일을 사임하고 크롬웨정부 관리로 봉사하였으며 왕정복고시 은퇴하여 여생을 마쳤다.

리차드 박스터

1615 -1691
 
국교회
  • 성자의 영원한 안식
  • 개혁자 목사
  • 이교도를 위한 신앙 안내서
  • 정치적인 면과 신학적인 토론에 무관심하였고 일시적으로 찰스 2세의 궁정목사로 봉사하였다.

존 오웬

1616 -1683
옥스포드
회중교회
  • 히브리서 주해
  • 12세에 옥스퍼드 대학에 입학하여 19세때 석사학위를 받았다. 내란시 의회파를지지하여 크롬웰의 소속목사로 봉사하였으며 옥스포드 대학의 부총장이 되었다.

존 번연

1628 -1688
 
침례파
  • 천로역정
  • 성전(聖戰)
  • 죄인 괴수에게 넘친 은혜(영적 자서전)
  • 땜장이의 아들로 의회군에 가담한 후 벳포드에서 침례교 설교자가 되었다. 왕정복고 후 12년간 옥고를 치루었다.

존 플라벨

1630년경 -1691년
옥스포드
장로교
  • 영혼의 보고서
  • 은총의 방법
  • 클레른던법에 의해 추방될 때까지 닷트머스의 목사였으며 1671년 목사직에 복귀하였다.

존 하우에

1630 -1706
켐브리지 옥스포드
국교회
  • 의인의 축복
  • 그레이트 토링턴의 목사로서 크롬웰과 그의 아들 리차드의 소속목사로 봉사했으며 청교도의 신학을 발전시키는 모임의 일원이었다.

조셉 알레인

1634 -1668
옥스포드
장로교
  • 이교도를 위한 전도서신
  • 1663년 그의 집에서 찬송과 설교를 했다는 이유로 투옥되었다.

메튜 헨리

1662 -1714
아버지로부터 가정교육
장로교
  • 매튜 헨리 주석
  • 원래는 법률연구가였다.
  • 1687-1712년 체스터의 목회일을 감당한 후 6권의 성서주석을 발간했다.





                                38. 가톨릭의 반동종교개혁가

이름

연대

국적

출신 학교

주요 사실

토마스 드 토르케마다

1420 -1498
스페인
발라돌리드
  • 도미니코 수도사로 페르디난도와 이사벨라의 고해신부였으며 최초의 스페인 종교재판소장으로 임명되었고 스페인에서 유대인과 무어인을 추방하는데 앞장서서 일하였다.

프란시스코 지메네스

1436 -1517
스페인
살라만카
  • 스페인의 저명한 설교가로 프란시스코 수도회에 입문한 후 이사벨라 여와의 고해신부로서 톨레도의 대주교, 후에는 추기경이 되었고 알칼라대학을 설립하였으며 수개 국어 대역성서를 출판, 관리하였다.

지오바니 카라파
(바오로 4세)

1476 -1559
이탈리아
나폴리
  • 1506년 체에테 주교로 영국, 플란더스, 스페인 등지의 교황 사절로 활동했다.
  • 1524년 테아테수도회를 설립했고 1536년 추기경이 된 후 1556년부터 교황직을 수행했으며 "금서목록"을 발간하였다.

야코포 사돌레토

1477 -1547
이탈리아
피사 페라로 로마
  • 레오 10세와 클레멘트 7세의 비서로 1536년 추기경이 된 후 멜랑흐톤, 칼빈과 함께 가톨릭교회와 화해를 도모하였으며 그의 개혁이상은 대체로 성직자계급문제로 난관에 부딪쳤다.

가스파로 콘타리니

1483 -1542
이탈리아
파두아
  •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 주재 베니스 대사로 임명된 후 1536년 추기경이 되었으며 프로테스탄트와 화해를 시도하였고 1541년 레겐스부르크에서 부처, 멜랑흐톤과 함께 칭으론을 함께 저술, 출판하였다.

이그나티우스 로욜라

1491 -1556
스페인
알칼라 살라만카 파리
  • 1521년 부상입은 군인으로 도미니코수도회에 입문하였다.
  • "영성훈련"이라는 저서를 통해 1534년 예수회를 창설하고 1551년 로마대학을 세웠다.

레기날드 폴

1500 -1558
영국
옥스퍼드 파두아
  • 헨리 8세의 이혼에 반대하여 추방된 후 1536년 추기경이 되었다.
  • 영국에 가톨릭 복고를 시도하였으며 크렌머 후임으로 켄터베리의 대주교직에 올랐다.

미슐레 기슬리에리
(비오 5세)

1504 -1572
이탈리아
보스코
  • 도미니코 수도회 입문 후에 로마종교재판소를 관장하였고 1557년 추기경, 1566년 교황직에 오른 후 화란과 프랑스의 신교도들을 박해했고 영국의 엘리자베스 1세를 파문했다.

제임스 레이네즈

1512 -1565
스페인
알칼라 파리
  • 예수회 창설초기 6인 가운데 한명으로 신교도에 대한 비판을 제기 하였고 후에 예수회의 원장으로 트렌트 회의의 교황측 담당관으로 반(反)프로테스탄트 신조를 작성하는데 일조했다.

피터 카니시우스

1521 -1597
독일
꼴로뉴
  • 1543년 예수회에 입문하고 남독일지역 반동종교개혁의 지도자로 활약한 후 세권의 "교리서"를 저술하였는데 이것은 12개국어로 번역된어 폭넓게 전해졌다.

찰스 보로메오

1538 -1584
이탈리아
아로나
  • 12세에 아로나 수도회의 대수도원장에 임명되어 1559년 추기경이 된 후 1560년에는 밀라노의 대주교가 되었고 트렌트회의의 개혁을 몸소 실천하여 수많은 학교와 고아원을 세웠다.

로베르 벨라르만

1542 -1621
이탈리아
파두아
  • 1560년 예수회에 입문하고 루뱅에서 신학을 강의하며 그의 생애를 가톨릭 변증가로 보냈으며 1599년 추기경이 된 후 갈릴레오의 가르침을 정죄하였다.





 

39. 프랑스의 위그노 지도자

 

이름

연대

역할

주요 사실

가스파르 드

꼴리뉘

1519

-1572

군대 지도자

귀족가문 태생으로 1552년 프랑스 해군제독이 된 후 화란에 있는 스페인 감옥에 있는 동안 신교도가 되었으며 찰스 9세의 자문역을 담당하였다.

브라질과 플로리다지역에 위그노들의 식민지를 세웠으며 성(聖) 바돌로뮤 대학살 때 살해되었다.

앤 듀 부르즈

1520

-1559

순교자

법률을 공부한 후 오를레앙대학에서 강의하였고 1559년 신교도의 대변인으로 활약한 후 이단자로 낙인찍혀 화형당하였다.

필립뒤플리시스모르네이

1549

-1623

정부 관리

나바르 앙리의 고문으로 영국과 화란대사로 임명되었고 소뮈르의 총독으로 소뮈르대학을 세웠으며 개혁신앙의 변증에 관해 저술하였다.

앙리 4세

1553

-1610

군대 지도자

위그노인 나바르 부르봉 왕가의 태생으로 1572년 가톨릭의 발로아가(家)의 마가렛과 결혼한 후 꼴리뉘 후계자로 위그노를 지휘하였다.

가톨릭으로 개종한 후 최초로 부르봉 왕가의 왕으로서 1598년 낭트칙령을 발표하여 위그노들에게 관용을 인정하였으나 1610년 가톨릭 광신자에게 암살되고 말았다.

피에르 드 물랭

1568

-1658

목사

캠브리지대학에서 연구 후 라이덴대학에서 강의하였다. 많은 세월을 샤랭톤지역 개혁교회에서 목회하였다.

장 데이유

1594

-1670

신학자

소뮈르에서 교육받은 후 뒤플리시스 모르네이의 담당사제가 되었으며 교황저서를 바난하고 알미니안주의를 후원하였다.

모제 아미로

1596

-1664

신학자

소뮈르에서 스코틀랜드인 조 카메론에게 사사받은 후 동(同)대학의 교수가 되었다.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 사이에 타협안을 제시하여 아미랄디안주의로 알려지게 되었다.

피에르 지르외

1637

-1713

신학자

소뮈르에서 연구한 후 개혁신앙을 옹호하였다.

위그노의 회복을 예언한 묵시록을 신봉하였으며 루이 14세 정부 타도를 변호하였고 세벤느전쟁에서는 카미사르파에 의해 예언자로 간주되기도 했다.

앙트네 꾸르

1696

-1760

목사

루이 14세의 박해기간 동안 흩어진 교회를 인도하였으며 로잔느에 위그노신학교를 설립하였고 30년 동안 관장하였다. 개혁교회와의 활발한 접촉을 수행하였다.

폴 라보

1718

-1794

목사

로잔느궁전에서 수학한 후 흩어진 교회에서 은둔생활을 하였고 프랑스에서 개혁과 지도자로 인정된 후에는 프로테스탄트의 안전을 위해 헌신하였다.





 


 



 

40. 종교개혁기의 종교전쟁

 

내용

시기

지역

주요참가  대상

지도자

주요 사실

농민반란

1524

-1525

독일

농민 대(對) 귀족

토마스 뮌쩌

헤세의 필립 공

농민반란 진압

12개 합의조항

카펠전쟁

1529

-1531

스위스

가톨릭지역 대(對)

프로테스탄트지역

울리히 쯔빙글리

쯔빙글리의 죽음과 프로테스탄트들의 패배

슈말칼덴전쟁

1546

-1555

독일

독일 프로테스탄트

대(對) 신성로마제국

황제 챨스 5세

헤세의 필립 공

삭소니의 존 프리드리히

삭소니의 모리스 공(公)

프로테스탄트 패배

잠정협약 체결

관용정신이 대두됨

루터파가 정식으로 인정됨

아우크스부르크 종교화의(宗敎和議) 체결

각 영방제후는 자신의 영지에 알맞는 종교를 선택할 수 있으며 영지의 주민은 제후의 선택에 따라 종교를 갖게 됨

네델란드

독립전쟁

1559

-1579

네델란드

스페인 대(對)

네델란드

필립 2세

침묵왕 윌리암

네델란드는 북부 유트레히트 중심의 가톨릭(벨기에)으로 독립됨

30년전쟁

1618

-1648

독일,

중부유럽

신성로마제국

독일

덴마크

스웨덴

프랑스

스페인

선제후 프리드리히 5세

황제 페르디난드

구스타부스 아돌푸스

바바리아의 막시밀리안 공(公)

요한 틸리

크리스티안 4세

알브레히트 발렌슈타인

베스트팔렌 평화조약 체결

정치와 종교의 구분이 확정됨

제한적인 종교적 관용이 허용됨

예수회를 신교도 지역에서 추방함

칼빈파를 인정함





 


 




 

41. 신학논쟁-프로테스탄트 대() 로마가톨릭

 

분야

주제

프로테스탄트 입장

가톨릭 입장

성서론

의존도

오직 성서로만

성서와 교회의 전승을 동등시함

외경

인정치 않음

인정함

인간론

원죄

전적 타락과 아담으로부터 물려받은 죄악 강조

타락과 아담으로부터 물려받은 악의 경향 강조

인간 의지

죄(罪)에 예속됨

선한 뜻을 펼 수 있는 자유로움

예정설

신(神)의 의지에 근거함

신(神)의 예지에 근거함

속죄

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 죄값을 치름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공로로 구원의 은총이 허락되며 이 은총은 성찬을 통해 죄인에게 주어짐

신(神)의 은총

일반은총은 만인에게 주어지며 특별은총은 선택된 자에게 한정되어 주어짐

선행적 은총은 영세를 받은 자에게 믿음을 주며 능력의 은총은 인간의지와 연합하여 복종하게 함

선행(善行)

어떤 종류의 공로에 힘입어서보다 신(神)의 은총에 의해 실행됨

공로로 가능함

중생(重生)

예정된 자를 성령이 거듭나게 함

영세 때에 은총을 받음

칭의(稱義)

신(神)의 객관적이고 최종적인 심판 행위임

영세를 통하여 죄를 용서받지만 인간이 지은 도덕적인 죄는 고해성사를 통해 사함을 받음

교회론

교회와 구원

유형교회와 무형교회로 구분함

교회(가톨릭) 밖에는 구원이 없음

성례

은총의 수단으로서 믿음으로만 가능

성례는 단순히 수행되는 것으로 은혜를 전하는 것임

사제관

만인사제설을 주장함

사제는 신(神)과 인간 사이의 중보자임

화채설

거부함

수용함

종말론

연옥

부정함

긍정함





 


 



 

42. 신학논쟁-루터파 대() 개혁파

 

주제

루터파 입장

개혁파 입장

구원의 순서

소명→감화→회심→중생→정의→성화→신자의 영광

선택→예정→그리스도와 연합→소명→중생→신앙→회개→칭의→성화→신자의 영광

신(神)의 은총

은총은 세례와 설교를 통해 주어지며 신(神)의 거듭난 은총을 인간이 저항할 경우 주어지지 않을 수도 있음

불가항력적임

회개

신앙으로 인도함

신앙에서 나옴

세례

죄의 근원과 인간의 범죄를 제거하는 중생의 작업임

은총의 계약 속에 포함되어 있음

성만찬

그리스도께서 성찬 때에 객관적으로 임재하심

은총의 계약을 신자들에게 확인시키는 기념예식으로 그리스도 신앙으로 확인함

교회와 국가

국가교회는 프로테스탄트를 후원하는 통치자의 신앙에서 볼 때 보호자 관계임

신성공화국에서 교회와 국가는 모두가 그리스도인의 모임이지만 그들 각자의 임무는 구별되어 수행됨

교회법규

성서에 허락된 것은 금지할 것이 없음

성서에 금지된 어떠한 것도 명령할 수 없음





 


 



 

43. 신학논쟁-칼빈주의 대() 알미니안주의

 

주제

칼빈주의 입장

알미니안주의 입장

원죄

인간의 전적 타락 및 부패를 강조함

아담으로부터 연약함을 물려받음

인간 의지

원죄에 예속됨

선한 의지를 사용할 수 있는 한 자유로움

 

일반은총은 만인에게, 특별은총은 선택받은 자에게 주어짐

은총은 만인에게 주어지며 구원은총은 믿는 자들에게 허락되고 은총의 연속성은 복종하는 자들에게 전해짐

예정설

전적으로 신(神)의 의지에 달림

전적으로 신(神)의 예지에 근거함

중생

일회적임

종합적임

속죄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죄값을 치름

그리스도의 죽음은 은혜로운 신(神)이 인간의 형벌을 대신 치른 희생임

속죄의 범위

예정된 자들만을 위해 계획하심

만인을 위해 계획하심

속죄의 수행

신(神)의 뜻에 따라 성령의 능력으로 함

죄인의 뜻에 응답하여 성경의 능력으로 함

구원의 순서

선택→예정→그리스도와 연합→소명→중생→신앙→회개→칭의→성화→신자의 영광

소명→신앙(믿음)→회개→중생→칭의→은총의 연속→신자의 영광

은총의 연속성

신(神)의 은총에 의해 선택된 만인에게 주어짐

신(神)의 은총은 복종하는 바에 의거하여 주어짐






 


 



 

44. 프로테스탄트의 주요 교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