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교사 교육

[스크랩] 교사란 무엇인가?

하나님아들 2015. 7. 18. 15:44
교사란
에베소서 4 : 11


1. 성경에 나타난 교사에 대한 이해

교회에서의 {교사}에 대한 바른 이해는 사회적인 개념이나 일반적인 교육의 개념에서 이해되어지기 보다는 성경적인 입장에서 바른 이해가 내려져야 할 것이다.

성경에서 {교사}라는 의미의 말을 우리는 세가지로 찾을 수 있다.

1) 스승
대상25:8, 시119:99, 전12:11, 사30:20, 합2:18, 고전4:15, 딤전2:7, 딤후4:3 등에 9회가 나타나고 있다.

고전4:15, "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비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복음으로써 내가 너희를 낳았음이라"라고 하심을 찾을 수 있다.

2) 랍비
(마23:7), (마23:8), (마26:25) (마26:49), (막9:5), (막11:21) (막14:45), (요1:38), (요1:49) (요3:2), (요3:26), (요4:31) (요6:25, (요9:2), (요11:8)에 15회가 나타나고 있다.

요1:38에서 보면 랍비는 번역하면 선생이라고 말하고 있다.

3) 교사
(사43:27), (행13:1), (고전12:28),(고전12:29), (엡4:11), (딤후1:11)등에 나타나고 있다. 구약의 성경에서는 사 43:27에 나타고 있는데 이는 교사의 중요성에 관하여 말하고 있다.

사 43:27-28의 말씀을 살펴보면 {네 시조가 범죄하였고 너의 교사들이 나를 배역하였나니 그러므로 내가 성소의 어른들로 욕을 보게 하며 야곱으로 저주를 입게 하며 이스라엘로 비방거리가 되게 하리라}라 했다.


신약성경에서는 교사라는 직분을 안디옥교회와 고린도교회와 에베소교회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교사는 당시 교회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교회에서의 직이 아니라 {직분}이었다..

고전12:28- 29의 말씀에 보면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세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이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하는 것이라 다 사도느냐 다 선지자겠느냐 다 교사겠느냐 다 능력을 행하는 자겠느냐}

엡4:11에는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사도 바울은 훌륭한 교사였다. 그는 안디옥에서 가르쳤고(행 11:25-26, 행 13:1) 로마에서도 가르치었던 것(행 28:30)을 살펴볼 수 있다.

딤후1:11에 {내가 이 복음을 위하여 반포자와 사도와 교사로 세우심을 입었노라}

성경적인 입장에서의 {교사}에 대한 이해는 복음을 위하여 주신 교회의 직분이었다.

2. 교사의 중요성 - 가르치는 책임의 중요성

1) 사43:27-28 말씀에 {네 시조가 범죄하였고 너의 교사들이 나를 배역하였나니 그러므로 내가 성소의 어른들로 욕을 보게 하며 야곱으로 저주를 입게 하며 이스라엘로 비방거리가 되게 하리라}

2) 행11장 26절의 말씀에 보면 "만나매 안디옥에 데리고 와서 둘이 교회에 일 년간 모여 있어 큰 무리를 가르쳤고 제자들이 안디옥 에서 비로소 그리스도인이라 일컫음을 받게 되었더라"
가르치는 자가 잘못 가르치면 하나님의 교회가 어려움을 당하고, 교회의 지도자들이 고난을 당하며, 믿는 자들이 받을 축복을 받지 못하며, 믿는 자들이 수치를 당할 것이며, 교사들이 교회에서 가르치지 않으면 그리스도인이 만들어지지 않는 다는 것이다.

3. 교사의 역할

1) 일반적 역할(사회 교육에 있어서)

(1) 생활 지도자로서의 역할
일상생활 과정에서 직면하는 개인적인 문제, 사회적인 문제, 교육 과정상 문제등을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교육평가자로서의 역할
교육의 전 과정, 목적, 내용, 계획, 방법 등에서 어떠한 잘못이나 결함이 있었는지 발견하고 개선해 나간다.
2) 교사의 심리적 역할

(1) 판단 자로서의 역할
교사의 판단은 어린이의 성장에서 가치 체계를 세워 준다. 따라서 잘못된 판단은 어린이에게 그릇된 가치 판단을 갖게 한다. 따라서 교사는 성경적인 판단 기준을 갖고 있어야 한다.

(2) 지식의 자원으로서의 역할
어린이는 책이나 사회생활보다 교사에게서 손쉽고 효과적으로 배운다. 이는 어릴적 부모에게서 배우는 것과 동일한 경우이다.

(3) 학습 과정에 있어서의 조력자(助力者)
학습이란 어린이가 스스로 깨우치고 발견하는 노력이 행사되는 과정이다. 이때 교사의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4) 훈육자로서의 역할
이탈자에게 벌을 주고 질서 유지를 위해 일관성 있는 지도를 기대한다. 이는 단순한 공포감 조성이 아니라 어린이에 대한 사랑을 전제로한 것이 되어야 한다. 주님은 공의로우신 하나님이시다. 따라서 우리는 어린이에게 공의로워야 한다.

(5) 학생들의 동일화 대상으로서의 역할
어린이들은 교사의 말투, 걸음걸이, 필체, 사고방식, 태도, 가치판단을 모방한다. 물론 어린이는 가정에서 주로 인격이 형성되지만 가장 모든 것을 습득하기 쉬운 시기에 있기 때문에 교사들의 모습이 그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시되어서는 안된다.

(6) 부모 대신으로서의 역할
현대의 어린이들은(특히 맞벌이 가정의 자녀) 심리적인 고아이다. 교사가 부모의 교육적인 역할을 대신 감당해야 필요성이 점점 증가되고 있다. 그러나 교회 안에서 성도들의 가정에서 부모보다 교사가 교육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면 큰 불행이 아닐 수 없다. 자녀는 마땅히 부모가 책임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기를 바란다.

(7) 친구로서의 역할
어린이들은 자기의 생각을 받아줄 대상이 필요하다. 때로는 친구로부터 고민을 해결하기도 한다. 교사는 어린이들에게 지나치게 권위적인 자세로 대하지 말고 그들의 수준에서 그들을 이해하며 그들을 받아주어야 한다.

3) 교사의 영적 역할

(1) 신앙의 모델로서의 역할
교사는 눈에 보이는 신앙의 모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교사의 영적 생활이 곧 장래의 어린이들의 신앙생활이 될 수 있다.

(2) 목자로서의 역할
교사는 목자이고 어린이는 양이다. 교사는 그들의 생명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 이는 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 준다. 사단은 우는 사자와 같이 삼킬 자를 찾는 현 시대에 목자가 자기의 직무를 태만이 한다면 사단은 손쉽게 양들을 도적질 할 것이다. 나의 반 어린이는 지금 주님 안에서 잘 지켜지며 잘 성장하고 있는가? 아니면 사단에게 끌려가고 있는가? 우리는 어린이에 대한 목자일 뿐만 아니라 청지기임을 기억하라. 언제가 우리의 직분에 대한 계산할 날이 있을 것이다.

(3) 심방과 상담 자로서의 역할
가정의 대화 부족으로 어린이들은 문제 해결을 받을 곳이 없다. 교사가 담당하여야 한다.

(4) 훈련자로서의 역할
어린이들의 삶과 생활을 구체적으로 다루며 변화시킬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 이는 말씀을 기초로한 인격적인 훈련이다. 주님은 제자를 원하신다. 제자는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라 성령님의 주관안에서 이루어지는 훈련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먼저 훈련생이 되십시오. 그 다음에 훈련자가 되십시오.
(5) 복음 전도자로서의 역할
어린이들도 복음을 마땅히 들어야 하는 영적인 구도자이며 죄인이다. 이 사실이 교회 교육과 세상 교육과의 차이점이다.

(6) 몽학 선생으로서의 역할
율법은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다. 어린이들이 인격적으로 구원의 필요성을 느낄때까지 하나님의 심판과 공의로움을 전해야 한다. 또한 하나님에 대한 태도가 경외함으로 나타날 때 까지 지속적인 말씀의 공급이 필요하다.

4.. 교사의 자질

1) 기초적 자질

(1) 거듭난 체험(가장 근원적인 자질)
(2) 어린이 영혼을 사랑하는 열정
이것은 단순히 어린이를 좋아하는 정도의 수준이 아니라 어린이를 인격적인 영혼으로서 사망과 영생의 갈림길에 서있는 구원이 요청되는 존재로 인식해야 함을 말함
(3) 성경에 대한 건전한 이해
어린이는 그림으로 비유하면 아무 것도 그려 놓지 않은 화면(畵面)이기 때문에 이들의 마음 밭에 무엇이 그려지느냐에 따라 그들의 인생이 결정된다. 따라서 우리는 성경을 깊이 묵상하고 연구하는 자이어야 하며, 또한 바른 신앙관을 위해 앞선 자들에게 성경을 배우는 자이어야 한다. 이것이 바탕이 되어야 우리가 가르치는 어린이들이 한쪽으로 치우치는 기형아와 같은 잘못된 신앙인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런즉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신대로 너희는 삼가 행하여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신명기 5장 32절)
(4) 어린이 특성에 대한 이해
어린이를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의 교육은 빈번한 시행착오와 실패를 오랜 기간 동안 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어린이는 계속 성장한다. 우리의 무지로 인하여 가장 중요한 시기에 어린이들이 잘못된 교육으로 인하여 영적으로 바른 성장을 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그들의 양육자라기 보다는 걸림돌로 남게 된다
(5) 항상 배우는 자세다.
성경 속의 믿음의 사람들을 보든지 믿음의 선진들을 보든지 간에 우리는 그들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들은 결코 하나님을 아는 일을 게으르지 않았다. 이 기반위에 어린이 사역에 필요한 여러 가지 것들(악기 연주, 융판 동화, 구연 동화, 인형극 등등)을 배운다면 어린이 사역에 많은 유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호세아 6장 3절 상반절)

2) 실제적인 자질

(1) 목자로서 자질
① 충성스러워야 한다.
② 온유함(민12:3)- 지도자로서 필수적인 자질입니다. 고집세고 불순종하는 어린이들을 인내하고 용납할 수 있어야 한다. 감정적으로만 아이들을 대해서는 안된다.
③ 지혜가 있어야 한다.(왕상3:9)
④ 열정이 있어야 한다.( 막 6:31 )

3)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면에서의 자질

① 정직
어린이들은 10세까지는 생활영역이 주로 가정과 학교이기 때문에 부모와 선생 님의 말씀을 신뢰한다. 따라서 그들에게 지킬 수 없는 약속을 하거나 자신의 잘못에 대해서 변명을 해서는 안된다. 잘못은 인정하는 것이 아이들의 건전한 인격 형성에 도움이 될것이다. 공과 중에 아이들이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을 하였을 때 (예를 들면 내가 읽지 않는 성경 내용을 물어볼 때) 아는 척하여 대답하지 말라. 모르면 모른다고 말해야한다.

② 시간을 지킬 것
한국 사람이 가장 약속 시간을 지키지 못한다고 하지만 진정한 그리스도인은 약속 시간을 철저히 지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성실하신 하나님이시다.

③ 어린이 개인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는 노력해야한다.
어린이들에게 전화나 편지를 통하여 가깝게 지내야 한다. 가장 우선이 되는 것은 이들 개인 각자의 손을 잡아 주고 함께 기도하는 것이다. 어린이의 기도 제목에 관심을 갖고 기도해 주자. 기도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능력이다.


⑤ 공평해야 한다.
어린이들의 인격을 행위로 제한하지 말라. 그들의 잘못을 인해 그들에 대한 선입감이나 미움을 가져서는 안된다. 아이들마다 능력이 다르다. 우월한 어린이들만 관심을 갖는다면 열등한 아이들은 어떻게 되겠는가? 하나님이 공의로운 분이듯이 공평하게 어린이를 대하자

(4) 직무상의 자질

㉠ 교육 목적과 목표를 확인 및 숙지
교육 목적을 모르는 교육은 허공을 치는 권투 선수와 같고 푯대 없는 달리 기 선수이다. 항상 성경 본문이 의도하는 바를 깊이 묵상하자.
㉡ 학생수준에 대한 이해력
어린이의 이해 정도는 같은 연령인데도 천차만별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가 맡은 반 어린이의 이해도룰 항상 관찰하여 그들에 맞는 언어를 사용하고 공과 지도를 해야 한다. 내 수준에서 아이들을 가리키려고 하지 말라.
㉢ 교과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능력
지금 어린이의 상태를 파악하라. 그리고 성령에 민감하라. 지금 우리반에게 어떤 말씀이 필요한지를 인식해야한다. 그리고 공과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도록 연구해야한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과 정비례한다. 바꾸어 말하면 교육을 충분히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훌륭한 교사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자질을 갖춘 교사가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더욱이 교회 교육에 있어서는 장래 어린이의 영적 성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교사의 자질이 더욱 강조된다.
주일학교 교육의 관점에서 교사의 자질을 정의한다면 거듭난 자로서 지속성 있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영적, 개인적 특성 및 섬김의 태도라고 말할 수 있다.
출처 : † 세계제일교회 †
글쓴이 : 띠띠빵빵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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