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 훈련! 교제!! 제자도!!

[스크랩] 훈련 단계의 개요(2)

하나님아들 2016. 5. 26. 16:57

 

            각 훈련 단계의 개요(2)

 

 모든 선한 일을 행하는 사역자를 양성하는 "훈련 과정"에는 제자훈련, 군사훈련, 사도훈련이 있습니다. 이 과정의 목적은 교인을 참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게 하고, 더 나아가서 사도성(Apostolic Mentality)으로 무장된 평신도 지도자로 양성하여 셀그룹을 개척하게 만들고, 셀 회원들을 양육하고, 리더를 발굴하여 롤 모델이 되어서 임상훈련시켜주고, 셀그룹을 번식시켜 교회를 부흥 성장시키는 역할을 하게 하는데 있습니다.

 

5. 에베소서 평신도 훈련

  사역자훈련 과정은 "에베소서 평신도훈련"을 받은 사람을 입학 조건으로 합니다. 이는 모든 훈련의 근거와 기초를 에베소서 성경에 두겠다는 강한 의지에서 온 것입니다. 그것은 에베소서에는 교회가 나아가야 할 목표인 "그리스도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는" 우주적 비전이 있으며, 거기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인들을 "선한 일의 작품"이 되게 하고 '하나'의 공동체를 건설하여 성장케 하며, 전략으로 훈련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복음의 고지를 점령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군대로 무장해야 할 이유를 분명히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뛰어난 목회 경영 전략서이기 때문입니다.

  에베소서 훈련은 전 교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에베소서 훈련을 받았다고 전 교인이 모두 사역자훈련 과정에 등록하는 것은 아닙니다.

 에베소서 훈련은

* 에베소서에 계시되어 있는 "교회론"의 개념과 하나님의 목적을 발견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개념을 확실히 깨닫게 하여 구원의 확신을 갖게 하고

* "만물을 충만케 하는" 우주적 비전과 거룩한 공동체 건설이라는 교회의 과제를 발견하게 하고

* 모든 평신도로 교회 과제를 성취할 "선한 일의 명품" 사역자가 되도록 헌신케 하고 

* 우주적 비전과 공동체 건설을 위한 전략이 무엇인지 발견하여 동참하게 하고

* 목적 성취를 위한 삶을 살게 하며, 강한 전투적 군사가 되게 하여 복음의 고지를 점령해 가는 삶을

   살아가도록 동기부여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혹시 사역자 훈련을 받을 여건이 안 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교회 비전을 공유하게 만들고, 공동체

   건설을 위하여 기도하고, 전도하는 일에 헌신하게 합니다.

* 에베소서 훈련 교재는 교인들의 삶과 교회를 각성시키며, 삶과 사역의 방향을 제시하는 동기부여의

   목적으로 집필된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유일한 교재라고 봅니다.

   일본에서 기업인 중에 가장 존경받는 이나모리 가즈오(稻盛和夫)는 "돈으로 사람을 움직일 수 없다...사람을 움직이려면 마음 깊은 곳에서 불타오르는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렇습니다. 교인을 능동적이고 전투적인 모습으로 변화시키려면 교회의 핵심 가치에 대한 동기부여를 해 주어야 합니다. 

 

6. 네번째 단계 : 제자 훈련

  제자훈련은 사도 바울처럼 예수의 염병(染病), 즉 예수의 강력한 바이러스(Jesus Virus)가 되게 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나사렛 예수의 괴수(Head Leader)가 되게 하는데(행24:5)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제자훈련을 통하여 주께서 부르셨다는 소명의식을 고취시키고

* 그리스도의 주권을 인정하여 가치관 변화를 가장 핵심 과제로 삼게 하고

* 신앙의 기본훈련을 철저히 점검하여 습관화및 몸에 베이게 하고

* 제자의 삶을 살아가도록 결단하게 하여 전도자로서 헌신하게 합니다.

* 제자훈련 기간에 별도로 개인전도 훈련에 참여하게 하며

* 제자훈련과 함께 병행하여 전도 소그룹 열린모임을 훈련받고 임상훈련에 참여하게 합니다.

 

7. 다섯번째 단계 : 군사 훈련

  군사훈련은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기 위하여 부름 받은 '그리스도 예수의 군사'가 되게 하는 과정입니다. 그것도 '적진을 기습적으로 공격하기 위하여 특수훈련 받은' 로얄 레인저(Royal Ranger)가 되게 하여 강력한 전투적 그리스도의 군사를 만드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 첫째는 악의 세력과 싸움에서 승리하는 그리스도의 군사로 무장시키는 것입니다.

* 둘째는 강력한 그리스도의 공동체, 교회를 건설하는 역군이 되게 합니다.

* 교회의 핵심가치와 12사도 번식비전을 공유하게 하고

* 셀 공동체의 과제를 이해시키고 건설의 역군이 되게 하여

셀 모임을 인도하는 리더가 되게 합니다.

* 우리는 여기서 리더들로 셀 번식의 폭발이 일어나는 환상을 보게 하려고 합니다.

* 군사훈련과는 별도로 "번식소그룹(셀 공동체) 인도법 훈련"을 받게 합니다.

 

8. 여섯번째 단계 : 사도 훈련

  사도훈련은 "만물을 충만케 하는" 우주적 비전을 품은 그리스도화, 또는 사도화(使徒化) 된 사역자를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초대교회의 사도들처럼 복음을 전파하고 가르치고 지도하는 리더, 셀교회를 개척하고 제자를 양성하는 지도력 있는 평신도 사역자를 만드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계승하려는 것입니다.

* 사도훈련은 사역자를 양성하는 것만이 '1백마리째 원숭이 현상'처럼 우주적 비전을 성취하는

   지름길임을 고취시키려 합니다.

* 지도자의 역할과 사역을 배우게 하고

* 리더를 양육할 수 있는 리더십을 배양시키며

* 번식비전의 리더십을 발휘하게 하려 합니다.

* 사도훈련과는 별도로 "리더십 훈련"을 받게 합니다. 

 

 우리는 '모든 교인은 리더가 될 수 있다'는 비전을 가지고 모든 교인들을 "12사도 훈련 프로세스"에 들어가게 하려 합니다. 이 훈련 과정을 밟으므로 교인들이 목회자와 "같은 목적, 같은 마음, 같은 말"을 하면서 비전을 공유하게 되고, 온전한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고, 황홀한 평신도 지도자로 양성될 줄 확신합니다. 그리하여 "1백마리째 원숭이 현상"처럼 훈련되고 변화된 행동을 하는 평신도들이 일정 수준에 차게 되면 교회와 지역사회, 나아가서 민족과 우주가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충만케 되는 역사가 폭발할 줄 확신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도세우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계승 받아 복음으로 만물이 충만하게 될 때까지,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달려가기를 원합니다.

 

                                                                                 [ 목회멘토링연구소 김성도 목사 ]  

 

 

 

 

 

 

 

 

출처 : 솟아나는 샘물
글쓴이 : 멘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