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 한눈에 보기
그리스도의 탁월성 | 그리스도께 복종 | |||||
구성 | 서론 | 그리스도의 탁월성 | 그리스도 안의 자유 | 신자의 위치 | 신자의 행실 | 결론 |
범위 | 1:1 | 1:15 | 2:4 | 3:1 | 3:5 | 4:7- - -- 4:18 |
주제 | 교리적 | 실제적 | ||||
우리를 위해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 | 우리를 통해 그리스도께서 하시는 일 | |||||
장소 | 로마 | |||||
기간 | AD 60-61년 |
1. 그리스도에 대한 기독론이 잘 정리되어 있다(골 1:15~20). 이는 예수님의 신인(神人) 양성을
00 부정하는 이단 사상에 대한 반론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조화롭게 말한다.
2. 교회와 가정의 윤리 등 에베소서와 비슷한 내용이 들어 있다. 교회에 대해 언급할 때
00 에베소서가 만물의 마지막에 관심을 두었다면 골로새서는 창조를 강조한다(골 1:15~17).
3. 이단 사상을 배격하기 위해 기록되었는데도 논쟁적이거나 강한 어투보다는 논리적이고
00 점잖은 어조로 쓰여졌다.
골로새(Colosse)
소아시아의 서남에 위치한 도시로 라오디게아, 히에라볼리와 함께 번영했던 도시다.
그러나 이 두 도시가 번창하면서 근접한 골로새는 점점 쇠퇴해 갔다. 바울 시대의 골로새는
인구도 감소하고 옛 번영의 자취만 갖고 있는 도시에 지나지 않았다.
바울과 골로새교회
바울은 골로새교회에서 목회한 적도, 방문한 적도 없다(2:1). 다만 골로새에서 152km 떨어진
에베소에서 2년 동안 목회한 적이 있었으므로, 에베소를 다녀갔던 골로새 사람들 중에서는
바울의 말을 듣고 그리스도를 알게 된 사람이 있었을 것이다.
에바브라와 빌레몬도 아마 그들 중 한 사람이었을 것이다. 바울의 제자이며 동역자인
에바브라가 골로새교회를 세웠다고 본다.
에바브라(Epaphras)
골로새 출신으로(4:12) 골로새교회(1:7)와 라오디게아, 히에라볼리교회를 세운(4:13) 사람이다.
에바브라는 빌립보교회의 신실한 일꾼이었던 에바브라디도(빌 2:25; 4:18)와는 다른 사람으로
생각된다. 그는 골로새 교인들이 하나님 안에서 완전하고 확신 있게 설 수 있도록 늘 기도하고
복음을 위해 아낌없이 수고하는(4:12~13) 그리스도의 참된 종이었다. 또한 그는 바울과 함께
로마 감옥에 갇히는 고난을 당하기도 했다(몬 1:23).
골로새교회의 이단 사상들
●거짓 철학: 영지주의의 초기 형태로 물질은 악한 것이라 주장하며 예수님의 성육신을 부인했다.
----- ------ 또 특별한 지식이 있어야 구원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예수님의 구속으로 인한
----- ------ 구원을 부인했다(2:8).
●유대교적 율법주의: 유대주의자들은 육체의 할례, 음식의 규례, 특별한 절기의 준수가 구원과
--- ㄹㄹㄹ,-- ------ 관계있다고 주장했다(2:16).
●천사를 숭배하는 신비주의: 사람이 직접 하나님께 경배드리는 것은 교만한 태도이며,
--- ㄹㄹㄹ, -- ㄹㄹㄹ------ 둘 사이의 중보자인 천사를 숭배하는 것이 겸손한 것이라고
--- ㄹㄹㄹ, -- ㄹㄹㄹ------ 주장했다(2:18).
그리스도의 탁월성
바울은 서신을 통해 골로새인들의 거짓 교리에 관해 직접적인 논쟁을 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첫 장을 시작하면서 만물에 뛰어나신 그리스도를 제시하며 그리스도의 진리에 대한
긍정적인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그리스도 | ||||
우주적인 통치 | 회해 | 지혜와 지식 | 개인적 관례의 준수 | 그리스도인 |
눈에 보이는 하나님의 형상(1:15) | 아버지를 기쁘게 해드림(1:19,20) | 모든 보회의 근원(2:2,3) | 우리는 그 안에 살고 있다(2:11-13) | 그는 우리의 생명이다(3:3) |
창조자(1:16) 만물을 떠받치는 분 (1:17) | 그의 죽음을 통해 우리를 화목케 하심 (1:21,22) | 이 세상의 철학으로는 그와 같아질 수 없다(2:8) | 율법주의와 의식주의는 필요없다 (2:16-23) | 우리는 부도덕을 피할 수 있으며, 이웃을 축복할 수 있다(3:5-14) |
교회의 머리 (1:18) | 영광의 소망으로서 우리안에 사심(1:27) |
거의 같은 시기에 기록되었고, 비슷한 주제를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에베소서와 골로새서는
각기 자신만의 독특한 강조점을 지니고 있다. 만약 에베소서가 ‘그리스도의 교회’를 묘사하는
서신으로 분류된다면, 골로새서의 초점은 분명히 ‘교회의 그리스도’임이 틀림없다.
에배소서 | 골로새서 |
감옥에서 기록된, 두기고가 전달함 | |
지혜, 지식, 충만, 비밀을 강조 | |
유사 구절 - 에베소서 155구절 중 75절이 골로새서에 등장 | |
(1) 1:7 (2) 1:10 (3) 1:15-17 (4) 1:18 (5) 1:19-20 (6) 1:21-23 | (1) 1:14 (2) 1:20 (3) 1:3-4 (4) 1:27 (5) 2:12 (6) 1:16-19 |
예수 그리스도는 교회의 주인 | 예수 그리스도는 우주의 주인 |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사실을 강조하지만 동시에 교회의 머리가 그리스도임을 확실히 증언하고 있다. | 우주와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를 강조하고 있다. |
덜 개인적이며, 아마도 회람용 서신이었을 것이다. | 더 개인적이며, 지역교회를 위해 쓴 서신이다. |
거짓된 가르침의 잘못들을 덜 직접적으로 말하고 있다. (이단이 아직 주요한 위험이 아니었다) | 거짓된 교리의 잘못들을 직접적으로 말하고 있다. (이단은 더 위협적인 존재가 되었다) |
일반적, 보편적 | 구체적, 지엽적 |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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