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제13장에서는 바닷가 모래 위에 서서 사단의 지휘를 받아 성도들을 핍박할 두 짐승이 출현한다. 먼저 바다에서 나온 짐승은 뿔이 열이고 머리가 일곱이어서 용을 닮았다. 용(사단)이 짐승에게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주므로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고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훼방하며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나라들까지 다스리는 권세를 받았다(계 13:5~7). 바다에서 나온 짐승은 그리스도의 증인을 공격하여 이긴 후 살해했다. 이 짐승은 세계짐승정부의 통솔자 즉 적그리스도다. 용은 첫번째 짐승에게 자신의 능력을 전해주고, 그 다음으로 두번째 짐승은 사람들로 하여금 세계짐승정부(NWO)의 통솔자로 섬기도록 유혹하는데 그 능력을 사용한다.. 전세계가 이 통솔자 에게 경배할 것을 예언하고 있다. 생명책에 그 이름이 기록되지 않은 자들은 모두 이 짐승에게 경배하는 데에 참여할 것이다. 그 생명책은 성도들에게는 큰 위로가 된다. 용과 첫번째 짐승과 두번째 짐승 이 셋은 하나의 위계 질서를 형성한다.
두 번째 짐승은(계 13:11~18) 땅에서 올라오는데 이전의 짐승과는 모습이 완전히 다르다. 새끼 양 같이 두 뿔이 있어 양순하게 보이나 둘째 짐승은 뿔이 두개 뿐이며 그것도 새끼 양의 뿔처럼 작다. 이 짐승은 낙원에서 하와를 유혹하여 하나님의 계명에 불순종하게 만들었던 옛 뱀처럼 말을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두번째 짐승은 땅에서 올라오는데 세계종교의 거짓 종교지도자인 천주교 교황을 상징한다. 이 짐승은 양의 탈을 쓴 거짓 선지자(천주교 교황)이다(마7:15). 이 짐승은 구체적으로 사탄숭배집단인 프리메이슨과 신부, 사제, 배교한 종들을 의미한다. 이 짐승의 목적은 예언적인 것으로서 첫째 짐승에게 경배하도록 사람들을 유혹하는 것이다. 이 짐승은 여러가지 이적을 사용하여 자신의 예언적 임무를 사람들에게 확신시키고, 사람들로 기꺼이 그의 요구에 부응하여 첫째 짐승의 우상을 만들려고 한다. 사단은 두 동맹 세력을 뒤에서 조종하여 그의 뜻을 이루려한다. 우리는 마지막 때의 대환난을 피하고 승리하기 위하여 그 짐승들의 정체를 정확히 알아야 하기 때문에 13장을 면밀히 연구할 필요가 있다.
[ 루터 성경의 삽화(위) 와 교황 삼층 면류관(아래) ]
[1-2절] “내가 [바다 모래 위에 서서](전통사본)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면류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참람된 이름들이 있더라. 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본장의 두 짐승의 환상에서 그 첫째 짐승은, 사도 바울의 예언한 대로, 주의 재림 직전에 나타날 ‘불법[죄]의 사람’ 곧 적그리스도라고 생각된다(살후 2:3). 그것은 어떤 독재적 국가나 강력한 독재적 통치자일 것이다. 이 짐승이 바다에서 나오는 것은 그 국가 혹은 인물이 열국들 중에서 나타날 것을 말한다.
첫번째 짐승은 바다에서 나오는 데 이 짐승은 적그리스도로서 세계단일정부(NWO)의 통솔자로 볼 수 있다. 그는 EU공동체의 27개국 중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프리메이슨 국가인 영국에서 나올 것으로 본다 (단8:23).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는 말은 EU공동체의 10대 서유럽 강대국가들로 말 할 수 있다.
그 짐승의 일곱 머리와 열 뿔은, 17장에 설명되어 있는 대로, 그가 많은 지혜와 능력이 있음을 보인다. 그 짐승의 머리들에 참람된 이름들이 있는 것은 그가 심히 불경건하고 신성모독적임을 나타낸다. 옛날 로마 황제들은 신적 명칭을 자신에게 돌렸었다. 마지막 때에 나타날 적그리스도도 신성모독적일 것이다.
여기의 열뿔과 일곱머리짐승과 5:6절의 어린양의 한 머리와 일곱뿔과 일곱눈을 가지신 예수님과 비교하여 보라
그리고 여기 열뿔과 짐승의 모습을 알려고 하면 다니엘2장과 7장을 알아야한다.
열발가락과(2장) 열뿔(7장)은 같은 열나라와 열왕이다. 그 나라 그왕에서 적그리스도가 나온다고 하였다.
단7:20절에 "머리에 열뿔와 다른 뿔이 나오매....."
이 '한 뿔'이 바로 본문에 나오는 '짐승'이다. 다니엘서7장에 보면 강력한 왕들을 모두 맹수로 표현되어 있다
따라서 열뿔은 옛로마국의 통치자들을 가리키며, 일곱머리는 7 제국나라를 말한다=앗,바, 메데파사, 헬, 애, 로, 옛로마 또 그 적그리스도는 머리넷 날개 셋을 가진 표범(헬라)같이 날쌔고, 세갈비뼈를 물고 있는 곰(메데와 파사)의 덮치고잔인성을 소유하며, 독수리 날개를 가진 사자(바벨론)처럼 바벨론의 우상 숭배를 계승하고 찢는 힘과 파괴력이 있을 것이다. 극히 강한짐승은 열뿔이 있는데 로마이며 그열뿔중에 작은 뿔은 적그리스도의 나라를 말한다
그것은 배후에 사탄이 그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기 때문이다. 그 적그리스도는 사탄의 도구요 하수인이다.
이 적그리스도는 주예수님이 아시고 언젠가 성전에 우상을 세우고 자기가 경배를 받으려 할것이라고 하셨다(마24장)
또 이 적그리스도는 유대인일 것이다. "먼저 온자""다른사람"이라고 표현하셨다(요 10장,요5:43) 여기 "다른사람"(another)이란 우너어는 'heteros'(전혀다른 이질적인) 가 아니라 'allros'(동일한 둘중에 다른)이다. 따라서 적그리스도가 이방인라면 '헤테로스'라고 해야한다. 단11:37에서도 적그리스도가 유대인일 것을 암시하여 주고 있다(적어도 모계혈통만이라도 유대인은 어머니한쪽이 유대인이라도 유대인으로 간주한다. )
우리는 이전에 성도들을 픽박한 적그리스도의 표상을 보아 왔다. 예수님이 이땅에 오시고나서 벌써 왔다고 (요일2:18)
- 가인 - 니므롯
-로마의 열황제들
-힛틀러와 스탈린
-교황
* <짐승은 누구인가?>
짐승의 수를 세어보라고 하였는데 짐승이 표를 발급할 때 그 인표에는 666이라는 비밀수가 들어있다고 한다(18절)짐승의 숫자 666은 무슨 뜻인가? 히브리어나 헬라어나 라틴어는 글자로 수를 표기한다. 예를 들어, 히브리어로 ‘로마 사람’(יתימור), ‘로마 왕국’(תיימור), 헬라어로 ‘이탈리아 교회’(italika ekklhsia), 또 라틴어로 교황을 가리키는 ‘하나님의 아들의 대리자’(vicarius filii dei) 등은 각각 666이 된다. 종교 개혁자들 루터와 칼빈, 존 낙스 등과 존 웨슬리와 요나단 에드워드 등은 로마 천주교회와 교황을 그 짐승으로 보았다.
-1/"바다에서 한 짐승이..."교황은 세상의 모든 권력위에 앉아 군림하였다.
-"그의 머리하나가 죽게 되었다가 상처가 나으매" = 1929년 교황권이 부활
-5절/"마흔두달 권세" = 교황은 AD 538년에 저스틴황제가 감독인정~ 1798년에불란스에 의해 피스우스6세가 자객에 의해서 교황의 포로까지 1260년간
그러나 마지막에 등장할 적그리스도는 (계시록 13장, 다니엘7장, 데살로니가후서 2장,)지금까지 등장하였던 자들과 달리 더욱더 엄중할 것이다. 이 때문에 이를 마지막 적그리도를 '짐승'이라 부른다.
로이드 존스목사는 위에 적그리스도가 동일한 것을 다음과같이 설명했다.
"무엇보다 먼저 이 세군데의 말씀은 사용하고 있는 자료와 그 기원에서 모두 일치하고 있습니다. 둘째, 그 출현의 시기가 같습니다. 셋째 그종말이 같습니다. 넷째, 그 성경기사 속에 나오는 인불들은 종교적, 정치적인 구너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모두 참람한 주장을 합니다. 여섯째, 그의 통치기간이 다니엘과계시록의 기록과 같습니다. 일곱째, 세군데 나오는 인물들은 모두 하나님과 사람과 싸웁니다. 여덟째, 그들은 모두 큰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모두 하나님께 바치는 것과 같은 경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교회와 종말에일어날일, 기독교 문서선교회, 2000년,pp,142-)
또 마지막 적그리스도는 바다에서 나온다. 이는 많은 사람들의 추대를 받아 권력자로 등장한다는 뜻이다. 계시록 17장에서는 그가 무려 17명의 권력자들과 그들을 지지하는 국민들의 추대를 받아 세계무대에 등장할 것을 보여준다.(17:7-12)
그 적그리스도는 666과같이 평화정책으로 '3P'를 주창할 것이다. Peace(평화=모든 전쟁은 최고 악이니 평화공존을하자), Property(재산=모든 사유재산은 세계인민의 공유로선포), Paranentag(부성애= 어린아이는 생물학적으로 자기자녀가 아니라 모든 인류의 아이로 길러져야 한다)
모든 인류가 추앙하고 따를 때에 이름모를 자객에 의해 암살(계13:14) 치명상을 입고 세계가 살리기 위한 노력에 기적적으로 소생(게리코헨은 리얼하게 가상추상 하였다-추기경이 즉시 얼음을 가져와 세포부패방지 급냉. 시체 인민병원으로 도착. 수술팀은 시체피를 정맥을 뽑아내고 방부제를 대퇴골과 동맥을 통해펌퍼질 시체의 체온을 높이고 방부제 용액다시 빼냄. 재빨리 피를 공급. 결정적순간 전기쇼크하여 살아나게 한다. 더많은 추종자가 생긴다)
또 적그리스도는
[3-4절] “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이상히 여겨 짐승을 따르고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가로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뇨? 누가 능히 이로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적그리스도가 죽게 되었다가 회복되므로 온 땅이 이상히 여겨 그 나라를 따르고 사탄이 그 나라에 권세를 주므로 온 세상의 사람들은 사탄에게 경배하며 그 나라에 경배하며 그를 높이고 추앙할 것이다. 이는 적그리스도가 자기를 지지하는 통치자를 특이한 방법으로 살려낼 것을 알 수 있다. 세상사람들은 큰 감동을 받아 적그리스도를 적극적으로 따르게 된다. 사단은 이때를 놓치지않 고 강력한 권능을 행할 힘을 준다. 그러자 적그리스도가 다스리는 나라국민들은 적그리스도를 신처럼 떠 받들 것이다. 사탄 숭배는 보편화될 것이다.
용이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짐승에게 주었다는 말이 3,4절에 두번이나 나온다. 그래서 죽었다가 살아나게 되는 힘과참람한 말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예수님과 같이 따라하는 모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짐승은 용에게 경배하며 사람들은 짐승을 따르면서 경배한다고 하였다. 이것도 하나님과 그리스도와 성도와의 관계와 같은 모습이다.
[5-7절] “또 짐승이 큰 말과 참람된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 두 달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훼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거하는 자들을 훼방하더라.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적그리스도그 참람하는 말은 신적 모독적 말인데 하나님을 향해서와 하늘에 거하는 성도들을 향하여 하며 훼방하는말이다. 바울도 주의 재림 직전에 죄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 자신을 높여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신을 하나님이라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살후 2:3-4).
여기에서 '성도들'(7절,10)이란 말이 나오는 것과 또 '땅에있는 모든자들' 이런 용어들이 나오는 것을 봄녀 13장은 교회에 대한 말씀이고 11-12장은 유대인에 대한 말ㅆ므인것을 알 수 잇다.
또 적그리스도는 온 세계를 다스릴 권세를 받고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될 것이다. 그때 성도들은 큰 핍박과 감금과 죽임을 당하게 될 것이다. 그 3년 반은 많은 성도들이 순교하는 때가 될 것이다. 그러나 참된 성도들은 결코 그 악의 세력에게 지지 않는다. 성도들은 죽음으로써 믿음을 지키며 승리할 것이다.
[8-10절] “죽임을 당한 어린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을지어다. 사로잡는 자는 사로잡힐 것이요 칼로 죽이는 자는 자기도 마땅히 칼에 죽으리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
창세 이후로’라는 말은 ‘죽임을 당한’이라는 말에 연결되는 것이 자연스럽다. 구약시대에는 그리스도의 속죄가 짐승의 제물로 표현되었다.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은 어느 시대에나 똑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로 구원을 받는다. 속죄신앙이 참 신앙이다. 우리의 의(義)는 이것뿐 예수의 피밖에 없다. 성도가 자신의 죄와 세상의 악과 마귀의 시험을 이길 수 있는 길은 오직 예수의 피밖에 없다. 그러나 속죄신앙이 없는 자는 실패할 것이다. 구원은 종교적 형식에 있지 않고 속죄신앙 여부에 있다. 속죄신앙을 가진 자들만 죽임을 당한 어린양의 생명책에 그 이름이 기록될 것이며, 그렇지 못한 자들은 말세에 나타날 적그리스도에게 굴복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의로우시므로 악한 자들의 악에 대해 공의로 징벌하신다. 성도들을 사로잡는 적그리스도들은 마지막 날에 하나님께 사로잡힐 것이며 성도들을 칼로 죽이는 그들은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심판의 칼에 죽임을 당할 것이다. 그러나 그런 환경 속에서 성도들에게 필요한 것은 인내와 믿음이다. 진실한 성도들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 믿고 따르며 고난 중에 참고 기다려야 한다.
1절부터 10절까지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속죄신앙을 가져야 한다. 우리의 의와 생명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피밖에 없다.
둘째로, 우리는 고난을 각오해야 한다. 주의 재림 직전에는 적그리스도가 출현할 것이며, 그 적그리스도는 심히 불경건할 것이며 또 성도들을 핍박할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성도는 항상 고난을 각오해야 한다.
셋째로,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에 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만 믿고 그의 재림과 영광의 천국을 오래 참아야 한다.
11-18절, 둘째 짐승과 6 6 6 짐 승 의 표
[11-15절]
“내가 보매 또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오니 새끼양같이 두 뿔이 있고 용처럼 말하더라. 저가 먼저 나온 짐승의 모든 권세를 그 앞에서 행하고 땅과 땅에 거하는 자들로 처음 짐승에게 경배하게 하니 곧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은 자니라.” “[그 짐승이] 큰 이적을 행하되 심지어 사람들 앞에서 불이 하늘로부터 땅에 내려오게 하고 짐승 앞에서 받은 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저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도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우리는 12장에서 큰 붉은 용의 정체에 대해서 보았다. 13:1이하에서는 짐승 즉 마지막 적그리스도의 정체에 대해서 보았다. 그리고 11절부터 또 다른 짐승은 자연스럽게 거짓선지자들의 정체로 설명되어진다.
왜냐하면 이짐승은 새끼양처럼 두뿔이 있다는 것은 앞의 짐승과 닮아 있기 때문이다. 또 용처럼 말하는 것이 닮아있다. 처음 먼저 나온 짐승의 그 권세를 행하고 먼저 나온 짐승의 권세를 받아서 땅에 거하는 자들로 첫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고 그 우상을 섬기게 하는 임무를 하는 것을 볼때 ‘거짓 선지자’ 다.(계 16:13; 19:20; 20:10), 성부성자 성령 삼위일체의 하나님처럼 사탄도 용,짐승(적그리스도), 거짓선지자로 표방 하는것이다.
둘째 짐승은 '땅'에서 올라온다. 이도 앞에서 말한대로 짐승이 많은 사람들의 추대를 받아 적그리스도의 권력의 실세로 등장하는 것을 말한다. 적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를 표방한다면 거짓선지자는 성신을 표방한다. 성령이 예수그리스도를 어찌하던지 높이려고 하듯 거짓 선지자도 적 그리스도를 높이고 또 적그리스도의 권세를 행하고 그앞에서 그를 선전한다. 온 세상으로 적그리스도에게 경배하게 한다. 또 큰이적도 행하는데 불이 하늘에서 내려오게 하는 이적을 행하기도 한다. 이는 욥에게 불이 내려오게 하였던것과 모세가 이적을 행할 때에 애굽의 술객들도 그렇게 하는 것과 같다. 그 여세를 몰아 적그리스도의 우상을 만들고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말하게 한다. 요한이 볼때 생기를 주어 말하게 하는것 같지만 요즘 피부까지 만들어 말하게 하는 로봇기술을 보면 대단히 쉬운 일이다.
주께서는 말세에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고 말씀하셨다(마 24:24). 바울도 “악한 자의 임함은 사탄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라”고 예언하였다(살후 2:9-10).
[16-18절] “저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빈궁한 자나 자유한 자나 종들로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누구든지 이 표를 가진 자 외에는 매매를 못하게 하니 이 표는 곧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라. 지혜가 여기 있으니 총명 있는 자는 그 짐승의 수를 세어 보라. 그 수는 사람의 수니 666이니라.”
적그리스도와 거짓선자들은 그 경배의 수단으로 다음에 십사만 사천의 전도인들에게 그 이마에 인맞은 것을 본따서 적그리스도의 치하에 있는 세계만민에게 오른손이나 이마에 인을 맞게 할 것이다. 그 인맞은 표가 없는 사람은 사고 파는 경제활동을 일체 금지시킬 것이다. 다시 말하면 굶어 죽게 만들 것이다. 사람들로 오른손에나 이마에 짐승의 표를 받게 하고 그 표 없이는 매매를 못하게 할 것이다. 이런 일은 장차 문자 그대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표가 경제의 물건을 사고 파는 경제권과 관련이 있는것을 볼때 그것은 상거래의 표와 같은 것인데 과거 상거래는 물물교환에서부터 조개 껍질 금은 동화 그리고 종이 돈으로 지금은 바코드로 입력된 물건과 크레디티카드로 다음은 전자칩으로 진화되어 왔다. 벌써 우리의 눈앞에는 쌀알 크기만한 마이크로 칩(Verichip 'RFID'( )라는 전자칩이 나와 이미 동물이나 어조류에 사용하였고 지금은 사람들에게 그것을 주사같이 이식을 하고 있는 중에 있다. 이것이 바로 666표가 아닐까 의심하고 있다. 놀라운 일이다.
"6 6 6"은 짐승의 숫자적 표기이며 그 수는 사람의 수라고 하였다. "6" 이란 숫자는 세상의 수이며, 마귀의 수로서 상징된다. 이 "6 6 6"이란 숫자는 "짐승"(beast)을 뜻하는 헬라어를 히브리어로 번역했을 때 그 히브리어의 철자가 나타내는 수치에 해당한다. "6 6 6"이라는 수는 컴퓨터 코드로서 사람이 만든 수라고 해석하는 것이 정확하다. 원래 표라는 것은 노예가 도망할 경우를 대비해서 주인이 소유권을 나타내는 낙인으로 노예의 이마나 오른 손에 찍었다. 7년 환란시기에 통치하는 세계짐승정부에게 충성(그의 소유)을 바치기를 거부한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매우 심각한 어려움이 뒤따른다. 왜냐하면 모든 물건을 팔고 사는 일은 짐승의 표를 받는 자들에게만 허용되었기 때문이었다. 세계정부는 신신분주의 사회로 중산층이 실종됨으로 말미암아 주종관계가 형성되게 된다. 주인과 노예의 처참한 관계가 되기에 이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사회시스템을 벗어나야 한다. 이 표(Verichip, 선악과)가 없는 사람은 마켓에서 물건을 사거나 팔 수가 없게된다. 결국 그들은 돈을 벌 수가 없게되고 가족들을 부양할 양식도 살 수가 없게 되어서 거지가 되거나 굶어 죽게된다. 이 짐승의 표는 미세한 베리칩으로 온도차로 작동되며 신용카드기능, 신분확인기능, 위치추적기능, 마인드 콘트롤기능 등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성도들은 무슨 일이 있어도 이 강제성있는 짐승의 표를 받으면 안된다. 이것은 영혼을 매매하는 무서운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짐승의 표를 받는 모든 자는 영원한 지옥으로 떨어지게 된다
왜 666수자를 사용하는가? 그것은 하나님의 수는 777인데 666은 마귀의 수이면서 사람의 수이기 때문이다
이는 경제적인 거래 제제로 사용하기 때문에 먹는 문제와 상거래는 우리삶에 기본 조건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그 편리성과 필수적인면에서 많은 사람이 그 표를 받고 적그리스도의 영향권에 들어 갈 것이다.
11절부터 18절까지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기적주의를 조심해야 한다. 말세에 배교한 교회의 특징은 은사주의이다. 우리는 기적들과 은사들에 미혹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바른 말씀의 교훈과 바른 삶이 중요하다.
둘째로, 우리는 특히 우상숭배를 조심해야 한다. 우리는 어떤 위협 속에서도 우상숭배를 하지 말아야 한다.
셋째로, 우리는 고난을 각오하며 신앙생활을 해야 한다. 대환난 시대에 죽음과 상거래 중지의 위협이 있을지라도, 우리는 믿음을 지켜야 한다
제13과 두 짐승 이야기
영국의 작가 찰스 디킨스의 책 중에‘두 도시 이 야기’(A Tale of Two Cities)라는 제목의 책이 있다. 이 작품은 프랑스 혁명 당시 런던과 파리라는 두 도시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두 도시는 서로 멀리 떨어져 있지만 두 도시를 연결하여 벌어지는 파란만장한 스토리와 긴박한 두 도시의 정경 묘사가 탁월하여 세계적으로 널리 애독되는 책이다. 요한계시록 13장에는 두 짐승의 이야기가 나온다. 두 짐승이 서로 모습과 성격이 다르지만 그들은 한 목적을 위해 일하며 이 두 짐승을 통하여 세계사에 파란만장한 일들이 벌어지게 된다. 이제 흥미진진한 두 짐승의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자.
* 요한계시록 12장은 사단이 하나님의 백성들과 마지막 전쟁을 하기로 결심하는 장면으로 끝을 맺었다. 13장은 마지막 때에 사단이 그 결심을 누구와 함께 어떻게 실천에 옮기는 가를 보여주고 있다.
요한계시록 제13장에서는 바닷가 모래 위에 서서 사단의 지휘를 받아 성도들을 핍박할 두 짐승이 출현한다. 먼저 바다에서 나온 짐승은 뿔이 열이고 머리가 일곱이어서 용을 닮았다. 용(사단)이 짐승에게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주므로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고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훼방하며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나라들까지 다스리는 권세를 받았다(계 13:5~7). 그러므로 이 짐승은 헬라(표범)의 다신교 문화를 받아들이고 메데바사(곰)의 잔인성을 소유하며 바벨론(사자)의 우상 숭배를 계승하고 마흔두 달, 즉 1260년의 긴 기간동안 교회와 나라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며 역사상에 존재하는 어떤 세력임에 틀림없다. 두 번째 짐승은(계 13:11~18) 땅에서 올라오는데 이전의 짐승과는 모습이 완전히 다르다. 새끼 양 같이 두 뿔이 있어 양순하게 보이나 본질은 용처럼 말하는 강력한 세력이다. 사단이 다양한 세력을 이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땅에서 올라왔다는 것은 백성과 나라(바다)가 없는 곳에서 생겨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단은 두 동맹 세력을 뒤에서 조종하여 그의 뜻을 이루려한다. 우리는 마지막 때의 대환난을 피하고 승리하기 위하여 그 짐승들의 정체를 정확히 알아야 하기 때문에 13장을 면밀히 연구할 필요가 있다.
1.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의 모습은 어떠했는가?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면류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참람된 이름들이 있더라 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계 13:1, 2).
요한은 바다에서 한 기괴한 짐승이 올라오는 것을 보았다. 바다에서 올라온 이 짐승의 모습을 정리해보자. 이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지만 발은 곰의 발이었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았다. 머리는 일곱인데 참람된 이름들이 있었으며 뿔은 열 개가 달려 있었다. 뿔마다 면류관이 있었다. 사자의 입처럼 큰소리로 표호하며 곰의 발처럼 강력한 힘을 휘두르며 표범처럼 날쌔게 움직이는 열 뿔 가진 이 짐승의 모습은 다니엘 7장의 바벨론과 메데파사, 헬
라 그리고 로마를 연상하게 한다. 그러므로 이 짐승은 그들의 특성을 다 가지고 있다는 말이 된다. 이 짐승은 다니엘 7장에 등장하는 네 짐승을 합쳐놓은 것과 같은 모습이다. 알기 쉽게 표를 만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 표를 통하여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요한계시록 13장에 나오는 첫째 짐승이 다니엘 7장에 나오는 네 나라의 특성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머리가 일곱인 것까지 똑같다. 그런데 네 짐승이 나타내고 있는 나라들은 역사상 하나님의 성도들을 괴롭히고 그 성전을 파괴한 세력들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요한계시록 13장에 등장하는 첫 번째 짐승의 정체와 성격을 짐작할 수 있게 된다. 요한계시록 13장의 첫 짐승이 바다에서 나왔다는 것은 다니엘 7장의 네짐승들이 바다에서 나온 것을 연상시킨다. 바다는 성경 예언에서 백성, 무리, 열국과 방언(계 17:15)을 표상한다. 그러므로 짐승이 바다에서 나왔다는 사실은 그와 같은 권력이 인구가 조밀한 지방에서 일어날 것을 나타내고, 다니엘서 7장 2, 3절에서 알 수 있는 것과 같이 바람이“바다로 몰려 분다” 는 것은 내란, 정치적 소요, 혁명 등이 있음을 의미하므로 이 짐승은 열국과 무리 중에서 전쟁과 소요를 틈타 등장한 세력이다. 요한계시록 12장과 13장은 연결된다. 12장의 붉은 용과 13장의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은 같은 모습을 가졌다. 둘 다 일곱 머리와 열 뿔을 가진 것이다. 이것은 용과 짐승이 같은 세력에 속해 있음을 말해 주고 있다. 더구나 13장 2절에 보면 용이“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바다 짐승에게 주어 자기를 위해 일하게 한다. 짐승은 성경 예언에서 어떤 정치적 세력이나 나라를 의미한다. 다니엘서에서 우리는 사자가 바벨론을, 곰이 메데파사를 의미하는 것을 알고 있다. 짐승의 머리는 그 나라를 다스리는 왕이나 세력을 상징한다(계 17:9~10). 다 니엘서 7장에서 헬라를 상징하는 표범같은 짐승은 머리가 넷이 달렸었는데 이것은 헬라가 네 나라로 혹은 네 개의 세력권으로 갈라질 것을 뜻하는 것이다. 바다에서 나온 짐승이 머리 가 일곱이라는 것은 그 짐승이 지금까지 하나님의 백성들을 대적해온 7세력들의 특성을 간직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즉 애굽, 앗시리아, 바벨론, 메대파사, 헬라, 다신교 로마, 그리고 교황 로마가 그것이다. 혹은 바벨론, 메대파사, 헬라, 다신교 로마, 교황 로마, 쇠퇴한 교황로마, 다시 부흥할 교황 로마로 해석할 수도 있다. 뿔은 정치적인 세력을 상징한다(계 17:12). 열 뿔은 열 왕 혹은 열 나라라고 볼 수 있다. 일곱 머리와 열 뿔은 다니엘서에도 나오 며 이교 로마가 멸망한 후에 등장한 정치적, 종교적 세력을 의미하므로 여기에서도 같은 세력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2. 짐승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는가?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이상히 여겨 짐승을 따르고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가로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뇨 누가 능히 이로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또 짐승이 큰 말과 참람된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 두 달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계 13:2~5).
사단을 상징하는 용은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에게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준다. 그리하여 실제적으로 강력한 권세를 가진 용의 대리자가 이 지상에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이 짐승은 지금까지 하나님의 백성들을 핍박하고 하나님을 대적한 네 나라들의 특성을 복합적으로 지니고 있는 교묘하고도 강력한 세력이다. 그렇다면 이 무서운 세력의 정체는 무엇인가? 다행히도 힌트를 얻을 수 있는 구절이 있다. 바로“마흔두 달 일할 권세”를 받았다는 말이 그것이다. 우리는 요한계시록 11장에서 마흔두 달, 즉 일천이백육십 일이 실제로는 1260년의 기간이며 이 기간 동안 권세를 가지고 성도들을 핍박한 세력이 로마 교황권의 세력인 것을 이미 공부하였다. 그렇다면 세상 모든 사람들의 찬사를 받고 있는 로마 교황권이 실제로는 그런 무서운 세력이란 말인가? 상식적으로는 믿어지지 않는 말이다. 우리는 그렇게 해석하는 것에 많은 부담을 느낀다. 우리는 카톨릭 교회 안에도 많은 신실하고 고상한 성도들이 있고 그들이 수많은 선행들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 그리고 그들의 신앙을 존중한다. 여기서 해석상 주의할 것은 짐승이 바로 어떤 단일 교회나 그 신자들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이다. 짐승은 일차적으로 국가나 어떤 세력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짐승은‘로마 교황권’과 그 세력을 말하지 신자 개인을 말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1260년이란 긴 세월동안 진실한 그리스도인들을 괴롭힌 세력을 역사에서 아무리 찾아보아도 암흑 시대 동안 박해를 자행한 로마 교황권 이외에는 찾을 길이 없다. 그리고 긴 중세의 암흑 시대 동안 박해와 종교 재판과 종교적 전쟁으로 인하여 수백만 명이 희생되었던 것에 대하여는 이미 역사가 증거할 뿐만 아니라 로마 교황권도 스스로 속죄하고 용서를 구한 바 있다. 로마 교황권이 정말 큰 말과 참람되게 말하는 입을 가졌는가? 이곳에서 “참람”되다는 헬라어는 신성 모독을 말한다. 오늘날 로마 교황권이 주장하는 교황 무오설이나 십계명의 일부를 삭제하고 변경시킨 것, 그리고 인간인 사제가 다른 인간의 죄를 용서해 주는 고해성사 같은 것이야말로 인간이 하나님의 영역을 침입한 대표적인 신성모독이라고 하겠다. 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이상히 여겨 짐승을”따랐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짐승이 로마 교황권을 상징한다는 것은 마흔두 달이라는 기간 때문에 밝혀졌다. 그렇다면 교황권의 머리가 언제“상하여 죽게 된”일이 있었던가? 분명히 있었다. 1260년 동안이나 권력을 누렸던 로마 교황권은 1798년 2월 10일 교황 비오 6세가 프랑스의 베르티어(Berthier) 장군에게 체포되어 발렌스 성에 유배되어 그곳에서 죽자 치명적인 상처를 받았다. 교황권이 다시 세력을 얻는 것은 불가능한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놀랍게도 그 상처는 나았다. 유럽에서 나폴레옹이 몰락하자 교황권은 다시 세력을 급속히 회복하기 시작하여 예수회를 부활시키고, 1879년 바티칸 회의에서 교황 무오설을 교리로 선포했으며, 1929년에는 라테란 조약을 통하여 108에이커에 달하는 교황의 영토(바티칸 시)를 확 보 하 였 다 . 앤 더 슨(R.A.Anderson)이나 멕스웰(C.M.Maxwell)같은 학자들은 머리 중 하나의 상처가 나은 것을 1929년 라테란 조약으로 교황이 교황령을 갖게 된 것을 뜻하는 것으로 해석했다. 오늘날 로마 교황은 12억의 신자를 가지고 전 세계에 대사를 파견하는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교황청의 정보력은 미국의 CIA를 능가할 정도이며 그 정보력을 바탕으로 유럽에서 공산주의를 무너뜨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교황 요한바오로 2세가 죽었을 때 전 세계가 슬퍼하였던 것을 보면 세계의 그 어떤 지도자도 그만한 영향력을 발휘한 일이 없었음을 확인하게 된다. 심지어는 각 나라에 흩어져 있는 추기경들의 정치적 영향력도 막강하여 정치가들이 그들의 눈치를 보아야할 형편이 되었다.
3. 짐승은 하나님과 성도들에게 무슨 일을 하였는가?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훼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거하는 자들을 훼방하더라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죽임을 당한 어린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을지어다 사로잡는 자는 사로잡힐 것이요 칼로 죽이는 자는 자기도 마땅히 칼에 죽으리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계 13:6~10).
짐승이 하나님과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에 거하는 자들을 훼방하였다. 그의 이름이란 하나님의 품성과 인격을 나타낸다. 하늘에 거하는 자들이란 하나님의 백성들을 말한다. 짐승이“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았다는 말은 1260년의 박해 기간 동안에 이미 이루어졌다고 본다.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라는 말은 요한계시록 14장 6절에 나오는 대상과 같은 것으로 봐서 짐승은 세 천사의 기별과 반대되는 기별을 전하고 있는 것이다. 어린양의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사람들, 즉“땅에 사는 사람들”은 결국 모두 짐승에게 경배하게 될 것이다. 생명책은 하나님께 속한 사람들의 이름 을 적어놓은 책이며 요한계시록에도 여러 번 언급되어 있다(2:7, 11, 17, 29; 3:5, 12, 22). 사로잡는 자들은 사로잡힐 것이다. 그리고 칼을 사용하는 자는 자기도 마땅히 칼에 죽을 것이다 이 첫 번째 짐승은 그 모습과 성격 그리고 하는 일이 다니엘 8장 9~14절의 작은 뿔과 정확히 같은 것을 발견한다. 그것을 알기 쉽게 표로 만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 위의 도표에서 보듯이 두 세력은 동일한 것으로 이 양자는 같은 시대에 역사의 무대에 나타나, 같은 지역을 점유하고, 같은 성질을 가지고, 같은 행동을 하고, 같은 기간 존재하고, 또한 최후에 같은 운명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양자는 동일한 세력임이 분명하다.
4. 두 번째 짐승은 첫 번째 짐승과 무엇이 달랐는가?
“내가 보매 또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오니 새끼 양같이 두 뿔이 있고 용처럼 말하더라”(계 13:11).
요한이 계시 중에 본 두 번째 짐승은 첫 번째 짐승과 다른 점과 같은 점을 각각 가지고 있다. 두 번째 짐승은 분명히 먼저 나온 짐승과는 다르다. 첫 번째 짐승은 바다에서 올라왔는데 이 짐승은 땅에서 올라왔다. 이 땅은 요한계시록 12장 16절에 등장하는 땅과 동일한 땅이다. 처음 짐승은 열 나라를 상징하는 열 뿔이 있었는데 땅의 짐승은 새끼 양같은 두 뿔이 있었다. 그러나 거기에 면류관은 없었다. 또한 첫 번째 짐승은 무서운 모습이었으나 땅에서 올라온 짐승은 겉으로는 온순한 새끼 양 같은 모습을 하고 있었다. ???? 먼저 다른 점부터 살펴보기로 하자. 이 짐승은 바다가 아니고 땅에서 올라왔다. 예언 해석에서 바다는 무리나 백성들을 의미한다(계 13:1; 17:1;사 8:7~8). 땅은 반대로 사람이 없는 곳 황량한 곳을 상징한다. 그렇다면 첫째 짐승이 마흔두 달 동안(1260년) 성도들을 괴롭게 하는(계 13:7) 기간이 끝날 때쯤(1798년에 끝남) 사람이 많이 없는 황량한 곳에서 이 세상에 등장한 새로운 나라는 무엇인가? 성경 예언에 나올 만큼 전 세계의 이목을 끈 중요한 나라는 무엇인가? 새끼 양같이 유순하게 보였던 신생 국가는 어떤 나라였는가? 더군다나 이 나라는 첫째 짐승의 열 뿔, 즉 유럽의 열 나라와는 다른 새로운 뿔이기 때문에 유럽 이외의 곳에서 생겨난 나라일 것이다.
???? 아무리 살펴보아도 이러한 조건에 맞는 나라는 1776년에 아메리카 대륙에서 독립을 선언한 신생 아메리카 합중국, 즉 미국 외에는 없다는 사실을리는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성경학자들은 예언된 두 번째 짐승을 미국에 적용시키는 것을 주저하고단순히 사단의 세력을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그러나 요한계시록의 예언이 단순히 상징이 아니고 하나님의 백성들과 사단과의 대쟁투를 기록한 계시의 책이라면 오늘날 세계의 패권을 장악하고 있으며 마지막 대쟁투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할 미국이 성경 예언에 등장하지 않을 리가 없다. 땅에서 올라온 이 짐승은 두 뿔을 가지고 있었다. 두 뿔은 두 나라나 두 세력을 의미한다. 그러나 첫째 짐승이 열 뿔에 각각 면류관을 가지고 있어서 왕권을 가진 나라를 상징했음에 반하여 둘째 짐승은 면류관 없는 두 뿔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므로 두 뿔이 왕권이라기보다는 두 세력이나 이념으로도 볼 수 있다. 그러면 신생국가 미국에 무슨 세력이 두 가지가 있어서 두 뿔이라 했단 말인가? 어떤 학자들은 두 뿔을 미국을 지탱하고 있는 두 가지 건국 정신으로 해석한다. 즉 민주주의와 종교 자유가 그것이다. 두 뿔을 미국을 오늘날의 초 강대국으로 만든 두 가지 정신적 힘으로 보는 것이다. 위와 비슷한 해석으로 두 뿔을 미국이 표방하고 있는 정치와 종교의 분리로 보는 견해도 있다. 또 다른 학자들은 두 뿔을 남북 전쟁 당시의 북부와 남부로 보기도 한다. 그러나 확실한 해석은 쉽지 않으며 대부분의 성경 주석들은 두 뿔에 큰 의미 를 두지는 않는다.
5. 두 번째 짐승이 첫 번째 짐승과 비슷한 점은 무엇인가?
“저가 먼저 나온 짐승의 모든 권세를 그 앞에서 행하고 땅과 땅에 거하는 자들로 처음 짐승에게 경배하게 하니 곧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은 자니라 큰 이적을 행하되 심지어 사람들 앞에서 불이 하늘로부터 땅에 내려오게 하고 짐승 앞에서 받은 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저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저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빈궁한 자나 자유한 자나 종들로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누구든지 이 표를 가진 자 외에는 매매를 못하게 하니 이 표는 곧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라”(계 13:12~17).
위의 구절들에는 두 짐승이 닮은 점이 기록되어 있다. 두 번째 짐승의 모습과 행동은 현저한 모순이 있다. 이 짐승은 겉으로는 새끼 양처럼 순하게 보였으나 용처럼 말하였다. 또한 그는 처음 짐승의“모든 권세를 그 앞에서 행하고 땅과 땅에 거하는 자들로 처음 짐승에게 경배하게”할 것이다. 또한 처음 짐승에게 받은 이적을 행하되 심지어“사람들 앞에서 불이 하늘로부터 땅에 내려오게”도 할 것이다. 이것은 분명히 갈멜산에서의 이적(왕상 18:38)을 위조하여 사람들을 미혹하려는 시도일 것이다. 재림교회 학자들은 이것을 강신술로 해석한다. 그는 또한 처음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게 하고 그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그 우상에게 경배하지 않는 자는 죽이게 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짐승의 표를 받게 할 것이다. 이 짐승을 미국에 적용시키면 이러한 일들은 미래에 일어날 것임이 명백하다. 아직은 이러한 일이 일어날 전조만 보일 뿐이다. 땅에서 올라온 두 번째 짐승은 바다에서 올라온 첫 번째 짐승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었다. 이 짐승은“용처럼 말하”였으며 사람들로 하여금 첫 번째 짐승을 경배하게 하였다. 이 예언은 두 번째 짐승이 새끼 양같은 그의 겉모습과는 정반대되는 일을 자행할 것을 말해 주고 있다. 첫 번째 짐승이 그 하는 일로 보아 종교적인 세력이라면 두 번째 짐승은 정치적인 세속 국가임이 분명한데, 이 나라(두번째 짐승)가 종교적인 세력(첫번째 짐승)을 적극 지원하고 그 세력을 대표할 우상을 만들게 하며 그 우상을 경배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예언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충분히 그러한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징조는 여기저기서 보이고 있다. 사막의 폭풍 작전으로 미국이 이라크를 굴복시키자 타임지는 미국은 이제“이 세상에 남아있는 유일한 초강국”이라고 논평했다. 워싱톤 포스트지는 “세계의 모든 중대사는 앞으로 미국이 결정할 것”이라고 썼다. ‘새 세계 질서’라는 말은 걸프전 이후에 유명해진 말이다. 그 말 속에는 앞으로는 세계 모든 일에서 주도권을 잡겠다는 미국의 강력한 의지가 담겨져 있다. 1992년 2월 24일자 타임지는 교황 바오로 2세와 레이건 대통령의 사진을 나란히 싣고‘신성동맹’(Holy``Alliance)이라고 대서특필하였다. 오늘날 미국은 세계 각국의 전쟁과 정치 그리고 경제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으며 그야말로 세계 경찰이요‘새 세계 질서’를 주도하는 초강대국으로 성장하였다.
?????????????????????????????????????????????????????????????????????? 짐승의 우상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땅에서 올라온 짐승은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고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말하게 한다. 그리고 우상에게 경배하지 않는 자는 죽이게 한다. 이것은 다니엘서에서 느브갓네살 왕이 만든 우상을 생각나게 한다. 왕은 두라 평지에 거대한 금우상을 세우고 사람들로 하여금 경배하게 했다. 그것은 그의 나라가 영원하기를 염원하는 우상이었고 거절하는 사람들은 어려운 때 나라를 사랑하지 않는 반역자로 몰아 모두 죽임을 당하였다. 우상에게 경배하기를 거절하는 사람들을 처벌할 명분이 당당했던 것이다.
?????????????????????????????????? 그러므로 둘째 짐승이 만든 이 우상은 첫째 짐승의 정체를 감추면서도 첫째 짐승의 의도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마침내는 첫째 짐승을 경배하도록 만들려는 의도가 있다. 상당수의 학자들은 이 우상이 애국심이나 세계 평화 같은 것으로 포장되어‘정치적 권력과 종교적 연합 세력’이 혼합된 형태로 나타날 것이라고 본다. 날로 더해가는 천재지변이나 오일 쇼크 등으로 세계 질서가 어지러울 때 이 우상은 세계 평화라는 강력한 명분을 가지고 일요일 휴업령 같은 법령을 제정하여 순종하지 않는 사람들을 핍박할 것이다. 마지막 일곱 재앙 같은 세계적 재난이 올 때, 우상에게 경배하지 않는 사람들은 세상을 괴롭히는 원흉으로 지목될 것이고 생명까지 위험한 사태가 올 것이다.
6. 짐승의 수는 무엇인가?
“지혜가 여기 있으니 총명 있는 자는 그 짐승의 수를 세어 보라 그 수는 사람의 수니 육백육십육이니라”(계 13:18).
짐승의 수는 666이었다. 역사상 많은“총명 있는”사람들이 이 수의 비밀을 풀어보려고 하였다. 어떤 사람들은 666이라는 숫자는 컴퓨터 바코드라고 믿는다. 다른 사람들은 마지막 때 사람들이 현금 카드 대신 이마에나 손에 코드를 새기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666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바코드가 짐승의 표가 될 수는 없을 것이다. 종교개혁이래 많은 사람들은, 짐승이 이미 다신교 로마를 이어받은 로마 교황권을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에, 짐승의 수 666도 교황권을 상징하는 수라고 믿었다. 교황의 삼층 면류관에 쓰여져 있는 vicarius fili dei(하나님의 아들의 대리자)라는 라틴어를 숫자로 변환하면 666이 된다는 것이다. 짐승의 수 666은 이렇게 어떤 특정한 인물이나 단체를 지칭할 수도 있다. 그러나 글자를 숫자화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이론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666은 각 시대를 통하여 하나님을 거스리고 대적하는 적그리스도의 세력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수라고 볼 수도 있다. 원래 6은 바벨론의 수이다. 바벨론은 6진법을 사용하였다. 오늘날 한 시간이 60분인 이유는 시간 계산이 바벨론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바벨론 왕 느브갓네살이 두라 평지에 세운 우상의 크기도 높이가 60규빗이고 넓이가 6규빗이었다. 바벨론의 사제들이 사용하던 신비한 숫자의 부적도 가로세로의 합이 어느 것이나 666이 되게 되어 있다. 7은 충만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수지만 6은 불완전하고 모자란 사단적 수다. 6이 세 번 겹쳐나오는 것은 하나님의 삼위 일체를 모방한 것이다. 그러므로 666은 사람의 수로 이루어진 사단적인 삼위 일체의 세력을 말하는 것일 것이다.
명상할 문제
마지막 시대는 선악 간의 대쟁투가 가장 격렬한 때다. 사단이 그의 때가 얼마 남지 않은 것을 깨닫고 최후의 투쟁을 전개할 때다. 모든 사람들은 짐승의 표를 받든지 하나님의 인을 받든지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하여야 한다. 그것은 사람들의 영원한 운명을 결정한다. 나는 어느 편에 서 있는가? 나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로 결심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