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개론
서론
신학을 하면서 구약개론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지리적 환경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특히 자연의 한계를 극복할 능력이 없었던 고대에는 지리적 환경은 특정 지역의 역사와 문화와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특정 지역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약의 세계에 지리적 배경을 이해하고 그 지역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사회를 이해하는 데 불가결한 요소가 된다.
1. 구약의 세계와 고대 근동
구약성경의 세계는 단순히 이스라엘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주변 국가들을 포함한다. 구약성경의 세계가 고대 이스라엘과 주변 국가의 교류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기에 구약의 세계가 고대 근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이유를 정치, 경제, 언어, 문화, 종교, 사상, 문화, 지정학적 요인에서 찾을 수 있다.
1) 지정학적 관점
이스라엘은 지리적인 관점에서 볼 때 위도 30도에서 35도 사이에 위치하며 대체로 지중해성 기후지역과 사막지역으로 구성되어있다. 지정학적 관점으로 볼 때 서쪽으로 지중해, 동쪽으로 아라비아 사막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기원전3000년 전부터 고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를 연결하는 교량적 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고대 이스라엘은 자연스럽게 이 두 지역 뿐 아니라 주변 지역으로부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이스라엘은 지정학적 위치로 인하여 고대 이스라엘은 이들 제국의 대외 정책 및 그 결과에 의해 바뀌었다.
2) 정치적 관점
위에서 언급한 이스라엘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지정학적 위치는 이스라엘 주변 국가의 밀접한 관계를 갖게 만들었다. 이 사실은 구약성경의 주변 국가의 많은 왕들이 등장한다는 점에서도 쉽게 알 수 있다. 이스라엘은 왕국을 형성하기 전 기원전 332년 알렉산더 대왕이 팔레스틴 지역을 점령할 때까지 약670년 동안 이스라엘은 주변 지역뿐 아니라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정치 문화적 영향 아래 있었다. 특히 기원전732년 앗시리아 디글랏 빌레섹 3세가 다메섹을 점령하고 블레셋 지역으로 진출한 기원전 332년까지 400년 동안 시리아 - 팔레스틴 전 지역은 메소포타미아 제국의 정치적 영향에 들어갔다. 이러한 사실은 고대 이스라엘을 이해하는데 이들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해야 할 점을 말해 준다.
3) 문학적 관점
이스라엘과 고대 근동 관계성은 언어, 종교, 제도적인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히브리어는 고대 셈 어인 아카드어 그리고 아람어와 동일한 언어 군에 속해 있기에 많은 언어적 유비를 발견할 수 있다. 구약성서는 아람어나 우가리트어 외에도 이집트 상형 문자와 아카드어 그리고 상형문자와 아카드어 그리고 페르시아어, 헬라어 등 영향을 발견할 수 있다. 언어적 유비뿐만 아니라 문화적 측면에서 메소포타미아의 영향은 바벨로식의 인명, 월력이 등장한다. 세스바살이나 스룹바벨은 이스라엘 사람으로 바벨론식 이름을 가진 대표적인 사람이다. 또한 기슬레월(느1:1)은 메소포타미아의 아홉 번째인 키스레브달을 뜻한다. 제의적 측면에서 고대 이스라엘 제의와 고대 근동의 제의사이에는 많은 유사점이 발견된다. 구약성경에 나타나는 희생 제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대근동의 여러 희생 제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2. 구약세계의 지리적 특징
이스라엘의 지질학적인 특성은 토양의 형성물의 근원 인간의 주거 등을 결정한다.
1) 이스라엘의 지형
가나안땅의 지세는 험한 편은 아니지만 다양한 지형적 특성을 형성하는 요인들이 있다.
(1) 가나안의 산들
구약성경은 산지에 관한 언급들이 많다. 특히 ‘유다 산지, 에브라임 산지, 납달리 산지’라는 표현이 등장하며 ‘헤르몬 산, 시룐 산, 스닐 산, 갈멜 산, 왕상18:20-26절의 다볼 산, 길보아 산, 그리심 산, 에발 산, 비스가 산, 느보 산’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표명되어 있다.
(2) 가나안의 골짜기들
가나안에는 다양한 골짜기가 있다. 히브리어의 에먹(ץהק)은, 우리말 계곡(valley) 혹은 골짜기로 번역하기보다는 평지 혹은 평야(plain)로 번역하는 것이 좋다. 훌레 평야, 아얄론 평야, 소렉 평야, 이스르엘평야, 에스드엘론 평야, 엘라 평야, 기드론 평야, 그랄 평야, 세렛 평야, 싯딤 평야, 아골 평야 들이다.
(3) 가나안의 광야
광야를 뜻하는 히브리어는 미드바르(מדבד)와 아라바(ץדבה) 호르마(חדמה) 치야, 그리고 예례모스 등이 있다. 미드바르는 사막은 아니지만 메마른 미개지를 의미한다. 즉 씨 뿌리지 못하는 땅(렘2:2), 사람 없는 땅(욥8:26), 짐승이 부르짖는 광야(신32:10)를 의미한다. 따라서 유대 광야란 해발500-700의 낮은 산들이 연결된 곳으로 식물을 재배할 수가 없는 곳이다. 아라바는 메마른 지역 혹은 외딴 지역을 말하며 사막이나 광야로 번역되는데 미드르와 동일하게 사용되기도 한다. 호르마는 황량한 곳, 폐허 혹은 버려진 땅을 가리키며 광야로 번역된다. 따라서 사막 지대와는 관계없이 이미 파괴되었거나 재건할 수 없는 폐허된 도시나 장소를 가리킨다. 치야는 물 없는 땅을 가리키며 시78:17절에 황야로 번역되었는데 이 용어도 미드바르와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 예레모스는 광야 사막, 외로운 곳 등을 가리킨다. 유대 광야(마3:1)를 제외하고는 특정 사막지대를 지적한 경우는 없다. 이외에도 토우, 헛것, 황무지(삼상12:21), 예쉬몬 등이 있다. 구약성경에 언급되고 있는 팔레스틴 지역의 광야로는 유대 광야와 찐(신)광야, 그리고 시내 반도에 있는 에담 광야, 신 광야, 시내 광야, 바란 광야 등이 있다.
<3월16일>
* 에덴동산은 어디 있는가? → 노아의 홍수 때 이미 휩쓸려 버렸다.
→ 성경의 문제는 성경이 반드시 답을 준다(감추어진 만나)
* 천지 창조는 하나님께서 하셨는데 왜 땅을 사단이 지배하는가? (창1:1~)
? 땅은 (공허, 혼돈, 흑암)속에 있기에 렘4:23; 출10:21
사단론 - 천지창조 전에 천사들의 전쟁 속에 루시퍼가 이 땅의 공중권세를 잡음 사14:12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① 빛을 제일 먼저 만드심 창1:3; 욥3:4
② 물 창1:6; 계14:7
③ 뭍(땅)창1:10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④ 광명 창1:14 필요한 모든 것을
⑤ 생물 창1:20 창조하신 후
*인간은 주님과 동행할 때에 완전함 ← ⑦ 하나님과 동행 창5:24, 6:24
* 모든 것을 아브라함에게 위임하시고
다스려라/ 생육하라/ 번성하라/ 창대하라/ 충만하라/ 지키라 (그리고) “정복” 창1:28
“주님과 동행하라”
? 주님을 떠나면 모든 것이 깨지나 돌아오면 회복시60:1
부르심/ 깨달음
: 나뭇잎에서 가죽옷으로 바꿔 입히심, 가죽옷은 피를 상징. 점점 더 부드러워짐. 부드러우신 주님의 사랑을
알 수 있다. 창3:7, 21
* 아담이 불순종함으로 - ① 가리움 창3:7
(타락의 본성 3가지) ② 숨김 창3:10
추방됨 - 행복이 없음
1) 하나님을 떠남(인간 최대의 불행) 눅15:18
2) 쫓겨남 창3:24
3) 큰 고통(잉태) 시48:6
4) 사모 창3:16
5) 땅의 저주 창3:17; 레18:27
6) 가시 엉겅퀴 창3:18
7) 수고 창3:16
죄악이 만연함을 보시고 → 네피림 사건 (노아의 방주사건) 창6:4; 민13:3
*복음의 계보를 따라 낳은 자,
곧 오늘날도 복음자들이 방주를 지을 수 있다.
*방주는 곧 하나님이다. 방주에 들어가지 않으면 죽는 것처럼
하나님을 믿지 않으면 죽기 때문이다.
- 참고
* 노 아
인류의 시조 아담의 10대손(눅3:36)으로, 셋의 자손 라멕의 아들이다(창5:28-29). 이 이름이 붙혀진 이유는 “이름을 노아라 하여 가로되 여호와께서 땅을 저주하시므로 수고로이 일하는 우리를 이 아들이 안위하리라”(창5:29)에서 연유되었다 한다. 하나님은 노아의 행위와 예배를 받으시고, 두 번 다시 악한 사람으로 인하여 땅을 저주하지 않고, 산 자를 멸망시키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방주를 만들었으며 가족의 우두머리요, 대표로서 ‘노아’라는 종족의 이름으로 불리웠다. 그의 장남은 홍수 때 약 100세, 노아의 600세 때 그 가족이 지도적인 지위에 올라 600년 후에 대홍수가 있었다는 것이다.
* 노아의 시대
1. 노아는 의인이어서 하나님과 동행하였다(창6:9) 이는 하나님을 떠나 사는 것이 당연시되었던 시대임을 의미
2. 하나님의 아들들까지도 세속적으로 되고, 마음 상태보다는 겉모양으로 결혼상대를 택하는 신앙적으로 무관심한 시대(창6:2)
3.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시집, 장가가며(마24:38)순간적인 삶을 영위하고 있던 시대.
4. 하나님께 도전하려는 적의에 찬 시대.
5. 사람들의 마음에 생각하는 것과 계획하는 것이 항상 악한 것뿐이었고, 포학이 땅에 관영한 시대(창6:5)
6. 너무도 부패했기에 하나님은 인류를 멸하시려고 했으나 아직 120년의 기간이 남아있음(창6:3)
7. 노아는 적어도 그 모범적인 생활로서 의를 전파하는 자임(벧후2:5). 창조주이시며 심판 주이신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멸할 계획을 노아에게 계시하시고, 노아의 가족과 모든 들짐승, 육축을 종류대로 홍수로부터 구원하도록 방주를 지으라 명하심(창6:13-22)
8. 노아가 명령을 따라 방주를 완성한 즉 구속주이신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가족과 더불어 방주에 들어가 식량이나 희생 제물을 위해 필요한 모든 정결한 짐승을 취하라 명하심. 짐승과 새를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 그 보존을 위해 한 쌍씩을 방주에 들이도록 하신 후 홍수를 일으키심.
9. 하늘의 창들이 열려 40주야를 비가 땅에 쏟아졌고, 큰 깊음의 샘들이 터졌다. 심판의 목적이 이루어지니 하나님께서는 물을 줄게 하셨고, 산봉우리가 보이기 시작한 후 40일을 더 있다가 노아는 땅 표면에서 물이 빠졌는지의 여부를 알기 위해 까마귀를 놓아주었다.
10. 물이 빠진 것을 안 다음에도 노아는 하나님의 명령이 있을 때까지 방주 안에 머물러 있었다. 601년 정월1일 드디어 물이 걷혀 노아는 방주 뚜껑을 제치고 지면이 마른 것을 보았지만 하나님께서 방주에서 나오라는 명령을 내린 것은 8주 후였다(창8;13-17)
11. 노아는 아내와 아들과 자부, 그리고 모든 짐승을 데리고 나왔으며,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고 번제를 드렸다.
12. 하나님께서는 그 제사를 받으시고, 그 중심에 다시는 사람으로 인하여 땅을 저주하지 않으며 모든 생물을 멸하지 않기로 작정하셨다(창8:21-22) - 무지개 언약(창9:9-17)
* 결 론
하나님께서는 아담을 창조하셨을 때 그를 축복하여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고 명하신 것처럼 이제 또 새 세계의 처음사람 노아를 축복하여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고 명령하셨다. 여기서 하나님께서는 계명을 주시는데 그것은 노아의 칠계(七戒)라고 한다.
* 노아의 칠계(七戒)
1. 유대인의 율법에 선행하는 것으로서 모든 유대교 개종자에게 이것을 지킬 것을 요했던 것이다. 그 계명 중 셋만이 여기 분명히 나타나 있다.
2. 즉 피 채로 고기를 먹지 말라.
3. 살인하지 말라.
4. 행정상의 권위를 승인할 것(창9:46)등이 바로 그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땅의 모든 생물을 멸할 홍수가 다시 있지 않을 것을 약속하며 그 계약의 증거로 무지개를 보이셨다(창9:8-17)
5. 생육하라.
6. 번성하라.
7. 충만하라.
* 노아의 삶
1. 노아는 물론 농사에 종사했다. 그 일의 하나는 포도나무를 심어 가꾸는 것이다.
2. 한번은 그가 포도주를 마시고, 벗은 몸으로 잠들었다.
3. 아들 함은 그 추태를 보고 비웃음
4. 셈과 야벳은 아버지를 가리려고 자기들의 옷을 취하여 어깨에 메고 뒷걸음쳐 들어가서 그 하체를 덮었다. 술이 깬 노아가 그 사실을 앎.
5. 함의 자손의 타락을 예언하고 저주했다. 이는 노아가 사람의 품성을 보는 통찰력이 있었으며, 양친의 나쁜 성향이 자녀들에게까지 미친다는 것과 하나님은 의로운 자는 몇 대 후까지라도 축복해 주시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출20:5-6). 무슨 이유에서인지 함의 자녀 하나만을 꼬집어내어 함의 자손이 경건한 형제들(셈/야벳)의 자손에게 종노릇하라 저주하는 한편
6. 셈과 야벳의 가족과 그 협력에 의한 하나님의 봉사가 하나님으로부터 축복받는다는 것을 말한다. 노아는 홍수 후에 350년을 더 살다 950세에 죽었다(창9:28)
7. 노아의 아들 중에서는 셈 자손이 지도적 입장에 섰으며, 하나님의 은총의 역사가 항상 그들에게 있었다. 시29:10에서 ‘마불’이라는 홍수를 나타내는 특별한 말을 쓰고 있는데(한글성경에는 ‘홍수’로 번역) 이는 노아의 홍수를 가리킬 것이다. 사54:9, 겔14:14에서도 노아에 대해 말하고 있으며, 예수님은 노아시대와 주 재림직전의 시대를 비교하고 있다(마24:37). 노아의 신앙은 히브리서에서 칭찬했고, 베드로는 홍수로부터 구출된 8명에 대해 두 번씩이나 언급하고 있다(벧전3:20, 벧후2:5)
* 하나님께서는 잣나무를 미리 준비해 놓으시고 방주를 지으라고 요구하셨다 → “절대성”
* 잣나무의 영적교훈 : 1)항상 푸르고, 2)곧고, 3)벌레 먹지 않음(썩지 않음), 4)향이 짙음(그리스도의 향기)
→ 노아는 방주를 짓되 체계적으로 지었다. (말씀과 기도로 연합) 창6:14; 왕상 5:8
* 모세가 40일 동안 물 한 모금 마시지 않음 이는 그만큼 하나님의 전지전능하심을 의미 출34:28
* 방주 안에 들어간 동물들은 무얼 먹었나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를 받으려면 죽을 각오를 하라!
* 눅 1:27~ 성령께서 마리아에게 오사 아들을 준다 하니 남자를 알지 못하는데 어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나? ? 2번 깨져야 함을 의미
* 눅 1:38~ 그러나 마리아는 “주의 계집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라고 대답하며 순종함
? 이는 세상의 모든 환란, 핍박, 고통 등 ↓ 모든 것을 각오한다는 의미 행14:22
성령이 내주하심으로 잉태
① 외적인 변화 - 구별, 성결 스6:21
② 옷이 달라짐 - 그리스도로 옷 입음 롬13:14
③ 출산 - 전도
(주님을 믿는 자는 새 생명을 출산해야만 함)행20:24
* 창 9:20 노아가 방주에서 내려 이 땅에 처음 심은 것이 바로 포도나무다
↓
이는 요15장의 포도나무와 연결 요15:4
↓
★ 즉 땅(흙= ‘내안에’) 예수그리스도를 심어라 갈2:20
* 우리의 육신으로는 하나님의 말씀을 알지 못함 (롬 1:28-32)
* “요나” 한 사람으로 니느웨는 구원됐으나 소돔과 고모라에는 “요나” 한 사람이 없어서 망했다.
나 한사람이 그렇게 중요하고 존귀한 존재이다. 이 땅을 복음화 시킬 수 있는 요나가 되자!
<3월 21일>
땅 천지창조 / 인간 / 범죄 / 추방 / 죄악 / 정복
공허
혼돈
가인 → 하나님 중심의 예배를 드리지 않았기에 창4:3-7
(네가 선한 일을 하였으며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네피림 : 어원이 불분명함, 거대한 종족, 장부, 용사(욥16:4), 느바임(신16:21)
↓ 예) 옥, 골리앗, 에스비브높 창6:4; 민13:3
네피림의 영적의미 : 하나님보다 크려고 하는 자들(교만), 신8:14; 잠16:5; 잠21:24
심판 받을 자/죽을 자/멸망자/심판자 삼상2:10; 신8:19
* 왜 하나님은 노아에게 방주를 지으라 하셨는가? (창6:14)
→ 사람들이 아닌 아담의 계보를 통해 복음을 이어 받은 자이기에(계보복음)
당대 의인이 될 수 있었던 이유도 복음(말씀을) 받은 자 이기 때문이다.
* 모세→요게벳, 야곱→리브가, 사무엘→한나 : 이들도 계보를 통해 태어난 자들이다.
창세기 3장부터 인간이 범죄하고, 하나님을 떠난 자들이 홍수사건으로 쓸림
* 네피림이 되지 않게 하라 1. 하나님을 대적하지 말라 욥15:25; 시74:10; 시78:19
2. 큰 자(교만)가 되지 말라 잠16:18
3. 하나님을 모르는 자가 되지 말라 호4:6
4. 육신의 정욕을 따라 사는 자가 되지 말라 롬3:13; 롬13:14; 엡5:18
5. 세상에 속한(타락한 자의 아들들)자가 되지 말라 요일2:16
6. 하나님의 자녀를 대적하지 말라 시2:2, 136:24
7. 사단에게 속지 말라 고후2:11; 마4:10
? 속이는 자, 훼방하는 자, 참소하는 자
* 우리는 “그러나(별개)”의 신앙이 되어야 한다. “~더니” 신앙 (예; 드렸더니, 순종하였더니, 섬겼더니)
* 방주는 예수그리스도다 1. 하나님의 은혜 입은 자만이 지을 수 있다. 창6:8; 잠3:34; 사33:2
2. 은혜 입은 사람에게 “지으라” (주님안에서 변화되어가는 자 - 성화) 행20:32
3. 공식을 주신 것처럼 율법/ 규례/ 법도가 있다(교회안에는) 시19:7, 30, 27
4. 하나님은 방주 지을 재목을 예비하심(예비하시는 하나님) 창22:14
5. 노아에게 만들 수 있는 힘과 능력을 주심 욥10:16; 빌4:13
6. 순종할 수 있는 믿음도 주심 신30:9; 삼상15:22
7. 하나님과 늘 동행하는 축복을 주심 창5:24, 6:9,
* 방주 → 120년 “인생의 완벽한 준비”
* 방주는 왜 그리스도인가 1. 방주에 타지 않으면 죽듯 그리스도 안에만 구원이 있다. 행4:12
2. 방주 속에 있는 것은 사망을 이기는 자 (오늘날도 마찬가지) 요일5:4
3. 방주에 있는 하늘 문을 열어야 한다 (문은 하나뿐) 요10:9
4. 방주에서 나와 현장진단 : 까마귀(사단권세) 비둘기(성령역사)
→ 먼저 흑암권세를 파악하라 창8:7-8; 막1:10
5. 방주에서 새 생명, 새 생활로 나옴 나오지 않으면 죽음(거듭남) 요3:3;벧전1:3
창문이 없어 흑암 - 이는 내일이 없는 자
* 방주내의 냄새, 아우성은 현재 교회내의 분쟁을 의미 고전11:18
* 방주 안의 삶은 현실의 삶 : 예수 안에 있으나 내일이 없고, 불안, 억압당하는 삶.
6. 성공적 예배를 드림(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는 자를 찾으심) 요4:23-24
7. 포도나무를 심음(하나님께 은혜 받고 구원 받은 자는 반드시 예수 겔3:17-19
없는 자에게 포도나무를 심어야만 함 - 요15장)
→ 포도나무에 취한 채로 살아야 한다. 만약 포도나무에 취한 자를 헐뜯는 자는 평생 저주받음
Bonus
* 십일조 - 1. 하늘문을 여는 축복 말3:10
3. 그 땅을 고친다
: 시65:9 땅을 권고하사 물을 대어 심히 윤택케 하사(완전한진리/풍족/자유함을얻음)
?나 ?은혜 ?생명력을 가지게 하사
→ 즉 하나님의 은혜의 물이 없으면 사람은 힘들어진다. 마 4:4
4. 열매가 기한 전에 떨어지지 않음 슥8:12
5. 황충을 금함(우환/질고로 인해) 출15:26
* 내가 교회 전도사로 들어갔으면 그곳에서 하나님의 열매를 내야 한다. 반드시!
주님의 은혜는 누려라. 감사하라. 구하라. 두드려라. 찾으라 - 투자한 만큼 거둔다!
* 방주를 짓는 자는 1. 구원을 선포하는 자 대상16:23; 시40:10
2. 방주가 가라앉지 않듯 멸망하지 않는다. 요3:16
(고후 4:7-10) 보배 = 그리스도, 질그릇 = 나
- 질그릇까지 부딪치면 상처가 난다. 상처가 난 것은 쓰지 않으심)
* 보배 : 그리스도 : 나 → 1. 보배 즉 주님을 가져야 한다.
2. 내가(주님을 가지면 평안/생명이다. 우리는 질그릇이기에 삼가 조심해야 한다.)
3. 능력은 내게 있는 것이 아닌 하나님께 있는 것이다(깨달은 자)
4. 깨달은 자는 우겨쌈을 당하지 않음 - 문제 극복(말씀에서 주어지는 것)
5. 낙심(하나님께 마음이 떨어짐)
6. 말하지 않음(확실히 붙잡아라)
7. 그리스도의 생명을 나타내는 자 (1-7이 바로 보배를 가진 자이다)
3. 새 삶의 장(핍박/멸시/조롱/아우성이 끝남 즉 ★내가 변화되어야 함) 롬12:2; 고전15:52
4. 복음 안에서는 반드시 승리 요일5:4
- 히6:14 복을 준다는 말씀은 신약에서는 이곳밖에 없음
5. 포도주에 취하라(성령에 취하라) 마2:22; 행1:8; 엡5:18
★ 제일 먼저 노아는 하나님 앞에 성품이 되고, 믿음이 되고, 인격이 되었다 - 당대 의인이요, 완전한 자라
6. 구원의 은혜 전달하라 사49:8; 고후6:2
7. 복음 안에서 포도나무를 심어라 빌2:5; 벧전1:13
* 방주는 구원의 모형 1. 하나님과 동행 창5:24
2. 방주를 지으라 명하심 창6:14
3. 공석
4. 만드는 수고 창7:5
5. 그리스도는 내 것이 되어야 한다 빌1:8
6. 사망 - 심판을 면한 자 시9:13, 23:4
7. 새 땅 사65:7; 벧후3:13
?방주는 떠오름(이것이 재림을 상징)
심판받고 새 하늘, 새 땅으로 올라감
* 방주는 주님의 재림 사건으로 볼 수 있다 : 물 같은 성령(축복/은혜/예수/생명 - 근원적 축복)
성경에 “물 같은 성령”이란 말처럼 물이 많이 나오는 이유는 물이 없으면 우린 죽기 때문에…
막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러한 표적이 따르리니 귀신을 쫓아내고 새 방언을 말하고,
?새 방언을 말함으로 쫓아냄 ?하나님을 말하고, 찬송하고
뱀을 잡고,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않으리라
?나를 해롭게 하는 근심, 걱정들 ?영적으로 사는 하나님의 사람은 해를 받지 않는다.
* 방주의 영적교훈 1. 은혜 입은 자 히2:9
2. 방주를 짓는 자(120년 동안, 핍박을 받아도 지어라) 행16:5
3. 핍박을 이긴 자(행1:8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라 마5:10-12
왜? ① 죽음이 도사리고 있음
② 위험이 머물고 있음
③ 핍박, 조롱, 멸시, 천대, 적이 있는 곳
→철저하게 실패하고, 핍박이 있는 곳으로 들어가야 한다.)
4. 잣나무를 취하는 자 창6:14
5. 사명자의 길(★자기 것이 나오지 않을 만큼 죽어져야 한다) 고전9:27
지팡이를 던지면 사단의 밥이 되지만, 지팡이를 잡으면 능력이 나타난다. 출4:17
6. 매일 하나님과 만나는 자(방주를 지으러 매일 올라가듯) 렘29:13
7. 지속하는 자(믿음) 롬1:17
?
1. 당대 완전한 자 창6:9; 욥1:1
2. 성산의 삶 시15:1, 43:3
3. 새로운 삶을 개척 고후5:17
4. 개척의 삶 수17:18
5. 경건의 삶 시32:6; 행10:2
6. 경배하는 삶 마2:1; 눅4:8
7. 동역하는 삶 롬16:3, 16:21; 고전3:9;
?
1. 하나님과 동행한 자 창5:24
2. 말씀을 듣는 자 전5:1; 요14:24
3. 말씀에 순종하는 자 신28:2, 30:8
4. 일하는 자 마25:21; 눅17:10
5. 증거하여, 보이게 하는 자 행1:3; 히11:1-3
6. 진리를 선포하는 자(주예수를 믿으라) 행16:31; 시40:10
7. 방주를 타게 함으로 구원을 이루게 하는 자(완전한 구원) 창7:1; 히11:7
?
1. 말씀에 순종한 자 신28:2, 30:8
2. 영․육간의 수고하는 자 사53:11; 요삼1:8
3. 구별된 행동을 하는 자, 구원의 방주를 짓는 자 레20:24; 단1:8
4. 핍박을 이기는 자 시119:161; 마5:10
5. 하나님의 명령만 기억하고 지키는 자(말씀이 이루어지게 사는 삶이 영의 삶을 사는 것임)
6. 미래를 내다보는 자 - 되어 질 응답을 기대하라(말씀: 되어 진 응답(언약)
; 내가 그 말씀에 들어갈 때 되어 질 응답 민27:11; 시34:4; 요14:13
7. 언약의 말씀이 이루어질 것을 믿는 자 롬4:27; 11:27
?
1. 하나님의 역사를 체험/ 확신한 자 살전1:5
2. 새 생명, 새 생활(하나님의 은혜 받은 자) 롬6:4
3. 사망권세 이기는 자 롬8:38
4. 열심히 사는 자, 노아의 농사 창9:20; 갈4:18
5. 축복권이 주어진 자 - 족장의 축복권(내게도 축복권이 주어졌다) 창27:19; 히11:20
6.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고 사는 자 출33:13
7. 완전한 구원을 받은 자 사25:9; 사4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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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축복권이 주어진 자 창27:19; 히11:20
2. 은혜가 임한 자 출33:13
3. 말씀에 순종한 자 신28:2, 30:8
4. 구원을 받은 자 사25:9; 사43:11
5. 사망의 권세를 이긴 자 롬8:38
6. 장애물이 제거된 자 왕하5:4, 10:5-6
7. 하나님께 소망을 둔 자 시39:7; 71:5; 요일3:3
?
1. 은혜로 세상을 산 자 고후1:12
2. 선택된 사람 사43:1; 렘1:5
3. 스스로 모든 걸 할 수 있는 자. 노력한 자 막9:23; 빌4:13
4. 하나님의 명령을 받음 신7:11; 잠7:2
5. 교회를 건축한 자(방주) 레20:24; 단1:8
6. 순종함으로 역사를 이루는 자 신1:36; 마8:27
7. 요동함이 없는 자 시16:8; 살전3:3
* 방주 = 교회 1. 삼층 = 성부/성자/성령(삼위일체)의 역사 속에서만 이루어짐. 창6:16=요14:16
2. 창문 하나 = 오직 예수란 이름의 문만 있다. 창6:16=행4:12
3. 각종 짐승 = 각종 사람들 창2:19= 고전11:18
4. 규격 = 율례/규례(교회 안) 창6:15=왕상11:38
5. 방향키가 없다 = 오직 하나님의 인도하심뿐 출29:46; 계7:17;
6. 공동체의 삶 = 공동체의 삶(을 통해 훈련받고 쓰임 받음) 롬8:28
?빨리 죽어지는 만큼 빨리 쓰임 받는다.
7. 새 생활의 축복 = 새 생활의 축복/ 확신찬 삶. 신14:29
* 믿는 자는 십자가처럼 마음이 마음껏 넓어져야 한다.
우리는 주님 안에서 은혜. 평강이 있어야 한다. 즉 임마누엘!(엡1:1)
<5월 2일>
1. 노아(네피림사건) 창5:29
2. 거대한 족속창6:4; 민13:3
3. 방주 행16:5
4. 120년(완벽한 인생의 준비) 창7:4
5. 예배 요4:23
6. 능력 막9:23; 빌4:13
7. 성취(누림) 출33:13
* 창세기가 중요한 이유
⇒ 창조주이신 하나님을 말하고 있기 때문. 창조신앙 ; 우리는 피조물이다.
* 믿음의 도리 (아브라함) - 창18:1
(여호와께서 마므레 상수리 수풀 근처에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시니라 오정 즈음에 그가 장막 문에 앉았다가)
? 아브라함이 진짜 축복받은 것은 멸망 받지 않고 구원된 것임
1. 장막(자기 자신, 가정) 창18:1
2. 눈을 들어본즉 사60:4, 시121편
3. 달려 나감(영접단계) 창18:2; 마10:41
4. 섬김 창18:4
5. 마음이 쾌활(진정으로 순종하면) 창18:5
6. 하나님의 축복(아들주심의 언약 성취) 창18:10
7. 멸망을 가르쳐줌(기도 - 의인 몇 명있으면) 창18:23~
cf.) 롯
1. 하나님께서 부르지 않은 관계없는 사람
2. 아브라함에게 일어나는 일을 구경만 하는 사람
3. 사고만치는 장애자
4. 자신만 아는 이기주의자
5. 그래도 하나님을 아는 자
? 하나님께서 소돔과 고모라 멸망 때 그래도 하나님을 아는 자 한사람인 롯을 구원했고, 성경에 기록된 것이다.
6. 하나님의 천사를 볼 줄 아는 자 - 자기 집으로 영접
7. 구원의 길이 열림
* 성경전체의 핵심
- 창조신앙 / 타락 / 회복의 원리 / 예수그리스도 / 죽으심 / 부활 / 다시 오실 그리스도(재림)
*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창19:1~)
? 멸망의 본보기가 됨
1. 날이 저물매(흑암의 세상) 창19:1
2. 남색하는 자(사단에게 잡힌 자) 창19:5
3. 소돔과 고모라는 타락의 도시(멸망의 때가 다가옴) 창19:13
4. 눈을 멀게 함(보지 못하는 자는 망함 - 지금도) 창19:11
5. 곤비하다(응답받지 못하고, 은혜 받지 못하면 곤비하다)
6. 도피(새 생활, 새 땅으로 도피하라) - 도피하지 않으면 멸망 창19:14
? 요셉:애굽, 야곱:라반의 집
7. 미련한 자(롯의 처) 창19:26
* 롯 - 멸망당할 때도 롯은 구원받음(영접함으로) “믿음의 도리”
1. 지체하는 자(부르는데 안가는 자) 창16:19
2. 불순종 창19:19
3. 이유(변명)를 댐 창19:19
4. 천사들이 손을 잡고 성 밖으로 끌어냄(가기는 가는데 애 먹이는 사람) 창19:16
5. 말씀을 잃어버린 자(자신의 처를 계속 인도하고 주시해야 하거늘) 창19:26
6. 아내를 잃어버림 창19:26
7. 딸 둘과 범죄(모압 / 암몬 - 지금까지도) 창19:32,37,38
* 지금부터 돌아보라 부흥이 되는 교회는 왜 부흥이 되는가
예배 → 말씀 → 은혜 → 행동 → 믿음 → 응답 → 축복
사랑 → 열정 → 만남 → 교제(완전한 사귐) → 앎(온전한) → 섬김 → 행복
<5월9일>
- 응답의 발판을 마련하자
* 출애굽하는 자 창13:8-9
1. 양피를 바른 사람(유월절) 창12:11
2. 일제히 출애굽(세상에서 빠져 나와야 함) 출12:39
3. 광야(이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훈련받음) - 광야에서 사는 방법은 은혜속에 거하는 것 뿐이다. 출13:18
? 십계명, 율례, 법도, 거듭남, 순종(불뱀→나무에 달린 놋뱀), 불기둥(예수그리스도의 능력), 구름기둥(은혜)
? 영적의미 :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주님만 바라보라” 민21:9
* 예수님의 죽으심 : 죄의 죽으심 → 부활하심 → 사망을 깨트리심
4. 요단(요단을 건널 수 있는 자는 말씀 중심인자) 수3:15
? 광야에서 훈련 받은 자는 말씀 중심인 자가 된다.
5. 여리고(특징 : 침묵 - 이론과 논리가 사라진다) 수6:10
? 정죄하지 마라. 하나님 주권이다.
6. 아이성 패배(작은 죄 - 아간 : 욕심이 있는 자는 작은 죄를 짓게 된다. 불순종한 자 한사람으로 인해 패배) 수7:24
7. 정복(가나안 7족속을 다 내어 쫓는다) 수8:25
cf.) 응답의 요건 (출3:1-8)
1.‘이르매’의 신앙이다. - 하나님의 산에 이르매(골1:6, 갈6:9)
2. 무르익은 신앙이다. - ①그릇이 되어 진 믿음(행9:15, 고후4:7) ②주께서 원하는 곳에 이른 것임(창27:28, 단6:26)
3. ‘보리라’는 신앙이다. - ①자신에 대한 결단 ②도전하는 신앙 ③성취하는 신앙(갈6:2, 렘33:14, 사44:26)
4. 신발을 벗는 신앙이다. - ①거듭남의 예표(요3:3, 벧전1:3) ②구별됨의 예표(민8:14, 습1:7)) ③순종의 예표(신28:2)
1. 방주의 의미
1) 예수 그리스도 마1:21
2) 교회(그리스도의 몸) 고전3:17
3) 방주는 구원의 방책이다 마1:21
4) 순종의 표현(방주를 짓느냐 / 안 짓느냐) 창6:22
5) 언약 잡은 자(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는 자 ↔ 언약을 잡지 못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지 못하는 자)롬4:27
6) 우리들의 소망(노아는 구원의 소망, 현실로는 응답의 소망) 시39:7
7) 선택의 축복(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모신 자녀) 사43:1, 요1:12
2. 방주에서 보여진 현실적 축복
1) 생명의 축복 창6:19
2) 사망을 이긴 자 계2:11
3) 험증자(하나님의 역사를 체험한 자들) 창21:3
4) 생명의 주인이 되심 시39:9
5) 만물의 주인 되신 하나님 요1:1
6) 인도하시는 섭리 시43:3
7) 누림의 축복을 받은 자 단7:18
Bonus
Q : 성령 받은 걸 다시 회복하려면?
A : 엡2장, 롬8장
- 탕자가 아버지의 풍요를 깨달아야 돌아온다. 하나님의 축복 안에 있다가 나가면(눅15:11)
1. 하나님의 축복 탕진
2. 고통(배고픔)
3. 자기포기(아버지의 아들임을 거부)
4. 돌아감
5. 아버지의 영접(상거가 아직 먼데)
6. 회개
7. 반지를 끼워 줌(능력)
8. 잔치(누림)
3. 방주에서 보여진 영적 능력
1) 방주로 들어감 창6:18
2) 언약이 이루어짐(40일 비가 옴) 창7:17
3) 150일 동안 물이 창일(완전한 승리) 창7:24
4) 절대 죽지 않는다(내가 비록 탕자지만 하나님의 자녀이기에) 계2:11
5) 물이 337일 동안 머뭄(방주 안에서의 삶 - 온전한 구속을 의미) 창8:13
6) 생명의 권능(능력) 창8:17
7) 새 생명, 새 생활 창8:22
4. 거듭남의 축복
1) 완전한 구원 창8:15-17
2) 완전한 하나님의 자녀(계보시작 : 노아로부터) 창9:1,7,19
3) 방주에서 나와 현장정복(믿음의 사람은 환경을 이긴다) 창8:7-12
4) 새 언약(믿는 자에겐 새 방언 - 주를 믿습니다) 창9:16; 막16:17
5) 노아중심(거듭난 자는 하나님 중심/ 말씀중심) 시65:5; 사26:3
6) 언약전달자(오늘날 복음증거자) 딤후4:2
7) 성공적 예배가 됨 창4:2; 히11:4
➜ 1-2, 1-3, 1-4 로 연결됨 “방주는 오늘날 교회의 사명이다.”
* 하나님은 예수그리스도에 대해 ,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에 대해 , 성령은 복음에 대해 , 복음은 믿음에 대해, 믿음은 구원에 대해, 구원은 현실적 / 내세적 응답을 말하고 있다. <하나님은 응답의 하나님이시다>
* 복음은? (롬1:16-17)
1.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것 행16:31; 롬1:16
2. 하나님의 능력 사50:2; 롬1:16
3. 하나님의 의(표적) 마16:16; 롬1:17
4. 믿음으로 믿음에 이름 롬1:17
5. 의인을 만듦 롬1:17
6. 믿음으로 살리라 갈3:11
7. 믿음으로 사는 것은 하나님의 축복 갈3:14
* 사단의 전략 (롬1:21-25)
1.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지 않음 롬1:21
2. 감사치 못함 롬1:21; 딤후3:2
3. 생각을 허무하게 함 롬1:21; 시94:11; 119:118
4. 마음이 어둠(공허/혼돈) 사41:29
5. 하나님의 것을 우상으로 바꿈 출32:23; 롬1:23
6. 정욕대로 끌려감 롬7:5; 골3:5; 약4:1
7. 피조물 경배 롬1:25
<6월 13일>
※ 인간의 가장 큰 문제
* (창2:7) 아담과 하와가 뱀의 미혹을 받아 불순종하게 됨으로 근본적인 문제가 발생하였다.
1. 불순종 창3:6
2.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교만이 들어감 창3:5
3. 사탄에게 미혹되어 속아 넘어가는 인생 창3:1
4. 먹음직, 보암직, 탐욕이 마음에 들어감 창3:6
5. 선과 악을 알면서도 다스릴 능력이 없음
6. 자기의 편을 만드는 죄인 옆에는 언제나 공범을 만듦 창3:12
7. 하나님을 떠나 숨어버리는 불안전한 삶이 시작됨 창3:10
* (창9:25) 또한 노아의 아들 함의 실수로 인한 저주가 우리의 것이 되었다.(죄의 속성을 가지고 있음)
1. 허물을 덮을 줄 모르는 인간 창9:22
2. 허물을 퍼트리는 인간 창9:22
3. 허물을 즐거워하는 인간 창9:22
4. 남의 말을 하며 즐거워하는 자 벧전3:10; 요일3:18
5. 그 마음에 선함이 없는 심령 파괴자 고전15:33
6. 윗사람의 허물을 덮지 못하는 사람 삼하6:16
7. 형제와 범죄를 꾀하는 사람. 창37:20
→ 이것이 가나안의 죄악이요 오늘날 우리들의 영적문제이기 때문에 축복을 받지 못하고 누리지 못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죄악은 저주가 되고, 종이 되어 신분의 변화가 있고 계급이 주어진 사회가 되며 고통과 저주로 지금도 인간은 신음하고 있는 것이다. (예) 흑인과 백인의 갈등, 빈부의 갈등, 계급의 갈등, 신분의 갈등, 종교적 갈등, 민족의 갈등, 영적인 갈등
* 영적세계의 이해법
3단계 7진법 | ||
가나안의 세계 (축복,응답) | 광야의 세계 (생활 및 교회) | 애굽의 세계 (세상) |
하나님의 세계 | 은혜의 세계 | 사탄의 세계(자유가 없음) |
체험 험증의 세계 | 배움의 세계 | 무지의 세계 |
하나님의 영 지도자인 세계 | 하나님 종 지도자인 세계 | 사탄이 지도자인 세계(바로) |
신자, 절대적 신앙, 거듭남 | 성도, 깨달음, 회개치유 | 교인, 무지/무감/무능 |
승리자 - 여호수아, 갈렙 | 싸우는 자, 탐지했으나 부정 | 정복당한 자, 부름 받는 사람 |
스스로 지키는 자 | 구별되이 행하는 자 | 아무것도 모르는 자(방황) |
응답과 누림의 세계 | 과정 거듭남의 세계 | 선포 소망의 세계(메시야소망) |
ex)
* 사탄에게 잡힌 자 : 삼손 (삿13:24-16:31)
①미혹 ②하나님의 것 상실(머리카락) ③포로가 됨 ④눈 뽑힘(암흑: 영적으로 잡힌 자) ⑤끌려감
⑥ 사탄의 일꾼 ⑦갇힘(갇힌 자)
* 복음에 잡힌 자 : 룻 룻1:16-4:22; 마1:5)
①하나님을 앎 ②올바른 선택(베들레헴=교회) ③섬김 ④비전 ⑤인정받기까지 ⑥보아스의 아내
⑦그리스도의 계보
* 성경은 나 자신을 주인공으로 놓고 나에게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것이다.
* 생명은 가슴으로 낳는다 - 성령은 머리로 받아 가슴으로 소화시켜 입술로 생명을 말함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머리로 받아 바로 입으로 말하기에 사망을 말함
* 하나님의 자녀가 된 확신 (롬8:38-39)
1. 구원의 확신 2. 인도의 확신 3. 승리의 확신 4. 기도의 확신
5. 사죄의 확신 6. 응답의 확신 7. 축복의 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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