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군! 천사들!

[스크랩] 예수께서 천사들에 대한 교훈을 바로 알면 행복할 내용

하나님아들 2017. 4. 8. 14:59

예수 그리스도께서 천사들에 대한 교훈[22:29-30]

[단어 해설]·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호스 앙겔로이 엔 토 우라노 에이신)

사두개인들과 부활의 문제에 대해 논쟁하는 가운데 부활 후의 인간의 모습이 천사들의 모습과 동등함을 제시하고 있다. (앙겔로이)'천사, 사자'라는 남성 명사 (앙겔로스)의 복수형인데 이곳에서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하는 전달자의 모습을 갖춘 천사의 의미보다는 하늘에 있는, 즉 인간을 향한 사자들 이외의 하늘의 사자들로 볼 수 있다. 본문의(앙겔로이)는 시내 사본이나 워싱턴 사본 등에는 '하나님의 천사들'이라는 (앙겔로이 데우) 또는 (앙겔로이 투 데우)로 기록되어 있다. 즉 예수는 천사들이 하나님을 보좌하며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증거하고 있는데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다'라는 말을 원문적으로 해석하면 '하늘에 있는 천사들처럼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천사들이 영적인 존재들이기 때문에 지상의 인간들처럼 어떠한 성적인 관계가 불필요하며 또한 결혼 관계도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본문에 대한 강해] '부활 때에는 장가도 아니 가고 시집도 아니 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22:30). 예수께서는 그의 공생애 기간 중에 '천사'에 관하여 가끔 말씀하셨습니다. 본문에서는 예수께서 인간이 부활하면 천사와 같이 결혼을 하지 않는 존재가 된다는 것을 교훈하고 계십니다. 천사는 육체를 갖지 않은 영적 존재로서 그 거처는 하늘에 있고, 영광스러운 실체로서 많은 수의 천사들이 있으며, 인간처럼 양성이 없어 결혼도 하지 않고 번식하지도 아니하는 지적 존재임을 말씀하셨습니다. 인간들을 수호하고, 성도가 죽으면 그 영혼을 낙원으로 인도하고,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함께 와서 구원받을 자와 심판받을 자를 모으는 추수꾼 역할을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천사에 대하여 어떤 교훈을 하셨는가를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천사는 불사적 존재임

'저희는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니라'(20:36). 예수께서는 부활한 성도에 대하여 설명하실 때 천사와 같이 죽을 수 없는 존재임을 말씀하심으로써 천사의 불사성을 간접적으로 증거하셨습니다. 천사는 영적 존재이므로 죽을 수가 없습니다(참조; 1:14). 때때로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하나(참조; 18:2-8) 인간과 같은 육체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천사는 원래 하나님의 '부리는 영'(1:14)으로서 영계의 실존이므로 죽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2. 천사는 거처가 하늘에 있음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22:30). 천사들은 하나님께서 '부리는 영'이므로 하나님과 함께 하늘에 있습니다. 천사는 하나님의 지시하심에 따라 때때로 인간계(자연계)에 나타나기도 하나 그들이 거처하는 곳은 하나님이 계시는 영계(하늘)입니다. 천사들이 거처하는 그곳은 앞으로 구원받은 성도들이 거처할 하늘에 있는 '아버지의 집'입니다(참조; 14:2,3).

 

3. 천사는 영광스러운 존재임

'인자도 아버지의 영광으로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8:38). 예수께서는 영광의 주로 재림하실 때 천사들과 함께 오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영광의 주와 함께하는 존재는 그도 역시 영광스러운 존재입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와 함께 있다는 것 자체가 곧 영광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신적 영광은 '거룩'에서부터 옵니다. 천사들은 거룩하기 때문 영광스러운 존재입니다.

 

4. 천사는 많은 수와 조직이 있음

'너는 내가 내 아버지께 구하여 지금 열두 영 더 되는 천사를 보내시게 할 수 없는 줄로 아느냐'(26:53). 예수께서는 칼을 빼어 대제사장의 종의 귀를 벤 베드로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던 것입니다. 이 말씀 속에는 천사의 수가 '천만'(12:22)으로 표현될 만큼(참조; 5:11) 많다는 것과(참조; 2:13,14) 조직적 사회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열두 영'이라는 표현은 군대를 연상케 하고, 이는 아람 군대가 도단 성을 포위했을 때 엘리사의 종 게하시의 눈이 열려 보게 된 '불말과 불병거'(왕하6:17)를 탄 자들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천사의 사회는 이러한 군대(천군)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직무로 나뉘어져 있습니다(참조; 103:20; 6:1-3; 10:13,21; 1:19,26-33; 6:8,9;7:1;16:3).

 

5. 천사는 지적 존재임

'그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에 있는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아버지만 아시느니라'(13:32). 예수께서 재림하시는 시기에 관해서는 하나님 아버지만 아시고 아무도 모른다는 것을 말씀하실 때, 그 지적 존재들 가운데서 '천사들'도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천사가 영적이며 지적인 존재이기는 하나 완전한 자는 아니라는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참조; 4:18).

 

6. 천사는 성의 구별이 없으며 결혼하지 않음

'사람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때에는 장가도 아니 가고 시집도 아니 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12:25). 예수께서는 인간이 부활하면 천사와 같이 결혼이 필요 없는 존재가 된다는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천사에게는 성의 구별이 없으며 그러므로 생육과 번성도 필요 없는 존재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수의 천사가 있으나 그것은 그들 자체의 번식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창조에 의한 것입니다.

 

7. 인간들에게 수호 천사가 있음

'삼가 이 소자 중에 하나도 업신여기지 말라저희 천사들이 하늘에서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얼굴을 항상 뵈옵느니라'(18:10). 예수께서는 어린아이를 지키는 천사가 있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천사는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도가 위기에 처해 있을 때에 보호해 주며 구출해 주기도 합니다. 천사는 다니엘의 세 친구를 풀무불 속에서 보호했으며(참조; 3:24-28), 베드로를 사형 직전에 옥중에서 구출해 내었고(참조; 12:6-12), 바울과 실라를 빌립보 옥에서 구출했습니다(참조; 16:25-27). 천사들은 마지막날에 성도의 이마에 인을 침으로써 환난에서 보호하실 것입니다(참조; 7:3;9:4).

 

8. 천사는 성도의 영혼을 낙원으로 인도함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16:22). 천사는 성도들이 죽으면 그 영혼을 낙원(아브라함의 품)으로 인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천사들은 모세의 시체를 인도하는 일도 수행한 바가 있습니다(참조; 1:9).

 

9. 천사는 그리스도와 함께 재림하여 추수꾼으로 일함

'저가 곧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24:31). 천사들은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함께 와서 구원받은 자들을 모으는 일을 할 것입니다. 천사는 마지막 때에 알곡과 가라지를 가려내는 '추수꾼'(13:39,41,49,50)으로 일하게 될 것이라고 그리스도는 말씀하셨습니다. 이처럼 모든 천사들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선한 일을 수행하는 하나님의 사자들입니다.

출처 : 영성회복훈련원
글쓴이 : 양승식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